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명상심리상담학회> 명상심리상담> ACT의 명상과 대승기신론의 지관(止觀) 수행 비교

KCI후보

ACT의 명상과 대승기신론의 지관(止觀) 수행 비교

Comparing ACT meditation and amatha-vipa yana practice of Awakening of Mahayana Faith

윤선영 ( Yun Sun-young )
  • : 한국명상심리상담학회
  • : 명상심리상담 20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12월
  • : 43-57(15pages)

DOI


목차

Ⅰ. 머리말
Ⅱ. ACT의 명상 (마인드풀니스)
Ⅲ.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 의 지관 수행
Ⅵ. ACT의 명상과 대승기신론의 지관 수행 비교
Ⅴ. 결론
Ⅵ. 제언
References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수용전념치료(ACT)’는 수용과 행동 변화의 과정을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를 적용해 심리적 유연성 향상을 촉진하는 치료이다. 한편, 대승기신론은 대승불교의 가장 위대하며 독보적인 논서이며, 특히 중생 이익을 위해 대승운동을 전개해야 함을 강조한다. 즉, 대승기신은 자리(自利)와 이타(利他)를 병행시켜 공공세계로 나아가는 대승운동으로 일심(一心)의 도리를 구하고 있고, 그 구체적 수행 방법의 길을 지관수행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두 이론은 불교의 사띠(sati)개념에서 발생된 명상이자 수행으로서 인간의 마음이 주제이며, 인간의 번뇌에 따른 마음의 고통을 치유하는 데 그 궁극 목적을 두고 있다. 그래서 동, 서양과 시, 공간이라는 간극에도 불구하고 개념적으로 상당히 많은 부분의 유사성과 동시에 차이점과 서로의 한계점을 갖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승불교의 사상이 그대로 반영된 원효의 대승기신론에 나오는 수행법인 지관수행과 불교의 진리에 맞닿아 있는 수용전념치료의 치유원리에 나타난 명상의 의미를 비교하여 동, 서양의 마음 치유를 목적으로 하는 융합점을 모색하고 자한다.
The ACT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is a treatment that promotes psychological flexibility by applying Mindfulness to the process of acceptance and behavioral change. The Awaking of faith in Mahayana emphasizes that the Great Buddhist spirit should develop a Mahayana movement for the benefit of the people. In other words that is seeking the right of Il-sim (one whole mind) as it is a great victory movement that leads to the public world by combining the self-benefits and others-benefits and explains the way of the concrete practice through amatha-vipa yana. The two theories are meditation or practice in the Buddhist Sati concept, and the human mind is the subject, and the ultimate purpose is to heal the pain of the mind caused by human agony. Therefore, despite the gaps( East, West, Time, and Space), there are conceptually a lot of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and limitations. In this paper, we will seek to find a fusion point for the purpose of healing the hearts of the East and the West by comparing the meaning of meditation in the practice of the Buddhist practice and the ACT that is in contact with the truth of Buddhism.

UCI(KEPA)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기타(예체능)
  • : KCI후보
  • :
  • : 반년간
  • : 2289-082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7-2018
  • : 109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호흡명상 연구 동향과 과제

저자 : 천정은 ( Chun Jung-eun )

발행기관 : 한국명상심리상담학회 간행물 : 명상심리상담 20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8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국내의 호흡명상 연구동향을 분석 고찰하여 향후 이 분야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회 전자도서관 및 학술논문 관련 사이트에서 검색키워드로 '호흡', '호흡명상'을 사용하여 연구자료 범위를 선정하였다. 호흡명상 관련 논문이 처음 발표된 1983년부터 2018년 5월까지 국내 학위논문과 학술지에 게재된 104편의 연구논문들을 선정하였다. 그 논문들을 대상으로 발표연도별, 연구내용별로 살펴보고 그 연구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1983년부터 2002년 이전까지 약 10년 동안 총 6편의 논문이 학술지에만 발표되었고, 2003년, 학위논문 2편이 처음 발표되었다. 그 후 학술지를 중심으로 2004년부터 2018년 5월까지 평균 4편 이상의 논문이 발표되는 것으로 보아 호흡명상연구가 꾸준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술지별 연구현황을 보면 총 79편 중 22편으로 심리/상담분야 학술지에서 가장 많았고, 발행사항으로 명상심리상담학회에서 호흡명상 관련 논문들을 가장 많이 다루었다. 연구내용을 보면, 불교관련 호흡명상과 불교분야 외의 호흡명상으로 나누어졌고, 연구방법에 있어서 효과성 관련연구가 전체의 73%를 차지하고 있었다. 효과성 관련연구는 호흡 단일주제 연구가 54%, 호흡과 다른 프로그램을 병행한 연구가 46%의 비율을 보였다. 앞으로의 과제로 문헌연구의 활성화, 호흡명상 용어 정리, 호흡명상 범위, 호흡과 관련한 의학적 효과성 검증에 대해 제시하였다.

2유가사지론의 수행체계와 호흡수행의 위상에 대한 고찰

저자 : 박재용 ( Park Jae-yong )

발행기관 : 한국명상심리상담학회 간행물 : 명상심리상담 20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9-32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에서는 유가사지론의 <성문지><독각지><보살지>에 나타나는 수행체계를 고찰하고, 호흡수행의 위상을 밝히고자 한다. 유가사지론은 요가수행의 실천 뿐 아니라 불교교리 전반을 포함하는 백과전서 형태를 띠고 있는데, 각 지(地)에서는 성문·독각·보살의 3승의 종성(種性)·근기·수행법 등을 자세히 설하고 있다.
<성문지>에서는 초기불교 이래 전통적 수행법에 속하는 사념처, 오정심관 등이 수행대상으로 등장한다. <독각지>는 독각의 수행법을 사성제 관찰 및 37보리분법 등으로 설하고 있다. <보살지>에서는 대승경론의 보살의 교의를 정리해서 설하고 있으며, 37보리 분법 외에 바라밀 수행과 사심사관·사여실지관을 수행법으로 제시하고 있다.
유가사지론에서 호흡수행은 <성문지>에만 등장한다. <성문지>의 호흡수행은 초기불교의 호흡수행과 유사하지만 차제적 성격을 가지며, 견도 이후 수도의 수행으로 제시된다는 것이 독특한 점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유가사지론의 호흡수행이 초기불교의 호흡수행과는 다른 내용이 있다기보다는 아비달마 이후 차제(次第)수행으로 정립된 이후 <성문지>에 이와 유사하게 정립된 것으로 파악하였다

3명상상담을 경험한 알코올 사용장애자의 치유경험: 내러티브 연구

저자 : 윤미숙 ( Yoon Mi-sook )

발행기관 : 한국명상심리상담학회 간행물 : 명상심리상담 20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3-42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명상상담을 활용한 알코올 사용장애자의 치유 경험을 조사하는 것이다. 연구 문제로 알코올 사용장애자의 알코올 사용장애와 연관된 고통스러운 경험과 그 원인을 탐색하고, 그 고통은 명상상담을 통해 어떻게 변화 되었으며 그 변화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명상상담의 고집멸도와 내러티브 연구방법이 적용되었다.
연구결과로 연구 참여자 부친의 음주, 그로 인한 가정폭력과 부모의 이혼, 낮은 자존감, 모성애 부재가 알코올과 연관된 고통스러운 경험이었고, 명상상담으로 연구 참여자 마음의 변화가 확인 되었으며, 그 변화가 연구 참여자가 알코올 사용에 의지하지 않는 새로운 삶을 살아가게 도울 수 있었던 점이다. 알코올 사용장애자의 마음이 무기력증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찾을 수 있었다.
연구의의는 알코올 사용장애자에게 명상상담을 활용한 연구가 희소한 상황에서 그것을 통한 치유경험을 조사한 점이다. 또한 연구 참여자의 심층적인 마음속을 살펴보았고, 그 치유경험을 다층적으로 살펴본 점이다. 명상상담과 내러티브 연구방법을 상호 연계하여 알코올 사용장애의 원인규명에서부터 원인소멸, 그 이후의 실천과정에 이르기까지 치유과정을 시도한 연구라는 점이다.

4ACT의 명상과 대승기신론의 지관(止觀) 수행 비교

저자 : 윤선영 ( Yun Sun-young )

발행기관 : 한국명상심리상담학회 간행물 : 명상심리상담 20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43-57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수용전념치료(ACT)'는 수용과 행동 변화의 과정을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를 적용해 심리적 유연성 향상을 촉진하는 치료이다. 한편, 대승기신론은 대승불교의 가장 위대하며 독보적인 논서이며, 특히 중생 이익을 위해 대승운동을 전개해야 함을 강조한다. 즉, 대승기신은 자리(自利)와 이타(利他)를 병행시켜 공공세계로 나아가는 대승운동으로 일심(一心)의 도리를 구하고 있고, 그 구체적 수행 방법의 길을 지관수행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두 이론은 불교의 사띠(sati)개념에서 발생된 명상이자 수행으로서 인간의 마음이 주제이며, 인간의 번뇌에 따른 마음의 고통을 치유하는 데 그 궁극 목적을 두고 있다. 그래서 동, 서양과 시, 공간이라는 간극에도 불구하고 개념적으로 상당히 많은 부분의 유사성과 동시에 차이점과 서로의 한계점을 갖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승불교의 사상이 그대로 반영된 원효의 대승기신론에 나오는 수행법인 지관수행과 불교의 진리에 맞닿아 있는 수용전념치료의 치유원리에 나타난 명상의 의미를 비교하여 동, 서양의 마음 치유를 목적으로 하는 융합점을 모색하고 자한다.

5영상관법과 현실치료 통합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를 중심으로-

저자 : 양지순 ( Yang Ji-sun )

발행기관 : 한국명상심리상담학회 간행물 : 명상심리상담 20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59-75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영상관법과 현실치료를 결합한 통합프로그램을 개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질적 다중사례연구이며, 연구목적은 명상상담의 구조화를 통해 다양한 대상자에게 적용하고 영향력을 고찰하는 것이다.
통합프로그램은 고집멸도와 현실치료 상담과정인 WDEP를 통합한 6단계의 과정을 거쳐 구성되었으며, 전문가 9명이 회기별 구성내용에 대한 타당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적용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모두 과거에 심각한 폭력을 수반한 외상 경험이 있고, 폭력에 대한 대처행동을 하지 못한 것에 대한 심한 정서적 억압이 미해결 과제로 남아서, 우울증, 게임중독, 수면문제 등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PTSD의 증상과 매우 일치하였다.
참여자들은 현실치료를 통해 효율적인 행동선택방법을 배움으로써 자신감이 향상되어 대인관계, 자기통제력이 개선되었고, 반복적인 영상관법으로 문제원인에 대한 통찰이 생겨 증상들이 해소되고 행동의 동기부여가 되는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났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후보

연극예술치료연구
11권 0호 ~ 11권 0호

KCI등재

디자인융복합연구
18권 6호 ~ 18권 6호

KCI등재

현대사진영상학회 논문집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미학 예술학 연구
58권 0호 ~ 58권 0호

KCI등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59권 0호 ~ 60권 0호

KCI등재

현대사진영상학회 논문집
22권 1호 ~ 22권 2호

KCI등재

디자인융복합연구
18권 5호 ~ 18권 5호

KCI등재

예술교육연구
17권 3호 ~ 17권 3호

KCI후보

한국사진학회지 AURA
43권 0호 ~ 43권 0호

KCI등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58권 0호 ~ 58권 0호

KCI등재

디자인융복합연구
18권 4호 ~ 18권 4호

KCI후보

연극예술치료연구
10권 0호 ~ 10권 0호

KCI등재

미학 예술학 연구
57권 0호 ~ 57권 0호

KCI등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57권 0호 ~ 57권 0호

KCI등재

예술교육연구
17권 2호 ~ 17권 2호

KCI등재

디자인융복합연구
18권 3호 ~ 18권 3호

KCI등재

예술과 미디어
18권 1호 ~ 18권 1호

예술논집
19권 0호 ~ 19권 0호

KCI등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56권 0호 ~ 56권 0호

KCI등재

디자인융복합연구
18권 2호 ~ 18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