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여행비용법을 이용한 평창 산지축산 체험관광의 수요와 편익 추정 : 단일 및 다목적지 여행 비교

KCI등재

여행비용법을 이용한 평창 산지축산 체험관광의 수요와 편익 추정 : 단일 및 다목적지 여행 비교

Estimating the demand and benefits of Pyeongchang pasture experience tourism using travel cost method : Comparison of single and multi-destination trips

김세혁 ( Kim Se-hyuk ) , 김태균 ( Kim Tae-kyun )
  • : 대한관광경영학회
  • : 관광연구 33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02월
  • : 125-142(18pages)

DOI

10.21719/IJTMS.33.1.7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강원도 평창의 산지축산 체험관광의 수요와 편익을 추정하고, 단일 및 다목적지 여행의 차이를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평창의 산지축산 체험목장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438개의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여행비용법을 이용하였으며, 절단된 음이항 분포 모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여행비용이 적을수록, 남성이 여성보다, 기혼자가 미혼자보다 산지축산 체험목장을 방문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여행비용이 체험목장 방문확률에 미치는 영향은 단일목적지보다 다목적지의 경우가 더 작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산지축산 체험관광에 대한 수요분석에서 단일 및 다목적지의 가격탄력성은 각각 -2.15와 -0.81로 나타나 단일목적지 여행자들이 여행비용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행 1회당 소비자편익은 단일목적지일 때 45,653원, 다목적지의 경우 157,759원으로 추정되었다. 이 연구결과는 산지축산 활성화의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으며, 체험관광 수요와 편익은 여행형태에 따라 차이가 난다는 것을 감안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imate the demand and benefits of pasture experience tourism in Pyeongchang, Gangwon-do and compare the difference of single and multi-destination trips. 438 questionnaire survey data were used the travel cost method by truncated negative binomial model. The price elasticities of single and multi-destinations were -2.15 and -0.81, respectively, indicating that single-destination travelers were more sensitive to travel cost than multi-destination travelers. The consumer benefits per trip were estimated to be 45,653 Won for single-destination trip and 157,759 Won for multi-destination trip.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consider the trip type according to the number of destinations to estimate the demand and benefits of experience tourism. The results of this study may provide useful information in order to invigorate the mountainous pasture.

ECN

I410-ECN-0102-2018-300-004015669


UCI

I410-ECN-0102-2018-300-004015669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관광학
  • : KCI 등재
  • : -
  • : 연8회
  • : 1226-2501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1-2018
  • : 1966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호텔기업의 조직지원이 조직시민행동과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 집단주의의 조절된 매개효과

저자 : 최해수 ( Choi Haesoo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3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2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종사자들이 호텔기업조직으로부터 받는 조직지원이 조직시민행동을 경유하여 직무열의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들 간의 관계에 집단주의라는 조절변수를 통해 매개효과가 조절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호텔종사들의 직무열의를 제고시키기 위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실증분석결과 조절된 매개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호텔종사자들이 호텔기업의 조직차원에서의 지원이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서 조직시민행동이 다시 직무열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이러한 간접효과가 집단주의라는 조절변수에 의해 이들 영향관계를 더욱 증가시키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대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면, 조직구성원들이 수행하는 직무에 대한 열의를 보다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조직차원에서 제공되는 호텔종사들의 관심과, 배려, 복지 등의 후원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함으로써 호텔종사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직무범위를 넘어선 이타적인 행동으로 나타나게 하여야 하며, 더욱이 호텔종사들에게 집단주의 의식 즉 집단구성원들 간에 협조와 타협이라는 조화로운 집단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한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2항공사 객실승무원 상위클래스 교육훈련의 학습전이에 관한 연구

저자 : 김문정 ( Kim Moonjeong ) , 조우제 ( Cho Wooje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3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1-42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항공사 상위클래스 교육훈련의 높은 성과를 위해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하고, 현재 상위클래스 교육훈련을 이수한 승무원들을 통해 학습전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 요인 별 우선순위를 파악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항공사 상위클래스 교육훈련 학습전이에는 개인특성, 교육훈련특성, 조직환경특성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개인특성에서는 학습동기가 자기효능감 보다 더욱 큰 영향력을 나타냈다. 교육훈련 특성에서는 업무관련성이 강사능력보다 더욱 큰 영향력을 가졌으며 조직환경 특성은 상사지원이 지속적 학습문화 보다 더욱 큰 영향력을 미쳤다.

3체험경제 관점에 따른 경복궁 활용에 대한 외국인 방문객 지지도

저자 : 하진영 ( Ha Jinyoung ) , 윤설민 ( Yoon Seolmin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3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43-60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고궁은 많은 외국인들에게 인기 있는 관광 매력물로, 고궁에서의 체험은 관광 활동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고궁에서 체험경제의 관점에 따라 만족도, 신뢰, 그리고 지지도와 같은 관광객 반응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면대면 인터뷰에 의한 현장조사가 경복궁에서 325명의 관광객에게 진행되었다. 실증적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체험경제의 구성개념들 중 교육 체험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일상탈출 체험, 심미 체험, 그리고 오락 체험과 같은 다른 구성개념들은 만족도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만족도는 신뢰에 긍정적으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후 신뢰는 관광지로 경복궁의 활용에 대한 지지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만족도는 관광지로 경복궁의 활용에 대한 지지도에 긍정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발견되었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관광지로 경복궁의 활성화를 위한 학술적·실무적 시사점은 결론 부분에 더 논의되었다.

4산악관광객의 전략적 체험모듈을 통한 선명한 기억이 구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념품 구매의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김동우 ( Dongwoo Kim ) , 김인신 ( Insin Kim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3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61-8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남알프스 산악관광객의 선명한 기억을 자극시키는 전략적 체험모듈의 체험요소에 대한 주요 요인을 파악하고, 관광객의 관광목적지에 대한 선명한 기억이 구전 및 추천의도 간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설정된 모형의 검증을 토대로 영남알프스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관광객들에게 설문조사를 배포 및 실시하여, 수집된 자료를 총괄하여 273부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영남알프스 산악관광객의 전략적 체험모듈의 체험요소 중 감각 체험, 인지 체험, 관계 체험은 관광객의 선명한 기억에 정(+)의 영향관계에 있었으나, 감성 체험, 행동 체험은 선명한 기억에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남알프스 산악관광객이 인지하는 선명한 기억은 구전과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영남알프스의 관광목적지가 산악관광지로써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과 이론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5서비스 기업의 지원활동과 감정노동 및 감정고갈 간의 구조적 관계

저자 : 김장호 ( Kim Jangho ) , 장영혜 ( Jang Younghye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3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81-99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서비스 기업의 지원활동(발전, 보상)과 종업원들의 감정노동 요인(표면연기, 내면연기, 자연스러운 표현행동) 그리고 감정고갈간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여, 서비스 종업원들의 감정고갈을 증가 및 완화시키는 요인을 확인하는 것이다. 자료는 리서치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전국의 서비스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수집하여, 최종 326명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기업의 지원활동 가운데 발전이 서비스 종업원들의 자연스러운 표현행동을 유도할 뿐만 아니라 감정고갈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보상은 감정노동 요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내면연기는 감정고갈을 증가시키지도 완화시키지도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업 지원활동의 상대적 중요성에 대한 이론적 기여와 서비스 기업들의 종업원 관리전략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6혁신확산이론으로 바라본 대학생 해외 자원봉사관광

저자 : 황영호 ( Hwang Yeongho ) , 김매이 ( Kim May ) , 이환 ( Lee Hwan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3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01-124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해외봉사활동은 대학생들에게 매우 인기 있지만 해외봉사활동과 관련한 연구들은 이 활동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의 경험을 세밀하게 이해하고, 해외봉사활동을 자원봉사관광(Volunteer Tourism)의 의미로 이해하는 데는 아직 이르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즈베키스탄 단기 한국어 교육 봉사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 5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했으며, 심층적인 면담을 통해 이들이 활동과정에서 인지한 자원봉사관광의 경험적 특징을 알아보았다. 귀납적인 범주분석 과정을 통해 도출된 주제들을 중주제, 대주제로 분석해 갔으며, 이렇게 분석된 내용을 혁신확산이론이 제시하는 혁신의 인지된 특징에 관한 논의와 통합해 연구결과를 도출했다. 연구결과, 봉사 주체인 대학생들은 자원봉사관광 프로그램 및 활동에 대해 상대적 이점, 적합성, 시험가능성, 관찰가능성을 대부분 높게 인지하고 있었다. 이는 자원봉사관광 참여와 실천을 촉진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하지만 프로그램에 대한 부족한 이해나 활동의 어려움에 따라 복잡성을 인지하기도 했는데, 이는 해외 자원봉사관광실천의 방해요인이 된다는 점을 확인했다. 본 연구결과는 자원봉사관광에 참여한 대학생들의 경험을 세밀하게 이해하는 것은 물론, 발전적인 대학생 자원봉사관광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7여행비용법을 이용한 평창 산지축산 체험관광의 수요와 편익 추정 : 단일 및 다목적지 여행 비교

저자 : 김세혁 ( Kim Se-hyuk ) , 김태균 ( Kim Tae-kyun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3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25-142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강원도 평창의 산지축산 체험관광의 수요와 편익을 추정하고, 단일 및 다목적지 여행의 차이를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평창의 산지축산 체험목장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438개의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여행비용법을 이용하였으며, 절단된 음이항 분포 모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여행비용이 적을수록, 남성이 여성보다, 기혼자가 미혼자보다 산지축산 체험목장을 방문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여행비용이 체험목장 방문확률에 미치는 영향은 단일목적지보다 다목적지의 경우가 더 작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산지축산 체험관광에 대한 수요분석에서 단일 및 다목적지의 가격탄력성은 각각 -2.15와 -0.81로 나타나 단일목적지 여행자들이 여행비용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행 1회당 소비자편익은 단일목적지일 때 45,653원, 다목적지의 경우 157,759원으로 추정되었다. 이 연구결과는 산지축산 활성화의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으며, 체험관광 수요와 편익은 여행형태에 따라 차이가 난다는 것을 감안해야 할 것이다.

8호텔기업의 SNS 관광정보 특성이 이용객의 자아동일시와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저자 : 서예정 ( Seo Yejung ) , 김형근 ( Kim Hyunggeun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3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43-162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인터넷의 발달과 스마트폰의 보편화로 현대사회는 시공간의 개념이 무너진 유비쿼터스 기술로 불리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되었다. 사람들은 개인의 일상과 정보를 언제 어디서든 온라인상에서 서로 공유하고 소통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더 넓게 형성하고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호텔기업은 SNS를 이용하는 잠재된 고객들의 호텔 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서 호텔기업을 경험한 이용객의 감정과 태도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SNS 호텔정보를 통해 그 호텔을 경험해 본 SNS 이용자가 지각한 눈관광정보 특성과 이용객이 느끼는 자아동일시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있으며 또 다른 중요한 연구의 목적은 호텔기업의 SNS 관광정보 특성이 호텔과 이용객과의 추후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계를 알아보는데 있다.

9온라인 관광 커뮤니티 특성이 정보 유용성, 긍정적 감정,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중심으로

저자 : 하동희 ( Ha Donghee ) , 이형룡 ( Lee Hyungryong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3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63-183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중심으로 온라인 관광 커뮤니티 특성을 구분하고, 정보품질성, 정보 신뢰성, 정보 최신성, 정보제공자 전문성, 정보제공자 인기성이 정보 유용성, 긍정적 감정, 지속적 이용의도 간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최근 6개월 이내 온라인으로 관광정보 경험이 있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2017년 9월 25일부터 10월 20일까지 온라인 설문을 통해 확보한 유효표본 305부를 가설검증으로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온라인 관광 커뮤니티 특성 중심경로인 정보 품질성과 주변 경로인 정보제공자 전문성, 정보제공자 인기성이 정보 유용성, 긍정적 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심경로인 정보 신뢰성, 정보 최신성은 정보 유용성과 긍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 유용성이 긍정적 감정, 정보 유용성이 지속적 이용의도, 긍정적 감정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학계와 업계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10세계적인 컨벤션 행사 유치를 위한 컨벤션 목적지 브랜드 경험의 만족과 도시 이미지 형성에 관한 연구 : 외래 컨벤션 방문객을 중심으로

저자 : 박영제 ( Park Youngje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3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85-203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외래 컨벤션 참가자를 대상으로 컨벤션 목적지 브랜드 경험의 만족과 도시 이미지 형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컨벤션 목적지를 방문해서 느끼는 감성적, 감각적, 행동적 그리고 지적 경험들이 컨벤션 목적지에 대한 만족과 도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함에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고찰과 설문문항을 토대로 하여 구성하였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컨벤션센터인 COEX, BEXCO, ICCJEJU 의 컨벤션에 참가하는 외래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설문하여 257부를 회수하여 유효한 표본 243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브랜드 경험의 4가지 요소인 감성적, 감각적, 행동적, 지적 경험을 독립변수로 하여 만족과 도시 이미지 형성을 분석한 결과 만족은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도시이미지에 대한 분석에서는 감성적, 지적 경험을 제외한 감각적, 행동적 경험에는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선행연구와 조금 다른 결과로 나타났지만 외래 참가자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충분하게 증명되지 못한 점과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부족 그리고 처음 방문 장소에 대한 생소한 환경에 의한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는 국내 컨벤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외래 컨벤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는 점에 대해 많은 의의를 두고 있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e and Tourism Research
11권 1호 ~ 11권 1호

문화관광연구
20권 2호 ~ 20권 2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87권 0호 ~ 87권 0호

KCI후보

MICE관광연구(구 컨벤션연구)
54권 0호 ~ 54권 0호

여가관광연구
30권 0호 ~ 30권 0호

KCI후보

Tourism Research
43권 4호 ~ 43권 4호

KCI등재

호텔관광연구
77권 0호 ~ 77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3권 1호 ~ 43권 1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86권 0호 ~ 86권 0호

KCI등재

관광연구
33권 8호 ~ 33권 8호

KCI등재

이벤트컨벤션연구
32권 0호 ~ 32권 0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85권 0호 ~ 85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2권 10호 ~ 42권 10호

KCI등재

관광연구
33권 7호 ~ 33권 7호

KCI등재

호텔관광연구
76권 0호 ~ 76권 0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84권 0호 ~ 84권 0호

KCI후보

MICE관광연구(구 컨벤션연구)
53권 0호 ~ 53권 0호

KCI후보

Tourism Research
43권 3호 ~ 43권 3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2권 9호 ~ 42권 9호

KCI등재

관광연구
33권 6호 ~ 33권 6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