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지방정부학회> 지방정부연구> 리더십 유형이 공공봉사동기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역할 갈등의 조절효과 탐색

KCI등재

리더십 유형이 공공봉사동기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역할 갈등의 조절효과 탐색

Leadership Type, Public Service Motivati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Moderating effect of Role Conflict

허성욱 ( Hur. Seunguk )
  • : 한국지방정부학회
  • : 지방정부연구 21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17년 11월
  • : 495-515(21pages)

DOI

http://dx.doi.org/10.20484/klog.21.3.20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및 가설 설정
Ⅲ. 연구 설계
Ⅳ. 분석결과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신공공관리, 거버넌스, 신공공서비스론 등 서로 다른 기조에 바탕한 개혁이 진행되어 오면서, 공무원들은 업무와 책임에 대한 갈등과 모순이 증대된 상황에 놓여있다. 또한 공무원은 법규와 규칙에 대한 수동적 준수를 넘어, 공공가치의 적극적 실현을 요구 받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공공조직의 성공적 운영에 적합한 리더십과 그 역할에 대한 검토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변혁적 및 진성 리더십이 공공봉사동기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더불어, 역할 갈등에 기반한 직무 스트레스의 직접 및 조절효과를 살폈다. 연구결과 변혁적 리더십은 공공봉사동기와 부정적, 조직시민행동과는 긍정적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진성 리더십은 두 변수와 긍정적적으로 관련됨이 확인되었다. 또한 역할 갈등은 공공봉사동기와 조직시민행동과 긍정적으로 관련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높은 수준의 역할 갈등은 진성리더십이 공공봉사동기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긍정적 관계를 약화시키는 결과를 보였다.
As new government reforms are continuously emerging to move beyond New Public Management, public officers are in state of increasing conficts or contractions of their duties and responsibilities. In addition, they are required to achieve their true goal of producing public value. By focusing on the role of public value, this study explores the relationship between transformational/authentic leadership and public service motivation/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role conflict in those relationship. The results show that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s negatively related to public service motivation and it is positively related to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However, authentic leadership is positively related to public service motiva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Besides, the author finds that role conflict can decrease the positive relationships when the degree of role conflict is high. The implications of these findings are thoroughly discussed.

ECN

I410-ECN-0102-2018-300-000642755


UCI

I410-ECN-0102-2018-300-000642755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행정학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6-957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7-2019
  • : 1235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재정분권이 지역간 소득격차에 미치는 영향: 패널분위수 회귀모형을 이용한 분포효과 검토

저자 : 문광민 ( Moon Kwang-min )

발행기관 : 한국지방정부학회 간행물 : 지방정부연구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37 (3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재정분권이 지역간 소득격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토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OECD 국가들의 해당 국가 내 지역간 소득격차 정보를 포함한 패널자료와 패널분위수 회귀모형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종속변수인 지역간 소득격차의 분포에 따라 재정분권의 지역간 소득격차에 미치는 이른 바 분포효과의 양상을 살펴본 결과 세출분권의 경우 지역간 소득격차를 줄이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지역간 소득격차가 큰 경우 상대적으로 보다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와 함께 지방정부의 세입의 상대적 규모를 늘리는 형태의 세입분권(세입분권1)도 지역간 소득격차를 완화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지역간 소득격차가 큰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자치단체의 세입구조에서 지방세 비중을 높이는 형태의 세입분권(세입분권2)은 지역간 소득격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지역간 소득격차가 더 큰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부정적인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재정분권이 지역간 소득격차에 미치는 효과는 표본국가들의 소득격차 분포상의 위치에 따라 이질적(heterogeneous)이며, 통상적인 평균회귀 모형 외에 분위수회귀 모형을 활용해 재정분권이 지역간 소득격차 분포에 미치는 효과(distributional effect)를 분석할 필요가 있음을 나타낸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재정분권 추진 시 지역간 소득격차와 관련하여 고려할 필요가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2근거이론을 활용한 「소규모 맞춤형 정비사업」의 실천적 함의: 시흥시 도일시장 정비사업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 : 여관현 ( Yeo Kwan-hyun )

발행기관 : 한국지방정부학회 간행물 : 지방정부연구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39-70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소규모 맞춤형 정비사업'의 사례를 근거이론으로 적용해 분석함으로써, 향후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속적으로 시행될 '소규모 맞춤형 정비사업'의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소규모 맞춤형 정비사업'의 주요 참여주체 5인을 심층 인터뷰하고, 그 내용을 Strauss와 Corbin의 근거이론 연구방법에 따라서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소규모 맞춤형 정비사업'의 실천적 함의는 다음의 5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소규모 맞춤형 정비사업'의 실천을 위해서는 '마을주민의 협력적 관계형성' 및 '마을환경 개선에 대한 주민들의 욕구'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규모 맞춤형 정비사업'에서는 '마을내부의 인적 자원과 예산지원 등 부족'과 '주민 간 갈등발생' 등이 마을주민들 간의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작용함으로써, '소규모 맞춤형 정비사업'의 실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셋째, '소규모 맞춤형 정비사업'에서는 행정의 사업담당 공무원과 관리자급 공무원 간의 의견차이는 행정절차의 지연 및 사업방향 상실 등을 유발하며, 결과적으로는 성과 중심의 '소규모 맞춤형 정비사업'으로 전략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넷째, '소규모 맞춤형 정비사업'의 실천을 위해서는 '소규모 맞춤형 정비사업'에 관여하는 주요 행위자들 간의 역할정립이 중요하다. 다섯째, '소규모 맞춤형 정비사업'의 실천을 위해서는 마을주민의 의식변화와 마을의 지속성 확보를 위한 마을주민의 노력이 중요하다.

3지방의 재난관리에 관한 연구: 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

저자 : 하규만 ( Ha Kyoo-man )

발행기관 : 한국지방정부학회 간행물 : 지방정부연구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71-87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부산은 기타지역과 비교하여 산비탈이 많고 인구밀도도 높으며 도로상황도 원활하지 않아서 인적재난은 물론이고 자연재해의 가능성도 일반적으로 높다. 재난경감 차원에서 이 논문의 목적은 부산시의 재난관리 상황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었다. 질적 내용분석이 이 논문의 주요 방법론으로 활용이 되었으며 국내·국제 통합적 시각이 공정하게 활용이 되었다. 구체적으로 의욕충만 포괄형 재난관리와 기본개념 충실형 재난관리가 네 가지 분석단위인 공공기관, 산업체, 시민단체, 기타 지역사회를 통하여 비교시각에서 분석되었다. 이 논문의 핵심은 부산시는 현재의 의욕충만 포괄형을 향후에는 기본개념 충실형으로 변경시켜야 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현재는 재난관리의 양은 방대한데 큰 틀과 체계성이 결핍되어 가동되기 때문이다. 성공적인 변경을 위해서는 모든 분석단위가 자신에게 할당된 책임과 의무를 수행하는 지역전체의 접근법을 활용해야 한다. 다른 지방을 위한 시사점으로서는 부산시의 변화 구도를 자신의 재난관리 점검의 잣대로 활용을 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재정민주주의제도인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정책성과를 결정하는 요인으로서 정책도구의 영향과 함께, 정책도구와 정책성과간 관계에서 정책학습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매개적 정책도구는 형평성(예산편성시 사회적 약자의 이익대변), 민주성(예산낭비에 대한 주민통제), 신뢰성(재정운영의 신뢰성)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규제적 정책도구는 민주성과 신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성과 제고를 위해서는 매개적 정책도구를 사용하고, 위원회 구성시 연령분포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이에 정책적 함의로는 첫째, 정책목적에 부합하는 정책도구의 선택이 필요하나, 정책도구의 조합은 정책의도와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무조건적인 정책도구의 조합은 지양할 필요가 있다. 둘째, 주민참여예산제도에서 운영기제의 실효성 확보가 필요하다.

5주민참여예산제도의 수준이 지방정부의 부패 감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저자 : 김애진 ( Kim Aejin )

발행기관 : 한국지방정부학회 간행물 : 지방정부연구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17-155 (3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2003년 처음 도입된 주민참여예산제도는 2011년 「지방재정법」 개정을 통해 제도 시행이 의무화 되었고, 현재는 모든 지자체가 도입·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실질적인 활동과 결과를 고려하기 보다는 제도 도입 여부, 운영조례 유형과 같은 한정된 자료를 통해 주민참여예산제도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는 한계가 있다. 특히,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실질적인 수준을 분석하여, 지방정부 부패와의 관계를 검증한 연구는 극히 드물다.
이에 본 연구는 2013년부터 2016년까지 226개 시·군·구의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조례 수준, 운영 수준, 반영수준 자료와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를 이용하여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수준이 지방정부의 부패 감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수준이 지방정부 부패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깊이 있게 해석하기 위해, 통제변수를 제외한 모형과 통제변수를 포함한 모형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통제변수를 제외한 모형에서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조례 수준은 종합청렴도, 내부청렴도, 외부청렴도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지자체의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 조례가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예산편성 관련 역할에 대해 세부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경우 종합청렴도는 0.07점, 내부청렴도는 0.08점, 외부청렴도는 0.13점 상승하였다. 그렇지만 그 영향은 미미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통제변수를 포함한 모형에서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조례 수준과 반영 수준은 지방정부 부패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마찬가지로 그 효과는 미미하였다.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운영조례 수준이 높으면 내부청렴도가 0.08점 상승하고, 주민참여 제안 사업액이 당해 연도 예산에 반영된 비율이 높으면 내부청렴도가 3.2점 상승하였다.
한편, 통제변수 중에서 1인당 세출결산액과 지방선거는 종합청렴도, 내부청렴도, 외부청렴도 모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6교부세 감액과 인센티브의 운영 실태와 그 영향: 지방자치단체 간 비교와 차이분석을 중심으로

저자 : 주기완 ( Joo Ki-wan )

발행기관 : 한국지방정부학회 간행물 : 지방정부연구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57-183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방교부세 감액 및 감액재원을 활용한 인센티브의 운영 실태를 분석하고, 정부의 교부세 감액 및 인센티브 조치에 의한 지방자치단체 간의 재정건전성과 재정효율성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결과를 보면, 첫째, 교부세 감액조치를 받은 지방자치단체의 감소는 다소 긍정적이지만, 교부세 감액조치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대응은 미흡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우수 지방자치단체에 교부하는 인센티브가 증가하였지만, 교부세 감액규모가 상대적으로 커서 보전재원의 규모는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초자치단체의 경우, 교부세 감액과 인센티브 조치에 의해서 구분한 자치단체 간의 재정건전성과 재정효율성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교부세 감액조치는 인센티브와 비교할 때, 재정건전성 측면에서 우려를 낳을 수 있는 반면, 재정효율성 측면에서 효율적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지방자치단체의 건전하고 효율적인 재정운영을 위해서 정부는 교부세 감액제도의 강화와 인센티브 제도를 함께 개선할 필요가 있고, 지방자치단체는 책임 있는 교부세의 운영이 되도록 교부세 감액제도 연구팀 혹은 TF 팀 운영, 교부세 활용 제도 개선 등 적극적인 교부세 감액 최소화를 위한 대응노력이 필요하다.

7우리나라 공적개발원조(ODA) 정책네트워크에 대한 연구: 유·무상 ODA 정책네트워크의 구조와 특성을 중심으로

저자 : 박용성 ( Park Yong-sung )

발행기관 : 한국지방정부학회 간행물 : 지방정부연구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85-206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공적개발원조(ODA) 정책영역별 정책행위자의 연결망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유·무상 공적개발원조(ODA) 추진체계의 분절화 정도와 부처 간 유사사업 시행 정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ODA 정책분절화의 구조적 유형과 특성을 분석하여 ODA 정책의 함의를 찾고자 하였다. ODA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국제개발협력기본법을 기준으로 지방정부 등 ODA 시행기관 분절화 정도와 유사사업 시행정도를 UCINET 6를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원조의 분절화가 시간이 진행됨에 따라 점차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유상 ODA 정책의 경우, 정책네트워크의 규모가 시기별로 큰 차이가 없었으며, 밀도 역시 소폭 증가하였다. 이는 유상 ODA 정책의 유일한 시행기관인 한국수출입은행이 매년 유사한 정책영역에 대해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반면 무상 ODA는 정책네트워크의 규모 및 밀도가 2006년부터 점증적으로 증가하였고 ODA 정책영역의 중복 현상이 더욱 심화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ODA 정책 시행기관의 분절화 등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국제개발협력기본법을 마련했지만, 오히려 ODA 정책 시행기관의 분절화가 개선된 것이 아니라 심화되었으므로 이에 대한 개선방안마련이 필요하다.

8윤리적 리더십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정서적 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오재동 ( Oh Jae-dong ) , 정동영 ( Jeong Dong-yeong ) , 최상한 ( Choi Sang-han )

발행기관 : 한국지방정부학회 간행물 : 지방정부연구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207-232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윤리적 리더십이란 “개인행위와 대인관계를 통해 규범적으로 적절한 행동을 보이고, 쌍방적 의사소통, 강화, 의사결정을 통해 부하에게도 그러한 행동을 촉진시키는 것”이며, 정부에서는 정부경쟁력 향상과 경제성장을 위해 부패척결과 청렴도 향상을 강조하면서 윤리와 함께 윤리적 리더십을 필요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방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지방자치단체장의 윤리적 리더십과 직무만족, 직무성과 간 관계에서 정서적 몰입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지방자치단체장의 윤리적 리더십은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가지지 않지만, 윤리적 리더십과 직무만족, 직무성과 간 관계에서 정서적 몰입이 완전한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방공무원들의 직무만족과 직무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정서적 몰입을 중점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9사회서비스 부문 정부 재정사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전달체계 및 재정적 특성을 중심으로

저자 : 최현묵 ( Choi Hyun Mook ) , 김인 ( Kim In )

발행기관 : 한국지방정부학회 간행물 : 지방정부연구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233-257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국민들의 사회서비스 수요에 대한 급격한 증가는 사회서비스 예산의 급격한 증가와 서비스 전달체계의 확대를 초래하였다. 본 논문은 사회 서비스 전달체계 및 재정적 특성이 사회서비스 부문 재정사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했다. 이에 2008년부터 2015년까지 8년간 22개 부처가 수행하는 210개의 사회서비스 사업, 총 322개 사업자료를 패널회귀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준정부조직의 재정사업 지원기능은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재정사업의 전년도 총 예산액 중 지자체에 대한 보조금의 비율은 재정사업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사업의 추진기간은 재정사업 성과에 대하여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전달하는 재화 및 서비스 유형 중 대민서비스 유형과 바우처는 현금, 현물, 기타 서비스 유형보다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재정적 특성은 성과에 대하여 주요한 영향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는다.

10평생학습도시 정책 집행과정에서의 지자체 실무자와 지역주민이 인지하는 지방자치단체장의 리더십 특성 연구: 광명시와 남양주시를 중심으로

저자 : 임정임 ( Lim Jeong-im ) , 배귀희 ( Bae Kwi-hee ) , 최은수 ( Choi Eunsoo )

발행기관 : 한국지방정부학회 간행물 : 지방정부연구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259-288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평생학습도시 정책집행 과정에서 지자체 실무담당자와 지역주민이 인식하는 지자체장의 리더십이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질적 연구방법 중에서 심층면담 방법을 활용하였다. 지자체장의 리더십은 카리스마적, 변혁적, 전략적 리더십으로 파악되었다. 지자체 실무자와 지역주민의 관점에서 각각 인지하는 두 도시, 즉 광명시와 남양주시의 평생학습도시 정책 집행과정에서 지자체장의 전략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카리스마 리더십 인지정도는 광명시와 남양주시 모두 실무자의 관점에서 전략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강한인지'로 나타났으며, 지역주민의 관점에서도 '강한인지'(광명시의 경우 전략적 리더십은 중간인지)로 나타났지만 반면에 카리스마 리더십은 비교적 '약한인지'(남양주시의 경우 실무자의 관점은 강한인지)로 나타났다. 요약하자면, 지역주민들과 지자체 실무자인 공무원들이 평생학습도시 정책 집행과정에서 인지한 지차체장의 리더십 유형은 전략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평생학습도시 정책에 있어서 지자체장의 비전, 신념과 가치, 즉, 리더의 비전과 확신에 따라 정책 집행과정에서의 효과가 차별적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자치행정학보
33권 1호 ~ 33권 1호

KCI등재

한국비교정부학보
23권 1호 ~ 23권 1호

KCI등재

지방행정연구
33권 1호 ~ 33권 1호

KCI등재

한국행정연구
28권 1호 ~ 28권 1호

The KAPS
56권 0호 ~ 56권 0호

KCI등재

한국정책학회보
28권 1호 ~ 28권 1호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정책연구과제
2007권 0호 ~ 2018권 0호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기본연구과제
1995권 0호 ~ 2018권 0호

KCI등재

한국경찰학회보
74권 0호 ~ 74권 0호

KCI등재

지방정부연구
22권 4호 ~ 22권 4호

기본연구과제
2018권 0호 ~ 2018권 0호

KCI등재

국가정책연구
32권 4호 ~ 32권 4호

KCI등재

의정연구
55권 0호 ~ 55권 0호

KCI등재

행정논총
56권 4호 ~ 56권 4호

KCI등재

Korean Journal of Policy Studies
33권 3호 ~ 33권 3호

KCI등재

한국행정사학지
44권 0호 ~ 44권 0호

KCI등재

한국자치행정학보
32권 4호 ~ 32권 4호

KCI등재

한국지방행정학보 (KLAR)
15권 3호 ~ 15권 3호

KCI등재

한국행정연구
27권 4호 ~ 27권 4호

The KAPS
55권 0호 ~ 55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