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기업의 고용안정이 회계적 이익조정에 미치는 영향

KCI등재

기업의 고용안정이 회계적 이익조정에 미치는 영향

Monitoring Role of Employment Stability of Companies on the Accrual Earnings Management

김승회 ( Seoung-hoi Kim ) , 이장희 ( Jang-hee Lee ) , 김은희 ( Eun-hee Kim )
  •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 : 전문경영인연구 20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7년 12월
  • : 341-358(18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에서는 경영자들은 해당기업의 고용안정을 통해 회계적 이익조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고용안정율에 대해서 고용안전성을 비교적 잘 반영 할 수 있다고 평가되는 직장유지율(job retention rate) 지표를 활용하였고(반정호, 2006), 회계적 이익조정의 대용치로 재량적 발생액(Dechow et al., 1995)을 활용하였다.
한국의 유가증권 및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2011년부터 2015년까지 3,006개 기업/연도 관측치를 대상으로 실증분석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경영자는 고용의 증가를 통해 회계적 이익조정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고용이 안정된 기업은 1 %수준에서 유의한 부(-)의 회귀계수를 보고하고, 절대수준의 회계적 이익조정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고용안정성이 전년과 동일하거나 성장한 기업일수록 재량적 발생액의 수준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분석의 결과로 인해 고용안정은 경영자의 기회주의적인 회계적 이익조정을 감소시키는 데에 적절한 견제와 감시활동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effect of management on accounting profit adjustment through job security of the company. we use the job retention rate, which is considered to be able to better reflect the employment safety of companies, in terms of employment stabilization rate (Van Chung-ho, 2006), discretionary accruals (Dechow et al , 1995).
The results of the empirical analysis of 3,006 firms / year observations from 2011 to 2015, listed on Korean securities and KOSDAQ market, are as follows. Although managers appear to increase Accrual Earnings Management through increased employment, firms with stable employment report a significant negative regression coefficient at 1% level and decrease the absolute level of accounting earnings adjustment Respectively.
The Accrual Earnings Management level decreases with the employment security firm.
As a result of this empirical analysis, it can be seen that employment stability is performing appropriate checks and surveillance activities to reduce managerial opportunistic Accrual Earnings Management.

ECN


UCI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6-8380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8-2018
  • : 619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직무특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벤처기업 구성원을 중심으로

저자 : 유승연 ( Seung Yeon Yoo ) , 이건희 ( Keon Hee Lee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18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벤처기업 구성원의 직무특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시작되었다. 특히, 개인의 동기성향이 직무특성과 직무만족 사이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해보고자 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의 문헌 고찰을 통해 2개의 가설을 설정하였고, 가설검증을 위해 대구, 경북지역의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총 305부의 설문 결과를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성 분석, 타당성 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벤처기업 구성원의 직무특성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통계적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벤처기업 구성원의 직무특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개인의 동기성향이 비록 강하지는 않지만, 그 영향을 조절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의 직무특성과 직무만족간의 관계에 관련한 연구들의 범위를 확장시켜 동기성향이라는 조절효과를 포함시켰다는 점이 기존 연구와의 차이점이다. 그 연구 결과로 개인의 동기성향을 통해 사회적 문제를 바라볼 수 있고, 벤처기업의 인적자원관리에 새로운 방안을 제시라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의 제시로 끝을 맺는다.

2외국구전의 영향력을 조절하는 요인들에 관한 탐색적 연구

저자 : 김경호 ( Kyung Ho Kim ) , 전성률 ( Sung Youl Jun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9-37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동일 국적의 소비자 간 발생되는 국내구전과 달리 국적이 다른 소비자 간 발생되는 외국구전의 영향력을 조절하는 요인들에 대해 탐색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구전 발생 국가에 대해 수신자가 지각하는 적대심과 구전 발생 국가의 지위수준이 외국구전의 영향력을 조절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두 번의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상한 바와 같이 구전 수신자가 지각하는 발신자 국가에 대한 적대심은 부정적 외국구전의 영향력을 조절함을 통계적으로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적대심이 높은 국가에서 발생된 부정적 외국구전의 영향력은 적대심이 낮은 국가에서 발생된 구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둘째, 외국구전이 발생한 국가의 지위수준은 긍정적 외국구전의 영향력을 조절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지위수준이 높은 국가에서 발생한 외국구전은 낮은 국가에서 발생한 구전 대비 상대적으로 강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갖는 및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고, 본 연구의 한계점을 논의한 후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

3한국 석유화학산업의 전문경영인을 위한 경쟁 요인 변화와 미래 적용가능성 분석

저자 : 김종철 ( Jong-chul Kim ) , 고영희 ( Young-hee Ko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39-62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우리나라 핵심 기간산업인 석유화학산업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이 대부분 공학 관련 연구들이고, 일부 경영학적 연구들은 M. Porter의 다이아몬드 모델 또는 무역특화지수 등 실적 통계를 활용하는 정태적인 분석모델을 활용한 연구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개별 품목과 기업단위에서 경쟁력을 분석하는 데는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고, 일부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민간 컨설팅 외에 국내 석유화학산업 전반 및 개별 품목 차원의 경쟁력 분석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석유화학산업 발전을 위한 국가정책 또는 기업차원의 미래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경쟁요인들을 추출하고 변화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이러한 경쟁요인들의 미래 적용 가능성도 조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기초원료를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우리나라 석유화학산업이 국제유가 변동에 취약하고, 내수시장 규모도 미국, 중국, 일본 등 경쟁국에 비해 크게 협소할 뿐 아니라 애당초 기술이나 운영능력 등 제반여건이 취약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석유화학산업을 세계 4위 수준으로 성장시킨 핵심동인을 산업발전 단계별로 사회(Society), 기술(Technology), 환경(Environment), 정치(Politics), 인구(Population), 경제(Economy), 자원(Resources) 등 7개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미래 적용 가능성에 대해 전망하고자 한다.

4국내 경영컨설팅 기업의 글로벌 역량 확보 방안 : M&A를 통한 성장 사례 중심으로

저자 : 이양복 ( Yang Pok Rhee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63-83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국내 경영컨설팅 기업이 글로벌 기업과 경쟁하기 위한 글로벌 핵심역량의 확보방안을 검토하고 해외시장 진출방안을 제언한다. 전략경영관점에서 산업의 본질과 변화동인을 검토하고 독립적인 비즈니스서비스 그룹으로 성장하고 있는 국내기업 사례분석으로 시사점을 제시한다. 메타넷은 2000년 설립된 국내시장기반 경영컨설팅사로 최고경영진의 업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변화하는 산업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공격적인 인수합병을 통해 사업구조 다각화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국제화 역량을 확보하였다. 특히 비즈니스프로세스와 정보기술 아웃소싱(BPO/ITO)의 안정적인 수익구조와 마케팅서비스의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전략과 오퍼레이션, IT 등 통합적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글로벌 선도업체의 역량에 근접하고 있다. 이는 컨설팅 시장에서 수주산업의 불확실성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안정적 사업구조와 변화를 인지하고 주도하는 전략경영 및 네트워크 역량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국내 컨설팅기업의 해외진출 방향은 지식서비스업의 특성상 국내 다국적기업의 해외사업을 밀착지원하며 현지전문업체와의 네트워크를 통해 확대해가는 “관계형 진출전략”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있는 국내 컨설팅 기업들에게 성장전략의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5이익유연화가 부채조달비용에 미치는 영향 : 상장기업과 비상장기업을 중심으로

저자 : 김우철 ( Woo-chul Kim ) , 이태희 ( Tae-hee Lee ) , 정진향 ( Jin-hyang Jung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85-106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이익유연화 행위의 경제적인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이익유연화와 부채조달비용 간의 관련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자본시장의 존재 유무는 기업 간 다양한 차이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상장기업과 비상장기업으로 시장을 구분하여 이익유연화와 부채조달비용간의 관련성 차이를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상장기업의 경우 이익유연화와 부채조달비용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상장기업의 경우에는 회사채등급이 부채조달비용의 대용치로 사용된 경우에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을 보였다. 둘째, 상장기업과 비상장기업 전체 표본을 대상으로 동일한 분석을 수행한 결과 상장기업과 비상장기업 모두 이익유연화와 부채조달비용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을 보였으나 상장기업과 비상장기업간 차이에 대해서는 종속변수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는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한 선행연구들에서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여 비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이에 더해 상장기업과 비상장기업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상장여부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는데 그 공헌점이 있다.

6비전 속성 및 비전 내용과 최고경영진의 비전 커뮤니케이션 노력이 비전만족도와 조직효과 성에 미치는 영향 : 한국 진출 글로벌 기업 사례

저자 : 양오석 ( Oh Suk Yang ) , 김태연 ( Tae Yeon Kim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07-137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에 진출해 있는 글로벌 기업들의 24개 해외 자회사를 대상으로, 비전의 구성요소인 비전속성, 비전내용, 최고경영진의 비전커뮤니케이션 노력이 비전만족도 및 조직효과성(직무몰입, 조직몰입)과 갖는 관계를 고찰하였다. 2015년 9월~2016년 8월까지 수집한 163부의 설문자료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으로 실증 분석한 결과, 비전의 구성요소 가운데 비전내용은 비전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보여주지 못했고, 비전속성과 최고경영진의 비전 커뮤니케이션 노력은 유의미한 양(+)의 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비전만족도는 조직효과성의 구성요소인 직무몰입과 조직몰입 모두에 대해 유의미한 양(+)의 매개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통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경영 함의를 도출할 수 있다: (1)비전을 통해 조직효과성을 높이는 경영 프로세스는 간결하고 명확하며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비전 속성을 갖추고, (2)조직원들이 공유하고 만족할 수 있는 비전 내용을 다루며, (3)최고경영진은 조직구성원과의 비전 커뮤니케이션 노력을 활발히 하여 비전만족도를 높일 필요가 있고, (4)조직효과성 차원에서 조직원들 간 비전만족도를 높여 직무몰입과 조직몰입을 강화시킬 수 있는 조직설계를 구축해야 한다.

7그룹 정체성 변화: 두산그룹 사례

저자 : 장용선 ( Yong-sun Chang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39-157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소비재 사업집단에서 산업재 중심의 인프라 지원 사업군으로 변신한 두산그룹의 정체성 변화 과정을 역사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관련 자료를 분석한 결과 두산그룹은 1990년대 주력 소비재 사업의 위기를 경험한 후 새로운 산업재 사업군으로의 변화를 꾀하였다. 두산그룹은 그룹의 창업이념과 조직문화의 가치를 계승·발전하면서 소비재산업에 대한 탈정체성과 중공업을 포함한 인프라 지원 사업으로의 새로운 정체성을 형성하였다. 두산그룹은 인수ㆍ합병을 통해 새로운 정체성 형성을 시도하였고, 신성장 전략인 뉴스타트 (New Start)를 통해 21세기 초일류 기업성장을 목표로 한 새로운 정체성 선언을 하였다. 두산은 새로운 조직문화인 두산웨이와 관리원칙을 수천 개에 달하는 글로벌 해외 사업장에 통일된 형태로 적용하였다. 두산웨이는 본사와 이들 해외사업장들 사이의 시너지를 창출하여 글로벌 경쟁력과 고객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두산그룹은 내수위주의 소비재 중심의 정체성에서 글로벌 위주의 산업재 중심의 정체성으로 그룹정체성의 변신에 성공하였다.

8체류경험에 따른 한국의 국가이미지가 전자제 품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저자 : 이지위 ( Li Zhiwei ) , 조재형 ( Cho Jaehyung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59-174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 전자제품에 대하여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국가이미지가 제품이미지 및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매개변수로서 한국체류경험에 따른 국가이미지가 제품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 하고자 한다. 총 300명의 중국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국가이미지가 제품이 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을 뿐 아니라, 제품이미지가 중국소비자의 구매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또한 한국체류경험유무에 따른 경제적 이미지가 제품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없었고, 문화적 이미지가 제품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시장에서 한국의 전자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국가이미지와 제품이미지의 긍정적인 영향을 극대화할 필요가 있으며, 한국체류경험유무에 따라 다른 전략을 제시되어야 한다. 한국에서 체류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경제적 이미지가 제품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한국에서 체류 경험이 없는 경우에는 경제적 이미지가 제품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한국에서 체류 경험이 없는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의 경제발전 정도, 기술의 창의성 등 경제이미지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9생보사의 대한 조직후원인식과 인지적·정서적 신뢰가 모집인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조유미 ( Cho Yumi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75-190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생명보험 모집인들이 해당 보험사를 이탈하는 현상의 이론적 원인을 파악하고 이직 예방을 위한 실무적 대안을 모색하는 데에 초점을 맞춘다. 구체적으로 조직후원인식 및 신뢰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주효과와 직무성과의 조절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국내에서 영업 중인 생명보험사 두 곳의 모집인 12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조직후원인식과 인지적 신뢰는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후원인식보다 인지적 신뢰가 이직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인지적 신뢰와 이직의도와의 관계를 직무성과가 조절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생명보험 모집인들이 보험사로부터 인식하는 후원 정도와 인지적 차원에서의 신뢰 수준이 그들의 이직을 예방하는 요인이며 고성과자들에게는 이러한 요인의 영향력이 더 크게 나타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10연기금의 대체투자자산 공정가치 평가 연구

저자 : 이세우 ( Se-woo Lee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91-219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연기금에서 투자되고 있는 대체투자자산의 공정가치 평가 상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기금의 대체투자자산의 공정가치에 대한 공정한 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누구나가 동일한 가격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하는 일물일가의 원칙이 준수되어야 한다. 또한, 대체투자 자산의 공정가치의 평가에 대한 신뢰성과 객관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공정가치로 제시된 평가금액에 대한 검증 기능이 존재하여야 할 것이다. 다양한 공정가치 평가방법의 개선을 위하여 평가기법을 개발할 뿐만 아니라 공정가치 평가에 대한 평가결과(평가금액)를 공개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의 연기금은 최근 대체투자에 대하여 많은 자금을 투자하여 높은 수익률을 얻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대체투자자산은 기존의 주식이나 채권과는 달리 부동산 등의 투자를 중심으로 하는 것으로써 가치평가가 대단히 중요하다. 대체투자자산의 공정가치 평가는 각 연기금의 운용수익률을 측정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에 해당된다. 본 연구는 최근 연기금의 대체투자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연기금 대체투자자산의 공정가치 평가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제시한 대안을 통해 조속한 시일 내에 연기금의 대체투자자산의 공정가치 평가시스템 구축을 통해 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자산운용 성과측정이 가능하리라 기대하고 본 연구가 연기금 대체투자자산의 공정가치 평가에 새로운 지표를 제공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123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16권 4호 ~ 16권 4호

KCI등재

재무연구
31권 3호 ~ 31권 3호

KCI등재

지역산업연구
1권 1호 ~ 41권 1호

KCI등재

선물연구
26권 3호 ~ 26권 3호

KEFe매거진
49권 0호 ~ 50권 0호

임금연구
26권 3호 ~ 26권 3호

KEFe매거진
49권 0호 ~ 50권 0호

임금연구
26권 3호 ~ 26권 3호

금융소비자연구
8권 2호 ~ 8권 2호

KCI등재

국제경영연구
29권 3호 ~ 29권 3호

한국품질경영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18권 0호 ~ 2018권 0호

KCI등재

고객만족경영연구
20권 2호 ~ 20권 2호

POSRI 이슈리포트
2018권 7호 ~ 2018권 7호

CHINDIA Plus
130권 0호 ~ 130권 0호

KCI등재

중소기업연구
40권 1호 ~ 40권 2호

KCI후보

윤리경영연구
18권 1호 ~ 18권 1호

KCI등재

보험학회지
115권 0호 ~ 115권 0호

KCI등재

마케팅관리연구
23권 3호 ~ 23권 3호

유통물류연구
5권 1호 ~ 5권 1호

KCI등재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JSBI)(구 벤처경영연구)
21권 2호 ~ 21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