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어린이집 기관풍토 및 영아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행복감 간 관계

KCI등재

어린이집 기관풍토 및 영아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행복감 간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day care centers’ organizational climate,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and happiness of infant teachers

김현주 ( Hyun-ju Kim ) , 김남희 ( Namhee Kim )
  •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 : 생태유아교육연구 17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03월
  • : 27-48(22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기관풍토와 영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및 행복감 간 관계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아교사 269명을 대상으로 어린이집 기관풍토, 영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행복감을 측정하여 세 변인 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기관풍토, 영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행복감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기관풍토와 영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영아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상대적 설명력을 살펴본 결과 어린이집 기관풍토와 영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은 영아교사의 행복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린이집 기관풍토와 영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영아교사의 행복감을 긍정적으로 예측하는 주요변인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organizational climate,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and happiness of infant teachers. The subjects were 269 infant teachers who were working at day care centers in Gangwon. Data were obtained from questionnaires. Descriptive statistic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o examine research questions. The finding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were found among organizational climate,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and happiness of infant teachers. Second, organizational climate and infant teachers’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were predicting variables for their happiness. In particular, organizational climate of day care center was more influential than infant teachers’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ECN


UCI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계간
  • : 1738-0510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2-2018
  • : 460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그림책 속 유아의 시선에서 바라본 치매 할머니

저자 : 이조은 ( Lee Jo Eun ) , 조희숙 ( Jo Hea Soog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7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25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그림책 속 유아가 치매에 걸린 할머니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에 대해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제작 및 번역되어 출판되고 있는 그림책들 중 치매(알츠하이머)에 걸린 할머니를 주요 인물로 하며, 유아의 1인칭 시점에서 플롯이 전개되는 13권의 그림책을 선정하였다. 이를 유아의 시선에서 바라본 치매 할머니의 이미지 및 그와의 관계성을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는 치매에 걸려 기억이 흐려지는 할머니를 '새 할머니'로 인정하고 점차 할머니와의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며 지금까지 할머니에게 받았던 애정과 도움을 다시 되돌려주고 갚아주는 것으로 그려진다. 둘째, 유아에게 치매 걸린 할머니는 '나와 닮은 할머니'로서 할머니를 자신과 같은 '아이'처럼 여겨 더 가깝고 친숙하게 느끼며 다가간다. 셋째, 할머니는 유아 개인 뿐 아니라 가족과 사회, '모두와 함께 살아가는 할머니'로 공동체 속에서 관계 맺으며 살아감으로써 유아에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묘사된다. 본 연구는 그림책 속 유아들의 시선에서 치매 노인이 어떻게 이해되고 관계 맺어지는지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 또한 유아, 가족, 지역사회가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적 가치를 실현하고 생태유아교육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2어린이집 기관풍토 및 영아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행복감 간 관계

저자 : 김현주 ( Hyun-ju Kim ) , 김남희 ( Namhee Kim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7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7-48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기관풍토와 영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및 행복감 간 관계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아교사 269명을 대상으로 어린이집 기관풍토, 영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행복감을 측정하여 세 변인 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기관풍토, 영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행복감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기관풍토와 영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영아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상대적 설명력을 살펴본 결과 어린이집 기관풍토와 영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은 영아교사의 행복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린이집 기관풍토와 영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영아교사의 행복감을 긍정적으로 예측하는 주요변인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3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현실과 개선 방향 탐색

저자 : 이경화 ( Kyeong Hwa Lee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7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49-73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정부 주도의 영유아교육기관 평가가 도입, 시행된 지 10 여년의 시간이 흘렀다. 몇 차례에 걸친 지표 개정과 평가 방식의 변화가 있었고, 2017년부터는 통합지표체계가 유치원 평가와 어린이집 평가인증에 적용되고 있다. 이 지점에서 본 연구는 한국의 영유아교육기관 평가가 현장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그 현실을 비판적 관점으로 진단하고, 영유아기관 평가의 개선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연구자는 현행 영유아교육기관 평가가 영유아교육의 본질을 왜곡하고 있으며, 영유아교육과정을 획일화 하고, 기계적 방식으로 영유아교육 현장을 재단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아이의 놀이할 권리와 건강하게 성장할 권리가 존중되는 평가, 내부자들이 기관평가의 주체가 되고 교육과정의 다양성이 보장되는 평가로 나아가야 함을 주장하였다.

4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실습에 대한 인식유형연구 - Q 방법론적 접근 -

저자 : 박진홍 ( Jin Hong Park ) , 서현아 ( Hyun Ah Seo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7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75-98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Q-방법론을 활용하여 교육실습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유형 및 유형별 특성을 알아봄으로써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실습에 대한 주관적 인식에 대한 기초자료를 대학기관과 교육실습 기관에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교육실습에 대한 문헌과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예비유아교사 245명의 개방형 질문지를 통해 응답한 742개의 진술문을 범주화, 분석하여 최종 40개의 Q-표본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Q-표본을 44명의 예비유아교사에게 9단계로 Q-분류하도록 하였으며, 분류한 자료를 QUANL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직인성에 대한 인식유형은 4개 유형으로 분류되었고, 각 유형을 '이론 적용형', '진로고민의 기회 및 걱정형', '새로운 배움으로서의 성장형', '교사로서의 준비형'으로 명명하였다. 본 연구에서 드러난 4가지 유형의 교육실습 이미지는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 모두 보이고 있지만 교육실습에 대한 여러 가지 이미지를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5유아기 자녀 어머니의 행복플로리시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저자 : 김선형 ( Sun Hyoung Kim ) , 황해익 ( Hae Ik Hwang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7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99-128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긍정심리학의 행복관점에서 유아기 자녀 어머니의 행복플로리시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 하였다. 탐색적·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개발된 척도의 요인구조를 확인하였으며,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 고찰 및 척도 비교 분석, 전문가 참여를 통하여 예비조사용 척도 70문항을 개발하였다. 예비조사 자료의 기술적 통계분석과 전문가들의 내용타당도 검증을 받은 후, 본조사를 위해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324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 자료의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총 59문항을 선정하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4범주 모형이 적합함을 확인하였으며, 척도 변인과 상관분석을 통해 공인타당도 검증을 하였다. 그 결과, 공인타당도 척도의 환경과 종교 범주를 제외한 모든 범주 간 정적 상관을 보였다. 본 척도는 4범주(개인의 행복한 삶, 자녀와 행복한 삶, 관계 속의 행복한 삶, 환경맥락 속의 행복한 삶)의 5점 Likert 평정척도로 내적합치도는 .959로 척도의 타당과 검증이 이루어졌다.

6일본 1989년 개정 유치원 교육요령에 나타난 '유치원 교육의 기본'의 함의

저자 : 임지연 ( Jiyeon Lim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7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29-152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고의 목적은 일본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 지침인 유치원 교육요령의 1989년 개정판에서 새롭게 등장한 '유치원 교육의 기본'의 도입 배경과 기본적 관점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989년 문부성에서 간행한 유치원 교육요령과 지도서, 유아교육 전문가들에 의해 저술된 1989년 개정 관련 해설서들, 그리고 관련 연구물들을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1989년 개정의 배경에는 가정, 지역사회 그리고 자연환경 등의 전반적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른 유아의 불균형한 발달에 대한 위기의식과 교과교육중심의 유치원 운영에 대한 문제의식이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유아기는 인간형성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로서 유치원 교육은 아이들의 '인간으로서의 발달'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는 인식이 개정의 토대가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유치원 교육의 기본으로서는 환경을 통한 교육, 유아의 주체적 생활의 전개, 놀이를 통한 총합적 지도, 개별 발달의 존중의 원칙이 정립되었음을 밝혔다.

7Rousseau와 Dolto를 통해 본 아동기 자녀양육법 연구

저자 : 조희연 ( Hee Yeon Cho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7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53-174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Rousseau와 Dolto의 사상과 이론을 바탕으로 한 아동기 자녀양육법을 살펴봄으로써 과도한 교육열과 경쟁적 양육패턴이 만연한 우리 사회에 건강한 아동발달을 위한 대안적 양육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Rousseau의 「에밀」과 Dolto의 저서들을 중심으로 시대와 분야가 다른 두 학자의 아동기 자녀양육법을 비교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아동관을 통해 그들의 사상과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Rousseau의 자연인으로서의 아동과 Dolto의 소통의 존재, 주체적 존재로서의 아동을 이해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그들의 자녀양육법을 비교한다. Rousseau에서 Dolto로 이어지는 프랑스 자녀양육법의 특징은 크게 소극적 교육, 소통, 절제와 자율성으로 요약해 볼 수 있다. 궁극적으로 Rousseau와 Dolto는 자녀양육에 있어 경쟁적 조기교육과 과잉보호가 지배적인 우리 사회에 보다 건강한 독립적 주체로서의 삶을 준비할 수 있는 자율적인 아동으로서의 성장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4권 4호 ~ 34권 4호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018권 0호 ~ 2018권 0호

KCI등재

윤리교육연구
49권 0호 ~ 49권 0호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1권 4호 ~ 21권 4호

교육학논총
38권 1호 ~ 38권 1호

한국유아교육학회 소식
70권 0호 ~ 70권 0호

KCI등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9권 2호 ~ 19권 2호

KCI등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1권 3호 ~ 61권 3호

KCI등재

인간이해
39권 1호 ~ 39권 1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60권 0호 ~ 60권 0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7권 3호 ~ 37권 3호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17권 2호 ~ 17권 2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19권 3호 ~ 19권 3호

KCI등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7권 2호 ~ 27권 2호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4권 2호 ~ 24권 2호

인성교육연구
3권 1호 ~ 3권 1호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24권 3호 ~ 24권 3호

KCI등재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4권 1호 ~ 24권 1호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0권 2호 ~ 10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