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창시절 경험을 통해 대학생이 인식한 학교폭력 극복방법과 시사점

KCI등재

학창시절 경험을 통해 대학생이 인식한 학교폭력 극복방법과 시사점

Strategies for Overcoming School Violence among College students through School days experience and Implications

고경은 ( Ko Kyung Eun )
  •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 : 학교사회복지 35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09월
  • : 113-134(22pages)
피인용수 : 32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학창시절 경험했던 학교폭력 극복경험을 이해하고, 대학생들이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제안하는 학교폭력극복 방안을 탐색하여, 학교폭력 극복과 해결에 대한 시사점과 실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는 대학생 82명을 대상으로 과거 12년간의 학창생활에 경험했던 학교폭력 극복방법과 학교폭력 극복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기술하도록 하였으며, 기술된 내용에 대해 분석하고 논의하였다. 연구결과 학교폭력 극복과 관련된 범주로는 교사지원, 또래지원, 가정지원, 개인노력, 전문가지원, 환경변화의 6가지 범주로 분류되었고, 학교폭력 극복에 있어서 중요한 것으로는 교사지원, 또래지원, 가정지원, 전문가 지원, 개인노력과 함께 인식 및 환경개선, 가해자 개입에 대한 범주가 추가되었다. 결론적으로 학교폭력 극복에 있어서 무엇보다 학교 및 교사의 의지 및 역할이 중요한 요소이며, 학교구성원들의 인식 및 환경개선에 대한 개입이 전제되어야 한다. 학교폭력 극복은 다양한 지원체계가 통합적으로 협력가동 될 때 가능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and understand the overcoming strategies of the school violence among college students. For this study, The subjects of study were 82 college students who have overcome school violence as victims or witnes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individual self-report. I could construct 6 categories - teacher support, peer support, family support, personal effort, expert support, environmental change- by categorizing meaningful units of the data. And The important things to overcome school violence are teacher support, peer support, family support, personal effort, expert support, awareness and environment improving, bullies intervention. This study provided information focused on Overcoming Experience of the School Violence for intervention of school violence victims. This study will contribute the extension of discussions and help professionals to understand students who overcome school violence.

UCI(KEPA)

I410-ECN-0102-2018-300-003917686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사회복지
  • : KCI 등재
  • : -
  • : 계간
  • : 1975-1567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9-2019
  • : 312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학교폭력 사후개입 집단프로그램 메타분석

저자 : 나재은 ( Na Jae-eun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35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19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학교폭력은 빈도가 늘어나고 심각도 또한 높아지고 있어,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의 관심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학교폭력 집단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들이 매년 발표되고 있다. 이에 최근에 발표된 학교폭력 집단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0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학교폭력 사후개입 집단프로그램의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학교폭력은 한번 발생하면 파급력이 크기 때문에 미리 예방해야한다는 사회의 인식이 있으나, 현실적으로 학교폭력에 예방적으로만 접근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미 발생한 학교폭력에 어떤 식으로 대응하고 어떤 식으로 피·가해학생을 도울 것인지는 여전히 중요한 문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미 발생한 학교폭력의 당사자인 피·가해학생을 대상으로 한 집단프로그램 12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2010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학교폭력 사후개입 집단프로그램 12편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가해학생을 대상으로 한 집단프로그램 연구가 피해학생을 대상으로 한 집단프로그램 연구보다 많았다. 또한 평균에서 정적인 방향으로 효과크기가 큰 연구들은 주로 피해학생의 정서적인 측면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들이었고, 평균에서 부적인 방향으로 효과크기가 큰 연구들은 주로 가해학생의 가해행동이나 공격성, 충동성을 줄이기 위한 연구들이었다. 이후,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대상의 집단, 학교급 별 집단으로 나누어 조절효과 분석을 실시하였고, 각 집단의 대상별로 차이가 있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 연구의 한계와 제언을 기술하였다.

2일반계 남자고등학생의 학업중단숙려에 이르는 학교생활요인 탐구

저자 : 정선영 ( Jung Sun Young ) , 최성우 ( Choi Sung Woo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35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1-51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계 남자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학업중단숙려에 이르게 되는 학교생활요인을 탐색하는데 있다. 연구문제는 '일반계 남자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은 학교생활측면의 어떤 요인에 의해 학업중단숙려에 이르게 되는가'이다. I지역의 D고등학교 학업중단숙려제 참여자 10명을 대상으로 질적 사례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학교생활요인은 학습활동 영역, 문제행동 영역, 대인관계 영역, 학교유대의 4개 영역과 9개 요소 29개 주요내용으로 도출되었다. 첫째 학습활동 영역은 기초부족, 학업에 대한 중압감 요소로 분류되었다, 둘째 문제행동 영역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신체화 요소로 분류되었다. 셋째 대인관계 영역은 원만하지 못한 또래관계, 교사와 갈등 요소로 분류되었다. 넷째 학교유대 영역은 결속 소속감 상실, 목표와 가치에 대한 회의 요소로 구성되었다. 학업중단숙려제 참여자들은 4개 영역에서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을 보였다. 아울러 각 영역의 요소들이 잘 해소되지 못한 채, 동시에 일어나기도 하고 오랜 시간을 두고 순차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복합적으로 연계 혹은 반복적으로 일어남으로써 결국 학업중단숙려에 이르게 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업중단숙려제에 참여하기 전에 예방을 위한 방안으로,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강화, 상담기능 강화 및 프로그램 개발 제공하는 학내 공동체 조성과 학교 내 인력 협력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고 본다.

3부모의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학습동기 및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소득계층 차이를 중심으로

저자 : 박성희 ( Park Sung Hee ) , 최은영 ( Choi Eun Young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35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53-83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의 중학교 1학년 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중 1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중 1 때의 자아존중감과 중 3 때의 학습동기를 통해 3년 후 고 1 때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소득계층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검토하였다. 분석에는 SPSS 18.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부모의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이르는 경로는 소득계층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아존중감과 학습동기를 동시에 매개하여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경로에서 생계곤란층은 학습동기의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고, 생활안정층과 생계유지층은 가치감과 숙달목적지향성을 통해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안정층에서는 부모의 감독과 애정이 가치감을 경유하여야만 숙달목적지향성과 삶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소득계층에 따른 차이를 반영한 효과적인 사회적 개입이 필요하다는 근거를 발견하였고, 이에 따라 실천적 함의를 제안하였다. 특히 생계곤란층의 부모교육 제공 및 역할보완을 위한 지역사회의 적극적 역할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4북한이탈 대학생의 적응 스트레스 및 대처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저자 : 최미혜 ( Choi Mihye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35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85-112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북한이탈 대학생의 대학생활에 관한 적응과정과 스트레스가 무엇인지를 밝히며 그에 대처하는 삶의 경험과 의미를 탐색하는 질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 소재하는 4개의 대학에 재학 중인 남녀 북한이탈 대학생 8명이며, 눈덩이 표집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심층면접으로 얻은 자료를 Colaizzi의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4개의 범주와 20개의 주제모음이 조직화하였다. 4개의 주요범주는 '새로운 시작의 발걸음', '여전히 아픈 과거의 상처들', '차이와 다름의 경계에서 겪는 스트레스', 그리고 '대처하는 노력과 잠재된 자원'으로 제시되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북한이탈 대학생이 겪는 스트레스로는 의사소통의 어려움,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이질감, 교육의 배경과 방법의 차이, 관계의 어려움과 편견, 어려운 경제적 상황, 정서적 고통, 미래에 대한 두려움 등이며, 이들이 보여준 대처 경험과 잠재적 자원은 경제적인 노력, 적극적 대인관계의 대처, 자원봉사, 당당함과 인내심, 실력을 위한 노력, 주변의 지지, 꿈을 가짐 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북한이탈 대학생이 겪는 스트레스를 그들의 입장에서 파악하며, 또한 이들이 대처하는 삶의 독특한 방식이나 내재적인 힘과 자원을 이해하는데 가치가 있다. 이런 시도는 이들의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남한 대학생활의 적응을 위한 복지적 서비스와 정책을 모색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5학창시절 경험을 통해 대학생이 인식한 학교폭력 극복방법과 시사점

저자 : 고경은 ( Ko Kyung Eun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35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13-134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학창시절 경험했던 학교폭력 극복경험을 이해하고, 대학생들이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제안하는 학교폭력극복 방안을 탐색하여, 학교폭력 극복과 해결에 대한 시사점과 실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는 대학생 82명을 대상으로 과거 12년간의 학창생활에 경험했던 학교폭력 극복방법과 학교폭력 극복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기술하도록 하였으며, 기술된 내용에 대해 분석하고 논의하였다. 연구결과 학교폭력 극복과 관련된 범주로는 교사지원, 또래지원, 가정지원, 개인노력, 전문가지원, 환경변화의 6가지 범주로 분류되었고, 학교폭력 극복에 있어서 중요한 것으로는 교사지원, 또래지원, 가정지원, 전문가 지원, 개인노력과 함께 인식 및 환경개선, 가해자 개입에 대한 범주가 추가되었다. 결론적으로 학교폭력 극복에 있어서 무엇보다 학교 및 교사의 의지 및 역할이 중요한 요소이며, 학교구성원들의 인식 및 환경개선에 대한 개입이 전제되어야 한다. 학교폭력 극복은 다양한 지원체계가 통합적으로 협력가동 될 때 가능하다.

6중학생의 사이버폭력 피해경험 위험요인: 피해유형과 학년별의 탐색

저자 : 김경은 ( Kim Kyung Eun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35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35-162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사이버폭력 피해경험 유형을 특정인과 불특정인으로 구분하여 개인, 가족, 학교, 사이버환경요인에서 학년에 따라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대전, 평택, 청주, 익산, 군산시에 거주하는 중학교 재학생 863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 배경에 따른 차이는 형제가 없고 학년이 높은 경우 특정인에 따른 피해가 높았고, 불특정인 피해는 성별에 따라 부의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더 높았다. 또한 학교생활에서 만족도가 낮고 인터넷 이용시간과 동아리 활동을 많이 하는 학생이 특정인과 불특정인에 의한 피해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특정인과 불특정인에 대한 사이버폭력 피해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년에 따라 영향력의 차이를 보였다. 학년이 낮을수록 가족과 학교관련요인에서 영향을 더 받았고, 학년이 높을수록 개인관련요인에서 영향을 더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공통적으로는 사이버관련 요인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보였는데, 가해경험이 많을수록 피해경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년이 낮은 경우 친구관계 폭력을 학년이 높은 경우 모르는 사람과의 폭력으로 관계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중학생의 사이버폭력은 친구관계에 의한 폭력경험이 발달하여 점차 불특정인에 대한 폭력으로 활성화되어진고 볼 수 있다. 학교폭력이 온라인에서 부정적으로 경험되어질 때 더 위험한 행동으로도 결부될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결과는 연령에 따른 위험요인을 파악하여 사이버폭력을 단계적으로 예방하고 개입하는데 정책적인 시사점을 갖는다.

7청소년 게임중독의 심리적, 환경적 영향요인에 대한 발달적 연구

저자 : 김원경 ( Kim Wonkyung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35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63-185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청소년의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청소년 발달 시기(초기, 중기, 후기)별로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2013 한국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의 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전국 16개 시·도의 초(4~6학년), 중, 고등학생 총 9,402명의 설문조사를 사용하였다. 독립변인으로 심리적 요인(우울, 불안, 스트레스, 생활만족도,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 낙관주의적 성격요인)과 환경적 요인(가족관계, 친구관계, 교사와의 관계, 지역사회지지)을 투입하고 청소년 게임중독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심리적 변인이 환경적 변인보다 게임중독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불안과 우울은 모든 청소년기에 걸쳐 게임중독을 설명하는 가장 중요한 변인이었다. 심리적 요인 중에서 불안과 우울 외에 자존감은 중기 청소년기에서, 효능감은 후기 청소년기에서 게임중독 예측 변인으로 유의미하였다. 지역사회 지지는 게임중독 예측에 유의미하지 않았으며, 친구관계와 가족관계는 모든 청소년기에서 게임중독 예측에 유의미한 환경적 변인이었다. 교사와의 관계는 초기와 중기에서는 유의미하였으나 후기 청소년기에서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의 시기별로 심리적, 환경적 변인이 청소년 게임중독을 설명하는데 차별적으로 달리 기능함을 밝혔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에 따른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정책적, 실천적 대안을 마련함에 있어서 청소년 발달시기별로 달리 적용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8친인권적 부모 및 학교 환경이 청소년의 인권의식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및 성별차이

저자 : 현안나 ( Anna Hyun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35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87-212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의견표명과 참여를 존중하는 친인권적 부모 및 학교 환경과 인권의식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이러한 경로에 있어 성별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3 한국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를 활용하였으며, 총 6,691명의 중·고등학생의 설문조사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관련변수들에 관한 기존 선행연구를 토대로 설정한 연구모형에 대해 구조방정식과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조모형 분석결과, 청소년의 의견표명 및 참여를 존중하는 부모 및 학교 환경은 자아존중감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청소년의 인권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성별 집단에 대한 다집단 분석결과, 친인권적 학교 환경이 인권의식에 미치는 경로와 자아존중감이 인권의식에 미치는 경로 두 곳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인권의식을 함양을 위한 인권존중 환경 조성 및 인권교육을 위한 실천적 함의와 후속연구를 위한 과제를 제시하였다.

9교육복지 프로젝트조정자의 직업정체성에 관한 질적연구 -서울특별시를 중심으로-

저자 : 이희연 ( Lee Hee-youn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35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13-238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교육복지 프로젝트조정자의 직업정체성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지역의 교육(지)청에 근무하는 프로젝트조정자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고, 질적자료의 분석방법은 연구방법으로는 질적 내용분석방법을 적용하였다. 분석한 결과, 총 15개의 하위범주와 5개의 영역 및 범주가 도출되었는데, 영역 및 범주를 중심으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가치지향성: 교육복지에 대한 열정과 마인드', 두 번째 '혁신성: 지속적인 운동성', 세 번째 '현장성: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결고리', 네 번째, '전문성: 특별한 직무와 다양한 경력(전공)의 시너지', 다섯 번째, '과정성(불안정성): 정책변화과정 속 핵심인력으로 정착' 등이다. 그리고 프로젝트조정자의 직업정체성 경험의 핵심적 진술은 '정책변화를 넘어 혁신적 교육복지가치를 지향하고 실천하는 협력조정 전문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육복지의 실천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10학교 현장 사회복지실천가의 인권실태와 개선방안

저자 : 조성심 ( Cho Sungsim ) , 엄경남 ( Eum Kyoungnam )

발행기관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학교사회복지 35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39-273 (3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교 현장 사회복지실천가의 인권 실태를 탐색적으로 파악하고, 이들의 인권을 개선하기 위한 정책적 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학교 현장 사회복지실천가의 고용현황 및 노동환경을 조사하였으며, 학교 현장 사회복지실천가들이 실제로 체감하는 인권보장 수준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해 보다 상세한 의견을 수합하고자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학교 현장 사회복지실천가의 고용현황 및 노동환경은 매우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전원이 비정규직이라는 고용형태가 다양한 인권 영역에서 어려움을 주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고용 불안정과 학교 내 직원 간 차별, 상대적인 박탈감 등을 비롯하여 학교 현장 사회복지실천가에 대한 폭언이나 폭행, 성희롱, 정서적 학대 등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 사회복지실천가들의 인권 향상을 위한 정책적, 제도적 개선방안에 대해 제언하였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어린이재단 연구논문 모음집
2018권 0호 ~ 2018권 0호

아동복지 연구소 보고서
2018권 12호 ~ 2018권 9호

동광
113권 0호 ~ 113권 0호

Research in Brief
2019권 5호 ~ 2019권 5호

보건·복지 Issue&Focus
362권 0호 ~ 362권 0호

보건복지포럼
271권 0호 ~ 271권 0호

KCI등재

사회보장연구
35권 2호 ~ 35권 2호

한국장기요양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2019권 0호 ~ 2019권 0호

아동가족치료연구
17권 0호 ~ 17권 0호

Research in Brief
2019권 4호 ~ 2019권 4호

보건·복지 Issue&Focus
361권 0호 ~ 361권 0호

보건복지포럼
270권 0호 ~ 270권 0호

KCI등재

사회복지연구
50권 1호 ~ 50권 1호

KCI등재

사회복지정책
46권 1호 ~ 46권 1호

KCI등재

보건사회연구
39권 1호 ~ 39권 1호

KCI등재

한국가족복지학
24권 1호 ~ 24권 1호

KCI후보

한국청소년활동연구
5권 1호 ~ 5권 1호

장기요양연구
7권 1호 ~ 7권 1호

KCI등재

학교사회복지
45권 0호 ~ 45권 0호

KCI등재

청소년복지연구
21권 1호 ~ 21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