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현대 패션 전시 트렌드 변화에 대한 연구 - 기획 및 연출을 중심으로 -

KCI등재

현대 패션 전시 트렌드 변화에 대한 연구 - 기획 및 연출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Trend Change of Contemporary Fashion Exhibitions - Focused on Planning and Production -

정다운 ( Jung Dawn ) , 하지수 ( Ha Ji Soo )
  •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12월
  • : 53-69(17pages)
피인용수 : 38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내용 및 방법
Ⅲ. 현대 패션 전시의 트렌드와 큐레이션
Ⅳ. 결 론
References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현대 패션 전시는 박물관의 권위와 기업의 후원 사이에서 다양한 예술문화 콘텐츠 개발과 연출을 선보이고, 대중과 학계의 관심을 모두 충족시키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본 연구는 기획과 연출을 중심으로 현대 패션 전시의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패션 전시 준비 과정의 단계와 구성요소들의 특성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패션 전시 전문가의 인터뷰와 문헌연구를 통해 현대 패션 전시의 다양한 활동을 조사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 전시 트렌드의 특성에 따른 전시 시나리오와 전시물로 기획 연출된다. 상업성이 강한 패션 브랜드 주최 전시에서는 마케팅을 목적으로 최신 컬렉션 위주로 전시물을 선정하고, 구매 촉진과 브랜드에 대한 호감을 높이는 전시 시나리오로 큐레이션 방향이 성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공간연출 디자인은 전시 시나리오를 공간에서 구현하는 세부적인 과정으로, 전시물, 전시 공간, 콘셉트 형상화 요소는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하나의 무대를 완성한다. 패션 전시의 공간을 연출하는 요소로는 마네킹, 영상, 사진과 같은 보조 장치가 높은 비중으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 패션 전시 트렌드에서는 위와 같은 보조 매체는 최첨단 장치와 함께 화려한 볼거리와 전시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보조 매체가 더 이상 보조가 아니라 전시물과 동등하게 중요한 위치로 큐레이팅 되기도 하며, 자체적으로 전시 콘텐츠가 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전시 트렌드에 따른 패션 큐레이팅의 노하우와 전략을 다각적으로 이해하는 데 초석이 되고, 신진 패션 큐레이터가 전시를 기획하는 단계부터 3차원의 공간에서 전시를 연출하는데 구체적인 방법론을 연구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Contemporary fashion exhibitions successfully combine artistic and cultural museum contents while maintaining the sponsorship of the fashion corporation. Currently, fashion exhibitions satisfy both expectations of the public entertainment view and the academia’s scholar values. This study investigated fashion exhibition’s curation and its characters in order to grasp the trend of fashion exhibition with a focus on planning and production. The followings are a summary of the results of a survey of various exhibition cases through interviews and literature research. First, fashion curators select suitable exhibition scenarios for its aims, purposes and the characteristics of each exhibition. In the case of the brand exhibit with a high commerciality, the exhibition aims at promoting the brand marketing. The curation emphasizes to promote the brand fantasy. Second, the space design is a visualization of the museum context in the space. The exhibition identity is organically integrated with prior two elements, exhibition scenario and the space design, and to make a completed stage. As for the fashion exhibition, the auxiliary media tend to become exhibited contents itself and high-tech equipments’ usage becomes trends for the spectacular sightseeing and interaction experiences. Also the exhibition assistive devices such as mannequins, sketches, and photographs are proved essential. This study is a cornerstone for understanding the know-how and strategies of fashion curating as well as the exhibition trends, and it is helpful to study specific methodology for the exhibition of fashion curators from the planning stage.

UCI(KEPA)

I410-ECN-0102-2019-500-001711300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미술
  • : KCI등재
  • :
  • : 계간
  • : 1598-3749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1-2019
  • : 491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일본 남성 스트리트 패션에 관한 연구 - 우라하라에서 네오-우라하라까지 -

저자 : 김윤 ( Kim Yoon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6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일본 하위문화를 기반에 둔 남성 스트리트 패션의 흐름에 있어서 사회·문화적 현상에 영향을 미치며 성장하고 있는 네오-우라하라 패션의 변화와 특성 및 가치를 연구하고 현재 위치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 우라하라와 네오-우라하라 패션 고찰을 위해 문헌연구를 실시하였으며, 2017년 일본을 방문하여 마켓 조사 및 스트리트 패션 트렌드를 살펴보았다. 또한 2015년에서부터 2018년 일본 남성잡지 분석 및 관련 문헌 등을 통해 이미지 및 내용을 분석하였다. 일본 스트리트 패션에 표현된 네오-우라하라 패션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네오-우라하라 패션은 디자이너 브랜드, 명품 브랜드, 해외 희귀 패션아이템, 힙합스타일 등 다양한 스타일들이 함께 묶여 새로운 개성적 스타일의 포멀하고 세련된 이미지로 표현되는데 이는 시대적 배경에 따른 예술·음악·문화 변화와 사회 현상을 반영하여 나타난 결과로 볼 수 있다. 네오-우라하라 패션은 하위문화 스타일에서 시작되었으나 대중매체의 확산과 문화 융합을 거치며 하위문화의 저항성은 사라지고 다양한 패션을 조화시키는 방식으로 변모하였으며 착장자 자신의 확립과 새로운 것에 대한 존중 및 다양성과의 조화를 중시하는 유연한 스타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네오-우라하라 패션의 특성으로는 첫째 소셜 네트워크로부터 성장하였으며 다양한 창작자와 브랜드들을 통해 상업화되었으며 독창성과 다양한 스타일링을 보여준다. 둘째, 우라하라 지역의 패션산업은 개성과 희소성, 독창성 있는 스타일을 위한 셀프 프로덕션 구조로 발전하고 있으며 패션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유행에 민감한 아마추어들 간의 협업을 통해 소비자 중심의 새로운 스트리트 패션을 생산해내고 있다. 셋째, 네오-우라하라 패션은 주류 동향의 고려보다는 자신의 고유한 스타일이 자신이 속한 공동체 내에서 받아들여지는지에 집중하며 궁극적으로 중요한 것은 이윤 창출보다는 혁신적 독창성과 개성을 표출하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제작으로 나타나고 있다. 네오-우라하라 패션은 더 이상 하위문화의 저항성을 내포한 하위문화 패션이 아닌 독창성과 자기정체성의 표현하는 일본의 대표적 남성 스트리트 패션 스타일로 설명될 수 있다.

2대안 전략으로의 비건 패션 브랜드 현황

저자 : 김남희 ( Kim Nam Hee ) , 박선희 ( Park Sun Hee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7-33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동물관련 산업이 환경과 생태계에 매우 위협적이라는 사실이 알려짐에 따라 그 파장은 패션산업에 대한 비판과 이에 대한 사회적 책임, 인식개선, 대안소재 및 해결방안 요구로 이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브랜드가 어떠한 방식으로 비건을 실천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현황과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비건 패션의 참뜻과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하며 비건 패션의 현재와 나아갈 방향을 이해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 방법과 범위는 국제기구와 동물보호 및 환경보호단체의 웹 사이트, 국내외 매거진 및 기사, 최근 5년간 비건 뿐 아니라 가죽, 모피, 퍼 프리 선언이 언급된 일부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사건과 전개, 사례와 언급, 이미지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혁신적이고 다양한 대안소재가 개발됨에 따라 동물성 소재 대안이 충분하며 이는 다양한 유형과 특성으로 분류될 수 있다. 둘째, 비건 패션을 지향하는 브랜드들은 사회적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다양한 시도를 통해 공공을 위한 책임의식을 수반한다. 또한 적극적인 실천을 통해 비건 패션의 참뜻을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다. 셋째, 비건 패션 브랜드들은 대안소재, 윤리적 소비, 인증시스템 전략을 바탕으로 사회적 책임과 올바른 기준에 참여하고 인식을 개선함으로써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넷째, 비건 패션은 동물권익 보호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의식을 실천하는 윤리적 패션이다. 또한 적극적 대안소재 연구 및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지구 생태계 보호와 지속가능성의 방향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는 지속적으로 지켜 나아가야 할 쟁점으로써 미래 패션을 보다 혁신적이고 윤리적인 긍정적 발전으로 이끌며 동물, 환경, 인간 모두가 상생할 지구를 위해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3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패션 거리에서의 패션 경험에 관한 연구 - 서울의 명동 거리를 중심으로 -

저자 : 김세진 ( Kim Se Jin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5-52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도시의 패션 거리는 다양한 패션 경험이 이뤄지는 장소이다. 최근 소셜 미디어는 제2의 사회적 공간으로서 그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미지 중심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인스타그램을 주목하였다. 도시 공간을 탐구하는 방법론으로서 발터 벤야민의 산책자의 개념을 현대적 의미에서 고찰하여 서울의 패션 중심지로 인식되고 있는 명동 거리에서 패션 경험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참여자의 관점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소셜 미디어시대의 산책자와 패션 경험의 개념 정의를 위한 문헌연구와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사례 연구는 '명동 거리'와 '명동 거리 한복판'을 지오태그한 총 145개의 이미지와 989개의 해시태그 단어를 수집하고, 이를 경험 요소에 따라 분류하였다. 연구결과 인스타그램의 산책자는 명동 거리에서 경험은 감각적, 행위, 관계, 감정, 인지, 시간, 기타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인 감각적 경험은 주로 미각과 시각적 경험이었다. 인스타그램에 나타난 명동 거리의 이미지와 해시태그를 패션 경험의 차원으로 분석해본 결과, 인스타그램의 산책자는 패션 상점이나 사람들의 패션 스타일을 관찰하고, 패션 상품을 시착용하는 등의 감각적 경험을 통해 패션 정보를 탐색 하였으며, 구매나 외모관리를 위한 소비 활동을 통한 패션 경험을 나타냈다. 자기표현을 위한 공간인 인스타그램에서 산책자는 명동 거리를 배경으로 한 셀피를 찍는 행동을 나타냈다. 인스타그램에 나타난 명동 거리의 이미지에서 미각적 경험이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패션 중심지로서 명동 지역의 역사적 장소성과는 차이가 있다. 패션의 감각적 경험의 항목에서 빈도수가 높게 나타나는 것은 패션상품의 소비를 통한 자기표현보다 관찰 및 착용과 같은 경험의 소유를 통해 자기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디지털 모바일 시대에 소셜 미디어 공간에서 다양하게 생성되는 이미지와 해시태그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으며, 패션 경험을 참여자 관점을 통해 도시 공간과 관련지어 고찰하였다. 최근 들어 패션 산업에서 패션 경험을 상품화하려는 시도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는 도시에서의 패션 경험에 대한 실증적 방법론을 제시했다는데 의의를 지닌다. 추후 서울의 여러 지역의 패션 거리로 범위를 확장하여 비교 분석하고 빅데이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시태그를 다층적으로 분석한다면 의미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할 것으로 사료된다.

4현대 패션 전시 트렌드 변화에 대한 연구 - 기획 및 연출을 중심으로 -

저자 : 정다운 ( Jung Dawn ) , 하지수 ( Ha Ji Soo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53-69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현대 패션 전시는 박물관의 권위와 기업의 후원 사이에서 다양한 예술문화 콘텐츠 개발과 연출을 선보이고, 대중과 학계의 관심을 모두 충족시키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본 연구는 기획과 연출을 중심으로 현대 패션 전시의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패션 전시 준비 과정의 단계와 구성요소들의 특성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패션 전시 전문가의 인터뷰와 문헌연구를 통해 현대 패션 전시의 다양한 활동을 조사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 전시 트렌드의 특성에 따른 전시 시나리오와 전시물로 기획 연출된다. 상업성이 강한 패션 브랜드 주최 전시에서는 마케팅을 목적으로 최신 컬렉션 위주로 전시물을 선정하고, 구매 촉진과 브랜드에 대한 호감을 높이는 전시 시나리오로 큐레이션 방향이 성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공간연출 디자인은 전시 시나리오를 공간에서 구현하는 세부적인 과정으로, 전시물, 전시 공간, 콘셉트 형상화 요소는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하나의 무대를 완성한다. 패션 전시의 공간을 연출하는 요소로는 마네킹, 영상, 사진과 같은 보조 장치가 높은 비중으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 패션 전시 트렌드에서는 위와 같은 보조 매체는 최첨단 장치와 함께 화려한 볼거리와 전시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보조 매체가 더 이상 보조가 아니라 전시물과 동등하게 중요한 위치로 큐레이팅 되기도 하며, 자체적으로 전시 콘텐츠가 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전시 트렌드에 따른 패션 큐레이팅의 노하우와 전략을 다각적으로 이해하는 데 초석이 되고, 신진 패션 큐레이터가 전시를 기획하는 단계부터 3차원의 공간에서 전시를 연출하는데 구체적인 방법론을 연구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5비건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딜레마 유형

저자 : 정지운 ( Jeong Ji Woon ) , 권하진 ( Kwon Ha Jin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71-91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실천적 친환경 운동 비거니즘의 특징과 그 가치를 살펴보고, 비건 패션디자인에서 나타나는 딜레마 유형을 알아봄으로써 패션디자인이 앞으로 가져야 할 방향성을 확립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결과, 대표적인 환경과 동물보호 단체가 인증한 비건 패션 브랜드와, 패션 잡지에서 소개된 비건 패션 브랜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비건 패션의 실천사항과 한계점을 살펴볼 수 있었다. 비건 패션디자인 사례에 나타난 공통적인 한계점에서 도출되는 딜레마 유형은 다음과 같은데, 첫째, 일반 식물성 소재는 대부분의 재배 과정에서 다량의 살충제 사용과 유전자의 변형 등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때 유기농 재배가 아닌 식물성 소재의 비건 여부에 관련한 식물성 소재의 딜레마가 나타난다. 둘째, 비건 패션디자인이 동물을 해치는 것을 기피하기 위해 인조가죽이나 인조 퍼와 같은 합성소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용품으로 사용되는 합성소재가 유발하는 심각한 환경오염에 대한 문제와, 실험실에서 만들어진 크루얼티-프리 동물 가죽의 비건 여부에 관련하여 동물성 소재의 딜레마가 나타난다. 셋째, 브랜드의 비건 패션디자인이 진정으로 비거니즘을 실천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경제적 이윤을 위해 운영되는 경우에서 윤리경영의 딜레마가 나타난다. 넷째, 비건 패션디자인이 내포하는 비건 메시지의 전달에 있어, 메시지가 정확하고 정치적으로 올바른가, 또는 대중에게 거부감 없는 전달 방법으로 접근하는가에 관련한 정치적 올바름의 딜레마가 나타난다. 비건 패션디자인은 환경을 보호하고 패션디자인의 윤리적 발전을 위해 현실적 실천과 객관적인 자가 검열이 올바르게 이루어질 때 그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으며, 현대 사회에서 필요한 진정한 비건 라이프스타일로써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6공유경제 도입에 따른 패션 공유 플랫폼의 사례 분석 - 제품-서비스 시스템을 중심으로 -

저자 : 김지형 ( Kim Gi Hyung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93-115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패션 공유경제는 전통적인 대량생산 및 대량소비 방식에서 벗어나 유휴 자원을 협력적으로 소비함으로써 상대적 저비용으로 자원의 순환적 이용을 가능케 하고 패션 상품의 지속가능한 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공유경제 도입에 따른 패션 공유 플랫폼 구현을 위한 실질적인 가이드 라인 제공을 목표로 이론적 고찰과 함께 사례 분석을 진행하였다.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공유경제의 발생 배경 및 특징을 고찰하고, 공유경제의 자원과 유형을 분류하고, 패션 산업에서의 공유경제 실효 가능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또한 '제품-서비스 시스템(product-service systems, PSS)의 국내외 패션 공유 플랫폼 사례 분석을 통해 특징과 현황을 파악하였으며, 렌트더런웨이, 에어클로젯, 프로젝트앤을 3가지 대표 사례로 선정하여 브랜드 정체성, STP 전략, 마케팅 믹스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패션 공유 PSS는 공급자와 사용자 사이를 연결하는 제 3의 서비스 제공자로서 여타 공유경제가 중점을 두는 효율적인 네트워크 구축은 물론 물류, 검수, 및 상품 관리에 집중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첫째, 패션 공유 PSS는 패션 상품을 사용자에게 배송하는 물류와 고객이 반납하는 상품을 수거하는 역물류를 효율적으로 구축하고 관리해야 한다. 둘째, 지속적인 재렌탈을 위해서 반송된 상품을 검수하고, 세탁하고, 보관하는 절차가 필수적이다. 셋째, 렌탈이 발생하기 위한 임계 규모, 즉 적정한 규모의 재고를 확보해야 시스템이 자립할 수 있는 추진력이 발생한다. 패션 공유경제는 협력적 소비를 바탕으로 다양한 스타일링을 경제적 가격으로 제공하여 소비자를 만족시키며, 현대의 가치소비, 경험소비 경향과 함께 지속가능성 추구의 일환으로 활용할 수 있다. 향후 PSS 플랫폼 외에도 RDS, CLS를 포함하는 후속연구와 더불어 패션 공유경제 플랫폼 안착에 따른 소비자 행동과 관련한 실증적 연구를 제안하는 바이다.

7AR 컬러링의 패션디자인교육 분야 적용을 위한 기술 동향 및 사례 연구

저자 : 배윤지 ( Bae Yun Jee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7-129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전 세계적으로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시킨 다양한 산업 분야 간의 융합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AR 컬러링은 증강현실 적용 어플리케이션의 하나로 사용자가 2D 상태의 작업을 실시간으로 3D로 변환하여 시각화 할 수 있다는 강점을 지니며, 기존의 패션일러스트레이션 등과 같이 평면적 작업으로 진행되던 패션 분야의 기초 교육 과정에 활용된다면 매우 효율적인 학습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에 초점을 맞추어 패션디자인 과정에서 적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3D 컬러링 어플리케이션의 사례들을 살펴보고 그 적합성과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와 온라인자료 수집을 통한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총 6개의 대표 사례를 선정하고 각 어플리케이션의 주요 기술과 특징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R 컬러링은 기술적으로 카메라를 통한 2D 그래픽의 입력, 마크를 통해 3D로 변환 가능한 범위의 인식, 형태와 컬러의 인지 후 이를 3D로 출력하기 위한 정보의 등록과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출력하는 단계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둘째, 각 어플리케이션마다 컬러링과 혼합 도구, 룩업 맵과 레이어링 등 차별화된 기술을 더하여 그 표현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기존의 AR 컬러링은 영유아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용 목적이 주를 이루고 있었으며 학습 몰입감과 흥미도를 높이고 창의력을 고취시킬 수 있는 교육 자재로서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패션디자인 분야에서는 실기경험이 없는 초보자들에게 보다 입체적인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기초교육 도구가 될 것이며 특정한 공간이나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는 패션디자인의 구현에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같이 AR 3D 컬러링은 전문적인 컬러링 구성 요소와 한 단계 발전된 기술 개발을 통하여 패션디자인의 전문적인 교육에 활용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통하여 학습에 흥미를 유발하고 입체적인 결과물을 통한 학습 성취도의 고취 또한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무엇보다도 패션디자인교육을 위한 AR 컬러링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한바 관련 산업의 관점에서는 고부가가치를 지니는 콘텐츠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며 교육의 관점에서는 효과적인 교육 도구의 개발로 패션디자인의 표현 영역을 넓히고 이로써 새로운 체험이 가능한 교육의 장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

8럭셔리 패션브랜드의 VMD에 나타난 VP특성

저자 : 김지영 ( Kim Jiyoung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31-143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있어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고급화 이미지에 성공하고 있으며 글로벌 패션시장에서 지속적인 매출을 이끌어오고 있는 럭셔리 패션브랜드 중 의류매장을 중심으로 VMD에 나타난 VP의 연출방법을 분석하여 럭셔리 패션브랜드의 VP특성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으로, 『Forbes』가 선정한 '2017년 Forbes The World's Most Valuable Brands'에서 럭셔리 패션브랜드를 선별하여, VMD에 나타난 VP를 전달내용, 표현방법, 쇼윈도 형태로 구분하여 VP의 연출방법을 분석하고, 이것을 토대로 VP의 특성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자사 브랜드의 역사와 상징적 스토리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브랜드 요소들의 전략적 관리가 VP특성에 체계적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브랜드의 역사와 전통을 나타내는 연출소품과 오브제를 강조하여 사용하거나 브랜드 고유 컬러를 활용한 소도구로 연출함으로써 브랜드의 확고한 아이덴티티를 강조하고, 브랜드 연상을 일으키는 핵심요소들을 지속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브랜드의 연상과 충성도를 구축하고 있었다. 둘째, 자사 브랜드에 문화와 예술적 개념을 도입하는 특성을 지닌다. VP에서 나타나는 박물관이나 미술관의 정서가 소비자의 예술적 감성을 유발시켜 상품이상의 만족감을 갖게 하여 상업적 의도를 희석시키고 소비자가 구매하는 상품이 하나의 상품을 넘어 예술작품으로 인지하도록 연출하였다. 셋째, 대중에게 배타적이고 압도적인 이미지로 연출하는 특성을 지닌다. 주로 천장고가 높은 폐쇄형 쇼윈도를 사용하여 집중도 높은 독립된 공간으로 구성하여 대중에게는 친근하지 않은 배타적인 이미지를 연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럭셔리 브랜드를 지향하는 브랜드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미래 전략을 위한 정보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체계적인 브랜드 기획을 통하여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 관리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9여성 소비자의 골프웨어 추구혜택에 따른 구매행동 - 추구이미지, 패션혁신성, 패션관여, 의복평가기준을 중심으로 -

저자 : 한희정 ( Han Heejung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45-161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레저 산업의 확장으로 골프인구가 여성과 젊은 층으로 확대되었고 또한 골프웨어를 일상적 캐주얼 의류로 겸용하는 활용성으로 관련 시장이 확장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 소비자의 골프웨어에 대한 추구혜택에 따라 세분화된 집단의 골프웨어에서 추구하는 이미지와 패션혁신성, 패션 관여, 그리고 의복평가기준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여성 20대 이상으로 최근 2년간 골프웨어 구매 경험자를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 수집을 하였고, SPSS 21.0의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군집분석, 교차분석, 분산분석, 빈도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골프웨어 추구혜택 차원을 기준으로 소극적 과시성 추구집단, 실용적 개성 추구집단, 적극적 과시성 추구집단, 개성적 매력성 추구집단, 실용성 추구집단의 다섯 집단으로 분류되었고, 골프웨어 추구이미지는 고급/패션감각적, 활동적, 화려한, 차분한 이미지의 네 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골프웨어 추구혜택 각 집단의 특성 차이를 살펴본 결과, 적극적 과시성 추구집단은 고소득층의 비율이 높고 모든 추구이미지와 의복평가기준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나 골프웨어에서 디자인과 기능성 등 다각도적 측면에서 고려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소극적 과시성 추구집단은 전체적으로 골프웨어 추구이미지와 의복평가기준의 각 요인에 대한 고려 정도가 낮았고 골프웨어에 전체적으로 소극적인 성향이었다. 그리고 실용적 개성 추구집단은 전체 추구이미지에 대해 중간 수준이었고 의복평가기준에서 성능적 요인을 중시하였다. 개성적 매력성 추구집단은 상대적으로 고소득층이 다수 분포되었고 고급/패션감각적 이미지와 화려한 이미지의 선호도가 높았으며 골프웨어 평가에서 디자인 등 외관적 특성을 중시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실용성 추구집단은 단순한 스타일과 의복품질 중에서 성능에 대한 고려 정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1020·30대 골프 여가 참여자의 이상적 이미지와 골프웨어 스타일

저자 : 김고운 ( Kim Koh Woon ) , 하지수 ( Ha Ji Soo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63-182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국내 골프웨어 시장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20·30대 골프 여가 참여자가 골프장에서 추구하는 이상적 이미지를 파악하고, 이를 골프웨어로서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20·30대 남성 골프 여가 참여자 12명, 20·30대 여성 골프 여가 참여자 10명으로, 총 22명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방법 중 현상학적 관점에서의 심층면접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여가로 골프를 즐기는 20·30대의 패션 준거집단을 분석함으로서 골프웨어 스타일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했다. 20·30대 골프 여가 참여자의 골프웨어 패션준거집단을 조사한 결과 골프웨어 선택을 위한 패션준거집단은 크게 4개의 집단으로, '프로 골프선수', '코치 및 세미프로', '연예인 광고모델', '주변 골프참여자'로 나타났고, 주요한 이상적 이미지는 '매너 골퍼 이미지', '프로 골퍼 이미지', '구력이 긴 골퍼 이미지', '미녀 골퍼 이미지', '영 리치 골퍼 이미지', '팀 골퍼 이미지'로 도출되었다.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20·30대 골프 여가 참여자의 니즈를 보다 입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본 연구를 통해 이들이 추구하는 이미지와 스타일을 반영하는 골프웨어 마켓 내 브랜드와 디자인의 개발이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개성과 젊음의 강조를 추구할 것으로 예측되어온 20·30대 골프 여가 참여자들은 골프웨어의 스타일적 표현에 있어 복식규범의 준수와 골프장 내의 암묵적 제재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므로,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디자인의 개발과 브랜딩은 지나치게 유행과 개성을 강조하는 디자인 보다는 실력과 매너를 강조하는 디자인에 대한 고려가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20·30대 골프 여가 참여자를 위한 제품의 디자인과 상품기획을 위한 자료로서 활용가능하다는 점에서 학술적·산업적 의의를 지닌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한국기초조형학회 작품집
2018권 2호 ~ 2019권 1호

KCI등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9권 0호 ~ 59권 0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69권 0호 ~ 69권 0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3권 4호 ~ 13권 4호

도예연구
28권 0호 ~ 28권 0호

KCI후보

전시디자인연구
32권 0호 ~ 32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0권 6호 ~ 20권 6호

KCI등재

미술사와 시각문화
24권 0호 ~ 24권 0호

KCI등재

강좌 미술사
53권 0호 ~ 53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2권 4호 ~ 22권 4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65권 0호 ~ 65권 0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68권 0호 ~ 68권 0호

KCI등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8권 0호 ~ 58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0권 5호 ~ 20권 5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3권 1호 ~ 13권 1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3권 3호 ~ 13권 3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9권 3호 ~ 19권 3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68권 0호 ~ 68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0권 4호 ~ 20권 4호

동양미술사학
9권 0호 ~ 9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