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유튜브 공유회수 높은 바이럴 영상광고의 표현전략에 관한 연구

KCI등재

유튜브 공유회수 높은 바이럴 영상광고의 표현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xpression Strategy of Viral AD with High Number of Sharing on YouTube

김성군 ( Jin Sheng Jun ) , 장청건 ( Jang Chung Gun )
  • : 한국기초조형학회
  • : 기초조형학연구 19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04월
  • : 57-69(13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변화하고 있는 미디어 환경과 소비자행동에 따라 마케팅 방법도 변화하고 있다. 특히 마케팅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광고도 같이 변화하고 있으며 미디어 환경에 맞는 바이럴 영상광고도 흥행하기 시작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공유회수 높은 바이럴 영상광고의 메시지 전략과 광고 소구를 연구하여 지속적으로 공유되고 전파될 수 있는 효율적인 표현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바이럴 영상광고의 표현전략을 분석하기 위해 골란과 자이드너 (Golan & Zaidner, 2008)의 바이럴 광고 표현전략에 대한 연구에서 사용된 테일러(Taylor)의 6분할 메시지 전략으로 내용분석을 하였다. 광고 소구에 대한 척도는 포터와 골란(Porter & Golan, 2006)가 바이럴 광고와 TV광고 비교 연구에서 사용했던 유머 소구, 성적 소구, 공포 소구와 이성 소구, 감성 소구 등을 광고 소구를 분석 유목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소구 유형은 유머스러운 영상과 감성을 자극하는 영상이 유의한 수준으로 나타났고 메시지 전략에서는 자아 영역과 긴급 필요 영역이 유의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자아 가치관에 맞는 영상과 오감을 자극하여 만족할 수 있는 영상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공유 회수 높은 유튜브 바이럴 영상 광고에 주로 사용되는 광고 소구 유형과 메시지 전략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동시에 바이럴 영상광고 제작할 경우 광고의 효율적인 표현전략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Depending on the changing media environment and consumer behavior it has also changed marketing methods. In particular, the ads change as directly affected by changes in marketing were also beginning to show viral video ads for your media environmen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opose an effective expression strategy that can be continuously shared and propagated by studying the message strategy and advertising appeal of viral image advertisement with high number of shares. In this study, Taylor 's six - segment message strategy used in the study of viral advertisement expression strategy of Golan & Zaidner (2008) was analyzed to analyze the presentation strategy of viral image advertisement. As a measure of advertising appeal, Porter & Golan (2006) used humor appeal, sexual appeal, fear appeal, reason appeal, and emotional appeal, which were used in the comparative study of viral advertisement and TV advertisement. The appeal type showed a significant level of humorous images and emotional stimulation images, and the message strategy showed a significant level of self - esteem and urgent need domains. The images that fit the self - esteem and the images that can be satisfied by stimulating the five senses were significant. This study when producing viral video ads simultaneously look at what is primarily advertising appeal type and message strategies that are used to share a high number Youtube Viral Video Ads expects to offer an effective representation of the advertising strategy.

UCI(KEPA)

I410-ECN-0102-2018-600-004220710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미술
  • : KCI 등재
  • : -
  • : 격월
  • : 1598-8635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0-2019
  • : 3874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얀 치홀트와 하라 켄야의 기능적 디자인의 가치

저자 : 길상희 ( Gil Sang Hee )

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 간행물 : 기초조형학연구 19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0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전통적인 양식의 틀을 깨고 신 타이포그래피를 창출한 선구적인 타이포그래퍼인 얀 치홀트(JanTschichod)와 현대 테크놀로지 시대의 넘쳐나는 정보의 속에서 비움과 간결함을 통한 새로운 디자인을 발견하는 그래픽디자이너인 하라 켄야(原_硏哉)의 기능적 디자인을 비교함으로써 시대적 환경과 문화의 변화 속에서 그들이 지키고자 했던 디자인의 가치 파악하고, 이를 통해 앞으로의 디자인이 나아가야 할 지표로 활용될 자료로 삼기 위함이다. 두 디자이너의 특징적 요소들을 살펴보기에 앞서 그들의 디자인 개념의 근간이 되었던 모더니즘과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대하는 자세를 통해 각 시대의 기능적 디자인이 추구하는 가치를 비교해 보았다. 얀 치홀트는 단순히 아름다움이 아닌 텍스트에 기초한 외적인 형태, 즉 '명료성'을 위한 장식을 배제한 비대칭 타이포그래피를 지향했다. 여백을 배경이 아닌 또 하나의 형태로 활용했으며, 목적 있는 색만을 사용했고 경제성을 염두에 둔 산세리프체와 소문자, 객관적 표현 요소로서의 사진을 활용하였다. 반면 하라 켄야의 디자인은 익숙한 것에서 시작하는, 사고의 공유를 위한 리디자인(redesign), 무색(白)을 활용한 간결한 디자인, 촉각과 같은 감각을 일깨우는 디자인을 비롯하여 환경과 디자인의 순환을 인식하고 배려한 디자인 과정 등이 그 특징이다. 얀 치홀트와 하라 켄야의 기능적 디자인의 가치는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기능적 형태가 바꾸어 놓은 미적 기준이다. 장식적 미가 아닌 단순, 명료한 형태가 가지는 아름다움에 집중하였다. 둘째, 디자인의 과정이 만들어내는 공유의 가치이다. 디자인의 목표가 표현 자체가 아닌 그 디자인이 소통되는 사회에서 공유되는 기능성이다. 셋째, 얀 치홀트와 달리 하라켄야의 기능적 디자인이 환경을 대하는 태도가 가지는 가치이다. 디자인을 통해 소통하고 디자인이 놓이는 환경과 그 순환을 배려하는 자세 또한 오늘날의 기능적 디자인이 취해야 할 덕목이다.

2조각보에 내재된 음양오행에 대한 연구 : 하도와 낙서를 중심으로

저자 : 김민정 ( Kim Min Jeong )

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 간행물 : 기초조형학연구 19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27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지금까지 조각보를 해석함에 있어서 여인들의 솜씨나 근검절약의 결과물 또는 여인들의 한을 담아낸 삶의 투영으로 보는 관점에 이의를 제기한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조선시대 사람들 속에 내재하고 있는 사상적 원형인 음양오행 원리의 근본이 되는 하도와 낙서를 수리적으로 분석하고 그 수가 가진 이치를 파악하였다. 수의 이치를 통해 하도와 낙서가 가리키는 상(象)을 도출하여 그것이 조각보에 어떻게 투영되었는지를 19세기 유물을 중심으로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그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되었다. 첫째 하도는 만물의 생성원리이며 그 수리를 통해 태극이라는 상으로 치환된다. 오방색이 적용된 태극은 음색인 파랑과 양색인 빨강으로 순환을 표현하고 있는데 조각보에서 태극의 상과 일치하는 구성과 배색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낙서는 만물의 순환원리이며 그 수리를 통해 3마방진의 상으로 치환된다. 3마방진으로부터 기본형, 회전형, 오른내림형, 방사형의 4가지 유형을 추출하였고, 이 유형에 부합하는 조각보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하도의 수 10과 낙서의 수 9가 더해져 만들어진 바둑의 천지복재도를 3마방진의 확장인 19마방진으로 해석하여 십자형, 사각뿔형, 파문형, 바둑판형의 4가지 유형을 추출하였고 이에 부합하는 조각보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로써 조선시대 조각보는 당대 사람들이 견지해 온 음양오행의 원리를 담은 것으로서 도형의 조합이기보다 우주의 생성과 순환의 원리를 담은 '텍스트'라는 것을 알 수 있다.

3글로컬 시대 공시적 미술관과 세계도시체제

저자 : 김민지 ( Kim Min Ji )

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 간행물 : 기초조형학연구 19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8-43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글로컬 시대 세계도시체제와 공간적 경험을 추구하는 공시적 미술관의 관계성에 대한 고찰을 목적으로 한다. 미술관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국가권력과의 연계성을 중심으로 전시제도에 내재한 이념적 측면을 분석하는 경향을 보여왔다. 하지만 본 연구는 20세기 후반 세계화와 지역화가 동시에 진행되면서 국가단위의 미술관 연구가 간과해왔던 도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점에 주목하고, 국가 간 장벽이 약화되는 세계도치체제로 진입하면서 현대미술을 다루는 미술관이 공시적 미술관으로 변모하고 있는 양상을 조명하고자 했다. 연구대상은 1990년대 후반부터 21세기초에 새롭게 건립된 공시적 미술관의 대표적인 사례들인 스페인의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과 런던의 테이트 모던 미술관이며, 이를 미술관에 대한 제도비평 및 글로컬라이제이션과 도시연구에 대한 예술사회과학적 접근법으로 분석했다. 미니멀리즘 이 지향해온 현상학적 주체 모델은 세계도시체제에서 개별 도시에의 체험을 지향하는 도시 관광 산업의 수요와 거대한 규모를 지향하는 공시적 미술관의 만남을 견인했다. 이에 글로컬 시대 도시정부들은 미술관을 도시 브랜딩의 전략적 매체로 기획했으며, 이 과정에서 도시 관광의 스펙터클한 경험이 랜드마크로서의 미술관 디자인과 효율적으로 결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기업주의 도시 경영의 대두는 체험을 판매하는 경험경제의 원리와 맞물려 공시적 미술관의 대형화를 더욱 촉진시키며, 전세계 도시들을 연결하는 미술관 분관 건립의 네트워크화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글로컬 시대의 미술관 연구는 향후 세계도시체제내의 미술관 문화가 경제적, 미학적 관점에서 어떻게 조우하고 기능하게 될 것인지에 대한 보다 정밀한 분석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할 것이다.

4자전적 가족사진의 의미와 가족 개념의 확장성 연구-닉 와플링턴의 <거실>시리즈를 중심으로-

저자 : 김바울 ( Kim Paul ) , 손영실 ( Sohn Young Sil )

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 간행물 : 기초조형학연구 19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45-56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은 자전적 가족사진의 개념 및 역사를 간략히 소개하고 닉 와플링턴(Nick Waplington)의 < 거실(Living Room) >시리즈를 분석하여 가족 개념의 확장 가능성과 가족사진의 새로운 해석과 활용 가능성을 고찰하고자 했다. 가족사진은 역사적으로 자신과 가족의 정체성을 기록하여 보여주기 위한 수단으로 존재했다. 하지만 20세기 중반 이후로 시작된 현대 미술의 거대 담론에서 미세 담론으로의 전이가 이어져 가는 가운데 1980년대를 기점으로 현대사진에서 개인의 사적인 삶을 토대로 작품을 창작하는 경향이 점차 우세해지기 시작했다. 이러한 경향의 선두 주자인 낸 골딘(Nan Goldin)은 촬영자와 대상의 거리를 두지 않는 방식으로, 자기 자신과 친구나 지인들로 구성된 공동체의 지극히 사적인 삶의 모습을 제시하였는데 사진 속 인물들은 그녀에게 가족의 개념이 확대된 '확장된 가족'으로 규정되었다. 와플링턴의 자전적 가족사진 시리즈인 <거실>은 타인의 가족을 단순히 기록하는 사진이 아닌 영국의 경제 불황이라는 시대 상황 속 노동자 계층의 삶을 솔직하게 보여줌과 동시에 가족의 의미를 보여 주고자 했다. 그의 사진은 관람자로 하여금 다양한 해석을 하게끔 하는 확장된 개념의 가족사진이며 다양한 표현 방식을 통해 기존의 가족사진과 차별성을 두어 가족사진을 새로운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5유튜브 공유회수 높은 바이럴 영상광고의 표현전략에 관한 연구

저자 : 김성군 ( Jin Sheng Jun ) , 장청건 ( Jang Chung Gun )

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 간행물 : 기초조형학연구 19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57-69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변화하고 있는 미디어 환경과 소비자행동에 따라 마케팅 방법도 변화하고 있다. 특히 마케팅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광고도 같이 변화하고 있으며 미디어 환경에 맞는 바이럴 영상광고도 흥행하기 시작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공유회수 높은 바이럴 영상광고의 메시지 전략과 광고 소구를 연구하여 지속적으로 공유되고 전파될 수 있는 효율적인 표현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바이럴 영상광고의 표현전략을 분석하기 위해 골란과 자이드너 (Golan & Zaidner, 2008)의 바이럴 광고 표현전략에 대한 연구에서 사용된 테일러(Taylor)의 6분할 메시지 전략으로 내용분석을 하였다. 광고 소구에 대한 척도는 포터와 골란(Porter & Golan, 2006)가 바이럴 광고와 TV광고 비교 연구에서 사용했던 유머 소구, 성적 소구, 공포 소구와 이성 소구, 감성 소구 등을 광고 소구를 분석 유목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소구 유형은 유머스러운 영상과 감성을 자극하는 영상이 유의한 수준으로 나타났고 메시지 전략에서는 자아 영역과 긴급 필요 영역이 유의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자아 가치관에 맞는 영상과 오감을 자극하여 만족할 수 있는 영상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공유 회수 높은 유튜브 바이럴 영상 광고에 주로 사용되는 광고 소구 유형과 메시지 전략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동시에 바이럴 영상광고 제작할 경우 광고의 효율적인 표현전략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6성인여성의 자아존중감이 국내 TV홈쇼핑 뷰티상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저자 : 김숙진 ( Kim Sook Jin ) , 안서영 ( Ahn Seo Young )

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 간행물 : 기초조형학연구 19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71-84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뷰티는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로 많은 정보원 가운데 뷰티산업에 매개체 중 하나인 TV홈쇼핑은 쇼핑시간과 장소를 절약할 수 있으므로 성인여성들은 TV홈쇼핑 뷰티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구매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TV홈쇼핑 뷰티상품의 구매행동이 향상되고 있으므로 성인여성의 자아존중감에 따른 TV홈쇼핑의 구매행동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연구를 분석함으로써 뷰티산업에 대한 실태 및 동향을 파악하여, 국내 TV홈쇼핑 뷰티상품 시장에 대한 인식과 신뢰도를 높이며 마케팅 기초 자료와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함에 목적이 있다.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구매행동의 하위차원을 알아보고, 자아존중감을 기준으로 조사대상을 세분화 한 후, 자아 존중감이 국내 TV홈쇼핑 뷰티상품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 결과 탐색적 요인분석의 자아존 중감은 자기만족, 자기우월, 자기비하로, 구매행동은 상품 및 구성, 광고, 가격, 디자인, 유행성, 브랜드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이 국내 TV홈쇼핑 뷰티상품 구매 후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의 연구결과 자기만족이나 자기 우월을 디자인, 브랜드, 유행성, 가격, 품질, 광고 모두 정의 영향으로 나타났으나, 자기비하는 브랜드와 품질에서 부의 영향으로 나타났다. 후속 연구에서는 조사 지역 대상을 포괄적으로 넓히고 조사대상을 성인여성뿐만 아니라 성인 남성을 대상으로 연구가 필요하며, 시간과 장소 등에 구애 받지 않는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쇼핑성향을 갖고 있는 모바일 쇼핑에 관하여 다양한 형태의 뷰티상품 소비행태를 살펴보는 연구도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7안동포 자연염색을 이용한 조각보디자인의 실용화

저자 : 김영숙 ( Kim Young Sook )

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 간행물 : 기초조형학연구 19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85-95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안동포산업에서 색채배색연구 및 활용에 관한 연구는 디자인 개발과 실용화를 도모하는데 필수적인 과제라고 볼 수 있다. 10여 년 동안 안동포 특산단지와 컨소시엄을 하면서 디자인 분야의 취약함으로 지속적인 지도가 요구되었다. 그래서 컨소시엄 결과를 토대로 미흡한 디자인부분을 개선 보완하기 위한 연구이다. 기존의 안동포는 실용적이고 기능적인 면을 갖추고는 있으나, 현대는 한 차원 높은 심미성과 조형성이 요구된다는데 주안점을 두고 디자인 개발을 시도하였다. 안동포실용화를 위한 조각보디자인을 시도하면서 인간을 위한 녹색산업으로 실용화될 수 있기를 바라며 친근하게 접근하고자 자연염색 안동포를 활용하였다. 연구방법과 범위를 5가지 자연 염재에서 추출한 염액으로 안동포를 염색하였으며 농도에 따라 다양한 단계의 색상으로 염색이 가능하였다. 색상은 염색한 자연염색 색상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조각보디자인의 도안에 자연염색 색상의 명도, 채도를 조절하여 배색 디자인을 해보았다. 색채배색의 시각적 효과는 소비자들에게 큰 영향을 준다고 본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특산품인 안동포를 소재로 하여 문화상품으로 경쟁력을 향상시키고자 색채배색을 통하여 안동포의 상품적 가치를 높이는데 있다. 그 결과 안동포 이미지를 강조한 상품디자인이 현대인들의 생활 속에 다양성과 현대적인 심미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고부가가치 상품화를 이룰 수 있는 가능성을 찾고자한다. 한국의 고유한 삼베의 국제적 표준화를 이루는 의미에서 다른 산업과 차별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안동포를 활용한 상품화는 큰 의의가 있다고 본다.

8모바일 게임의 사용자 경험의 요소로서 시지각적 속성과 인지적 속성의 상관관계 실증분석

저자 : 김원경 ( Kim Won Kyoung ) , 오유빈 ( Oh Yu Bin )

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 간행물 : 기초조형학연구 19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97-109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모바일 게임은 화면을 통해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전달하는 것이기에 플레이하는 동안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이 시각적인 부분이다. 또한, 모바일 게임은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준다. 이를 좋은 경험으로 극대화하기 위해 모바일 게임 이용에 대해 알아보았고, 시지각적 속성과 인지적 속성의 중요도와 상관관계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그 결과, 모바일 게임을 주로 이용하는 장소는 집이지만, 다른 장소에서도 많은 이용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또 스마트 폰의 OS를 선택하는데 모바일 게임이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하는 사용자들이 20%나 되었다. 모바일 게임을 선택하는 요인으로는 선호하는 장르, 게임 순위, 지인의 소개 등 본인 또는 타인의 경험이 크게 작용한다고 볼 수 있었다. 모바일 게임의 시지각적 속성은 대부분 높은 점수를 받으며 중요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시지각적 속성 간의 상관관계를 보면 대부분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기에 각각의 시지각적 속성이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었다. 모바일 게임의 인지적 속성에 대한 중요도는 컨트롤의 편리함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적 속성 간의 상관관계를 보면 서로 스토리와 콘텐츠의 다양함, 컨트롤과 적정 난이도, 콘텐츠의 다양함과 게임 플레이 시간 사이에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 인지적 속성 중 스토리, 콘텐츠의 다양함과 시지각적 속성 간의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각각의 시지각적 속성도 중요하지만 서로 간의 조형성에 대한 조화도 중요하므로 이를 잘 조절하여 모바일 게임을 제작한다면 사용자들에게 더 좋은 경험을 극대화하여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9장신구에 나타난 그로테스크 미학

저자 : 김희주 ( Kim Hee Joo ) , 강연미 ( Kang Yeon Mi )

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 간행물 : 기초조형학연구 19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1-124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인간에게 아름답게 치장하려고 하는 욕구와 기괴한 것에 대한 호기심이 공존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인간의 미의식이 가진 양면성과 그것이 장신구에 어떤 모습으로 드러나고 있는지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그로테스크에 대한 이론적, 철학적 고찰에 이어 르네상스 시대부터 현재까지의 장신구의 그로테스크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각 유형에 해당하는 장신구 사례들을 고찰함으로써 다른 예술과 구별되는 장신구만의 그로테스크의 특징을 규명하였다. 그로 테스크는 15세기 이탈리아 고대 로마의 유적지에서 발굴된 물건들을 지칭하는 용어로 시작하여 초기에는 기괴한 것, 뒤틀린 것, 이질적인 것의 조합을 의미하는 것이었지만 20세기에 들어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 기존 질서의 전복을 시도하기 위한 미학적 메커니즘으로 자리 잡았다. 그로테스크는 잔인함에 대한 호기심과 금기를 깨는 데서 오는 해방감, 혐오스럽고 끔찍한 감정들이 희극적 표현을 통해 상쇄되면서 생기는 불편한 웃음과 해소되지 않은 긴장에서 주로 유발된다. 이러한 심리적 고찰을 바탕으로 장신구에 드러난 그로테스크의 유형을 기괴함과 환상, 표현 소재로서의 몸, 자학적 착용으로 분류하고 각각에 해당하는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장신구의 그로테스크는 몸과의 관계 속에서 강하게 드러나며, 착용하면서 경험하는 촉각적 그로테스크, 몸에 비례하는 장신구의 작은 크기가 공포와 혐오를 익살로 치환하며 생성하는 그로테스크, 관습적 의미의 장신구에 저항하기 위한 그로테스크한 실험들이 그 특징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장신구가 몸과 필연적 관계에 있기 때문에 그로테스크가 드러나는 과정에서 관람자는 착용자가 되고, 착용 자는 다시 그로테스크의 일부분이 되며, 이를 다른 예술의 그로테스크와 차별되는 지점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고찰을 통해 그로테스크 장신구는 인간 심리의 복잡성과 다양함이 독특하게 표출된 결과이며 아름다움과 혐오에 관한 전통적인 관념을 무너뜨리고 장신구에 대한 보편적 인식을 확장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0태백시 경로당 공간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저자 : 문정인 ( Moon Jung In ) , 조원석 ( Cho Won Seok )

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 간행물 : 기초조형학연구 19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25-137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태백시의 20년 이상 된 경로당을 이용하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현황 및 면담조사를 통해 경로당공간 개선방향을 도출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의 조사범위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조사 시기는 2017년 2월 20일부터 2월 22일까지이며 조사범위는 태백시 20년 이상 된 경로당 시설을 직접 방문하여 실시하였다. 실태조사 방법은 대상 경로당의 공간구성 관찰로 진행하였으며 면담조사 방법은 경로당 시설 책임자(회장)를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하였다. 따라서 조사 후 경로당 개선방안을 제안할 수 있었으며 다음의 내용으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출입공간의 현관은 면적을 확보하여 노인들이 활동에 제약을 받지 않도록 시설물 계획이 필요하다. 둘째, 생활 및 프로그램공간으로 거실공간은 프로그램이 진행 될 수 있는 독립적인 실의 구성 계획과 동시에 공간 확장이 필요하다. 하지만 거실공간이 단순한 면적확장이 아닌 다양한 활동이 일어나는 특성을 고려하여 공간을 분류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또한 경로당 이용은 주로 할머니 비율이 높고 할아버지 이용은 낮아서 할아버지 경로당은 폐쇄한 곳이 다수 있었다. 따라서 활용이 떨어지는 할아버지 방이 프로그램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계획한다. 셋째, 위생공간의 화장실은 공간의 분리 및 확장을 고려하도록 계획한다. 넷째, 기타 창고 및 수납공간의 설치될 수 있도록 계획한다. 다섯째, 경로당의 시설물 교체, 설비 등 경로당 유지관리에 대한 부분이 행정관리 측면에서 지속적인 계획에 대한 방법이 고려되어야 한다. 여섯째 경로당의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실을 계획하거나 거실 및 다른 공간의 사용을 유연성 있게 하는 계획이 필요하다.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0권 2호 ~ 20권 2호

KCI등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6권 0호 ~ 56권 0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9권 1호 ~ 19권 1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66권 0호 ~ 66권 0호

KCI후보

전시디자인연구
10권 0호 ~ 9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0권 1호 ~ 20권 1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2권 1호 ~ 22권 1호

KCI후보

전시디자인연구
12권 0호 ~ 17권 0호

KCI후보

전시디자인연구
18권 0호 ~ 26권 0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62권 0호 ~ 62권 0호

KCI후보

전시디자인연구
1권 0호 ~ 6권 0호

KCI후보

한국화예디자인학연구
40권 0호 ~ 40권 0호

동양미술사학
8권 0호 ~ 8권 0호

KCI등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5권 0호 ~ 55권 0호

KCI등재

강좌 미술사
51권 0호 ~ 51권 0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65권 0호 ~ 65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19권 6호 ~ 19권 6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4호 ~ 18권 4호

KCI등재

미술사와 시각문화
22권 0호 ~ 22권 0호

도예연구
27권 0호 ~ 27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