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학연구>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빅 아이디어’ 활용 방안 탐색 ― 캐나다 BC주 자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KCI등재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빅 아이디어’ 활용 방안 탐색 ― 캐나다 BC주 자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Exploring Ways to Utilize ‘Big Ideas’ in the Korean Language Curriculum ─ Based on an Analysis of BC’s English Language Arts Curriculum in Canada

서영진 ( Seo Youngjin )
  • : 국어교육학회
  • : 국어교육학연구 54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03월
  • : 71-105(35pages)

DOI


목차

I. 서론
II. 국어과에서 ‘빅 아이디어’의 의미와 역할
III. 캐나다 BC주 자국어 교육과정의 ‘빅 아이디어’의 특징
IV.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빅 아이디어’ 설정 및 활용 방안
V. 결론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빅 아이디어를 교과 교육과정 설계 원리로 활용하고자 하는 기조가 유지될 것을 대비하여, 국어 교육의 특수성을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빅 아이디어의 본래적 취지를 살리는 활용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어 교과 맥락에서 빅 아이디어의 의미와 역할을 재해석하고, 캐나다 BC주 자국어 교육과정의 ‘빅 아이디어’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국어과 빅 아이디어는 핵심 역량과의 관련성 속에서, 의사소통에 능통한 학습자가 언어활동에 대해 가져야 할 영속적 이해를 도출하는 방향으로 설정되어야 하는데, 이는 국어 교과에서 배워야 할 본질적인 지식, 기능, 태도 등의 필요성, 중요성, 의의를 보여주는 맥락의 진술을 통해서 가능할 것이다. 그리고 빅 아이디어를 국어과 교육과정에 활용할 때는 영역 차원이 아닌 교과 차원에서 접근해야 하며, 엄격성의 관점에서 소수의 빅 아이디어를 엄선해야 하고, 그것의 진술 형태를 단어 형태로 제한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빅 아이디어를 우리말로 번역하고자 한다면 ‘핵심 개념’보다 적확한 대체 용어를 모색하고, 빅 아이디어의 의미, 기능, 활용 방법 등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도 제공하며, 빅 아이디어 선정을 위한 의사결정 과정 및 절차의 타당성을 확보해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concrete ways to extract and utilize the Big Ideas in the Korean language curriculum. For this purpose, the study reinterpreted the meaning and role of the Big Ideas in the context of the Korean language subject and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Big Ideas’ of the British Columbia’s English Language Arts curriculum in Canada. The Big Ideas of the Korean language subject should be presented in relation to core competencies, and able to act as organizer of content design. It should also be able to show the necessity, importance and significance of communication skills and activities. The Big ideas should be approached at a subject level, not at a sub-area level, and a small number of them should be selected from a viewpoint of rigidity. It should also be wary of limiting a statement form of the Big Ideas to a specific form. In addition, there is a need to find alternative terms that can represent a meaning of the Big Ideas. Detailed explanations on the meaning, function, and usage of the Big Ideas should be given. Further, a decision process and procedure for selecting them should also be validated for feasibility.

UCI(KEPA)

간행물정보

  • : 어문학분야  > 언어학
  • : KCI등재
  • :
  • : 계간
  • : 1225-8571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1-2019
  • : 1009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대안학교와 일반학교의 수업대화에서의 언어문화에 대한 비교 연구

저자 : 권은선 ( Kwon Eunsun )

발행기관 : 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국어교육학연구 54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5-38 (3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대안학교와 일반학교에서의 수업대화에 작용하는 언어문화가 어떻게 다른지 탐구하고, 이로부터 국어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안학교 청소년의 수업대화 참여의 적극성 및 의사소통태도를 일반학교 청소년과 통계적으로 비교하고, 그 결과를 질적 면담을 통해 해석하는 '순차적 설명 전략'의 혼합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먼저 설문 조사를 통해 일반 중·고등학교 청소년 2491명과 대안교육 특성화 중·고등학교 청소년 355명을 대상으로 질문, 발표, 소집단 토의 참여의 적극성과 의사소통효능감, 교사 및 친구와의 대화 즐거움을 조사하였다. 집단 간 차이는 대화에 대한 부모의 관심과 학교급을 공변인으로 설정하여 반복측정 공분산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그 다음에 일반학교 교사 경력이 있는 대안학교 교사 3인을 대상으로 초점 집단 면담을 수행하여 내부자적 관점에서 양적 연구의 결과를 해석하는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의 결과 대안학교 청소년은 질문, 발표, 토의 모든 유형의 수업대화에서 일반학교 청소년보다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교사 및 친구와의 대화를 더 즐겁게 느끼고 있다. 다만 대화에 대한 부모의 관심의 비율이 동일하다면 의사소통효능감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는 수업대화는 자기 삶을 얘기하고, 실제 청중과 깊이 있는 소통을 하는 것이라는 인식, 화자로서 자신을 성찰하며 타인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며 함께 문제를 협의하려는 태도로서 드러나는 대안학교의 언어문화에서 이해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국어교육에서 청소년 학습자로 하여금 기능적으로 언어를 잘 수행하는 능력을 함양하게 하는 것을 넘어 자신을 언어적 소통에 대해 어떤 믿음, 가치, 태도를 갖고 살아가는 문화적 존재로 인식하게 하고, 그것을 성찰하고 변혁해 나갈 수 있도록 교육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2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 통한 죽음인식에 대한 교육적 접근 연구 ― 장면분석을 중심으로

저자 : 김수완 ( Kim Suwan )

발행기관 : 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국어교육학연구 54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41-68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죽음은 삶의 극단이 아니다. 삶의 과정과 죽음의 과정이 일치하기에 삶의 다른 표현이라고도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죽음을 막연히 두려워하고 죽음에 대해 왜곡한다. 이는 곧 삶의 왜곡으로 이어지므로 시기를 막론하고 그에 적합한 죽음교육이 필요하다. 과잉 경쟁에 내몰린 오늘날의 청소년들에게는 그 필요성이 더욱 절실하다고 하겠다.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는 매체교육과 관련해서 꾸준히 교재로 활동되어 왔지만, 극 양식으로서의 특징과 관련된 내용에 국한되어 있다. 본 영화를 연출한 허진호 감독은 '죽음이란 일상에 지나지 않는 일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에서 시작된 사람 사는 이야기'를 하고자 했다. 감독의 의도처럼 영화는 시한부의 한 남자의 삶을 통해 죽음에 대해 생각해보게 한다.
본 영화에서 그려지는 죽음도 두려움에 대상이기는 하지만 그것은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그것은 일상과 별반 다르지 않으며,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개별적인 것이며, 스스로 적극적으로 맞이해야만 하는 그런 것이다. 우리 모두는 영화 속 주인공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므로 우리는 때를 막론하고, 죽음을 생각하고 준비하고 학습해야만 한다. 이런 의미에서 본 영화는

3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빅 아이디어' 활용 방안 탐색 ― 캐나다 BC주 자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저자 : 서영진 ( Seo Youngjin )

발행기관 : 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국어교육학연구 54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71-105 (3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빅 아이디어를 교과 교육과정 설계 원리로 활용하고자 하는 기조가 유지될 것을 대비하여, 국어 교육의 특수성을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빅 아이디어의 본래적 취지를 살리는 활용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어 교과 맥락에서 빅 아이디어의 의미와 역할을 재해석하고, 캐나다 BC주 자국어 교육과정의 '빅 아이디어'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국어과 빅 아이디어는 핵심 역량과의 관련성 속에서, 의사소통에 능통한 학습자가 언어활동에 대해 가져야 할 영속적 이해를 도출하는 방향으로 설정되어야 하는데, 이는 국어 교과에서 배워야 할 본질적인 지식, 기능, 태도 등의 필요성, 중요성, 의의를 보여주는 맥락의 진술을 통해서 가능할 것이다. 그리고 빅 아이디어를 국어과 교육과정에 활용할 때는 영역 차원이 아닌 교과 차원에서 접근해야 하며, 엄격성의 관점에서 소수의 빅 아이디어를 엄선해야 하고, 그것의 진술 형태를 단어 형태로 제한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빅 아이디어를 우리말로 번역하고자 한다면 '핵심 개념'보다 적확한 대체 용어를 모색하고, 빅 아이디어의 의미, 기능, 활용 방법 등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도 제공하며, 빅 아이디어 선정을 위한 의사결정 과정 및 절차의 타당성을 확보해야 한다.

4중국 중학교 어문 교과서의 특성과 시사점

저자 : 이문파 ( Li Wenbo ) , 조하연 ( Cho Hayoun )

발행기관 : 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국어교육학연구 54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07-139 (3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논문은 중국의 중학교 어문 교과서의 특성을 검토하여 한국의 자국어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중국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인 어문과정표준에 따라 개발된 중국 중학교 어문 교과서의 개발 현황과 교과서 구성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중국 어문 교과서의 핵심이 되는 제재의 역할을 집중적으로 검토하여, 중국 어문 교과서의 제재들이 언어 능력 신장을 위한 모범, 문화적 자긍심과 인성 함양의 원천, 사고력 배양의 인문학적 토대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함을 알 수 있었다.
중학교 어문 교과서에 대한 검토를 통해 이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성을 발견하였다. 첫째, 중국의 자국어교육 내용 구성은 영역 간의 기계적 균형보다 실용성을 추구하고 있다. 둘째, 자국의 언어문화 자원을 다양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셋째, 번역 문학을 비롯한 다양한 제재를 포괄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한국의 자국어교육을 발전을 위해 중국이 선택한 경로에 따른 성과와 한계를 면밀히 살피는 것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5문법 개념의 '교육 내용 합의성'에 대한 고찰 ― 문법 요소를 중심으로

저자 : 조진수 ( Jo Jinsu ) , 오현아 ( Oh Hyeonah )

발행기관 : 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국어교육학연구 54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41-182 (4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교과서별로 다루어지는 문법 개념의 범위에 차이가 발생하는 현상에 주목하여, 이를 '교육 내용의 합의성'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우선 '교육 내용 합의 지수'를 수식으로 정련화하여, 문법 요소 중 시간 표현, 높임 표현, 피동·사동 표현, 부정 표현 관련 내용의 합의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과서 차원에서 문법교육적 위상이 높은 내용과 낮은 내용, 쟁점적인 내용을 구분하였다. 또한, 이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관례성이 문법 개념의 교과서 제시 여부의 관여 요인 중 하나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적 위상이 쟁점적인 항목들은 '관례적으로 제시되어 왔으나 문법교육적 가치가 의심받고 있는 유형'과 '문법교육적 가치가 새롭게 인식되고 있는 유형'으로 다시 구분하여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합의성' 개념을 정련화하여 문법 개념의 교재론적 위상을 분석할 수 있는 관점을 마련하고, '교육 내용 합의 지수'의 활용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6한·중 고급 한국어 교재의 양적 텍스트 복잡도 비교 분석 연구

저자 : 진정 ( Chen Jing )

발행기관 : 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국어교육학연구 54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85-211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고는 양적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과 중국 고급 한국어 교재의 텍스트 복잡도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한국과 중국 현지에서 각각 사용되고 있는 고급 한국어 교재를 분석 대상으로 어휘 난도, 문장 길이, 문장 복잡도 요인의 차원에서 고급 교재의 양적 텍스트 복잡도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로 어휘 난도의 측면에서는 상권보다 하권의 어휘 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한국 교재와 반대로 중국 교재는 역전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문장 길이의 측면에서는 상권보다 하권의 경우 더 긴 것으로 나타난 중국 교재와 반대로 한국 교재는 역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문장 복잡도의 측면에서는 한국 교재는 역전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며, 고급 전체와 고급 상권의 경우 중국 교재보다 한국 교재는 더 어려운 편이다.
어휘 난도, 문장 길이, 문장 복잡도 요인별 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한국 교재의 경우는 학습 단계가 높아짐에 따라 텍스트 복잡도의 학년 수준이 높아진다. 반면에 중국 교재는 역전되어 있는 것으로 하권보다 상권의 경우 더 어려운 편이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언어문화
69권 0호 ~ 69권 0호

KCI등재

언어와 언어학
85권 0호 ~ 85권 0호

KCI등재

외국어교육연구
33권 2호 ~ 33권 3호

KCI등재

통번역학연구
23권 3호 ~ 23권 3호

KCI등재

언어연구
35권 2호 ~ 35권 2호

KCI등재

문학치료연구
52권 0호 ~ 52권 0호

KCI등재

언어와 정보사회
37권 0호 ~ 37권 0호

KCI등재

언어와 정보
23권 2호 ~ 23권 2호

T&I review
9권 0호 ~ 9권 0호

KCI후보

Pan-Pacific Association of Applied Linguistics(PAAL)
23권 1호 ~ 23권 1호

KCI등재

언어학
27권 2호 ~ 27권 2호

KCI등재

텍스트언어학
46권 0호 ~ 46권 0호

KCI등재 SCOUPUS

언어연구
36권 2호 ~ 36권 2호

KCI후보

한국어문교육
28권 0호 ~ 28권 0호

KCI등재

기호학 연구
59권 0호 ~ 59권 0호

KCI등재

영주어문
42권 0호 ~ 42권 0호

KCI등재

이중언어학
75권 0호 ~ 75권 0호

KCI등재

국어교육학연구
54권 2호 ~ 54권 2호

KCI등재

통번역학연구
23권 2호 ~ 23권 2호

KCI등재

언어연구
35권 1호 ~ 35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