제1형 당뇨병 환아는 규칙적인 운동 및 신체활동을 통해 당뇨병성 합병증의 예방 및 지연, 골밀도와 근육량 개선, 심폐지구력과 근력 향상 등의 건강상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미국스포츠의학회는 어린이에게 있어서 구조화되지 않은 활동적인 놀이형태의 운동을 권장한다. 이를 기초로 미취학 아동과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에게 운동에 대한 호기심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비구조화된 놀이형태의 운동 교육을 시행하고자 하였다.
2019년 1월 가톨릭중앙의료원 산하 소아청소년 당뇨병 강좌에서 제1형 당뇨병 환아 4명(평균 연령 6.8세)을 대상으로 비구조화된 놀이형태의 운동 교육을 진행하였다.
운동 전 간략한 이론 교육을 통해 운동 관련 혈당 측정의 중요성, 심박수 자가 측정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보호자와 함께 환아의 최근 운동습관 및 과거 운동관련 저혈당 경험, 운동 전 식사/간식 섭취 여부 등 총 9개 항목의 문진을 작성하였다.
국가대표 치어리딩 수석코치를 초빙하여 양 발 뛰기, 한 발 뛰기, 맨몸 체조, 친구들 및 의료진과 함께 몸으로 탑 쌓기 등의 비구조화된 놀이형태로 30분간 신체활동을 하였다.
운동 전과 후에는 개인 휴대용 혈당측정기를 사용하여 혈당을 측정하였다. 운동 전 식사/간식 섭취 여부를 통제하지 않은 상태에서 환아들의 운동 전 평균 혈당은 약 241mg/dL였으며, 운동 후 평균 혈당은 약 232 mg/dL였다.
현재 운동 습관 및 운동 교육 내용을 기반으로 운동종목, 운동강도, 운동시간, 운동시 주의사항, 운동관련 간식 섭취와 인슐린 용량 조정 등에 대한 개인별 운동 프로그램을 권고하였다.
당뇨병 강좌 종료 후 시행한 설문 조사 결과 모든 응답자가 ‘운동 교육이 도움되었다’, ‘오늘 배운 운동을 아이가 평소에도 꾸준히 실천할 수 있을 것 같다’, ‘앞으로도 운동 교육에 지속적으로 참여해보고 싶다’고 답변하였다.
제1형 당뇨병 환아의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위해 청소년을 위한 구조화된 운동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을 위한 비구조화된 놀이활동 프로그램도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