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추가적인 몸통 훈련이 만성 뇌졸중 환자의 균형과 보행 능력 및 몸통 조절에 미치는 영향

KCI등재

추가적인 몸통 훈련이 만성 뇌졸중 환자의 균형과 보행 능력 및 몸통 조절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Extra Trunk Exercise on Balance, Gait Ability, and Trunk Control in Patients with Chronic Stroke

송명수 ( Song Myung-soo ) , 김범룡 ( Kim Beom-ryong ) , 강태우 ( Kang Tae-woo )
  •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 :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8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03월
  • : 461-474(14pages)

DOI

10.23944/Jsers.2019.03.58.1.21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 의
Ⅴ.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만성 뇌졸중 환자에게 추가적인 몸통 훈련이 균형과 보행 능력 및 몸통 조절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단일 눈가림 및 사전 무작위 임상시험으로 진행되었으며, 30명의 만성 뇌졸중 환자는 무작위로 실험군(n=15)과 대조군(n=15)로 배정되었다. 실험군은 추가적인 몸통 훈련을 겸한 일반적인 물리치료를 6주간 주 5회, 총 30회 시행하였다. 대조군은 일반적인 물리치료만을 받았다. 균형과 보행 능력의 평가는 Tinetti 척도를 이용하였고, 몸통 조절은 몸통 손상 척도를 이용하였다. 중재 후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에서 균형과 보행 능력 및 몸통 조절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하여 균형과 보행 능력 및 몸통 조절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는 추가적인 몸통 훈련은 만성뇌졸중 환자의 균형과 보행 능력 및 몸통 조절에 효과적임을 증명하였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icacy of extra trunk exercise (ETE) in improving balance, gait ability, and trunk control in patients with chronic stroke. This study was designed as a pilot randomized clinical trial and included 30 patients with chronic stroke who were randomly assigned to an experimental group (EG) (n=15) and a control group (CG) (n=15). Patients in the EG received conventional physical therapy combined with ETE for 30 min, whereas patients in the CG received only conventional physical therapy. The intervention was performed in both groups for 30 min 5 days a week for 6 weeks (30 sessions). The primary outcomes of balance and gait ability were assessed using the Tinetti scale, and trunk control was assessed using the trunk impairment scale. Assessment was performed before and after the 6-week intervention period. Both groups showed significant improvements in balance, gait ability, and trunk control after the intervention. Notably, the EG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in balance, gait ability, and trunk control compared with the CG. This study indicates that ETE effectively improves balance, gait ability, and trunk control in patients with chronic stroke and that ETE application makes this more efficient.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계간
  • : 1738-7205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0-2019
  • : 1090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긍정심리학 기반 커피문화프로그램을 경험한 발달장애인 부모의 행복감 변화

저자 : 김주연 ( Kim Ju-yun ) , 강영심 ( Kang Young-sim ) , 이유정 ( Lee Yu-jeong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8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2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긍정심리학 기반 커피문화프로그램을 경험한 발달장애인 부모의 행복감 변화를 알아보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대상은 B시 소재 N복지관을 이용하는 발달장애인 부모9명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커피문화를 매개로 한 긍정심리학 기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은 행복의 세 요소인 즐거운 삶, 적극적인 삶, 의미있는 삶의 단계로 나누어 총 11회기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참여자의 행복감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심층면담과 관찰자의 관찰 일지, 연구자의 반성적 일지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Fredrickson의 긍정 정서 확장 및 구축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참여자는 커피문화프로그램에 의한 일련의 경험과 과정을 행복이라고 여겼으며 행복감 변화에 대해 영역별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적 영역에서 '배움의 즐거움', '새로운 호기심'으로 심리적 영역에서는 '힐링되는 느낌', '자기 돌봄', '긍정적 강점 발견', 사회적 영역에서는 '관계의 즐거움', '적극적으로 관계하기'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발달장애인 부모는 커피문화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긍정 정서를 경험하며 행복감에 대한 변화를 느꼈음을 알 수 있었다. 위 내용을 바탕으로 발달장애인 부모의 행복감 향상을 위한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2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 연구

저자 : 이신영 ( Lee Shin-young ) , 서석진 ( Seo Seok-jin ) , 한동일 ( Han Dong-il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8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7-47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장애인식 개선을 관련 교양과목 개발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충남과 충북, 대전에 소재한 3곳의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설문조사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장애인에 대한 무조건적 거부와 장애인의 능력부정에서는 자연보건계열이 인문사회계열보다 인식이 높았다. 장애자체에 대한 편견에서는 장애인과 행사의 경험이 있는 학생이 행사의 경험이 없는 학생보다, 그리고 수업의 경험이 있는 학생이 수업의 경험이 없는 학생보다 인식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장애인과의 경험에서 수업의 경험이 있는 학생이 수업의 경험이 없는 학생보다 높았고, 장애인과의 업무 및 협동곤란에서는 자연보건계열이 인문사회계열보다, 대화경험이 있는 학생이 대화경험이 없는 학생보다 그리고 수업이 있는 학생이 수업이 없는 학생보다 인식수준이 높았다. 또한, 장애인과 친교곤란에서는 행사의 경험이 없는 학생이 행사의 경험이있는 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3보편적 학습설계 기반 과학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긍정 경험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용성 ( Kim Yong-seong ) , 김남진 ( Kim Nam-jin ) , 이학준 ( Lee Hak-jun ) , 김용욱 ( Kim Yong-wook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8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49-78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중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강의식 중등과학수업을 위하여 보편적 학습설계(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이하 UDL) 기반 과학수업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UDL 원리와 수업설계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UDL은 모든 학생의 교육과정 참여를 보장하기 목적으로 표상의 원리, 행동과 표현의 원리, 참여의 원리로 구성되어 있다. UDL 적용절차 이론(PAL)을 한국의 교육 상황을 고려하여 수정한 한국형 UDL 기반 수업설계 모형(K-PAL Model)은 목표설정 → 학습자 및 상황분석 → 목표설정 → UDL 적용 → UDL 수업지도 → 반성적 사고의 순서대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UDL 이론에 근거하여 UDL 기반 과학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UDL 기반 과학수업 프로그램에 의한 강의식 과학수업은 수업도입 단계(선 개념 확인, 학습 목표 및 학습일정 확인, 배경지식 만들기), 수업전개 단계(사고실험, 선행조직자 활용 개념학습, 생활 속 개념적용), 수업정리 단계(학습 과정 점검, 형성평가, 차시예고 절차로 구성된 정리단계)의 3가지 절차로 구성되었다. UDL 기반 과학수업 프로그램을 적용한 강의식 과학수업을 진행한 결과, 학생들은 과학긍정 경험의 하위 영역인 과학 관련 자아개념, 과학 학습 동기, 과학 관련 진로 포부, 과학 관련 태도의 영역에서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강의식 중등과학수업에 적용한 UDL 기반 과학수업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과학긍정 경험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 연구는 UDL 기반 강의식 과학수업이 중학생의 과학 정의적 특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4STEAM기반 장애학생 경제교육(SEED)에 대한 특수교사 요구

저자 : 권미영 ( Kwon Mi-young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8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79-10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장애학생을 위한 STEAM기반 경제교육(SEED)의 지도서와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으며, 전국에 재직 중인 특수교사의 SEED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이는 장애학생들의 경제교육을 위해 현장에서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STEAM기반 경제지도사와 연수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106명의 특수교사들이며, 총 35문항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으며, SPSS Ver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t-검정과 일원배치분산분석(One Way Anova), 교차분석을 실시하여 자료를 처리하였다. 이에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EED에 대해 특수교사들은 실행내용과 방법, 실행시기와 장소, 실행교사와 인원을 실행과정과 관련하여 요구하였다. 둘째, SEED에 대해 특수교사들은 소비와 지출, 소득과 노동, 은행거래와 신용거래에 대한 내용구성을 요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경제지도사와 교사 연수프로그램 구축방안을 논의하였으며, 장애학생의 STEAM기반관련 후속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5장애학생 인권교육 실행의 어려움 및 지원방안 연구

저자 : 정성은 ( Jung Sung-eun ) , 정대영 ( Jung Dae-young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8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01-127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장애학생 인권교육을 질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장애학생 인권교육 실행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보다 체계적인 지원방안을 제시하고자 8명의 특수교사와 교육전문직을 대상으로 초점 집단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우선 장애학생 인권교육 실행의 어려움에는 장애학생 인권교육에 대한 인식 및 이해 부족, 장애학생 인권교육 관련 업무부담 가중, 장애학생 인권교육 수행능력 부족, 장애학생 인권교육 자료 및 프로그램의 미비,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연계협력의 어려움 등으로 표출되었다. 이러한 장애학생 인권교육 실행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지원방안으로는 장애학생 인권교육에 관한 법제도 및 교육정책의 보완과 실효성 있는 지원정책 수립을 제안하였으며, 표준화된 매뉴얼의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그리고 장애학생 인권교육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방법 등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연수 및 교육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하고, 실제 교육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체계적인 자료 및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장애학생 인권교육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교육 환경 조성과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역할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하였으며, 장애학생 인권교육 지원 네트워크 구축을 제안함으로써 효과적인 장애학생 인권교육을 실행하기 위해서 적극적인 지원 체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6점역ᆞ교정사 자격제도에 대한 점역ᆞ교정사의 인식 분석

저자 : 이경림 ( Lee Kyung-rhym ) , 민혜경 ( Min Hye-kyung ) , 김수연 ( Kim Su-youn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8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29-148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점역ᆞ교정사의 자격제도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전ᆞ현직 점역ᆞ교정사 147명에게 설문 조사를 하였다. 자료처리는 빈도 분석이나 자격유형 및 자격급수에 따라 차이 분석을 하였다. 자격증 취득 이유는 직무의 전문성을 위해서가 가장 많았으며, 대부분이 상위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함을 알 수 있었다. 수행 업무는 점역 교정 이외의 업무 비중이 높다고 응답하였다. 업무 만족도는 보통 이하 수준이었으며, 업무량의 적정성에 있어서는 교정사가 점역사보다 유의미하게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자격증의 효용성은 급여나 지위에는 부정적이었으며, 고용 유지는 점역사가 교정사보다 유의미하게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자격증 취득 방법중 지필시험이 적절성에 있어서 낮았으며, 1급이 2급이나 3급보다 유의미하게 낮았다. 발전방안에서 점자지도사의 신설이나 전담 협회, 점역교정사의 분리, 검정제도의 현장 반영을 크게 요구함을 알 수 있었다. 취득자 증가에서 교정사가 점역사보다 더 많이 요구했다. 검정제도의 적정성에 있어서 1급이 2급보다 더 낮게, 분리와 전담협회의 필요성에 있어서는 1급이 3급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결론으로 교정사와 점역사의 분리, 검정제도 방법의 현장성 반영, 점자지도사 신설을 제안하였다.

7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에 대한 예비중등교사들의 지식수준과 교수효능감

저자 : 변찬석 ( Byun Chan-suk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8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49-17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예비중등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ADHD에 대한 일반적 정보, 증상 및 진단, 중재관련 지식수준과 ADHD 학생의 행동특성이해, 중재방법, 및 지도능력을 포함한 교수효능감을 밝히고, 상호관련성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G지역 D대학교에 재학중인 교육대학원생 145명에게 ADHD 관련 지식문항 30개와 교수효능감 문항 3개로 구성된 설문지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누락한 문항이 있거나 성의없이 작성된 설문지를 제외한 125개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SPSS 25프로그램으로 자료처리를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중등교사들의 ADHD 관련 전반적인 지식수준은 50%를 약간 상회하였으며, 원인을 포함한 일반적인 정보와 중재관련 지식수준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식수준은 특히 교육실습, ADHD 학생 접촉경험, 관련과목 수강 여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예비중등교사의 교수효능감은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에 있었으며, 특히 중재전략이나 대처능력 등에 대한 확신이 다소 부족한 양상을 보였다. 셋째, 예비중등교사의 ADHD 관련 전반적인 지식수준은 대체로 교수효능감과 정적 상관이 있음을 보여주었으나, 중재관련 지식수준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가 있었으며, 교사양성기관에서의 ADHD 관련 교육 프로그램은 편협된 지식위주의 제공에서 벗어나 전반에 걸쳐 실질적인 경험위주의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으며,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도 포함하였다.

8증강현실을 이용한 중재가 조음음운장애 아동의 조음정확도 개선에 미치는 효과

저자 : 이창윤 ( Lee Chang-yoon ) , 박희준 ( Park Hee-june ) , 김근효 ( Kim Geun-hyo ) , 권순복 ( Kwon Soon-bok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8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71-185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조음음운장애 치료는 조음점 지시법과 같은 전통적 기법과 짝자극 기법 등이 주로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전통적 기법은 개별음의 정확성에만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대화 및 문장수준의 복합적인 조음변화에 대해서는 한계가 있다. 우리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증강현실을 적용하여 기존 치료법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능동적인 치료 참여를 이끌어 내어 조음정확도의 개선과 빠른 자극 일반화의 중재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4세에서 7세의 조음장애 아동 1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조음정확도가 모두 -2 표준편차 이하의 수준이었다.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누었으며 중재 전 후로 단어와 문장수준 모두에서 조음 정확도를 측정하였다. 두 집단 모두 조음점지시법과 짝자극 기법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실험그룹에만 증강현실 중재 프로그램을 추가로 사용하였다. 중재를 실시 후, 두 그룹 모두 단어와 문장 수준에서 조음정확도가 유의미하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적으로 유의 미하지는 않았지만 증강현실을 적용한 그룹에서 치료 횟수와 기간이 더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증강현실 프로그램이 동사를 기반으로 하는 동적인 정보를 포함하기 때문에, 증강현실을 적용한 집단은 문장수준으로의 자극 일반화가 더 쉽게 이루어졌다. 목표자음에 해당하는 증강현실 자극을 제시하는 것은 아동에게 보다 더 높은 집중력에서 문장수준의 연습을 가능하게 하며, 때로는 더 긴 문장에서 반복적으로 연습을 하여 목표음에 대해 더 빠른 중재효과를 보일 수 있을 것이다.

9지적장애학생을 위한 미술치료 및 미술교육 관련 실험연구 동향 분석: 최근 5년간(2013년∼2017년)을 중심으로

저자 : 만문정 ( Wan Wen-jing ) , 이영철 ( Lee Young-chul ) , 박근필 ( Park Keun-pil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8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87-212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5년간(2013∼2017년)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미술치료(교육) 관련국내 학위논문 및 학술지 논문의 연구경향을 분석하였다. 학술논문 발표검색 사이트 검색을 통하여 43편을 최종 선정하고 논문 편수, 항목별 비율, 빈도 등을 분석하여 표로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전체 논문의 연도별 편수는 2017년 12편으로 가장 많았으며, 발행 유형은 학위논문이 34편, 학술지논문이 9편이다. 둘째, 실험연구의 연구대상은 남학생 124명, 여학생 51명으로 나타났다. 대상학생 수는 1∼3명 이하 18편, 지적장애 3급 68명으로 가장 많았다. 실험장면은 미술 치료실 12편, 기타(복지관, 센터) 23편으로 나타났다. 실험기간은 2개월 이하가 17편, 2개월 이상∼4개월 이하 16편으로 나타났다. 실험회기는 10회 이상∼20회 이하 30편으로 가장 많았다. 셋째, 실험연구논문의 연구설계는 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가 17편으로 가장 많았다. 넷째, 연구의 독립변인은 미술치료가 33편이었으며, 그 중에서 집단미술치료 20편으로 가장 많았다. 종속변인은 정서 및 사회성 발달이 32편이었고, 그외 인지·언어·운동발달 등과 같은 전반적 발달에 중심을 둔 연구도 시행되었으나 그 수는 상대적으로 미비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미술치료(교육)의 시작된 시점부터 총체적인 연구동향과 다른 장애영역의 미술치료(교육)에 관한 연구동향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10진로진학상담교사의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전환교육계획 실행인식에 대한 중요도 실행도 분석 연구

저자 : 백상수 ( Baek Sang-su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8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13-237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진로진학상담교사를 대상으로 특수교육대상자들을 위한 전환교육계획 실행에 대한 인식을 설문을 통해 살펴보았다. 전환교육계획 실행과 관련해 총 41 가지 구체적 실제들에 대해 진로진학상담교사들이 인식하는 중요도와 실행도의 정도를 알아보고 이들 간의 통계적 차이를 알아보았다. 또한, 전환교육계획 실행에 대해 중요도-실행도 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을 통해 진로진학상담교사들이 생각하는 개선이 필요한 실제들을 확인해보았다. 연구 결과, 진로진학상담교사들은 전환교육계획 실행의 중요성을 높이 평가 한 반면 전환교육계획 실행이 현장에서 보통 주순 이하로 실행되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진로진학상담교사들의 전환교육계획 실행의 중요도와 실행도의 인식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또한 중요도 실행도 분석(IPA)을 실시한 결과, 연구에 참여한 진로진학상담교사는 구체적으로 전환교육 사정, 전환교육계획 작성팀 구성, 목적과 목표의 명확한 진술, 목표달성을 위한 수정 등의 구체적 실제들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제한점과 시사점을 논하였다.

123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D-수학교육연구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C-초등수학교육
22권 4호 ~ 22권 4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20권 5호 ~ 20권 5호

KCI등재

윤리교육연구
54권 0호 ~ 54권 0호

KCI등재 SCOUPUS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2권 4호 ~ 62권 4호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4권 0호 ~ 24권 0호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5권 3호 ~ 25권 3호

KCI등재

교육철학
72권 0호 ~ 72권 0호

KCI등재

교육철학
72권 0호 ~ 72권 0호

휴먼웨어 연구
2권 1호 ~ 2권 1호

KCI등재

특수아동교육연구
21권 3호 ~ 21권 3호

KCI등재

한국초등교육
30권 3호 ~ 30권 3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39권 5호 ~ 39권 5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39권 5호 ~ 39권 5호

KCI등재

교육과정연구
37권 3호 ~ 37권 3호

KCI등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8권 3호 ~ 28권 3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65권 0호 ~ 65권 0호

KCI등재

교육인류학연구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20권 3호 ~ 20권 3호

KCI등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권 3호 ~ 25권 3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