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아동교육학회> 아동교육>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학대인식, 인성,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KCI등재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학대인식, 인성,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a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for Child Abuse Prevention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f Child Abuse, Personality, Teaching Efficiency

윤영배 ( Yun Young-bae ) , 유준호 ( Ryu Jun-ho )
  • : 한국아동교육학회
  • : 아동교육 26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7년 11월
  • : 277-303(27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그들의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 인성, 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예비유아교사에게 효과적인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4년제 유아교육학과 재학하고,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과목을 수강하는 예비유아교사 42명을 연구대상으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15주 동안 실시하였으며, 예비유아교사에게 사전과 사후에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 인성 검사, 교수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본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예비유아교사의 아동학대 인식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프로그램은 예비유아교사의 인성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프로그램은 예비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본 프로그램은 예비유아교사의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 인성, 교수효능감 향상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child abuse prevention education application to the class influence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on perception of child abuse, personality self-evaluation, teaching efficienc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change in perception of child abuse, personality self-evaluation, teaching efficiency.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consisted of 42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in the freshman year of university in Gyeonggi Province. This study had been conducted for 15 weeks in 'School Violence Prevention & Understanding of Student' subjec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that the pre-service teachers revealed the changes in perception of child abuse, personality, teaching efficiency after 'School Violence Prevention & Understanding of Student' subject. First, this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improve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f child abuse. Second, this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improve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ity. Third, this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improve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efficiency. Thus this child abuse prevention education was found to be more effective in the improvement of perception of child abuse, personality, teaching efficiency.

ECN


UCI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6-2722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1-2018
  • : 1345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즐거움, 행복, 편안의 긍정정서에 대한 fMRI 뇌 영상 연구의 메타분석

저자 : 김광수 ( Kim Gwang-su ) , 한미라 ( Han Mi-ra ) , 박병기 ( Bak Byung-gee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6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5-22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기본정서의 관점에서 긍정정서가 일관되고 구별 가능한 국부적인 뇌 반응과 관련되는지 그리고 상이한 긍정정서 간 뇌 반응에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지 뇌 영상 자료를 근거로 확인하는 것이었다. 특히, 주의와 작업기억의 확장 등 학습과정의 인지적 측면에서 의미 있는 긍정정서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즐거움, 행복, 편안'의 세 긍정정서를 선정하고 이와 관련된 fMRI 연구들에 대해 메타분석을 수행하였다. 메타분석에는 건강한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실험한 최근 10년간의 fMRI 뇌 영상 연구로서, Talairach 또는 MNI 표준좌표로 보고된 37 편의 연구만을 포함시켰다. 메타분석의 수행은 활성화 가능성 추정(ALE) 기법을 적용한 GingerALE 2.3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기본정서 이론의 관점에서 세 긍정정서 '즐거움, 행복, 편안'이 일관되고 구별 가능한 국부적인 뇌 반응과 관련됨을 확인하였다. 각각의 정서들과 관련된 뇌 반응 영역은 선행연구 결과와 대체로 일치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을 기술하고 몇 가지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2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유경숙 ( Yoo Kyeong-sook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6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23-38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에게서 어떠한 감정노동이 일어나고 있는지 그 유형을 파악하고, 감정노동의 유형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총 203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들은 감정노동유형 중 자연적 행동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표면적행동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들은 직무스트레스가 그다지 높지 않았으며, 평균이상의 직무만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행동 중 표면적 행동은 직무스트레스와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으며, 내면적 행동은 부적상관을 보였다. 또한 직무만족과의 상관관계에서 표면적행동은 인간관계와 업무위임에서 부적상관을 내면적 행동은 직무자체만족에서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셋째, 감정노동유형 중 표면적행동은 직무스트레스에 정적영향을 미치며, 내면적 행동은 직무만족에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사의 정서적 건강이 직업의 안정적 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볼 때, 보육교사의 직업안정성에 도움을 줄 기초자료로 제공될 것이다.

3아동기 자기통제의 종단적 변화와 개인특성의 관계

저자 : 임효진 ( Lim Hyo-jin ) , 강문선 ( Kang Moon-sun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6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39-56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아동기에 형성되어 일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진 자기통제가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며, 다양한 개인특성들이 자기통제의 형성과 발달을 어떻게 예측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미국의 아동종단연구(Early Childhood Longitudinal Study-Kindergarten Cohort: ECLS-K)에서 수집된 자료의 학생들로,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5학년까지의 아동 17,554명(남: 8,985명, 여: 8,569명)이 조사되었다. 분석을 위해서 다층성장모형(Multilevel Growth Modeling: MGM)을 적용하였으며, 연구결과 아동기의 자기통제는 비선형모형을 따라 성장하였고, 시간에 따라 변하는 내재화·외현화문제행동의 영향력을 통제했을 때 자기통제의 변화가 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개인특성 요인 중 성별과 인종, 친부모양육 여부는 자기통제의 변화를 유의하게 예측하였으며, 특히 학습접근은 자기통제의 변화에 가장 큰 예측력을 보였다. 본 연구는 자기통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문제행동의 변화를 통제하고, 대규모 자료를 사용하여 아동기 전반에 걸친 자기통제의 변화와 영향요인을 알아보았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4유아의 숲 체험 자연친화적 활동에 대한 “Borich 요구도”를 이용한 학부모의 인식과 요구도 연구

저자 : 강영식 ( Kang Young-sik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6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57-67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아의 숲 체험 자연친화적 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과 요구도를 파악하는데 목적을 갖고 S시 소재 3-5세 누리과정 유아 학부모 125명을 대상으로 실증조사 하였다. 전체적인 연구결과 첫째, 숲 체험활동의 중요도 분석 결과 학부모들의 유아에 대한 숲체험활동에 대한 인식 수준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들의 발달과 교육관점에서 자연친화적 체험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특히 학부모들이 유아들의 숲에서의 자연을 만끽하며 즐겁게 환경 탐구와 적응을 통해 자연친화적 사랑과 사회성을 기르는데 탐구 체험 중심의 교육이 유용함을 시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학부모의 숲체험활동 요구도 분석 결과 가장 우선적으로 높은 요구도를 나타낸 또래간의 관계 개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외손 중심의 가족 구조에서 사회성 부족과 또래와의 협동과 협력을 통해 공동 과제의 수행과 공동체 협동의 중요성 인식과 규칙준수, 상호관계의 소중함을 이해시키는데 숲체험활동이 그만큼 유용하고 유아들의 교육적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됨을 시사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5부모 사별 아동대상 외상 중심 통합적 놀이치료사례: 애도과정을 중심으로

저자 : 권윤정 ( Kwon Yun-jeong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6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69-83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아버지 사별을 경험한 아동을 대상으로 외상 중심 통합 놀이치료를 실시한 상담사례이다. 상담자는 외상중심통합놀이치료 접근을 기반으로 총 37회기의 개입을 진행하였다. 상담자는 주된 상담접근으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외상 중심 통합적 놀이치료를 실시하였다. 상담결과, 내담 아동은 애도 과정에서 특정한 단계를 거치거나 과업을 완수한다기보다 상실과 회복이라는 두 가지 대처의 모습을 번갈아 나타내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내담자가 부모 사별 이후 단계적으로 어떤 과업들을 수행했는가 보다는 내담자가 그 사별을 견뎌내고 성장하며 회복하는 과정에 중점을 두고 상담과정을 따라 가야함을 보여준다. 또한 부모 사별을 경험한 아동을 상담할 때에 두 가지의 대처가 번갈아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상담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를 제공해준다. 이 논문은 부모 사별이라는 충격적 생활사건을 경험한 아동에게 외상중심통합 놀이치료접근을 기반으로 상담을 실시하여 효과적인 상담 방법을 탐색하고 적용했다는 의의가 있다. 또한 애도 상담을 통해 부모 사별 이후의 삶에 적응해나가는 아동의 상담 과정을 면밀하게 살펴보고 제시했다는 점에서 부모를 사별한 아동의 상담에 도움이 될 것이다.

6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특성에 기반한 인성교육의 원리

저자 : 김민성 ( Kim Min-seong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6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85-104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추구해야 할 가치나 덕목을 중심으로 인성교육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진행되어 왔다는 것에 문제의식을 느끼고,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기반한 인성교육의 원리를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둔다.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타인과의 연결을 추구하고 거부나 분리의 상태를 고통스러워하는 존재이다. 연결의 욕구는 타인의 마음을 읽어내려는 사회적 사고와 공정한 것을 추구하려는 본성적 성향을 발달시켰다. 연결의 욕구로 인해 개인은 자신이 속한 집단에 애착을 느끼게 되고 자신이 속하지 않는 집단에 대해 배타적인 태도를 지니기도 한다.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특성에 대한 이해는 바람직한 덕목이나 핵심역량을 함양하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성교육의 원리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타인과 배려관계를 형성하고 지속적으로 협의하면서 의사결정을 하는 조건에서 상대에 대한 공감과 이타적 행동이 확산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 사고를 활용한 활동(자신의 생각과 근거 표현하기, 서로 가르치며 배우기, 다르게 생각하기)과 다양한 집단과의 교류와 공통된 경험 나누기를 통해 타인의 생각과 의도를 읽어내어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나와 다른 생각을 각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포용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인성교육의 원리를 관통하는 것은 '배려하는' 공동체의 존재이다. 이러한 공동체는 학생들이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며 함께 참여하는 활동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도록 이끄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7영유아 자녀양육 과정에서 경험하는 아버지의 행복감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저자 : 김병만 ( Kim Byung-man ) , 김정주 ( Kim Jung-ju ) , 김미진 ( Kim Mi-jin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6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05-127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영유아 자녀양육과정에서 경험하는 아버지의 행복감과 그 의미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통해 그들의 행복감에 관한 살아 있는 이야기를 듣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를 두고 있으며, 자녀양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아버지 5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고, 2016년 6월부터 10월까지 총 12회기에 걸친 대화모임과 저널을 통해 내러티브 탐구를 진행하였다. 대화모임과 저널에서 수집한 내러티브 내용을 분석한 결과, 영유아 자녀양육 과정에서 경험하는 아버지들의 행복감은 '아버지의 행복한 관계 맺음: 확장과 심화된 인간관계를 통한 행복', '아버지의 행복한 보람: 아버지와 자녀의 성장과 몰입을 통한 행복', '아버지의 행복한 변화: 삶의 재조명과 가치관 변화를 통한 행복'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영유아 자녀양육 과정에서 경험하는 아버지들의 행복감을 확인하였고, 영유아 자녀양육 과정에 아버지의 적극적인 참여에 대한 중요점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8만1세 그림책 통합활동에 관한 실행연구

저자 : 김은미 ( Kim Eun-mi ) , 손수민 ( Sohn Soo-min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6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29-162 (3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만1세반의 영아들을 대상으로 그림책 통합활동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교사들의 그림책 통합활동에 대한 의미 구성 및 실천과 영아들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그림책 통합활동의 교육적 가치를 재조명 해 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Y시에 위치한 직장어린이집의 만1세반 영아 10명과 교사 2명이 연구에 참여하였고, 그림책 통합활동의 계획, 실행, 관찰, 반성, 재실행의 순환과정을 기본으로 실행연구를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은 참여관찰, 심층면담, 다양한 문서자료, 참여교사들과의 협의자료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들은 실행연구의 순환과정을 바탕으로 원내 및 외부 교육기관의 교사교육, 연구자와의 협의과정과 실제 모의수업관찰 등을 통하여 그림책 통합활동의 초기 단계에서 직면했던 문제들을 극복하였으며 그림책 통합 활동의 효율적인 실행을 위하여 교수방법의 변화, 다양한 놀잇감을 활용한 교수전략의 변화 등 여러 가지 실행과 반성, 조정의 과정을 반복하였다. 이를 통하여 교사들은 그림책에 대한 영아들의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 수 있었고, 궁극적으로 영아들의 그림책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킬 수 있었다. 둘째, 그림책 통합활동을 회피하던 영아가 교사의 연계활동을 함께 즐기며 교사의 몸짓과 표정을 모방하기도 하고, 교사가 제공하는 어휘 및 언어 자극을 흥미롭게 지각하며 그림책에 대한 관심과 몰입이 증 가하는 경험을 하였다. 또한 다양한 그림책 연계활동을 통해 영아의 그림책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확장시킬 수 있었다. 한편 그림책 통합활동은 영아-교사 간, 영아-영아 간의 활발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유발시켰고, 이로 인해 영아는 또래 및 교사와의 친밀감이 증진되는 경험을 하였다.

9전통 사찰창살문양을 활용한 조형활동이 유아의 미술성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인호 ( Kim In-ho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6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63-183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전통 사찰창살문양을 활용한 조형활동이 유아의 미술성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D시에 위치한 H유치원의 만 5세 유아 40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이었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16회의 전통 사찰창살문양을 활용한 조형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 유아들은 전통 사찰창살문양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 결과, 전통 사찰창살문양을 활용한 조형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미술성향의 하위영역인 미술구성능력, 미술표현능력, 미술적 태도가 향상되었다. 또한 전통 사찰창살문양을 활용한 조형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창의성의 하위영역인 유창성, 독창성, 개방성, 민감성이 향상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전통 사찰창살문양을 활용한 조형 활동이 유아의 미술성향과 창의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임을 제안한다.

10유아 권리관련 연구동향 분석

저자 : 김정화 ( Kim Jung-wha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6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85-206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학위논문에 나타난 유아 권리관련 논문의 연구경향을 분석하고 앞으로 연구의 시사점을 얻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 대상 논문은 1993년부터 2017년 2월까지 발표된 학위논문 68편이다. 연구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권리관련 논문은 2006년대에 이르러 양이 매우 증가하였고 최근까지 꾸준한 양적 증가를 보였다. 둘째, 논문의 주제로는 권리에 대한 인식과 권리에 대한 고찰이 많이 다루어진 반면, 유아권리존중 실행, 유아권리교육, 유아권리 현황을 다룬 연구는 소수였다. 세째, 유아 권리관련 논문의 연구유형은 양적연구가 가장 많았고 자료수집방법으로는 질문지법이 가장 많았다. 넷째, 유아 권리관련 논문의 연구 대상은 교사, 문헌, 부모의 순이었고 유아가 가장 적었다. 따라서 앞으로의 유아 권리관련 연구는 기관에서의 유아의 권리를 보장하고 확보하기 위해 유아 권리관련 실행을 주제로 한 연구들 즉 유아권리교육과 유아권리존중 실행을 다룬 연구가 많이 다루어질 필요가 있고, 현장의 문제들을 심도있게 드러내어 해결하기 위해서는 질적인 접근방법을 적용한 연구들이 요구된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초등교육
1권 0호(1988) ~ 29권 1호 (2018)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1권 0호(1996) ~ 59권 0호 (2018)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1권 1호(1994) ~ 24권 1호 (2018)

KCI등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39권 2호(2000) ~ 57권 1호 (2018)

KCI등재

교육과정연구
0권 0호(1974) ~ 36권 1호 (2018)

KCI등재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1권 1호(2000) ~ 19권 1호 (2018)

KCI등재

교육철학연구
33권 1호(2011) ~ 40권 1호 (2018)

KCI등재

교육인류학연구
1권 1호(1998) ~ 21권 1호 (2018)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권 1호(2009) ~ 10권 1호 (2018)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1권 0호(1995) ~ 24권 1호 (2018)

KCI등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1권 1호(1996) ~ 23권 1호 (2018)

KCI등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권 1호(1998) ~ 21권 2호 (2018)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1권 1호(1994) ~ 24권 1호 (2018)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2008권 0호(2008) ~ 2018권 1호 (2018)

교육연구
1권 0호(1975) ~ 40권 1호 (2018)

KCI등재

특수아동교육연구
1권 0호(2000) ~ 20권 1호 (2018)

Asia Pacific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권 1호(2018) ~ 1권 1호 (2018)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1권 1호(1982) ~ 37권 1호 (2018)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1권 0호(1976) ~ 38권 1호 (2018)

KCI등재

A-수학교육
1권 1호(1963) ~ 57권 1호 (2018)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