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구 순천향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교수자의 자기성찰 분석을 통한 티칭 포트폴리오 효과 사례 연구

KCI등재

교수자의 자기성찰 분석을 통한 티칭 포트폴리오 효과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eaching Portfolio Effectiveness on the Self-reflection

박혜진 ( Park Hye-jin ) , 차승봉 ( Cha Seung-bong )
  • :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 :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38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03월
  • : 105-124(20pages)

DOI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티칭 포트폴리오에 대한 교수자의 인식과 효과성을 분석 하였다. 이를 위해 2018학년도에 충청북도 소재 A대학의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운영된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수자 10명을 대상으로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을 진행하면서 작성한 자기성찰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에 참여한 교수들은 자신의 수업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교수방법 및 전략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수자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수업 참여를 촉진할 수 있도록 교수자료 개발 및 수업환경 구축에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티칭 포트폴리오는 개발 과정 중에 지속적 성찰이 가능한 구조로 주차별 수업이 종료되고 난 뒤, 학습자의 반응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교수자의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을 통한 지속적인 자기성찰과 수업개선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explore the instructor’s perception and effectiveness on teaching portfolios. This study analyzed the introspection contents created by the instructor in the development of the teaching portfolio.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instructor participating in the development of the teaching portfolio have been concerned about various teaching methods and strategies to improve their teaching. Second, the instructor developed the educational materials and constructed the educational environment so that learners could construct knowledge actively. Third, the teaching portfolio is structured to enable continuous reflection of instructors. The instructor confirmed that the learner’s reaction is analyzed every week. This study is meaningful to confirm that there is a positive effect on continuous self-reflection and improvement of teaching through the development of teaching portfolio of instructors.

UCI(KEPA)

간행물정보

  • : 인문과학분야  > 기타(인문과학)
  • : KCI 등재
  • : -
  • : 계간
  • : 1738-217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5-2019
  • : 506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대상 소타자에 반응하는 두 가지 방식- 『순수의 시대』와 『콜레라 시대의 사랑』을 중심으로

저자 : 이미선 ( Lee Misun )

발행기관 :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간행물 :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38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5-29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논문의 목적은 『순수의 시대』와 『콜레라 시대의 사랑』의 여주인공 엘런 올렌스카와 페르미나 다사에 대한 두 남자 주인공, 뉴랜드 아처와 플로렌티노 아리사의 대조적인 사랑의 방식을 '대상 소타자'(objet petit a) 개념을 통해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대상 소타자로서 엘런과 페르미나의 첫 번째 특성은 도달 불가능한 대상이기 때문에 뉴랜드와 플로렌티노에게 욕망을 불러일으키는 대상 원인이 된다는 점이다. 두 번째 특성은 두 사람 모두 엘런과 페르미나를 이상화시키고 다른 여성들은 성적인 쾌락의 대상으로 구분한다는 것이다. 뉴랜드가 엘런에 대한 사랑을 간직한 채 가정에 충실한 남편으로 살아간 반면 플로렌티노가 페르미나를 사랑하면서도 무수한 여성들과 연애를 하는 차이점은 사실 동일한 성녀/창녀 구분법에서 생겨난 것이다. 뉴랜드와 플로렌티노에게서 찾을 수 있는 세 번째 공통점은 두 사람이 욕망의 충족을 계속 연기함으로써 욕망을 재생산한다는 점이다. 뉴랜드가 엘런과의 재회를 포기하는 것과 플로렌티노가 포기하지 않고 페르미나에게 구애를 하는 것은 상반된 행동처럼 보인다. 그러나 뉴랜드가 엘런과의 재회를 포기하는 것은 엘런을 욕망의 대상으로 계속 붙잡아서 욕망의 충족을 연기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이었기 때문에 뉴랜드의 행동은 포기가 아니라 플로렌티노와 마찬가지로 적극적으로 욕망을 추구하는 행동으로 간주될 수 있다. 상반된 것처럼 보였던 뉴랜드와 플로렌티노의 행동들을 대상 소타자의 개념으로 분석해보면 오히려 동일한 행동 양식으로 드러난다. 이 논문은 도달 불가능한 대상으로서 욕망을 작동시키는 원인이 되고, 이상화의 대상이 되며, 욕망의 충족을 계속 연기시키는 특성을 가진 대상 소타자 개념으로 두 남자 주인공들의 수수께끼 같은 행동들을 비교분석해서 『순수의 시대』와 『콜레라 시대의 사랑』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보고자 한다.

2정치담론에 나타난 국가 은유에 관한 연구

저자 : 김상진 ( Kim Sang-jin ) , 권연진 ( Kwon Yeon-jin )

발행기관 :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간행물 :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38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31-57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은 인지언어학상에서 한국과 미국의 정치담론(political discourse)을 분석하여 진보와 보수라는 정치색에 따라 나타나는 Lakoff (2002)의 국가 관련 개념적 은유(conceptual metaphor)의 유형들을 살펴보며, 이를 통해 나타나는 유형들의 양상을 대조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분석 대상은 한국과 미국의 진보와 보수 진영 정치인들의 담론을 안보, 경제, 그리고 사회관련 분야로 나눈 담화(문)이며, 이 특정한 세 사안들에 발현된 은유적 표현들 속 개념적 은유를 파악하여 Lakoff (2002)가 제안한 두 개의 상이한 가족인지 모형인 엄격한 아버지 모델과 자상한 부모님 모델을 통해 어떠한 보편성과 상대성을 보이는지를 살펴보았다. 국가 은유의 유형으로 가장 기본이 되는 형태는 [국가는 사람이다(NATION IS PERSON)]로 이를 최상위 형태의 개념으로 두고 사안별로 나타나는 국가 은유의 하위 유형들을 이념별로 파악할 수 있었다. 한국 보수 진영에서 세 사안을 통틀어 나타난 개념적 은유의 유형으로는 국가와 국민을 희생자, 건물/구조물, 여행자, 건물, 어른, 식물 그리고 선박으로 보는 은유적인 표현들이 빈번히 구조화 된 것을 볼 수 있었다. 미국 보수 진영에서는 국가를 악당, 희생자, 건물, 생명체, 운동선수, 환자, 의사, 자수성가한 사람 그리고 섬겨야 할 어른으로 보는 은유적 표현들이 담론에서 출현 빈도수가 높았다. 반대로 한국 진보 진영의 경우에는 국가를 통일한 하나의 단체로, 동반자, 핵심리더, 하인, 식물, 부모 그리고 여행자로 보는 경향이 컸다. 미국 진보 진영의 경우 국가를 단합된 하나, 가족, 지도자, 합의 관계의 대상 그리고 공동체로 보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국가 간 이념 별 사고의 관습성(conventionality)을 통해 국가라는 대상이 어떠한 일정한 패턴을 이루어 지식적 체계를 이루는가에 대한 체계성 그리고 이 모든 국가 은유 형성은 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 사회적 또는 시대적 현상을 포함한 그 문화가 가진 기본 가치에 따라, 정치 이념에 따른 정치 공학적인 전략에 따라 상이하거나 유사하게 국가를 은유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19세기 후반~20세기 초 러시아의 여성자선단체들

저자 : 오두영 ( Oh Doo-young )

발행기관 :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간행물 :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38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59-8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19세기 후반 이래 활발히 진행된 러시아 여성자선단체들의 활동은 당시 러시아 여성들이 처한 어려운 사회경제적 환경을 배경으로 그들에게 물질적 지원과 사회활동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을 일차적인 목표로 설정하고, 우선 어려움에 처한 여성들을 구제하는데 적극 나섰다. 이들은 도시 여성 빈곤층에게 음식과 주거 등 생활필수품을 제공하고, 어린 아이들을 돌보았으며, 질병 예방 및 치료 등 시급한 의료 서비스 제공에도 나섰다. 또한 反알콜, 매춘척결, 순결운동 등 다양한 사회계몽 운동도 벌였다. 나아가 이들 여성자선단체들은 교육지원 활동을 통해 빈곤층 여성들에게 지식과 새로운 관념을 심어주고, 직업적 선택권의 폭을 넓혀 안정적 생활수준을 유지하게 하며, 그들에게 격하된 도덕ㆍ윤리적 수준을 높이려 하였다. 이러한 여성자선단체를 설립하고 주도적 역할을 한 것은 황후를 비롯 귀부인, 기업가 내지 대상인들의 부인들이었다.
19세기 후반 '여성자선활동'을 고무시킨 요인 중에 하나는 새로운 입법개혁을 통해 자선활동에 대한 법률적 제한이 완화되어 여성들도 합법적으로 여성자선단체를 조직하고 활동 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된 것이다.
여성자선단체들의 다양한 활동에도 불구하고, 황실가의 후원을 받는 일부 단체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단체들은 기금의 부족과 체계적인 조직 그리고 운영의 미숙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세기 후반~20세기 초 여성 자선단체들의 활동은 사회 엘리트 상류계층의 사회적ㆍ도덕적 의무가 어떻게 현실 사회에 구현되었는가를 보여준 선례로서 충분히 가치가 있다 하겠다.

4身體政治理論視角下的朝鮮前中期烈女現象硏究

저자 : Zheng Zexing

발행기관 :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간행물 :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38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81-103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韓國處于東亞儒家文化圈,傳統儒學中”男女有別”、“男尊女卑” 等觀念對女性貞節提出了要求,由此古代韓國出現了順應這一要求的 “烈女” 現象。但就現代性別議題的發展來看,僅解讀歷史或性別因素顯然不勾充分,性別中不平等的權力關系是當前性別問題探討的一大熱点。本文將嘗試以福柯的身體政治理論爲硏究視角和框架,在把握歷史背景的基礎上,分析朝鮮前中期的烈女現象,揭示其背后的權力關系及運作机制,爲當代社會性別問題探討提供新的思路和參照。

5교수자의 자기성찰 분석을 통한 티칭 포트폴리오 효과 사례 연구

저자 : 박혜진 ( Park Hye-jin ) , 차승봉 ( Cha Seung-bong )

발행기관 :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간행물 :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38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05-124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티칭 포트폴리오에 대한 교수자의 인식과 효과성을 분석 하였다. 이를 위해 2018학년도에 충청북도 소재 A대학의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운영된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수자 10명을 대상으로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을 진행하면서 작성한 자기성찰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에 참여한 교수들은 자신의 수업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교수방법 및 전략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수자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수업 참여를 촉진할 수 있도록 교수자료 개발 및 수업환경 구축에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티칭 포트폴리오는 개발 과정 중에 지속적 성찰이 가능한 구조로 주차별 수업이 종료되고 난 뒤, 학습자의 반응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교수자의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을 통한 지속적인 자기성찰과 수업개선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6대학 및 학과 추천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연구: 비수도권 중ㆍ소규모 대학을 중심으로

저자 : 정주영 ( Jung Joo-young )

발행기관 :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간행물 :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38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25-148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비수도권에 위치한 중ㆍ소규모 대학 재학생들의 대학 및 학과 추천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2015년 한국교육개발원의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조사(NASEL)」데이터를 활용하여 전공강의 질, 교양강의 질, 교수와의 상호작용, 학내 구성원 간의 관계, 대학의 학생지원서비스, 학교의 강조점을 독립변인으로 투입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비수도권의 중ㆍ소규모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의 대학 추천 의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교에서 제공하는 사회, 문화행사에의 만족도였고, 장학금지원 프로그램, 선배 및 동료 학생과의 관계 만족도, 흥미롭고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전공수업의 순이었다. 다음으로 학과 추천의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인은 선배 및 동료 학생과의 관계 만족도였고, 흥미롭고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전공수업, 진로 관련 교수와의 면담의 순이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비수도권 중ㆍ소규모 대학의 발전방향과 대학교육의 질 관리에 대해 제언하였다.

7손유희에 대한 색동어머니회 동화구연가의 인식과 활용

저자 : 장인화 ( Jang In-hwa ) , 문혜련 ( Moon Hae-lyun )

발행기관 :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간행물 :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38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49-172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손유희에 대한 색동어머니회 동화구연가들의 인식 및 활용을 알아보고 동화구연가들이 질적으로 향상된 영유아 대상 수업을 하기 위한 손유희의 역할에 대해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색동어머니회동화구연가 17명이다. 총 4그룹으로 나누어 2017년 6월 26일부터 8월 22일까지 8주간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각 그룹별 1회, 총 4회 실시하였고 시간은 1회 90분~120분 정도 소요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손유희에 대해 색동어머니회 동화구연가들은 마중물, 분위기 메이커, 부속품, 깨소금과 같은 역할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색동어머니회 동화구연가들은 인사 손유희, 발음ㆍ발성 손유희, 구연연습 손유희, 주의집중 손유희, 흥미유발 손유희로 활용하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색동어머니회 동화구연가들은 손유희가 꼭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었다. 따라서 동화구연가들은 손유희의 다양한 지도 방법의 개발 및 연구를 해야 하며 동화내용과 관련된 손유희가 수업에 활용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연수나 교육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8하브루타 토론이 영재의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저자 : 조은영 ( Cho Eun-young ) , 이신동 ( Lee Shin-dong )

발행기관 :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간행물 :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38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73-203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하브루타 토론 프로그램이 영재의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하브루타 토론, 소집단 토론, 프로젝트 교수법간의 효과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하브루타 토론 교수법을 적용한 프로그램을 15차시 과정으로 개발하였고, 레이븐 지능검사 결과 백분위 90이상의 수행결과를 보인 중등 영재교육대상자 38명을 하브루타 토론 10명, 소집단토론 10명, 프로젝트 18명으로 분류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하브루타 토론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의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의 하위요인별 효과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향상 결과를 나타냈다. 둘째, 하브루타 토론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은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에서 소집단 토론 및 프로젝트 수업을 적용한 집단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검정결과 하브루타 토론 프로그램이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위해 개발한 하브루타 토론 프로그램은 영재의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며, 영재교육을 위한 교수법으로 하브루타 토론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9'보기[觀]'를 통해 본 『위진승류화찬(魏晉勝流畵贊)』과 『고화품록(古畵品錄)』의 비평적 관점 비교

저자 : 김연주 ( Kim Yeon-joo )

발행기관 :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간행물 :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38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05-230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보기[觀]'의 관조방식은 외형으로부터 사물의 본질을 파악하고 그 사물과 다른 사물과의 관계성까지도 간파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최초의 전문적 회화비평인 顧愷之(345-406)의 『魏晉勝流畵贊』과 이를 더 체계화시키고 있는 謝赫(4세기 후반 활동)의 『古畵品錄』에서 이 '보기'의 관조방식을 적용하여 '遷想妙得'과 '氣韻'의 비평관점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고개지는 神, 즉 객관적 대상의 본질표현에 중점을 두는 화가의 창의적 사유에 비평관점을 두었다면, 사혁은 대상의 본질을 표현하면서도 창작자 주관을 드러내는 新意를 강조하였다. 이들 두 평가가 자리했던 1세기여 동안 객관대상에 상상력을 적용하여 인물의 전형을 형상화하는 것으로부터 창작자의 주관적 창의력이 중시되는 방향으로 비평적 관점이 전환된 것이다. 사혁은 분명 고개지의 영향 하에 있지만 그의 '기운'은 주관성이 상당히 첨가된 창작자의 新意로 비평적 관점이 확장되었다.

10코미디 영화에 나타난 인종 간 결혼갈등 연구

저자 : 신원선 ( Sin Won-seon )

발행기관 :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간행물 :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38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31-253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고는 인종 간 결혼 반대를 소재로 한 대표적인 코미디 영화인 <초대받지 않은 손님>& <게스 후?>, <나의 그리스식 웨딩>, <컬러풀 웨딩즈>를 통해 인종간 결혼갈등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이들 영화는 인종 간 결혼갈등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영화적 허구 속에서 억지로 가짜 통합과 화해를 통해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 가짜 통합을 주도하며 영화를 해피엔딩으로 이끈 인물들 모두 예외 없이 여자 주인공 아버지들이다. 이에 반해 등장인물들의 어머니들은 타인종 간 결혼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녀들은 이러한 결혼갈등을 풀어갈 주도권을 지니지 못한다.
결국 이 네 편의 인종 간 결혼갈등을 다룬 영화들이 만들어낸 웃음코드는 가짜 통합내지 인종주의와 결부된 가부장제가 만들어낸 현실의 역설적 전이 현상에 의한 것들이다. 하지만 사회적 갈등을 다루고 있는 이런 코미디 영화들의 획일화된 결말은 앞으로 제작될 인종 혹은 다문화 갈등을 소재로 한 코미디 영화들이 지양해야 될 웃음코드이다. 이러한 웃음코드야말로 해결되지 않는 갈등과 상처를 희화화하는 또 다른 폭력일 수 있기 때문이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인문과학
73권 0호 ~ 73권 0호

KCI등재

신학과 사회
33권 2호 ~ 33권 2호

KCI등재

인문논총
76권 2호 ~ 76권 2호

통합인문학연구
11권 1호 ~ 11권 1호

KCI등재

인문과학
115권 0호 ~ 115권 0호

KCI등재

용봉인문논총
54권 0호 ~ 54권 0호

KCI후보

윤리학
1권 1호 ~ 7권 2호

KCI등재

과학철학
22권 1호 ~ 22권 1호

KCI후보

인문과학연구
36권 0호 ~ 36권 0호

KCI등재

철학연구
59권 0호 ~ 59권 0호

KCI등재

동서철학연구
91권 0호 ~ 91권 0호

KCI등재

미학
85권 1호 ~ 85권 1호

KCI등재

감성연구
18권 0호 ~ 18권 0호

KCI등재

인문학연구
114권 0호 ~ 114권 0호

KCI등재

윤리연구
124권 0호 ~ 124권 0호

KCI등재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38권 1호 ~ 38권 1호

KCI등재

시대와 철학
30권 1호 ~ 30권 1호

KCI등재

비교문화연구
54권 0호 ~ 54권 0호

문학/사학/철학
56권 0호 ~ 56권 0호

인문학지
55권 0호 ~ 55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