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와 삶의 만족의 관계에서 진로선택몰입의 매개효과

KCI등재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와 삶의 만족의 관계에서 진로선택몰입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Commitment to a Career Choice in the Relationship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and Life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김형수 ( Kim Hyeong Soo ) , 방희명 ( Bang Hee Myung )
  •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 : 학교사회복지 29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4년 12월
  • : 375-397(23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와 삶의 만족의 관계에서 진로선택몰입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에 재학중인 남녀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311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설문자료는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여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첫째, 모든 측정변수 간 상관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요인분석을 통해 측정변수들이 잠재변수를 잘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분매개모형을 연구모형으로 설정하고 완전매개모형을 경합모형으로 설정하여 비교한 결과 완전매개모형이 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선택몰입의 매개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 완전매개로 나타남으로써 전공선택동기가 높을수록 진로선택몰입수준을 높이고 진로선택몰입수준의 증가를 통해 삶의 만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간접적인 경로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의의와 그 시사점을 논하고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commitment to a career choice in the relationship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and life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For this purpose, I conducted the self-report type of survey, targeting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who are enrolled in four-year universities located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311 surveys among which were used in the final analysis. I conducted the structure equation model analysis on the surveyed data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 As the result of the analysis, firstly, the correlation in between all measuring variables showed a meaningful positive one. Secondly, it appeared that measuring variables reflected potential variables well through confirmative factor analysis on the measuring variables. Thirdly, after setting a partial mediating model as a study model and setting a perfect mediating model as a competitive model, and as the result of comparing them, the perfect mediating model is more proper than the partial mediating model. The mediating effect of commitment to a career choice was meaningful statistically and showed a perfect mediacy. Therefore the higher major selection motivation elevates the level of commitment to a career choice, and successively it indirectly shows that the increase of the level of commitment to a career choice can improve life satisfaction.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 discussed the significance and implications of the study and presented the suggestions for further researches.

UCI(KEPA)

I410-ECN-0102-2018-300-003919433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사회복지
  • : KCI등재
  • :
  • : 계간
  • : 1975-1567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9-2019
  • : 312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부모의 학대와 자녀의 공격성의 종단적 상호인과관계: 빈곤 및 비빈곤 집단 차이를 중심으로

저자 : 박현선 ( Park Hyunsun ) , 박지명 ( Park Ji-myung ) , 김정은 ( Kim Jung-eun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29권 0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24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부모의 자녀학대와 자녀의 공격성 간에 상호적 인관관계를 종단적 자료를 통해 살펴보고, 다집단 분석을 통해 학대-공격성 상호인과관계 양상이 빈곤 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아동패널 4차년도(2007)와 7차년도(2010)자료에서 1179명을 자기회귀교차지연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대와 공격성은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유의미하게 지속되었으며, 이전시점의 학대는 이후시점의 공격성을 증가시켰고, 이전시점의 공격성은 이후시점의 학대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학대와 공격성 간의 상호인과관계를 확인하였다. 또한 이러한 두 변인간의 관계는 빈곤수준에 상관없이 학대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이 자녀의 공격성이 부모의 학대에 미치는 영향보다 크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빈곤집단에서 이전시점의 학대가 이후시점의 공격성을 증가시키는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부모의 학대에 대한 우선적 개입지점은 부모의 학대행위여야 한다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입증하였으며, 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 빈곤가구에게 우선적으로 제공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2가정 외 보호유형에 따른 보호제공자와의 유대관계가 아동의 우울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저자 : 장혜진 ( Jang Hye Jin ) , 최은희 ( Choi Eun Hee ) , 윤혜미 ( Yoon Hyemee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29권 0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25-50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 및 위탁가정아동들의 보호제공자와의 유대관계가 우울,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은 충북지역의 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 및 위탁가정에서 보호를 받고 있는 초등 5학년부터 중 3까지 525명(양육시설 187명, 공동생활가정 70명, 가정위탁 268명)의 아동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보호유형별로 단계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 가지 보호유형 중 공동생활가정아동의 보호제공자와의 유대관계, 자아존중감이 다른 유형의 아동보다 유의하게 높았고, 우울과 공격성은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든 보호유형에서 보호제공자와의 유대관계는 아동의 우울과 공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자아존중감은 우울과 공격성을 매개하였다. 특히 공동생활가정아동의 자아존중감은 우울에 완전매개효과가 있었으며, 부분매개효과를 보여준 타 보호유형 아동과 차이를 보였다. 그러므로, 공동생활가정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 및 연구가 필요하며, 보호제공자와의 긍정적 유대관계 형성과 같은 개입을 통한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은 심리사회적 적응문제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3초등교사의 긍정심리자본과 학생 핵심역량 관계에서 학교조직몰입의 매개효과

저자 : 김규태 ( Kyu Tae Kim ) , 최경민 ( Kyoung-min Choi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29권 0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51-72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핵심역량 강화라는 조직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높은 긍정심리자본과 조직몰입이 필요하며, 조직몰입은 긍정심리자본에 의해 높아질 수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교사와 학생, 각각 300명을 대상으로 초등교사의 긍정심리자본(자기효능감, 희망, 회복력, 낙관성)과 조직몰입, 초등학생의 핵심역량 함양 정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초등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은 조직몰입에 있어서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초등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은 학생의 핵심역량 강화에 있어서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초등교사의 긍정심리자본과 학생의 핵심역량 강화에 있어서 초등교사의 조직몰입은 유의미 정(+)적인 매개역할을 하였다. 따라서 초등학생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정책을 추진함에 있어서 초등교사의 높은 긍정심리자본이 우선 필요하다. 그리고 높아진 긍정심리자본은 교사의 높은 조직몰입으로 이어지게 됨으로써 학생들의 핵심역량 강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4청소년기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사회적 유능성의 매개효과

저자 : 정문경 ( Jeong Moonkyeong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29권 0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73-93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기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사회적 유능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이루어졌다. 이를 위하여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사회적 유능성을 매개로 사회불안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총 208명의 남녀공학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학교폭력 피해경험 척도, 사회적 유능성 척도, 사회불안척도로 구성된 설문지를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수집된 자료에 대하여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학교폭력 피해경험은 청소년의 사회불안을 유의미하게 예언하였으며, 사회적 유능성은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부분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폭력 피해경험 학생은 사회적 유능성이 낮아지며 이를 통해 사회불안이 더욱 악화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 및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5중학생이 지각한 아동학대의 경험 수준이 휴대전화 중독에 미치는 영향: 우울의 매개효과 검증

저자 : 김경호 ( Kim Kyung Ho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29권 0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95-121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이 지각한 아동학대의 경험 수준이 휴대전화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며, 특히 이 인과관계 안에서의 우울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청소년의 휴대전화 중독의 예방 및 감소에 기여할 수 있는 이론적ㆍ실천적 함의를 도출하는 데 있다. 통계분석을 위해 사용된 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ㆍ아동청소년 패널조사 2010(KCYPS 2010)'의 중1패널 제2차년도 자료이다. 먼저 이론적 검토와 선행연구 고찰의 결과를 바탕으로 중학생의 휴대전화 중독을 설명하는 연구모형을 구축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등을 통해 이 연구모형의 적합도와 연구가설들의 유의성을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학대의 경험은 우울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친다. 둘째, 아동학대의 경험은 휴대전화 중독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친다. 셋째, 우울은 휴대전화 중독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친다. 넷째, 우울은 아동학대의 경험과 휴대전화 중독 사이에서 유의한 매개변수로 기능한다. 끝으로,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휴대전화 중독의 예방 및 감소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복지적 개입방안을 논의하였다.

6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과정의 단계별 특징에 관한 탐색적 연구

저자 : 임경선 ( Lim Kyungsun ) , 권세원 ( Kwon Se Won ) , 전민경 ( Jun Minkyoung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29권 0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23-151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학교사회복지사업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2014년 현재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과 지방자치단체 주관 학교사회복지사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운영현황을 기획과정의 단계별 특징을 중심으로 파악하고 기술함으로써 발전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국 16개 시·도의 학교에서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 교육복지사 및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에 참여한 실무자가 제출한 각 학교의 사업계획서와 사업보고서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다수의 실무자가 1가지 이상의 욕구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사업계획을 세우고 있었으나, 다각적인 욕구나 근거자료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상위목표와 하위목표의 논리성이 부족하였다. 또한 대다수의 프로그램은 계획대로 실행되고 있었으며, 생태체계적인 개입이 이뤄져 사업의 효과성을 높이는 기반이 되고 있으나,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한 과정평가와 성과평가가 체계적으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한계점이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근거로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과 실무자의 프로그램 계획, 실행, 평가 역량 향상을 위한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7빈곤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 궤적 변화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수린 ( Kim Sue-lynn ) , 유조안 ( Joan P. Yoo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29권 0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53-175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청소년기 건강한 학교생활은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는 발판이 된다. 빈곤 청소년은 비빈곤 청소년에 비해 대체로 학교생활적응 수준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빈곤이라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보다 잘 적응하는 경우가 존재한다. 학교생활적응에 이러한 차이를 유발하는 요인이 존재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본 연구는 역경에 처한 개인의 적응 수준을 결정하는 자아탄력성이 빈곤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초기수준과 그 궤적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경로에 비빈곤 청소년과 차이가 있는지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아동청소년패널 중 중학교 1학년 1~3차년도 자료에서 빈곤 청소년 321명과 그 외 비빈곤 청소년 1845명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잠재성장모형과 다집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빈곤여부와 관계없이 자아탄력성 수준이 높을수록 학교생활적응 초기값이 더 큰 경향을 보였다. 궤적변화의 경우, 자아탄력성이 높은 빈곤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이 상대적으로 완만하게 증가하였으나 이는 미약한 수준에서 유의미했다(p<.10). 비빈곤 청소년 역시 동일한 궤적변화를 보였으나(p<.00), 이러한 주 경로에서의 집단 간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빈곤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을 증진시키기 위한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8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의 주관적 인식 유형

저자 : 신근화 ( Shin Geun Hwa ) , 옥수선 ( Ok Su Seon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29권 0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77-203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의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경험한 주관적 인식을 바탕으로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하고 이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37개의 진술문을 대학생 자원봉사자 30명을 대상으로 Q방법론을 활용하여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Q방법을 통해 분석한 결과 유형 1은 성취보람형, 유형 2는 진로개발형, 유형 3은 가치지향형, 유형 4는 조직관리형으로 네 가지 주관적 인식유형을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접근방안을 제시해 보면, 첫째, 자기성찰과 자기성장에 초점을 둔 다양한 자원봉사활동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둘째, 진로 및 취업과 연계된 자원봉사활동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셋째, 자원봉사활동 관리과정과 프로그램개발과정에 있어서 체계적인 조직관리기법들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9기숙사 거주 여대 신입생들의 대학생활 적응경험 -일상감정을 중심으로-

저자 : 정수진 ( Jung Soo Jin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29권 0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205-236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기숙사 거주 여대 신입생들의 대학생활 적응경험을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감정을 중심으로 이해하는 것이었다. 왜냐하면 현재 상황에서 해결해야 하는 과업, 특히 대인관계 자극에 의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게 되는 감정인 일상감정이 새로운 대학생활에 적응하는데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비구조적 면담으로 자료를 수집해서, 일반적인 질적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신입생들은 부모와 떨어져 있고, 낯선 사람과 한 공간을 사용해야 하며, 새로운 사람들과 생활하고, 무엇을 해야 할지 선택하고 결정해야 하는 상황에서 대체로 부정적 감정을 경험하였다. 그리고 그 감정에 각기 다르게 대처하고 있었다. 그러나 격의 없고 자율적이고 존중적인 새로운 관계양식과 그동안 금지되었던 활동을 해보는 경험에서 긍정적 감정을 경험하였다.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는데 정서적 안정감과 정서적 충족감을 느끼는 것이 중요했다.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게 하는 대인적 조건과 정서적 충족감을 느끼게 하는 관계양식과 활동이 있었다. 연구결과에 근거해서 신입생들의 심리사회적 복리감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기존의 전문가 중심의 심리상담적 접근방법에 더하여, 기본 사회정서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사회적 개입, 그리고 상담적 접근을 하는 경우에도 클라이언트의 관점에서 그들이 제시하는 구체적인 문제를 다루는 것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10학업 스트레스가 아동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오미숙 ( Mi Suk Oh ) , 심우찬 ( Woochan Shim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29권 0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237-261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초등학교 6학년은 청소년기로의 전환과 중학교 진학을 앞두고 있어 학업 스트레스를 겪고, 이로 인해 우울 또한 경험하는 시기이다. 그리고 자아존중감은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 간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선행연구가 중고생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본 연구는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을 경험하는 초등학교 6학년 아동들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자아존중감이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 사이에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차원에서의 개입방안 마련에 기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대전광역시내 초등학교 6학년 20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 중에서 성별, 지역, 부모의 학력, 부모의 직업관계, 친한 친구, 학업성적, 경제수준, 공부시간, 수업태도, 가족 분위기는 학업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업 스트레스는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존중감은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 간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초등학교 6학년부터 학업 스트레스에 대한 개입을 시작하여야 한다는 점을 함의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여야 하는데, 예를 들면 실패보다는 성공을 경험할 수 있는 학습모델을 개발한다거나, 학생들의 강점이 부각되는 교육환경 조성에 힘쓸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123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생애학회지
9권 2호 ~ 9권 2호

KCI등재

한국가족복지학
64권 0호 ~ 64권 0호

KCI등재

청소년복지연구
21권 2호 ~ 21권 2호

Research in Brief
2019권 6호 ~ 2019권 6호

국제사회보장리뷰
9권 0호 ~ 9권 0호

보건·복지 Issue&Focus
363권 0호 ~ 363권 0호

보건복지포럼
272권 0호 ~ 272권 0호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정책포럼
6권 0호 ~ 6권 0호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9권 1호 ~ 2019권 1호

어린이재단 연구논문 모음집
2018권 0호 ~ 2018권 0호

아동복지 연구소 보고서
2018권 12호 ~ 2018권 9호

동광
113권 0호 ~ 113권 0호

Research in Brief
2019권 5호 ~ 2019권 5호

보건·복지 Issue&Focus
362권 0호 ~ 362권 0호

보건복지포럼
271권 0호 ~ 271권 0호

KCI등재

사회보장연구
35권 2호 ~ 35권 2호

한국장기요양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2019권 0호 ~ 2019권 0호

아동가족치료연구
17권 0호 ~ 17권 0호

Research in Brief
2019권 4호 ~ 2019권 4호

보건·복지 Issue&Focus
361권 0호 ~ 361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