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청소년의 이원적 정신건강의 종단적 상호관계성: 삶의 만족도와 자살생각을 중심으로

KCI등재

청소년의 이원적 정신건강의 종단적 상호관계성: 삶의 만족도와 자살생각을 중심으로

The Longitudinal Reciprocal Relation of Youth’s Dual Mental Health: Focused on life satisfaction and suicide ideation

유창민 ( Yoo Changmin )
  •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 : 청소년복지연구 20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03월
  • : 67-90(24pages)

DOI

10.19034/KAYW.2018.20.1.03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정신건강의 긍정적 차원과 부정적 차원이 서로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 Child Youth Panel Survey) 자료 중 중학교 1학년 코호트의 3차년도(2012년), 4차년도(2013년), 6차년도(2015년), 7차년도(2016년) 자료를 이용하여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분석하였고, 최종분석대상은 2,256명이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이원적 정신건강 각각의 자기회귀계수의 경우, 중학교 3학년 때 긍정적 정신건강이 높을 경우 이후 학년이 지날수록 지속적으로 긍정적 정신건강이 높아졌다. 중학교 3학년 때 부정적 정신건강이 높을 경우 이후 학년이 지날수록 지속적으로 부정적 정신건강이 높아졌다. 둘째, 교차지연계수의 경우, ‘긍정적 정신건강→부정적 정신건강’의 경로와 ‘부정적 정신건강→긍정적 정신건강’의 경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 정신건강의 긍정차원과 부정차원이 서로 부적인 방향으로 종속된 관계를 보였다. 그러나 ‘부정적 정신건강→긍정적 정신건강’ 경로의 경우 고등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으로 가는 교차지연계수는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나서, 이 시기에는 정신건강의 긍정차원과 부정차원이 서로 독립된 관계를 보였다. 셋째, 교차지연계수 중 ‘이전시점의 긍정적 정신건강→이후시점의 부정적 정신건강’의 영향의 크기가 그 반대방향인 ‘이전시점의 부정적 정신건강→이후시점의 긍정적 정신건강’의 영향의 크기보다 유의미하게 더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긍정적 정신건강과 부정적 정신건강에 대한 개별적이면서 동시적인 개입의 필요성과 그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longitudinal reciprocal relations between the positive mental health and the negative mental health. For this purpose, data from 2,256 students, who were aged 14.9 to 18.9, and consisted of 59.5% female, participating in the Korea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in 2012, 2013, 2015, and 2016 were analyzed by the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autoregressive coefficient of each dual mental health showed that if each positive mental health and negative mental health was high in the 3rd grade of middle school, each of them was continuously high as time passed. Second, in terms of cross-lagged coefficients, both pathways, ‘positive mental health→negative mental health’ and ‘negative mental health→ positive mental health’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dicating that the positive and negative aspects of mental health were negatively correlated. However, in the case of the pathway ‘negative mental health→positive mental health’, the cross-lagged coefficient from the 1st year of high school to the 3rd grade of high school was not significant. Thus, it was identified that the positive and negative facets of mental health were independent during high school. Third, the effect size of ‘positive mental health at time t-1→negative mental health at time t’ was significantly larger than that of ‘negative mental health at time t-1→positive mental health at time t’. Based on these findings, the need of individually and simultaneously intervening in positive mental health and negative mental health of Korean youth, and methods to conduct these interventions were discussed.

ECN

I410-ECN-0102-2018-300-004027474


UCI

I410-ECN-0102-2018-300-004027474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사회복지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9-4705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9-2018
  • : 625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델파이 조사를 활용한 학업중단숙려 상담 모델 개발

저자 : 정선영 ( Jung Sun-young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20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33 (3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업을 중단하려는 의사를 가진 청소년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학업중단숙려 상담 모델을 개발하는데 있다. 상담 모델은 문헌검토와 전문가의 검증을 통해 모델의 초안을 구안하였다. 상담 모델의 적합성 검증을 위해 20명의 전문가에게 2차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평균과 내용타당도 비율(CVR), 전문가 내용 분석 결과 최종 상담 모델은 17개의 하위 내용으로 구성된 4단계로 도출되었다. 1단계 경청단계는 문제정의(3개 항목) 및 지지하기(3개 항목)로 구성되었다. 이 단계에서는 해결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문제를 선정해서 이야기를 충분히 털어놓거나 영향을 미칠 문제를 다루며 환경과 상황을 살피고 지지하는 것이 중요하게 다뤄진다. 2단계 탐색단계는 대안탐색(3개)과 목표 세우기(3개)로 구성되었다. 이 단계는 실질적인 대안을 탐색하도록 돕고 사고를 촉진함으로써 문제해결접근에 이르도록 목표 세우기가 이루어진다. 3단계 활동단계는 실행 및 평가(3개)로 구성되었으며 계획된 행동을 수행하거나 정도를 평가하는 단계이다. 4단계 추수단계는 연계 및 추수관리(2개)로 구성되었다. 학업중단의 경우와 아닌 경우로 나눠 필요한 서비스로 연계하는 것으로 지속적인 도움을 주는 과정이다. 이 모델은 학업중단숙려 대상을 위한 상담의 특성을 반영한 것으로서 단계마다 추구하는 원리와 기법을 통해 상담 활동을 보다 전문적이고 활성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

2한국의 아동·청소년 놀이정책 수립을 위한 방향과 과제 탐색

저자 : 성은모 ( Sung Eunmo ) , 강경균 ( Kang Kyoung-kyoon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20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5-65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놀이(play)는 인간의 본성으로써 인간에게 심리적, 정서적 경험을 제공하는 역할과 기능을 하며, 특히 아동·청소년기의 놀이는 균형적인 성장과 발달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즐거움과 행복을 주는 핵심 활동으로 그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가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아동·청소년 놀이정책을 보다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 국가차원에서 아동·청소년의 놀이정책을 어떠한 관점에서 바라봐야 하는지에 대한 기본방향과 아동·청소년의 놀이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어떠한 과제들을 발굴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질적 연구의 일환으로 놀이정책 관련 선행문헌분석과 학계, 공공기관, 연구소 등의 다양한 관점을 견지한 놀이관련 전문가 10명의 인터뷰를 통해 아동·청소년 놀이정책의 장기비전 및 기본 방향을 추출하여 주요추진 과제 및 세부과제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한국의 아동·청소년 놀이 정책은 7개 정책영역과 24개 세부과제가 도출되었다. 도출한 아동·청소년 놀이정책 7개 영역은 '1. 아동·청소년 놀이정책 활성화 추진체계 강화'. '2. 아동·청소년의 놀 권리 및 놀이 문화 인식 개선', '3. 아동·청소년의 놀이시간 확보 및 기회 보장', '4. 아동·청소년의 놀이 공간 제공 및 시설·환경 개선', '5. 아동·청소년놀이 방법 및 콘텐츠 개발', '6. 아동·청소년 놀이 지도사 전문인력 양성 및 활용', '7. 아동·청소년놀이 역량 증진 및 강화' 등이었다. 이를 바탕으로 아동·청소년 놀이정책이 실효성을 갖기 위한 몇 가지 고려사항을 제언하였다.

3청소년의 이원적 정신건강의 종단적 상호관계성: 삶의 만족도와 자살생각을 중심으로

저자 : 유창민 ( Yoo Changmin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20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67-9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정신건강의 긍정적 차원과 부정적 차원이 서로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 Child Youth Panel Survey) 자료 중 중학교 1학년 코호트의 3차년도(2012년), 4차년도(2013년), 6차년도(2015년), 7차년도(2016년) 자료를 이용하여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분석하였고, 최종분석대상은 2,256명이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이원적 정신건강 각각의 자기회귀계수의 경우, 중학교 3학년 때 긍정적 정신건강이 높을 경우 이후 학년이 지날수록 지속적으로 긍정적 정신건강이 높아졌다. 중학교 3학년 때 부정적 정신건강이 높을 경우 이후 학년이 지날수록 지속적으로 부정적 정신건강이 높아졌다. 둘째, 교차지연계수의 경우, '긍정적 정신건강→부정적 정신건강'의 경로와 '부정적 정신건강→긍정적 정신건강'의 경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 정신건강의 긍정차원과 부정차원이 서로 부적인 방향으로 종속된 관계를 보였다. 그러나 '부정적 정신건강→긍정적 정신건강' 경로의 경우 고등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으로 가는 교차지연계수는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나서, 이 시기에는 정신건강의 긍정차원과 부정차원이 서로 독립된 관계를 보였다. 셋째, 교차지연계수 중 '이전시점의 긍정적 정신건강→이후시점의 부정적 정신건강'의 영향의 크기가 그 반대방향인 '이전시점의 부정적 정신건강→이후시점의 긍정적 정신건강'의 영향의 크기보다 유의미하게 더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긍정적 정신건강과 부정적 정신건강에 대한 개별적이면서 동시적인 개입의 필요성과 그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4외모만족도와 정서적 지지가 자기능력지각에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만족의 매개효과 -한국 대학생과 중국 대학생 비교-

저자 : 김미숙 ( Kim Misook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20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91-11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외모만족도, 정서적 지지와 자기능력지각의 관련성 및 대인관계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한국과 중국 대학생 총 712명을 표집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1.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24.0을 사용하여 잠재평균 분석과 교차타당성 검증 및 다중집단 구조방정식모델의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대학생 집단의 정서적 지지의 평균값은 중국보다 높은 수치로 나타났다. 하지만 외모만족도, 대인관계만족, 자기능력지각은 모두 중국 대학생 집단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평균값을 나타냈다. 둘째, 한국과 중국 대학생 집단의 외모만족도는 자기능력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 대학생과 중국 대학생의 대인관계만족은 외모만족도와 자기능력지각의 관계에서, 정서적 지지와 자기능력지각의 관계에서 유의한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외모만족과 정서적 지지, 대인관계만족은 자기능력지각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시사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천적, 정책적 함의와 후속제언을 논의하였다.

5청소년의 체험활동 만족도가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대인관계와 공동체 의식의 매개효과

저자 : 최경일 ( Choi Kyung Il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20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7-135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중1패널의 2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여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체험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대인관계와 공동체 의식을 매개하여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남자 중학생 586명과 여자 중학생 614명, 총 1,200명에게 체험활동 만족도, 다문화 수용성, 대인관계 및 공동체 의식을 묻는 조사도구를 활용하여 파악한 결과를 활용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체험활동에 대한 만족도는 다문화 수용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대인관계를 매개하여 다문화 수용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거나 대인관계와 공동체의식을 차례대로 매개하여 다문화 수용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들이 체험활동에 만족하면 대인관계와 공동체 의식은 물론이고 다문화 수용성을 제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다문화 수용성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에서 가정, 학교 및 지역사회가 대인관계와 공동체 의식을 높이고 체험활동을 내실있게 운영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제언하였다.

6대학생의 우울이 성인매체 몰입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 중독의 매개효과 검증

저자 : 차은진 ( Cha Eun Jin ) , 김경호 ( Kim Kyung Ho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20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37-161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우울이 성인매체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이 두 변수 사이에서 스마트폰 중독이 유의한 매개변수의 역할을 하는지 확인함으로써 대학생의 건전한 스마트폰 이용을 장려하고 성인매체 몰입의 예방 및 감소에 기여하기 위한 함의를 얻는 데 있다. 이를 위해 G광역시 소재 5개 대학교의 사회복지학과 재학생 집단으로부터 수집된 설문지 283부를 대상으로 구조방정식모형 검증 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우울은 스마트폰 중독을 악화시키는 효과를 갖는다. 둘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은 성인매체 몰입을 높이는 효과를 갖는다. 셋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은 우울과 성인매체 몰입 사이에서 완전매개변수로 작용한다. 결론적으로, 대학생의 우울, 스마트폰 중독, 성인매체 몰입 간의 순차적ㆍ복합적 관계는 기분조절전략으로 설명할 수 있었으며, 이상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건전한 스마트폰 이용을 장려하기 위한 이론적ㆍ실천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7교사의 효과적인 생활지도 역량 탐색 연구: 중등학교 교육실습생의 인식을 중심으로

저자 : 손강숙 ( Shon Kang Suk ) , 정소미 ( Jeong So Mi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20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63-186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중등학교 교육실습생의 인식을 중심으로 교사의 효과적인 생활지도 역량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합의적 질적 연구방법(CQR: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Hill, 2011; Hill, Knox, Thompson, Williams, Hess, & Ladany, 2005)을 사용하여 4년제 대학에서 교직이수 중인 6개월 이내에 중등학교에서 교육실습을 경험한 교육실습생 10명을 대상으로 교육실습 경험을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은 여학생 6명, 남학생 4명이며 평균 나이는 24.3세이었다. 그 결과, 중등학교 교육실습생의 효과적인 교사 생활지도 역량에 대하여 4개 영역과 11개 범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실습을 통해 관찰한 생활지도 잘 하는 교사의 전문가로서 자질 1개 영역, 3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둘째, 교육실습을 통해 관찰한 생활지도 잘 하는 교사의 일반적인 태도 1개 영역, 3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셋째, 교육실습을 통해 자신이 갖추어야할 생활지도 역량에서 자신이 갖추어야할 전문가 역량과 학생과의 관계에서 갖추어야 할 역량 2개 영역, 5개 범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중등학교 교육실습생들이 교육실습 경험을 통하여 인식된 교사의 효과적인 생활지도 역량을 탐색하고, 자신의 생활지도 역량과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등학교 교육실습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생활지도 교육 및 지원을 위한 기초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8청소년의 성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 음란물 접촉,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공격성을 중심으로

저자 : 이진석 ( Lee Jeen-suk ) , 김재엽 ( Kim Jaeyop ) , 황선익 ( Hwang Sun-ik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20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87-21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성폭력 가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서 음란물 접촉,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그리고 공격성의 경로를 분석 및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서울 및 수도권지역 중·고등학교 9개의 중·고등학생 1,601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주요 변인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를 진행하였으며, 주요 변인들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였다. 분석된 결과는, 첫째, 조사대상자중 9.5%가 성폭력 가해행동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음란물을 접촉한 빈도는 조사대상자의 70.7%가 경험하였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경로계수는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성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경로를 제외하고 모두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셋째, 공격성을 매개로한 성폭력 가해의 문제는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낮은 정도보다 음란물 접촉이 높은 정도가 성폭력가해행동에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성폭력 가해행동을 방지하고자 음란물 접촉을 차단하고 부모-자녀간 긍정적 의사소통을 권장하여 공격성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사회복지적 개입방안을 제언하였다.

9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한 장애학생 문제행동 개선 효과: 사례연구

저자 : 정평강 ( Pyung-gang Jung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20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11-233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사례 연구의 목적은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이 일반 학교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중학생과 자폐성장애 고등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학생의 행동 특성에 따라 목표행동을 결정하였다. 지적장애 학생은 꼬집기 행동, 자폐성장애 학생은 어머니에 대한 애착행동을 목표행동으로 정하여 관찰하였다. 기능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배경사건 및 선행사건 중재, 대체행동 교수, 후속결과 중재로 구성된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를 고안한 후, 20주 동안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은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재가 시작된 후, 두 학생들의 문제행동 빈도의 평균은 기초선 기간 동안의 문제행동 빈도의 평균보다 낮았다. 이와 같은 경향은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가 제공되지 않은 여름방학 기간 이후에도 지속되어, 여름방학 기간 이후에 측정한 문제행동 빈도의 평균이 기초선 기간 동안의 문제행동 빈도의 평균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더하여,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은 특수교사의 교사 효능감을 향상시키고, 같은 학급에 있는 긍정적 행동지원을 적용하지 않았던 장애학생들, 연구에 참여한 장애 학생의 학부모와 특수교사와의 의사소통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의 교육 현장 적용에의 함의에 대해 논의하였다.

10아동학대가 청소년 온라인/오프라인 비행에 미치는 영향: 누적위험요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백수정 ( Baek Su Jeong ) , 정익중 ( Chung Ick-joong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20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35-253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아동학대가 청소년의 온라인/오프라인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 관계에서 누적위험요인이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 Youth Panel Survey) 초4패널 5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분석에 사용된 표본은 결측을 제외한 2,070명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학대는 청소년 온라인/오프라인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대 수준에 이르게 되면 청소년이 온라인/오프라인 비행에 더 많이 가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청소년의 비행은 또 다른 폭력의 피해에서 비롯된다는 관점에서 보았을 때, 일차적으로는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학대와 폭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예방책의 마련이 필요하다. 둘째, 누적위험요인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누적위험요인은 아동학대와 청소년 온라인/오프라인 비행 간 관계를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 발달에 아동학대가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위험요인의 누적이라는 맥락에서 그 위험성을 파악한 것을 토대로 청소년 집단 중 위험요인을 많이 갖고 있는 표적 집단을 찾아 집중적인 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는 비행의 위험에 노출된 피학대청소년이 폭력의 전이라는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개입방법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아동학대 연구에 누적위험요인을 도입하여 새로운 접근방식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피학대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위한 청소년복지의 함의를 제시하였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가족복지학
62권 0호 ~ 62권 0호

KCI등재

보건사회연구
38권 4호 ~ 38권 4호

KCI등재

사회복지정책
45권 4호 ~ 45권 4호

슈퍼비전과 실천연구
3권 0호 ~ 3권 0호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나눔연구소 연구보고서
2016권 1호 ~ 2016권 9호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8권 2호 ~ 2018권 2호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워크샵자료집
2018권 1호 ~ 2018권 1호

글로벌사회복지연구
8권 2호 ~ 8권 2호

국제사회보장리뷰
7권 0호 ~ 7권 0호

Research in Brief
2018권 10호 ~ 2018권 11호

보건·복지 Issue&Focus
357권 0호 ~ 357권 0호

보건복지포럼
266권 0호 ~ 266권 0호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나눔연구소 연구보고서
2017권 1호 ~ 2017권 7호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나눔연구소 연구보고서
2018권 1호 ~ 2018권 2호

한국청소년활동학회 추계 학술대회
2018권 0호 ~ 2018권 0호

KCI후보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지
10권 1호 ~ 10권 1호

보건복지포럼
265권 0호 ~ 265권 0호

KCI등재

사회보장연구
34권 4호 ~ 34권 4호

보건·복지 Issue&Focus
355권 0호 ~ 356권 0호

한국장기요양학회 추계학술대회자료집
2018권 0호 ~ 2018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