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어린이집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과 개선방안: 어린이집 원장, 교사, 학부모의 인식차이를 중심으로

KCI등재

어린이집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과 개선방안: 어린이집 원장, 교사, 학부모의 인식차이를 중심으로

A Study on Awareness of Child Abuse and Improvement Plans: Focusing on Awareness Difference among the Principals, Teachers of Childcare Centers and Parents

강신해 ( Kang Sinhae ) , 안지령 ( Ahn Jiryung )
  • : 열린부모교육학회
  • : 열린부모교육연구 9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7년 12월
  • : 327-345(19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과 개선방안에 대해 어린이집 원장, 교사, 학부모의 인식차이를 중심으로 탐구하였다. 이를 위해 U시와 경남지역 어린이집 원장, 교사, 학부모 380명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한 후, SPSS 통계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아동학대에 대한 교사, 원장, 학부모 인식은 차이가 크게 나타났는데, 학부모는 교사와 원장에 비해 아동학대를 더욱 위험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어린이집 아동학대에 대한 개선방향에 대해서는 학부모가 처벌 및 보육교사의 근무환경 개선을 주로 요구하고 있다면, 보육교사는 근무환경 개선을 주로 요구하고 있었고, 원장은 주로 교사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같은 보육교사의 능력을 개선하는 방향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프로그램 개발 및 실시에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This study aimed at studying awareness of the principal, teachers and parents for necessity of policies about child abuse, countermeasures of child abuse and prevention. The study was conducted on 391 people including 70 principals and 161 teachers of childcare centers and 160 parents in U city and Kyungsangnam-do area. The results are as following; First, besides the necessity of education based on actual child abuse cases, parents felt necessity of education for the concept and content of child abuse, and children’s human rights. Second, in terms of prevention, the teacher group regarded reducing heavy tasks as the most important factor while the principal group regarded a program to enhance teachers’ self-esteem and the parents group regarded toughening up penalties and constant education to prevent child abuse as a key factor.
The results showed difference of awareness of child abuse among the principals, teachers and parents. This difference indicates there may be a problem due to the difference of awareness of specific policies for child abuse prevention between the organization and the parents.

ECN


UCI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계간
  • : 2092-574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9-2018
  • : 23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부모의 사회문화적 변인에 따른 아동권리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실천

저자 : 이현진 ( Yi Hyunjean ) , 장혜진 ( Jang Hyejin )

발행기관 : 열린부모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부모교육연구 9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2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학부모를 대상으로 아동 권리에 대한 인식과 실천에 관한 현황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통해 아동 권리 신장을 위한 부모교육 내용과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D시와 G도에 소재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학부모 총 52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1989년 UN아동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 근거하여 1993년 Hart와 Zeidner가 'Children's Rights Perspectives of Youth and Educator: Early Finding of a Cross National Project'에 사용했던 원문을 번역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 총 문항은 40문항으로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집된 자료는 일원변량분석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유의한 결과에 대해서는 Scheffe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부모의 학력에 따라 아동권리의 중요성 인식과 실천 정도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수입에 따라 아동권리 실천 정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중요성 인식 측면에서는 하위영역 중발달권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중요성 인식과 실천 측면에서는 발달권에서 생산/기능/노무직에 종사하는 부모의 점수가 전업주부 및 사무/관리/전문직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부모교육 참여여부에 따라 실천 정도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향후 부모교육 참여의사 여부에 따라 아동권리 중요성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

2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가 삶의 목표에 미치는 영향: 자아정체감의 매개효과

저자 : 김미경 ( Kim Mi-kyoung )

발행기관 : 열린부모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부모교육연구 9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21-38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로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삶의 목표에 미치는 영향으로 자아정체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 아동ㆍ청소년패널(Korean Children & Youth Panel Survey; KCYPS) 자료를 활용하여,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접어든 중학교 1학년 자료를 독립변인으로, 자아정체감의 발달을 매개변인으로, 삶의 목표를 종속변인으로 고등학교 2학년 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총 1,019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자료에 대한 분석은 SPSS 21.0 Win program을 사용하여 척도의 신뢰도를 측정하였으며, 각 변인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각 변인이 삶의 목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삶의 목표 간에 자아정체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청소년이 지각한 긍정적 양육태도와 부정적 양육태도는 자아정체감과 삶의 목표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자아정체감과 삶의 목표에 이르는 경로에서 긍정적 양육태도의 지각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삶의 목표 간에 자아정체감은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가지는 의의와 한계를 제안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해 발달적 측면에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과 삶의 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다각적인 노력을 시도하는 데 실증적 기반을 형성할 것으로 사료된다.

3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어머니의 자아존중감, 양육효능감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임현주 ( Lim Hyunju )

발행기관 : 열린부모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부모교육연구 9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39-56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자아존중감, 어머니의 자아존중감과 양육효능감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72∼79개월의 유아 1,620명과 어머니이다. 육아정책연구소의 한국아동패널 7차년도 (2014) 자료와 아동패널 연구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각 변인의 경로와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였는데 결과 모델의 적합도는 우수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자아존중감, 어머니의 자아존중감,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자아존중감이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간접효과도 긍정적 영향을 보이고 있었다. 또한, 어머니의 자아존중감이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간접효과도 긍정적 영향을 보이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양육효능감도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와 어머니의 자아존중감은 개인의 심리변인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고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어머니의 양육효능감도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발달에 긍정적 매개변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4위계선형모형(HLM)을 통한 영유아기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변화 추정

저자 : 김세리 ( Kim Seri ) , 조혜림 ( Cho Hye Rhim ) , 이강이 ( Lee Kangyi )

발행기관 : 열린부모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부모교육연구 9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57-74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자녀가 0세부터 3세가 될 때까지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변화를 살펴보고, 이에 어머니의 취업여부, 자녀가치(정서적, 도구적), 남편의 양육참여, 사회적 지원이 미치는 영향을 위계선형모형 분석(Hierarchical Linear Models, HLM)을 사용하여 시간차원에 따라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육아정책연구소에서 실시한 한국 아동패널(PSKC)의 2008년부터 2011년도까지의 총 4개년도의 자료의 어머니 1754명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개인의 양육스트레스 초기치와 변화율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자녀에 대한 정서적 가치, 도구적 가치, 남편의 양육참여, 사회적 지원, 어머니의 취업여부를 투입한 결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의 초기치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서적 가치, 남편의 양육참여, 사회적 지원이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변화량을 나타내는 기울기를 함께 살펴보면 정서적 가치만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무선효과의 초기값과 변화율이 유의하게 나타나 이는 정서적 가치가 개인 간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변화율을 잘 설명해주는 변수이며, 정서적 가치가 높을수록 양육스트레스의 증가속도가 낮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양육에 대한 어려움이 증가하고 새로운 부모역할을 경험하는 영유아기 어머니를 중심으로 양육스트레스 변화 추정에 핵심이 되는 요인을 밝힘으로써 양육스트레스 대처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5아버지교육 프로그램 연구동향

저자 : 김성은 ( Kim Seongeun )

발행기관 : 열린부모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부모교육연구 9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75-100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아버지교육 프로그램 논문의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향후 연구과제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1985년부터 2016년까지 석·박사학위 논문과 학술지에 발표된 총 89편 논문들의 전반적 연구 경향, 프로그램 요구도,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실시 과정 및 프로그램 평가 방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1) 아버지교육 프로그램 연구들 중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한 후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들과 요구도 조사들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꾸준히 발표되었다. 2) 유아자녀 아버지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요구도 조사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영아, 아동 및 청소년자녀 아버지를 대상으로 한 요구도 조사는 미흡한 실정이었다. 3) 아버지의 양육 증진을 위한 연구가 꾸준히 발표되었고, 최근 들어 아버지-자녀 관계 향상과 자녀의 행동문제 감소 및 사회성 증진을 위한 연구들이 증가하였다. 4) 유아 자녀의 아버지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연구가 꾸준히 발표된 반면, 특수한 맥락에 있는 아버지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극소수 발표되었다. 5)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한 연구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6유아가 인식하는 '좋은 부모'의 의미

저자 : 김성숙 ( Kim Sungsuk ) , 이유미 ( Lee Youmi )

발행기관 : 열린부모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부모교육연구 9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01-12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가 인식하는 '좋은 부모'의 의미가 어떠한지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경남에 위치한 어린이집 만 5세 유아 35명을 대상으로 반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을 통해 유아들이 일상적인 생활에서 경험한 좋은 부모에 대한 생각들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만 5세 유아들이 인식하는 '좋은 부모'의 의미는 첫째, '넘치는 사랑을 주는 부모', 둘째, '존중하는 마음으로 대하는 부모', 셋째, '몸도, 마음도, 추억도 나와 함께 하는 부모', 그리고 끝으로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모'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의 관점에서 '좋은 부모'의 모습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니며, 나아가 부모교육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데 실질적인 자료를 제공하리라 본다.

7어머니의 자아존중감과 가족상호작용, 양육스트레스 및 어머니-유아 상호작용간의 구조적 관계

저자 : 권수진 ( Kwon Sujin ) , 이지영 ( Lee Jiyoung )

발행기관 : 열린부모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부모교육연구 9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21-141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의 자아존중감과 가족상호작용, 양육스트레스 및 어머니-유아 상호작용 간의 구조적 관련성을 검증하여 어머니와 자녀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돕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육아정책연구소 한국아동패널 6차년도(2013) 데이터를 사용하여 만 5세 자녀를 둔 어머니 1,562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어머니 자아존중감과 가족상호작용, 어머니 양육스트레스, 어머니-유아상호작용간의 모든 경로에서 직접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가족상호작용은 어머니 자아존중감과 어머니-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 양육스트레스는 어머니 자아존중감과 어머니-유아 상호작용에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넷째, 가족상호작용과 어머니 양육스트레스는 어머니 자아존중감과 어머니-유아 상호작용에서 매개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어머니와 유아 간에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위해서는 어머니의 자아존중감 향상뿐만 아니라, 매개역할을 하는 가족상호작용을 높이고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개발과 지원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8영아기 첫 자녀를 둔 아버지, 어머니의 부모 역할 인식 및 실천에 대한 비교 연구

저자 : 오한나 ( Oh Hanna )

발행기관 : 열린부모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부모교육연구 9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43-170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영아기 첫 자녀를 둔 아버지, 어머니를 대상으로 부모 역할 인식 및 실천을 분석하여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위하여 만 2세 미만 영아기 첫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아버지, 어머니 총 4쌍, 총 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자료는 저널 기록지, 개별 혹은 집단 면담, 연구자 저널, SNS, E-mail 기록 등을 수집하여 귀납적 분석 방법을 통한 질적 연구 방법으로 연구 결과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영아기 첫 자녀를 둔 아버지, 어머니의 부모 역할에 대한 인식은 아버지, 어머니는 부모 역할을 분담하는 역할에 대한 인식과 변화 가능한 부모 역할에 대한 현대적 관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 역할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아버지, 어머니 모두 부모님의 영향, 직장생활의 문화 등이 공통적으로 나타났으며 어머니의 경우는 문지기 역할에 대한 인식과 자녀의 발달적 시기가 부모 역할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나기도 하였다. 부모 역할에 대한 실천은 가정 내에서 아버지, 어머니 간에 차이가 나타났지만, 실천 과정에서 경험되는 어려움과 보람에서는 유사한 점이 발견되었다. 마지막으로 부모 역할에 필요한 정보에 대해 아버지, 어머니 모두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 환경 속 가까운 지인으로부터 정보를 얻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그 외에도 육아서적을 통해서도 부모 역할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도 영아기 첫 자녀를 둔 아버지, 어머니들은 부모역할 실천을 위한 유용한 사이트, 육아서적, SNS 등을 통한 다양한 정보원에 대한 필요를 요구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영아기 첫 자녀를 둔 아버지, 어머니를 위한 부모 역할 훈련 프로그램이나 예비 부모나 초보 부모를 위한 정책적, 사회적 지원 방안에 대한 제안을 하였다.

9만 2세 영아의 기질과 어머니 정서표현이 영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곽민옥 ( Kwak Minok ) , 이경님 ( Lee Kyungnim )

발행기관 : 열린부모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부모교육연구 9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71-19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만 2세 영아의 놀이성에 대하여 기질과 어머니의 정서표현이 어떠한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만 2세 영아의 어머니 364명과 담임교사 70명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정서표현, 영아의 기질과 놀이성이 측정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SEM) 분석이 실시되었다. 그 결과 첫째, 만 2세 영아의 놀이성에 사회성 기질과 활동성 기질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사회성 기질은 어머니의 정서표현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아의 정서성 기질의 경우 어머니의 정서표현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의 놀이성에 어머니의 정서표현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영아의 놀이성에 사회성 기질이 가장 큰 정적인 인과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써 사회성과 활동성 기질 및 어머니의 정서표현은 영아의 놀이성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특히 사회성 기질의 경우 어머니의 긍정적인 정서표현을 높게하여 놀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간접 효과도 있어 놀이성의 가장 중요한 선행요인이 됨을 알 수 있다. 반면 부정적 정서성 기질의 경우 어머니의 부정적인 정서표현을 높게 하여 영아의 놀이성을 저하하게 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영아의 놀이성 발달에 대한 기질의 중요성과 어머니의 정서표현에 초점을 맞춘 부모교육이 효과적임을 시사한데 의의가 있다.

10아동·청소년의 스트레스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과 가족친밀도를 매개로 초·중·고 다집단 분석

저자 : 장덕희 ( Jang Dukhee ) , 신현진 ( Shin Hyunjin )

발행기관 : 열린부모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부모교육연구 9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91-215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아동·청소년이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가 그들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서조절과 가족친밀도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 아동·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이라는 측면에서 학교급별인 초ㆍ중ㆍ고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2013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http://archive.nypi.re.kr/)의 '아동ㆍ청소년 정신건강 증진 지원방안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결측치를 포함한 총 9755개 데이터를 필터링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청소년의 스트레스는 생활만족도와 정서조절, 가족친밀도에 부적영향을 미쳤다. 둘째, 아동ㆍ청소년의 생활만족도와 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정서조절, 가족친밀도는 생활만족도를 높이는 매개효과를 나타냈으며, 가족친밀도의 매개효과가 정서조절의 효과보다 높았다. 셋째, 아동ㆍ청소년의 생활만족도와 스트레스에 가족친밀도와 정서조절 간에는 학교급별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와 함의를 기초로 실천적 제언을 하였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4권 4호 ~ 34권 4호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018권 0호 ~ 2018권 0호

KCI등재

윤리교육연구
49권 0호 ~ 49권 0호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1권 4호 ~ 21권 4호

교육학논총
38권 1호 ~ 38권 1호

한국유아교육학회 소식
70권 0호 ~ 70권 0호

KCI등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9권 2호 ~ 19권 2호

KCI등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1권 3호 ~ 61권 3호

KCI등재

인간이해
39권 1호 ~ 39권 1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60권 0호 ~ 60권 0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7권 3호 ~ 37권 3호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17권 2호 ~ 17권 2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19권 3호 ~ 19권 3호

KCI등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7권 2호 ~ 27권 2호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4권 2호 ~ 24권 2호

인성교육연구
3권 1호 ~ 3권 1호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24권 3호 ~ 24권 3호

KCI등재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4권 1호 ~ 24권 1호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0권 2호 ~ 10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