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KCI등재

자율주행자동차를 활용한 경찰순찰활동 적용가능성 탐색

Exploring the Applicability of Police Patrol Activities Using Autonomous Cars

김양현 ( Kim Yang-hyun )
  • : 한국융합과학회
  • : 한국융합과학회지(구 한국시큐리티융합경영학회지) 7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11월
  • : 171-180(10pages)

DOI


목차

Ⅰ. 서론
Ⅱ. 자율주행자동차의 개관
Ⅲ. 자율주행자동차의 경찰순찰활동 적용가능성 분석
Ⅳ. 결론
REFERENCES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연구목적 : 이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와 함께 경찰의 범죄예방을 위한 순찰업무에 활용이 되었을 때 얻을 수 있는 실무적인 효과 등을 알아보고, 미래 치안에 적용가능성을 탐색해 보는 것을 주요한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 이 연구는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와 함께 경찰의 범죄예방을 위한 순찰업무에 활용가능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로 자율주행자동차의 기술적 현황에 대한 검토를 위해 문헌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이러한 분석내용들을 토대로 경찰순찰활동의 적용가능성을 탐색하였다. 결론 : 현재 자율주행자동차의 기술발전은 계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멀지 않은 시점에서 완전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도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현재의 흐름에 비추어 본다면, 관련분야 제도의 도입도 필수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경찰도 중장기적인 추진방향과 향후 완전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가 이루어지기 전까지 발전단계별 단계적인 전략이 제시되어야 한다. 경찰의 범죄예방을 위한 순찰활동에 자율주행자동차를 활용하게 된다면, 기존의 순찰방식의 큰 변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자동차 순찰이 2인 순찰에서 1인 순찰이 가능함에 따라 인력의 재배치를 통한 치안시스템의 효율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변화에는 범죄의 형태의 변화나 범죄의 고도화도 함께 이루어질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대비하기 위한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보안과 법ㆍ제도적인 측면에서의 정비가 필요할 것이다.
Pupose : 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ractical effect to obtain when commercialized autonomous cars are to be used for patrol duties for crime prevention by police and explore the possibility of applying them to the public order in the future. Methods : The study is a research for implementing autonomous cars to patrol duties as they are commercialized, and conducted reference research to examine the technical status of autonomous cars, and explored the possibility of police patrol activities based on this analysis. Conclusion : Currently, the technology of autonomous cars have been constantly advanced. It is expected that autonomous cars will be completely commercialized in the not too distant future. Therefore, in light of the current trends, it is thought that the relevant system would be requisitely introduced as well. Under these circumstances, the police also should undertake a medium and long term promotion direction, and present a step-by-step strategy according to developing stages before those cars are completely commercialized in the close future. If autonomous cars are used for patrol activities of police crime prevention, there should be advanced alteration in its existing patrol method. Since patrol with one police officer in a car could be possible, the efficiency of a system through manpower relocation would be also occurred. Of course, this transition would coincide with changing the form of crime. Also the more sophisticated crime could be increased. the security and laws in terms of technology will be required to prepare for these problem.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KCI 등재
  • : -
  • : 계간
  • : 2287-4585
  • : 2508-7568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12-2019
  • : 191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개발도상국 스포츠공정개발원조 지원방안: 말레이시아 태권도 대표팀을 대상으로

저자 : 구자영 ( Ku Ja-young ) , 최용규 ( Choi Yong-gyu ) , 양재원 ( Yang Jae-wom ) , 조소현 ( Cho So-hyun ) , 노정환 ( Noh Jeong-hwan )

발행기관 : 한국융합과학회 간행물 : 한국융합과학회지(구 한국시큐리티융합경영학회지) 7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8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스포츠공적개발원조 활성화를 통한 말레이시아 태권도 발전 방안 연구를 위해 말레이시아 태권도 대표 팀 선수와 지도자 그리고 협회 관계자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진행을 위해 본 연구자는 2016년 11월과 2017년 2월에 현지를 방문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2016년 11월 말레이시아 태권도 대표 팀이 대만 국제오픈 대회에 참여하는 동안 대만에서 추가자료 수집을 위해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결론: 도출된 결과로는 체계적인 지원의 미비, 협회 임원들의 기득권 싸움, 학업과 은퇴 후 진로의 불확실 마지막으로 태권도 기술의 전파이다. 이에 따라, 개발도상국인 말레이시아 태권도 대표 팀의 사정을 고려하여 국제개발원조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며 외국의 체계적이고 새로운 기술의 도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개발도상국 국가의 하나인 말레이시아를 대상으로 연구하여 스포츠를 통한 국제개발연구의 국가적 한계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개발도상국 국가들의 사례와 종목을 확대하여 양적·질적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스포츠를 통한 국제개발원조의 방안과 효과성을 높이는데 귀중한 자료가 될 것이다.

2장애학생 재활승마운동의 효과성에 대한 메타분석

저자 : 김경진 ( Kim Kyung-jin ) , 오아라 ( Oh Ah-ra )

발행기관 : 한국융합과학회 간행물 : 한국융합과학회지(구 한국시큐리티융합경영학회지) 7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9-34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전체 장애학생의 재활승마에 관한 효과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계량적 검증을 통한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할 수 있는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방법: 검색된 전체 98편의 연구중 본 연구를 위해 선별과정과 필수적인 요소를 갖춘 총 18편의 연구가 분석되었다. 메타분석을 위해 기존 연구들의 효과크기, 효과의 이질성(효과크기의 다른 결과), 출간오류(연구결과 및 데이터의 신뢰성) 등을 분석하였으며, Hedges'g 등의 메타분석 요인들을 수행하였다. 결론: 분석 결과로 첫째, 장애학생 재활승마의 효과에 대한 효과크기를 메타분석으로 검증한 결과 효과크기는 준수하였다. 둘째, 재활승마는 장애학생의 행동체력, 대·소동작, 사회·정서 영역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셋째, 뇌성마비 학생의 전체적인 재활승마 효과는 동질한 결과를 얻어 타당성을 확보하였지만, 지적장애 및 ADHD 학생의 재활승마 효과는 타당성을 확보하지 못하였다. 넷째, 재활승마를 통해 장애학생의 행동체력과 대·소동작의 효과는 동질한 결과를 얻어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3정치권력의 속성과 스포츠 비리: 박근혜 정부의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 : 김영호 ( Kim Young-ho ) , 민병석 ( Min Byeong-seok )

발행기관 : 한국융합과학회 간행물 : 한국융합과학회지(구 한국시큐리티융합경영학회지) 7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5-53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한국사회 정치권력과 스포츠 비리와의 개연성 유무를 알아봄에 있으며, 연구에 적용된 이론을 검증 및 확장하여 관련 문헌에 기인함에 주 목적을 두고있다. 질적 사례 연구법을 적용하였으며, 그중 특정 사건을 선별 · 분석하는 단일 사례(single-case)조사방법으로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사건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연구방법: Merriam(1950)이 주장한 권력의 비합리화(Miranda)와 합리화(Credenda) 개념을 이론적 틀로 재 구성하였다. 자료수집은 문헌자료 사용법으로 온라인 데이터 베이스에 기초하였고, 본 연구에 적합한 인터넷 뉴스를 유목적 선별 (purposeful selection)하였다. 본 연구는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와 사건 중심에 있는 '인물들', 그리고 사건에 대한 기승전결 및 시간적 순서에 따른 '플롯'이 명확하다는 점을 바탕으로 결과 기술을 스토리텔링(storytelling)화 하였다. 결론: 본 연구 결과는 Merrisam이 주장한 권력의 특성을 바탕으로 설계된 두 개의 이론적틀에 준하여 기술되었다. 첫째, 정치적 권력이 갖는 신비주의 '비합리성'과 이성주의 '합리성'을 주장하는 <이론적틀1>은 본 연구 결과에서 지지 될 수 있었다. 하지만 정치적 비합리화와 합리화에서 확장된 <이론적틀2>은 정치권력 상징의 조작을 통한 스포츠 비리로의 전이 개연성은 설명되지 않았다.

4한국 스포츠의 폭력 문화에 관한 이론적 고찰: 푸코의 지식-권력 개념을 바탕으로

저자 : 박보현 ( Park Bo-hyeon ) , 한승백 ( Han Sung-back )

발행기관 : 한국융합과학회 간행물 : 한국융합과학회지(구 한국시큐리티융합경영학회지) 7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54-69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 본 연구는 문헌분석과 심층인터뷰를 바탕으로 푸코의 '지식-권력' 개념을 통해 한국 스포츠문화에 만연한 폭력문화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는 스포츠 폭력이 지식-담론으로서 정당한 지도법으로 지도자들에게 이식되어 왔으며, 지도자들은 이를 바탕으로 폭력의 지식-담론적 실천을 해 왔음을 밝히는 작업이다. 연구방법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스포츠 폭력과 관련된 문헌과 심층인터뷰를 통해 연구 과제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문헌연구는 정부기관 자료 및 언론보도 자료를 그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지도자 5명과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문헌자료를 보완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전문가 집단의 도움을 받아 연구의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결론 : 스포츠 문화에서 자행되는 폭력은 지도법에 해당되는 지식담론의 지위에 놓여있다. 이는 지식담론에 부여되는 권력의 귄위를 폭력에 제공하는 중요한 근거가 된다. 이를 통해 선수들은 스스로 폭력을 정당한 것으로 수용하게 만들고 나아가 재생산하는 메카니즘으로 작동한다.

5중, 고등학교 골프선수와 부모의 상호작용 요인 탐색

저자 : 송강영 ( Song Kang-young ) , 황재욱 ( Hwang Jae-wook )

발행기관 : 한국융합과학회 간행물 : 한국융합과학회지(구 한국시큐리티융합경영학회지) 7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70-87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중, 고등학교 골프선수와 부모의 상호작용 요인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연구 1>의 연구 참여자는 한국중고등학교골프연맹(KJGA)에 등록된 골프선수 92명, <연구 2>에서는 KJGA에 등록된 골프선수를 자녀로 둔 부모 20명이었다. 조사도구는 반 구조화된 개방형 설문지와 심층면담을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 순서에 따라 연구 참여자들이 응답한 자료를 동일한 단어, 유사한 표현, 비슷한 의미의 내용으로 구분한 다음 빈도 산출, 자료 통합 및 축소 과정을 거쳐 분류하였다. 결론: <연구 1>의 분석 결과원자료 572개, 세부영역 25개, 일반 하위영역 11개, 일반영역 5개로 분류되었고, 일반영역은 전반적지지, 가족애, 소통, 부모의 집착, 부모의 기대로 범주화되었다. <연구 2>의 분석 결과 원자료 96개, 세부영역 23개, 일반 하위영역 9개, 일반영역 4개로 분류되었고 일반영역은 전반적지지, 가족애, 소통, 부모의 집착으로 범주화되었다. <연구 1>과 <연구 2>에서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중, 고등학교 골프선수와 부모의 상호작용에 대한 공통 요인을 선정한 다음 최종적으로 전반적지지, 가족애, 소통, 부모의 집착 4요인을 선정하였다.

6스쿠버 잠수 산업 종사자들의 직업 정체성 형성 과정에 관한 연구

저자 : 심경보 ( Sim Kyoung-bo ) , 김인형 ( Kim In-hyung ) , 김지선 ( Kim Ji-sun )

발행기관 : 한국융합과학회 간행물 : 한국융합과학회지(구 한국시큐리티융합경영학회지) 7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88-113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 이 연구는 스쿠버 잠수 전문점 운영자들의 직업 정체성과 형성 과정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자 '스쿠버 잠수 산업 종사자의 직업 정체성 형성 과정은 어떠한가?'라는 연구 문제를 설정했다. 연구방법 : 문화기술지를 연구 방법으로 선택하고, 종사 경력이 충분하고 현역에서 전문점을 운영하며 활동 중인 참여자를 중심으로 8명을 선정하고 비구조화된 면담, 반구조화된 면담을 혼용한 심층면담 했다. Phillips와 Hayes(2006)의 '직업적 역할 정체성 형성과정 모델'을 적용해, 수집된 자료로 연구참여자들의 직업 정체성 형성 과정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결과 : 참여자들은 우연히 스쿠버 잠수를 접하고, 몰입하면서 각기 다른 교육 단체를 통해 교육자 인증증을 취득하고 이를 직업화했다. 입직 초기 포지셔닝은 비록 참여자들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스포츠사회화 주관자'를 지향했다. 교육자로서의 사명을 인식하고, 그 실천을 위해 실천 현장에서 자신들의 정체성에 맞는 보다 '차별화된', 전문적 실천을 보여줘야 한다는 의식을 드러냈다. 이들이 스쿠버 잠수 산업에 들어갈 때는 막연한 정보만 가졌을 뿐이어서, 취미로 즐길 때나 타 전문점에 소속되었을 때와는 달리, 전문점 운영자 및 교육자 두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면서 난관에 봉착하고 당황하게 된다. 다음은 공적 행동을 따라하는 변화로써, 스쿠버 잠수 업계에서 공적으로 일어나는 일들에 적응하게 된다. 첫째, 장비 수입상의 공급가 차별, 둘째, 어민들이 가진 선입견, 셋째, 프리랜서 강사들과의 갈등이다. 이들로 인한 교육생들과의 갈등은 규약된 포지셔닝의 스토리라인이 된다. 참여자들은 교육생들이 타 교육자나 교육 단체로 이동한 경험을 가지며, 교육자와 전문점 운영자 간 역할 충돌을 경험했다. 이에 따라 참여자들은 '효율적 일처리를 하는 사람'이라는 포지션을 취하며 '교육생과 거리두기', '보수 교육과 매뉴얼에 의한 안전 중심 교육'에 주력한다. 이어서 실천현장의 문화요소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겪는다. 첫째, 공급의 과포화 상태에 이른 스쿠버 잠수 산업 문화는 경쟁주의를 낳았다. 둘째, 참여자들은 수많은 인증증이 무분별하게 발급되는 사실을 알지만, '많을수록 자연스럽게 경쟁하면서 공존할 수 있을 것'이며, 다만 능력이 부족한 강사들이 무분별하게 활동하는 현상을 우려한다. 이에 따라 '교육생이 원하는' 좋은 교육자가 되기 위해, '나만의 교육 노하우'를 갖는 프로페셔널리즘 문화가 형성됐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스쿠버 잠수 산업 종사자개인의 핵심적 도식이 형성된다. 문화 전유의 과정에서 변형이 일어나 내면화된 도식은 비공식적 상황에서도 지속적 성격을 가지는데, 첫째, 스쿠버 잠수 산업 종사자의 기본 의무는 '안전하고 성실한 교육'이라는 인식이다. 이를 통해 형성된 '교육생과의 유대감'은 직업을 지속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 둘째, 장비 판매와 부업은 생계유지를 위해 필요한 조치로 이해된다. 때문에 첫 번째와 두 번째 정체성이 충돌하여 역할갈등을 겪기도 한다. 이 신념들은 종합하여 '혼성된 역할 정체성'으로 정리된다.

7대학 엘리트스포츠 지도자의 윤리적 리더십과 스포츠 윤리의식 및 경기력의 관계

저자 : 이영익 ( Lee Young-ik )

발행기관 : 한국융합과학회 간행물 : 한국융합과학회지(구 한국시큐리티융합경영학회지) 7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4-128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 이 연구는 대학 엘리트지도자의 윤리적 리더십과 스포츠 윤리의식 및 경기력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방법 : 이 연구의 대상은 2018년 현재 서울 H대학교, 경기도 Y대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엘리트 운동선수를 표본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표본추출은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s)을 이용하여 300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표집된 설문 자료 중에서 설문의 내용이 불성실하게 작성된 것으로 판단되거나 일부 내용이 누락된 22명의 자료를 제외한 278명의 자료를 실제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PSS WIN VER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을 실행하였으며, 확인적 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통해 모델의 적합도와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AMOS 7.0을 사용하였다. 결론 : 첫째, 대학 엘리트지도자의 윤리적 리더십은 경기상황윤리의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대학 엘리트지도자의 윤리적 리더십은 일상상황 윤리의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대학 엘리트스포츠 경기상황 윤리의식은 경기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학 엘리트스포츠 일상상황 윤리의식은 경기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엘리트스포츠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지도자의 윤리적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

8피트니스센터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 및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장원용 ( Jang Won-yong ) , 최경호 ( Choi Kyoung-ho )

발행기관 : 한국융합과학회 간행물 : 한국융합과학회지(구 한국시큐리티융합경영학회지) 7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29-141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 본 연구는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과 고객 충성도 및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실무적 활용에 대해 모색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연구방법 : 인구통계학적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성 타당도의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중공선성의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제시된 가설들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결론 : 본 연구 결과, 첫째, 서비스스케이프의 하위요인인 청결성, 편의성, 접근성, 심미성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었다. 둘째, 서비스스케이프의 하위요인인 청결성, 편의성, 접근성은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주었지만 심미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서비스스케이프의 하위요인인 청결성, 편의성, 접근성은 전환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심미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9전국체육대회 연설문을 통해 본 박정희 시대의 국가주의 스포츠

저자 : 한승백 ( Han Seung-baek )

발행기관 : 한국융합과학회 간행물 : 한국융합과학회지(구 한국시큐리티융합경영학회지) 7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42-155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 이 연구는 박정희가 대통령으로 재직하며 참석했던 전국체육대회의 연설문에 나타난 국가주의 스포츠 이데올로기에 관한 내용분석이다. 연구방법 : 박정희는 1964년부터 1979년까지 총 16번의 전국체육대회에 참석하여 연설문을 남겼고, 이 연구에서는 자료가 누락된 1969년을 제외한 총15편의 전국체전 연설문을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결론 : 박정희의 전국체전 연설문에 나타난 국가주의 스포츠의 관념은 첫째, '국방 체육'이었다. 여기에서 체육은 국난극복 또는 외세에 대한 저항의 도구로서의 의미로 강조되었다. 둘째, 국위선양을 위한 체육이다. 선수들의 국제무대 성취를 국위선양으로 칭송하였고, 운동선수들의 국제무대에서의 성취는 곧 국력의 신장으로 연결되어 설명되었다. 셋째, 국민체력 육성을 위한 체육이다. 개인의 체력은 국력으로 등치되고, 개별화된 신체의 의미를 국가에 종속시킨다는 점에서 당시 박정희의 체제가 전체주의적 국가주의의 특성을 갖고 있었음을 보여주었다. 넷째, 국민의 정신력 함양을 위한 체육이다. 박정희는 스포츠-체육을 통해 훌륭한 시민정신과 민족정신을 일깨우고, 국민총화를 이루며, 이를 토대로 자립경제 및 민족중흥의 역사적 과업성취하고자 했다. 그리고 그 정신력은 '협동', '단결', '규율(규칙준수, 준법정신)', '질서', '인내'였다. 정신력의 강조는 스포츠를 통한 체제 순응적 규율형 인간의 생산에 그 목적이 있었다.

10금융기관 내부보안서비스품질 척도 개발과 적용

저자 : 김찬선 ( Kim Chan-sun ) , 김대인 ( Kim Dae-in ) , 윤태관 ( Yoon Tae-gwan )

발행기관 : 한국융합과학회 간행물 : 한국융합과학회지(구 한국시큐리티융합경영학회지) 7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56-170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 본 연구는 금융기관 내부보안서비스품질 척도를 개발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 나아가 각 금융기관 종사자들의 보안의식 정도를 규명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 이 연구는 2018년 서울시 소재 W금융기관에 종사하고 있는 은행원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다음 유의표집법(purposive sampling)을 이용하여 최종분석에 사용한 자료는 250명이다. 내부보안서비스품질 측정도구는 문헌고찰, 개념적 정의 및 설문지 초안 작성, 전문가 회의, 예비검사 및 본 조사,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등의 과정을 통하여 개발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공감성, 유형성, 신뢰성, 보안성 등의 4개 요인을 추출 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WIN 24.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일원변량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결론 :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내부보안서비스품질 척도의 타당도는 매우 높다. 즉, 내부보안서비스품질 구성 요인은 공감성, 유형성, 신뢰성, 보안성 등으로 탐색·확인되었으며, 공감성 요인의 설명력이 가장 높다. 둘째, 내부보안서비스품질 척도의 신뢰도는 매우 높다. 즉, 내부보안서비스품질 문항과 영역간, 문항과 전반적 내부보안서비스품질간의 상관정도가 매우 높으며, 내적일관성 신뢰도 Cronbach's α 값이 .910이상이다. 공감성은 금융기관 내부보안서비스품질의 결정적 구성요인 이다. 셋째, 내부보안서비스품질은 월수입 200만원 미만의 집단에서 공감성, 보안성에 대한 인식이 높다. 반면 200-300만원 집단에서는 신뢰성에 대한 인식이 높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보면, 내부보안서비스품질 척도는 금융기관의 보안관련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를 위해 경험적으로 매우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측정도구임을 알 수 있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고객만족경영연구
21권 1호 ~ 21권 1호

KCI등재

중소기업연구
41권 1호 ~ 41권 1호

KCI후보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JSBI)(구 벤처경영연구)
22권 1호 ~ 22권 1호

지방재정
2019권 1호 ~ 2019권 1호

KCI등재

금융공학연구
18권 1호 ~ 18권 1호

KCI등재

보험학회지
118권 0호 ~ 118권 0호

KCI등재

리스크 관리연구
30권 1호 ~ 30권 1호

KCI등재

통상정보연구
21권 1호 ~ 21권 1호

KCI등재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21권 1호 ~ 21권 1호

KCI등재

인적자원관리연구
26권 1호 ~ 26권 1호

KCI등재

생산성논집(구 생산성연구)
33권 1호 ~ 33권 1호

KCI등재

한국경영공학회지
24권 1호 ~ 24권 1호

KCI등재

지식경영연구
20권 1호 ~ 20권 1호

KCI등재

정보시스템연구
28권 1호 ~ 28권 1호

KCI등재

지역산업연구
22권 1호 ~ 39권 4호

KCI등재

유통경영학회지
22권 1호 ~ 22권 1호

KCI등재

로지스틱스연구
27권 1호 ~ 27권 1호

KCI등재

한국병원경영학회지
24권 1호 ~ 24권 1호

KCI등재

품질경영학회지
47권 1호 ~ 47권 1호

POSRI 이슈리포트
2019권 3호 ~ 2019권 3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