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사용자 중심 디자인 관점에서의 재활용 폐기물 처리 환경 정의

KCI등재

사용자 중심 디자인 관점에서의 재활용 폐기물 처리 환경 정의

A definition of recycling waste disposal environment from the viewpoint of user-oriented design

이상엽 ( Sang-yub Lee ) , 하동옥 ( Dong-ok Ha ) , 김호곤 ( Ho-gon Kim )
  •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 : 한국디자인포럼 61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11월
  • : 55-66(12pages)

DOI


목차

1. 서 론
2. 이론적 배경
3. 자료수집 방법과 분석
4. 결 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연구배경 본 연구는 재활용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재활용 폐기물의 배출에서 처리에 이르기까지의 과정, 즉 재활용 폐기물의 처리 환경을 조사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수거 및 처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연구방법 문헌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구조화된 질의서를 개발하였고, 심층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내용분석법을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각 측정항목에 대한 해결안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해결안들에 대한 빈도분석을 이용하여 재활용폐기물의 처리를 위한 결론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총 163항목 중 시민의식 개선이 47, 홍보와 계도가 46, 수거체계 개선이 48, 정부정책 변화가 14, 인력과 장비 투자가 각각 8로 나타났다. 시민의식 개선과 홍보와 계도, 수거체계 개선이 절실하지만, 정부정책의 변화와 인력과 장비 투자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고, 이들의 노력이 없으면 해결될 수가 없다. 결과적으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어떻게, 얼마나 효율적으로 접근하는가가 문제 해결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Backgroun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effective and effective collection and treatment methods in order to solve the recycling waste problem by investigation the process from discharge to treatment of recycling waste(treatment environment of recycling waste).
Methods The structured questionnaires were developed by reflecting the opinions of the experts and the literature. Data were gathered through in - depth interviews, an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content analysis method. The conclusions for the treatment of recycled wastes are presented using the frequency analysis of the resulting solutions.
Result Of the total 163 items, Improvement of civic consciousness was 47, Publicity and guidance 46, Improvement of collection system 48, Changes in government policy 14, and Investment in manpower and equipment 8, respectively. Improvement of civic consciousness, public and guidance, improvement of collection system are urgent, but changes in government policy and investment of manpower and equipment are also needed.
Conclusion These results are directly related to governments and local governments and can not be resolved without their efforts. As a result, how and how efficiently the government and local governments approach it is the key to problem solving.

UCI(KEPA)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미술
  • : KCI등재
  • :
  • : 계간
  • : 2233-9205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6-2019
  • : 1849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페미니즘 미술에 나타난 의상의 상징적 의미

저자 : 조정미 ( Cho Jung Mee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6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7-18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페미니즘 미술에서 의상은 여성의 정체성을 가장 잘 표현 하는 개념적 매체이다. 미술가들은 그동안 여성이 겪었던 폭 넓은 삶의 문제를 의상을 통해 다양하게 전달하려 노력하였다. 본 연구는 페미니즘 미술에서 의상을 통해 전달되는 상징적 의미를 범주화하여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페미니즘 미술의 이론적 논의를 위하여 문헌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기초로 1960년대 이후 발표된 페미니즘 미술 중에서 의상이 개입된 작품을 문헌조사와 인터넷 자료조사를 통하여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페미니즘 미술에서는 개념미술에서 일반화된 매체적 형식 외에 차별화된 형식적 특성이 있다. 순수예술에 비해 열등한 것으로 여겨졌던 바느질과 퀼트 같은 여성공예 기법을 도입하였으며, 여성의 몸을 미술 작품의 구성 요소로 끌어 들인 것이다. 페미니즘 작가들이 의상을 통해 전달하려 했던 메시지는 결혼제도 안에서의 억압과 여성의 부재, 처녀성의 강요와 성적 만족을 위한 결혼, 여성의 성적 도구화와 상품화, 여성에 대한 정신적, 육체적 폭행과 성적 유린, 생물학적 생식이나 사회 활동과 관련된 재생산, 여성 신체의 이상화를 위한 신체적 억압, 여성성의 다원화와 문화적 차이 등으로 범주화 시킬 수 있었다.
결론 페미니즘 작가들은 여성의 삶의 다양한 문제들을 의상을 통해 표현하여 여성을 나타내는 또 다른 언어나 표현방식을 만들었다. 이러한 문맥 속에서 의상은 결혼, 신부, 처녀성, 월경, 자궁, 태아, 강간, 죽은 여인, 상품화된 여성, 계층, 다원화된 여성성, 문화적 차이 등의 개념적·상징적 역할을 수행하였다.

2패션에 표현된 일상성 - 놈코어, 고프코어, 미노코어를 중심으로 -

저자 : 이민선 ( Min-sun Lee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6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9-30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일상성이 새로운 창조의 근원으로 문화 전반의 분야에서 주목을 받고 연구가 진행된 바 있으나 패션분야에서는 일상성 관련 논문이 전무하다. 본 연구에서는 2015년 이후 부각되는 놈코어(normcore), 고프코어(gorpcore), 미노코어(menocore)를 관통하는 핵심적 가치를 일상성이라는 견지에서 설명함으로써 앞으로 도래할 또 다른 일상성 트렌드를 예측하는 데에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첫째, 문헌연구로 일상성의 의미와 등장 배경, 일상성이 반영된 사회 현상 등에 대해 철학·사회학 등의 문헌 고찰을 진행한다. 둘째, 문헌 및 실증 연구로 놈코어, 고프코어, 미노코어의 의미와 등장 배경, 패션에 표현된 사례들에 대해 사회학, 인터넷 기사, 블로그 등의 문헌 및 사진들을 고찰한다. 셋째, 놈코어, 고프코어, 미노코어에 내재된 일상성의 의미와 조형적 특성에 대해 분석한다.
연구결과 놈코어, 고프코어, 미노코어를 관통하는 일상성이라는 개념은 생태학적 인간관과 일상의 비일상화를 통한 창조적 실천이라는 내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또한 이러한 내적가치는 친환경소재 혹은 친환경공법 등 자연친화적 패션을 지향하고, 빈티지 패션에 열광하게 하였으며, 평범한 옷들의 왜곡 및 변형, 믹스매치를 통해 새로운 옷으로 탈바꿈하는 창조적 실천을 유도하고 있다.
결론 일상성은 사회를 구성하는 근간으로서 능동적이고 솔직하게 표현되어야 할 대상이다. 이에 대한 조형적 표현 방법에 대해 연구는 그동안 패션트렌드로부터 소외되어왔던 수많은 대중들이 일상 속에서 만족할 만한 의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패션디자인을 개발하는 데에 기여할 것이다.

3박춘무의 패션 디자인에 나타난 미적 특성 - 2010 FW ~ 2017 SS 컬렉션을 중심으로 -

저자 : 박은경 ( Eun Kyung Park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6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1-44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최근 세계적으로 한국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 패션의 역사 기록과 특성에 대한 연구가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국제와 국내 무대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한국 중견 패션 디자이너 박춘무의 작품을 분석하고 디자인의 미적 특성을 밝혀 한국 현대 패션 역사의 일부를 기록하고 한국 패션의 정체성을 논의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인터넷 검색 사이트를 이용하여 박춘무 디자이너와 그의 컬렉션, 디자인에 대한 기사와 리뷰를 수집하였고, 그가 뉴욕패션위크에 참가한 2010 FW~ 2017 SS까지의 컬렉션 사진자료를 수집하여 디자인 특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사진 자료는 여러 패션전문 매체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하여 수집하였고 컬렉션 주제와 영감, 조형 특성,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디자이너 작품세계의 미적 특성을 총체적으로 논의하였다.
연구결과 박춘무 관련 기사와 컬렉션 작품을 분석한 결과 그의 디자인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대표 디자인 특성은 무채색과 모노톤, 구조적 라인과 비정형적 라인의 조화, 소재 대비와 혼합에 의한 조형 표현, 미니멀리즘, 모호한 성의 표현, 스포티즘, 그리고 한국적인 미학의 이미지 표현으로 나타났다.
결론 30년의 역사를 지닌 브랜드 디자이너 박춘무는 	비교적 일찍부터 해외 진출을 시도하여 성과를 거두었고, 상업성과 디자이너 감성의 조율을 통해 성장하였다. 그는 아방가르드와 모던한 디자인 감성을 기본으로, 최근에는 한국적 감성의 도입을 시도하고 있다. 본 연구결과 박춘무의 컬렉션에 나타난 디자인의 미적특성은 '컨템포러리 아방가르드','한국적 미학의 아방가르드'로 결론내릴 수 있었다.

4시지각 정보와 기억의 상관성 연구 -게슈탈트 시지각 법칙에 기반한 Brand Design Memory Model 제안 및 적용을 중심으로 -

저자 : 김세미 ( Kim Se-mi ) , 손원준 ( Son Won-jun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6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45-54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본 연구는 시지각 정보가 인간의 기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이다. 복잡하고 난해한 시각적 요인을 보다 간결하고 명료하게 인지하려는 데서 인간의 본질적 인식체계를 설명하고 있는 게슈탈트 시지각 법칙은 복잡한 시각적 요소를 단순화하여 표현하는 심볼마크와 상관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방법 시지각 정보에 대한 기억도 실험결과를 통해 심볼마크 시지각 기억모델을 제시하고 실제 디자인에 적용하여 기억모델의 활용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게슈탈트 시지각 법칙이 비 법칙보다 회상률이 더 높게 나타났고 장기기억에서 높은 회상률을 보였다. 또한 유사성의 원리가 적용된 심볼마크의 유형이 단기기억에 유리하였고 장기기억에서는 전경과 배경관계의 법칙이 적용된 심볼마크 유형이 유리하게 작용하였다. 이를 토대로 'BDMG프로세스 모델'을 개발하여 제시하였으며, 실제 활용되는 심볼마크를 본 연구의 모델에 적용하였다. 도출된 최종안으로 기억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시지각 정보와 기억이 세분화된 특징에 따라 상관관계가 있음을 밝힐 수 있었으며, 인간의 지각적 특성은 부분적인 것보다 전체적인 것을 더 쉽고 오래 기억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브랜드 디자인에서 그 적용점 및 활용방안을 모색함에 있어 본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

5사용자 중심 디자인 관점에서의 재활용 폐기물 처리 환경 정의

저자 : 이상엽 ( Sang-yub Lee ) , 하동옥 ( Dong-ok Ha ) , 김호곤 ( Ho-gon Kim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6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55-66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본 연구는 재활용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재활용 폐기물의 배출에서 처리에 이르기까지의 과정, 즉 재활용 폐기물의 처리 환경을 조사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수거 및 처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연구방법 문헌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구조화된 질의서를 개발하였고, 심층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내용분석법을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각 측정항목에 대한 해결안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해결안들에 대한 빈도분석을 이용하여 재활용폐기물의 처리를 위한 결론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총 163항목 중 시민의식 개선이 47, 홍보와 계도가 46, 수거체계 개선이 48, 정부정책 변화가 14, 인력과 장비 투자가 각각 8로 나타났다. 시민의식 개선과 홍보와 계도, 수거체계 개선이 절실하지만, 정부정책의 변화와 인력과 장비 투자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고, 이들의 노력이 없으면 해결될 수가 없다. 결과적으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어떻게, 얼마나 효율적으로 접근하는가가 문제 해결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6중장년층 핵심자기평가가 퍼스널 이미지메이킹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영희 ( Young-hee Kim ) , 황진숙 ( Jin-sook Hwang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6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67-81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우리나라 생산인구의 핵심층인 중장년층의 지속적인 사회활동과 자기 이미지관리를 위하여 핵심자기평가에 따른 퍼스널 이미지메이킹의 차이와 퍼스널 이미지메이킹의 구성요소를 파악해 보고자 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전국 거주의 40∼64세의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고, 최종 800명을 결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분석방법은 SPSS 24.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퍼스널 이미지메이킹의 하부요소는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이미지메이킹으로 분류되며, 정신적 이미지메이킹은 자기성향관리, 긍정적사고의 하위요인으로, 신체적 이미지메이킹은 패션관리, 용모관리, 체형관리, 미용성형관리의 하위요인으로, 사회적 이미지메이킹은 매너관리, 표정관리, 화법의 하위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중장년층의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내적통제, 신경증의 가장 근원이 되는 자기 평가적 개인특성은 자아존중감으로 확인되었다.
결론 본 연구는 퍼스널 이미지메이킹 개념의 정립과 하부요인 척도 개발에 학문적 의의가 있으며, 연구결과는 중장년층 대상의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교육 훈련과 이미지메이킹 관련 산업에 기여할 것이라 사료된다.

7인도네시아 바틱 산업의 활성화 방안 연구 - 인도네시아 패션디자이너를 중심으로 -

저자 : 양이수 ( Yee-soo Yang ) , 김성연 ( Sung-yoen Kim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6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83-97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최신 트랜드를 즉각 반영하여 빠르게 제작, 유통시키는 패스트 패션(fast fashion)과 테크놀로지가 가미된 기능성 패션이 유행하면서 전통을 기반으로 한 대부분의 섬유패션 산업은 사양길로 접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인도네시아의 바틱 패션 산업은 이러한 시장의 흐름을 비웃기라도 하듯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인도네시아의 바틱이 전통을 유지하면서도 현재의 섬유패션 산업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인도네시아 바틱의 역사와 특성을 문헌을 통해 고찰하고 바틱으로 제작되는 제품 중 가장 많은 생산량과 수출량을 차지하는 패션분야의 사례를 분석한다. 이를 토대로 바틱 산업이 활성화 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연구결과 인도네시아 바틱은 왁스의 저항력과 구리 등의 도구를 사용한 수공예 납염 기법을 일컫는 것으로, 인도네시아만의 정체성을 담은 특유하고 문화 절충적인 모티프와 패턴을 그 특징으로 한다. 인도네시아 바틱 산업의 호황기는 1960년대에서 1980년대까지였다. 이 시기인도네시아 패션디자이너는 대개 바틱을 활용하여 국가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데 치중했다. 이후 쇠퇴기를 맞은 바틱 사업은 2009년 유네스코의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면서 새로운 전성기를 맞게 된다. 이 시기의 패션디자이너는 이전 시기의 원로 패션디자이너와 다르게 바틱의 모티프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인도네시아의 전통의상을 현대적 복식의 형태로 변용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결론 이 논문에서 연구자는 패션분야에서 바틱이 시대에 따라 어떻게 다른 관점에서 제작되었는지에 대해 연구했으며, 바틱 산업의 추이를 분석한 결과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과 시장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하여 바틱 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바틱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 디자이너와 기업은 수입 의존적인 원자재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의 취향과 니즈에 맞는 현대적 바틱 및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 개발에 힘써야한다. 또한 정부와 기관은 물질적 지원과 더불어 경영 기술 기반의 솔루션 프로그램을 개발할 시점이다.

8아동의 창의력 향상을 위한 DIY 패션디자인 놀이학습 모형 - 평면적, 입체적 디자인 매체를 중심으로 -

저자 : 이윤경 ( Yoon-kyung Lee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6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99-108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창의성은 새로운 것의 결과물과 연관되며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과정은 대부분 자신이 소속되어 있는 상황을 즐기는 과정 속에서 발견된다. 패션디자인은 예술 분야와 마찬가지고 창의성이 많이 요구되는 분야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DIY 패션디자인은 놀이학습의 대상으로서 옷을 주목한다. 옷은 아동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일상에서 매우 친근한 오브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옷을 활용한 DIY 패션디자인 놀이학습을 통하여 아동의 다양한 창의적 사고를 향상 시키고 풍부한 감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대상으로서의 가능성을 제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아동을 대상으로 출간되어 판매되고 있는 패션 디자인 학습서 중 패션 디자인에 필요한 과정(인체, 소재, 패턴, 완성 의류 샘플) 전반을 다루고 있는 5가지 2D 학습서와 5가지 3D 유투브(youtube)동영상 자료를 선택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 교육의 5가지 IDEMA(Invention, Disposition, Expression, Memory, Action) 행위과정의 분석이 이루어졌다. 이를 바탕으로 IDEMA 행위과정이 아동용 패션 디자인 2D 학습서 및 3D 놀이학습 디자인 제작과정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디자인 교육의 5가지 IDEMA(Invention,
Disposition, Expression, Memory, Action) 행위과정을 바탕으로 2D와 3D의 놀이학습 매체가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5가지 IDEMA 교육에서는 발상, 기억에서는 주로 학습효과가, 행위, 표현에서는 놀이효과가 부각되었으며 배치에서는 놀이와 학습이 비교적 자유롭게 이행되고 있었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DIY 패션디자인이 아동을 위한 놀이 학습적 대상으로서 아동의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도구의 활용 가능성을 살펴볼 수 있었다.

9공공표지문자의 디자인구조와 시각적 공공성 - ClearviewHwy, Johnston Sans, DIN 1451를 중심으로 -

저자 : 김상욱 ( Kim Sanguck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6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09-118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공공표지문자는 공적인 정보를 문자미디엄으로 전달하는 전통적 역할을 확장하여 국가와 커뮤니티의 정체성과 관련된 커뮤니케이션 구성요소로 존재한다. 공간의 시각적인 정체성은 정보와 문자의 의미-형태적 결합을 통해 대중의 감성적 인지범위를 확대시킨다.
연구방법 역사와 문화적 맥락의 관점에서 공공표지문자는 공공의 시각적인 환경의 구성요소로서 인지되어 왔음을 다방면적인 자료와 개발프로세스가 명확하고 공공구역의 정보를 위해 사용 중인 문자-type을 통해서 확인한다.
연구결과 클리어뷰(ClearviewHwy) 교통표지문자는 판독성과 정보 이독성의 실질적인 향상을 목적으로 개발된 문자이고 통계적이고 실질적인 교통정보인지 향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런던의 존스턴체(Johnston typeface)는 공공교통환경을 위한 서체로 개발되어 서비스와 환경 그리고 조직의 공적인 아이덴티티를 수립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 대표적인 경우로 전면적인 개선작업이 적용되었다. 독일의 DIN 1451은 산업효율성을 위한 표준요소로서 개발된 기능중심서체의 대표사례이다. 법령에 의한 강제적인 적용은 국가통합과 전후 생산성 향상을 위한 공공표지문자의 산업표준으로서의 기능이었다.
결론 '문자'는 공공/교통 정보를 기능적으로 전달하는 존재이유를 넘어서 각 공공단위의 시각적인 정체성을 문화적 개념으로 하여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문자에 있어 디자인의 미적 기능적 발전방향의 관점에서 보면 공공표지문자는 '미적 공공성'을 실현시키는 매개체로서 대중들의 생활환경의 순환과 유지의 인프라를 시각-인지적으로 표현하고 계승시키는 일종의 '사회문화적 자산'으로 이해하고 평가받아야 한다.

10한·중 국가간 공익광고 비교 연구

저자 : 신인식 ( In-sik Shin ) , 허진영 ( Jin-young Hur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6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9-128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한국과 중국의 공익광고 전략의 차이점, 양국간 공익광고의 특성 등의 분석을 통하여 공익광고 속에 내재되어 있는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전략과 메시지 소구방법을 탐색해 본다. 한국과 중국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틀을 상호 비교하여 국가간 차이점을 파악해 보고 향후 중국 시장을 목표로 하는 우리나라 상품의 마케팅 전략과 광고실행에 효율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해 줄 수 있다.
연구방법 분석대상 총 12편의 '환경보호'TV공익광고를 대상으로 질적 연구방법인 텍스트 분석방법을 사용하였으며 분석을 위한 항목은 크게 '이성적 소구'와 '감성적 소구'로 분류하고 감성적 소구는 다시 부정적 감성 소구와 긍정적 감성 소구로 세분화하여 분류하여 텍스트 분석을 실시하여 한국과 중국의 메시지 소구방법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한국과 중국의 메시지 소구방법을 알아본 결과 한국은 6편의 분석대상 중'부정적 감성'이 4편이며 '이성적 소구', '긍정적 감성'가 각 1편씩으로 나타났으며 중국은 총 6편의 분석대상 중 '부정적 감성'이 5편이고 '긍정적 감성'이 1편으로 나타났다.
결론 한국과 중국의 공익광고 비교분석에서 광고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저관여 수용자에게 소구하는 공익광고는 감성적 소구방식이 효과적이라는 기존 연구들의 결과와 일치하고, 양국의 문화적, 정치적 특성의 차이도 연구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광고의 효율적인 집행을 위해 광고 전략과 메시지 소구방법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2권 1호 ~ 3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4권 1호 ~ 5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6권 1호 ~ 7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8권 1호 ~ 9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0권 1호 ~ 11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권 1호 ~ 13권 2호

KCI후보

전시디자인연구
31권 0호 ~ 31권 0호

KCI등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7권 0호 ~ 57권 0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9권 2호 ~ 19권 2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0권 3호 ~ 20권 3호

KCI등재

미술사와 시각문화
23권 0호 ~ 23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19권 1호 ~ 19권 1호

KCI등재

강좌 미술사
52권 0호 ~ 52권 0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67권 0호 ~ 67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63권 0호 ~ 63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0권 2호 ~ 20권 2호

KCI등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6권 0호 ~ 56권 0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9권 1호 ~ 19권 1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66권 0호 ~ 66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