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언론문화연구> 사내 커뮤니케이션 차원들 간의 관련성 연구

KCI후보

사내 커뮤니케이션 차원들 간의 관련성 연구

Investigating Linkages Among Employee Communication Dimensions

김수연 ( Soo Yeon Kim )
  • :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 : 언론문화연구 19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2년 12월
  • : 1-35(35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논문은 럴린스(Rawlins, 2009)의 사내커뮤니케이션 측정 4가지 차원인, 책임성 있는 커뮤니케이션, 참여적 커뮤니케이션, 충분한 정보제공, 비밀성의 관련성을 연구했다. 미국 내 7개 조직의 281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통해 알아보았으며, 연구 결과, 네 가지 차원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검증되었다. 또한, 경로분석을 통해, 충분한 정보 제공이 참여적 커뮤니케이션을 이끌며, 참여적 커뮤니케이션은 책임성 있는 커뮤니케이션으로 이끌 수 있음을 확인했다. 마지막으로, 사내커뮤니케이션의 비밀성은 책임성 있는 커뮤니케이션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A national survey was conducted with 281 full-time employees from seven organizations in the U.S. in order to explore the sequential linkages among Rawlins’s (2009) four transparency employee communication dimensions of accountability, participation, substantial information, and secrecy (negative dimension), confirming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all four dimensions. A path analysis indicated that substantial information can lead to increased participation, participation can help to improve accountability in employee communication, and secrecy is detrimental for accountability.

UCI(KEPA)

I410-ECN-0102-2018-300-003898062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신문방송
  • : KCI후보
  • :
  • : 연간
  • : 2287-8777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80-2018
  • : 150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사내 커뮤니케이션 차원들 간의 관련성 연구

저자 : 김수연 ( Soo Yeon Kim )

발행기관 :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간행물 : 언론문화연구 19권 0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35 (3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은 럴린스(Rawlins, 2009)의 사내커뮤니케이션 측정 4가지 차원인, 책임성 있는 커뮤니케이션, 참여적 커뮤니케이션, 충분한 정보제공, 비밀성의 관련성을 연구했다. 미국 내 7개 조직의 281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통해 알아보았으며, 연구 결과, 네 가지 차원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검증되었다. 또한, 경로분석을 통해, 충분한 정보 제공이 참여적 커뮤니케이션을 이끌며, 참여적 커뮤니케이션은 책임성 있는 커뮤니케이션으로 이끌 수 있음을 확인했다. 마지막으로, 사내커뮤니케이션의 비밀성은 책임성 있는 커뮤니케이션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2매혹의 영화의 현실재현적 특성: 초기기교와 디지털 시각효과의 비교

저자 : 류재형 ( Jae Hyung Ryu )

발행기관 :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간행물 : 언론문화연구 19권 0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36-61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초기 영화시절의 특수효과인 기교와 첨단의 3-D CGI를 동반하는 당대 특수효과는 그들이 사용된 영화를 '매혹의 영화'로 만드는 측면에서 맥을 같이 하지만 그들의 현실구성과 기술에 대한 시각은 서로 상반되는 듯하다. 첫째, 초기 기교영화는 그 기교가 관객에게 마술의 일종으로 재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카메라 앞에서 물리적으로 실제 벌어지는 사건을 보여주었으나 3-D CGI는 지각적 리얼리티를 제고하기 위해 컴퓨터를 동원하는 인공적 리얼리티를 재현한다. 즉, 초기 기교영화와 할리우드 SF 블록버스터가 재현하는 특수효과 모두 동시대 뉴미디어가 관객에게 제공하는 문화적 즐거움이라는 동일한 목적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두 특수효과에 의해 재현되는 리얼리티의 특징들은 실제 세상에 참조물이 존재하는가의 측면에서 상반된다 하겠다. 둘째, 이와 더불어 초기 기교영화와 최근의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는 특수효과에 의해 생산되는 리얼리티의 미학과 기능이라는 측면에서 또한 다소 상이하다. 초기 영화의 마술 같은 내지는 마술을 재현하는 장면들과 이를 구현하는 단순한 기교들은 내러티브로부터 관객을 소외시키는 기능을 하는 반면, 할리우드의 디지털 특수효과는 내러티브에 대한 관객의 감정이입을 촉진시키는 경향을 보인다.

3태블릿PC 채택에 관한 통합모델: 뉴미디어 채택에 관한 통합모델(IAM-NM)의 적용 가능성

저자 : 박종구 ( Bellnine Park )

발행기관 :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간행물 : 언론문화연구 19권 0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62-103 (4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뉴미디어 채택에 관한 통합모델(IAM-NM: Integrative Adoption Model of New Media)'은 뉴미디어 채택현상에 관한 이론적 설명력을 제고하기 위해 개발된 모델로서 뉴미디어 채택연구들이 이론적 토대로 삼아왔던 혁신확산이론, 기술수용모델, 혁신저항모델이 제시하고 있는 주요 구성개념, 이론적 명제와 연구가설, 그리고 실증적인 연구결과들을 포괄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뉴미디어 채택에 관한 통합모델을 적용하여 태블릿PC 채택과정에 대한 설명을 제시하고, 뉴미디어 채택연구에서 통합적인 접근의 유용성을 보여주는 데 있다. 태블릿PC를 채택하지 않은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모델을 사용하여 ① 태블릿PC 이용의사의 결정요인, ② 태블릿PC에 대한 혁신저항의 결정요인, ③ 채택요인들 간의 인과적 관계, ④ 혁신저항의 매개적 역할을 분석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태블릿PC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결정요인은 '혁신저항'(std β=-.398)과 '주관적 규범'(std β=.326)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태블릿PC 채택이 야기하는 변화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의미하는 혁신저항의 핵심적인 결정요인들은 '적합성'(std β=-.395)과 '인지된 위험'(std β=.350)이었다.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에서 제시된 '내재화 효과'와 '동일시 효과'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적합성으로 확장하여 검증한 결과주관적 규범과 사회적 이미지가 적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내재화 효과와 동일시 효과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통합모델은 태블릿PC 이용의사에 대해 56.9%라는 높은 설명력을 나타냈다. 이 연구는 포괄적인 접근을 통해 태블릿PC 채택에 관한 통합적인 설명을 제시함과 동시에 '뉴미디어 채택에 관한 통합모델(IAM-NM)'의 타당성을 재검증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를 갖는다.

4애국적 소구를 사용하는 광고 및 광고주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연구

저자 : 유현재 ( Hyun Jae Yu )

발행기관 :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간행물 : 언론문화연구 19권 0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04-135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다양한 국가적 위기들 (정치적, 군사적, 천재지변 관련 등)을 광고 전략에 활용하는 모습들이 관찰되고 있는 미국의 젊은 성인들이 애국심을 소재로 하는 광고와 해당 광고주들에게 보여주는 태도에 대해 조사한 탐사연구다. 미국은 21세기가 개막하자마자 수천 명이 뉴욕 한복판에서 테러리스트들에 의해 목숨을 잃었는가 하면, 수백만의 시민들이 천재지변에 의해 삶의 터전을 잃기도 했으며, 지금도 세계 각국에 파병된 젊은이들이 희생되는 비극을 경험하는 중이다. 이 같은 다양한 국가적 위기들이 간헐적으로 지속되며, 많은 광고주들은 사실상 국민적 정서와 사회적 상황에 편승하여 소위 애국적 어필(Patriotic Appeal)을 마케팅 및 광고에 다양한 형태로 사용해오고 있으며, 현재에도 그 같은 전략은 대단히 대중적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특정 사건이 발생한 바로 그 당시에만 시의성에 의거하여 1회성으로 집행하기보다는, 수년이 흐른 상황에서도 애국관련 어필을 정기적으로 차용하고 있는 광고주들도 많다. 제품과의 연관성 및 특정 시기를 구별하지 않고 애국과 관련된 전략과 전술을 빈번하게 활용하는 우리의 광고주들(예: 태극기 및 한국인 이미지의 과다사용, 올림픽과 월드컵 등 특정이슈의 무조건적 활용 등)에게도 본 연구는 타산지석의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으리라 믿는다. 금번 탐사연구는 젊은 성인들(19∼27세)을 주 타깃으로 제작된 세 가지의 광고들(정치후보 광고, 군인 모병광고, 자동차 판매광고)을 적용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현재 미국의 젊은 성인소비자들은 대체로 애국적 어필을 활용하는 모든 광고주들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었으며, 특히 애국적 어필로 주목을 받고자 하는 정치 후보의 광고에는 대단히 부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었다.

5독립영화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소고

저자 : 채희상 ( Hee Sang Chae )

발행기관 :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간행물 : 언론문화연구 19권 0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36-158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글은 한국독립영화의 현 상황을 통시적 흐름에 따라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독립영화의 현 위치를 파악하고 제조업의 상품처럼 범람하고 있는 상업용 기획영화의 틈바구니에서 독립영화가 보다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전략들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 글은 온라인 공간에서 허브, 커넥터의 역할이 포털 사이트에서 마이크로 블로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로 확대되는 웹 3.0 시대에 독립영화의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마이크로 블로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등의 다양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방안을 대표적인 사례를 통해 살펴보았다. 또한 새로운 관객 개발을 위해 독립영화 리터러시 프로그램, 비평담론 확대 등의 방법도 고민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이런 관점과 작업이 갖는 함의를 논의하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0권 3호 ~ 20권 3호

마이더스
2019권 9호 ~ 2019권 9호

KCI등재

언론과학연구
19권 3호 ~ 19권 3호

마이더스
2019권 8호 ~ 2019권 8호

KCI등재

홍보학 연구
23권 4호 ~ 23권 4호

마이더스
2019권 7호 ~ 2019권 7호

마이더스
2019권 6호 ~ 2019권 6호

KCI등재

홍보학 연구
23권 3호 ~ 23권 3호

KCI등재

언론과학연구
19권 2호 ~ 19권 2호

마이더스
2019권 5호 ~ 2019권 5호

KCI등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0권 2호 ~ 20권 2호

KCI등재

홍보학 연구
23권 2호 ~ 23권 2호

마이더스
2019권 4호 ~ 2019권 4호

마이더스
2019권 3호 ~ 2019권 3호

KCI등재

언론과학연구
19권 1호 ~ 19권 1호

마이더스
2019권 2호 ~ 2019권 2호

KCI등재

홍보학 연구
23권 1호 ~ 23권 1호

KCI등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0권 1호 ~ 20권 1호

마이더스
2019권 1호 ~ 2019권 1호

KCI등재

언론과학연구
18권 4호 ~ 18권 4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