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오토마티즘 표현 특성을 활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KCI등재

오토마티즘 표현 특성을 활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Fashion Illustration Applying Automatism Characteristics

김소현 ( Kim So Hyun ) , 이연희 ( Lee Youn Hee )
  •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09월
  • : 175-189(15pages)

DOI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고찰
Ⅲ. 현대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오토마티즘의 표현 특성
Ⅳ. 오토마티즘 표현 특성을 활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제작
Ⅴ. 결 론
References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오토마티즘 특성을 분석하여 무의식적·우연적 효과의 창의적인 표현양식을 기반으로 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제작하여 패션 이미지 전달의 새로운 가능성과 가치를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은 문헌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여 오토마티즘과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현대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오토마티즘의 표현 특성을 분석한 후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제작하였다. 첫째, 오토마티즘의 이론적 고찰과 함께 조형예술 분야의 다양한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오토마티즘의 표현 특성을 도출한 후 현대의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살펴보았다. 둘째, 본 연구의 실증적 연구로는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에 나타난 오토마티즘의 표현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9인의 패션디자인 전공 전문가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작품 사진을 검증하였다. 셋째, 실증적 연구의 범위는 2010년부터 2016년까지 발표된 국내외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가들의 작품들을 패션잡지, 작가홈페이지, 인터넷 웹사이트 등에서 1129점을 1차 수집하였다. 넷째, 2차 과정에서는 작품선정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오토마티즘과 관련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검증한 후 총 287점을 선별하였다. 이에 나타난 현대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오토마티즘의 표현 특성에 따른 분포 결과는 액션 페인팅의 즉흥성(28%), 콜라주의 환상성(27.7%), 자유뎃생의 무의식성(27%), 데칼코마니의 다중성(9.6%), 앗상블라주의 공간성(4.7%), 프로타주의 우연성(3%) 순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실증적 연구를 토대로 오토마티즘의 6가지의 표현 특성을 반영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6점 제작하였다. 이와 같이 오토마티즘의 무의식적 정신과 이에 따른 표현 특성이 반영된 실험적인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제작함으로써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분야의 기초자료제공과 실험적이고 다양한 표현 기법 개발연구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This study intends to look into the expressive characteristics of automatism in fashion through modern fashion illustration, which has been studied only in the field of painting or sculpture until now. It needs to offer the value as new visual art and carry out research on the works of artistic fashion illustration using automatism. Next, it is to seek the possibility and value of delivering more effective and persuasive fashion images to modern artists and modern people. First I had to look into the core of automatism. Then I looked into what automatism was like in modern fashion illustration, using several steps. First, Looking at the trend of fashion illustration by analyzing previous studies of automatism. Second, A survey was given out to experts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automatism. Third, Once the first 1,129 works were collected from domestic and foreign artists, the second survey was carried out to a group of experts. Forth, The 287 photos selected by more than half of the group were used for analysis. The distribution in each expressive characteristic showed that the improvisation of action painting(28%) was the highest, followed by the fantasy of collage(27.7%), the unconsciousness of free dessin(27%), the multiplicity of decalcomanie(9.6%), the space of assemblage(4.7%), and the contingency of frottage(3%). Fifth, The survey resulted in combining and analyzing 287 photos involving the usage of automatism.

UCI(KEPA)

I410-ECN-0102-2018-500-004268684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미술
  • : KCI등재
  • :
  • : 계간
  • : 1598-3749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1-2019
  • : 471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아르데코 양식의 미적모티브를 이용한 가방디자인

저자 : 남혜진 ( Nam Hye Jin ) , 하지수 ( Ha Ji Soo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3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2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20세기 초에 형성되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응용되고 있는 독특한 감성의 아르데코는 과거의 양식에 연루되지 않은 순수하고 모던한 시대정신을 지닌 양식이다. 이는 현대적인 새로운 여성상을 형성하고 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파괴하며, 기계와 금속 같은 신소재 사용과 과감한 색 배합에 적극적이었다. 또한 단순한 선의 사용과 속도에 대한 선호, 기능성에 따른 장식적인 성향을 보였다. 아프리카, 일본, 러시아 등 여러 나라의 영향을 받아 이국적이고, 이질적인 양식을 절충한 아르데코는 소재와 색상 그리고 실루엣을 조화롭게 발전시켰고, 패션, 예술, 문학 등의 모든 장르에 걸쳐서 독특하고 시장성 있는 제품을 형성시켰다. 특히 대량생산을 위한 기계적인 방식을 추구하면서도 수공예적인 방식을 고수하고, 단순하고 기능적인 특성으로 대중적인 것을 표현함과 동시에 고급스러움을 유지하는 양면성은 아르데코 양식만의 독특한 매력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 시대의 유행과 변화를 민감하게 보여주는 패션과 그래픽디자인, 가구디자인, 회화, 문학에 나 타난 아르데코 양식의 특징을 분석하여, 실루엣, 선, 색채, 재질, 패턴 등의 조형적 요소와 미적가치로 범주화 하였다. 또한 아르데코의 미적모티브를 바탕으로, 콘셉트 이미지맵을 제작하고, 총 6개의 가방디자인과 도식화를 제시하였으며, 1개의 프로토타입을 실물로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당대 시대사조의 가방디자인 혹은 디자인 분야만을 참조하는 단편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시대 전체를 아우르는 개념과 사회문화 전반을 어우르는 요소에서 시작한 새로운 디자인 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디자인 방법에 있어서 연구 가 미흡한 가방디자인 분야에 차별화된 계획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자 하고, 가방디자인 프로세스와 제작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포함한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구체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2국내 결혼식 문화의 변화에 따른 웨딩드레스 디자인의 특성 연구

저자 : 이인애 ( Lee In Ae ) , 박주희 ( Park Ju Hee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3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1-4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획일적인 틀에서 벗어나 다양화되는 오늘날의 결혼식 형태는 이제 새로운 문화로 자리매김하였다. 오늘날 결혼식은 '나'를 드러내는 표현의 수단으로 사용되며 웨딩드레스라는 옷을 통해 또 다른 방식으로 자신만의 정체성을 표현한다. 본 연구는 변화된 결혼식 문화에 나타난 웨딩드레스 디자인의 특성에 관해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방법은 국내 결혼식 문화의 역사와 최근의 결혼식 문화의 현황, 그리고 국내 웨딩드레스의 역사 및 디자인 구성 요소를 문헌고찰하고, 『mywedding』 매거진 2012년 1월부터 2017년 10월까지 총 70권에 나온 기사를 통해 국내 결혼식 문화의 특징을 도출하였으며, 웨딩드레스 디자인의 조형분석을 위해 실루엣, 아이템, 소재, 색상, 부분 요소로 나누어 사례분석 하였다. 국내 결혼식 문화의 특징은 '개성의 표현', '소규모 파티', '합리적 선택', '윤리적 소비'로 나타났으며, 사례분석한 웨딩드레스 디자인의 조형적 특성은 직선적이면서 과장되지 않은 형태의 자연스러운 실루엣, 실용적인 활용이 가능한 분리된 형태의 아이템, 잔잔한 레이스의 사용의 증가와 친환경, 면, 스판 등 실험적 사용이 증가한 소재, 내추럴한 흰색을 기본으로 하나 이벤트의 증가로 원색의 활용이 높아진 색상, 절제된 장식으로 단순함을 추구하는 디테일 등 5가지 특성으로 분석되었다. 사례연구에서 분석한 웨딩드레스의 조형적 특성을 국내 결혼식 문화의 특징과 접목하여 분석한 결과, 단순함으로 표현되는 자연스러운 '단순성',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실용성', 개성적인 표현이 가능하며 시간과 장소에 따라 변화가 가능한 '가변성', 왜곡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운 형태의 '순환성'과 같은 디자인 특성이 도출되었다. 즉, 변화된 국내 결혼식 문화에 나타난 웨딩드레스 디자인은 단순한 선의 형태로 자연스러움을 추구하고 본연의 색상과 일상복과 경계가 없는 실용적인 아이템의 활용, 소재의 특성을 살리고 장식을 배제한 기본에 충실한 디자인을 제시하고 있었다.

3TV 예능 프로그램 『복면가왕』 가면 디자인의 스토리 표현 특성

저자 : 감선주 ( Kam Seon Ju ) , 유영선 ( Yoo Young Sun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3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41-58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예능 프로그램의 독창적 콘텐츠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경쟁력 있는 예능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콘텐츠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의 표현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TV 예능 프로그램 『복면가왕』의 가면 디자인의 표현 방법과 스토리텔링 전략과의 관련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2015년 4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방영된 복면가왕 프로그램에 나타난 가면 디자인 553개의 사례를 수집하여 선행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예능 프로그램의 표현 특성과 패션 스토리텔링의 관련성과 표현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복면가왕』의 가면 디자인의 주제에 따라 인간형 가면, 캐릭터형 가면, 사물형 가면, 계절형 가면, 동물형 가면으로 분류되었다. 첫째, '인간형 가면'은 디자인의 스토리 표현으로 은유, 패러디, 희화, 갈등, 환상, 인과적 연결로 표현되는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친숙하고 희화적이며 참신하면서 서사적인 표현 효과를 나타냈다. 둘째, 캐릭터형 가면은 패러디와 희화를 통하여 유희성을 나타났고 이는 친숙하며 희화적인 표현효과를 가져왔다. 인과적 연결은 동질성과 연결되며 이는 친숙하며 복고적이면서 서사적 표현으로 나타나고 있다. 셋째, 사물형 가면은 친숙하며 희화적인 표현 효과와 참신하며 서사적이면서 복고적 표현 효과를 나타낸다. 넷째, 계절형 가면은 은유, 환상, 인과적 연결로 표현되고 이는 유희성, 혁신성, 동질성으로 연결되며 친화적이고 희화적이면서, 참신하고 서사적인 표현 효과를 가져왔다. 다섯째, 동물형 가면은 희화와 인과적 연결을 통한 스토리텔링의 표현 특성을 나타났으며 이는 친숙하고 희화적이면서 서사적으로 표현됨을 알 수 있다. 『복면가왕』프로그램에 나타난 가면 디자인은 패션 스토리텔링, 예능 프로그램의 표현 특성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짐으로써 방송 스토리를 구성하는 출연자의 캐릭터에 시청자들의 몰입을 유발하는 큰 역할을 하고 있다.

4영국 패션 큐레이션 센터의 연구사례를 통한 패션 큐레이션 유형과 특성 연구

저자 : 마진주 ( Ma Jin Joo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3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59-74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영국 패션 큐레이션 연구센터의 연구사례를 통해 패션 큐레이션 분야의 유형별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국내에 패션 큐레이션 분야에 대한 인식과 관심을 고취시키고, 그에 따른 다양한 방면에서의 실험적 작업과 연구들을 활성화시키는데 기초적, 선행적 연구로서의 의의를 가진다. 연구 내용은 2014년부터 2018년 3월까지의 영국 패션 큐레이션 연구센터의 연구사례를 문헌조사와 사례조사를 병행하여 패션 큐레이션 연구의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주제별 유형은 박물관학적 전시에 관한 연구, 패션 전시 솔루션에 관한 연구, 전시 오브젝트에 관한 연구, 큐레이션 동향에 관한 연구, 연구 형식은 전시, 세미나/토론/워크숍, 도서/논문/에세이, 연구 운영 방식은 산학협력, 협업, 펀딩, 소셜미디어로 분류하였다. 이러한 유형 분석을 통해 도출한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적 작업을 통해 패션 큐레이션 분야에 관한 연구들을 진행하고 있다. 둘째, 관례적인 전시 연출방식에 도전하여 다양한 연출방식의 실험과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병행하고 있다. 셋째,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 및 협업과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연구를 운영하고 있다. 영국 패션큐레이션 연구센터는 이러한 연구들을 통해 패션 안에서 현재 가장 의미 있는 주제 아래 패션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실험하는 것이 패션 큐레이션이 가져야 할 방향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는 패션 큐레이션 분야의 깊이와 범위를 확장시켜, 패션 전시를 통해 전달할 수 있는 의미와 가치들의 무한한 가능성을 시도하고 있는 영국 패션 큐레이션 연구센터의 연구사례를 통해 패션 큐레이션 분야에 대해 보다 실험적이고 심층적인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앞으로의 패션 큐레이션 연구의 방향이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5유스컬처 영향에 의한 현대패션의 뉴노멀 경향

저자 : 김유진 ( Kim Yu Jin ) , 이세리 ( Lee Se Lee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3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75-91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유스컬처는 오늘날 새로운 세대의 등장과 더불어 어느덧 주류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힘으로 부상하였다. 패션산업의 현장 역시 유스컬처가 주도하는 변화를 인식해야 할 때이다. 본 연구는 특히 기존 사회문화의 기준을 거스르는 유스컬처의 대항적 입장을 뉴노멀의 개념과 연결하여 분석의 기본 방향으로 삼았다. 이 연구는 기존의 질서와 반대 양상을 보이는 뉴노멀의 주요 개념과 특성을 통해 유스컬처 대두와의 연결점을 찾고, 최근 유스컬처에 의한 현대패션의 뉴노멀 경향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뉴노멀의 개념과 관점들을 파악하였고 연구의 중심 주제어로서 유스컬처의 개념과 스타일 양상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최근 패션브랜드를 중심으로 유스컬처의 영향 사례들을 수집하고 관찰하였으며 유스컬처에 의한 현대패션의 뉴노멀 경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2010년대 중반부터 유스컬처 정신으로 이슈가 된 브랜드들에 해당한다. 특히 유스컬처 감성 기반의 글로벌 매거진을 선정하고 이에 기사화된 주요 브랜드들을 중심으로 자료를 수 집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뉴노멀은 기존의 질서와 대항적 관계에 있을 때에 주로 인식되므로 밀레니얼 세대라고 하는 새로운 세대의 대두는 현재의 뉴노멀 현상과 관계가 깊다. 둘째, 유스컬처는 스타일을 구축하는 특성을 가지며, 이에 최근의 힙합, 보드룩, 고프닉 스타일 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셋째, 유스컬처의 영향으로 볼 때, 오늘날 유스컬처 관련의 패션브랜드는 유스컬처 정신을 기반으로 탄생한 브랜드와 유스컬처 정신을 도입하려는 하이엔드 브랜드 등 두 가지로 선별되었다. 넷째, 유스컬처에 의한 현대패션의 뉴노멀 경향은 디자인, 쇼케이스, 협업 등의 측면에서 고르게 보인다. 이 모든 측면에서 대항적 가치와 방법들이 새롭게 드러나고 있으며 이는 패션계가 지향하는 변화와 혁신, 다양성 등의 차원에서 그 의의를 인정받을 만하다.

6향수 패션필름에 나타난 젠더 정체성 분석 - 주디스 버틀러의 수행적 젠더 정체성 이론을 중심으로 -

저자 : 김규연 ( Kim Kyu Yeon ) , 김종선 ( Kim Jong Sun ) , 하지수 ( Ha Ji Soo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3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93-109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오늘날 젠더 이분법의 해체와 양성평등을 지향하는 논의들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패션에서도 남성성과 여성성의 경계가 점차 흐려지는 젠더리스 패션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향수는 아직까지 남성 제품과 여성 제품의 구분이 뚜렷하며 향수 광고에서는 전통적인 젠더 이미지를 따르는 방식으로 몸을 통해 섹슈얼리티를 표현한다. 이에 따라 매체에서 표현되는 젠더 정체성의 구성 방식에 비판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제기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주디스 버틀러의 젠더 정체성 이론에 대한 고찰을 기반으로 향수 패션필름에 나타난 여성의 젠더 정체성을 도출하고 패션필름의 어떠한 요소를 통해 표현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버틀러는 당연시되는 젠더 개념이 지배문화와 억압적 권력의 효과이며 원본적인 젠더는 없다고 주장한다. 정체성은 주체의 반복된 행위에 의해 일시적으로 구성되고 가변성을 가지며, 종결된 지점을 갖지 않고 과정 중의 정체성을 구성한다. 주체의 반복된 수행적 행위를 분석하기 위해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 21개의 향수 패션필름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패션필름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정체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복종과 동화의 정체성은 여성이 체제가 부여한 환경에 복종하는 행위를 통해 나타났으며 색감의 통일과 강요된 여성의 몸 이미지 표현을 통해 강조되었다. 둘째, 저항적 정체성은 구조에 흡수되지 않는 독립적인 행위를 통해 드러났으며 몽타주 요소는 역동적 이미지를 부가시켰다. 셋째, 관계 주도적 정체성은 주변 남성과의 관계를 통해 두드러지며 일에 열중하고 관계를 리드하는 여성의 행위가 나타났다. 남성의 동작과 퍼포먼스는 대등하거나 선망이 되는 여성을 표현하는 보조적 역할을 수행한다. 넷째, 환상적 정체성을 드러내는 비현실적으로 조성된 공간은 여성 정체성의 형성 조건을 제공한다. 여성은 공간에 종속된 존재로서 비일상적 행위, 신체 노출을 통해 대상화되었다. 향수 패션필름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젠더 정체성은 반복된 수행적 행위의 결과물로서 정체성의 일부를 구성하며 패션필름 내에 구성된 체제는 지배문화를 대변한다. 패션필름을 구성하는 동적 이미지와 시청각적 요소는 정체성 표현에 역동성을 더하며 독창적인 이미지 전달을 가능하게 한다. 버틀러의 주장을 토대로 매체에 나타난 여성의 젠더 정체성을 분석하는 것은 현대 패션에서 나타나는 젠더 개념의 양상을 계보학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7프랙탈 기하학의 조형원리를 적용한 3D 프린팅 패션소재 연구 - 패션소재의 기본조직 응용을 중심으로 -

저자 : 김양수 ( Kim Yang Soo ) , 김정혜 ( Kim Jung Hae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3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1-134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3D 프린팅의 제작방식은 패션 산업이 요구하는 개인 맞춤형 소량생산과 디지털 데이터에 의한 다양한 3차원적 변형이 쉬우며, 3D 프린팅 패션소재는 의류 분야에서 소재에 대한 다양성과 창의성을 열어주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패션소재로서의 미적 창의성과 기능성을 동시에 만족시키기 위해 자연의 형태원리인 프랙탈 기하학의 생성원리와 직물조직에 대한 구조 원리를 결합하여 새로운 3D 프린팅 패션소재 디자인 방법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3D 프린팅과 프랙탈 기하학은 위상 기하학에서 적용이 용이하다는 공통점을 지니며 자연과 과학, 그리고 예술이 융합된 새로운 조형원리라 할 수 있다. 나아가 3D 프린팅 패션소재의 저변 확대를 위한 다양한 활용성을 제시하고, 개인 제조의 영역뿐만 아니라 생산 기술적 측면에서 새로운 디자인 방법을 창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프랙탈 생성원리는 조형의 시발점인 선, 기하학적 도형 등 최소화된 형태로 시작되며, 프랙탈 조형방법은 디자인의 시작점부터 적용되어 디자인 과정뿐만 아니라 생성자의 단위형태 변환에도 적용될 수 있다. 디자인에서 프랙탈 기하학의 형태는 단위형태를 조직화하는 패턴화된 질서로 표현되는데 이를 3D 모델링을 통한 3차원 좌표설정으로 원사의 표면질감을 조형화시켰으며, 단위형태의 위상변화에도 적용하여 니팅, 링킹, 체인메일과 같은 기본조직을 활용한 3D 프린팅 패션소재를 제안할 수 있었다. 그리고 설정된 프랙탈 이미지 변환에 맞는 프로그램 연구를 통해 프랙탈 기하학의 조형원리를 3D 모델링 방법에 적용하는 디자인 방법을 구축하였고 이를 작품으로 제안하여 원사와 직물의 최종 형태를 한 번에 출력할 수 있는 3D 프린팅의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이러한 유연한 직물구조를 기본으로 한 3D 프린팅 제작방법이 빠르게 발전하는 3D 프린터 시장에서 더욱 조형적인 직물을 실용화 할 수 있는 핵심적인 디자인 방법으로 발전되기를 기대한다.

8패션마스크 디자인 개발

저자 : 김정윤 ( Kim Jung Yoon ) , 염미선 ( Yum Mi Sun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3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35-151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몇 년간 미세먼지와 황사로 심각한 대기 상태가 지속되면서 현대인들의 마스크 착용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이러한 분위기와 더불어 연예인들의 공항패션에서 등장하던 마스크 패션은 일반인들에게도 유행하기 시작하였고, 이제는 마스크의 기능성뿐만 아니라 패션성 또한 요구되는 시대가 되었다. 이에 마스크와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안면부 데이터 분석이나 예술적·미적 분석, 소비자 착용현황이나 제품의 특성 등에 대한 연구는 계속되어 왔으나 패션마스크에 대한 텍스타일 패턴 디자인 개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마스크 브랜드 제품의 디자인 현황을 분석한 후 이를 활용하여 독창적이고 다양한 패션마스크를 위한 그래픽 패턴디자인을 개발하여 새로운 마스크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각종 관련 서적과 선행연구를 통해 마스크의 정의 및 역사, 마스크의 특성 및 종류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각 브랜드의 웹사이트와 구매처를 통해 국·내외 마스크 브랜드에 나타난 마스크의 형태, 소재, 그리고 패턴을 분석한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반영하여 총 16개의 독창적인 패션마스크 텍스타일 패턴디자인을 개발하였으며, 이 결과물을 앞의 분석에서 대표적으로 나타난 입막음형, 머플러형, 바라클라바형의 3가지 마스크 형태에 적용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마스크는 보호성, 상징성, 익명성과 개성표출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을 기준으로 보호용, 의례용 그리고 패션용으로 나눌 수 있다. 국내 브랜드의 경우 패션성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장식 디테일을 사용하거나 동물·자연물·인공물 모티브, 타이포그래피나 전통문양 등을 활용한 그래픽이 특징이며, 가죽·인조가죽·벨벳 등의 다양한 패션용 소재를 사용하여 디자인한 것이 특징이다. 국외 브랜드의 경우 주로 기능성에 중점을 두어 기능성 소재의 사용과 배기밸브 부착, 코 지지대 사용, 필터 부착 등의 방법으로 차단력과 방어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21세기에서 마스크는 중요한 패션아이템으로 떠올랐으며, 이에 따라 많은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마스크 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마스크의 패션성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하고 독창적인 텍스타일 패턴디자인을 개발하여 이를 현대 패션마스크의 새로운 제안을 시도하였다는 데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9패션 공유 플랫폼의 성공 요인과 국내 성장 방안

저자 : 권지현 ( Kwun Jee-hyun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3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53-173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전 세계적으로 공유경제 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지만, 국내 패션 공유 플랫폼은 초기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공유경제가 활성화된 미국의 성공 사례를 토대로 패션 공유 플랫폼의 성공요인을 분석하고 국내 패션 공유 플랫폼의 성장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 문헌 연구와 사례연구를 실시하였으며 문헌 연구에서는 공유경제 및 공유 플랫폼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성공 사례 연구는 여성 의류 중심의 영리 목적 패션 공유 플랫폼으로 범위를 한정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 공유 플랫폼의 성공 사례에서 파악된 기본 유형은 'P2P 소유권 거래형', 'B2P 소유권 거래형', 'P2P 사용권 임대형', 'B2P 사용권 임대형'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패션 공유 플랫폼의 연역, 투자 현황, 사업 규모, 인지도와 같은 운영 상태를 근거로 하여 포시마크, 스레드업, 스타일렌드, 렌트더런웨이가 각 유형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분석되었다. 둘째, 패션 공유 플랫폼의 성공 요인은 '공유 자원의 가용성', '신뢰성', '기술성', '접근성', '사회적 연결성', '경제성', '협력성'으로 나타났다. 셋째, 패션 공유 플랫폼의 성공 요인과 국내 현황을 고려하여 수립된 한국 패션 공유 플랫폼의 성장 방안은 '공유 자원의 양적·질적 향상', '신뢰성 확보', '커뮤니티의 활성화', '거래 채널 확대', '기술성 강화', '관련 주체 간 협력 체계 구축', '비용 효율성 향상', '공유서비스 기반 구축', '공유에 대한 인식 제고'로 요약된다. 이 연구의 결과는 초기 단계인 국내 패션 공유 플랫폼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10오토마티즘 표현 특성을 활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저자 : 김소현 ( Kim So Hyun ) , 이연희 ( Lee Youn Hee )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3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75-189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오토마티즘 특성을 분석하여 무의식적·우연적 효과의 창의적인 표현양식을 기반으로 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제작하여 패션 이미지 전달의 새로운 가능성과 가치를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은 문헌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여 오토마티즘과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현대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오토마티즘의 표현 특성을 분석한 후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제작하였다. 첫째, 오토마티즘의 이론적 고찰과 함께 조형예술 분야의 다양한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오토마티즘의 표현 특성을 도출한 후 현대의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살펴보았다. 둘째, 본 연구의 실증적 연구로는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에 나타난 오토마티즘의 표현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9인의 패션디자인 전공 전문가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작품 사진을 검증하였다. 셋째, 실증적 연구의 범위는 2010년부터 2016년까지 발표된 국내외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가들의 작품들을 패션잡지, 작가홈페이지, 인터넷 웹사이트 등에서 1129점을 1차 수집하였다. 넷째, 2차 과정에서는 작품선정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오토마티즘과 관련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검증한 후 총 287점을 선별하였다. 이에 나타난 현대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오토마티즘의 표현 특성에 따른 분포 결과는 액션 페인팅의 즉흥성(28%), 콜라주의 환상성(27.7%), 자유뎃생의 무의식성(27%), 데칼코마니의 다중성(9.6%), 앗상블라주의 공간성(4.7%), 프로타주의 우연성(3%) 순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실증적 연구를 토대로 오토마티즘의 6가지의 표현 특성을 반영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6점 제작하였다. 이와 같이 오토마티즘의 무의식적 정신과 이에 따른 표현 특성이 반영된 실험적인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제작함으로써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분야의 기초자료제공과 실험적이고 다양한 표현 기법 개발연구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미술사와 시각문화
23권 0호 ~ 23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19권 1호 ~ 19권 1호

KCI등재

강좌 미술사
52권 0호 ~ 52권 0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67권 0호 ~ 67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63권 0호 ~ 63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0권 2호 ~ 20권 2호

KCI등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6권 0호 ~ 56권 0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9권 1호 ~ 19권 1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66권 0호 ~ 66권 0호

KCI후보

전시디자인연구
10권 0호 ~ 9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0권 1호 ~ 20권 1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2권 1호 ~ 22권 1호

KCI후보

전시디자인연구
12권 0호 ~ 17권 0호

KCI후보

전시디자인연구
18권 0호 ~ 26권 0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62권 0호 ~ 62권 0호

KCI후보

전시디자인연구
1권 0호 ~ 6권 0호

KCI후보

한국화예디자인학연구
40권 0호 ~ 40권 0호

동양미술사학
8권 0호 ~ 8권 0호

KCI등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5권 0호 ~ 55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