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파생상품학회(구 한국선물학회)> 선물연구> 환율 실현변동성 : 통계적 속성과 적용

KCI등재

환율 실현변동성 : 통계적 속성과 적용

Realized FX Volatility : Statistical Properties and Applications

엄철준 ( Cheoljun Eom ) , 타이세이카이조지 ( Taisei Kaizoji ) , 박종원 ( Jong Won Park ) , 엔리코스칼라스 ( Enrico Scalas )
  • : 한국파생상품학회(구 한국선물학회)
  • : 선물연구 26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02월
  • : 1-25(25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미국 달러에 대한 대표적인 4가지 통화(일본 엔, 영국 파운드, 유럽 유로, 캐나다 달러)의 일중 고빈도 환율 자료를 이용하여 측정된 실현변동성의 통계적 속성과 변동성의 상관관계에 대한 효과를 실증 분석하였다. 실현변동성의 분포적 속성과 동적속성에 관한 검증결과는 기존연구의 결과와 일치한다. 하지만 일본 엔화의 경우에는 기존연구에서 확인된 변동성과 상관관계간의 양(+)의 관계가 관찰되지 않았다. 이는 일본정부의 지속적인 외환시장 개입이 이루어진 기간 동안에 다른 환율과 음(-)의 관계를 보인 결과에 기인한다. 이러한 결과는 변동성과 상관관계 간의 양(+)의 관계는 외환시장 개입이 있는 경우에 나타나는 일반적 현상이 아니며, 외환시장 개입은 시장 효율성을 왜곡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보인 결과는 일중 고빈도 자료를 이용한 실현변동성의 다변량 측정치가 외환시장에 대한 외부개입을 식별하는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This paper empirically examines the statistical properties of realized volatility and the relationships between volatility and correlation measurements of realized volatility by using intraday high-frequency foreign exchange (FX) rates. Results regarding the distributional and dynamic properties of realized volatility are in agreement with the findings of previous studies. However, the positive correlation present in previous studies is not found in the case of JPY. On trading days with low volatility in the FX market, realized correlation coefficients between JPY and other currencies have positive values, while realized correlation coefficients on trading days with high volatility show negative values. These results are due to the Japanese government's intervention in the FX market, particularly during trading days with high volatility. In this regard, our results suggest that the positive relationships between volatility and correlations verified in previous studies are not a general phenomenon in the case of government intervention and government intervention may distort the efficiency of the FX market. In addition, we show that the multivariate measurement of realized volatility based on intraday high-frequency data can be a useful tool for determining the occurrence of external intervention in the FX market.

UCI(KEPA)

I410-ECN-0102-2018-300-003979557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KCI등재
  • :
  • : 계간
  • : 1229-988x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3-2020
  • : 34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환율 실현변동성 : 통계적 속성과 적용

저자 : 엄철준 ( Cheoljun Eom ) , 타이세이카이조지 ( Taisei Kaizoji ) , 박종원 ( Jong Won Park ) , 엔리코스칼라스 ( Enrico Scalas )

발행기관 : 한국파생상품학회(구 한국선물학회) 간행물 : 선물연구 26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25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미국 달러에 대한 대표적인 4가지 통화(일본 엔, 영국 파운드, 유럽 유로, 캐나다 달러)의 일중 고빈도 환율 자료를 이용하여 측정된 실현변동성의 통계적 속성과 변동성의 상관관계에 대한 효과를 실증 분석하였다. 실현변동성의 분포적 속성과 동적속성에 관한 검증결과는 기존연구의 결과와 일치한다. 하지만 일본 엔화의 경우에는 기존연구에서 확인된 변동성과 상관관계간의 양(+)의 관계가 관찰되지 않았다. 이는 일본정부의 지속적인 외환시장 개입이 이루어진 기간 동안에 다른 환율과 음(-)의 관계를 보인 결과에 기인한다. 이러한 결과는 변동성과 상관관계 간의 양(+)의 관계는 외환시장 개입이 있는 경우에 나타나는 일반적 현상이 아니며, 외환시장 개입은 시장 효율성을 왜곡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보인 결과는 일중 고빈도 자료를 이용한 실현변동성의 다변량 측정치가 외환시장에 대한 외부개입을 식별하는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2옵션전략에서 차별적인 거래장애의 영향

저자 : 황상원 ( Sang Won Hwang )

발행기관 : 한국파생상품학회(구 한국선물학회) 간행물 : 선물연구 26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7-57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시장참가자를 위탁투자자와 거래소의 회원으로 한정하고 증거금 비용이 거래장애로서 매도포지션을 포함한 옵션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증거금 부담의 증가가 매도포지션 규모를 축소시킨다.
둘째, 증거금의 차별은 회원에게 부과하는 증거금 산출 기준을 위탁투자자에 비해 약 1/3정도 축소 적용하기 때문에 나타난다.
셋째, 위탁증거금이 거래증거금에 비해 평균적으로 약 1.4배~1.6배 정도 많고, 헤어컷 비율도 위탁투자자에게서 높게 나타나 옵션발행 후 위탁투자자의 증거금 부담이 더 커진다.
넷째, 예탁자산 내에서 발행 가능한 최대비율과 요구증거금을 부담한 후 발행 가능한 실현비율의 차이가 최대비율이 높아질수록 커진다.
다섯째, 최대비율이 높아질수록 회원의 콤비네이션 매도에 대한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높아진다. 이런 결과는 총 예탁자산을 최대한 많이 사용하여 옵션매도 계약 수를 늘일 때 마진콜 위험이 커지지만 옵션발행의 프리미엄 수익도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차별적 증거금 부과는 총 예탁자산에서 발행 가능한 최대비율과 실제로 발행할 수 있는 실현비율에 차이를 발생시키고 프리미엄 수익으로 충당할 수 있는 증거금 부담의 크기도 다르게 하여 위탁투자자와 회원 간 매도전략 수익을 차별화한다. 이런 결과는 파생상품시장 증거금 부과규정에 대한 재고의 여지를 부여한다.

3기업의 지역적 다각화가 파생상품을 이용한 위험관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저자 : 석상익 ( Sang Ik Seok ) , 김태현 ( Tae Hyun Kim ) , 조훈 ( Hoon Cho ) , 김태중 ( Tae Joong Kim )

발행기관 : 한국파생상품학회(구 한국선물학회) 간행물 : 선물연구 26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59-83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기업의 지역적 다각화가 파생상품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살펴 보았다. 2005년부터 2014년까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지역적 다각화 정도가 파생상품 이용 유무와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역적 다각화는 기업의 파생상품 이용 유무와 정도에 동일하게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역적 다각화가 서로 다른 대륙으로 이루어졌을 때가 동일한 대륙 내에서 다양한 국가로 진출하는 경우보다 파생상품이용에 더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08 금융위기 이후 지역적 다각화 변수의 유의성이 더욱 확연하게 나타났으며, 이는 금융위기 이후 기업들의 지역적 다각화에 따른 위험 관리를 위한 의도의 파생상품 사용이 더 활발해졌다는 것을 시사한다. 기업의 국제경영활동으로 인한 결과인 지역적 다각화가 기업의 재무위험관리의 수단이 파생상품을 이용한 헤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기업의 경영활동과 재무활동이 서로 매우 높은 연관성을 가지고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향후 국제경영활동의 성과와 위험관리에 새로운 측면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것이다.

4파생결합증권이 금융안정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방안

저자 : 윤선중 ( Sun-joong Yoon ) , 정재훈 ( Jaehoon Jung )

발행기관 : 한국파생상품학회(구 한국선물학회) 간행물 : 선물연구 26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85-114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저금리 기조에 힘입어 파생결합증권(ELSㆍDLS)은 한국경제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금융투자상품으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기초자산시장과 독립적인 파생결합증권의 성장은 국내 금융시장의 불균형을 야기했으며, 궁극적으로 금융안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본고는 파생결합증권을 발행한 금융투자회사가 가지는 헤지운용 손실위험에 대해 분석하고, 이러한 위험이 금융전반의 안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한국은행이 제공하는 금융안정지수를 이용해 금융안정 정도를 측정한 결과, 파생결합증권(ELS)의 발행잔액 변화가 전체 금융안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월별 발행액이 아닌 발행잔액의 증가가 금융안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주가가 하락하면 ELS의 조기상환 감소로 발행잔액이 증가하고 금융안정 정도가 하락하는 효과도 관찰되었다. 본 결과는 KOSPI지수, VKOSPI지수, 금리, 물가 등을 고려한 후에도 여전히 유효하였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고는 파생결합증권이 금융안정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완화하기 위한 다양한 대응책을 제안한다.

5KOSPI200 옵션과 미니옵션 페어트레이딩 (Pairs Trading)전략의 수익성 분석

저자 : 이우백 ( Woo-baik Lee )

발행기관 : 한국파생상품학회(구 한국선물학회) 간행물 : 선물연구 26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5-151 (3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2015년 7월에 도입된 KOSPI200 미니옵션은 거래 승수가 기존 KOSPI200 옵션의 1/5로 축소된 상품이다. 본 연구는 2015년 8월부터 2016년 3월까지 표본기간동안 KOSPI200 옵션과 미니옵션간 가격 스프레드로부터 발생하는 페어트레이딩(pairs trading) 기회 빈도를 탐색하여, 실무적으로 획득가능한 이익 규모를 측정했다. 본 논문의 실증분석을 수행하여 얻은 주요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페어트레이딩이 발생하는 빈도는 표본의 총관측치의 20% 미만이었으며, 머니니스별로 보면 가격이 높은 내가격 옵션에서 가장 빈번히 포착되었으며 실현되는 이익 규모도 가장 컸다. 반면, 개인 투자자가 선호하는 외가격 종목의 페어트레이딩 기회 포착 빈도는 낮고, 거래 전략 실행에 따른 이익 규모도 등가격이나 내가격 종목에 비해 적었다. 둘째, 내가격 옵션은 평균적으로 3분마다 차익거래 기회가 포착되는 반면, 외가격 옵션에서 차익거래 기회 시점간 경과 시간은 평균적으로 10분 이상을 초과하여 머니니스별로 페어트레이딩 기회 빈도가 차별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하루중 페어트레이딩 기회는 균일하게 발생하지만, 수익성은 오전보다 오후일수록 증가하는 패턴을 보인다. 이는 상대적으로 거래활동이 집중되는 오전장에 거래자의 경쟁적인 주문 제출에 정보가 반영되어 가격 효율성이 높지만, 거래활동이 둔화되는 오후에는 가격효율성이 저하되어 가격 괴리도와 차익거래의 수익성이 오전보다 높음을 제시한다. 또한 횡단면적으로 유동성이 낮은 종목의 페어트레이딩의 수익성이 유동성이 높은 종목보다 상대적으로 높았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EFe매거진
68권 0호 ~ 69권 0호

KCI등재

전문경영인연구
23권 1호 ~ 23권 1호

KCI등재

마케팅관리연구
25권 2호 ~ 25권 2호

KCI등재

한일경상논집
86권 0호 ~ 86권 0호

KCI등재

기업경영연구(구 동림경영연구)
90권 0호 ~ 90권 0호

KCI등재

고객만족경영연구
22권 1호 ~ 22권 1호

금융소비자연구
10권 1호 ~ 10권 1호

KCI등재

로지스틱스연구
28권 2호 ~ 28권 2호

KCI등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18권 2호 ~ 18권 2호

KCI등재

기업경영리뷰
2권 1호 ~ 6권 2호

지방재정
2020권 1호 ~ 2020권 1호

KCI등재

해운물류연구
105권 0호 ~ 105권 0호

KCI등재

의료경영학연구
14권 1호 ~ 14권 1호

KCI등재

기업경영리뷰
7권 1호 ~ 9권 4호

혁신기업연구
3권 1호 ~ 4권 2호

KCI등재

보험학회지
122권 0호 ~ 122권 0호

KCI등재

기업경영리뷰
1권 1호 ~ 11권 1호

KCI등재

정보시스템연구
29권 1호 ~ 29권 1호

KCI등재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22권 1호 ~ 22권 1호

KCI등재

금융공학연구
19권 1호 ~ 19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