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페미니즘 텍스트 읽기에 나타난 여성 독자와 남성 독자의 반응 양상 및 읽기 태도에 대한 차이 분석

KCI등재

페미니즘 텍스트 읽기에 나타난 여성 독자와 남성 독자의 반응 양상 및 읽기 태도에 대한 차이 분석

Analysis of the Gender Differences in the Reading Response and Reading Attitudes of Female Readers and Male Readers in Reading Feminist Texts

최숙기 ( Choi Sook Ki )
  • : 한국독서학회
  • : 독서연구 48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08월
  • : 165-201(37pages)

DOI

10.17095/JRR.2018.48.6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및 논의
5. 결론 및 제언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소설 『82년생 김지영』을 읽은 대학생 남녀 독자 22명을 대상으로 독자 성별 변인에 따른 독자 반응 양상과 읽기 태도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자 성별에 따른 페미니즘 텍스트에 대한 독자 반응 분석에서 남성 독자는 저항적 입장에 대한 독자 반응이, 여성 독자는 성찰적 입장에 대한 독자 반응이 강하였다. 또한 저항적 입장에 대한 남성 우세적 반응은 독자 성별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82년생 김지영』과 관련하여 남성 독자들은 부정적인 읽기 태도를 보인 반면에, 여성 독자들은 긍정적인 읽기 태도를 보였다. 또한 독자 성별간 페미니즘 텍스트 읽기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셋째, 독서 성별 변인과 텍스트 읽기 태도 수준이 독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결과, 남성 독자의 경우 페미니즘 텍스트 읽기 태도가 부정적인 경우 저항적 입장의 독자 반응이 강하였고, 읽기 태도가 긍정적인 남성 독자의 경우에 성찰적 입장에 대한 독자 반응이 강하였다. 이러한 양상은 여성 독자들에게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독자의 페미니즘 읽기 태도가 부정적일수록 저항적 입장에 대한 독자 반응은 강하였고, 이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gender difference of readers' response pattern and reading attitude among 22 college male and female readers who read novel 『82 years old Kim Ji Young』.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in the analysis of the reader's response to the feminist text according to the gender of the reader, the male reader reacted to the reader's reaction to the resistance position, while the female reader had a strong reaction to the reader's reflection position. In addition, the male predominant response to the resistance position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the independent genders. Second, male readers showed a negative reading attitude in relation to 『82 year old Kim Ji-young』, while female readers showed a positive reading attitude. In addition,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gender difference. Third, the analysis of the effect of the reading gender variable and the text reading attitude level on the reader response showed that male and female reader had strong readers' reaction to the feminist text reading attitude and the male reader who had a positive reading attitude In this case, the reader response to the reflective position was strong. As the readers' negative attitudes toward feminism, their responses to resistance were strong, and the differenc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ECN

I410-ECN-0102-2018-000-003933281


UCI

I410-ECN-0102-2018-000-003933281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기타(사회과학)
  • : KCI 등재
  • : -
  • : 계간
  • : 1598-9607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6-2018
  • : 523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과거의 독서 공간과 독서 방식

저자 : 서유경 ( Seo Yukyung )

발행기관 : 한국독서학회 간행물 : 독서연구 48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9-32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독서 공간의 문제는 독서 주체, 독서 방식, 책의 발달 등과 관련하여 달라졌다 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독서 공간은 외형적으로 존재하는 모습이 달랐고, 독서 주체에 따라 독서 공간에 대한 인식도, 독서의 방식도 달랐던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에서는 조선시대를 중심으로 과거에 독서 주체에 따라 달랐던 독서 공간과 독서 대상, 독서 방식 등을 살피고, 그 의의를 살피고자 하였다. 조선시대를 중심으로 볼 때, 독서 공간은 독서의 방법과 목적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독서 공간의 유형에 따라 누릴 수 있는 독서주체 역시 달랐던 것으로 보인다. 독서 주체의 다양함은 독서하는 이에 따라 읽을 수 있는 문자의 차이, 즉 성별이나 계층에 따라 달랐던 문자 문식성의 차이와 관련된다. 과거 우리의 문자 생활을 기준으로 할 때 독서의 주체는 사대부 남성, 사대부가 여성, 평민 남성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이 글에서는 독서 공간을 1) 이상적으로 독립되어 존재하는 독서 공간, 2) 일상생활 속에 사적으로 존재하는 독서 공간, 3) 집단적이면서도 유희적 독서가 이루어지는 공간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이러한 독서 공간은 그 존재 양상에 따라 독서 주체와 독서 방식이 달리 이루어졌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독서 매체의 변화와 함께 독서 공간도 달라지면서 독서 방식도 달라졌음을 알 수 있다.

2김만중 문학에서 어머니의 장르별 형상화와 그 의의

저자 : 신재홍 ( Shin Jae-hong )

발행기관 : 한국독서학회 간행물 : 독서연구 48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5-71 (3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고는 김만중과 윤씨 부인의 친밀한 관계에 비추어 작가로서 김만중에게 어머니라는 존재가 상당한 의미를 지닐 것이라는 생각에서 출발하였다. 한시, 행장, 소설 등에서 형상화된 어머니의 모습과 그것에 담긴 작가 의식을 추출함으로써 김만중의 창작 활동과 문학 세계에서 어머니의 존재가 차지하는 위상과 의의를 드러낼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김만중 문학에서 어머니의 존재는 현실적 형상에서 허구적 형상까지 폭넓은 모습으로 그려졌다. 현실의 어머니 윤씨 부인은 김만중의 문학 창작에 주요 동인이 되었다. <구운몽> 창작에 직접적인 동기가 되었을 뿐 아니라 일상생활의 경험을 한시로 표현할 때에도 주요 소재가 되었다.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글인 행장에서는 어머니의 인생 자체가 서술의 동기가 되었다. 그리하여 한시, 행장, 소설 등 여러 장르에서 어머니의 형상화가 이루어졌고 어머니의 존재가 장르별 작품 세계의 구성에 일정한 영향을 끼쳤다. 작가는 한시에서 주로 그리움과 회한의 정서를 표현하였고 <윤씨행장>에서 평생 지녔던 불효자 의식을 내비치면서도 절제된 구성과 표현으로 여자 선비상을 정립하였다. <구운몽>과 <사씨남정기>에서는 어머니를 가문의 중심인물로 그려 내었다.
어머니의 형상화에 나타나는 작가 의식으로 가문 중심의 의식, 여성 이해의 의식, 불효자라는 자의식 등을 들 수 있다. 먼저, 어머니라는 존재는 가문 내 중심인물로 보는 작가 의식이 나타난다. 한시에 그려진 어머니는 가문의 중심 어른으로서 자리 잡은 모습이고 <윤씨행장>에서의 윤씨 부인은 친정과 시댁의 가문을 일으키는 역할을 하며 <구운몽>의 양소유는 결국에 가서 한 가문을 구축하고 <사씨남정기>의 사씨는 쓰러진 가문을 일으켜 세우는 데 혼신의 힘을 쏟는다. 다음으로, 여성의 처지를 이해하고자 한 작가 의식이 나타난다. 한시에서 화자가 어머니를 그리워하거나 회한의 정을 표현하는 것은 어머니의 처지에 대한 이해에서 비롯되었다. <윤씨행장>은 윤씨 부인이 어머니이자 여성으로서 집안을 지켜 나간 역정의 기록이다. 두 소설 작품에 그려진 여성 인물들의 의식과 행동은 어머니로부터 넓혀 나가 여성 일반의 삶에 대해 이해한 관점에서 형상화된 것이다. 끝으로, 작자가 평생 지니고 살았던 불효자 의식이 나타난다. 이 의식은 <윤씨행장>의 서술자 소회에서 분명히 드러나는데 한시의 그리움이나 회한의 정서도 마음 깊이 간직한 여기서 나온 것이다. <사씨남정기>의 유연수가 가문을 망치는 모습에서 불효자 의식이 직접 노출되었다면 <구운몽>의 양소유가 어머니를 모셔 와 혼례하고 집안의 중심에 계시게 한 것은 그것에 대한 보상적 의미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작가 의식은 어머니 외의 다른 인물 형상이나 다른 장르의 작품으로 확산된 양상을 띤다. 김만중의 문집에 지인들의 어머니, 아내 상(喪)에 대한 만시가 여러 편이고 여성 소재의 한시들이 많은 점, <구운몽>의 여덟 여성이 처첩의 분의를 지키는 모습과 함께 처지와 의식에 걸맞은 형상으로 그려진 점, 『서포만필』의 인헌 왕후, 홍순언 기사에서 어머니와 여성에 중점을 둔 역사 비평과 여성 작가에 대한 관심과 비평 등이 그러한 양상의 예들이다. 이렇듯 어머니의 형상화에 나타난 작가 의식은 김만중 문학 전반에 두루 깔려 있으므로 어머니의 존재는 그의 창작 활동과 문학 세계에 핵심적인 의의를 지닌다고 하겠다.

3독서교육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학습공동체(PLC)의 활동 사례 연구

저자 : 김미혜 ( Kim Mi-hye )

발행기관 : 한국독서학회 간행물 : 독서연구 48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73-103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독서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신장시키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활동하고 있는 교사학습공동체의 사례로 라온(가칭) 교사 독서교육연구회의 활동 내용을 조사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2011년에 활동을 시작한 라온은 매년 독서교육과 세부 주제를 새롭게 선정하여 탐구하면서 현재까지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 연구에는 질적 사례 분석 방법이 적용되었고, 라온의 활동에 관한 자료는 문서 분석과 면담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라온의 활동은 주로 독서 토론과 연수 프로그램 참여,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라온은 1) 공동체의 목표 설정과 활동의 유기적 결합, 2) 교사의 전문성에서 학생의 학습으로의 전이, 3) 독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행 경험의 축적, 4) 전문성을 갖춘 열정적 리더와 구성원들 간의 유대감 등의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라온의 교사들은 독서교육에 대한 협력적 탐구와 실행 활동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이어올 수 있었다.
라온의 사례가, 교사들의 독서 경험을 확대하고 독서교육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4읽기 관여(reading engagement) 개념 정립을 위한 시론

저자 : 편지윤 ( Pyun Ji-yun )

발행기관 : 한국독서학회 간행물 : 독서연구 48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05-132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읽기(교육) 분야에서 관여(engagement)의 개념을 정립하기 위한 시론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읽기 교육의 용어로 관여의 개념을 정립하기 위해 이에 본고에서는 'engagement', 'engaged'라는 용어와 표현이 교육학 일반, 뇌인지 과학, 그리고 읽기 및 리터러시 교육 분야 등에서 사용되는 맥락을 검토하였다. 분석 결과, 관여 개념의 구성 요소로 '전략적 노력', '자발적 참여', '몰두와 열중' 등이 주로 다루어지며, 관여 개념은 무언가를 열심히 행하는 주체의 특성을 함축하는 의미역을 지님을 확인하였다. 또한 관여 패러다임 하에서 독자상과 읽기 수행의 특성이 어떻게 설명될 수 있을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읽기 교육의 용어로서 관여 개념을 정리하기 위한 선행 작업으로 1) 전략적임의 의미역 확장, 2) 행위주도적 독자상 정립, 3) 한국 문화 특성을 반영한 읽기 관여 개념 및 구성 요소의 타당화 등을 제시하였다.

5김정은시대의 북한 초급중학교 국어교과서 분석

저자 : 주재우 ( Joo Jae-woo )

발행기관 : 한국독서학회 간행물 : 독서연구 48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33-163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고는 김정은시대에 새롭게 개발된 초급중학교 국어교과서를 대상으로 서지사항, 읽기 제재의 내용과 특성, 이전 시기의 교과서와 비교, 국어교육 하위 영역별 교육 내용과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전 시기와 달라진 점은 지식 전달 중심에서 학습 활동 중심으로 변화, 설명문이나 고전 작품의 다양화로 나타난 탈이념적 조짐 등을 꼽을 수 있다.
영역별로 보면, 듣기·말하기 영역이나 읽기 영역은 학습 활동의 내용이 많지 않으나 남한과 달리 구연하기가 나타나고, 어휘의 표현 문제를 비중있게 다룬다는 특징이 있다. 쓰기 영역의 경우 매학년마다 다양한 글쓰기 장르를 배우며, 문법 영역의 경우 감정적 언어의 의미적 측면을 강조하는 경향이 나타나 있다. 문학 영역의 경우 교과서 읽기 제재의 70%를 차지할 정도로 문학 비중이 높고 문학을 활용한 통합적 국어활동이 이루어짐을 확인할 수 있다.

6페미니즘 텍스트 읽기에 나타난 여성 독자와 남성 독자의 반응 양상 및 읽기 태도에 대한 차이 분석

저자 : 최숙기 ( Choi Sook Ki )

발행기관 : 한국독서학회 간행물 : 독서연구 48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65-201 (3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소설 『82년생 김지영』을 읽은 대학생 남녀 독자 22명을 대상으로 독자 성별 변인에 따른 독자 반응 양상과 읽기 태도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자 성별에 따른 페미니즘 텍스트에 대한 독자 반응 분석에서 남성 독자는 저항적 입장에 대한 독자 반응이, 여성 독자는 성찰적 입장에 대한 독자 반응이 강하였다. 또한 저항적 입장에 대한 남성 우세적 반응은 독자 성별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82년생 김지영』과 관련하여 남성 독자들은 부정적인 읽기 태도를 보인 반면에, 여성 독자들은 긍정적인 읽기 태도를 보였다. 또한 독자 성별간 페미니즘 텍스트 읽기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셋째, 독서 성별 변인과 텍스트 읽기 태도 수준이 독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결과, 남성 독자의 경우 페미니즘 텍스트 읽기 태도가 부정적인 경우 저항적 입장의 독자 반응이 강하였고, 읽기 태도가 긍정적인 남성 독자의 경우에 성찰적 입장에 대한 독자 반응이 강하였다. 이러한 양상은 여성 독자들에게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독자의 페미니즘 읽기 태도가 부정적일수록 저항적 입장에 대한 독자 반응은 강하였고, 이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7남북한 중등학교 읽기 영역의 교육 내용 비교 : 남한의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북한의 '2013 개정 국어 교육강령'을 대상으로

저자 : 김윤정 ( Kim Yune-jung ) , 권순희 ( Kwon Soon-hee )

발행기관 : 한국독서학회 간행물 : 독서연구 48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03-245 (4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고에서는 북한 국어교육 관련 연구의 경향성을 살피고 최근 개정한 북한의 중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을 남한과 비교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여 통일 관련 국어교육 연구의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목적으로 하였다. 북한의 성취 기준을 범위와 수준으로 나누고 이를 학년별로 제시한 후, 남북한 교육 내용을 비교·분석하여 북한 읽기 영역의 특징을 중심으로 내용을 서술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북한의 초급중학교에서는 남한과 비교했을 때 글 유형, 어휘 습득 내용을 적극적으로 다루었고, 매체 관련 내용을 소극적으로 다루고 있었다. 북한의 고급중학교에서는 글의 유형과 읽기의 단계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었으며, 독서의 목표를 지식의 습득과 혁명에 대한 관점 확립의 차원으로 한정하고 있었다.
통일 이후 초급중학교의 읽기에서는 어휘 관련 교육의 반영 정도, 교과서에 게재될 작품 선정, 문학 장르의 유형화, 읽기의 관점이나 목적에 대한 합의와 논의, 매체와 읽기 과정에 대한 논의가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고급중학교에서는 글 읽기 방법의 보편성과 특수성의 문제, 어휘교육의 체계와 단계의 세분화, 독서의 목적에 대한 합의와 사회문화적 측면에 대한 교육 내용의 고려, 읽기의 방법에 대한 제시 방안과 독서의 가치에 대한 논의가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세계지역연구논총
36권 4호 ~ 36권 4호

KCI등재

국제지역연구
22권 4호 ~ 22권 4호

KCI등재

정보화정책
25권 4호 ~ 25권 4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21권 4호 ~ 21권 4호

KCI등재

분쟁해결연구
16권 3호 ~ 16권 3호

수시연구보고서
2018권 5호 ~ 2018권 6호

현대사회와 안전문화
1권 1호 ~ 1권 1호

환경포럼
220권 0호 ~ 222권 0호

기초연구보고서
2018권 0호 ~ 2018권 0호

입학전형연구
7권 0호 ~ 7권 0호

KCI후보

Journal of Marketing Thought
5권 3호 ~ 5권 3호

환경포럼
220권 0호 ~ 222권 0호

기초연구보고서
2018권 0호 ~ 2018권 0호

KCI등재

독서연구
49권 0호 ~ 49권 0호

수시연구보고서
2018권 3호 ~ 2018권 4호

환경포럼
220권 0호 ~ 222권 0호

기초연구보고서
2018권 0호 ~ 2018권 0호

환경포럼
226권 0호 ~ 227권 0호

환경포럼
223권 0호 ~ 225권 0호

수시연구보고서
2018권 1호 ~ 2018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