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지역산업연구> 직장 따돌림과 성과에 있어 조직원 간 갈등 및 조직 지원의 영향에 관한 연구

KCI등재

직장 따돌림과 성과에 있어 조직원 간 갈등 및 조직 지원의 영향에 관한 연구

The Role of Interpersonal Conflict and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Workplace Ostracism and Performance

정양운 ( Chung Yang Woon ) , 양지연 ( Yang Ji Yeon )
  • :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 : 지역산업연구 38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15년 08월
  • : 321-345(25pages)

DOI


목차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HYPOTHESIS DEVELOPMENT
Ⅳ. Methodology
V. Discussion
Reference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최근 직장 따돌림 현상이 빈번 해 지고, 이것이 조직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직장 따돌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팀워크가 조직 구성원들의 관계의 질을 결정할 뿐만 아니라 조직의 성과에 매우 핵심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직장 따돌림 현상이 직무 및 맥락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조직원 간 갈등의 매개효과와 인지된 조직 지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두 차례에 걸쳐 대한 서울에서 근무하는 247명의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조직원 간 갈등은 직장 따돌림과 직무 및 맥락 성과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된 조직 지원은 조직원 간 갈등과 맥락 성과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지된 조직 지원은 조절·매개(mod·mid) 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Recently, workplace ostracism has been gaining some attention as the frequency has been on the rise and the negative impacts have been greatly affecting organizational members. As teamwork is basically a universal concept within organizations, the qualit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members is an essential facet to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this perspective, the current study investigated workplace ostracism with task and contextual performance and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conflict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The study was designed using a two wave survey and sampled 247 employees and found interpersonal conflict to mediate the relationship between workplace ostracism with task and contextual performance and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to moderate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personal conflict and contextual performance. In addition,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was found to moderate the mediated relation.

ECN

I410-ECN-0102-2018-000-003884118


UCI

I410-ECN-0102-2018-000-003884118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KCI 등재
  • : -
  • : 계간
  • : 2093-9027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74-2018
  • : 659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기업성장단계별 혁신클러스터 지원사업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이철승 ( Lee Chul-seung ) , 노태우 ( Roh Taewoo )

발행기관 :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간행물 : 지역산업연구 38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7-28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기업의 성장단계별 지원정책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성장단계별로 상이한 경영환경에 처해 있는 광주 첨단 산업단지 입주기업들을 대상으로 주요 지원정책에 대한 만족도를 설문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기업성장단계별 최적의 지원정책을 확인하고, 이에 따른 자원 배분의 선후와 경중을 판별하는 기초자료를 얻었으며, 기업성장단계에 맞는 지원정책 모형 개발을 시도하였다. 결국, 본 연구를 통하여 정부와 지원기관에게 기업의 성장단계별 지원정책 만족도를 결정짓는 주요인을 제시함으로써 각 기관들의 맞춤형 지원정책에 대한 출발점인 성장단계 구분업무의 효율성을 높여 줄 것으로 기대된다.

2학교장 성과관리 강화 측면에서의 미국 교육재정 운영의 특징과 시사점 - 교원자격 및 복무관리를 중심으로 -

저자 : 하봉운 ( Ha Bong-woon )

발행기관 :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간행물 : 지역산업연구 38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29-55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책무성 제고 정책의 정책적 기반을 제공했던 미국 NCLB 법률의 단위학교 책무성 강화 방안의 내용과 실제를 살펴보고, 향후 우리나라 학업성취도 평가에 기반한 교육책무성 성과관리의 발전 방안을 논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크게 세 가지 측면으로 구분하여 NCLB의 학교장 성과관리 현황을 분석하였다. 첫째, 미국 단위학교 책임경영제의 구조 및 주요 내용을 분석하였다. 둘째, NCLB의 학교장 리더십 강화 방안을 교원자격 및 복무관리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셋째, NCLB 학교장 성과관리의 성과와 과제를 분석하여 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주요 분석결과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도교육청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정부의 기능 대폭 이양 및 재조정은 지속적으로 추진하되 학교장 중심의 성과관리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선 시도교육청 기능 중 지방자치단체이면서 동시에 국가행정기관으로서의 역할 유지와 광역행정기능과 보완대행기능을 제외한 주요 기능의 교육지원청과 단위학교로의 대폭 이양이 필요하다.
둘째, 중앙정부의 정책기조인 현장중심의 교육행정서비스를 강화하고 단위학교의 자율성을 조화시키기 위해선 교원근무시간, 방학 기간, 수업 일정 등의 주요 정책에 대한 교육청과 단위학교의 자율을 확대 보장함으로서 교원복무관리에 대한 참여를 유인하고 선택에 대한 책무성을 이끌어내어야 한다.

3경남지역 여대생의 취업의식과 취업준비 프로그램 개발

저자 : 정영애 ( Young-ae Chung ) , 김민순 ( Min-soon Kim )

발행기관 :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간행물 : 지역산업연구 38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57-87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경남지역 여대생의 취업의식과 취업장벽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지방대 여학생의 취업률을 제고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취업의식 조사 결과, 첫째, 경남지역 여대생들은 대부분 단수전공인 가운데 학점이 높을수록 전공 만족도가 높다. 전공 관련 진로나 취업분야에 대한 지식과 전공의 도움 여부에서는 부족함을 느끼고 있다. 희망 취업분야는 대기업이 가장 많았으며, 취업준비는 거의 못하는 수준이다. 둘째, 취업장벽에 대한 인식에서는 대부분의 여대생들이 자기의 적성과 흥미에 대한 이해, 자신감, 의사결정력, 취업정보 및 스펙에 대한 부족함을 인식하고 있다. 아울러 취업에서 지방대와 여성이라는 것이 장벽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특히 직업에 대한 성역할 고정관념이나 편견도 큰 편이다. 따라서 이러한 취업장벽에 대한 인식을 해소하고 취업준비를 적합하게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조사 결과를 기초로 하여 경남지역 여대생의 취업준비향상을 위한 특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은 자기이해, 취업장벽완화, 직업정보제공, 진로선택의 4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대생들의 실무역량을 함양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본 연구는 경남지역 여대생들의 취업의식과 취업장벽을 파악하여, 경남지역 여대생에게 특화된 취업준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4대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조사 연구

저자 : 조기조 ( Cho Ki Jo )

발행기관 :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간행물 : 지역산업연구 38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89-107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과다 사용으로 중독이 되면 개인적, 조직적,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부작용이 심각해 질 수 있다. 본 연구는 국내 대학생의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에 대해 설문 조사를 하여 중독의 정도를 파악하고 중독에 대한 문제점과 치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사용을 설명하는 주요인분석(PCA) 결과 '사용-규제', '사용-행동', '도박', '성인물', '사용-결과', '타인과의 관계' 등의 6 요인이 선정되었다. 이들 요인은 설문 문항의 특성을 잘 설명하고 있다.
조사 분석결과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가설이 채택된 변수는 성별과 사용시간 뿐이다. 스마트폰 중독에 대해 가설이 채택된 변수는 대화감소, 요금의 부담과 사생활 노출 우려, '스마트폰을 유익하게 활용함' 등이다. 중요한 점은 많이 사용하면 중독이라는 관점에서 탈피하여 유익하게 활용하면 많이 사용해도 중독이 아니라는 관점으로 보아야 한다. 사용의 과다 보다는 업무(학업/연구/고객관리/대인관계 배려 등)가 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5친환경농산물 구매요인이 만족도 및 재구매,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14)15)16) - 창원시를 중심으로 -

저자 : 권을혜 ( Gwon Eul Hye ) , 박동철 ( Park Dong Chul ) , 김인수 ( Kim In Su )

발행기관 :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간행물 : 지역산업연구 38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09-133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창원시에 거주하며 친환경농산물을 구입해 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의 구매 후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첫째, 친환경농산물의 만족도에는 친환경농산물의 신뢰가 높을수록, 품질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홍보와 건강관심도는 친환경농산물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친환경농산물의 재구매에는 친환경농산물의 품질이 높을수록, 건강관심도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을수록 재구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홍보와 신뢰는 친환경농산물의 재구매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친환경농산물의 타인추천의도에는 친환경농산물의 품질이 높을수록, 친환경농산물의 신뢰가 높을수록, 건강관심도가 높을수록, 타인추천의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홍보와 만족도는 친환경농산물의 타인추천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촉진을 위해서 품질에 대한 신뢰를 확보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품질인증제도를 엄격히 관리하여 소비자들에게 품질인증마크를 믿을 수 있게 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상품에 원산지 및 생산자 표시를 정확하게 함으로써 소비자들이 공급자에 대한 신뢰와 믿음을 인식하게 함으로써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촉진을 도모해야 한다.

6지역소공인 육성 방안

저자 : 최태환 ( Choi Tae Hwan ) , 윤병섭 ( Yoon Byung Seop )

발행기관 :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간행물 : 지역산업연구 38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35-167 (3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소공인은 지역특성에 따라 적정한 위치에서 네트워크 경제구조를 지향한다. 선진국은 여러 지역에 산재한 가족기업 형태의 생계형 소공인이 클러스트를 형성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소공인의 창업과 성장을 지원해 고용기회 창출 및 산업 인프라 형성을 유도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소공인 지원 정책은 여전히 개선할 필요성이 있다. 개선 정책이 생계형, 자영업 구조를 지니고 있는 소공인의 활동을 촉진한다면 소기업, 중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도시형소공인 지원에 관한 특별법」등에 나타난 소공인 육성 정책 효과를 측정해 발견되는 문제점을 바탕으로 소공인 경영기반 강화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그리고 경제적·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 사회안전망 확충 기반 조성에 힘써야 한다.
둘째, 소공인 지원 운영 주체의 변경이다. 소공인은 제조관련 뿌리산업의 업종과 관련이 깊으므로 중소기업진흥공단 등 제조업 중심의 지원기관이 정책자금을 전담하게 지원기관을 재분류해야 한다.
셋째, 성장잠재력을 끌어내 일자리 창출, 개인 단위당 생산성 향상 등을 이루는 지속가능한 생산적 복지에 소공인 관련 정책자금 지원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넷째, 소공인 특화 정책자금 확대 등 재정지원을 체계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시스템과 폐업 후 생계보전 등 사회적 안전망을 확충할 수 있는 인프라를 정비해야 한다.
다섯째, 소공인 자금지원 효율성 증진이다. 정부는 시장실패를 완화하기 위해 확대해온 소공인 금융지원 정책의 효율성이 낮다는 평가를 고려할 때 정책목적성과 사회적 책무 상호관계 증진으로 사업의 가치를 높여야 한다. 소공인 지원규모에 대한 정확한 통계생산으로 정보비대칭성을 완화하는 정성적·정량적 신용평가시스템 구축, 관계형 금융 활성화 터전 마련 등 정책목적성을 띈 자금지원 존립 당위성으로 경제적 체감 성과를 높여야 한다.

7산업단지 개발사업 후보지 선정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 위계적 평가 모형을 중심으로

저자 : 박재찬 ( Jaechan Park ) , 이강문 ( Kangmun Lee )

발행기관 :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간행물 : 지역산업연구 38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69-188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전국의 산업단지가 1,000개를 넘어서면서부터,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산업입지 선정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기존 산업단지 지정 과정을 살펴보면, 대부분 지방자치단체의 정치적 목적에 의해 시작된 경우가 많아서 사전적으로 엄격한 사업성 검토가 힘들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산업단지 개발사업 후보지 선정과정의 합리화를 목적으로 2단계 평가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1단계는 배제평가로서 불필요한 외압을 차단하고 사업성이 현격히 떨어지는 대안을 사전적으로 제외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2단계는 최적 투자대안 평가로, 객관성 담보를 위해 전문가 AHP 과정을 통해 최적대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위계적 평가모형을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산업단기 개발사업 후보지 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본 연구를 기초로 해서 많은 연구가 파생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8부산지역 특급호텔 종사원의 서번트 리더십이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저자 : 박기만 ( Park Kiman ) , 양재장 ( Yang Jaejang ) , 정연국 ( Jeong Yeonkook )

발행기관 :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간행물 : 지역산업연구 38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89-208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특급호텔 식음료 종사원의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을 파악하고 이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조직시민행동과의 영향관계의 규명을 통해 향후 호텔기업의 질적 수준이 높은 서비스와 이에 따른 높은 이윤창출을 향상시킴으로써 보다 나은 호텔문화를 활성화 하고 동시에 가치 증대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서번트 리더십은 직무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는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조직시민행동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직무만족은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9모바일 속성과 모바일 쇼핑 서비스 품질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4

저자 : 박진용 ( Park Jin Yong ) , 오정정 ( Wu Jing Jing ) , 송치훈 ( Song Chihoon ) , 박경도 ( Park Kyungdo )

발행기관 :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간행물 : 지역산업연구 38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209-244 (3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스마트폰 사용자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쇼핑이 활성화되고 있다. 이처럼 모바일 쇼핑이 중요한 유통채널로 부상함에 따라 기업의 관점에서 모바일 쇼핑에서 일어나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이해하고, 모바일 쇼핑에 대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는 것은 중요하기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모바일 일반 속성과 모바일 쇼핑 서비스 품질이 모바일 쇼핑신뢰, 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설을 설정하고 관계를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 모바일 일반 속성 중 편리성, 위치기반, 개인화가, 모바일 쇼핑 서비스 품질 중에서는 시스템 이용가능성, 이행성, 보안성이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바일 일반 속성과 모바일 쇼핑 서비스 품질의 모든 속성은 모바일 쇼핑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바일 쇼핑신뢰와 만족은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쇼핑경험의 조절효과는 개인화, 이행성, 보안성과 신뢰와의 관계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모바일 쇼핑에서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 분석함으로써 학문적, 실무적 차원에서 시사점을 제공한다. 학문적으로는 모바일 쇼핑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살펴보았다는 것이며, 실무적으로는 모바일 쇼핑몰을 운영하는 기업들에게 마케팅 전략의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것이다.

10비교대안의 속성수준 분포가 대안평가에 미치는 영향 - 지식수준과 평가방법에 따른 속성분포 정보의 활용 -

저자 : 이훈영 ( Hoonyoung Lee ) , 서상윤 ( Sangyun Seo )

발행기관 :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간행물 : 지역산업연구 38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245-268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주변대안의 속성수준 분포 맥락이 속성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범위-빈도이론과 적응수준이론에 기반하여 설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소비자들이 대안을 평가할 때 제품지식과 평가방법에 따라 활용하는 준거정보에 차이가 있는지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응답자들은 대안을 평가할 때 주변맥락에 상당히 영향을 받음을 보였고, 이는 기존 연구결과와 맥락을 같이한다. 응답자는 대안 평가시 외적 준거(범위와 순위) 정보 뿐 만 아니라 내적준거(분포의 평균)정보를 활용하여 평가하지만 그 설명력에 있어서는 범위와 빈도 준거점 정보를 이용한 소비자 대안평가의 예측력이 평균 정보를 이용한 예측력 보다 더 높았다. 그리고 제품지식 정도에 따라 제품지식이 낮은 소비자들은 분포 범위가 대안평가에 주로 영향을 주었으며, 제품지식이 높은 소비자들은 제품지식이 낮은 소비자들과 비교하여 분포 패턴은 유사하나 전반적인 평가값이 낮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범위와 순위 등 외적준거 뿐 만 아니라 평균값과 같은 내적준거가 대안평가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대안 평가방식에 따른 준거점 정보의 활용정도는 대안들을 동시에 비교 평가하는 경우 대안을 개별적으로 평가하는 경우 보다 속성의 분포범위가 대안평가에 보다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정책심포지엄
2018권 1호 ~ 2018권 1호

KCI등재

정보시스템연구
27권 4호 ~ 27권 4호

KCI후보

유통물류연구
5권 2호 ~ 5권 2호

KCI등재

한국병원경영학회지
23권 4호 ~ 23권 4호

KCI등재

한국경영공학회지
23권 4호 ~ 23권 4호

KCI등재

고객만족경영연구
20권 4호 ~ 20권 4호

KCI등재

지식경영연구
19권 4호 ~ 19권 4호

KCI등재

소비자학연구
29권 5호 ~ 29권 5호

금융소비자연구
8권 3호 ~ 8권 3호

KEFe매거진
52권 0호 ~ 53권 0호

KCI등재

지역산업연구
41권 4호 ~ 41권 4호

KCI등재

한국융합과학회지(구 한국시큐리티융합경영학회지)
7권 4호 ~ 7권 4호

KCI등재

재무연구
31권 4호 ~ 31권 4호

KCI등재

선물연구
26권 4호 ~ 26권 4호

KCI등재

HRD연구(구 인력개발연구)
20권 4호 ~ 20권 4호

KCI후보

호텔리조트연구
17권 4호 ~ 17권 4호

POSRI 이슈리포트
2018권 11호 ~ 2018권 11호

CHINDIA Plus
132권 0호 ~ 132권 0호

한국항공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18권 0호 ~ 2018권 0호

KCI등재

한일경상논집
81권 0호 ~ 81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