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학생들이 인식하는 교사특성이 학생들의 수업태도, 자기주도학습,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KCI등재

학생들이 인식하는 교사특성이 학생들의 수업태도, 자기주도학습,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Teachers Characteristics Recognized by Students on Student's Attitude, Self-direc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김주영 ( Juyoung Kim ) , 장재홍 ( Jaehong Jang ) , 박인우 ( Innwoo Park )
  • :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 : 중등교육연구 65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7년 12월
  • : 731-758(28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학생들이 인식하는 교사특성이 학생들의 수업태도, 자기주도학습, 학업성취도간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탐구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특성이 학생의 학습에 미치는 중요성을 확인하였으며, 학생들의 학습활동과 학습성과에 미치는 변인들의 관계를 탐색하여 교수자에 긍정적인 도움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교육연구정보원이 2010년부터 실시한 서울교육종단연구(SELS) 제6차년도(2015년) 일반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 2,913명이며, 연구방법은 학생들이 인식한 교사특성(수업전문성, 기대감, 피드백)과 학생의 수업태도, 자기주도학습,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변인간의 직접효과 및 간접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학생들이 인식하는 교사특성은 수업태도, 자기주도학습,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학생들이 인식하는 교사특성은 수업태도, 자기주도학습을 매개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쳤다. 학생들이 교사특성인 교사의 수업전문성, 기대감, 피드백을 높게 인식할수록 수업태도도 높아지고, 높은 수업태도는 자기주도학습과 학업성취도를 높인다 볼 수 있다. 제언으로 교사는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학생과의 관계에서 가지게 되는 기대수준을 적절하게 표출하고 관리해야 한다. 또한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학생의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eacher characteristics recognized by the students and their student's attitude, self-direc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This study confirmed the importance of teacher characteristics to student learning. In addition, we confirmed the relationship between variables that affect student learning activities and learning outcomes. As a result, we provide positive support for teacher.
For this study, 2,913 students of general high school in Seoul(SELS; Seoul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were used. These data were measured from third grade in general high school. This study method analysis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by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he teacher characteristics(professionalism, expectation, feedback) recognized by the students, student's attitude, self-direc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teacher characteristics recognized by the students affected student's attitude, self-direc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Second, the teacher characteristics recognized by the students influenced the academic achievement through student's attitude and self-directed learning.
Suggestions: Teachers should strive to develop their teaching expertise and properly expose and manage the expectations they have in their relationships with students. It should also be helpful to the student's learning through appropriate feedback.

ECN


UCI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계간
  • : 1598-5202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3-2018
  • : 635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교직 인성 검사에서의 문항 프로파일 분석

저자 : 김성연 ( Sung Yeun Kim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중등교육연구 65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705-729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수정 및 보완이 필요한 문항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주지 못한다는 일반화가능도 이론의 제한점을 문항 점수와 영역 점수의 상관계수와 기대 상관계수의 프로파일 비교를 통해 비정형적인 문항을 탐색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의 한 교육대학원에서 실시한 268명의 교직 인성 검사 자료에 다변량 일반화가능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변량 G-연구 분석 결과, 심리적 안정성과 공감·포용력 영역에서는 문항의 난이도 보다 피험자들의 인성 차이가 교직 인성 검사 점수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변량 D-연구 분석 결과, 적정 수준의 신뢰도에 도달하기 위해서 문항 수를 78개에서 72개로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각 영역 별로 정형적인 문항과 비정형적인 문항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분석 방법과 절차는 검사의 측정학적 특성을 바탕으로 기존 검사의 축소본개발 시 효율적인 측정 조건과 비정형적인 문항을 탐색하는데 적용 가능하다.

2학생들이 인식하는 교사특성이 학생들의 수업태도, 자기주도학습,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주영 ( Juyoung Kim ) , 장재홍 ( Jaehong Jang ) , 박인우 ( Innwoo Park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중등교육연구 65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731-758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학생들이 인식하는 교사특성이 학생들의 수업태도, 자기주도학습, 학업성취도간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탐구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특성이 학생의 학습에 미치는 중요성을 확인하였으며, 학생들의 학습활동과 학습성과에 미치는 변인들의 관계를 탐색하여 교수자에 긍정적인 도움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교육연구정보원이 2010년부터 실시한 서울교육종단연구(SELS) 제6차년도(2015년) 일반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 2,913명이며, 연구방법은 학생들이 인식한 교사특성(수업전문성, 기대감, 피드백)과 학생의 수업태도, 자기주도학습,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변인간의 직접효과 및 간접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학생들이 인식하는 교사특성은 수업태도, 자기주도학습,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학생들이 인식하는 교사특성은 수업태도, 자기주도학습을 매개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쳤다. 학생들이 교사특성인 교사의 수업전문성, 기대감, 피드백을 높게 인식할수록 수업태도도 높아지고, 높은 수업태도는 자기주도학습과 학업성취도를 높인다 볼 수 있다. 제언으로 교사는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학생과의 관계에서 가지게 되는 기대수준을 적절하게 표출하고 관리해야 한다. 또한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학생의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프랑스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 분석

저자 : 김형래 ( Hyung-lae Kim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중등교육연구 65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759-778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프랑스어권에서도 한국어 학습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따라서 프랑스어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제작된 좋은 한국어 교재의 공급 역시 매우 중요하다. 다행히 최근 여러 종류의 교재들이 제작, 보급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 교재들이 어떤 문제점들을 내포하고 있는지 분석해 봄으로써 그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3종류의 교재로 한정하여 그 내용과 구성을 분석해 본 결과 문법적 요소와 관련하여 종결어미에 의한 어체(style), 보조사 '은/는', 높임법, 지시사'그', 용언의 관형사형 등을 다루고 소개하는 데에 있어 개선할 여지가 있었고, 언어 교재가 언제나 안고 있는 어색한 문장이나 대화의 문제 역시 피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 밖에도 한국어의 특징을 이루고 있는 기본 어순, 문장 요소의 활발한 생략, 비언어적 표현 요소들에 대해서도 더 명확히, 또는 더 자세히 다루어졌으면 좋았을 것이다. 한국의 생활 문화에 대해서도 가능한 한 상세히 다루면서 이 경우 그와 관련된 비언어적 요소들도 고려되어야 한다.

4산문자료 학습에서 인출 연습과 문제 유형이 파지에 미치는 효과

저자 : 박영각 ( Young-gak Park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중등교육연구 65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779-807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학습자들이 이전에 학습한 자료에 대하여 인출 연습(시험)을 해 보는 것은 학습 파지를 증진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출 연습 실험을 위해 한국어 산문자료를 개발하였으며,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인출 연습 및 추가 인출 연습, 문제 유형이 학습 파지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학습 파지를 위해서는 인출 및 추가 인출 연습을 해 보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며, 단답형 문항이 선택형 문항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들의 자기 보고 형식의 추정 응답률에서 선택형 문항에서는 학습자들이 학습 내용을 정확히 파지했다고 보기 어려운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인출 연습과 문제 유형은 매우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교실 수업에서 학습 후 인출 연습의 중요성과, 단답형 문항의 비율을 높임으로써 학습 파지를 증진시킬 수 있으며, 형성평가 등을 적극 활용한 교수ㆍ학습을 설계할 것을 제안한다.

5학생 건강 체력평가시스템(PAPS)을 이용한 고등학생의 체력측정요소 간의 관계분석

저자 : 박재범 ( Jaebum Park ) , 안주은 ( Jooeun Ahn ) , 문효열 ( Hyoyoul Moon ) , 김유겸 ( Yukyoum Kim ) , 엄혜성 ( Hyesung Um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중등교육연구 65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809-827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청소년의 건강과 체력을 다면적으로 정량화하여 적합한 체육교육과 연계하기 위한 노력은 중등교육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운영이 확대되고 있는 학생건강체력 평가제(PAPS)가 본래의 취지에 부합하여 다양한 건강체력의 요소들을 독립적으로 평가하고 있는지 검토하였다. PAPS를 통해 총 798명(남:399, 여:399) 고등학교 학생들의 건강체력 및 체질량 지수(BMI)를 남녀 그리고 학년별로 분석하여 건강체력 요소들 간의 관계를 조사하였으며 특히 기존 체력장과 비교하여 PAPS에서 새로이 추가된 BMI와 건강체력 요소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남학생의 경우는 심폐지구력과 순발력이 독립적으로 평가되고 있는 지에 대한 재고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정상보다 높은 BMI 수치가 운동능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경향은 여학생에 한해서만 관찰되었으며 이는 남학생의 비만도가 여학생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과대평가되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PAPS가 정확한 신체조성 평가를 기반으로 적합한 신체활동 교육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남학생의 비만도를 더 합리적으로 판단할 기준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6시각적 사고(Visual Thinking)를 통한 인공지능 탐색 알고리즘의 교육 효과에 대한 연구

저자 : 배제민 ( Je-min Bae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중등교육연구 65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829-846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코딩 교육의 중요성이 증가하는 현재의 추세에 따라 평소 알고리즘의 학습 성취도가 낮은 컴퓨터교육과 예비교사들에게 보다 나은 학습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실행하였다. 또한 현재 사회 각 분야에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커져 가고, 예비교사들 역시 이에 대한 이해가 매우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실험에는 인공지능 탐색 알고리즘을 대상으로 선택하였다. 즉 인공지능 영역의 기초적인 알고리즘들을 시각적 사고 수업방식에 의해 학습을 진행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수강생 24명을 두 개의 집단으로 나누고 사전 학업성취도와 사후 학업성취도를 측정하여 학습효과 상승의 측면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시각적 사고의 수업방식을 통한 교육방식은 실험에 사용한 각 알고리즘에 있어 기존의 수업방식보다 사후 성취도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난이도가 높은 알고리즘일수록 그 효과가 크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이에 앞으로 코딩교육에 있어서 시각적 사고 수업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7에라스무스와 기독교 휴머니즘

저자 : 성영곤 ( Young-gon Sung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중등교육연구 65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847-881 (3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논문은 기독교 휴머니즘에 대한 규명을 지향하면서 직접적으로는 에라스무스에 대한 전기적 연구이다. 에라스무스의 교육관과도 깊이 연계된 기독교 휴머니즘에 대한 규명은 르네상스를 변화보다 연속성의 관점에서 파악하는 것으로 역사교육 현장의 교과내용학을 제공한다. 휴머니스트로서의 에라스무스의 위치는 확고하다는 전제하에 이 논문에서는 에라스무스의 삶과 작품들에 기독교적 삶의 양식이 어떻게 표출되어 있는가를 주로 살핀다.
Ⅱ장에서는 에라스무스가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과정에서 결정적 시기인 1501년부터 1505년 사이의 활동을 살피면서 『엔키리디온』을 분석한다. 이 책은 아 켐피스의 『그리스도를 본받아』에 영향 받은 것이며, 그 안에는 '그리스도 철학'의 이념이 고스란히 녹아있다. Ⅲ장에서는 에라스무스에게 중세적 경건주의가 미친 영향을 살핀다. 에라스무스는 공동생활 형제단이 세운 학교 출신으로 그의 초기 교육은 '근대의 경건' 운동과 깊이 연계되어 있다. Ⅳ장에서는 여러 문학형식들의 장르적 특징을 검토하면서 경건주의적 진지함과 에라스무스의 풍자적 문체가 양립할 수 있음을 기술한다. Ⅴ장에서는 『우신예찬』을 다루면서 알레고리가 중세적 유희양식임을 확인하고 알레고리의 성격과 역할에 대해 검토한다. Ⅵ장에서는 에라스무스의 교육이념이 고전적 개념인 후마니타스와 기독교적 개념인 피에타스를 중심으로 하고 있음을 확인한다.
에라스무스에게 기독교는 선택의 대상이 아니라 실존의 전제조건이었다. 또한 에라스무스는 어떠한 파벌에도 속하려 하지 않았고 분쟁을 피하였다. 근대적 휴머니즘과도 공유되는 확고한 자아인식과 평화애호도 기독교 휴머니즘의 기본적 구성요소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8학습자 변인 및 분반 형태에 따른 영어과 수준별 수업의 효과

저자 : 심지현 ( Jihyun Shim ) , 임현우 ( Hyun-woo Lim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중등교육연구 65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883-912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2015년 개정교육과정 이후 학교 재량으로 수준별 영어 수업을 운영하고 있는 4개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습자 변인 및 분반 형태에 따라 수준별 수업의 효과에 대한 학습자 인식에서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였다. 또한 수준별 수업의 효과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을 질적으로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고등학생 605명의 설문 응답 자료와 영어 교사 5명의 인터뷰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 수준별 영어 수업이 영어에 대한 자신감, 흥미,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 수준별 수업에서의 긍정적ㆍ부정적 경험 정도, 전반적인 만족도에 대해 학생들은 '다소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방형 문항 응답에서도 전체 응답자의 62.09%가 수준별 수업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상ㆍ중ㆍ하 학습자 수준 간 수준별 수업에 대한 태도를 비교한 결과, 수준별 수업에 대한 부정적 의견이 중반 학생들에게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긍정적 의견이 하반 학생들에게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수준별 수업에 대한 부정적 요인으로 성적에 따른 위화감 발생을 지적한 응답이 하반보다 중반과 상반에서 높은 비율로 나타나서 수준별 분반으로 인한 열등감에 대해 상ㆍ중위 학생들이 하위 학생들보다 취약할 가능성을 시사한다. 또한 하반의 열악한 수업 분위기에 대한 우려가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한편 '교실 이동으로 인한 피로감' 과 '상중하 학급별 수업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는 응답이 상·중·하 세 집단에서 고르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능력에 맞는 영어 수업을 제공하는 방안으로서 일괄적이고 전면적인 수준별 이동 수업 보다는 심화 보충 개념으로서 학습자 선택형 수준별 수업 모형을 개발할 필요성이 제안되었다.

9중학생의 기하 문제해결 과정에서 직관적으로 보조선을 긋는 능력 분석

저자 : 이수예 ( Suye Lee ) , 이동원 ( Dong Won Lee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중등교육연구 65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913-931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에서는 중학교 기하 문제해결 과정에서 보조선을 긋는 학생수와 시간을 측정하여 학년별 또는 학업성취 수준별로 평가하여 직관적으로 보조선을 긋는 능력을 분석한다. 또 면담을 통하여 학생들이 직관적으로 보조선을 긋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에 대하여 알아본다.

10사회ㆍ문화 과목의 선호도가 개인의 성적에 미치는 동료 효과

저자 : 전창완 ( Changwan Jeon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중등교육연구 65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933-956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급우들의 사회ㆍ문화 과목 선호도가 개인의 성적에 미치는 동료 효과를 학업 능력별로 구분하여 밝히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부산 시내 2개 고교의 2016학년도 2학년 2학기 재학생 163명이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급우들의 사회ㆍ문화 과목 선호도에 의한 동료 효과는 명확하지 않았다. 다만 상대 평가 중심의 현행 내신 성적 체제에서는 하위권 학생들이 급우들의 선호도와 성적 향상에 따라 자신의 성적이 하락하는 부정적인 동료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상대 평가 중심의 현행 고교 내신 제도가 시민의 자질 향상이라는 사회과 교육의 목표 달성에 장애물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후보

Journal of Asia Pacific counseling
4권 1호 ~ 8권 2호

KCI등재

미술교육연구논총
55권 0호 ~ 55권 0호

KCI등재

통합교육과정연구
12권 4호 ~ 12권 4호

KCI등재

아동교육
27권 4호 ~ 27권 4호

KCI등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5권 4호 ~ 25권 4호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24권 5호 ~ 24권 5호

KCI등재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19권 2호 ~ 19권 2호

KCI등재

C-초등수학교육
21권 4호 ~ 21권 4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19권 5호 ~ 19권 5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7권 5호 ~ 37권 5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38권 5호 ~ 38권 5호

KCI등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1권 4호 ~ 61권 4호

KCI등재

윤리교육연구
50권 0호 ~ 50권 0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3권 1호 ~ 5권 0호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0권 3호 ~ 10권 3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2권 1호 ~ 2권 2호

KCI등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9권 3호 ~ 19권 3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10권 0호 ~ 9권 0호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31권 3호 ~ 31권 3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1권 1호 ~ 11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