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일본 사회과 문제해결학습의 특징과 전개 유형

KCI등재

일본 사회과 문제해결학습의 특징과 전개 유형

Characteristics and Types of Problem-solving Learning in Japanese Social Studies

남경희 ( Nam Kyong Heui )
  •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 : 한국초등교육 28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7년 12월
  • : 33-47(15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일본에서는 최근 액티브 러닝이 강조되면서 학습방법의 하나로 문제해결학습이 적극 추구되고 있다. 듀이의 반성적 탐구과정으로서 문제해결학습은 학습자의 주체성이나 자기학습력 등과 연계되면서 일본 사회과에서의 주된 학습방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초기 사회과에서의 문제해결학습은 패전 후 일본 사회와 학생들이 직면한 현실 문제의 해결을 위해 인식 주체의 사고과정과 방법을 강조하였다. 시대와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문제해결학습의 추구 관점도 바뀌어 육성하고자 하는 능력을 중심으로 다양한 유형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 변화의 사회적 배경으로는 1980년대에 들어와서 야기된 심각한 청소년 문제에 대한 대처, 21세기 국제화 및 평생학습시대에 대비하여 1996년의 교육개혁 문서에서 제시된 ‘살아가는 힘‘의 육성 및 2000년 이후 피사형 학력과 핵심역량 교육의 강화를 들 수 있다. 대표적인 문제해결학습으로는 초기 사회과형, 인간중심형, 발신형(사회참가형), 액티브 러닝형의 4가지 유형의 것을 들 수 있다. 이들 4가지 유형의 문제해결학습은 추구하는 관점과 전개 방식은 달리하고 있으나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주체적으로 문제를 추구하는 학습주체의 사고 인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점은 공통적이다. 문제해결학습의 특징으로서는 자기교육력, 절실성, 주체성, 교류 및 연속성을 들 수 있다. 주체적으로 배우는 의지, 태도, 능력인 자기교육력과 더불어 학습자에게 절실성이 있을 때 학습문제로 성립되고, 주체성을 가질 때 상호 교류와 연속적인 추구가 가능하다. 이러한 특징을 기반으로 현대사회에서 공감과 가치 규명, 자기결정과 발신을 중시하는 관점으로 문제해결학습이 진화해가고 있다는 것은 이의 구성과 전개에 많은 시사를 주고 있다. 지식을 전달하는 수업 방식을 벗어나서 학생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주체적이고 대화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생각과 관점을 교류하고, 이를 통해 최종 인지한 해결 방안을 외계로 표현하고 전달하는 발신 활동을 보장하는 교수-학습 환경이 적극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
In Japan, problem-solving learning is actively pursued as one of active learning methods recently. As Dewey's reflective inquiry process, problem-solving learning has become a main learning method in Japanese social studies, linked to the subjectivity of the learner and self-learning ability. Problem-solving learning in early social studies was pursued as a learning method for solving the frustrating reality problems faced by Japanese society and students after defeat. As the age and society change, the pursuit of problem-solving learning has also changed and various types have been developed around the ability to cultivate. The social background of this change of perspective is the dealing with the serious youth problems that had arisen in the 1980s. And the development of 'living power' presented in the Education Reform Document of 1996 and the strengthening of the PISA educational and core competency education since 2000. There are fore types of problem-solving learning that have been developed in Japan: early social studies type, human oriented type, and outgoing type(social participation type), active learning type. There are fore types of problem-solving learning that are different from each other. However, it is common that the learner is the center and pursues the problem independently. The characteristics of problem-solving learning as active learning include self-education power, desirability, subjectivity, and continuity. Problem-solving learning is evolving from the viewpoint of empathy, value identification, self-determination, and dispatch as essential elements. This suggests many implications for the structure and development of problem-solving learning.

UCI(KEPA)

I410-ECN-0102-2018-300-003940858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계간
  • : 1976-698x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88-2019
  • : 999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초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 능력 수준에 따른 실제적 과학 탐구의 진화적 요소에 대한 선호도 분석

저자 : 이준복 ( Lee Jun Bog ) , 임채성 ( Lim Chae Seong )

발행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간행물 : 한국초등교육 2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14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 능력 수준에 따라 실제적 과학 탐구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선정된 서울시 G 초등학교 6학년 50명을 자기조절학습 능력을 검사하였다. 학생들은 구조화된 과학 탐구와 개방된 실제적 과학 탐구 과정에 대해 배우고 난 후, 학생들은 뇌기반 진화적 접근법을 활용한 실제적 과학 탐구의 진화적 요소들에 대한 선호도를 묻는 설문지에 응답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조절학습 능력 수준이 높은 학생들은 낮은 학생들보다 뇌기반 진화적 접근법에 따른 실제적 과학 탐구의 다양화와 평가 요소들에 대한 선호도가 더 높았다. 자기조절학습 능력이 낮은 학생들은 목표달성지향성, 자기효능감, 행동조절의 정교화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둘째,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높은 학생들은 낮은 학생들보다 실제적 과학 탐구에 대한 선호도가 더 높았다. 자기조절학습 능력이 낮은 학생들은 목표달성지향성, 자기효능감, 정교화, 점검 변인들의 영향을 받았다. 셋째, 자기조절학습 능력이 높은 학생들은 낮은 학생들보다 실제적 과학적 탐구에 대한 선호도가 더 높았다. 자기조절학습 능력이 낮은 학생들은 자기조절학습의 목표 달성지향성, 자기효능감, 성취가치, 행동통제, 행동통제, 정교화 변인들에 영향을 받았다. 결론적으로, 자기조절학습 능력이 높은 학생은 정의적, 행동적, 인지적 영역 모두에서 자기조절학습 능력이 낮은 학생보다 실제적 과학 탐구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2초등학교 초임 여교사의 운동부 지도 경험과 의미

저자 : 강지민 ( Kang Ji Min ) , 박상봉 ( Park Sang Bong )

발행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간행물 : 한국초등교육 2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5-32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여자 축구부를 담당하는 초임 여교사가 축구부를 지도하는 과정에서의 경험과 그 의미를 자문화기술지를 통해 드러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6년 3월부터 동년 12월까지 여자 축구부를 지도하면서 작성한 회상 자료, 지도 일지, 심층 면담 자료, 문서 자료 등을 수집하였고 자료 분석은 Spradley(1979)가 제안한 영역분석과 분류분석 방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연구자는 경력을 중시하고 남성 위주로 조성되는 운동부 지도자 문화 속에서 자신의 운동부 지도 전문성 부족과 학생들의 패배의식 극복에 대한 강박관념 등으로 자존감 하락과 심리적 소진을 경험하였다. 또한 일방적인 지시와 지나치게 안전을 강요하는 학교행정가의 태도, 주먹구구식 역할 부여, 여자코치의 잦은 교체로 인해 지도에 어려움을 겪는 등 비체계적이며 모순된 운동부 운영 구조를 경험하였다. 축구부 지도 경험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원활한 운동부 지도를 위해서는 해당 운동 종목에 대한 지식과 소양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동료교사들의 지지와 응원은 운동부 운영 지속의 동력이 되고 있었다. 운동부 운영의 문제점 해결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자세로 개선을 요구하는 용기가 필요하나 침묵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였다. 마지막으로 운동부 지도교사와 학급 담임 업무의 병행 과정에서의 갈등 극복은 연구자 자신의 업무 유능감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3일본 사회과 문제해결학습의 특징과 전개 유형

저자 : 남경희 ( Nam Kyong Heui )

발행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간행물 : 한국초등교육 2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33-47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일본에서는 최근 액티브 러닝이 강조되면서 학습방법의 하나로 문제해결학습이 적극 추구되고 있다. 듀이의 반성적 탐구과정으로서 문제해결학습은 학습자의 주체성이나 자기학습력 등과 연계되면서 일본 사회과에서의 주된 학습방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초기 사회과에서의 문제해결학습은 패전 후 일본 사회와 학생들이 직면한 현실 문제의 해결을 위해 인식 주체의 사고과정과 방법을 강조하였다. 시대와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문제해결학습의 추구 관점도 바뀌어 육성하고자 하는 능력을 중심으로 다양한 유형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 변화의 사회적 배경으로는 1980년대에 들어와서 야기된 심각한 청소년 문제에 대한 대처, 21세기 국제화 및 평생학습시대에 대비하여 1996년의 교육개혁 문서에서 제시된 '살아가는 힘'의 육성 및 2000년 이후 피사형 학력과 핵심역량 교육의 강화를 들 수 있다. 대표적인 문제해결학습으로는 초기 사회과형, 인간중심형, 발신형(사회참가형), 액티브 러닝형의 4가지 유형의 것을 들 수 있다. 이들 4가지 유형의 문제해결학습은 추구하는 관점과 전개 방식은 달리하고 있으나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주체적으로 문제를 추구하는 학습주체의 사고 인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점은 공통적이다. 문제해결학습의 특징으로서는 자기교육력, 절실성, 주체성, 교류 및 연속성을 들 수 있다. 주체적으로 배우는 의지, 태도, 능력인 자기교육력과 더불어 학습자에게 절실성이 있을 때 학습문제로 성립되고, 주체성을 가질 때 상호 교류와 연속적인 추구가 가능하다. 이러한 특징을 기반으로 현대사회에서 공감과 가치 규명, 자기결정과 발신을 중시하는 관점으로 문제해결학습이 진화해가고 있다는 것은 이의 구성과 전개에 많은 시사를 주고 있다. 지식을 전달하는 수업 방식을 벗어나서 학생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주체적이고 대화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생각과 관점을 교류하고, 이를 통해 최종 인지한 해결 방안을 외계로 표현하고 전달하는 발신 활동을 보장하는 교수-학습 환경이 적극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

42015 개정 교육과정 국어과 '연극'단원의 구성 방향 : 드라마(drama)와 씨어터(theatre)의 통합에 기반을 둔 드라마 예술 형식

저자 : 김주연 ( Kim Joo Yon )

발행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간행물 : 한국초등교육 2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49-66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종래, 초중등 국어 과목의 '문학' 영역에 희곡으로 배치되어 다루어졌던 연극은, 2015개정 교육과 정에서는 '연극'이라는 명칭으로 포함되었다. 그동안 희곡을 매개로 문학영역에 포함되었던 연극이 중심부로 배치되면서, 문학 영역과의 새로운 관계설정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문학 영역을 새로운 매체 언어를 포용하는 것으로 해석하면, 연극은 문학 영역 안에 머무를 수 있게 되며, 연극의 매체언어적 성격 즉 예술 형식을 강조하는 결과로 이어진다. 연극을 예술 형식 차원에서 수용할 경우, 고등학교 '연극' 과목에 연계되어 학년별 교과 연계성도 확보할 수 있다.
연극을 예술 형식으로 해석할 경우, 기존의 전문 연극 교과에서 다루던 연극 역사나 연기술, 무대 기술을 가져오는 것이 아닌가하는 추측이 가능하다, 교육연극과 연극 교육계에서 공통적으로 발달시킨 예술 양식을 가져올 것을 제안한다. 허구성, 간략화, 외부로 재현하기, 다층적 의미 발견, 배우이자 관객인 참가자들의 성격과 같은 예술 형식을 들여올 필요가 있다. 이들은 연극놀이나 즉흥극, 과정드라마에 내용의 깊이를 더해주면서, 공연 만들기에서도 공연의 완성도를 높인다. 드라마 예술 형식은 학습자의 경험을 중시하면서 드라마의 내용과 형식을 탐구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내용과 형식에 깊이를 더해준다. 또한 무의미하게 진행될 수 있는 공연에도 탐구의 기회를 제공하여 공연이 하나의 의미 있는 체험이 되게 한다. 따라서 교육연극의 방법과 연극교육의 방법에서 공통적으로 발달시킨 드라마 예술 형식을 연극 단원의 내용 요소로 삼을 것을 제안한다.
드라마 예술 형식이 실제 적용되는 양상은 지향점에 따라 만들어보기(making), 공연하기 (performing), 감상하기(responding)로 나타난다. 호주의 교육 과정은 드라마예술 형식을 만들어 보기, 공연하기, 감상하기에 적용하여, 학년별로 배치한 좋은 사례이다. 학년별 발달 단계에 맞춰 드라마 내용과 형식을 조절하고, 그에 맞게 연극놀이, 즉흥극, 공연 등의 여러 방법들을 배치하였다. 만들어보기, 공연하기, 감상하기는 드라마 예술 형식을 구현할 수 있는 적절한 적용방법이다.

5초등발명교육의 최근 연구동향 분석

저자 : 박동현 ( Park Dong Hyun ) , 홍영식 ( Hong Young Sik )

발행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간행물 : 한국초등교육 2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67-78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와 국회도서관, 디비피아, 한국학술정보(KISS), 한국실과 교육학회,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기술교육학회 등에서 수집된 학술지 논문 124편을 대상으로 초등발명교육의 최신 연구동향을 분석하였으며 초등발명교육의 기초 연구로서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등발명교육의 논문 수는 최근 교육과정 내 체계적 정립을 위한 다양하고 능동적인 시도와 발명교육 관련 학과의 신설로 인해 전반적으로 증가하였다. 발표지 유형은 한국실과교육학회,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순으로, 기능으로는 교수·학습 분야 연구가 가장 활발했으며, 주제로는 영재교육, 교과연구·개발, 발명·창의성 기법 순이었다. 연구방법으로는 개발연구, 실험연구, 질적연구, 조사연구 순이었다. 개발연구와 실험연구는 프로그램 개발 및 실험 처치 연구로서 대부분 중복됐고, 실험연구의 구인은 창의성, 발명태도·흥미 순으로 많았으며 특히, 최근 정의적 능력과 관련된 구인의 실험연구가 많았다. 대상 분석으로는 초등학생, 교사 순이었으며, 연구자 특성은 공동연구가 많았고 10회 이상의 논문을 발표한 연구자는 5명이었다. 본 연구와 함께 초등 발명교육의 전체적 현황 분석을 위해 중등발명교육이 포함된 동향과 향후 초등발명교육의 균형 발전을 위해 특정 범주에 편중된 연구보다는 다각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6SNS와 영상분석을 활용한 초등체육수업의 실행연구

저자 : 유민규 ( Yoo Min Kyu ) , 이영석 ( Lee Young Suk )

발행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간행물 : 한국초등교육 2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79-92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한 초등학교 한 학급 23명을 대상으로 스마트기기, SNS, 영상분석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교육적 활용가능성에 주목하여 'SNS와 영상분석을 활용한 초등체육수업의 운영'에 관한 수업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행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SNS와 영상분석을 활용한 초등체육수업의 운영효과 및 촉진요인, 저해요인을 규명하여 학교현장에서 활용가능한 SNS와 영상분석 체육수업의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SNS와 영상분석을 활용한 체육수업에 참여한 학습자들은 운동기능 향상과 운동지식 향상, 상호작용의 증가,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효과에서 긍정적 변화를 경험하였다. 본 수업에 참여한 학습자들의 경험을 통해 상호작용 증진, 기능적 향상 등과 같은 7가지 수업촉진요인과 의사소통의 어려움, 운동지식의 부족과 같은 5가지 저해요인을 도출하였다. 분석된 촉진효과를 활성화 방안에 투영시키기 위해 '효과적이고 활발한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저해요인에 나타난 요인들을 보완하여 SNS와 영상분석을 활용한 체육수업의 활성화방안을 제시하였다. SNS와 영상분석을 활용하는 체육수업 속에서 학습자들은 영상을 통해 인지한 자신의 신체이해와 상호의 사소통을 통해 자신이 필요한 운동기능과 운동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발적인 학습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SNS와 영상분석의 장점을 살린 영상 피드백과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자들이 자기주도적이고 협력적인 학습을 경험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7초등학교에서 학급단위 명상프로그램이 학습자의 수학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윤영미 ( Yoon Young Mi ) , 신항균 ( Sihn Hang Gyun )

발행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간행물 : 한국초등교육 2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93-105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에게 학급단위 명상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명상 프로그램이 수학 학습자들의 수학 학습동기와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명상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명상이 주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고학년 학습자의 발달 단계와 흥미에 맞는 명상의 요소를 정선하여 명상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학급단위 명상프로그램이 수학 학습자들의 수학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고 정리하였다.

8아시아 민속무용을 활용한 다문화 통합교육 프로그램 연구

저자 : 정고운 ( Jung Go Woon ) , 이정연 ( Lee Jeong Yeon )

발행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간행물 : 한국초등교육 2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07-123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교육의 일환으로 아시아 민속무용을 조사하여 이를 바탕으로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는 것에 있다. 아시아 다문화 가정은 높은 비율에도 불구하고 소외되고 있다. 다문화 가정 부모 출신국 중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아시아 국가의 민속무용을 조사하여 민속무용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구축하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제안을 통해 다문화 교육에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리나라 초등체육교육과정 표현활동 영역 속 민속무용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중국, 베트남, 일본의 민속무용을 교육과정과 국가 정보기관, 각국의 대학 연구물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전문가 협의를 통해 민속무용 다문화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9초등학생을 위한 교과융합형 식물수업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저자 : 차혜련 ( Cha Hye Ryeon ) , 조성원 ( Cho Sung Won ) , 김성하 ( Kim Sung Ha )

발행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간행물 : 한국초등교육 2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25-144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인문학적 사고의 틀을 과학과 접목하여 교과융합형 식물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생에게 적용하여 창의성과 과학과 관련된 정의적 영역 및 융합인재소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통합단원 수업설계 절차를 활용하여 개발한 초등학생을 위한 교과융합형 식물수업 프로그램은 '인문학적 사고와 과학적 상상력'이라는 개념을 주제로 선택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각 활동 내용별로 비판적 읽기수업 모형, 창의적 문제해결 모형, 식물체험학습 모형, 일반적인 글쓰기학습 모형을 적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충청남도 G시 소재 초등학교 5학년 과학영재학급 학생 13명의 단일 집단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적용 전ㆍ후에 일반창의성 검사, 과학과 관련된 정의적 영역 검사, 융합인재소양 검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였고, 학생들의 창의적 산출물을 또한 분석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총 4개 과정, 13차시로 구성하였다: 이야기가 있는 정원, 그림이 있는 정원, 체험이 있는 정원 그리고 이야기를 만드는 정원. 식물을 소재로 한 이야기를 통해 인문학적 사고와 과학적 상상력을 이해하고, 이야기 속 주인공을 과학적 상상력을 이용하여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하였다. 또한 스마트 기기를 통해 역동적으로 식물과 식물 관련 이야기들을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식물 이야기를 직접 만들어 보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상상의 식물 그리기'와 '신화 만들기' 두 종류의 창의적 산출물을 만들게 되고, 산출물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틀을 개발하였다. 창의적 산출물의 평가틀은 창의성, 과학내용지식, 과학성을 평가요소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일반창의성의 하위요소인 유창성을 유의미하게 향상시켰다. 그리고 학생들의 과학과 관련된 정의적 영역을 유의미하게 향상시켰는데, 특히 '흥미' 범주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융합인재소양 하위영역인 '융합' 영역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창의적 산출물 중 '상상의 식물 그리기'에서 상위집단은 하위집단보다 과학내용지식과 과학적 상상력이 더 풍부하였다. 창의적 산출물 중 '신화 만들기'에서 상위집단은 신화와 식물을 관련짓는 융합적 사고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동아리 활동에 적용한다면 학생들의 창의성 계발과 과학에 대한 흥미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10특수학급 교사 심리적 소진 측정도구의 타당화

저자 : 홍성두 ( Hong Sung Doo ) , 이재열 ( Lee Jae Yeol ) , 유인지 ( Yoo In Ji )

발행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간행물 : 한국초등교육 2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45-161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개별 학생의 장애 특성과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고려하여 교육활동을 수행해야 하는 특수교사는 스트레스로 인해 심리적 소진을 경험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극도의 직무 스트레스는 신체적, 정서적으로 소진 상태를 초래하게 되는데 특수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직무 스트레스 간에 관계는 선행연구들을 통해 다양하게 밝혀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특수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한 심리적 소진 측정도구가 타당화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다. 특수학급 교사들의 심리적 소진과 관련된 지금까지의 많은 연구들은 측정도구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충분히 타당화하지 않고 기존에 개발된 외국의 측정도구를 그대로 번역하여 사용하거나 내용타당도만을 고려하여 문항의 일부를 수정 혹은 추가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특수학급 교사 심리적 소진 측정도구를 타당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특수학급 교사 심리적 소진을 구성하는 요인과 요인 내 문항은 무엇인가? 둘째, 특수 학급 교사 심리적 소진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어떠한가? 셋째, 특수학급 교사 심리적 소진 측정도구의 타당도는 어떠한가? 이 연구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심리적 소진을 측정하는 데에 많이 활용되어온 'Maslach Burnout Inventory'(Maslach & Jackson, 1981)를 특수학급 교사 1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통해 연구 문제에 따라 기술통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특수학급 교사 심리적 소진 측정도구는 총 3개 요인(총 11개 문항)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전체 11개 문항의 신뢰도는 .860으로 나타나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또한, 심리적 소진 척도의 구인타당도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분석 결과 모형 적합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내적 구조에 의한 척도의 수렴타당도와 변별타당도도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고, 공인타당도 또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교육연구논총
40권 3호 ~ 40권 3호

KCI등재

아동교육
28권 3호 ~ 28권 3호

초등교과교육연구
31권 0호 ~ 31권 0호

KCI등재

중등영어교육
12권 3호 ~ 12권 3호

KCI등재

중등영어교육
12권 3호 ~ 12권 3호

지방교육경영
22권 2호 ~ 22권 2호

교육연구
41권 2호 ~ 41권 2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20권 4호 ~ 20권 4호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18권 3호 ~ 18권 3호

KCI등재

B-순수 및 응용수학
26권 3호 ~ 26권 3호

KCI등재

A-수학교육
58권 3호 ~ 58권 3호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32권 3호 ~ 32권 3호

KCI후보

Journal of Asia Pacific counseling
9권 2호 ~ 9권 2호

KCI등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6권 3호 ~ 26권 3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39권 4호 ~ 39권 4호

실천유아교육(구 Montessori교육연구)
24권 1호 ~ 24권 1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5권 4호 ~ 35권 4호

KCI등재

C-초등수학교육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1권 2호 ~ 11권 2호

현대교육연구(구 중등교육연구)
31권 1호 ~ 31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