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문제 해결로서의 언어화와 문법 교육적 함의

KCI등재

문제 해결로서의 언어화와 문법 교육적 함의

Verbalization as Problem Solving and Implications for Grammar Education

이동혁 ( Lee Dong-hyeok )
  • : 한국국어교육학회
  • : 새국어교육 116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09월
  • : 187-220(34pages)

DOI


목차

1. 서론
2. 언어화 이해의 현실태
3. Croft(2007)의 언어화
4. 문제 해결의 관점에서 본 언어화
5. 언어화의 문법 교육적 함의
6.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글은 Croft(2007)의 언어화를 문제 해결 과정으로 재해석하고, 이것이 문법 교육에 주는 함의를 발견하는 것이 목적이다. 주세형(2005)와 신명선(2010a)가 문법 영역에서 언어화에 대한 논의를 심화·발전시켜 왔다. 그러나 ‘화자의 개념화’를 출발지로 삼아 도착한 언어 형식은 피동 구문이거나 단어 수준에 머물렀다. 문장이나 문장 이상의 담화를 생산하는 과정도 언어화라고 할 수 있다면 언어화의 과정은 이보다 훨씬 복잡할 것이다. Croft(2007)에서는 화자와 청자가 의사소통을 하는 가운데 화자의 경험이 언어화되는 복잡한 과정을 잘 설명해 놓았다. 언어화는 언어 사용자가 지능을 사용하여 당면한 언어적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다. 이를 토대로 Croft(2007)에서 설명한 언어화의 각 단계를 문제 해결 과정에 대응시켜 보았다. 문법 영역에서 학습자의 핵심역량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문법 영역에 부합하는 문제 해결 과정을 발견해야 하고, 이 속에서 문제 해결에 필요한 여러 가지 문법 능력을 문법 교육내용으로 전이시켜야 한다. 이 글은 1차 작업의 성격을 띠며, 그에 맞게 기존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다시 계열화해 보았다.
The aim of this paper is to reinterpret Croft(2007)’s verbalization as a problem-solving process, and discovering its implications for grammar education. The state in which the speaker intends to convey his experience to the listener corresponds to the initial state of problem solving, and the state in which the discourse is finally produced corresponds to the target state. Constructing meaning and selecting a specific vocabulary / grammar form are all the same as using a linguistic operator. In order to enhance the learner’s core competence in the grammatical domain, it is necessary to find a problem-solving process in accordance with the grammatical domain, and to transfer the various grammatical knowledges necessary for solving the problem to grammar education contents. We have resequenced the achievement standards of the existing curriculum. The target state of verbalization is defined as sentence production and the grammatical elements of the sentence used as the linguistic operator are related to reach the final target state. In order to do this, we first looked for consistency between grammatical elements, and then looked for functional consistency between vocabulary and grammar.

UCI(KEPA)

I410-ECN-0102-2018-700-003753255

간행물정보

  • : 어문학분야  > 국어학
  • : KCI등재
  • :
  • : 계간
  • : 1226-6736
  • : 2586-2146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63-2019
  • : 181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문학 독서의 '거리두기'와 비판적 읽기

저자 : 김남희 ( Kim Namhee )

발행기관 : 한국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새국어교육 116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7-29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의 PISA 결과에서 주목되는 것은 우리나라 학생들이 비판적 읽기에 취약하다는 점이다. 국어교육에서 설정하고 있는 비판적 읽기 교육의 방향 및 내용에 대해 반성적 점검이 필요한 상황이기에, 이 연구에서는 기존 읽기 교육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문학 독서에서 이루어지는 비판적 읽기 경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대부분의 문학 독서는 텍스트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독자의 내적 성장을 견인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거리두기'를 통해 텍스트가 환기하는 인간과 세계의 한계에 대해 비판적 읽기를 수행함으로써 사유의 확장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시의 아이러니, 소설의 신빙성 없는 서술자로 조건화되는 텍스트는 내포 작가와 서술자(화자) 사이의 균열과 상충으로 인해 독자의 '거리두기'가 요구된다. 이와 같은 문학 독서의 '거리두기'는 서술자(화자)의 발화 이면에 존재하는 부정과 모순의 상황에 대한 비판적 읽기로 이어지는바, 이는 기존의 읽기 영역에서 강조해 온 비판적 읽기 경험보다 더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읽기라는 점에서 비판적 읽기 교육의 내용으로 적극적으로 고려될 필요가 있다.

2인식론적 신념, 읽기 전략에 대한 상위인지 및 다중관점 읽기의 구조적 관계 분석

저자 : 이소라 ( Lee So-ra )

발행기관 : 한국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새국어교육 116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1-60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인식론적 신념, 읽기 전략에 대한 상위인지 그리고 다중관점 읽기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다중관점 읽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의 관계를 밝히고, 다중관점 읽기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경기도 내 중·고등학교 1학년 학생 189명을 대상으로 인식론적 신념 검사도구, 읽기 전략에 대한 상위인지 인식 검사 도구, 다중관점 읽기 수행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인식론적 신념은 읽기 전략 상위인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인식론적 신념은 다중관점 읽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읽기 전략 상위인지는 필자의 관점을 평가하고(관점 평가), 자료 출처의 신뢰성을 고려하여 자신의 관점을 구성하는 능력(관점 구성)에 직접 영향을 준다. 넷째, 인식론적 신념은 읽기 전략 상위인지를 매개로 하여 다중관점 읽기의 관점 평가와 구성에 간접적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인식론적 신념과 읽기전략 상위인지가 다중관점 읽기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면서, 인식론적 신념이 읽기 전략 상위인지를 매개하여 다중관점 읽기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3과학교육에서 전래동화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교육 방안

저자 : 김봉국 ( Kim Bong Gook )

발행기관 : 한국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새국어교육 116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61-84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글의 목적은 과학교육에서 전래동화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교육의 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기존 논의의 문제점과 그 극복 방안을 논의하였다. 기존 연구에 나타난 문제점으로는 첫째, 전래동화의 내용 속에 과학적인 내용을 삽입하여 과학적인 사실을 전달하고자 하는 방식은 이야기의 전개 방식상 부자연스럽고 이질적이며, 둘째, 단순한 캐릭터의 변형을 꾀하는 방식 또한 교육적인 효과와 흥미를 유도할 수 없고, 셋째, 과학적 사실을 설명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전래동화의 일부분에서 찾아 그 부분만 발췌한 경우 또한 구조적 불완전성이 있었다. 이에 대한 극복 방안으로 첫째, 과학적 교육에서의 목표와 전래동화의 내용 간에 긴밀한 상관성이 있어야 하며, 둘째, 전래동화를 통해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어야 하며, 셋째, 전래동화의 내용 속에 과학적 내용이 직접 삽입되어서는 안 되며, 넷째, 과학적 내용과 관련된 이야기의 일부만을 발췌하기보다는 이야기의 전체를 활용함으로써 이야기의 전체적인 흐름이 구조적 완결성을 가져야 하며, 다섯째, 동화적인 사실에서 확인되는 오개념을 활용하여 정확한 과학적 사실을 설명하는 방식이어야 한다고 하였다.

4고등학생 대상 소논문 쓰기 수업 사례 연구 - 다중사례 연구방법 활용을 중심으로 -

저자 : 김윤정 ( Kim Yune Jung ) , 변경가 ( Byun Kyung-ga )

발행기관 : 한국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새국어교육 116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85-112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논문은 고등학생 대상 소논문 쓰기 수업의 현장적 성격을 고찰하기 위하여 다중사례 연구방법을 활용한 논문이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통해 고등학생 대상 소논문 쓰기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를 살피고 고등학생 대상 소논문쓰기의 특징을 제시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분석틀을 마련한 뒤, 실제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진 소논문 쓰기 지도에 대한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다. 고등학생대상 소논문 쓰기 수업의 다중 사례를 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고등학생 대상의 소논문 쓰기 수업은 1) 쓰기 과정에 기반한 강사별 특화수업이자, 2) 주제 정교화 중심의 수업이며, 3) 몰입과 완성의 경험을 제공하며 4) 학생의 탐구 가능성에 대한 도전과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을 신장시키고 탐구력과 학습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의 일환으로 소논문 쓰기를 교육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 소논문 쓰기 수업의 장기적, 체계적 기획과 운영, 학술적 글쓰기로서 소논문의 특징을 살릴 수 있는 수업 방안의 마련 및 독립적 글쓰기로서의 위상 확립, 고등학교 학습자의 특징을 고려한 교수학습 방법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5보고서 쓰기에서 대학생 필자가 경험하는 어려움과 문제 해결 전략에 관한 연구 - 패러다임 모형을 중심으로 -

저자 : 최건아 ( Choi Geon-ah )

발행기관 : 한국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새국어교육 116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3-142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표는 대학생이 보고서 쓰기 과제를 수행할 때 어떤 문제 상황에 직면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구사하는지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참여자는 다양한 전공의 대학 신입생 21명으로 연구자는 이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 자료를 Strauss와 Corbin이 제안한 절차 및 패러다임 모형의 틀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여섯 가지 범주(전후맥락, 인과적 조건, 중심 현상, 중재적 조건, 작용/상호작용 전략, 결과)의 패러다임 모형으로 구조화되었다. 여기에서 '중재적 조건'과 '작용/상호작용 전략'에서는 필자가 적절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평가 상황을 둘러싼 맥락을 고려해 보고서의 질을 의도적으로 향상시키지 않는 현상이 포착되기도 하였다. 이는 보고서 쓰기가 필자의 인지적 차원에서만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회적 요인에 대한 필자의 고려가 관여된다는 점을 의미한다. 보고서 쓰기가 대학생의 학업에 미치는 중요성을 고려하여, 쓰기 자체에 대한 교육 뿐 아니라 작문의 과정에서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고 다양한 자료를 적절하게 쓸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6단어의 문맥적 의미 평가 문항의 특성과 자장 -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언어) 영역을 중심으로 -

저자 : 신명선 ( Shin Myung-sun )

발행기관 : 한국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새국어교육 116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43-185 (4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고는 '단어의 문맥적 의미'의 개념과 '단어의 문맥적 의미 평가 문항'의 특성을 검토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한 것이다. 자료는 최근 10년간 수능 국어(언어) 영역 문항 중 비문학 읽기 지문에 딸린 단어의 문맥적 의미 평가 문항이다. '단어의 문맥적 의미'라는 용어는 그 동안 명확한 개념 규정 없이 '단어의 함축적/비유적/관용적/사전적 의미' 등과 혼효되어 사용되어 왔다. 본고는 '단어의 문맥적 의미'라는 용어가 국어과에서 그동안 어떻게 소통되어 왔는지를 관련 용어들과의 비교 검토를 통해 밝히고자 하였다. 단어의 문맥적 의미 평가 문항은 '다의어'와 '단의'에 초점을 두어 비문학 지문에서 출제되고 단어의 함축적 의미 평가 문항은 '이의'에 초점을 두어 문학 지문에서 출제되는 관례가 농후하게 드러났다. 이러한 관점에 따라 비문학 지문에 딸린 단어의 문맥적 의미 평가 문항은 문장 수준에서 단어의 공기 관계 파악만으로도 문맥적 의미 파악이 가능한 쉽고 간단한 문항들로 주로 출제되어 왔다. 본고에서는 비문학 지문에서도 '이의'에 초점을 둔 보다 심화된 문항 출제가 가능함을 지적하고 문항 유형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하였다.

7문제 해결로서의 언어화와 문법 교육적 함의

저자 : 이동혁 ( Lee Dong-hyeok )

발행기관 : 한국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새국어교육 116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87-220 (3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글은 Croft(2007)의 언어화를 문제 해결 과정으로 재해석하고, 이것이 문법 교육에 주는 함의를 발견하는 것이 목적이다. 주세형(2005)와 신명선(2010a)가 문법 영역에서 언어화에 대한 논의를 심화·발전시켜 왔다. 그러나 '화자의 개념화'를 출발지로 삼아 도착한 언어 형식은 피동 구문이거나 단어 수준에 머물렀다. 문장이나 문장 이상의 담화를 생산하는 과정도 언어화라고 할 수 있다면 언어화의 과정은 이보다 훨씬 복잡할 것이다. Croft(2007)에서는 화자와 청자가 의사소통을 하는 가운데 화자의 경험이 언어화되는 복잡한 과정을 잘 설명해 놓았다. 언어화는 언어 사용자가 지능을 사용하여 당면한 언어적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다. 이를 토대로 Croft(2007)에서 설명한 언어화의 각 단계를 문제 해결 과정에 대응시켜 보았다. 문법 영역에서 학습자의 핵심역량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문법 영역에 부합하는 문제 해결 과정을 발견해야 하고, 이 속에서 문제 해결에 필요한 여러 가지 문법 능력을 문법 교육내용으로 전이시켜야 한다. 이 글은 1차 작업의 성격을 띠며, 그에 맞게 기존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다시 계열화해 보았다.

8미국 자국어 교과 교육 실습 과정 연구 - 예비교사 수행평가(edTPA)를 중심으로 -

저자 : 곽수범 ( Kwak Subeom )

발행기관 : 한국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새국어교육 116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21-253 (3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미국 자국어 교과 예비교사의 교육실습 양상을 분석하였다. 특히 예비교사 수행평가(edTPA) 도구를 중심으로 교육실습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예비교사의 수업역량에 관한 진단과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살펴보았다. 예비교사 수행평가(edTPA)는 2013년에 발표된 이후 미국 교원양성과정에 본격적인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새로운 평가제도로 자리잡았다. 분석결과, 첫째, 체계적인 평가도구의 도입으로 예비교사 수업역량에 대한 다면적이고 구체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둘째, 새로운 평가도구의 도입에도 불구하고 수업 설계와 시연 시에는 학생 때의 경험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교사가 교원양성과정보다 과거 학습 경험에 의존하는 현상은 새로운 평가도구를 적용하기 전부터 관찰되었다는 점에서, 교원양성기관이 평가 대상자가 평가도구의 목적과 세부 체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미국의 예비교사 수행평가 도구에 관한 분석은 우리 국어과 교육실습 제도를 충실하게 시행하고 예비교사 수업역량을 진단할 수 있는 도구 개발에 참고할 수 있다는 의의가 있다.

9IB 디플로마 프로그램의 평가 연구 - 'Korean A:Literature'를 중심으로 -

저자 : 최미숙 ( Choi Meesook )

발행기관 : 한국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새국어교육 116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55-291 (3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IBDP(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 평가프로그램의 특징을 분석하고, 국어교육에서 참조할 수 있는 시사점을 얻는 것이다. 구체적인 논의를 위해 'Korean A:Literature' 과목의 평가 프로그램, 'Standard level paper 1(May 2017)' 평가 문항 등을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IBDP의 중요한 특징으로 '국제 공통의 교육과정과 평가 제도', '교사와 IB 본부에 의한 이원화된 평가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IBDP 평가의 구체적 특징으로는 '통합적인 언어활동을 통한 주체적인 사고와 표현 능력 중시', '수업 과정과 평가의 일체화', '엄정한 채점과 구체적 피드백을 통한 평가 관리'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통합적인 언어활동 중심의 평가 과제 설정', '국어과 수업과 평가 방식의 긴밀한 연계를 고려한 국어교육 설계', '국어과 평가 과제 중심의 평가기준 개발', '국어교육의 특성을 고려한 수업 자율성과 평가권 보장' 등의 국어교육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10문학 감상 교육에서 시각적 심상을 형성하는 질문 구성 방안

저자 : 강서희 ( Kang Seohee ) , 김상한 ( Kim Sanghan )

발행기관 : 한국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새국어교육 116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93-314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반응 중심 문학 교육에서 독자의 문학 텍스트에 대한 환기는 반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러나 미숙한 독자들은 문학 텍스트에 대해 환기가 서툴고 반응을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이에 문학 감상 교육에서 환기를 돕는 방법으로 시각적 심상을 형성하는 질문을 제안하고자 한다. 시각적 심상은 대상적 심상과 공간적 심상의 두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대상적 심상은 대상에 대한 형태나 색이 자세하고 세부적인 묘사가 구체적인 심상이다. 공간적 심상은 대상들 사이의 공간 관계에 대한 구조적인 심상이다. 우수한 독자는 문학 텍스트를 읽을 때 대상적 심상과 공간적 심상으로 의미를 효과적으로 환기한다. 이 연구에서는 “대상적-공간적 심상 설문지 (Object-Spatial Imagery Questionnaire:OSIQ)” (Blajenkova, Kozhevnikov, & Motes, 2006)의 항목을 검토하여 시각적 심상 형성을 돕는 질문을 구성한다. 이 질문은 독자들에게 시각적 심상 형성을 안내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2009 개정 국어과 6학년 교과서에 실린 <우주 호텔>을 활용하여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였다. 문학 감상 교육에서 환기를 일으킬 수 있는 시각적 심상 형성 활동을 질문으로 구체화하여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작문연구
41권 0호 ~ 41권 0호

KCI등재

새국어교육
119권 0호 ~ 119권 0호

KCI등재

배달말
64권 0호 ~ 64권 0호

KCI등재

우리어문연구
64권 0호 ~ 64권 0호

KCI등재

언어사실과 관점
47권 0호 ~ 47권 0호

KCI등재

한국어 교육
30권 2호 ~ 30권 2호

KCI등재

고전문학과 교육
14권 0호 ~ 26권 0호

KCI등재

고전문학과 교육
11권 0호 ~ 36권 0호

한글한자문화
237권 0호 ~ 237권 0호

KCI등재

고전문학과 교육
1권 0호 ~ 9권 0호

KCI등재

국어교육
165권 0호 ~ 165권 0호

KCI등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53권 0호 ~ 53권 0호

KCI후보

어문논집
85권 0호 ~ 85권 0호

한국어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9권 0호 ~ 2019권 0호

한글한자문화
236권 0호 ~ 236권 0호

관악어문연구
43권 0호 ~ 43권 0호

KCI등재

문법교육
35권 0호 ~ 35권 0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19권 0호 ~ 2019권 0호

KCI등재

작문연구
40권 0호 ~ 40권 0호

KCI등재

청람어문교육
69권 0호 ~ 69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