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디지털 시대 시민성 교육을 위한 국어 교육의 역할

KCI등재

디지털 시대 시민성 교육을 위한 국어 교육의 역할

The Role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Citizenship Education in Digital Age

이삼형 ( Lee Sam Hynung ) , 권대호 ( Kwon Dae Ho ) , 이지선 ( Lee Jeesun )
  • : 한국국어교육학회
  • : 새국어교육 115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06월
  • : 7-29(23pages)

DOI


목차

1. 서론
2. 디지털 거버넌스와 합리적인 의사소통 교육
3. 시민성 교육 관점에서의 국어과의 역할
4.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연구에서는 이상적인 디지털 거버넌스를 구성하기 위해 국어 교육에서 합리적인 의사소통 교육 내용을 구성하기 위한 지향점을 밝혔다. 이를 위해 먼저 디지털 기술을 통한 소통 상황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인식하는 한편, 교과의 본질적 성격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디지털 기술 혁신으로 사회 문화적 변화가 가속화되고, 전 지구적 연결망이 형성되면서 다원적인 이익과 가치가 충돌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한편으로 참여자 개개인은 적극적으로 공공 논의에 참여하면서도 공적 가치보다는 개인적인 가치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는 디지털 시민 사회를 구성하기 위해 합리적 의사소통 교육이 기능 중심의 접근 관점에서 나아가 공공의 사회적 실천 행위를 유도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문제 상황과 해결의 각 측면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의사소통 교육에서 고려할 지점을 제시하였다. 상황적 측면에서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교실을 가치 체계나 이해 관계가 충돌하는 공적 공간으로 구성하고, 학습자들이 모호함과 불확실성에 직면하도록 해야 한다. 문제 해결의 측면에서는 합의보다는 논의 과정을 중시하는 숙의적 의사소통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In this study, we aimed to construct rational communication education content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order to construct ideal digital governance. To do this, we first recognized the problems of communication through digital technology, and re - recognized the intrinsic nature of the curriculum. As socio-cultural change accelerates and the global network is formed, there is a collision between pluralistic interests and values. On the other hand, each participant actively participates in public debate, but tends to prefer personal values rather than public values. This implies that rational communication education should play a role in guiding public social action practice from the perspective of function - oriented approach to construct digital governance. Therefore, in this study, the points to be considered in the rational communication education are suggested considering each aspect of the problem situation and solution. In the contextual aspect, the social media should be used to construct the classroom as a public space where the value system or interests conflict, and students should face ambiguity and uncertainty. In terms of problem solving, it is necessary to educate about deliberative communication that emphasizes discussion process rather than consensus.

UCI(KEPA)

I410-ECN-0102-2018-700-003753215

간행물정보

  • : 어문학분야  > 국어학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6-6736
  • : 2586-2146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63-2019
  • : 1804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디지털 시대 시민성 교육을 위한 국어 교육의 역할

저자 : 이삼형 ( Lee Sam Hynung ) , 권대호 ( Kwon Dae Ho ) , 이지선 ( Lee Jeesun )

발행기관 : 한국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새국어교육 115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7-29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이상적인 디지털 거버넌스를 구성하기 위해 국어 교육에서 합리적인 의사소통 교육 내용을 구성하기 위한 지향점을 밝혔다. 이를 위해 먼저 디지털 기술을 통한 소통 상황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인식하는 한편, 교과의 본질적 성격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디지털 기술 혁신으로 사회 문화적 변화가 가속화되고, 전 지구적 연결망이 형성되면서 다원적인 이익과 가치가 충돌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한편으로 참여자 개개인은 적극적으로 공공 논의에 참여하면서도 공적 가치보다는 개인적인 가치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는 디지털 시민 사회를 구성하기 위해 합리적 의사소통 교육이 기능 중심의 접근 관점에서 나아가 공공의 사회적 실천 행위를 유도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문제 상황과 해결의 각 측면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의사소통 교육에서 고려할 지점을 제시하였다. 상황적 측면에서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교실을 가치 체계나 이해 관계가 충돌하는 공적 공간으로 구성하고, 학습자들이 모호함과 불확실성에 직면하도록 해야 한다. 문제 해결의 측면에서는 합의보다는 논의 과정을 중시하는 숙의적 의사소통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2학령기 학습자의 문법 개념화 과정 기반의 학습자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한국어 문법 능력 진단 · 학습 · 평가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시론

저자 : 오현아 ( Oh Hyeonah ) , 조진수 ( Jo Jinsu ) , 박민신 ( Park Minsin ) , 강효경 ( Kang Hyokyung ) , 박진희 ( Bak Jinhui ) , 최선희 ( Choi Sunhee )

발행기관 : 한국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새국어교육 115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1-80 (5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문법 개념화 과정에 기반한 학습자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법과 문법 능력 진단·학습·평가 프로그램의 개발 원리 규명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학습자의 문법 개념화 연구, 문법 능력에 대한 진단·학습·평가 연구, 국어교육 영역의 학습자 데이터베이스 구축 연구를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문법 개념화 과정을 언어 단위 층위, 교사/학습자 층위, 문법 지식의 수렴/발산 층위로 나누어 학습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그 다음으로 국어 문법 학습자와 학령기 KSL 학습자를 구분하여 문법 능력 진단·학습·평가 프로그램 개발 원리를 제안하였다. 각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국어 문법 학습자는 문법 오개념을 중심으로, 학령기 KSL 학습자는 한국어 사용에 요구되는 메타언어를 중심으로 개발 원리를 논의하였다. 학습자 문법 능력의 실증적 규명을 위해서는 문법 개념화 과정에 기반한 문법 능력 진단·학습·평가 프로그램의 실행에 관한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3항공서비스 전공 유학생을 위한 NCS 기반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과 활용방안

저자 : 박현아 ( Park Hyuna )

발행기관 : 한국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새국어교육 115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81-108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항공서비스라는 특수한 직업목적을 가진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이다. 현재 NCS 기반 교육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는 전문대학의 항공서비스과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NCS 기반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을 알아보고 나아가 항공서비스에 적합한 한국어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유학생들의 한국어 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요구조사를 실시하여 현 교육과정에서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적합한 한국어교육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유학생들의 요구조사를 중심으로 항공객실서비스 NCS 학습모듈에 따른 한국어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하고, 이론과 실무를 병행하여 한국어를 학습하는 과정을 통해 산업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한국어를 사용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런 한국어 교육과정이 항공객실 서비스 절차 및 NCS 학습 모듈에서 요구하는 능력단위를 중심으로 구성되었으며 이 연구를 토대로 외국인 항공승무원 및 항공 서비스 전공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이 항공사에서 요구하는 전문 인력 양성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4한국어 초급 교재에 제시된 과제 유형 분석 -지식 차원과 인지과정 차원을 중심으로-

저자 : 정여훈 ( Jeong Yeohoon )

발행기관 : 한국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새국어교육 115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09-134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한국어 초급 교재에 제시된 과제를 대상으로 해당 과제가 학습자들에게 요구하는 지식 차원과 인지과정 차원을 신 교육목표분류학에서 제안한 분류 체계에 따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신 교육목표분류학의 기본개념들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어 초급 교재의 과제를 분석하여 지식 범주와 인지과정 차원에 따른 과제 유형과 분포 양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첫째, 초급 한국어 교재에서는 사실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을 요구하는 과제들이 높은 비중으로 나타났고 인지과정 차원은 '이해하다'와 '적용하다' 범주에 속하는 과제들이 높은 비중으로 나타나 과제를 구성할 때 학습자들에게 요구되는 지식 차원과 인지과정 차원 범주를 보다 균형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했다. 둘째, 초급 교재임에도 2급 교재는 1급 교재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높은 차원의 지식과 인지과정 차원을 적용해야 하는 과제들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한국어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은 주어진 과제 수행을 통해 향상된다는 점에서, 과제를 배치할 때 학습자들이 자신의 한국어 숙달도안에서 여러 차원의 지식을 활용하고 보다 높은 차원의 인지과정을 적용하여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경험할 수 있도록 과제를 구성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5한국어교육에서 '맥락' 논의에 대한 일고찰

저자 : 지현숙 ( Jee Hyun Suk ) , 오승영 ( Oh Seung Young )

발행기관 : 한국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새국어교육 115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35-159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금까지 한국어교육 논의에서 '맥락'의 개념은 어떻게 다루어져 왔는가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맥락을 다룬 연구가 어떤 방향으로 개진되어야 하는가를 모색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외국어교육학에서 맥락의 개념들이 어떻게 의미화되어 왔는가를 연구 분야별로 살펴보았다. 그 다음으로, 2000년 이후에 나온 한국어교육 연구물을 귀납적으로 분석하여 맥락의 개념이 어휘문법 교육, 기능 교육, 문화문학 교육, 다문화 교육, 평가론, 교재론 등의 분야에서 다층적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규명하였고 각각 어떻게 개념화하였는가를 검토하였다. 이를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맥락과 결합한 용어가 잘못 조어되어 쓰이고 있는 경우가 있었으며 때로는 부정확하게 사용되고 있었다. 둘째, 맥락의 개념을 정밀하게 정의하고 연구 분야별로 정교화하지 않은 채 사용해 왔다. 셋째, 한국어교육 분야별로 맥락의 개념을 다룬 빈도의 차이가 컸는데 절반가량이 어휘문법 교육론에서 이루어졌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는 향후 한국어교육 연구에서 맥락과 관련한 논의는 구성적이고 해석적인 개념으로 재구되어야 하고, 동일한 교육 영역 내에서는 그 개념이 표준화되고 정교화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6중국 내 중학생을 위한 한국문화 교육 항목 선정에 관한 기초 연구 -천진(天津) 중학생의 요구분석을 중심으로-

저자 : 이철영 ( Lee Choulyoung ) , 박덕유 ( Park Deokyu )

발행기관 : 한국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새국어교육 115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61-205 (4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의 목적은 잠재적인 한국어 교육 인재 또는 한국문화에 친밀한 문화전도사가 될 수 있는 중국 내 중학생을 위해 한국문화 교육 항목을 선정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중국 천진(天津)에 거주하는 중학교 3학년(九學年)학생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설문은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으로 구성되었는데 한국의 유명여행지, 지역축제, 관광명소, 계절활동 등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가장 높았다. 중국 중학생을 위한 실제적인 한국문화 교육 내용의 기준은 한국문화에 대한 지식과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로 분류하여 제시하였고, 그 내용은 한국인의 일상생활, 한국어의 기초적인 지식, 한국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 한국의 대중문화와 관련된 내용이다. 본고의 요구분석이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에 주는 시사점으로 첫째는 중-고-대학교에서 체계적으로 연계되는 한국어·한국문화 교육이 요구되며, 둘째는 학습자의 요구가 반영된 교재나 학습자료가 필요하며, 셋째는 한국어·한국문화와 중국어·중국문화의 상호 비교를 통한 교수-학습이 요구된다는 점이다.

7영화 <수상한 그녀>를 활용한 한국어 의사소통 교육 연구

저자 : 김명희 ( Kim Myung Hee ) , 정윤자 ( Jeong Yun Ja )

발행기관 : 한국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새국어교육 115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07-236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논문은 영화 <수상한 그녀>를 활용하여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한국어 의사소통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영화를 새로운 관점에서 이해·분석하고, 이를 통한 수업의 절차와 방법을 제시하며 실제 수업의 예를 보였다. <수상한 그녀>는 국내에서는 물론 세계 8개국에 리메이크될 정도로 외국에서도 인기가 있었고, K-POP을 소재로 했기에 외국인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모았다. 영화의 이러한 요인들은 한국어 의사소통 교육으로 활용되기에 적절하였으며 이 영화의 주제와 내용 또한 한국어 학습자들과 함께 토의, 발표 및 글쓰기를 진행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되었다. 수업 절차에서 포스터와 예고편을 미리 보여줌으로써 학습 동기 유발과 영화 내용을 예상하도록 도왔고, 영화의 이해와 과제 수행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플립 러닝과 SNS를 활용하였다. 실제 수업과정에서, '20대의 삶의 가치 찾기'를 주제로 토의, 발표, 쓰기를 진행하였다. 이 영화를 활용한 교육의 대상이 20대 대학생들이었기에 학생들의 참여도와 집중도가 매우 높았으며, 한국어 의사소통 교육 과정에 자신의 삶의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끌어내 활용하였다는 것이 장점이었다.

8『훈민정음』 해례본의 텍스트성 탐색 -<예의>와 ≪해례≫를 중심으로-

저자 : 김부연 ( Kim Buyeon )

발행기관 : 한국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새국어교육 115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37-276 (4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훈민정음』 해례본의 핵심 텍스트인 <예의>와 ≪해례≫의 텍스트적 속성을 탐색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훈민정음』 해례본의 텍스트적 속성을 살피기 위해 오늘날 텍스트 분석의 기본 틀로 자리매김한 Beaugrande & Dressler(1981)의 텍스트성 개념을 적용하였다. 단 『훈민정음』 해례본의 성격에 맞게 텍스트성에 대한 개념을 조정하여 분석 작업의 틀을 삼았다. 특별히 <예의>와 ≪해례≫는 상호텍스트성이라는 특수 관계로 생산되었으므로, 이러한 생산관계를 전제로 그 밖의 텍스트성이 <예의>와 ≪해례≫에 어떠한 양상으로 드러나는지 각 부분 텍스트의 내재성을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이는 궁극적으로 <예의>와 ≪해례≫가 『훈민정음』 해례본의 핵심 텍스트로서의 기능을 담당하기 위해 어떻게 실체화되었는지 살펴본 것이다. 그 결과 <예의>와 ≪해례≫는 일곱 가지 텍스트성의 실체와 그들 간의 관계가 명확히 나타나는 텍스트임을 밝혀낼 수 있었다. 이 연구는 텍스트를 텍스트답게 만드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총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훈민정음』 해례본을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세계 유일의 문자 해설서인 『훈민정음』 해례본에 대한 가치를 다각적으로 탐구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9문법적 은유로서 서술성 명사의 텍스트 응집 기능에 대한 연구

저자 : 소지영 ( So Ji Yeong )

발행기관 : 한국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새국어교육 115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77-307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서술성 명사는 명사임에도 서술성을 지녀 문장 구성 시 논항을 취할 뿐 아니라 그 자체로 절 단위의 의미를 압축하고 있다는 특성을 함께 지닌다. 이러한 특성은 서술성 명사가 포함된 문장 단위는 물론, 텍스트 전체의 정보 구조에도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 본 연구는 서술성 명사의 이러한 특성에 주목하여 서술성의 개념을 '문법적 은유(grammatical metaphor)'의 관점에서 고찰하고, 이를 텍스트 읽기 맥락에 적용하여 서술성 명사에 의해 텍스트 응집성이 실현되는 사례를 분석해 보았다. 텍스트 분석 결과, 서술성 명사는 인접해 있는 문장 간 의미를 연결하는 방식, 일정한 의미 분류 체계를 형성하여 여러 내용을 응집하는 방식, 선행하는 절 단위의 의미를 글의 다른 부분에서 서술성 명사로 압축함으로써 여러 문단을 가로지르며 의미를 연결하는 방식 등으로 응집성을 실현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서술성 명사에 대한 본고의 확장적 관점은 서술성 명사의 형태·통사적 정보 외에 의미적 정보까지 다룰 수 있다는 이점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텍스트 표면적 응집 장치뿐만 아니라 텍스트의 정보 구조를 반영하는 서술성 명사에 주목하여 텍스트를 읽게 되면 글의 구조 및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10문장의 호응 관련 교과서 단원의 비판적 고찰

저자 : 박혜림 ( Park Hye Rim )

발행기관 : 한국국어교육학회 간행물 : 새국어교육 115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09-334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문장의 호응은 필자가 의도한 바를 독자에게 바르게 전하기 위해 문장을 쓸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한국어 학습자와 달리 모국어 사용 학습자는 문법을 수행적으로 습득하여 자동화한다. 쓰기 교육에서 문법은 단순히 국어 지식이 아니라 언어활동의 기능 요소이다. 쓰기 상황에서 문장의 호응 관계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중시해야 하는 것이다. 이에 교육과정의 문장의 호응 관련 성취기준이 교과서로 구체화된 결과에도 이러한 관점이 반영되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우선 쓰기 교육 내용으로서의 문장의 호응이 무엇인지 밝히고 그에 따른 분석 기준을 마련하였다. 분석 기준에 따라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의 세 개 단원을 분석한 결과 특정한 관계 유형의 문장의 호응에 치우친 경향이 있었다. 또한 활동 층위에서 쓰기와 문법이 유리된 측면을 발견할 수 있었다. 문법 요소에 대한 학습이 쓰기 능력에 기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과서 차원에서 형태적 호응과 의미적 호응을 동시에 고려하고, 문장 성분 및 명제 간 연결을 포함하는 활동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또한 쓰기 및 고쳐쓰기 상황에서 표현 의도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구성해야 한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문법교육
35권 0호 ~ 35권 0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19권 0호 ~ 2019권 0호

KCI등재

작문연구
40권 0호 ~ 40권 0호

KCI등재

청람어문교육
69권 0호 ~ 69권 0호

KCI등재

새국어교육
118권 0호 ~ 118권 0호

한글한자문화
235권 0호 ~ 235권 0호

KCI등재

한말연구
51권 0호 ~ 51권 0호

선청어문
46권 0호 ~ 46권 0호

KCI등재

언어사실과 관점
46권 0호 ~ 46권 0호

한글한자문화
234권 0호 ~ 234권 0호

KCI등재

국어교육
164권 0호 ~ 164권 0호

KCI등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52권 0호 ~ 52권 0호

KCI등재

한국어 교육
30권 1호 ~ 30권 1호

KCI등재

우리어문연구
63권 0호 ~ 63권 0호

한글한자문화
233권 0호 ~ 233권 0호

KCI등재

한말연구
50권 0호 ~ 50권 0호

KCI후보

어문논집
84권 0호 ~ 84권 0호

KCI등재

청람어문교육
68권 0호 ~ 68권 0호

KCI후보

국어교육연구
42권 0호 ~ 42권 0호

KCI등재

작문연구
39권 0호 ~ 39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