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학생의 회복탄력성 신장을 위한 음악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KCI등재

초등학생의 회복탄력성 신장을 위한 음악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Music Education Program for Raising Resilience of Elementary Students

최은아 ( Choi Eun A )
  • : 한국초등교육학회
  • : 초등교육연구 32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05월
  • : 51-73(23pages)

DOI

10.29096/JEE.32.2.03


목차

I. 서 론
II. 이론적 배경
III. 프로그램 개발
IV. 프로그램의 적용 및 효과성 검증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회복탄력성 신장을 위하여 음악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교 3-4학년 음악수업에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회복탄력성의 개념 및 구성요소를 고찰하고, 음악 요소 및 활동과의 교차점을 탐색한 후, 오르프 교수법에 기초하여 12차시의 음악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2개교의 3학년과 4학년 54명의 학생에게 1주일에 1차시씩 12주에 걸쳐 적용하였으며, 회복탄력성 사전사후 검사지, 학생활동지, 담임교사 면담자료, 수업동영상, 연구자의 수업관찰일지, 수업자의 수업성찰일지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음악과 교육 프로그램이 회복탄력성 신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며, 자기 조절력과 대인관계능력, 긍정성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반학교 음악과 수업이 초등학생의 회복탄력성을 신장시키는데 유용한 교과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music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improve their resilience, and to apply them to music classe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this end, the concepts and components of resilience were examined, and the contents were organized by exploring musical elements and activities and resilience factors. And the 12th music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based on the Orff approach. The program developed in this study was applied to 54 students of 3rd grade and 4th grade in elementary school. Before and after the execution of the program, I conducted a preliminary and post-test of resilience to verify the effectiveness, and collected and analyzed qualitative data such as outcomes of the students, interviews with homeroom teachers, videos of the class, reflection logs of the teacher, observation logs of the researcher, etc. As a result of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data analysis, the music education program developed through this study h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improving the resilience - self-control ability, interpersonal ability, and positive attitude.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계간
  • : 1229-3938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87-2019
  • : 943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도덕교육의 이념으로서의 아퀴나스의 신데레시스(Synderesis)

저자 : 최은순 ( Choi Eun Sun )

발행기관 : 한국초등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교육연구 32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21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논문은 인간 양심의 의미와 기능을 이념과 현상이라는 명백히 상이한 두 가지 차원에서 논의하고 있는 성 토마스 아퀴나스(St. Thomas Aquinas, 1224/5~1274)의 도덕이론을 교육적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그것으로부터 오늘날의 도덕교육의 방법적 원리를 설명하는 데 주는 시사점을 이끌어내고자 한다. 아퀴나스의 체계에서 콘스키엔시아(conscientia)와 신데레시스(synderesis)는 모두 양심으로 번역가능하며, 그 양자는 도덕과 관련된 인간 본성을 각각 '현상'과 그것이 지향해야 할 '이념'의 수준에서 규정하는 용어라고 볼 수 있다. 그리하여 이것은 결국 개념으로 이루어져 있는 도덕적 지식과 자연법으로 대변되는 도덕원리를 각각 나타낸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아퀴나스가 해명하고자 한 자연법과 인간의 자유의지의 연결 문제는 '지식의 획득을 통하여 어떻게 이념에 도달하게 되는가', 또는 '자연에 발을 딛고 사는 인간이 어떻게 도덕적 자유를 향유하게 되는가'하는 문제라고 말할 수 있다. 자연법과 인간의 자유의지의 연결을 설명하는 데 있어 신데레시스는 이른바 매개념으로 등장하며, 따라서 신데레시스의 의미와 기능을 이해하는 일은 교육이론의 근본 문제, 즉 인간본성과 사회적 관례의 대립 문제를 밝히는 데 있어 중요한 관건이 된다는 점에서 그 의의와 가치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이 연구에서 밝히려고 하는 바와 같이 신데레시스는 지식의 획득과 실천이라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이성의 작용을 통하여 끊임없이 형성되는 이념이라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

2유·아동기 학교폭력예방교육에 관한 엄마의 인식이 교육적 시선의 전환에 주는 시사점 고찰 : 푸코식의 담론적 접근에서

저자 : 오경희 ( Oh Kyung Hee )

발행기관 : 한국초등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교육연구 32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3-50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초등 저학년의 학교폭력예방교육과 그와 관련된 교육적 대응들에 대한 양상을 엄마의 인식을 통해 기술하고, 이를 담론화하는 것으로 교육적 시선의 전환에 주는 시사점을 찾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연구참여자로 유·초등 저학년의 자녀를 둔 6명의 엄마들을 대상으로 인터뷰하였다.
담론화의 전개는 크게 두 방향으로 이루어졌다. 한 방향은 교사와 아동, 엄마와 아동 사이에서 전개되는 학교폭력예방교육이 유사-폭력 장치와 연령-가부장적 장치로, 설정된 그물망으로서 권력 장치가 되고 있음을 담론화 하였다. 다른 한 방향은 학교폭력예방교육이 자기배려의 인성교육과 '우리'를 향한 실천적 관심으로 전개되기 위해 교육적 시선의 전환이 필요함을 담론화 하였다.
이러한 담론적 접근은 보다 어린 시기에 체득화된 인성으로부터 실질적인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경험적·이론적 전개를 통해 보여주는 것으로, 향후 유·아동기 학교폭력예방교육의 향방과 실천적 전략을 정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3초등학생의 회복탄력성 신장을 위한 음악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저자 : 최은아 ( Choi Eun A )

발행기관 : 한국초등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교육연구 32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51-73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회복탄력성 신장을 위하여 음악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교 3-4학년 음악수업에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회복탄력성의 개념 및 구성요소를 고찰하고, 음악 요소 및 활동과의 교차점을 탐색한 후, 오르프 교수법에 기초하여 12차시의 음악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2개교의 3학년과 4학년 54명의 학생에게 1주일에 1차시씩 12주에 걸쳐 적용하였으며, 회복탄력성 사전사후 검사지, 학생활동지, 담임교사 면담자료, 수업동영상, 연구자의 수업관찰일지, 수업자의 수업성찰일지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음악과 교육 프로그램이 회복탄력성 신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며, 자기 조절력과 대인관계능력, 긍정성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반학교 음악과 수업이 초등학생의 회복탄력성을 신장시키는데 유용한 교과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4초등학교 교사가 성취기준을 사용하는 용례 기술

저자 : 유성열 ( You Sung Yeol )

발행기관 : 한국초등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교육연구 32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75-99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교사가 교육과정 자율(재량)권을 발휘하는 시대를 맞이하여, 초등학교 교사들이 국가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성취기준을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우선, 국가교육과정을 실행하는 상황인 '수업'과 관련해서 교사들이 성취기준을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그 용례들을 추출하여, 기술하였다. 그리고 이렇게 기술한 성취기준 사용 용례를 기반으로,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 증진에 필요한 교사교육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교 교사들은 수업과 관련하여 성취기준을 다음과 같이 사용하였다. ① 학생이 성취기준에 도달한 여부나 정도를 파악할 때, ② 교과서에 정해진 차시의 흐름을 벗어나고자 할 때, ③교과서 단원을 재구성할 때, ④ 가르쳐야 할 내용과 평가해야 할 내용을 파악할 때, ⑤교과의 수업들과 학생들의 삶을 연계할 때, ⑥ 학생의 요구들을 수업에 반영할 때, ⑦학교의 요구를 반영해서 유닛을 개발 할 때 교사들은 성취기준을 사용하고 있었다. 이러한 용례들로 볼 때, 교사들은 성취기준을 교과서 중심으로(체제 의존적으로) 사용하는 편이었다. 이에 본 연구 결과가 교사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논의하였다. 첫째, 성취기준으로 교과서, 평가지, 교수학습 자료, 수업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과정 자료를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길러주는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교사가 교육과정을 어떻게 인식하고, 어떻게 사용해야하는 지 구체적인 사용 방법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창안하는 교육활동을 정당화하고 합리화하는 근거로 교육과정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길러주는 교육이 필요하다.

5초등교사의 교사 자율성에 대한 인식구조 분석: 의미연결망 분석 방법의 사용

저자 : 임선아 ( Lim Sun Ah ) , 정윤희 ( Jung Yun Hee )

발행기관 : 한국초등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교육연구 32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01-118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교사 자율성에 대한 인식구조를 파악하기 위하여 127명의 초등교사들의 자율성에 대한 인식내용을 의미연결망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등교사들은 무엇보다 수업 운영 영역에서 자율성을 가지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에 따라 수업 운영 영역에서 자율성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교사들은 학교조직과 행정 영역에서의 자율성 또한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교사들은 교사 자율성과 관련하여 전문성이 신장될 때 교사의 자율성이 확보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교사의 교육활동을 위해 자율성이 법제적으로 보호되는 것이 필요함을 제안함과 더불어 교사 스스로 자율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교사로서의 전문적 능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6초등학생의 미래목표 프로파일과 미래시간 관점, 그릿의 관계

저자 : 임효진 ( Lim Hyo Jin ) , 이채원 ( Lee Chae Won )

발행기관 : 한국초등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교육연구 32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19-143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미래목표와 미래시간 관점, 그릿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먼저 미래목표 구성 요인(개인성장, 관계, 사회 공헌, 부, 이미지, 명성)들의 수준에 따라 연구 대상 내에 존재하는 잠재집단이 몇 개로 나타나는지 확인하고 이들의 특성을 알아본 뒤, 미래시간 관점이 각 집단에의 소속과 그릿을 어떻게 예측하는지를 알아보았다. 서울과 경기 지역 초등학생 500명의 자료를 잠재집단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 4개의 프로파일로 구분되는 모형이 가장 적합함을 확인하였고, 이를 각각 저발달 집단, 평균 집단, 내재목표 집단, 고발달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평균 집단을 준거 집단으로 하였을 경우 미래시간 관점이 높을수록 저발달 집단 소속 확률은 낮아지는 반면 내재목표나 고발달 집단 소속 확률은 높아짐을 알 수 있었고, 미래시간 관점이 그릿을 예측하는 계수는 평균 집단과 고발달 집단에서만 정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7일반아동, 해독결함형 난독증, 복합결함형 난독증 아동의 읽기이해 예측변인 차이

저자 : 정혜림 ( Jung Hye Lim ) , 양민화 ( Yang Minwha ) , 이애진 ( Lee Aejin )

발행기관 : 한국초등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교육연구 32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45-172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읽기이해 성취에서 서로 다른 양상을 보이는 아동의 읽기이해를 예측하는 변인이 어떻게 다른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초등학교 2~3학년 아동 118명으로, 일반아동 50명과 읽기장애 아동 68명이 포함되었다. 읽기장애 아동 68명은 어려움의 유형에 따라 해독결함형 난독증 아동 23명과 복합결함형 난독증 아동 45명으로 분류되었다. 읽기이해 능력을 예측하는 변인으로 음운인식, 자모지식, 빠른 자동이름대기, 작업기억, 단어인지, 읽기유창성, 어휘, 듣기이해 검사를 실시하였다. 단계별 중다회귀분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여 집단 별로 읽기이해를 가장 잘 예측하는 변인을 비교한 결과, 일반아동의 읽기이해 능력은 어휘, 듣기이해, 작업기억 변인으로 구성된 모형이 47%의 설명력을 보였다. 해독결함형 난독증 아동들의 읽기이해 능력은 어휘, 작업기억, 단어인지 세 가지 변인으로 구성된 모형으로 50%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복합결함형 난독증 아동들의 읽기이해 능력은 어휘와 읽기유창성 변인으로 구성된 모형으로 64%를 설명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각 집단 간 읽기이해 예측변인의 차이를 밝히고 있으며, 이에 근거하여 읽기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의 중재 방향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본 연구는 읽기장애 유형에 따라 집단을 구분하여 읽기특성을 파악하는 접근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교육연구논총
40권 3호 ~ 40권 3호

KCI등재

아동교육
28권 3호 ~ 28권 3호

초등교과교육연구
31권 0호 ~ 31권 0호

KCI등재

중등영어교육
12권 3호 ~ 12권 3호

KCI등재

중등영어교육
12권 3호 ~ 12권 3호

지방교육경영
22권 2호 ~ 22권 2호

교육연구
41권 2호 ~ 41권 2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20권 4호 ~ 20권 4호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18권 3호 ~ 18권 3호

KCI등재

B-순수 및 응용수학
26권 3호 ~ 26권 3호

KCI등재

A-수학교육
58권 3호 ~ 58권 3호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32권 3호 ~ 32권 3호

KCI후보

Journal of Asia Pacific counseling
9권 2호 ~ 9권 2호

KCI등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6권 3호 ~ 26권 3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39권 4호 ~ 39권 4호

실천유아교육(구 Montessori교육연구)
24권 1호 ~ 24권 1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5권 4호 ~ 35권 4호

KCI등재

C-초등수학교육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1권 2호 ~ 11권 2호

현대교육연구(구 중등교육연구)
31권 1호 ~ 31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