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사)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가정의 음악환경, 모의 양육태도, 유아의 음악성향 및 사회성이 유치원 적응에 미치는 영향

KCI등재

가정의 음악환경, 모의 양육태도, 유아의 음악성향 및 사회성이 유치원 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Home Music Environment, Mother’s Nurture Attitude, Children’s Music Tendency and Sociality on the Kindergarten Adaptation

이동희 ( Dong-hee Lee ) , 문승한 ( Sung-han Moon )
  •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 : 인문사회 21 8권6호
  • : 연속간행물
  • : 2017년 12월
  • : 651-665(15pages)

DOI

10.22143/HSS21.8.6.44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의 음악환경, 모의 양육태도, 유아의 음악성향 및 사회성이 유치원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다. 그리고 만 3세 117명(남 54명, 여 63명), 만4세 216명(남 104명, 여 112명), 만5세(남 119명, 여 110명) 모두 562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에서 도출한 결론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유치원 적응 전체에 미치는 가정의 음악환경, 모의 양육태도, 유아의 음악성향 및 사회성의 영향력을 보면 음악성향, 음악환경, 모의 양육태도 만을 투입할 때는 2.7%의 영향력이 있으나 사회성을 추가로 투입하면 76.8%가 증가하여 79.4%의 영향력을 보인다. 따라서 유치원 적응 전체 및 자아강도, 또래유능감, 유치원 생활 등 모든 하위요인인 협동성, 자율성, 또래상호작용 등을 길러 주어야 한다. 둘째, 유치원 적응 하위요인 중 자아강도에 미치는 가정의 음악환경, 모의 양육태도, 유아의 음악성향 및 사회성의 영향력을 보면 음악성향, 음악환경, 모의 양육태도 만을 투입할 때는 2.5%의 영향력이 있으나 사회성을 추가로 투입하면 58.3%가 증가하여 60.9%의 영향력을 보인다. 따라서 유아의 자아강도를 함양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자율성을 중시되어야 한다. 셋째, 유치원 적응 하위요인 중 유치원 생활에 미치는 가정의 음악환경, 모의 양육태도, 유아의 음악성향 및 사회성의 영향력을 보면 음악성향, 음악환경, 모의 양육태도 만을 투입할 때는 2.1%의 영향력이 있었으나 사회성을 추가로 투입하면 66.4%가 증가하여 68.5%의 영향력을 보이므로, 따라서 유아의 유치원 생활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협동성과 자율성, 그리고 타인의 이해성을 길러 주어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home music environment, mother’s rearing attitude, children’s music tendency and sociality on the kindergarten adaptation, and total 562 children: 117 3-year-old children(male: 54, female: 63), 216 4-year-old ones(male: 104, female: 112), and 5-year-old(male: 119, female: 110) were selected as the subject. The conclusion of each study question based on the result appearing in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the children’s sociality is very important for the children’s adaptation to the kindergarten and the cooperativity, autonomy, and peer interaction should be cultivated among those sub-factors. Second, it is necessary to highly regard the autonomy and carefully approach to the cultivation of the others understanding in order to cultivate the ego strength among the kindergarten adaptation because others understanding is in danger of letting children be aware of others rather than making them emotionally desirably mature. Third, the cooperativity, autonomy, and others understanding should be considered to cultivate the kindergarten life among the kindergarten adaptation.

ECN


UCI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기타(사회과학)
  • : KCI 등재
  • : -
  • : 격월
  • : 2093-8721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10-2018
  • : 138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문학경관(文學景觀)의 관점에서 바라본 연광정(練光亭)

저자 : 량짜오 ( Lang Zhao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8권 6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16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고는 현재 평양에 위치한 연광정에 주목하여, 문학경관의 관점에서 연광정을 바라봄으로써 그의 위상을 조명하고자 한 것이다. 나아가 연광정이 지니고 있는 문화적 의미를 밝힘으로써 연광정을 중심으로 한 문화콘텐츠 개발의 가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우선, 필자는 연구사적 측면에서 공간연구와 연광정 연구의 중요성을 밝히고, 연광정에 대한 문학경관적 독해의 필요성을 밝힌다. 다음으로 문학경관으로서 연광정의 위상을 조명한다. 그리고 연광정에서 생산된 문학작품을 통하여 연광정이 지니고 있는 문화적 의미를 밝힐 것이다. 나아가 향후에 이와 관련한 문화콘텐츠 개발 방안을 제시해 본다. 즉 “연광정축제”를 개발하는 것이다.

2중국어 학습에서 문화교육의 문제점과 대응방향 연구

저자 : 김기범 ( Kim Ki-bum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8권 6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7-30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중국어 학습에서 문화교육의 문제점과 그 대응방안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외국 언어를 배우는 것은 언어습관을 익혀서 의사소통에 장애가 없도록 하기 위함이다. 특히 초보학습자의 경우 피상적인 문화적요소를 공부하는 것보다는 중국인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는데 직접적으로 필요한 언어표현과 그 예절을 익히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초보학습자의 의사소통에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는 언어표현과 양해표현, 몸짓언어 등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소는 바로 언어사용 습관이 다르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는 양국 문화의 차이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선결되었을 때 극복 가능한 것이다. 향후 연구과제로서 중국어 문화교육이 학습자를 위주로 한 구체적·협의적인 접근이 필요하고, 일상생활과 관련하여 표현차이에 대한 연구가 더 이루어져야 한다.

3아티스타 마케팅을 통한 공연예술 활성화에 관한 탐색적 연구-무용공연의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 : 김보라 ( Kim Bora ) , 김재범 ( Kim Jaibeom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8권 6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31-46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대중문화에서 스타 마케팅을 활용하듯이 소비가 침체되어 있는 공연예술 분야, 특히 무용분야에서, 예술분야에서의 스타인 아티스트, 즉 아티스타를 활용한 마케팅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우선 무용 공연의 침체 원인에 대하여 살펴본 후, 아티스타 마케팅의 개념과 발전에 대하여 고찰한다. 이어, 무용공연의 현대적 특성들인 소통과 장르간 융합에 대하여 간략하게 살펴본다. 본 연구는 무용공연의 활성화를 위하여 아티스타 마케팅을 활용한 무용공연의 국내와 해외의 성공사례들을 분석한다. 국내사례로는 경연형식을 통하여 대중들의 무용분야에 대한 관심과 인지도를 높인 '댄싱9' 사례를 살펴보았다. 특히 '댄싱9'은 경연과정을 통하여 경연무용수들이 대중들에게 자연스럽게 그들의 배경과 안무의 스토리를 알릴 수 있게 되었다. 해외사례는 특히 융합의 관점에서 성공적인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본 논문은 아티스타 마케팅을 통하여 무용계에서 작품의 의미와 고유한 가치를 대중이 긍정적으로 재발견할 수 있도록 무용계가 아티스타 마케팅을 보다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4영화 '더 랍스터'에 나타난 서사 구조와 이데올로기

저자 : 박지연 ( Park Jiyeon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8권 6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47-62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화 「더 랍스터(The Lobster)」를 기호학, 특히 그레마스의 텍스트 기호학과 바르트의 신화기호학을 바탕으로 분석하는 데 있다. 사람들이 전혀 의심하지 않는 사회의 보편적 가치관은 사실 신화로서 함축적 의미를 가지고 있고, 이러한 신화를 기호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신화 속에 내재되어 있는 숨겨진 가치관이나 신념들을 발견하고자 했다. 영화 「더 랍스터(The Lobster)」를 대상으로 영화 속 인물들이 사회적 맥락 안에서 어떠한 관계들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사랑이라는 표면적인 주제 이면에 어떠한 신화와 이데올로기가 내재되어 있는지 발견해 보고자 한 것이다. 연구결과, 영화가 함의하고 있는 주제와 내재되어 있는 신화 및 이데올로기가 크게 세 가지로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결혼제도를 비롯한 사회적 시스템(제도) 이면에 내재된 권력성과 폭력성, 둘째, 나와 타자의 다름을 인정하지 않는 이분법적 사고의 모순, 셋째, 개인 또는 한 집단의 고유성을 말살시키는 전체주의 이데올로기가 그것이다. 이처럼 특정 문화권의 특정 영화들도 결국은 보편타당한 서사구도를 가지고 있으며, 영화-기호-텍스트성이라는 학제적 이론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를 통해 보다 발전적인 학제 연구를 기대한다.

5다문화 이주여성의 만족감과 우울감에 대한 비교분석: 개인적·사회적·제도적 자원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저자 : 김선희 ( Kim Sun Hee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8권 6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63-77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이주여성의 만족감과 우울감에 미치는 자원의 상대적 영향력을 실증 분석하는 데 있다. 분석결과, 첫째, 사회적 계층, 언어능력, 건강상태, 배우자 지지, 사회적 지지 등은 만족감을 높여주고 우울감을 낮추고 있었으며, 학력수준은 반대기능을 수행하였다. 건강상태, 배우자 지지, 사회적 계층이 영향력 등이 만족감과 우울감에 큰 설명력을 보이고 있었다. 둘째, 세 가지 자원요소 중에서 사회적 자원이 만족감과 우울감 설명에서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반면에 제도적 자원의 경우 약한 설명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공적기관 지원의 경우 만족감을 낮추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었다. 셋째, 세 가지 자원을 중심으로 구성된 현재의 모형은 우울감보다는 만족감 설명에 유용한 모형이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이론적 차원에서 자원모형의 타당성을 보여주며, 정책적 차원에서 다문화 이주 여성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에서 다차원적 접근을 고려한 전달체계의 개선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6기호의 제국에서 살아남기

저자 : 김성 ( Kim Sung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8권 6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79-92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롤랑 바르트가 주장한 것처럼 기호로 코드화하여 전달하는 것이 모두 만들어진 신화이자 이데올로기임이 틀림없다면 그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수동적으로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게 하는 문화 자체를 의문시하고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배양할 필요가 있다. 기호의 코드화에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가운데 선택을 강요하는 측면이 있다. 코드화 생성과정에 관여하지 못하는 일반 대중들은 이러한 기호의 제국에서 자유로운 선택을 하기에는 역부족일 정도로 이미 자연스럽게 코드화에 길들여져 있다. 하지만 기호의 규약으로 이루어진 코드화 자체의 기반이 임의적인 만큼 허약한 것도 사실이다. 본 연구는 기호의 제국에서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해질 수 있도록 우리의 인식을 확장시키려는 모색의 일환이다.

7대학생의 흡연과 취업스트레스, 취업불안, 자아존중감 관련성에 관한 연구: 지방도시 대학생을 중심으로

저자 : 김성식 ( Sung Sikkim ) , 이정재 ( Jung Jaelee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8권 6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93-110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흡연과 청년 실업률로 대학생이 겪는 취업스트레스, 취업불안, 자아존중감이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조사 연구이며, 대상자는 지방대학생 172명이었다. 자료수집기간은 2016년 10월 20일부터 2016년 10월 30일까지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0.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대학생의 흡연 실태는 학년이 높을수록 종교가 있을수록, 불만 및 스트레스가 있을수록 흡연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중 흡연군은 취업스트레스와 취업불안이 높았으며 자아존중감은 낮게 나타났다. 또한 흡연과 취업스트레스, 취업불안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자아존중감은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와 취업불안, 자아존중감은 흡연과 유의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흡연을 줄이고 취업스트레스, 취업불안을 완화시켜주는 완충요인과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효과적인 대학생활 적응에 필요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8새 자료 한글필사본 『왕고행장초략』의 자료적 가치

저자 : 김영 ( Kim Young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8권 6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11-125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은 학계에 소개되지 않은 새 자료 한글필사본 『왕고행장초략』에 대해 종합적으로 살피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자료 고찰에 중점을 두어 『왕고행장초략』의 주인공과 글쓴이 규명, 수록된 내용과 체재, 특징과 가치에 대해서 논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왕고행장초략』의 주인공은 정조 시대의 재상 김종수(金鍾秀, 1728~1799)이며 손자 김동선(金東善, 1769~1839)이 할아버지의 일대기를 한글로 번역한 것이다. 내용은 출생, 소년시절, 관직과 정치 활동, 효자의 모습, 1805년 선조가 효행 표창 정문(旌門)을 내리는 것으로 끝맺고 있다. 김종수는 요직을 두루 거쳐 영의정에 오를 정도로 정조의 각별한 신임을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때문에 『왕고행장초략』은 비록 문학적 예술성은 부족하지만 가문의 기록물이자 유일한 한글본으로 향후 김종수라는 인물을 구체적으로 조망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9블레이크의 반계율주의와 급진주의적 사회의식

저자 : 김영수 ( Kim Yeong Soo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8권 6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27-142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은 18세기 영국의 혼란한 시대상에 대한 사회적인 고찰을 목적으로 하였다. 논자는 민주주의적 가치 실현에 있어서의 정치적 갈등양상과 위선적인 종교적 부정, 그리고 지배계층의 부패를 블레이크의 작품을 통해 제시하였다. 왜냐하면 그 당시 모든 혼란의 원인은 체제 유지를 위한 유형무형의 각종 금제(禁制)와 억압적인 종교적 도덕률, 그리고 지배계층의 부정부패에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논자는 모든 법제화된 금제(禁制) 그 자체의 순기능 보다는 오히려 수많은 역기능으로 인해서 더욱 피폐해진 사회를 고발하였다. 그러면서 논자는 블레이크가 종교적, 정치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도덕적 계율을 무시하는 반계율주의자로서 급진주의적 사상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당시 시대상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논자는 단순히 통념적일 수밖에 없었던 합리주의의 이성적 인식의 문제점을 시대적인 문제점과 결부시켜 그릇된 사회상을 낱낱이 분석하였다. 이와 더불어 논자는 블레이크의 사회개혁에 대한 시인으로서의 진정한 소명의식을 설명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결국 물질적 가치만을 추구하는 것은 인간을 물신화와 도구화로 전락시킬 수밖에 없지만, 정신적 가치 측면에서 상상적 인식, 즉 에너지 넘치는 인간 본성의 회복은 진정한 민주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10프로티언 커리어에 관한 국내 연구의 동향

저자 : 김이준 ( Kim Yi Jun ) , 김봉환 ( Kim Bong Whan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8권 6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43-158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지금까지 이루어진 프로티언 커리어 관련 연구를 분석, 종합하여, 프로티언 커리어 관련 연구의 흐름과 성과를 정리하고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프로티언 커리어와 관련하여 2010년부터 2017년까지 26편의 학술지와 53편의 학위논문이 발표되었다. 프로티언 커리어를 주제로 한 79편의 학술지 및 학위논문을 대상으로 발행연도별, 연구주제별, 연구대상별, 연구방법별 동향을 살펴 보았다. 각 항목에서 주관적 성공을 포함한 경력결과와 관련된 연구가 49.4%, 사무직 종사자 대상 연구가 50.6%, 양적 연구가 98.8%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티언 커리어 관련 연구의 연구 가능성과 방향 등에 대해 살펴보았고 새로운 경력 대안으로서의 프로티언 커리어 관련 논의를 진로상담 실무에 적용하는데 대한 논의가 제시되었다.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환경포럼
220권 0호 ~ 222권 0호

기초연구보고서
2018권 0호 ~ 2018권 0호

KCI등재

독서연구
49권 0호 ~ 49권 0호

수시연구보고서
2018권 3호 ~ 2018권 4호

환경포럼
220권 0호 ~ 222권 0호

기초연구보고서
2018권 0호 ~ 2018권 0호

환경포럼
226권 0호 ~ 227권 0호

환경포럼
223권 0호 ~ 225권 0호

수시연구보고서
2018권 1호 ~ 2018권 2호

KCI후보

다문화와 디아스포라연구
13권 0호 ~ 13권 0호

KCI등재

인문사회 21
9권 5호 ~ 9권 5호

KCI후보

Journal of Marketing Thought
5권 2호 ~ 5권 2호

한국예다학
6권 0호 ~ 6권 0호

KCI등재

환경정책
26권 3호 ~ 26권 3호

KCI등재

유라시아연구
15권 3호 ~ 15권 3호

KCI등재

세계지역연구논총
36권 3호 ~ 36권 3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21권 3호 ~ 21권 3호

KCI등재

국제지역연구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SSCI SCOUPUS

Korea Observer
49권 3호 ~ 49권 3호

KCI등재

정보화정책
25권 3호 ~ 25권 3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