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경기대학교 관광종합연구소> 여가관광연구> IPA 기법을 활용한 광명동굴 관광객의 중요도-만족도 분석

IPA 기법을 활용한 광명동굴 관광객의 중요도-만족도 분석

Analysis of Level of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GwangMyeong Cave Tourists Using IPA method

강태우 ( Kang Tae-woo ) , 김정헌 ( Kim Jung-hun )
  • : 경기대학교 관광종합연구소
  • : 여가관광연구 30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12월
  • : 21-33(13pages)

DOI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조사 설계
Ⅳ. 실증분석 및 해석
Ⅴ. 결 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폐광 관광지인 광명동굴을 찾는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중요도-성취도(IPA) 기법을 통해 대상지의 부족한 속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광명동굴이 보유하고 있는 속성 20가지를 뽑아 방문 관광객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설문 결과 20가지 속성 중 ‘비용(중요도 3.56, 만족도 3.40)’과 ‘갱도체험(중요도 3.57, 만족도 3.47)’ 2가지 속성이 IPA분석 결과 고중요 저만족에 속하는 2사분면에 속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광명동굴에서는 2가지 속성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현재 책정되어 있는 입장료 조정이 필요해보이며, 아직 개방이 되지 않는 구간에 대해서는 과거의 모습을 보전하여 관람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통해서 관광객들의 만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되었다.
This study was designed to derive deficient characteristics of a target site through the Importance-Performance (IPA) technique for visitors to Gwangmyeong Cave, a recently-increased tourist site. To this end, the Gwangmyeong Cave selected 20 properties that it possesses and conducted a survey to find out. Among the 20 attributes surveyed, two properties of ‘Entrance Fee(Important 3.56, Satisfaction 3.40' and 'Mine experience(Important 3.57, Satisfaction 3.47' were among the high-important low-satisfaction categories in IPA analysis. In order to enhance the satisfaction of the two properties, the Gwangmyeong Cave has decided that the current admission fee adjustment needs to be made, and that the area that has not yet been opened can be preserved and enjoyed by tourists.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관광학
  • :
  • :
  • : 반년간
  • : 2234-0351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7-2019
  • : 222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자원봉사자의 여가비용이 여가제약 협상에 미치는 영향

저자 : 남을순 ( Nam Eul-sun )

발행기관 : 경기대학교 관광종합연구소 간행물 : 여가관광연구 30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9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자원봉사자의 진지한 여가참여로 인한 여가 비용이 여가제약 협상에 미치는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척도개발을 위한 하위구성 개념과 문항을 탐색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여가활동은 참여기간이나 참여빈도, 참여시간이 요구 되는 경우가 많고 시간적비용, 경제적비용, 사회적비용, 신체적비용, 심리적 비용의 '여가비용'이 요구되는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른 자원봉사자의 참여 정도가 여가제약 협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자원봉사자의 부정적인 측면인 여가비용이 여가제약 협상에 미치는 영향과 같은 궁금증을 실증적 연구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였다.
지역아동센터에서 활동하고 있는 자원봉사자의 여가비용이라는 부정적 결과를 초래 하였을 때 이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지 못하면 의도하지 않은 비용이 발생하거나 시간투자나 경제적 비용 투자 등으로 인해 일과 여가 사이의 불균형에 빠질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에 대한 여가제약 협상 관계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자원봉사자들에게 여가제약협상 전략을 통해 긍정적 방향으로 제언할 수 있도록 하며, 여가제약을 극복하여 지속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노력을 살펴보았다.

2IPA 기법을 활용한 광명동굴 관광객의 중요도-만족도 분석

저자 : 강태우 ( Kang Tae-woo ) , 김정헌 ( Kim Jung-hun )

발행기관 : 경기대학교 관광종합연구소 간행물 : 여가관광연구 30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1-33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폐광 관광지인 광명동굴을 찾는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중요도-성취도(IPA) 기법을 통해 대상지의 부족한 속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광명동굴이 보유하고 있는 속성 20가지를 뽑아 방문 관광객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설문 결과 20가지 속성 중 '비용(중요도 3.56, 만족도 3.40)'과 '갱도체험(중요도 3.57, 만족도 3.47)' 2가지 속성이 IPA분석 결과 고중요 저만족에 속하는 2사분면에 속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광명동굴에서는 2가지 속성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현재 책정되어 있는 입장료 조정이 필요해보이며, 아직 개방이 되지 않는 구간에 대해서는 과거의 모습을 보전하여 관람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통해서 관광객들의 만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되었다.

3노자 도덕경에 나타난 관계의 관광적 의미 고찰

저자 : 강덕제 ( Kang Deog-je )

발행기관 : 경기대학교 관광종합연구소 간행물 : 여가관광연구 30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5-69 (3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 관광은 주로 개발도상국과 지방 자치 단체가 관광의 산업적, 경제적 가치에 초점을 맞추어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채택되어왔다. 이러한 경향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으나 관광지 개발을 통한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은 주거 지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노자 도덕경의 문헌 연구에 기초한 질적 연구방법으로 진행한 관광 현상을 접근하고자 한 본 연구는 노자 철학이 관광에서 일어나는 상호관계, 관광 동기, 그리고 관광 활동의 다양한 현상의 상호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한 시도였다. 이 연구는 심층적인 연구 접근법이 소비자와 관광기업 또는 종업원으로서의 관광객과 지역주민과 관광기업 사이의 다양한 상호작용 그리고 이러한 상호작용과 관광 활동에 의해 발생하는 관광 현상을 조사하는 데 타 학문의 시각에서 관광 현상을 고찰하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4국가이미지가 관광지 이미지와 관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왕학 ( Wang He )

발행기관 : 경기대학교 관광종합연구소 간행물 : 여가관광연구 30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71-89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방한 중국 관광객들이 대상으로 국가이미지와 관광지 이미지, 관광객 만족도간의 영향관계를 있는지를 규명하였으며 변수간의 각 요인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조사 및 선행연구를 통해 국가 이미지의 사회적 요인, 정치적 요인, 경제적 요인, 관광지 이미지의 정서적 이미지와 인지적 이미지를 각 측정항목을 설정하여 이를 활용해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최종 310부의 자료를 대상으로 빈도분석, 타당성 분석, 신뢰성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분석의 결과에 따른 요약은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국가 이미지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경제적적, 사회적, 정치적 이미지로 구성하여, 관광지 이미지는 정서적 이미지, 인지적 이미지로 구성하였다. 또는 국가이미지, 관광지 이미지와 관광객 만족도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볼 것이다.

5박물관 어린이 워크북 개발 연구 - 의왕 철도박물관을 대상으로-

저자 : 김현기 ( Kim Hyun-ki ) , 박용순 ( Park Yong-soon )

발행기관 : 경기대학교 관광종합연구소 간행물 : 여가관광연구 30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91-11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박물관은 대표적인 역사·문화형 관광공간의 유형으로 방문객에게 교육적인 체험을제공하는 유산관광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다수의 박물관들이 단순 정보전달 수준의 안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관광지와 관광객의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오늘날 박물관 방문객들은 더 이상 단순히 전시품을 구경하고 지식을 습득하고 돌아가길 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방문객에게 지식 전달 뿐만 아니라 오락과 재미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변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철도박물관을 방문하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전시 정보에 대한 이해하기 쉬운 설명과 오락 요소가 포함된 어린이 워크북 개발을 하고자한다. 그리고 워크북이 어린이 방문객의 관람집중도, 관람만족도 그리고 전시물 이해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어린이 방문객에게 워크북 활동 후 소감작성을 하도록 하였으며 활동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였다. 또한 철도박물관을 찾은 어린이 보호자 1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워크북의 과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아이들의 집중도 상승과 흥미도 상승으로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어린이 워크북 활용은 어린아이들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관람 태도를 유도와 몰입도를 상승시키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밝힐 수 있었으며 이는 박물관과 같은 문화유산관광지에서의 엔터테인먼트 적 요소 활용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6중국인의 시니어타운에 대한 선호도 연구 -싱싱호 레저 휴양형 시니어타운에 대한 태도-

저자 : 정연동 ( Jung Yeon-dong ) , 하미란 ( Ha Mi-ran )

발행기관 : 경기대학교 관광종합연구소 간행물 : 여가관광연구 30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1-131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오늘날 고령화는 전 세계적으로 주요한 사회문제 중 하나임에는 이견이 없다. 그 중 세계 인구의 1/5을 차지하는 중국 역시 고령화 문제가 점차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길림성싱싱호 레저휴양형 시니어타운 조성계획>을 사례로 일반 중국인들이 시니어 타운 조성사업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고 일반 중국인들의 레저 휴양형 시니어타운에 대한 선호도를 파악하려고 하는 것이 연구목적이며, 이를 통해 레저 휴양형 시니어타운이 현재 중국 실정과 중국의 양로 방식에 적합성 여부를 검토하려고 한다. 중국 양로문제 및 일반 시니어타운에 대한 태도, 길림성 '싱싱호 레저휴양형 시니어타운 사업'에 대한 태도 조사를 통하여, 현재 장춘시 시민들이 선호하는 양로방식을 알아보고, 시민들의 '싱싱호 레저 휴양형 시니어타운 사업'에 대한 태도를 통해서 본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설문 결과를 통해서 많은 장춘 시민들은 자신에 양로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레저휴양형 시니어타운이라는 양로방식을 인지하고 있고 이러한 시니어타운에 대해 상대적으로 긍정적으로 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관광연구
34권 7호 ~ 34권 7호

KCI등재

동북아관광연구
11권 1호 ~ 12권 4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3권 8호 ~ 43권 8호

KCI등재

동북아관광연구
11권 1호 ~ 12권 4호

KCI등재

동북아관광연구
13권 1호 ~ 14권 4호

KCI후보

MICE관광연구(구 컨벤션연구)
57권 0호 ~ 57권 0호

KCI등재

동북아관광연구
10권 2호 ~ 15권 2호

KCI등재

호텔관광연구
80권 0호 ~ 80권 0호

KCI등재

Tourism Research
44권 3호 ~ 44권 3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91권 0호 ~ 91권 0호

KCI등재

관광연구
34권 6호 ~ 34권 6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3권 7호 ~ 43권 7호

KCI등재

관광연구
34권 5호 ~ 34권 5호

KCI등재

이벤트컨벤션연구
35권 0호 ~ 35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3권 6호 ~ 43권 6호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86권 0호 ~ 86권 0호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83권 0호 ~ 83권 0호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84권 0호 ~ 84권 0호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85권 0호 ~ 85권 0호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86권 0호 ~ 86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