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부적응에 관한 연구 - 자아탄력성의 종단적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KCI등재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부적응에 관한 연구 - 자아탄력성의 종단적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A study on school maladjustmen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Focusing on the longitudinal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y

김준범 ( Kim Joon Beom ) , 박성훈 ( Park Seong Hoon )
  •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 : 학교사회복지 41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03월
  • : 77-100(24pages)

DOI

10.20993/jSSW.41.4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논문은 우리나라 다문화가정에서 외국인 어머니가 경험하는 문화적응스트레스와 낮은 양육효능감이 청소년 자녀의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종단적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특히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고려하여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부적응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집한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MAPS) 데이터 5개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청소년 자녀 1,300명과 그들의 어머니 1,300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가 경험하는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 사이에는 부적인 상관성이 발견되었다. 둘째,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은 청소년 자녀의 자아탄력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어머니의 문화적응스트레스는 청소년 자녀의 자아탄력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청소년 자녀의 자아탄력성에 따라 초기 학습부적응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시간에 따른 자아탄력성의 변화는 이후 학습부적응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침으로써 자아탄력성의 효과가 종단적 측면에서 누적적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 논문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부적응을 완화하기 위한 정책적·실천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acculturative stress and parenting efficacy of immigrant mothers in South Korea on the school maladjustment among their children focusing on the longitudinal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y. We used 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MAPS) data by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NYPI), which were integrated for the 5 years(2011∼2015). The cases were 1,300 adolescents and their mothers. The findings of this study as follows: First, the acculturative stress and the parenting efficacy of immigrant mothers have significantly negative relationships. Second, the parenting efficacy of immigrant mothers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ego-resiliency of their children. Third, the ego-resiliency affect a school maladjustment on the baseline, and it also has an mediating effect in the adolescents’ school maladjustment longitudinally. Based on the results, poli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in families, schools, and communities are discussed.

ECN


UCI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사회복지
  • : KCI 등재
  • : -
  • : 계간
  • : 1975-1567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9-2018
  • : 290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청소년의 아르바이트경험이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음주 및 공격성의 이중매개효과 검증

저자 : 김재엽 ( Kim Jae Yop ) , 장대연 ( Jang Daeyeon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27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는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의 아르바이트 실태를 확인하고 아르바이트경험이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며 음주빈도와 공격성의 이중매개효과 검증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인문계고등학교 곳에 재학 중인 865 명의 학생으로부터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얻어진 데이터를 활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중매개효과 분석을 위해 SPSS Macro Process v.2.13 을 사용하였으며 밝혀진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청소년은 전체의 16.1%로 나타났다 둘째 아르바이트 경험은 음주빈도에 음주빈도는 공격성에 공격성은 학교부적응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르바이트경험은 학교부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아르바이트경험이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음주빈도와 공격성은 이중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을 통해 나타난 연구결과와 시사점에 초점을 바탕으로 아르바이트로 인한 학교생활에서의 부적응을 낮출 수 있는 실천적 제도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2한국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 과정과 주요 쟁점

저자 : 이종익 ( Lee Jong Ik ) , 최웅 ( Choi Woong ) , 서동미 ( Seo Dong Mi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9-54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지난 20년 동안 학교 현장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의 안정적인 실시를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 과정과 주요 쟁점을 점검하고 제도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선 학교사회복지와 같이 차 사회복지현장인 정신건강사회복지와 의료사회복지의 제도화 과정과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흐름과 제도화 현황 및 그동안의 학교사회복지 제도화 활동과 최근까지의 제도화 노력과 동향들을 반성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향후 학교사회복지 제도화 방안과 필요한 사항들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3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검증

저자 : 장용언 ( Jang Yong Eun ) , 황명주 ( Hwang Myoung Ju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55-75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015년 9월에서 10월에 경기도와 충청남도 소재 2개 대학교 256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방법으로 기술통계와 연구모형 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취업스트레스는 자아존중감에 부적(negative)으로 통계적인 유의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취업스트레스가 증가하면 자아존중감 수준이 나빠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취업스트레스는 정신건강에 정적(positive)으로 통계적인 유의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취업스트레스가 증가할수록 정신건강 수준이 나빠지는 것이 확인되었다. 셋째, 연구모형을 검증한 결과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는 정신건강에 정적(positive)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매개변인인 자아존중감은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감소와 정신건강 증진에 효과적인 함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4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부적응에 관한 연구 - 자아탄력성의 종단적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저자 : 김준범 ( Kim Joon Beom ) , 박성훈 ( Park Seong Hoon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77-10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논문은 우리나라 다문화가정에서 외국인 어머니가 경험하는 문화적응스트레스와 낮은 양육효능감이 청소년 자녀의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종단적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특히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고려하여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부적응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집한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MAPS) 데이터 5개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청소년 자녀 1,300명과 그들의 어머니 1,300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가 경험하는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 사이에는 부적인 상관성이 발견되었다. 둘째,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은 청소년 자녀의 자아탄력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어머니의 문화적응스트레스는 청소년 자녀의 자아탄력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청소년 자녀의 자아탄력성에 따라 초기 학습부적응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시간에 따른 자아탄력성의 변화는 이후 학습부적응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침으로써 자아탄력성의 효과가 종단적 측면에서 누적적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 논문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부적응을 완화하기 위한 정책적·실천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5일반긴장이론에 근거한 청소년의 비행과 자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구조적 관계 분석 - 성별 및 학교급간 차이를 중심으로 -

저자 : 박병선 ( Park Byung Sun ) , 심성지 ( Shim Seong Jie ) , 배성우 ( Bae Sung Woo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01-12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스트레스와 우울, 불안이 비행과 자살성에 미치는 영향이 남녀집단 간에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검증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한국 아동·청소년 데이터 아카이브(http://archive.nypi.re.kr/)의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 지원방안 연구Ⅰ'의 9,435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우울, 불안, 비행, 자살성이 높아지고, 불안은 비행과 자살성을 모두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우울은 높을수록 자살성은 높아지지만 비행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남녀집단간 비교에서 남학생의 경우 모든 경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우울이 비행에 미치는 영향이 부적인 형태로 나타났다. 반면, 여학생의 경우에는 우울이 비행에 미치는 영향력을 제외한 모든 경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급별 집단 비교에서 초등학생의 경우에 스트레스가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우울은 오히려 비행을 줄이는 쪽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중학생 및 고등학생의 경우에는 영향이 없었다. 그리고 초·중·고등학생 공통적으로 스트레스가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우울보다는 불안이 더 크게 작용하고 있었고, 스트레스가 자살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불안보다는 우울의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6부모 양육태도가 아동 수면시간에 미치는 영향 - 아동의 우울을 매개로

저자 : 김지윤 ( Kim Jiyoon ) , 박은혜 ( Park Eunhye ) , 이종은 ( Lee Jongeun ) , 강현아 ( Kang Hyunah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27-149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부모 양육태도와 아동 수면시간 간의 관계에서 아동 우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의 초 패널 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1,939명의 초등학교 학년 학생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주요 통계분석방법으로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가 긍정적 양육태도를 가질수록 아동의 수면시간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는 아동 수면시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긍정적 양육태도와 부정적 양육태도 둘 다 아동 우울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긍정적 양육태도와 아동 수면시간 간의 관계에서 아동의 우울은 매개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반면 아동의 우울은 부정적 양육태도와 아동의 수면시간 간의 관계에서 완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부모 양육태도와 아동 우울이 아동 수면시간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부모의 긍정적인 양육태도 증진과 아동의 우울 감소를 위한 다양한 개입을 제안하였다.

7성폭력 피해 아동의 자발적 사건폭로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저자 : 최혜정 ( Choi Hye Jeong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51-174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성폭력 피해 아동의 사건 폭로 경험에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발적으로 사건을 폭로한 아동들의 경험을 탐색하여 폭로율을 높이고 조기개입의 가능성을 열기 위한 대안모색에 있다. 이를 위해 '성폭력 피해 아동의 사건 폭로 경험은 어떠한 의미와 본질을 가지고 있는가?'의 연구문제로 의도적 표집을 활용하였다. 이에 성폭력 피해 경험을 자발적으로 폭로하였던 아동 5명을 중심으로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12개의 주제로 유목화하여 총 5개의 중심의미가 도출 되었다. 성폭력 피해 사건을 폭로한 경험의 중심의미로는 <나만의 비밀에 갇힘>, <주변의 반응을 살핌>, <멈추기 위해 용기 한줌을 품음>, <사실과 이야기가 혼돈됨>, <수치심과 죄책감에 놓임>의 중심의미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성폭력 피해 아동의 치료의 출발이자 조기 개입의 중요한 단초인 사건 폭로에 대한 정보를 축적할 기회를 마련하였으며, 이는 실천의 기초자료로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근거하여 본 연구의 결론 및 제언에서는 성폭력 피해 아동의 사건 폭로율을 높이며, 개입과정의 민감성을 가지기 위한 다양한 실천적 논의를 제시하였다.

8생태체계 요인이 청소년의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영향 : 가구소득수준별 집단차이를 중심으로

저자 : 선미정 ( Seon Mijeong ) , 전종설 ( Chun Jongserl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75-194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가구소득수준에 따른 청소년의 생태체계요인이 공동체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에게 보다 체계적이고 다양한 서비스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궁극적으로 청소년 공동체의식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 조사(KCYPS)'의 초등학교 1학년 7차 패널(2016년) 중 가구 연간 소득을 작성한 중학교 1학년생(14세~16세) 총 1,918명을 대상으로 회귀분석과 차우검정(Chow-Test)을 실시하였다. 가구소득수준별 생태체계요인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다문화수용성, 자아탄력성, 친구관계는 모든 집단에 공통적으로 강한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소득 중ㆍ상위집단에서는 교사관계, 소득중위집단은 지역사회인식, 상위집단에서는 부모-친구관계가 공동체의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차우검정을 실시한 결과, 소득수준 집단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공동체의식 함양을 위하여 다문화수용능력, 자아탄력성, 친구관계 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회복지 서비스의 제공이 필요하며, 특히 소득수준에 따른 집단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서비스가 개발 및 제공되어야 한다.

9부모의 정서적 학대를 경험한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위축의 매개효과

저자 : 정휘경 ( Hwigyeong Jung ) , 손선주 ( Sunju Sohn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95-219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부모로부터 정서적 학대를 경험한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주관적 행복감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위축의 매개효과 검증을 관찰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복지패널 조사에서 실시한 2015년 10차 년도 횡단자료 중 초등학교 4~6학년 재학 중인 아동가구원 대해 부가조사가 된 아동 471명 중 부모로부터 정서적 학대를 한 번이라도 경험한 아동 156명을 대상으로 각 변인들의 상관관계와 위계적 회귀분석,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부모로부터 정서적 학대를 경험한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학령 후기 아동의 주관적 행복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위축은 주관적 행복감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축은 부모로부터 정서적 학대를 경험한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주관적 행복감 간의 관계를 완화시키는 부분매개로 나타났다. 이는 부모로부터 정서적 학대를 경험하는 것이 아동에게는 정신적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하도록 발달하는데 장애가 되는 근거를 제시하고,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심리적 불안감 및 위축 등의 문제행동이 심각해지기 전에 아동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조기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적 요인에 초점을 둔 바,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환경적인 측면을 함께 고려한 연구를 제안한다.

10부모갈등과 교사행동이 청소년의 심리적응 및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오정아 ( Oh Jung A ) , 김은경 ( Kim Eun Kyoung ) , 윤혜미 ( Yoon Hyemee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21-24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부모갈등과 교사행동이 심리적응, 학교폭력 피해와 가해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요인을 밝혀내어 학교폭력 방지를 위한 실천현장의 노력에 근거기반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재학 중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269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SPSS 23.0 Program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상관관계분석을 하였고, AMOS 23.0 Program을 사용하여 경로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갈등과 교사행동은 청소년의 학교폭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갈등 빈도는 청소년의 불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고, 갈등 강도는 청소년의 불안과 공격성, 학교폭력 피해 및 가해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교사행동은 청소년들의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 그리고 공격성과 불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공격성은 학교폭력 가해행동과 피해경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불안은 학교폭력 피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교폭력 피해는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부모갈등 빈도는 불안과 학교폭력 피해를 통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고, 부모 갈등의 강도는 공격성과 학교폭력 피해를 통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교사의 지원적 도움행동은 불안을 통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고, 교사의 부정적 피드백은 청소년의 불안과 학교폭력 피해를 통해 가해행동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하여 정책적 실천적 제언을 담았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사회보장연구
34권 4호 ~ 34권 4호

보건·복지 Issue&Focus
355권 0호 ~ 356권 0호

한국장기요양학회 추계학술대회자료집
2018권 0호 ~ 2018권 0호

Research in Brief
2018권 9호 ~ 2018권 9호

KCI등재

생애학회지
8권 3호 ~ 8권 3호

한국복지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11권 0호 ~ 11권 0호

보건·복지 Issue&Focus
354권 0호 ~ 354권 0호

보건복지포럼
264권 0호 ~ 264권 0호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03권 0호 ~ 2004권 0호

KCI등재

청소년복지연구
5권 2호 ~ 6권 2호

KCI등재

학교사회복지
43권 0호 ~ 43권 0호

KCI등재

사회복지정책
45권 3호 ~ 45권 3호

KCI등재

사회복지연구
49권 3호 ~ 49권 3호

KCI등재

한국가족복지학
23권 3호 ~ 23권 3호

KCI등재

청소년복지연구
20권 3호 ~ 20권 3호

KCI등재

보건사회연구
38권 3호 ~ 38권 3호

KCI등재

한국가족복지학
61권 0호 ~ 61권 0호

장기요양연구
6권 2호 ~ 6권 2호

국제사회보장리뷰
6권 0호 ~ 6권 0호

보건복지포럼
263권 0호 ~ 263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