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북한이탈청소년 대상 국어 문법 학습 어휘의 선정에 관한 연구-중학교 국어 ‘돋움 교과서’를 중심으로-

KCI후보

북한이탈청소년 대상 국어 문법 학습 어휘의 선정에 관한 연구-중학교 국어 ‘돋움 교과서’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election for learning vocabulary of Korean language for North Korean Refugee Students

김정은 ( Kim Jeong-eun )
  •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 : 국어교육연구 41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06월
  • : 1-35(35pages)

DOI


목차

Ⅰ. 서론
Ⅱ. 북한이탈청소년 대상 국어 문법 학습 어휘의 재범 주화를 위한 이론적 전제
Ⅲ. 북한이탈청소년 대상 국어 문법 학습 어휘의 선정 기준과 실제
Ⅳ. 결론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학습 어휘에 관한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북한이탈청소년을 대상으로 국어 문법 학습 어휘의 선정 기준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보임으로써 교과서의 기술 양상 및 어휘 교육 내용을 개선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고에서는 북한이탈청소년 대상 학습 어휘 교육이 한국어 교육과 국어 교육의 성격을 모두 지니고 있기에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어휘 교육뿐 아니라 학습 목적 어휘 교육도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선행 연구의 검토를 바탕으로 '학습 어휘'는 학교 수업의 맥락에서 사용되는 모든 어휘로 정의하고, 이를 '교과 내용 어휘'와 '사고 도구어', '일상 어휘'로 분류하였다. 또한 '교과 내용 어휘' 범주 내에 교과 내용의 핵심이 되는 어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또 다른 층위의 어휘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교과 내용 어휘'는 '교과 핵심 어휘'와 '교과 적응 어휘'로 세분화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북한이탈청소년 대상 중학교 국어 '돋움 교과서'의 문법 단원을 분석 대상으로 삼아 학습 어휘를 선정하는 기준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어휘 목록을 추출하였다. 학습 어휘 선정의 기준은 1) 북한이탈청소년 학습자의 국어 문식성, 2) 남북한 문법 학술 어휘 중 차이를 보이는 용어, 3) 보충 교재로서 ‘돋움 교과서’의 위상으로 설정하여 학습 어휘의 목록을 추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election of vocabulary for learning the Korean language. This study thus investigates the direction of teaching Korean to North Korean refugee students as akin to the transition to from L1 to L2. In particular, this study identifies "Learning vocabulary" for the teaching of Korean as L1 to North Korean refugee students. "Learning vocabulary" contains the contexts of Korean language classes, and this study categorizes the it as "subject-learning vocabulary", "academic vocabulary" and "basic vocabulary". Considering that North Korean refugee students need a certain kind of scaffolding vocabulary, this study establishes "scaffolding vocabulary for subject-learning" within "subject learning vocabulary". Finally, this study analyzes the vocabulary in middle school Korean language textbooks and investigates the standard selection of learning vocabulary according to: (1) the students' level, (2) removal of identical terms in South and North Korean grammar, (3) the textbook as a support in regular classes.

UCI(KEPA)

I410-ECN-0102-2018-700-003742689

간행물정보

  • : 어문학분야  > 국어학
  • : KCI 등재
  • : -
  • : 반년간
  • : 1227-882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4-2018
  • : 509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북한이탈청소년 대상 국어 문법 학습 어휘의 선정에 관한 연구-중학교 국어 '돋움 교과서'를 중심으로-

저자 : 김정은 ( Kim Jeong-eun )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간행물 : 국어교육연구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35 (3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학습 어휘에 관한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북한이탈청소년을 대상으로 국어 문법 학습 어휘의 선정 기준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보임으로써 교과서의 기술 양상 및 어휘 교육 내용을 개선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고에서는 북한이탈청소년 대상 학습 어휘 교육이 한국어 교육과 국어 교육의 성격을 모두 지니고 있기에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어휘 교육뿐 아니라 학습 목적 어휘 교육도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선행 연구의 검토를 바탕으로 '학습 어휘'는 학교 수업의 맥락에서 사용되는 모든 어휘로 정의하고, 이를 '교과 내용 어휘'와 '사고 도구어', '일상 어휘'로 분류하였다. 또한 '교과 내용 어휘' 범주 내에 교과 내용의 핵심이 되는 어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또 다른 층위의 어휘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교과 내용 어휘'는 '교과 핵심 어휘'와 '교과 적응 어휘'로 세분화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북한이탈청소년 대상 중학교 국어 '돋움 교과서'의 문법 단원을 분석 대상으로 삼아 학습 어휘를 선정하는 기준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어휘 목록을 추출하였다. 학습 어휘 선정의 기준은 1) 북한이탈청소년 학습자의 국어 문식성, 2) 남북한 문법 학술 어휘 중 차이를 보이는 용어, 3) 보충 교재로서 '돋움 교과서'의 위상으로 설정하여 학습 어휘의 목록을 추출하였다.

2단어 형성법 교육 연구의 성과와 과제

저자 : 박혜진 ( Park Hye-jin )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간행물 : 국어교육연구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7-80 (4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단어 형성법 교육에 관한 연구를 종합·분석하여 그 성과와 한계를 기술하고, 이를 토대로 단어 형성법 교육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 논의이다. 분석 결과, 단어 형성법 교육 연구는 초기 교재 분석에서 시작하여 교육 설계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안을 제안하는 연구, 최근 오개념 연구에 이르기까지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꾸준히 진보해 왔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단어 형성법 교육 관련 주요 논제를 가시화하는 부가적인 성과도 축적해 왔음을 알 수 있었다. 다만, 교육 내용 설계를 위한 중간 이론 연구의 부재, 연구 방법의 단순성, 지식 수용 여부 확인에 경도된 학습자 연구 등이 한계로 드러났다. 이에 '교육적 관점의 중간 이론을 구축하기 위한 연구 활성화, 학습자 연구의 다각화·다층화, 연구 방법의 다양화'를 이후 연구 과제로 제안하였다.
과거의 성과를 점검하고 출발 지점을 명확히 인식할 때 나아갈 방향을 보다 명확히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지점에서 본 연구가 단어 형성법 교육 연구 발전에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기를 기대한다.

3중학생 학습자를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인지적 영역 성취기준 개발

저자 : 옥현진 ( Ok Hyoun-jin ) , 오은하 ( Oh Eun-ha ) , 김종윤 ( Kim Jong-yun )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간행물 : 국어교육연구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81-112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들어 디지털 리터러시의 교육적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으나, 교육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 방안에 대해서는 논의가 진전되지 못하고 있다. 그 중요한 원인이 구체적인 교육 내용을 마련하지 못한 때문이라는 판단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디지털 리터러시 이해 영역의 성취기준을 제안함으로써 교육 내용 구체화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실증적인 증거로부터 교육 내용을 찾기 위해 중학교 2학년 학생 12명에게 디지털 리터러시가 필요한 과제 상황을 제시하고 이들의 실제 과제 수행 양상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이해 영역을 중심으로 중학생 학습자들을 위한 교육 내용의 범주와 수준을 설정하였다. 디지털 리터러시 이해 영역은 정보 탐색, 해석과 통합, 평가의 3개의 범주로 구분되었으며, 각 범주 하에 각각 3∼4개씩의 하위 범주가 설정되었다. 각 하위 범주별로 중학생 학습자들의 이해 활동 양상을 종합하고 활동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단서들을 탐색하여 이를 토대로 중학생 학습자에게 맞는 성취기준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제안한 성취기준들이 향후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검토될 수 있기를 희망하며, 후속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단계의 교육 내용도 체계적으로 마련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4국어교육 내용으로서의 속담의 비판적 검토

저자 : 이관희 ( Lee Kwan-hee )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간행물 : 국어교육연구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3-153 (4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고는 국어교육 내용으로서의 속담의 가치에 대한 탐색을 토대로 속담 교육 내용화의 방향성을 입론하는 데, 보다 세밀하게는 모어 화자가 수행하는 담화 속에 인유된 속담의 적절성과 효과를 비판적으로 인식할 수 있게 하는 속담 교육을 설계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Ⅱ장에서는 그동안 국어교육에서 속담을 교육 내용으로 다루어 온 양상을 살폈는데, 속담에 부여된 과도한 교조성과 속담의 내용이 발화 내용에 부합하는지를 중심으로만 교육 내용이 구현됨을 확인하였다. Ⅲ장에서는 준구어 자료를 통해 모어 화자가 실제 속담을 인용하는 과정에서의 경향성을 일정한 맥락 요인에 따라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 '비격식적-일대일 장면에서의 속담 사용', '화청자 간의 사회적 거리에 큰 차이가 없는 장면에서의 속담 사용', '친밀성을 전제한 사적 관계에서의 속담 사용', '갈등 관계에서 비난을 목적으로 한 속담 사용'에 대해 자연스럽게 인식하고 있다는 추정을 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Ⅳ장에서는 Ⅱ장과 Ⅲ장 사이의 간극을 좁히기 위한 속담 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하였는데, '실제성', '맥락의 구성성', '언어적 주체성'이라는 상호 연관된 요소들을 중심으로 이전과는 다른 방향의 속담 교육이 설계되어야 함을 역설하였다. 이러한 본고의 논의는 언어 주체로서의 학습자가 자신을 둘러싼 상황적·사회문화적 맥락에 대한 주체적 구성에 기반하여 속담을 언어 전략적 자원으로 선택하고 활용함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담화 상황에 맞게'라는 속담 교육의 방향성을 구체화한다는 의의를 지닌다.

5수사구조이론(RST) 기반의 내용 조직 능력 진단 도구의 채점 방안 탐색

저자 : 박종훈 ( Park Jong-hoon ) , 박재현 ( Park Jae-hyun ) , 윤신원 ( Yoon Shin-won ) , 정민주 ( Chung Min-ju ) , 이선영 ( Lee Sun-young )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간행물 : 국어교육연구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55-197 (4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수사구조이론(RST)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내용 조직 능력을 진단하기 위한 평가 도구의 채점 방안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진단 항목의 중첩 현상과 관련하여 '가점 방식'과 '감정 방식' 모두 능력별 급간을 확정하는 데는 모두 의미가 있으나 장단점은 다르게 확인되었다. 학습자 개인별 능력 차이를 조밀하게 변별하는 데에는 가점 방식이 유리하고, 학습자의 실제 능력 차이와 진단 결과 간의 왜곡 현상을 방지하는 데에는 감정 방식이 유리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진단 항목의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적용하는 문제를 검토한 결과, 노드의 층위 수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면 의미 관계 유형 및 텍스트 구성에 내재된 난도의 영향을 받아 정확한 진단이 어려울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RST 도식에 나타나는 위계를 고려한 채점과 텍스트 내 모든 문장 배열 조합을 채점하는 문제를 검토한 결과, RST 도식에서 직접 연결되지 않은 문장 간의 연결에 대해서까지 채점하는 것은 학습자의 해당 능력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데 논란을 야기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내용 조직 능력 진단 도구는 채점의 자동화라는 효용이 있는 반면 RST를 활용한 학습자의 의미 구성 능력의 일부를 진단한다는 한계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장 배열 형식의 진단 도구가 지니는 장점을 살려 실제적인 채점 방안을 검토해 봄으로써 학습자의 능력 변별이 타당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입증하였고, 향후 총체적 키트로서의 진단 도구 개발 시 고려할 시사점들을 도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6초등학생의 국어 교과와 수학 교과에 대한 유용가치 인식 양상 : 학생 면담 자료를 중심으로

저자 : 최영인 ( Young-in Choi ) , 우연경 ( Yeon-kyoung Woo ) , 김선경 ( Seong-kyeong Kim )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간행물 : 국어교육연구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99-238 (4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고에서는 '교과 가치' 중 하나인 유용가치 즉, '학습하는 내용이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 혹은 유용하다'라고 부여하는 가치에 주목하여, 초등학생들이 국어 교과와 수학 교과에 대해 유용가치를 인식하는 양상이 어떠한가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과 유용가치에 대한 설문 응답을 바탕으로 군집 분석을 실시하고, 군집별로 면담 대상자를 선정하여 교과 유용가치에 대한 면담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면담은 2개 초등학교 학생, 12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고, 연구자들이 설문 응답 자료, 면담 녹음 파일 및 전사 자료를 개별적으로 분석하고, 교과 유용가치와 관련하여 논의할 점을 탐색하여 공동으로 논의하는 과정을 거쳐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면담을 통해 확인한 초등학생들의 교과 유용가치에 대한 인식 양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초등학교 시기의 교과 유용성에 대한 것으로, 하나는 일생생활의 필요 충족과 관련된 유용성 인식이 모든 학생에게서 강하게 나타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일부 초등학생들은 일상생활에서 요구되는 교과 내용 지식의 수준을 매우 낮게 인식한다는 것이다. 둘째, 중고등학교 및 대학교 시기와 관련한 것인데, 입시 및 취업에서의 유리함과 관련된 유용성 인식이 일부에서 나타난다. 셋째, 성인기에 적용되는 유용성과 관련하여 직장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문제해결 능력 신장에 대한 기대가 나타난다.

7은유분석을 통해 본 초·중·고등학생의 읽기 개념 인식의 발달적 경향

저자 : 편지윤 ( Pyun Ji-yun )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간행물 : 국어교육연구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39-276 (3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초 중 고등학생들의 읽기 개념 인식을 분석하여 개념 인식의 발달적 경향을 확인하고, 교육적 시사를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양적 방법과 질적 방법을 동원해 읽기에 대한 학생들의 은유를 학교급별, 성별로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읽기 국면'에 있어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텍스트와 독자 등 읽기 요소를 두루 고려하며 읽기에 대한 인식이 종합화되는 경향이 증가함을 확인했다. '읽기 효용' 범주를 통해 학교급 및 성차와 관계없이 읽기의 필요성과 효용적 쓰임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을 확인했다. '읽기 경험' 범주에서는 학생들이 읽기를 '텍스트를 매개로 한 경험'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하나, 점차적으로 읽기를 수행하는 것 자체에 주목하는 양상을 보임을 확인했다. '읽기 과정' 범주에서는 학교급이 높아져도 읽기의 중심을 텍스트로 상정하고, 독자 역할을 텍스트의 의미를 정확하게 읽어내는 존재로 한정하는 경향이 지속됨을 확인했다. 이상을 바탕으로 읽기 교육적 시사를 도출하였다.

8휴대전화 메시지에 나타나는 한국어 모어 화자의 요청 화행 전략 양상

저자 : 폴리롱 ( Polly Loong )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간행물 : 국어교육연구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77-311 (3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고의 목적은 첫째, 휴대전화 메시지를 통해 한국어 모어 화자(이하 KS)의 요청 대화를 분석함으로써 그들의 요청 화행 전략의 사용 양상을 파악하는 데에 있다. 둘째, 실질적 언어 자료인 휴대전화 메시지가 KS에 관한 화행 연구와 한국어교육의 참고 자료로서 활용 가능한지를 검토하는 데에 있다.
우선 요청 화행 유형별로 비교하면 수집한 총 100개의 휴대전화 메시지에서 제안 상황과 부탁 상황의 빈도가 권유와 초대 상황에 비해 월등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KS가 일상생활에서 주로 휴대전화 메시지로 식사 제안하거나 선행 약속을 취소하거나 변경하는 데에 사용하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요청 화행 전략 분석 결과 KS가 가장 많이 사용한 주화행 전략은 제안하기 전략, 암시하기 전략, 요청 조건 확인하기 전략으로, 부가 전략의 경우 이모티콘, 관계 인식시키기 전략, 내용 강조하기 전략으로 나타났다. KS가 사용한 상위 요청 전략의 결합 순서를 살펴보면 KS가 요청 주화행을 언급하기 전에 먼저 관계 인식시키기 전략으로 대화를 제기하는 것과, 요청 행위 약화시키기 전략으로 청자의 체면을 보완하는 동시에 본인의 요청 부담감을 줄이는 경향이 높은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상황 진술하기 전략이나 이유 설명하기 전략과의 결합 사용도 상당히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고의 결과를 통해 휴대전화 메시지는 수집하기 편한 실제적인 언어 자료로서 모어 화자의 대화 전략 양상을 보여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국어교육에서 학습자의 한국어 사용 양상과의 비교 연구나 그들의 한국 언어문화 능력을 함양하는 데도 유용한 제재인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9교과의 소통과 융합에서의 언어의 문제

저자 : 김종철 ( Kim Jong-cheol )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간행물 : 국어교육연구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13-341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교과의 소통과 융합은 상이한 지식과 그 언어 표상들의 만남이어서 이 교실은 필연적으로 다성(多聲)의 세계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사와 학습자가 이 다성의 세계 속에서 소통과 융합의 목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교과들 사이의 상호 전이(轉移) 가능성이 있는 정보를 지칭하는 언어적 표현 또는 기술(記述)로서의 소통어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이 소통어를 매개로 교사와 학습자는 소통과 융합에 참여하는 교과들의 지식과 언어를 상호 번역하고 상호 전환할 수 있다.
이 상호 전환과 번역 과정에서 학습자는 복수의 교과 지식을 연결하거나 통합하는 새로운 인지 활동을 하게 되고, 그 인지 활동 과정을 표상하는 언어를 구사하게 된다. 그리고 이 때 학습자가 구사하는 용어는 소통과 융합의 대상 세계의 사물에 대한 정확한 지칭이나 소통과 융합으로 구축하는 지식을 추상적으로 표상하는 개념어에 근접하는 표현인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근접 용어'는 학습 과정에서의 인지적 정의적 발전 수준을 드러내는 것이므로 교사는 이를 수업 담화를 통해 정련시킬 필요가 있다.

10과학교과에서 본 국어교과와의 만남과 융합

저자 : 이선경 ( Lee Sun-kyung ) , 김시정 ( Kim Si-jeong )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간행물 : 국어교육연구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43-375 (3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21세기 사회의 여러 문제는 과학, 기술, 문화, 환경, 정치, 경제 등 여러 영역과 긴밀히 연계되어 있어 고도의 복잡성과 맥락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과학교육은 미래 세대가 과학적 사고와 증거에 기반한 사고를 통해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고, 과학 지식, 기능과 자신감을 증진시켜 점점 더 복잡해지는 과학기술의 세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줄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과학교육이 접점을 모색해야 하는 중점 교과로서 국어교과를 인식하고 이를 좀 더 의미 있게 수행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과학교육과 국어교과와의 융합 양상을 '전통'과 '혁신'이라는 키워드로 대변하고 각각을 구체적 사례를 통해 확인하며, 그 발전 방향을 모색하였다.
과학교육과 국어교과와의 전통적인 만남은 과학글쓰기, 의사소통, 과학 논변 등에서의 논의를 중심으로 고찰하되, 두 교과의 측면에서 양자가 융합될 수 있는 지점을 탐색하였다. 그리고 두 교과의 융합에 대한 혁신적 만남은 현재적 관점에서 융합 교육의 본령과 원리를 구현한 사례로 '패스트패션'과 '에너지'를 주제로 한 융복합교육 프로그램 사례를 탐색하였고, 미래 융합 교육의 개척 방향으로서 과학교과와 국어교과 사이의 융합을 역량과 비판적 문해력를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본고의 이러한 작업은 과학교과와 국어교과의 융합과 관련된 논의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확인하여 향후 두 교과의 융합을 위한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히고, 기존의 도식화된 통합을 벗어나 과학과 국어의 융합을 위한 타당한 방향을 모색해 본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문법교육
35권 0호 ~ 35권 0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19권 0호 ~ 2019권 0호

KCI등재

작문연구
40권 0호 ~ 40권 0호

KCI등재

청람어문교육
69권 0호 ~ 69권 0호

KCI등재

새국어교육
118권 0호 ~ 118권 0호

한글한자문화
235권 0호 ~ 235권 0호

KCI등재

한말연구
51권 0호 ~ 51권 0호

선청어문
46권 0호 ~ 46권 0호

KCI등재

언어사실과 관점
46권 0호 ~ 46권 0호

한글한자문화
234권 0호 ~ 234권 0호

KCI등재

국어교육
164권 0호 ~ 164권 0호

KCI등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52권 0호 ~ 52권 0호

KCI등재

한국어 교육
30권 1호 ~ 30권 1호

KCI등재

우리어문연구
63권 0호 ~ 63권 0호

한글한자문화
233권 0호 ~ 233권 0호

KCI등재

한말연구
50권 0호 ~ 50권 0호

KCI후보

어문논집
84권 0호 ~ 84권 0호

KCI등재

청람어문교육
68권 0호 ~ 68권 0호

KCI후보

국어교육연구
42권 0호 ~ 42권 0호

KCI등재

작문연구
39권 0호 ~ 39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