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복음주의상담학회> 복음과 상담> 헤르만 바빙크(H. Bavinck)의 언약 이해와 가정사역: 성경적 가족생활교육을 위한 언약의 실천신학적 함의

KCI등재

헤르만 바빙크(H. Bavinck)의 언약 이해와 가정사역: 성경적 가족생활교육을 위한 언약의 실천신학적 함의

Herman Bavinck’s Understanding of the Covenant and Its Practical Implications for a Biblical Family Life Education

김규보 ( Kim Kyubo )
  • : 한국복음주의상담학회
  • : 복음과 상담 27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05월
  • : 81-120(40pages)

DOI


목차

I. 여는 글
II. 펴는 글
III. 닫는 글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개혁주의 신학자 헤르만 바빙크(Herman Bavinck, 1854-1921)의 언약 이해를 중심으로 가족생활교육의 실천신학적 함의를 살펴보는 것이다. 바빙크에 의하면, 가정은 하나님께서 세우신 언약 공동체이다. 바빙크의 언약 이해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언약은 본질상 인류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이다. 둘째, 언약은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한다. 셋째, 언약은 편무적으로 시작하되 쌍무적이 된다. 넷째, 언약은 그리스도 안에서 유기체적 구원을 성취한다. 이 언약은 영원 전 삼위 하나님의 작정 가운데 시작되었고,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되었으며, 그분께서 다시 오실 날 완성될 영원한 하나님의 섭리이다. 언약에 대한 이와 같은 이해는 가족생활에 중요한 실천적 가치를 제공한다. 첫째, 가족은 은혜이다. 둘째, 가족의 주인은 하나님이시다. 셋째, 가족은 서로를 향한 자발적인 순종과 사랑의 섬김으로 함께 성화되어 간다. 언약 가정의 구성원들은 십자가 사랑으로 서로를 용서하고 그 사랑 안에서 스스로 죄 죽임을 실천하며 함께 하나님 형상의 온전함을 이루어 간다. 넷째, 가정은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고 흘려보내는 통로이다. 이와 같은 언약의 실천적 함의는 성경적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발전을 위한 실천신학적 기초가 된다.
This paper argues that Herman Bavinck’s understanding of the covenant has practical implications for Family Life Education. For Bavinck, the family is a covenantal community driven by God. According to Bavinck, the covenant is originated by the triune God from the eternity. Through Christ’s merit, his people eternally enter the covenantal relationship with God. Bavinck stresses the following characteristics of the covenant. First, the covenant has its origin only in God’s grace. Second, the covenant highlights God’s sovereignty over his people. Third, the covenant in essence is unilateral, but it turns out bilaterally. Fourth, the covenant embraces the organic unity of his creation. These aspects of the covenant contain practical values on Family Life Education. First, grace is the origin of the family. Second, the owner of the family is God. Third, family members voluntarily obey one another in love, and thereby they together participate in the process of sanctification, which includes forgiveness and mortification of sin. Fourth, the family is a channel through which its members experience the kingdom of God and carry its grace and value into a broader society. These implications will be able to provide practical theological found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a biblical Family Life Education Program.

UCI(KEPA)

간행물정보

  • : 인문과학분야  > 종교학
  • : KCI등재
  • :
  • : 반년간
  • : 1739-0745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4-2019
  • : 305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영혼돌봄의 성경적 체계 구축을 위한 연구: 청교도 문헌연구를 통한 기독교상담적 원리 고찰

저자 : 권혜령 ( Kwon Hye Ryoung )

발행기관 : 한국복음주의상담학회 간행물 : 복음과 상담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7-42 (3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기독교상담은 성경적 인간관을 기초로 삶의 문제들로 분투하는 사람들을 돕기 위한 방편으로서, 기능의 개선만을 목적하는 것이 아니라 '영혼돌봄'을 위한 활동이다. 따라서 기독교상담은 영혼돌봄에 충실하게 기여할 수 있는 보다 통전적인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기독교 역사 속 연속성 측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그 중에서도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는 청교도들의 영혼돌봄의 자원을 통해 도출할 수 있는 내용을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먼저 기독교상담이 영혼돌봄 전통과 재연결되는데 있어 청교도 자원활용의 필요성과 의의를 확인한다. 다음으로 청교도 문헌연구를 통해 하나님, 인간, 사탄의 세 주체를 중심으로 원인을 파악하고 치유접근을 시도했다는데 세속학문과 차별됨을 알 수 있었다. 청교도 영혼돌봄의 특징들로 그리스도 중심성, 통전성, 돌봄에 있어서의 지혜와 사랑의 측면들을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성경적 인간관에 근거한 기독교상담만의 원인 및 진단 체계 구축, 치유의 원리 회복을 위해 그리스도 중심성의 회복, 마음지키기에 대한 연구, 가정 중심의 돌봄의 적용을 포괄하는 기독교상담과정 모델 개발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이 영혼돌봄에 초점을 맞춘 성경적 체계 구축의 기초작업을 위한 청교도 문헌연구로서의 의의를 가짐을 밝힌다.

2시설청소년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불안에 대한 성경적 접근

저자 : 김경남 ( Kim Kyung Nam )

발행기관 : 한국복음주의상담학회 간행물 : 복음과 상담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43-80 (3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시설청소년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그들이 진로를 결정할 때 겪는 불안에 대해 성경적 상담접근방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아동생활시설은 가정에서 다양한 문제로 양육의 제한을 받는 18세미만의 아동과 청소년들을 집단보호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 가정과 다른 집단보호 형태 때문에 생기는 특수한 문제들을 제기해 왔다. 그 중에서 시설청소년은 구체적인 진로계획과 실천 없이 18세를 기해 자립 전환을 요청받는다. 일반 청소년들이 가족 지원 가운데 서서히 청소년기 발달과업 성취와 성인기 전환을 준비하는 것과 차이가 있다. 일반가정과 차이가 있는 열악한 환경가운데 미래에 대한 불안은 퇴소 자립을 위한 진로결정을 더 어렵게 하고 있다. 성경적 관점에서 불안은 처음 인간이 지은 죄에서 시작되어 하나님을 불신하고 자신 삶을 통제하려고 하는 불신앙이 근원적 원인이다. 그러므로 시설청소년들은 하나님이 인생의 주인이라는 것과 유한한 피조물인 것을 인정하며 성경적 정체성이 회복될 때, 진로문제 뿐 아니라 인생의 불안이 사라지는 것이다. 이것은 부정적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고 행동을 변화시켜 심리적 안정에 중점을 두는 일반 심리학과 구별된다.
따라서 퇴소를 앞둔 시설청소년들이 진로결정 할 때 느끼는 불안에 대해 성경적 상담 접근 방식에 주목해야 한다.

3헤르만 바빙크(H. Bavinck)의 언약 이해와 가정사역: 성경적 가족생활교육을 위한 언약의 실천신학적 함의

저자 : 김규보 ( Kim Kyubo )

발행기관 : 한국복음주의상담학회 간행물 : 복음과 상담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81-120 (4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개혁주의 신학자 헤르만 바빙크(Herman Bavinck, 1854-1921)의 언약 이해를 중심으로 가족생활교육의 실천신학적 함의를 살펴보는 것이다. 바빙크에 의하면, 가정은 하나님께서 세우신 언약 공동체이다. 바빙크의 언약 이해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언약은 본질상 인류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이다. 둘째, 언약은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한다. 셋째, 언약은 편무적으로 시작하되 쌍무적이 된다. 넷째, 언약은 그리스도 안에서 유기체적 구원을 성취한다. 이 언약은 영원 전 삼위 하나님의 작정 가운데 시작되었고,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되었으며, 그분께서 다시 오실 날 완성될 영원한 하나님의 섭리이다. 언약에 대한 이와 같은 이해는 가족생활에 중요한 실천적 가치를 제공한다. 첫째, 가족은 은혜이다. 둘째, 가족의 주인은 하나님이시다. 셋째, 가족은 서로를 향한 자발적인 순종과 사랑의 섬김으로 함께 성화되어 간다. 언약 가정의 구성원들은 십자가 사랑으로 서로를 용서하고 그 사랑 안에서 스스로 죄 죽임을 실천하며 함께 하나님 형상의 온전함을 이루어 간다. 넷째, 가정은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고 흘려보내는 통로이다. 이와 같은 언약의 실천적 함의는 성경적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발전을 위한 실천신학적 기초가 된다.

4이야기치료의 재저작 대화: 기독교상담을 위한 적용 방안

저자 : 김준 ( Kim Jun )

발행기관 : 한국복음주의상담학회 간행물 : 복음과 상담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21-148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논문의 목적은 이야기치료의 핵심 기술인 재저작 대화를 기독교상담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먼저 이야기치료를 기독교상담에 적용한 선행연구들을 고찰하면서 적용의 방향성을 탐색한다. 이어서 재저작 대화가 이야기치료의 핵심임을 검증하며 관련된 이야기치료의 개념들을 기술하며 재저작 대화와의 연관성을 알아본다. 특히 재저작대화가 어떤 과정으로 전개되는지 Michael White의 대표적인 재저작대화 사례“라이엄 모자”사례를 분석하며 고찰하였다. 이야기치료와 기독교 상담적 접근에 관한 연구들과 재저작 대화의 분석에 기초하여 기독교적 관점의 재저작 대화를 위해 네 가지의 방향을 제시한다. 첫째, 기독교적 가치를 지향해야 하며, 둘째, 내담자 문제의 주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고, 셋째, 내담자의 신앙 수준에 맞는 창의적인 질문을 던져야 하고, 넷째, 문제와 연관된 주제들을 기독교적 관점에서 숙지해야 한다. 이 네 가지의 원칙에 기초하여,“ 라이엄 모자의 사례”의 각 단계에 기독교적 적용의 예를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기독교적 관점의 재저작 대화가 내담자 문제 해결을 중심으로 하는 임상적 접근의 유익성을 언급하며, 이와 같은 접근의 효과를 경험적 연구로 검증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한다.

5기독교 상담에서 대상관계이론 적용에 대한 고찰 : Fairbairn의 대상관계이론과 Hoekema의 개혁주의 인간론을 중심으로

저자 : 박안나 ( Park Anna )

발행기관 : 한국복음주의상담학회 간행물 : 복음과 상담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49-175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상관계이론 중 Fairbairn의 이론을 성경적 관점에서 재조명하여 기독교 상담 현장에서 대상관계이론의 올바른 활용에 대해 제언하는 것이다. 대상관계이론을 성경의 충분성에 근거하여 논리적으로 고찰한 것이 본 연구의 의의이다. 이를 위해 Fairbairn의 대상관계이론을 성경의 인간관을 충실히 기술한 Hoekema의 개혁주의 인간론을 중심으로 동기, 결정, 발달, 정신 병리 및 상담 측면에서 비교하였다. Fairbairn은 인간을 관계를 추구하는 존재로 보았고, 어머니를 결정적 대상으로, 성숙은 대상에 대한 의존으로 보아 상담의 목적을 자아의 통합에 두고 상담자를 통한 좋은 경험을 치료 방법으로 제안하였다. 그러나 성경은 인간을 자기의 욕구를 추구하는 존재로 보고 죄된 자기가 결정 주체라고 말하고 있으며, 성숙은 하나님에 대한 의존으로 보아 죄로 물든 자기 욕구의 부인을 상담의 목적으로 하며 상담자의 믿음과 성육신적 희생 자세를 요구한다. 기독교 상담에서 대상관계이론을 문제의 틀로 활용할 때에는 자아 통합의 동기를 고려해야 자기 욕구를 채우는 수단이 되지 않으며, 치료 관계를 중요시하되 내담자가 느끼기에 좋은 관계를 넘어, 사랑과 진리에 기반한 성육신적 자세로 영적인 안정감을 주는 상담을 해야 한다고 제언한다.

6기독교상담 방법론으로서 예수의 비유 고찰

저자 : 안경승 ( Ahn Kyung Seung )

발행기관 : 한국복음주의상담학회 간행물 : 복음과 상담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76-206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논문은 기독교상담에서 활용 가능한 언어적 개입의 도구가 개발될 필요성을 제안하고, 구체적 방법 중의 하나로 예수의 비유를 생각해 본다. 우선 기독교상담과 관련한 예수 비유의 성격과 비유 해석의 흐름을 살핀다. 그리고 비유 중에서 은유에 초점을 두어 현대학자들의 은유연구와 상담에서의 은유 활용의 실례를 찾아본다. 은유는 수사학적 기법으로만이 아니고 인간의 사고와 경험을 담아 삶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평가된다. 이것이 상담적 개입의 근거로 작용하는 것을 보게 된다. 다음은 예수의 비유와 현대은유 연구를 통해서 드러난 세 가지 요소를 구분하고 기독교상담 방법으로 활용 가능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첫째, 비유는 인지적 통찰을 불러일으킨다. 비유와 은유는 인간 인지의 조성과 변화에 도움을 주고 있다. 기독교상담에서 비유를 통해 하나님의 관점과 뜻이 내담자의 삶과 생각에 통찰로 작용하도록 할 수 있다. 둘째, 비유는 생각 그 이면의 갈망으로 인해 습관으로 굳어진 내면을 탐색하고 그 틀을 깨는데 유용하다. 비유는 죄의 속성과 연결된 숨고 저항하는 갈망의 분별과 변화에 도움을 준다. 셋째, 예수의 언어적 비유가 그의 인격과 삶으로 표현되었듯이 기독교상담자는 비유를 만들고 그 내용을 전달하는 전 과정에 하나님께 대한 믿음의 태도와 삶을 근거로 삼아야 한다.

7기독 후기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방식이 자아인식에 미치는 영향: 사회성 발달과 삶의 만족도 매개효과

저자 : 오윤선 ( Oh Yoon Sun ) , 최아람 ( Choi A Ram )

발행기관 : 한국복음주의상담학회 간행물 : 복음과 상담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07-246 (4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기독 후기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방식이 자아인식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성 발달과 삶의 만족도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KCYPS) 2016년 제7차 데이터에서 후기청소년 1,881명 중 기독 후기청소년 388명을 추출하여 조사·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한 통계자료는 SPSS Win 21.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기독 후기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방식과 자아인식, 사회성 발달, 삶의 만족도는 서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기독 후기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방식은 자아인식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다. 셋째, 사회성 발달과 삶의 만족도는 기독 후기청소년의 부모양육방식이 자아인식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었다. 즉, 사회성 발달과 삶의 만족도를 매개로 간접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기독 후기청소년들이 지각한 부모양육방식이 긍정적일 때 이들의 자아인식이 건강하게 형성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부모자녀 관계의 현주소 파악이 중요하다. 후속연구는 관련 주제로 심층적인 질적연구와 각종 프로그램 연구가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8기독교단기상담에서 경험중심접근의 효용성: 단일사례연구를 중심으로

저자 : 최금순 ( Choi Keum Soon )

발행기관 : 한국복음주의상담학회 간행물 : 복음과 상담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47-291 (4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이성과 사고중심의 도구들 외에 감정중심의 경험적 접근을 기독교상담에 적용했을 때 나타나는 유용성과 한계점을 검토해보고자 한 것이다. 연구방법으로는 단일상담사례를 중심으로 질적 사례연구방식을 채택했으며, 단기상담양식에 맞춘 사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로써 경험적 기법이라는 특정 개입전략이 기독교상담의 목적을 이루는 데 얼마나 효과적인지, 기독교세계관에 어떻게 부합될 수 있는지, 성령사역과 같은 기독교상담의 핵심개념을 얼마나 실제화 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결과적으로, 감정적 경험의 개입전략이 내담자의 자기인식과 접촉이라는 측면에서 자신과 하나님에 대한 개념적 앎과 경험적 앎 사이의 일치성을 높여주어 증상완화뿐 아니라 영적성장이 일어나는 데 도움이 됨을 알 수 있었다. 내담자의 자발성과 자원의 활용이 능동적으로 일어나며, 지금-여기의 체험과정에서 나타나는 성령의 역사 또한 지켜볼 수 있었다. 그러나 개인 경험의 주관성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점과 성경의 중심주제로부터 시작하는 상담과정을 실행할 수 없다는 것, 어떤 심리적 통찰로도 극복할 수 없는 인간의 본질적인 부분을 전적으로 다루지 못한다는 것은 한계점으로 드러났다. 추후 경험적 접근을 안정적으로 활용하는데 필요한 적용원리를 찾는 작업을 제안한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한국불교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9권 2호 ~ 2019권 2호

KCI등재

한국불교학
92권 0호 ~ 92권 0호

KCI등재

복음과 상담
27권 2호 ~ 27권 2호

예루살렘통신
114권 0호 ~ 114권 0호

활천
793권 12호 ~ 793권 12호

KCI등재

신종교연구
41권 0호 ~ 41권 0호

KCI등재

한국이슬람학회 논총
29권 3호 ~ 29권 3호

KCI후보

신학과 선교
56권 0호 ~ 56권 0호

종교학연구
36권 0호 ~ 36권 0호

KCI등재

종교문화비평
36권 0호 ~ 36권 0호

KCI등재

성경과 신학
91권 0호 ~ 92권 0호

예루살렘통신
113권 0호 ~ 113권 0호

활천
792권 11호 ~ 792권 11호

KCI등재

신앙과 학문
24권 3호 ~ 24권 3호

KCI등재

한국조직신학논총
56권 0호 ~ 56권 0호

KCI등재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지
25권 2호 ~ 25권 2호

KCI등재

대학과 선교
41권 0호 ~ 41권 0호

KCI등재

동아시아불교문화
39권 0호 ~ 39권 0호

KCI등재

복음과 선교
47권 0호 ~ 47권 0호

활천
791권 10호 ~ 791권 1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