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기업교육학회>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대학생의 취업성과와 관련 영향변인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KCI등재

대학생의 취업성과와 관련 영향변인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An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Variables Affecting Employment Outcomes for Undergraduates in South Korea

한애리 ( Han Ae-ri ) , 주영주 ( Joo Young-ju )
  • : 한국기업교육학회
  • :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19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7년 12월
  • : 75-98(24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학교환경 및 취업준비행동의 다양성이 직장만족도 및 임금에 영향을 미치는가의 인과적 구조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KRIVET)의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Korean Education and Employment Panel) 8차년도(2011년)와 11차년도(2014년) 자료 모두에 응답한 180명의 데이터를 SPSS와 AMOS를 활용하여 구조방적식으로 분석하였다. 자기효능감 및 학교환경이 취업준비행동의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학교환경은 취업준비행동의 다양성에 영향을 미쳤으며, 자기효능감은 그러지 못했다. 또 자기효능감, 학교환경 및 취업준비행동의 다양성이 직장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학교환경, 자기효능감 순으로 직장만족도에 영향을 미쳤고, 취업준비행동의 다양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자기효능감, 학교환경 및 취업준비행동의 다양성이 임금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자기효능감, 취업준비행동의 다양성 순으로 임금에 영향을 미쳤다. 학교환경은 임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했지만 취업준비행동의 다양성을 매개하여 임금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대학생들의 취업의 질적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서 대학들은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취업역량중심의 취업지원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학생 개별적으로 취업준비행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취업준비전략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develop a structural model that explains employment outcomes focus on self-efficacy, school environment, diversity of job preparation behavior, job satisfaction, and wages, as well as, to examine the effects among these variables in undergraduates. To conduct the this study, Korean Education and Employment Panel(KEEP, 2011 & 2014)were used. 180 undergraduates are analyzed for this study.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elf-efficacy had significant effect on diversity of job preparation behavior. Second, self-efficacy and school environment had significant effects on job satisfaction. But, diversity of job preparation behavior had no significant effect on job satisfaction. Third, self-efficacy and school environment had significant effect on wages. On the other hands, school environment had no direct effect on wages but an indirect effect through diversity of job preparation behavior. Based on these findings, in order to improve the quality of employment outcomes, schools should develop the programs improving job preparation competency. Also, they should provide various job preparation strategies to guide students through proper job preparation behaviors individually.

ECN


UCI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KCI 등재
  • : -
  • : 계간
  • : 1598-396x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8-2018
  • : 293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국내 조직문화 연구의 조직에 대한 관점과 공헌 수준 분석: 기업 맥락에서의 조직문화 연구에 대한 통합적 문헌 검토

저자 : 김태성 ( Kim Taesung ) , 장지현 ( Chang Jihyun ) , 백평구 ( Baek Pyounggu )

발행기관 : 한국기업교육학회 간행물 :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19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21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등 변화의 흐름 속에서 그동안의 국내 조직문화 연구에 대한 통합적 검토와 재조명의 필요성에 따라 진행되었다. 특히 이러한 연구들에서 조직을 바라보는 인식론적 관점과 본질적으로 지향하는 공헌 수준 등에 대한 고찰을 통해 조직문화와 관련한 새로운 담론의 제시를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조직문화 연구의 (1) 학문 분과와 연구 방법의 분포, (2) 조직에 대한 관점과 지향하는 공헌 수준의 양상 및 (3) 주요 연구 주제의 양상을 살펴보았다. 방법론으로 통합적 문헌검토를 채택하고, Torraco(2005)의 절차를 준용하여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에 수록된 논문 125편을 선정 및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연구 방법 측면에서 양적 연구의 비중이 90%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부분의 연구에서 근대적 관점이 조직을 바라보는 지배적 시각이었고, 상징적 관점을 취한 연구는 단 3편(2.4%), 포스트모던 관점에서의 연구는 전무하였다. 또한 125편의 논문 중 단 한 편의 연구만이 사회적 수준(mega)의 공헌에 관심을 기울였을 뿐, 나머지 124개의 연구는 모두 조직성과 또는 이에 연결되는 성과 지향적 조직행동 등 조직(macro)과 개인(micro) 수준에서의 기여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셋째, 주요 연구 주제 분석 결과 대부분의 논문들은 조직의 미래 비전과 변화 지향 등 조직 개발과 혁신을 위한 주제보다, 조직행동에 대한 이해와 조직 운영 메카니즘의 효율성 등 조직 관리 측면에 초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심화된 논의를 시도하였고, 연구의 한계와 함께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2IT 영업사원의 긍정심리자본, 조직지원인식, 직무몰입, 혁신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

저자 : 이혜민 ( Lee Hye-min ) , 송해덕 ( Song Hae-deok )

발행기관 : 한국기업교육학회 간행물 :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19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23-47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조직은 미래의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존속해 나가기 위한 핵심요소로 구성원들의 혁신행동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구성원들의 혁신행동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변인으로 개인의 내적 동기부여 요소인 직무몰입을 언급한다. 직무요구-자원(JD-R) 모델에 따르면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심리적 자본으로 긍정심리자본을, 사회적 자본으로 사회적 교환 개념에 의한 조직지원인식을 제안하나, 이들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들에 대해서는 연구가 제한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IT 서비스 기업에 종사하는 영업사원들을 대상으로 긍정심리자본, 조직지원인식, 직무몰입, 혁신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이들 간 관계에서 직무몰입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IT 영업사원의 직무몰입, 긍정심리자본은 혁신행동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조직지원인식은 혁신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또한 긍정심리자본과 조직지원인식은 각각 직무몰입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직무몰입의 매개효과 검증결과, 긍정심리자본과 혁신행동의 관계와 조직지원인식과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직무몰입은 각각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특히 조직직원인식과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직무몰입은 완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IT 영업사원의 혁신행동을 유발하기 위해서 직무몰입의 증대 방안으로 영업사원의 긍정심리자본과 조직지원인식 향상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을 도출함으로써 영업교육을 제공하는 기업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3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미래 기업교육 관련 연구동향과 과제

저자 : 임정연 ( Lim Jung-yon ) , 이영민 ( Lee Young-min )

발행기관 : 한국기업교육학회 간행물 :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19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49-74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미래 기업교육에 대한 연구의 흐름과 특성을 파악하고, 4차 산업혁명의 도래 등 급격한 사회기술의 변화에 따라 기업교육연구의 역할과 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미래 기업교육 관련 연구 중 2003년∼2017년 10월까지 국내 등재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353편의 키워드 1,090개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NetMiner4.0을 사용하였으며, 상위 키워드 빈도분석, 중심성 분석, 커뮤니티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래 기업교육 관련 연구는 주로 사회과학분야의 경영학과 교육학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나, 최근, 복합학 등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연구가 확대되고 있다. 둘째, 미래 기업교육 연구는 중소기업의 혁신을 목적으로 기업가정신, 기업성과, 경영성과, 인적자원개발, 평생교육 등을 핵심주제로 연구가 수행되고 있었다. 셋째, 과거에 비해 최근의 연구에서 기업교육과 혁신, 조직성과와의 관련성이 확대·강화되고 있는 특성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따라 스마트러닝 등 기업교육의 변화와 역할강화 대한 연구가 이미 시작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교육의 역할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4대학생의 취업성과와 관련 영향변인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저자 : 한애리 ( Han Ae-ri ) , 주영주 ( Joo Young-ju )

발행기관 : 한국기업교육학회 간행물 :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19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75-98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학교환경 및 취업준비행동의 다양성이 직장만족도 및 임금에 영향을 미치는가의 인과적 구조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KRIVET)의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Korean Education and Employment Panel) 8차년도(2011년)와 11차년도(2014년) 자료 모두에 응답한 180명의 데이터를 SPSS와 AMOS를 활용하여 구조방적식으로 분석하였다. 자기효능감 및 학교환경이 취업준비행동의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학교환경은 취업준비행동의 다양성에 영향을 미쳤으며, 자기효능감은 그러지 못했다. 또 자기효능감, 학교환경 및 취업준비행동의 다양성이 직장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학교환경, 자기효능감 순으로 직장만족도에 영향을 미쳤고, 취업준비행동의 다양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자기효능감, 학교환경 및 취업준비행동의 다양성이 임금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자기효능감, 취업준비행동의 다양성 순으로 임금에 영향을 미쳤다. 학교환경은 임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했지만 취업준비행동의 다양성을 매개하여 임금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대학생들의 취업의 질적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서 대학들은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취업역량중심의 취업지원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학생 개별적으로 취업준비행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취업준비전략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5학습조직이 긍정심리자본을 매개로 사립대학 행정 중간관리자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선희 ( Seon-hee Kim ) , 리상섭 ( Sang-seub Lee )

발행기관 : 한국기업교육학회 간행물 :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19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99-124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학습조직, 긍정심리자본, 사립대학교 행정 중간관리자의 조직시민행동 간 직접 영향 및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국 사립대학교 행정 중간관리자를 대상으로 설문지 211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주된 자료 분석 방법으로는 SPSS 21.0 및 AMO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습조직은 조직시민행동과 긍정심리자본에 정(+)적으로 직접 영향을 미쳤다. 둘째, 긍정심리자본은 조직시민행동에 정(+)적으로 직접 영향을 미쳤다. 셋째, 학습조직이 긍정심리자본을 매개로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서, 긍정심리자본은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와 결론을 바탕으로 이론적, 실천적 시사점을 제언하고자 한다.

6O2O기반 네트워크 조직학습모형의 설계

저자 : 지승호 ( Jee Seungho ) , 조영복 ( Cho Young-bohk ) , 박수홍 ( Park Su-hong )

발행기관 : 한국기업교육학회 간행물 :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19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25-154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조직의 경쟁력과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일터에서의 조직학습과 상호작용을 통한 지식창출과 공유, 확산, 실천은 HRD의 중요한 연구과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기존의 획일화된 교수자 중심의 기업교육과 학습 프로그램이 가지는 한계와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의 비즈니스 패러다임인 O2O(온라인 to 오프라인) 프로세스를 새로운 조직학습모형을 설계하는데 접목한다. 모형설계에 앞서 우선 CATWOE 분석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조직학습의 근원적 문제(RD)를 이끌어 내고 문헌분석과 전문가 심층면담을 통해 3단계의 O2O기반 네트워크 조직학습의 설계원리를 도출하였다. 구체적으로 1단계에서는 원리적 요소로써 '자율', '연결', '교환' 및 '성장'이라는 키워드를 도출하였고, 2단계에서는 방법적 요소로써 ICT기술을 적용한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상의 무형식 학습(코칭, 멘토링)을 제시하였다. 마지막 3단계에서는 Ivan Illich의 '기회의 망(opportunity web, OW)원리'를 기초설계원리로 적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O2O 기반 네트워크 조직학습모형은 학습자 중심의 조직학습 모델로써, 구성요소들인 연결 플랫폼, 학습자·교수자, 리더·HRD 촉진자 및 학습네트워크가 온라인상의 연결 플랫폼과 오프라인에서의 무형식 학습을 통해 유기적으로 기능함으로써 구현된다. 새로운 조직학습의 성공은 그 필요성에 대해 조직 전체가 함께 공감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가능하기 때문에 조직차원의 리더십, 조직구조·시스템, 보상제도 및 조직문화의 선행구축과 지속적인 관심 및 지원이 필수적일 것이다. 미래의 행복한 일터를 구현하기 위하여 O2O에 기반한 새로운 실천적 조직학습모형을 탐색해 보았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으며, 끝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7신입사원의 진로준비행동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직업가치의 매개효과와 기업교육훈련의 조절효과 검증

저자 : 소병한 ( Byunghan So ) , 김지현 ( Jeehyeon Kim ) , 전이제 ( Leejae Jun ) , 권준용 ( Junyong

발행기관 : 한국기업교육학회 간행물 :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19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55-185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신입사원의 진로준비행동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 이 때 신입사원이 갖고 있는 직업가치의 매개효과와 입사 후 기업교육훈련의 조절효과가 직무만족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지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했다. 연구대상은 2015년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GOMS: Graduates Occupational Mobility Survey) 응답자 중 연구목적에 맞는 유효표본 843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구조방정식(SEM)을 통해 영향관계 및 매개효과를 분석하였고, 다중집단분석(MGSEM)을 통해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모형의 적합도는 92.6% 설명력을 나타냈다(GFI=0.926). 분석결과, 첫째 신입사원의 진로준비행동이 높을수록 입사 후 직무만족은 높아졌다. 둘째, 신입사원의 진로준비행동이 높을수록 개인이 직업에 대해 갖고 있는 가치관, 즉 직업가치는 높아졌다. 특히, 내재적 직업가치 > 구조적 직업가치 > 외재적 직업가치 순으로 진로준비행동에 따른 영향관계가 높아졌다. 이는 진로준비행동을 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외재적 직업가치 보다는 내재적 직업가치가 형성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신입사원의 직업가치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내재적 직업가치→직무만족' 경로는 정적 유의한 반면, '외재적 직업가치→직무만족' 경로는 부적 유의했고, '구조적 직업가치→직무만족' 경로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는 직업가치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직업가치 유형에 따라 그 영향관계는 달라질 수 있다는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넷째, 신입사원의 진로준비행동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때, '진로준비행동→내재적 직업가치→직무만족'의 매개경로만 정적 유의하였다. 이는 진로준비행동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아지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직업가치 유형 중 내재적 직업가치에 의해서만 직무만족은 더욱 높아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끝으로, 진로준비행동, 직업가치, 직무만족 간의 영향관계 속에서 기업교육훈련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내재적 직업가치→직무만족' 경로를 제외한 모든 경로에서 유의한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내재적 직업가치→직무만족' 관계 속에서 기업교육훈련의 조절효과가 유의하지 않은 이유는 직업가치가 높은 사람일수록 외부의 영향을 적게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구조적 직업가치→직무만족', '외재적 직업가치→직무만족' 경로에서는 기업교육훈련을 통해 부정적인 직무만족이 개선된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함든 과정을 거쳐 직장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사원의 성장과 발전, 나아가 어렵게 채용한 기업의 인재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8기업교육에서 지식표상이 학업성취도와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구종 ( Koojong Kim ) , 한승연 ( Seungyeon Han )

발행기관 : 한국기업교육학회 간행물 :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19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87-209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국내외 경제상황이 침체되면서 기업들은 내부직원 역량강화를 통한 기업경쟁력을 향상을 위해 HRD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학습한 내용을 실제 업무에 일반화하고 일정 기간 동안 유지하는 학습전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많은 관심과 연구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학습한 내용을 현장에 적용하는 비율이 낮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A기업에서 76명을 대상으로 영업사원 교육에서 학습전이의 효과성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영업사원 교육에서 발표과제를 통한 지식표상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영업사원 교육에서 발표과제를 통한 지식표상에 따라 영업매출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지식표상을 통한 학업성취도와 영업매출은 어떤 상관관계를 갖는가? 이를 위해 A사 건강기능식품 방문판매원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통해 사전-사후 학업성취도 변화를 조사하고 영업매출의 성과변화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지식표상 활동을 실행한 실험군은 통제군에 비해 학업성취도가 유의미한 수준으로 향상되었다. 둘째, 지식표상 활동을 실행한 실험군은 통제군에 비하여 업무성과가 유의미한 수준으로 향상되었다. 셋째 지식표상 활동을 통한 학업성취도와 영업매출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고객만족경영연구
20권 2호 ~ 20권 2호

POSRI 이슈리포트
2018권 7호 ~ 2018권 7호

CHINDIA Plus
130권 0호 ~ 130권 0호

KCI등재

중소기업연구
40권 1호 ~ 40권 2호

KCI후보

윤리경영연구
18권 1호 ~ 18권 1호

KCI등재

보험학회지
115권 0호 ~ 115권 0호

KCI등재

마케팅관리연구
23권 3호 ~ 23권 3호

유통물류연구
5권 1호 ~ 5권 1호

KCI등재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JSBI)(구 벤처경영연구)
21권 2호 ~ 21권 2호

KCI후보

경영논총
36권 1호 ~ 36권 1호

정보통신방송정책
29권 10호 ~ 29권 9호

정보통신방송정책
30권 1호 ~ 30권 7호

KCI등재

지식경영연구
19권 2호 ~ 19권 2호

KCI등재

의료경영학연구
12권 2호 ~ 12권 2호

KCI등재

리스크 관리연구
29권 2호 ~ 29권 2호

POSRI 이슈리포트
2018권 5호 ~ 2018권 6호

Asian Steel Watch
5권 0호 ~ 5권 0호

KCI등재

유통경영학회지
21권 3호 ~ 21권 3호

KCI등재

생산성논집(구 생산성연구)
32권 2호 ~ 32권 2호

KCI등재

소비자학연구
29권 3호 ~ 29권 3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