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체육학회>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4차 산업혁명과 더 나은 스포츠

KCI등재

4차 산업혁명과 더 나은 스포츠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Better Sports

이학준 ( Lee Hak Jun )
  • : 한국체육학회
  •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7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07월
  • : 17-28(12pages)

DOI


목차

서론
4차 산업혁명의 실체와 특징
4차 산업혁명과 스포츠의 쟁점
4차 산업혁명과 더 나은 스포츠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더 나은 스포츠를 위해서 요구되는 것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4차 산업혁명과 스포츠와 관련하여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하이데거(Heidegger), 부버(Buber)의 철학의 관점에서 문헌연구를 하였다.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낸 혁명 시대를 말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4차 산업혁명의 실체와 특징이다.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은 인공지능의 지능화로 사물인터넷, 로봇공학, 빅 데이터, 가상현실 등의 초연결성, 초지능화이다. 4차 산업혁명은 그 실체를 명확히 규명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공지능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이 주도하는 스마트 시대이다. 둘째, 4차 산업혁명과 스포츠의 쟁점이다. 쟁점으로 위기와 기회, 감시와 자유, 닦달과 닦기로 구분하여 장단점을 알아보았다. 셋째, 4차 산업혁명과 더 나은 스포츠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더 나은 스포츠를 위해서 요구되는 것은 탁월, 행복, 만남이다. 결국 4차 산업혁명 시대 스포츠에서 탁월성과 테크놀로지의 융합이 운명이라고 한다면, 더 나은 스포츠를 위하여 우리는 두 사이의 경계를 유지하면서 신체적 탁월성과 행복, 만남을 추구할 수 있어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at is required to move toward a better sport during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Research methods are to be studied in literature.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s a world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ternet of Things, robotics, big data, virtual reality, and so on. Simply put, it is the intelligibiliz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as a difficult aspect to define its existence. Still, no matter what its name may be, it is undeniable that it is entering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s a smart era led by artificial intelligence. Second, we searched for the sports issues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by dividing them into crisis, opportunity, monitoring and freedom, and hard work and cleaning. Third, what is required in a better sport during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s excellence, happiness, and meeting. After all, if the convergence between Arethe and Techne during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s the fate of sports, we should be able to maintain the economy between the two countries and seek a combination of volume excellence and moral integrity for the better sport.

UCI(KEPA)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체육학
  • : KCI등재
  • :
  • : 격월
  • : 1738-964x
  • : 2508-7029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55-2019
  • : 7002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북미 YMCA의 운동경기리그에 관한 연구

저자 : 이가람 ( Lee Ka-ram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7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5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19세기 후반 미국 체육의 확산기에 YMCA가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 파악하기 위해, YMCA 체육 사업의 일환으로 창설되었던 YMCA 운동경기리그의 실체를 분석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YMCA 체육부의 기관지와 YMCA 운동경기리그 핸드북을 토대로 YMCA 운동경기리그의 창설 배경과 경위, 성격, 사상적 기저를 고찰·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YMCA는 19세기 후반 미국 사회에 나타난 운동 경기 애호의 열기를 수용하면서도 온전한 기독교인을 양성할 수 있는 운동대회를 추진하기 위하여 YMCA 운동경기리그를 창설했다. 둘째, YMCA 운동경기리그는 북미 전 지역의 YMCA에서 운동경기대회를 치루기 위한 위원회 구성, 운영 방침과 규칙, 종목, 참가자격 등을 공식화하고 성문화함으로써, 체육 사업을 진척시키고 YMCA내의 스포츠문화의 확산과 대중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셋째, YMCA 운동경기리그는 강건한 기독교주의 운동의 일환으로 전개되었으며 운동경기를 통해 야기될 수 있는 세속화를 제어하고 이상적인 기독교인을 양성하기 위해 아마추어리즘을 수용하였다.

24차 산업혁명과 더 나은 스포츠

저자 : 이학준 ( Lee Hak Jun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7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7-28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더 나은 스포츠를 위해서 요구되는 것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4차 산업혁명과 스포츠와 관련하여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하이데거(Heidegger), 부버(Buber)의 철학의 관점에서 문헌연구를 하였다.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낸 혁명 시대를 말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4차 산업혁명의 실체와 특징이다.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은 인공지능의 지능화로 사물인터넷, 로봇공학, 빅 데이터, 가상현실 등의 초연결성, 초지능화이다. 4차 산업혁명은 그 실체를 명확히 규명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공지능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이 주도하는 스마트 시대이다. 둘째, 4차 산업혁명과 스포츠의 쟁점이다. 쟁점으로 위기와 기회, 감시와 자유, 닦달과 닦기로 구분하여 장단점을 알아보았다. 셋째, 4차 산업혁명과 더 나은 스포츠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더 나은 스포츠를 위해서 요구되는 것은 탁월, 행복, 만남이다. 결국 4차 산업혁명 시대 스포츠에서 탁월성과 테크놀로지의 융합이 운명이라고 한다면, 더 나은 스포츠를 위하여 우리는 두 사이의 경계를 유지하면서 신체적 탁월성과 행복, 만남을 추구할 수 있어야 한다.

3타자에 의한 신체소유로서의 도핑

저자 : 이강우 ( Lee Kang-woo ) , 이제승 ( Lee Je-seung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7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9-38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왜 도핑을 해서는 안 되는가?'라는 물음에 대해 고찰하면서 도핑이 자기결정에 의해 행하여졌든 그렇지 않든 간에 관용성이
배제되어 매우 엄격하게 하게 다루고 있다. 반 도핑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Locke의 신체소유권(person property) 개념을 통해 러시아 정부의 도핑행위를 해석하였다. 러시아 정부 주도하에 이루어진 '타자에 의한 신체 소유'로서의 도핑은 국가라는 타인에 의해 개인의 신체가 처분되는 즉, 국가가 선수의 신체를 소유함으로써 개인의 자유와 생명의 권리를 침해한 것이다. 따라서 러시아의 도핑은 Locke가 말하는 자연법 하에서의 방종인 것으로 선수가 자기의 신체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없는 것과 경쟁의 공정성에 위해를 가하는 것이다. 인간은 자신의 신체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고 있으며, 본인 이외의 누구도 어떤 권리도 가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개인의 신체를 보호해줄 의무를 진 국가가 개인의 신체를 소유하고 침해하는 행위는 비난받아 마땅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타인에 의한 신체소유로서의 도핑은 개인의 신체 소유권이 침해 받았다는 점에서 향후 어떠한 경우라도 스포츠의 주체인 인간, 즉 선수는 자신이 아닌 타인에 의해서 주체를 상실하는 인권침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4스포츠동아리 참가 중학생의 인기도연결망과 또래지위 스트레스 및 공격성의 관계

저자 : 권순신 ( Kwon Sun Sin ) , 김경식 ( Kim Kyung Sik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7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9-51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동아리 참가 중학생의 인기도 연결망과 또래지위 스트레스 및 공격성의 관계를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즉, 스포츠동아리에 참가하고 있는 중학생의 인기도 연결망 구조 및 인기도 결정요인을 분석한 다음 연결망 중앙성과 또래지위 스트레스 및 공격성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2017년 현재 충청남도 C시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 스포츠동아리에 소속된 학생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표집된 사례 수는 총 77명이다. 본 연구는 인기도 결정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이름만들기질문지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으며 또래지위 스트레스 및 공격성과 관련된 설문지의 타당도는 전문가 회의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자료처리는 넷마이너(NetMiner)를 활용하여 인기도 연결망 구조 및 중앙성을 분석하였고, SPSS를 활용하여 인기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와 또래지위 스트레스 및 공격성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방법 및 절차를 통하여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동아리 참가 중학생의 인기도 연결망에서는 소수의 스타가 존재하였으며, 이들은 운동을 잘하고 착하다는 평판을 받는 학생들이다. 둘째, 스포츠동아리 참가 중학생의 인기도 결정요인은 사회측정적 인기도와 지각된 인기도에서 운동능력이 인기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인기도 연결망 및 인기도 결정요인은 또래지위 스트레스 및 공격성에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운동을 잘하는 학생 연결망과 좋아하는 학생 연결망은 또래지위 스트레스에 부적영향을 미치며, 매력있는 학생 연결망은 공격성에 부적영향을 미쳤다.

5한국무용 참여 중·노년 여성의 라이프스타일과 여가활동관여도가 여가활동전문화에 미치는 영향

저자 : 하지연 ( Ha Ji Yeon ) , 정문미 ( Jung Moon Mi ) , 이상희 ( Lee Sang Hee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7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53-68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무용에 참여하는 중·노년 여성의 라이프스타일과 여가활동관여도가 여가활동전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한국무용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서울 및 경기 지역 거주 '중·노년 여성'을 모집단으로 선정하고 비확률 표본표집법 중 유의표본 표집법과 자기평가 기입법을 이용하여 총 328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처리는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방법과 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무용 참여 중·노년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은 여가활동관여도 모든 요인에 정적·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한국무용 참여 중·노년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은 여가활동전문화의 정보, 기술지식을 제외한 모든 요인에 정적·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한국무용 참여 중·노년 여성의 여가활동관여도는 여가활동전문화의 모든 요인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6조선족 스포츠동호인의 아비투스에 따른 격리적 형태의 문화적응

저자 : 오기성 ( Wu Ji-xing ) , 조욱연 ( Jo Woogyeon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7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69-82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조선족 스포츠동호인들의 아비투스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그들만의 공간에서 어떻게 동호회 문화를 생산해나가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유목적 표집법을 통해 S지역 H스포츠 동호회 회원 8명을 선정하였다. 자료는 심층면담과 자료수집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텍스트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선족 스포츠동호인들은 한민족의 특성을 유지하고 있지만, 한국사회의 문화, 정치, 경제 등 측면에서의 이질감을 경험함으로써 '다름'을 실감하게 된다. 이러한 아비투스는 그들만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결속력을 강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여'아 집단'(we group)이라는 의식을 갖게 한다. 둘째, 조선족 스포츠동호인들은 이질적 문화 환경으로 인해 자신의 정체성을 재확인하게 된다. 스포츠동호회 안에서 아 집단의 연결망을 통해 사회자본을 유지하고 문화를 재생산하는 격리적 형태의 문화적응을 해나가고 있었다.

7스포츠복지 개념 정립에 관한 연구: 앤서니 기든스의 '제3의 길' 정치 이념을 중심으로

저자 : 정혜진 ( Jeong Hye-jin ) , 김홍식 ( Kim Hong-sik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7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83-101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기든스의 '제3의 길' 정치 이념을 중심으로 스포츠복지 개념 정립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복지는 포용적 복지로서 실질적인 사회통합의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다.
둘째, 스포츠복지는 건강보험·의료급여를 받는 복지 수혜 권리를 누릴 뿐만 아니라 규칙적인 스포츠 활동을 통해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의무 또한 다하는 것이다. 이는 '스포츠 할 수 있는 복지(welfare to be able to sport)'를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 스포츠복지는 규칙적인 스포츠 활동을 통해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고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안녕(安寧)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넷째, 스포츠복지는 자신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스스로 노력할 수 있는 수단 및 방식이다.
다섯째, 스포츠복지는 건강보험·의료급여 혜택에만 의존하는 수동적인 개인이 아닌 스포츠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능동적인 개인을 만드는 것이다.
여섯째, 스포츠복지는 스포츠자본(sport capital)에 투자하여 스포츠 환경 개선으로 국민의 건강을 생산하고 미래세대의 복지를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 것이다.

8축구 은퇴선수들의 직장팀에로의 재사회화 과정 경험 탐색

저자 : 최금재 ( Choi Geum-jae ) , 전원재 ( Jeon Won-jae ) , 임수원 ( Lim Soo-woen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7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03-116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축구 은퇴선수들의 직장팀에로의 재사회화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축구선수들이 직장축구팀 활동을 시작하게 된 배경, 어려움, 그리고 극복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재사회화 과정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구명하는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사례연구를 적용하였다. 연구환경은 S중소기업 S축구팀을 선정하여 팀 내 선수 9명을 최종 연구자로 선정하였다. 또한 비참여관찰, 심층면담 그리고 내용분석을 통해 자료수집을 하였다. 자료분석은 Creswell(2013)이 제시한 질적 연구 자료분석방법 6단계 중 5단계를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첫째, 축구 은퇴선수들의 직장팀에로의 입사 배경에 대한 내용이다. 축구 은퇴선수들의 입사 배경은 축구 선·후배, 프로선수 경험유무로 인해 어렵지 않게 재사회화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축구 은퇴선수들은 과거 화려했던 시절을 회상하게 되면서 다시 축구선수로써 재인정을 받을 수 있는 수단으로 직장축구팀에 입단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둘째, 축구 은퇴선수들의 생활 어려움과 극복과정에 관한 내용이다. 축구선수들은 직장생활 초기에 생소한 업무로 인한 고충, 동료 직장인들의 적대적 태도와 갈등, 미래에 대한 불안감, 대회 성적 부담의 가중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지속된 직장생활을 통해 직무효능감 향상,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소통, 경제적 및 심리적 안정, 애착심과 일체감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퍼스널 트레이너의 회원확보 전략과 사회적 의미

저자 : 장은서 ( Jung Eun-seo ) , 이정래 ( Lee Jung-lae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7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7-131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증가하는 피트니스 센터의 경쟁심화 속에서 퍼스널 트레이닝 회원확보를 위해 퍼스널 트레이너들이 어떤 전략을 구사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회원확보 전략은 사회적으로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에 대해 탐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유목적 표집법을 통해 현재 피트니스 센터에 소속되어 퍼스널 트레이너로 활동하는 트레이너 6명을 선정하였다. 자료는 비 구조화된 면담과 반 구조화된 면담을 혼용한 심층면담과 관련 자료를 통해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텍스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을 통해 얻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퍼스널 트레이너들은 회원확보를 위해 호감형으로 꾸미기, 사적 친밀도 이용하기, 프로다운 이미지 만들기, SNS를 통한 자기 홍보하기 등의 전략을 구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전략을 사회적 측면에서 고찰하였을 때, 자본획득을 위한 자본투자의 원칙, 퍼스널 트레이너의 왝더독(Wag the dog) 현상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었다.

10댄스스포츠 지도자들의 구별짓기와 전복전략

저자 : 이정래 ( Jung-rea Lee ) , 이현주 ( Hyun-ju Lee ) , 권기남 ( Ki-nam Kwon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7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33-146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목적은 Bourdieu의 관점을 통해 선수출신 엘리트지도자들이 생활체육 지도자들과 어떻게 구별짓고 있으며, 댄스스포츠의 장에서 생활체육 지도자들이 자신들의 위치와 기득권을 차지하기 위해 어떠한 전복전략을 사용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유목적 표집법을 이용하여 D, G, M, Y시와 K도에서 왕성하게 활동을 하고 있는 댄스스포츠 지도자 9명(엘리트선수 4, 생활체육 5)을 선정하였다. 자료는 참여관찰, 심층면담, 관련 자료 수집 등을 통해 수집되었으며, 이를 통해 얻어진 자료에 대해 텍스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방법을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댄스스포츠의 장에서 선수출신 엘리트지도자들은 선수경력이라는 문화자본을 지도능력과 동일시 여김으로써 생활체육 지도자들과 자신들이 다름을 구별짓고 있었으며, 자신들만이 정통파라는 위상을 확립해나 감으로써 그들과 구별짓고 있었다. 둘째, 댄스스포츠의 장에서 생활체육 지도자들은 문화자본의 축적을 통한 지도자 자질 강화, 대외활동을 통한 인지도 확대, 댄스스포츠 단체가입을 통한 사회자본을 강화함으로써 자신들의 위치를 존속해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123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스포츠과학
148권 0호 ~ 148권 0호

KCI등재

체육과학연구
30권 3호 ~ 30권 3호

KCI등재

한국체육정책학회지
50권 0호 ~ 50권 0호

KCI등재

한국운동역학회지
29권 3호 ~ 29권 3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45권 1호 ~ 45권 6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1권 0호 ~ 57권 6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58권 1호 ~ 58권 4호

KCI등재

운동과학
28권 3호 ~ 28권 3호

KCI등재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30권 3호 ~ 30권 3호

KCI등재

스포츠엔터테인먼트와 법 (JSEL)
22권 3호 ~ 22권 3호

KCI후보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of Sport Science(AJPESS)
7권 2호 ~ 7권 2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자연과학
58권 4호 ~ 58권 4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8권 4호 ~ 58권 4호

KCI후보

스포츠사이언스
37권 1호 ~ 37권 1호

KCI후보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23권 2호 ~ 23권 2호

KCI등재

체육사학회지
24권 2호 ~ 24권 2호

KCI등재

대한무도학회지
21권 2호 ~ 21권 2호

KCI후보

한국리듬운동학회지
12권 1호 ~ 12권 1호

KCI후보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27권 2호 ~ 27권 2호

KCI등재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21권 2호 ~ 21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