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문화연구> 교사효능감, 학교풍토, 교장의 수업지도성 인식이 교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장공모제를 중심으로

KCI등재

교사효능감, 학교풍토, 교장의 수업지도성 인식이 교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장공모제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Teacher Efficacy, School Climate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of Principals on the Teacher Satisfaction: Focus on the Open Recruitment System for Principals

문영주 ( Moon Young-joo )
  •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 교육문화연구 24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02월
  • : 373-397(25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연구는 교사효능감, 학교풍토, 교장의 수업지도성 인식이 교사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연구이다. 연구를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의 교육종단연구 2013년 1차년도 패널의 1,492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공모교장 학교 초등교사와 일반 학교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교사효능감, 교사만족도, 학교풍토(교직풍토, 학급풍토), 교장의 수업지도성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공모교장 학교에서 교장의 수업지도성 인식, 교사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만족도에는 교사효능감, 학교풍토, 교장의 수업지도성 인식이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영향력의 크기에서는 교직풍토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그 다음으로 교장의 수업지도성 인식이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교사효능감, 학교풍토, 교장의 수업지도성 인식이 교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공모교장 학교 초등교사 집단과 일반 학교 초등교사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그 차이는 확인되지 않았다. 따라서 교사효능감, 학교풍토, 교장의 수업지도성 인식이 교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공모교장학교 교사집단과 일반 학교 교사집단에서 유사함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장공모제를 안정적으로 시행함과 동시에 초등교사의 교사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school climate, teacher efficacy,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of principals on the teacher satisfaction. For this purpose, the investigator analyzed 1,407 questionnaires from the first-year panel of the KELS 2013 by the KEDI.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the study conducted latent means analysis to see whether there would be any difference between the perceptions of teachers at schools with openly recruited principals and those at general schools. And it found that the instructional leadership of principals and teacher satisfaction was higher at schools of openly recruited principals. Secondly, the teacher satisfaction was influenced by teacher efficacy, school climate,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of principals. Teaching climate had the biggest impact on teacher satisfaction, being followed by the instructional leadership of principals. Finally, multi-group analysis was performed to see whether there would be differences between the perceptions of teachers at schools with openly recruited principals and those at general schools in the effects of the teacher efficacy, school climate,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of principals on teacher satisfaction. The analysis results show no differences between them. Based on these findings, the study discussed implications for the implementation of the open recruitment system for principals and the teacher satisfaction.

ECN


UCI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격월
  • : 1598-928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5-2018
  • : 671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 인권 교육의 실태 및 과제

저자 : 은지용 ( Eun Ji-yong ) , 모경환 ( Mo Kyung-hwan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4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7-31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다문화 인권 교육 내용을 분석하고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Rios & Markus(2011)의 논의를 토대로 다문화 인권 교육 내용을 문화 다양성과 소수 집단의 인권측면으로 구분하고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였는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 다양성' 측면에서, '단일 문화적 관점 비판 및 다원적 관점을 통한 세상 인식' 항목에서는 내용이 적절히 제시되었으며, '문화 다양성 인식 및 문화적 차이에 대한 존중' 에서는 초·중학교 모두 내용은 적절히 다루고 있으나 읽기 및 탐구 활동 자료의 적극적인 활용이 요구된다. 그리고 '문화 집단 간 소통 및 협력적 연대감 형성' 에서는 자료들은 적절히 제시되어 있으나 소재의 다양화가 요구된다. 둘째, '소수 집단의 인권' 측면에서, '다문화 인권의 내용 이해 및 존중' 항목에서는 초·중학교 모두 평등권을 강조하고 중학교 일부 교과서에서 이주민의 참정권을 다루고 있으나, 다문화 배경을 가진 소수자들에게 절실한 인권의 종류 및 내용이 미흡하다. '다문화 인권의 침해 문제 탐색' 항목에서는 초·중학교 모두 다문화 배경을 가진 소수자의 일상적 경험을 반영하고 있으나 이들의 실제적 인권 침해 관행이나 사례와 관련된 다양한 읽기 자료나 탐구 활동이 요구된다. 그리고 '다문화 인권 보장 관련 쟁점 탐구' 에서는 다문화 인권 보장과 관련된 쟁점을 적극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 인권 교육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인권교육의 관점에 기초하여 세부 내용 요소를 체계적으로 선정 및 조직할 필요가 있다. 둘째, 사회과 교육과정 개선측면에서, 다문화 배경을 가진 소수 집단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인권의 종류 및 내용, 관련 사례를 적극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셋째, 사회 교과서 개발 측면에서, 다문화 배경을 가진 소수 집단의 인권 침해 사례와 해결을 위한 교과서 개발 준거 및 집필 안내가 이루어져야 한다.

2율곡의 입지론을 통해 본 인성교육의 함의

저자 : 송수진 ( Song Su-jin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4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3-51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글은 율곡의 입지론을 검토한 뒤 현대 인성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에 있다. 율곡에 따르면 입지란 바르지 못한 외물로 인한 마음의 수동적 반응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바른 외물을 선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때 입지를 크게 한다는 것은 인간으로서 최대한의 도덕적 이상인 성인(聖人)만을 생각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공부의 자체 동력을 외부가 아닌 주체의 내부에서 찾고자 하는 행위라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본래부터 가지고 있었던 선한 마음을 되찾고자 한다는 점에서 자기 구도적인 성격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 뜻을 세운다는 것은 자신의 마음을 확고한 기준에 비추어 거짓 없이 살피고, 일상에서 몸과 마음을 삼가는 것으로, 즉 참된 공부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입지론의 핵심은 사람다운 삶을 향한 '자기 주도적'인 목표 설정, 실행, 점검 및 반성을 통한 삶의 개선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전제한다면, 인성교육은 누구나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일생동안 자기 주도적으로 자신의 공부를 '완성'하는 데에 목표를 두어야 할 것이다.

3문화를 중심으로 한 지속가능발전목표 탐색

저자 : 김진희 ( Kim Jinhee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4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53-73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2015년 UN이 의결한 지속가능발전 목표에서 문화의 역할은 제한적이다. 이미 오랫동안 문화가 좁게는 개인 및 사회, 넓게는 국가 및 국제사회에서 중요한 이슈로 학문적, 정책적으로 논의되어 온 것과 달리 사회, 경제, 환경의 세 관점으로 지속가능성을 제안하였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지속가능성의 이념을 통하여 지속가능문화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통합적 문헌고찰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2015년부터 2017년 10월까지 국내 및 해외 학술정보 검색을 통해 22건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지속가능한 문화'안'에서 실행될 수 있는 개념틀에 문화를 포함하여 미시적 관점으로 기초 원리를 살펴보았다. 본 논문은 지속가능문화의 개념이 이론적 핵심이며 동시에 활용될 수 있는 정책이라는 점에서 현재 우리나라가 문화의 산업적 효과를 통해 경제성장의 수단으로 보는 문화정책에서 벗어나야 함을 전제하고 있다. 나아가 장기적으로 SDGs중 교육과 여성역량강화 목표와 연계할 수 있는 문화적 실행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4통합성의 관점에서 본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교사연구회 적용 수업모델 분석

저자 : 손연아 ( Son Yeon-a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4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75-95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2016년 교육부에서 운영한 중학교와 고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교사연구회에서 적용한 지속가능발전교육 수업모델에 대한 통합성을 분석하고, 앞으로 통합성이 높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해 학교현장에서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를 다각도로 파악하여 중등교사의 통합적인 지속가능발전교육 전문성을 향상시키는데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우선 사전연구를 통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 수업모델에 통합성을 접목하여 수업을 구성하고 적용한 연구회의 수업모델은 전체 50개 수업모델 중에 24개 수업모델로 분석되었다. 실제적으로 통합성의 특징을 분석한 수업모델 24개에 대한 분석 결과를 보면, 과반수이상의 수업모델에서 '공유형'의 통합 유형을 접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교과 통합을 위해 교사연구회 적용 수업모델에 접목한 교과를 분석한 결과, '환경, 사회, 과학'교과의 통합이 눈에 띄게 많이 나타났다. 한편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다원적인 접근과 윤리 가치적인 경험에의 참여와 실천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연구대상이 된 수업모델의 약 38% 정도만이 시간과 공간적인 차원을 함께 접목하였고, 약 29% 정도의 수업모델에서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사고와 더불어 자신의 가치관을 생각해보는 활동을 포함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국가차원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학교현장 적용 초기에 강조하였던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 확대를 위한 교사 프로그램 개발과 확산 노력에 더하여, 향후에는 통합성이 높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수업모델 개발과 적용에 대한 교사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제반 지원이 좀 더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5유튜브 정치동영상 이용이 정치사회화에 미치는 학습효과: 정치효능감, 정치관심도, 정치참여를 중심으로

저자 : 오대영 ( Oh Dayyoung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4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97-115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수용자의 유튜브 정치동영상 이용이 정치사회화에 미치는 학습효과를 알아보았다. 유튜브 정치동영상 이용동기는 정보추구, 네트워크추구, 재미추구 등 3개이었다. 수용자의 유튜브 기능 이용유형은 정보습득과 네트워크형성 등 2개로 분류되었다. 2개 이용유형은 정치효능감, 정치관심도, 정치참여에 모두 정적인 영향을 주어서 유튜브 정치동영상이용은 정치사회화 학습효과가 있었다. 네트워크형성 이용유형은 정치참여에 직접적인 영향을 더 많이 주었고, 정보습득이용유형은 정치효능감과 정치관심도를 매개로 해서 정치참여에 간접적인 영향을 더 주었다. 수용자들은 유튜브를 소셜미디어로 인식하고 있어서, 네트워크형성 이용유형이 정치참여에 더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해석되었다.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이용할수록 직접적인 정치학습 효과가 크고, 소극적으로 이용할수록 매개변인을 통한 간접효과가 큰 것으로 풀이되었다.

6플립드 러닝 기반의 변형 무어교수법 설계 및 적용

저자 : 신향근 ( Shin Hyang Keun ) , 심현 ( Sim Hyun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4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7-14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수학교과 영역에서 무어교수법의 자기주도적 학습효과는 매우 높게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무어교수법은 학생 스스로 선행학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중도탈락 하는 문제점이 지적되었으며, 수업 후 복습하는 과정도 수업과정을 제대로 정리하지 못하면, 해당 교과목을 완전하게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게 되어 학부강의에서는 성공적이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무어교수법을 학습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해, 앞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플립드 러닝 교수법을 적용하여 해결함으로서, 선행학습 과정과 복습하는 과정에서 효과적인 학습법을 제공하는 변형된 무어교수법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변형된 무어교수법은 플립드 러닝의 선행단계인 퓨리뷰 과정에서 선행학습을, 수업시간에는 발표와 토론, 교수의 피드백이 이루어지고 수업 후에 촬영된 수업 콘텐츠를 LMS에 모두 업로드 하여 다시 재학습하는 과정에서 학습의 체화를 시키도록 설계한다. 그리고 기존 학습과정에서 부족한 영역에 대해서 리뷰 과정을 통하여 완전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모형의 타당도를 위해서 6명의 전문가의 검증을 거치고, 모형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 학생들과 설문 및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교수방법의 효과와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토론과 예습 그리고 발표 학습을 통해 충분한 응용능력이 발현되었다. 변형 무어교수법은 실제 수업현장에서 적용가능하며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효과가 뛰어난 교수법임을 보여준다.

7오우크쇼트의 '대화'에 비추어 본 교육의 정당화 문제

저자 : 권영민 ( Kwon Yeongmin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4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41-158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현재까지 이루어진 교육의 정당화 논의에서 핵심을 이루는 사안은 교육 활동은 어떤 성격의 활동인가 하는 것이다. 인간의 활동은 다양한 방식으로 구분될 수 있겠지만, 그 중 대표적인 구분은 이론적 활동과 실제적 활동의 구분이고, 지금까지의 정당화 논의는 이 구분에 의존해왔다. 즉, 이 논의들에서 교육은 입장에 따라 일종의 실제적 활동으로 간주되기도 하고, 일종의 이론적 활동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전자의 입장에서는 교육이 다른 어떤 활동의 수단이 됨으로써 의미를 획득하게 된다는 식의 외재적 정당화를 보여 주며, 후자의 입장에서는 지식의 가치를 묻는 질문안에는 이미 지식의 가치가 내재되어 있다는 식의 선험적 정당화를 보여 준다. 마이클 오우크쇼트(Oakeshott, M.)가 보여 주는 교육의 정당화는 이들의 정당화와는 상이한 성격의 것이다. 그는 교육 활동을 이론과 실제 중의 어느 한 영역에 속한 활동으로 규정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서, 오우크쇼트에게 있어서 교육은 실제적 활동에도, 이론적 활동에도 속하지 않는 활동, 오히려 어느 편인가 하면, 인류가 수행해 온 여러 활동들, 즉 인류의 여러 목소리들이 동등한 대화자의 자격으로 조우하는 대화의 장(場)이다. 그리고 이 때의 대화는 '시적성격'을 가진 활동이다. 따라서 오우크쇼트에게 있어서 교육 활동의 정당화 역시 교육을 어느 한 가지 활동에 속하는 활동으로 파악하는 입장과는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 대화로서의 교육의 관점에서 외재적 정당화, 선험적 정당화를 바라보면, 이 두 정당화는 교육 활동의 창작언어적 성격을 간과한 채, 그것을 기호언어적인 성격만 가진 것으로 한정하여 파악함으로써 교육 활동에 들어있는 객관타당한 목적만을 드러내려 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대화에는 기호언어로 환원될 수 없는 측면이 있으며, 그런 만큼대화는 객관타당한 목적에서 해방된 활동이다. 대화적 정당화가 드러내고자 하는 교육 활동의 가치는, 칸트의 용어로 말하자면, '목적 없는 합목적성'(purposiveness without purpose)이며, 그것은 교육 활동의 바깥에서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가치가 아니라 오직 교육 활동에 참여한 당사자가 자신의 활동을 반성하는 경우에만 확인 가능한 교육활동의 주관적 가치이다.

8한국형 번아웃 증후군 형성과정 및 대처방안에 관한 근거이론적 접근

저자 : 박수정 ( Park Soo-jung ) , 김민규 ( Kim Min-kyu ) , 이훈재 ( Lee Hun-jae ) , 박봉섭 ( Park B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4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59-174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형 번아웃 증후군에 이르는 원인 및 형성과정, 번아웃 증후군 증상, 번아웃 증후군에 대한 대처와 관련 요인을 탐색하고, 이들 사이의 논리적 연관성을 밝혀 이론모형을 개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근거이론적 방법을 적용하여 해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과적 조건과 상황적 맥락의 동시적 영향에 의해 번아웃 증후군을 체험하게 되었다. 둘째, 중심현상인 번아웃 증후군에 강도를 완화하거나 변화를 주는 사건과 대처방안에 영향을 주는 중재적 조건으로 조직 내·외적으로 접근이 분석되었다. 셋째, 결과의 상위범주 중 자아인식개선은 작용/상호작용전략의 자신과의 교감으로, 자기희생은 중심현상의 번아웃 증후군 체험 중 개인의 부정적 정서와 냉소적 태도로 일부 환류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9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학업소진 및 그 하위요인인 정서적 고갈, 무능감, 냉소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이정원 ( Lee Jung Won ) , 김동민 ( Kim Dong Min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4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75-192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학업소진 및 그 하위 요인과 갖는 차별적 관련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학업소진 전체와 유의한 상관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소진의 세 하위 요인 중 정서적 고갈은 예측한대로 자기지향 완벽주의와는 유의한 관련이 나타나지 않았다.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유의한 정적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무능감은 예측한 바와는 달리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정적 상관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냉소적 태도도 예측한 바와는 달리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유의한 정적 상관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록 본 연구의 초점 변인은 아니었지만, 성취목표지향 변인이 학업소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분석 결과가 갖는 타당성이 본 연구의 표본 및 측정시점과 관련하여 논의되었다. 또한 본 연구의 분석 결과가 완벽주의가 높은 집단을 대상으로 한 학업소진 예방 프로그램개발에 주는 시사점이 논의 되었다. 즉, 완벽주의가 높은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학업소진 예방 프로그램이 성취목표지향에 초점을 둔 처치 요소를 포함하고, 집단의 구성원이 보이고 있는 완벽주의의 차원을 고려하여 차별적으로 설계·실시된다면 그 효과가 증대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10한국, 일본, 중국 대학생의 스트레스 원인, 스트레스 관리행동과 내용에 대한 비교연구

저자 : 김의연 ( Kim Eui-yeon ) , 유효숙 ( Yu Hyo-sook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4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93-211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일본, 중국 대학생의 스트레스 원인과 스트레스 관리행동단계 및 관리행동 내용을 비교연구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총 1,276명(한국 대학생 400, 일본 대학생 426, 중국 대학생 450)이었다. 질문지를 사용해서 스트레스 관리행동 변화단계, 스트레스 원인, 스트레스 관리행동 내용에 대해서 조사했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대학생의 57.5%, 일본 대학생의 51.0%, 중국 대학생의 38.1%가 스트레스 관리행동을 실천하지 않고 있었다. 또한 일본 대학생은 계획전단계, 한국 대학생은 계획단계와 준비단계, 중국 대학생은 실행단계에 가장 많이 분포했다. 둘째, 주요한 스트레스 원인은 학업스트레스, 진로/취업, 인간관계였다. 국가별로는 한국 대학생은 학업스트레스, 일본 대학생은 인간관계, 중국 대학생은 진로/취업이 가장 높았다. 셋째, 스트레스 관리행동의 내용은 신체활동, 대화하기, 취미활동 순으로 많았다. 국가별로는 한국 대학생은 신체활동을, 일본 대학생은 대화하기를 가장 많이 사용했다. 중국 대학생은 신체활동, 대화하기, 취미활동을 비슷한 비율로 사용했다. 또한 성차가 있었는데, 남학생은 신체활동을, 여학생은 대화하기를 보다 많이 활용했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세 나라 대학생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해서는 스트레스 관리행동에 대한 동기수준과 스트레스 원인, 스트레스 관리행동의 내용에 대한 선호도를 고려한 중재연구의 필요성이 시사되었다.

123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지방교육경영
1권 0호(1996) ~ 20권 3호 (2017)

KCI등재

상담학연구
1권 1호(2000) ~ 19권 2호 (2018)

KCI등재

유아교육학논집
1권 1호(1997) ~ 22권 2호 (2018)

KCI등재

윤리교육연구
1권 0호(2001) ~ 48권 0호 (2018)

KCI등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1권 0호(1981) ~ 61권 2호 (2018)

한국인성감성교육학회 교육포럼
2017권 2호(2017) ~ 2018권 1호 (2018)

한국인성감성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6권 2호(2016) ~ 2017권 2호 (2017)

휴먼웨어 연구
1권 1호(2018) ~ 1권 1호 (2018)

KCI등재

한국자치행정학보
1권 0호(1985) ~ 32권 1호 (2018)

열린부모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
3권 0호(2009) ~ 19권 0호 (2017)

KCI등재

중등교육연구
51권 1호(2003) ~ 66권 1호 (2018)

KCI등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권 1호(1998) ~ 21권 2호 (2018)

KCI등재

교육공학연구
1권 1호(1985) ~ 34권 1호 (2018)

KCI등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9권 0호(1999) ~ 27권 1호 (2018)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1권 1호(2002) ~ 17권 1호 (2018)

KCI등재

한국교육사학
2권 0호(1978) ~ 40권 1호 (2018)

KCI등재

교육철학
1권 0호(1978) ~ 66권 0호 (2018)

KCI등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권 2호(1996) ~ 24권 1호 (2018)

교육이론과 실천
1권 0호(1991) ~ 26권 0호 (2017)

KCI등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권 1호(2000) ~ 19권 1호 (2018)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