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유통물류연구> 대학취업지원프로그램 이용 실태 및 대졸자의 첫 일자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영업판매직 중심으로-

KCI후보

대학취업지원프로그램 이용 실태 및 대졸자의 첫 일자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영업판매직 중심으로-

The Usage of University Employment Support Program and The Effect on The First Job Satisfaction of Graduates Students: Based on Salespersons

안시연 ( Si Yun An )
  • :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 : 유통물류연구 5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12월
  • : 143-161(19pages)

DOI

10.22321/jdl2018050208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 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최근 우리나라는 장기적인 불경기와 양질의 일자리 부족으로 인해 높은 실업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청년들의 실업률 또한 높게 유지되고 있다. 대학생들은 취업을 위해 취업준비행동을 하게 된다. 또한 각 대학은 대학생들의 취업을 돕기 위해 다양한 취업지원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 중이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대학 취업지원프로그램 참여도와 도움정도를 살펴보고, 대학취업지원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도움을 받은 대졸자들의 첫 일자리 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한국고용정보원의 2015GOMS(Graduates Occupational Mobility Survey)의 표본 중에서 영업판매직으로 첫 일자리를 구한 전문대와 4년제 대학 졸업자 432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SPSS 22.0을 사용하여 카이스퀘어 검증, t-검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대학취업지원프로그램의 참여도는 대체로 낮은 편이며, 남학생이 교내취업박람회와 기업채용설명회의 참여도가 높았고, 4년제에서 기업채용설명회의 참여도 높았으며, 정규직에서 교내취업박람회와 기업채용설명회의 참여가 높았다. 둘째, 대학취업지원프로그램의 도움정도를 살펴보면, 직장체험프로그램과 면접기술·이력서작성 프로그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전문대에서는 취업캠프와 기업채용설명회의 도움정도가 높게 나타났지만, 성별과 취업형태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모든 대학취업지원프로그램의 참여여부는 첫 일자리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넷째, 교내취업박람회와기업채용설명회의 도움 정도에 따라 첫 일자리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
Recently, our country has maintained high unemployment rate due to the long-term recession and lack of high quality jobs, the unemployment rate of the younger generation is also high. College students are prepared to get their jobs. And each university develops and operates a variety of employment support program to help college students get their jobs. Hereupon this study examines college students’ participation in and help of the university employment support program, how they affect the first job satisfaction of graduates students who have participated in and got help with the university employment support program.
For this study, 432 graduates students of college and four-year university who got their first job as salespersons among the 2015GOMS(Graduates Occupational Mobility Survey) samples of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were analyzed. Using SPSS 22.0, Chi-square test, t-test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first, the participation of university employment support program was generally low. The participation in campus job fair and corporate recruitment seminar for male students was high, the participation in corporate recruitment seminar for four-year university was high and the participation in campus job fair and corporate recruitment seminar for regular employees was high. Second, looking at the degree of help of university employment support program, the working experience program and interview techniqueㆍresume writing program were relatively high. The degree of help in employment camp and corporate recruitment seminar for college was high. Third, none of any university employment support program has affected the first job satisfaction by participating. Fourth, the degree of help from the campus job fair and corporate recruitment seminar has affected the first job satisfaction.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KCI 등재
  • : -
  • : 반년간
  • : 2283-5656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14-2018
  • : 4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거래소 및 코스닥 유통업종의 군집현상 및 정보전달체계에 관한 연구

저자 : 홍정효 ( Chung Hyo Hong ) , 김진상 ( Jin Sang Kim ) , 장원석 ( Won Seog Jang ) , 고봉선 ( Bong Sun Ko ) , 김선자 ( Sun Ja Kim ) , 정주상 ( Ju Sang Jeong )

발행기관 :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간행물 : 유통물류연구 5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5-19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동 연구는 유통산업의 군집현상(herding effect)과 거래량정보효과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1999년 6월 25일부터 2018년 10월 31일까지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유통업종의 일별주가지수 및 거래량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GJR-GARCH(1,1)-M 모형을 이용하였으며 주요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스닥과 거래소 유통업종지수 가격과 거래량 등 수준변수사이에는 공적분관계가 존재하고 있으며, 코스닥 유통업종지수 수익률은 거래소 유통업종지수 수익률에 대하여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그 반대 현상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거래소와 코스닥 유통업종지수 거래변화량 사이에는 양방향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거래소와 코스닥 유통업종지수 거래변화량은 수익률에 대해서 교차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거래소 유통업종지수 수익률은 거래변화량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으나, 코스닥 유통업종지수 수익률은 거래변화량에 대하여 교차적인 영향력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GJR-GARCH모형 추정결과 거래소 및 코스닥 수익률 모두 ARCH 및 GARCH 효과 그리고 변동성 군집현상이 존재하고 있으며 정보의 비대칭성 즉, 레버리지효과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존재함에 따라 거래소와 코스닥 유통업종지수 수익률은 호재 보다는 악재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음을 추론해 볼 수 있다. 동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유통업종에 대해서만 분석하였으나 다른 업종에 대한 분석과 시장효율성 측면에서 거래량관련 주요 가설인 순차적정보도착가설과 혼합분포가설 검증에 대한 연구는 추후 연구과제로 남기기로 한다.

2O2O 커머스 서비스 품질과 태도 및 재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자기 결정성의 조절효과-

저자 : 정성광 ( Sung Gwang Jung )

발행기관 :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간행물 : 유통물류연구 5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1-4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O2O 커머스 서비스 이용자에 따른 O2O 커머스 서비스 품질 수준이 O2O 커머스 서비스 태도와 재이용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O2O 커머스 서비스 품질과 O2O 커머스 서비스 태도의 관계에서 자기결정성의 조절효과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O2O 커머스 서비스 품질의 활성화를 위한 실무적 모델이 도출되었다. 한편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O2O 커머스 서비스 품질 중 유형성, 공감성, 확신성, 반응성, 신뢰성이 O2O 커머스 서비스 이용자의 서비스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중에서 공감성의 경로계수 값이 가장 크게 나타나 O2O 커머스 서비스 태도에 가장 큰 영향변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음으로는 확신성, 반응성, 신뢰성, 유형성의 순서로 O2O 커머스 서비스 이용자 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O2O 커머스 서비스를 통해 지각되는 O2O 커머스 서비스 품질 요인이 서비스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자기결정성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O2O 커머스 서비스에 대한 태도는 재이용 의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3국경 간 전자상거래 구매특성의 Kano Model 적용에 따른 분류 -한·중 소비자 비교를 중심으로-

저자 : 김현아 ( Hyun Ah Kim ) , 왕명 ( Ming Wang ) , 박진용 ( Jin Yong Park )

발행기관 :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간행물 : 유통물류연구 5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41-57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글로벌 시장 경쟁의 심화되고 국경을 초월한 거래의 기술적 환경이 조성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국경 간 전자상거래(Cross Border E-Commerce)가 활성화되고 있다. 국내외 소비자들은 해외 사업자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에 대해 어려움이 없어지고 있으며, 구매형태 또한 다양해지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국경 간 전자상거래와 관련하여 해외직구나 온라인 쇼핑에 대한 연구들이 이어져오고 있으나, 대부분의 연구들은 소비자들의 구매현상들을 기술하는데 그쳤으며, 그 중에서도 단편적인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밝히거나 단일 국가를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원적 접근법을 통한 Kano-Model을 적용하여 국경 간 전자상거래 시 소비자들이 고려하는 구매특성들에 대해 분류하고자 하며, 이에 대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을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설문조사 결과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의 구매특성은 당연적, 일원적, 매력적 품질차원으로 분류되었다. 구매특성 중 구매안전성은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 모두 당연적 품질차원으로, 신뢰성, 검색기능성, 인지도, 편리성은 일원적 품질차원으로 구분하였다. 특히, 가격은 한국의 경우 일원적 품질차원으로, 중국의 경우 매력적 품질차원으로 구분된 것으로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 소비자들에 비해 국경 간 전자상거래 시 가격요소를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함의와 실무적 공헌점이 논의되었고,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이 제시되었다.

4기업역량이 동적역량과 경쟁우위 그리고 성과에 미치는 영향 -대구지역 기술벤처기업들을 중심으로-

저자 : 김민주 ( Min Ju Kim ) , 이호택 ( Ho Taek Yi )

발행기관 :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간행물 : 유통물류연구 5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59-74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과거 우리 정부는 대기업에 의한 수출주도 성장정책을 펼쳐왔으나, 이러한 성장정책이 한계상황에 도달함에 따라 최근 들어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과 육성에 정책을 집중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의 역할과 기능 역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자원기반이론과 동적역량이론을 바탕으로 기술벤처기업들의 기업역량이 동적역량과 경쟁우위 그리고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규명하였다. 기업역량은 마케팅역량, R&D역량, 생산역량 그리고 조직학습역량으로 규명하였으며, 이러한 역량들이 기업의 동적역량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아울러 동적역량은 원가우위와 차별화 우위와 같은 경쟁우위 요소에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는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설을 세웠다. 대구광역시에 기반을 두고 있는 352개 기업의 설문결과, R&D역량이 동적역량에 미치는 역량을 제외하고 모든 가설이 지지되었다. 결론 및 시사점 부분에서는 연구의 결과를 설명하고 본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5중국SNS인 웨이신(Wechat) 특성이 만족을 경유하여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공선 ( Sun Kong ) , 무하마드아야즈 ( Muhammad Ayaz ) , 장형유 ( Hyeong Yu Jang ) , 노정숙 ( Jeong Suk Noh )

발행기관 :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간행물 : 유통물류연구 5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75-94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중국 모바일 메신저 웨이신(Wechat) 이용자를 대상으로 사용자만족도에 미치는 속성을 도출하여 영향정도를 밝히고, 웨이신(Wechat) 사용자만족 형성이 사용자의 지속사용의도와 어떤 연관성을 형성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지속사용의도가 사용시간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연구목적에 따라 연구가설을 규명하기 위해 웨이신(Wechat)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결과 수집된 최종 표본 202부를 대상으로 SPSS 19.0을 활용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는 AMOS 21을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경로분석 및 차이를 변별하는 조절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실증적 분석결과를 통해 웨이신(Wechat)의 특성이 사용자들에게 사용자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이 중요한 변수임이 확인되었다. 또한 사용자만족이 지속사용의도와의 관련성이 매우 높게 나타남을 확인하였고, 웨이신(Wechat)의 사용자들에게 있어서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채널 웨이신(Wechat)에 대한 실증적이고 심층적인 분석이 가능하였다. 또한 지속사용의도에 따라 사용시간이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중국의 모바일 메신저 웨이신(Wechat)의 기업들은 웨이신(Wechat)을 통한 촉진활용에 대한 발전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6주요 선진국들의 고용관계 개인화 움직임에 관하여 -영국의 경우를 중심으로-

저자 : 이상우 ( Sang Woo Lee )

발행기관 :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간행물 : 유통물류연구 5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95-118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시기의 변화를 두고 노조의 약화로 인해서 집단주의 고용관계가 사용자 및 개별 근로자 중심의 개인적인 고용관계로 전환되었다고 주장한다. 본고는 이러한 변화를 영국을 중심으로 논의하였으며, 주요관심은 자연스럽게 고용관계의 개인화 추세에 관한 것이다. 좀 더 구체적 말한다면 개인화 과정의 실질적인 역동성을 보여 주기 위함이라 할 수 있으며, 한창 신자유주의 물결이 강하던 1979년 보수당과 1997년 노동당 정권을 거치는 시기에 초점을 맞추었다. 조직률 하락이 대표적인 고용관계 개인화의 상징이지만, 주요사례연구들은 사용자들이 노조불인정에 대해서 대단히 신중하게 접근했다는 점을 부각하면서 이에 대한 신중한 접근을 요구하고 있다. 이것은 당시에 나타난 전반적인 근로자의 노조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관련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조직률의 하락원인을 외부에서 주로 찾지만, 노조가 자신들의 내부 역량강화에 소홀했다는 측면도 발견되었기에 이에 대해서도 우리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법의 증대로 인해 노조주도의 권리분쟁해결 방식이 내외부 기관을 통한 조정, 중재 그리고 최종적으로 소송으로 이어지는 형태로 변경되었다는 점은 대표적인 고용관계의 개인화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장기간에 걸쳐 전개되는 이러한 과정은 근로자들을 지치게 만들고 또 불만스럽게 하기에 이 제도의 효율성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이다. 단체협약 대신 근로계약서에 근거한 개별 근로자와 사용자간의 관계 규명도 개인화의 한 형태이다. 하지만 이 역시도 노조의 영향력이
있는 경우 효과가 컸다. HRM에 대한 도입시도도 대표적인 개인화현상이지만 적어도 영국의 경우 그 형태는미국처럼 과감하게 차별적인 성과급을 도입하는 수준은 아닌 것으로 확인되었다. 고용불안 및 노동 강도를 높이는 HRM의 부정적인 효과나 파트너십의 부정적 측면 또한 근로자들로 하여금 노조를 통한 분위기 반전을 꾀하도록 하는 근거로 작용하였다.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본고의 결론은 적어도 영국의 경우 고용관계의 개인화는 제한적으로 흘러갔다는 것이다.

7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아로마테라피 인식 및 사용유형에 관한 연구

저자 : 장유정 ( Yu Jeong Jang ) , 곽승준 ( Seung Jun Kwack )

발행기관 :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간행물 : 유통물류연구 5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9-142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소비자 유형에 따른 마케팅전략으로 아로마테라피의 활용도를 높이고 관련 산업에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라이프스타일을 분류하고, 아로마테라피에 대한 인식과 사용형태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연구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라이프스타일은 유행추구형, 건강추구형, 자기충실형으로 나누었고, 이를 군집분석 한 결과 자기주도형, 편의추구형, 건강지향형의 세 가지 집단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아로마테라피의 용어 인식은 세 그룹 모두 비교적 높았다. 특히 건강지향형에서 아로마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가장 높았으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셋째, 자기주도형과 건강지향형에서는 아로마테라피에 대한 관심은 있지만 접할 기회가 없어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는 아로마테라피의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것으로 사료된다. 반면, 아로마테라피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아로마오일, 화장품, 방향용품 등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어 지지만, 수요법이나 흡입법은 사용빈도가 낮았다. 특히 건강지향형에서 DIY제품을 선호하였다. 또한, 건강지향형과 자기주도형에서 장기간 사용을 하였고, 편의추구형에서는 단기간의 사용을 추구하였다. 따라서 단기간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성화 시키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8대학취업지원프로그램 이용 실태 및 대졸자의 첫 일자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영업판매직 중심으로-

저자 : 안시연 ( Si Yun An )

발행기관 :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간행물 : 유통물류연구 5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43-161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우리나라는 장기적인 불경기와 양질의 일자리 부족으로 인해 높은 실업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청년들의 실업률 또한 높게 유지되고 있다. 대학생들은 취업을 위해 취업준비행동을 하게 된다. 또한 각 대학은 대학생들의 취업을 돕기 위해 다양한 취업지원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 중이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대학 취업지원프로그램 참여도와 도움정도를 살펴보고, 대학취업지원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도움을 받은 대졸자들의 첫 일자리 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한국고용정보원의 2015GOMS(Graduates Occupational Mobility Survey)의 표본 중에서 영업판매직으로 첫 일자리를 구한 전문대와 4년제 대학 졸업자 432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SPSS 22.0을 사용하여 카이스퀘어 검증, t-검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대학취업지원프로그램의 참여도는 대체로 낮은 편이며, 남학생이 교내취업박람회와 기업채용설명회의 참여도가 높았고, 4년제에서 기업채용설명회의 참여도 높았으며, 정규직에서 교내취업박람회와 기업채용설명회의 참여가 높았다. 둘째, 대학취업지원프로그램의 도움정도를 살펴보면, 직장체험프로그램과 면접기술·이력서작성 프로그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전문대에서는 취업캠프와 기업채용설명회의 도움정도가 높게 나타났지만, 성별과 취업형태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모든 대학취업지원프로그램의 참여여부는 첫 일자리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넷째, 교내취업박람회와기업채용설명회의 도움 정도에 따라 첫 일자리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17권 2호 ~ 17권 2호

KCI등재

기업경영연구(구 동림경영연구)
84권 0호 ~ 84권 0호

KCI등재

마케팅관리연구
24권 2호 ~ 24권 2호

POSRI 이슈리포트
2019권 4호 ~ 2019권 4호

KCI후보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JSBI)(구 벤처경영연구)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의료경영학연구
13권 1호 ~ 13권 1호

KCI등재

고객만족경영연구
21권 1호 ~ 21권 1호

KCI등재

중소기업연구
41권 1호 ~ 41권 1호

KCI후보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JSBI)(구 벤처경영연구)
22권 1호 ~ 22권 1호

지방재정
2019권 1호 ~ 2019권 1호

KCI등재

금융공학연구
18권 1호 ~ 18권 1호

KCI등재

보험학회지
118권 0호 ~ 118권 0호

KCI등재

리스크 관리연구
30권 1호 ~ 30권 1호

KCI등재

통상정보연구
21권 1호 ~ 21권 1호

KCI등재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21권 1호 ~ 21권 1호

KCI등재

인적자원관리연구
26권 1호 ~ 26권 1호

KCI등재

생산성논집(구 생산성연구)
33권 1호 ~ 33권 1호

KCI등재

한국경영공학회지
24권 1호 ~ 24권 1호

KCI등재

지식경영연구
20권 1호 ~ 20권 1호

KCI등재

정보시스템연구
28권 1호 ~ 28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