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사)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중학교 시기 학교폭력 경험이 고등학교 시기 학교폭력 경험 그리고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KCI등재

중학교 시기 학교폭력 경험이 고등학교 시기 학교폭력 경험 그리고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Violence Experience in Middle School on Violence Experience and Peer Relationship in High School

김영희 ( Younghee Kim ) , 홍경선 ( Kyungsun Hong )
  •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 : 인문사회 21 9권5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10월
  • : 1413-1426(14pages)

DOI

10.22143/HSS21.9.5.100


목차

I. 서론
Ⅱ. 학교폭력 경험과 교우관계
III. 연구 방법
IV. 연구 결과
V. 논의 및 결언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학교폭력은 단순히 일시적 다툼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며 사람의 일생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중학교 시절 학교폭력 경험이 현재 학교생활 즉 고등학교에서의 폭력경험과 교우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충남 서천군에 소속된 5개 고교 1,2학년 275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교폭력 경험과 교우관계를 알아보았다. 응답결과는 기술통계 및 교차분석과 상관관계, 회귀적 분석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중학시기의 폭력경험은 고등학교 폭력경험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폭력 피해경험은 가해경험과 피해경험 모두 교우관계에 부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학교 고등학교 시기의 피해경험은 교우관계에 부정적 영향이 큰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학생들이 경험하는 폭력을 성장기의 있을 수 있는 일로 간과하지 말고 학교폭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며, 나아가 폭력 피해학생이 긍정적인 교우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세심한 지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School violence is not a momental happening in school age but a strong influence on lifetime.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analysis the effects of violence experience in middle school on violence experience and peer relationship in high school. From 5 high school in Seochun Province, 276 subjects were surveyed about the experience of school violence and peer relationship. Descriptive Statistics, Cross Tabs Analysis, Corelation, Regression were performed to prove the effects. Results were as follows. Violence experiences in middle school affect on violence experiences in high school, And it also affects negatively on peer relationship in high school. Especially it shows more highly negative corelation that bullied students in middle school and peer relationship. To lesson the school violence, we must care about the bully and bullied situation. And we guide and care the students to have good relationship between them.

ECN


UCI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기타(사회과학)
  • : KCI 등재
  • : -
  • : 격월
  • : 2093-8721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10-2018
  • : 138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그레엄 그린의 『조용한 미국인』에 나타난 제국의 갈등, 그리고 지성과 감성의 대립

저자 : 강영돈 ( Youngdon Kang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9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0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에서는 그레엄 그린(Graham Greene)의 『조용한 미국인』(The Quiet American)을 통해서 제국의 이중성과 그 안에 숨겨져 있는 지성과 감성의 대립을 살펴보고, 열강세력들이 제3세계를 침략하여 베트남 여성을 중심으로 둘러싼 삼각관계, 그리고 세계의 열강들이 산업구조의 틀에서 노동력 확보와 힘의 과시로 베트남 전쟁에 정치적으로 개입한 진정한 의미를 살펴보고자 했다. 또한 20세기 중반을 전후하여 베트남이 세계열강들과 갈등을 갖는 근본 원인에 대해서도 고찰해 보았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영국, 미국, 프랑스 등의 산업화에 따른 사회구조의 변화를 조사하고 『조용한 미국인』과의 비교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는 그린의 『조용한 미국인』을 통해 베트남의 열강세력과의 갈등에 대한 근본 문제점을 규명하였으며, 이성적 삶의 문제점과 감성의 회복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상호공존과 협력을 위해서는 사회 계층이나 국가 간의 갈등이 아닌 상보적인 관계로부터 상호 협력으로 균형적인 사회로 발전할 수 있다는 점을 재조명하고자 하였다.

2한국형아유르베다 기본심리유형에 따른 체질에 관한 연구

저자 : 강화진 ( Hwajin Kang ) , 윤천성 ( Chunsung Youn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9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26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형아유르베다 기본심리유형에 따라 피부미용실 종사자들의 체질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는데 있다. 검증을 위해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회수된 195명의 유효한 응답을 최종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형아유르베다 기본심리유형은 '피타형(P)'이 71명(36.4%)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식욕, 면역기능, 기질은 한국형아유르베다 기본심리유형에 따라 세 유형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p<.001). 기본심리유형과 체질을 알고 체질의 균형이 깨지지 않도록 조절한다면 질병을 미리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3브레인스토밍 토의식 수업이 장애인식 개선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권해연 ( Haeyeon Kwon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9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7-41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에게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토의식 수업을 실시한 후 장애인에 대한 태도와 행동 변화를 조사하였다. 또한, 향후 보건의료계열 대학생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의 구성원들에게 장애인의 권리와 존엄성을 향상시키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사는 편견 없는 사회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교수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토의식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두 집단 사전-사후검사 대조군 연구설계를 적용한 결과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장애에 대한 태도와 행동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따라서 장애인의 기능적 회복과 재활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된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은 졸업 후 보건의료서비스 분야의 전문 직업인으로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긍정적인 태도를 함양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4경두개 직류전류자극이 가상현실 재활프로그램을 적용한 뇌졸중 환자의 상지기능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권혁철 ( Hyukchul Kwon ) , 안태규 ( Taegyu An ) , 김환 ( Hwam Kim ) , 이선민 ( Sunmin Lee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9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43-56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뇌졸중환자 32명을 대상으로 경두개 직류전류자극과 가상현실프로그램을 실시한 그룹과 허위 경두개 직류전류자극과 가상현실프로그램를 실시하여, 뇌졸중환자의 상지기능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각각16명씩 나누어 1주일에 5회 총30분씩 4주간 총20회 실시하였다. 치료중재 전과후의 상지기능을 알아보기 위해 Box and Block Test, 9-hole pegboard, Fugl-Meyer Assessment를 실시하였으며, 우울을 알아보기 위해 BDI(Beck Depression Inventory: BDI)를 실시하였다. 중재결과 실험군에서는 유의하게 상지 기능의 증가, 우울이 감소하였다. 하지만, 대조군의 경우 상지기능과 우울 모두 유의하게 변화하지는 않았다. 이는 경두개 직류전류자극을 통해 상지기능의 증가와 함께 우울의 감소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뇌졸중 환자의 재활에 경두개 직류전류자극과 가상현실프로그램을 적용한 것은 상지기능과 우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5독일 카쎌 도쿠멘타(Documenta)의 문화경제적 의미 탐구

저자 : 양민석 ( Minsuk Yang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9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57-66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독일 카쎌 지역 '도쿠멘타(Documenta)'의 문화경제적 의미를 살펴보고 변화하는 지구화 시대의 도시문화정책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그동안 미술작품 중심으로 주목되어온 독일 카쎌 '도쿠멘타'를 경제 그리고 문화의 상호연관성 속에서 고찰한다. 도쿠멘타는 도시안의 주민들과 지역정치가들이 지역문제에 대해 목소리를 내고 지역문제 해결에 고무되는 시민의식의 발전 계기로 작용하였다. 경제적 측면에서 도쿠멘타는 서비스산업, 호텔 숙박업 등 소득 창출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였다. 문화적 측면에서 도쿠멘타는 아방가르드 예술을 둘러싼 미적 가치평가와 사회적 역할에 대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도시문화정책과 관련하여 도쿠멘타가 함의하는 바는 문화와 경제의 다원화된 지구적 교류의 차원을 고려하고, 지구지역화, 즉 지구화와 지역화를 연결시키는 방향으로 모색되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6인공지능과 인간의 문학(詩)번역 작품 비교 연구: 한용운의 「님의 침묵」을 중심으로

저자 : 김동미 ( Dongmie Kim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9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67-82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오늘날 인공지능(人工知能)의 출현으로 인하여 번역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와 논의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문학 분야에서 연구된 범주로는 소설 분야가 대다수이고 시(詩) 분야는 극소수의 연구에 그치고 있다. 이에 대하여 본 논고의 목적은 시에 해당하는 장르로 한용운의 '님의 침묵'에 대하여 인공지능과 인간이 번역한 것을 비교·분석하여 앞으로 디지털 시대에 문학번역에 있어서 이들의 역할과 의미 및 한계를 되짚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파파고에서 번역한 「님의 침묵」과 인간이 번역한 「님의 침묵」의 두 번역 결과물을 비교해서 일제 강점기에 있었던 정서적, 역사적, 문화적 견해를 기본 배경으로 시의 형식과 구성, 수법, 문법, 기법을 어떻게 번역하였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시 번역에 있어서 인간이 인공지능보다 세부적이고 시적인 다의성(多義性)을 잘 살려 번역을 한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따라서 본 논고의 검증으로 인하여 앞으로 디지털 시대에 시 번역에 있어서 인공지능과 인간의 역할을 재고해 볼 수 있었으며, 앞으로의 인간과 기계번역의 가능성(可能性) 및 조화성(助化性)을 추측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7'인신매매 모티프' 속에 나타난 여성 인물 연구

저자 : 김미향 ( Mihyang Kim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9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83-96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1920년부터 해방 전까지 발표된 '인신매매 모티프' 소설들을 정리, 분석하여 여성의 고난과 그 원인을 밝히고 다양한 대응 양상을 통해 문학적 의의를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결과 인신매매 여성들은 남성중심의 가부장적 가족제도, 식민지 수탈정책에 의한 빈곤과 사회 구조에 의해 일방적으로 소비, 소멸되었다. 하지만 일부 여성들은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위축되지 않고 저항하면서 연대의 힘을 경험하는 등 그들의 대응은 점차 발전적이고, 주체적 양상을 보이게 된다. 또한 문학은 여성들의 고통에 귀 기울이지 못했던 공적 기억과는 달리 배제된 여성들의 수난과 용기를 형상화하여 힘과 폭력에 맞서는 약자를 대변하고 다양한 인간성을 구현해내고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이러한 문학적 성과를 밝혀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8국가 간 기본소득 사례 비교연구

저자 : 김민수 ( Minsoo Kim ) , 박병현 ( Byunghyun Park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9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97-112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우리나라를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기본소득'은 다양한 형태로 논의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국가의 기본소득 사례를 산물분석을 활용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 결과, 국가의 상황에 따라 기본소득 지급대상자의 범위가 달라짐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모든 국가들은 기본소득의 기본원칙인 '현금지급'을 이행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스페인 바르셀로나, 핀란드, 스코틀랜드, 스위스와 같은 유럽 국가들에서는 기존의 사회복지정책을 대체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본소득을 도입하고자 함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대부분의 국가에서 기본소득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세금인상을 주장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보았을 때, 우리나라에서 기본소득을 정책으로 도입하기 위해 최대한 모든 사람에게 적정선의 현금을 지급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기본소득 지급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중복 지급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현금지원정책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세금인상을 비롯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 기본소득의 재원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향후 이러한 기본소득에 대해 국민들의 인식과 기본소득을 실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9온라인 수업 기반 공통교양 교육과정 인성교육 교과목 내용체계 개발 및 운영방안 모색: D대학교를 중심으로

저자 : 김영준 ( Youngjun Kim ) , 강경숙 ( Kyungsook Kang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9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3-127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온라인 수업 기반의 공통교양 교육과정 인성교육 교과목에 대한 내용체계를 개발하고 그 운영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방법은 전문가 회의와 선행 연구의 분석을 상호 병행하는 절차로 구성되었으며, 연구 내용은 연구 목적의 취지에 맞추어 온라인 수업 기반의 공통교양 교육과정 인성교육 교과목에 대한 내용체계 및 운영방안과 같이 두 가지로 설정되었다. 연구 결과, 온라인 수업 기반 공통교양 교육과정 인성교육 교과목에 대한 내용체계에서는 수업 주차별 학습 주제 및 구성 원리가 제시되었고, 이와 관련된 운영방안에서는 인성교육 교과목수업에 대한 제반 운영체제와 학습평가 절차가 제시되었다. 향후에 온라인 수업 기반 공통교양 교육과정 인성교육 교과목의 개설 및 운영이 현실화되기 위한 구성조건이 더욱 상세하게 모색되어야 하겠다.

10좋은 수업의 관점과 요소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중요도와 실행도를 중심으로

저자 : 김지영 ( Jiyoung Kim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9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29-142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가 인식한 좋은 수업의 관점과 요소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를 조사하고, 좋은 수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지원과 개선이 필요한 내용을 분석하는데 있다. 159명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대응표본 t검정, IPA 매트릭스 분석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가 인식한 좋은 수업의 관점과 좋은 수업의 요소에서 중요도와 실행도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좋은 수업의 요소에서 우선 지원되어야 할 내용에는 교육내용 1개, 교육방법 4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적인 개선이 요구되는 내용으로는 교육내용 2개, 교육방법 3개, 교육평가 6개가 포함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에서 좋은 수업을 실행하기 위한 기초적 정보를 제공하며, 현장에서 보다 좋은 수업을 실천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세계지역연구논총
36권 4호 ~ 36권 4호

KCI등재

국제지역연구
22권 4호 ~ 22권 4호

KCI등재

정보화정책
25권 4호 ~ 25권 4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21권 4호 ~ 21권 4호

KCI등재

분쟁해결연구
16권 3호 ~ 16권 3호

수시연구보고서
2018권 5호 ~ 2018권 6호

현대사회와 안전문화
1권 1호 ~ 1권 1호

환경포럼
220권 0호 ~ 222권 0호

기초연구보고서
2018권 0호 ~ 2018권 0호

입학전형연구
7권 0호 ~ 7권 0호

KCI후보

Journal of Marketing Thought
5권 3호 ~ 5권 3호

환경포럼
220권 0호 ~ 222권 0호

기초연구보고서
2018권 0호 ~ 2018권 0호

KCI등재

독서연구
49권 0호 ~ 49권 0호

수시연구보고서
2018권 3호 ~ 2018권 4호

환경포럼
220권 0호 ~ 222권 0호

기초연구보고서
2018권 0호 ~ 2018권 0호

환경포럼
226권 0호 ~ 227권 0호

환경포럼
223권 0호 ~ 225권 0호

수시연구보고서
2018권 1호 ~ 2018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