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경찰학회> 한국경찰학회보> 직무스트레스가 경찰 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KCI등재

직무스트레스가 경찰 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of Job Stress on Police Safety Behavior

오지은 ( Oh Ji Eun ) , 박종승 ( Park Jong Seung )
  • : 한국경찰학회
  • : 한국경찰학회보 66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7년 10월
  • : 173-198(26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최근 5년간 직무 중 부상을 당한 경찰공무원은 9,519명으로 연평균 약 1,900명 이상의 경찰공무원이 공무수행 과정에서 부상을 당하고 있다. 이 중 절반에 가까운 44.4%(4,224명)의 경찰공무원은 안전사고로 인해 부상을 입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런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서 국내외의 산업재해와 관련된 연구에서는 직무스트레스와 같은 사회심리적 업무환경과 산해재해의 발생관계를 규명하려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경찰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사회심리학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서울, 경기지역의 363명의 경찰공무원을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와 안전행동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안전행동의 하위요인인 안전순응행동과 안전참여행동 모두에 역할갈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안전순응행동에는 동료지지가 안전참여활동에는 상사지지와 직업안전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경찰의 안전행동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멘토링 강화, 관리자에 대한 대인관계 교육, EAP프로그램의 활성화 등의 인적 강화 전략을 제시했으며, 역할갈등을 줄이기 위해 관리자들의 명확한 업무분장과 일관성 있는 정책 집행 노력 등을 제시했고, 직업안전성 제고를 위해 공정한 승진기회 부여 및 능력에 적합한 임무 부여 등을 제시했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mpirically analyze the effects of job stressors on the police safety behavior. The number of police officers who were injured in the line of duty during the past five years from 2011 to 2015 was 9,519. Of these, 4,224 police officers (44.4%) were injured due to safety accidents. In the case of safety accidents, studies are being sought from the physical work environment factors that cause unsafe behaviors of individuals, and further studies are being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social and psychological work environments and the occurrence of industrial accidents based on human relations theory. In order to prevent police officer 's safety accidents, we investigated the cause of safe accidents and behavior from the viewpoint of human relation. A questionnaire was used and t-test to analyze the difference of job stressors according to experience of safety accident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o analyz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afety behavior and job stressors.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level of supervisor support and the level of role overload level among the groups with and without safety accident experience. Role conflicts have negative effects on both safety compliance and safety participation, which are sub - factors of safety behaviors.
In order to facilitate the police 's safety behaviors based on the results of these researches, it was suggested to strengthen the mentor-mentee programs, interpersonal education for the manager, and activation of the EAP(Employee Assistance Program). To reduce the conflict of roles, managers should present clear job assignment and make efforts for consistent policy enforcement. Furthermore the police should be provided fair promotion opportunities and job assignments to enhance their job security.

ECN

I410-ECN-0102-2018-300-000636624


UCI

I410-ECN-0102-2018-300-000636624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행정학
  • : KCI 등재
  • : -
  • : 격월
  • : 1598-6829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9-2018
  • : 711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형사법 규정에 관한 헌법개정 방향: 세계 주요국 헌법의 실증적 비교를 중심으로

저자 : 민형동 ( Min Hyung Dong )

발행기관 : 한국경찰학회 간행물 : 한국경찰학회보 66권 0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3-35 (3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헌법은 국가공동체를 규율하는 기본법이자 궁극적인 규범이다. 최고규범인 헌법은 결국 형사사법제도의 근간이자 작동원리이며, 권력발동의 한계를 제시한다. 이에 본 연구는 세계 주요 34개국의 헌법에서 형사사법 규정을 발췌, 비교, 분석하여 각국 헌법 간에 어떠한 차이와 공통점, 영미·대륙법계별, 국가형태별 특징 및 경향 등을 고찰하였다. 나아가 향후 헌법 개정 시에 형사사법 규정들은 어떠한 방향으로 개정해야 할 것인지 검토하였다. 비교, 분석한 결과 및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형사사법과 관련된 국민의 기본권 인권, 형사사법 원리 및 제도, 죄형법정주의 등은 영미법, 대륙법계 구분 없이 각국 헌법상에서 인류의 보편적이고, 타당한 기본이념, 원리로 자리 잡고 있었다. 둘째, 각국 헌법상의 경찰, 검찰, 법원 등에 관한 규정의 산술적인 조항 수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삼권분립의 한 축인 사법권과 관련하여 다수의 국가들이 사법 관련기관의 의사소통과 쟁의, 대립 등을 해결하기 위해 사법관련 국가기관들의 총체적 합의체 기구를 헌법상으로 명문화하고 있었다. 넷째, 다수의 국가들이 사법의 민주화를 위해 배심제, 참심제를 헌법 명시하고 있었다. 다섯째, 우리헌법상 범죄에 대한 국가 구조의무, 무죄 시 구금에 대한 국가 보상의무는 매우 특색 있는 규정이자 현대국가 역할 및 의무 면에서 볼 때 바람직하다. 반면에 헌법상의 영장주의 규정에서 '법관이 발부한' 규정 이외에 '검찰의 신청'이라는 내용은 영장주의의 본질에 합당치 않았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헌법 개정방향을 제시하였다. 첫째로, 경찰의 역할과 임무는 헌법상의 핵심적인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위한 필수적인 수단임을 감안하여, 헌법에 경찰의 임무와 사명, 정치적 중립성을 명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로, 영장주의의 본질은 '법관이 발부한 영장'에 있다. '검사의 신청'이라는 부분의 존치는 합당치 않으며, 논리에도 맞지 않는다. 셋째로, 국가 사법 관련기관의 상호대립과 소통 등을 위해 이들의 자문, 조정, 합의 등을 할 수 있는 합의체 구성에 대한 헌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 넷째, 배심제, 참심제 등은 사법의 민주화를 위해 필요하며, 현재 헌법적 근거 없이 실시되고 참여재판의 위헌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 헌법에 규정을 명시해야 한다.

2지역사회 CPTED 정책의 발전방향 연구: 경찰과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업 관계를 중심으로

저자 : 심명섭 ( Shim Myung Sub )

발행기관 : 한국경찰학회 간행물 : 한국경찰학회보 66권 0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37-63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지역사회에서 CPTED 사업에 관여하는 경찰 및 지자체의 협업 관계를 통해 국내 CPTED 정책의 문제점을 실무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를 통해 국내 CPTED 정책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일선 경찰과 지자체 간 CPTED 협업 실태를 파악하였고, 그것을 토대로 향후 CPTED 정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정책적으로 제언하였다. 첫째, 지역단위에서의 CPTED중추 기관인 경찰과 지자체 간 협업이 강화되도록 실무적인 가이드라인과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지자체의 재정여건에 따라 CPTED 사업이 편중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의 예산 투입이 필요하다. 셋째, 지역사회에서 CPTED가 효과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경찰의 사전 진단 → 지자체ㆍ경찰ㆍ지역주민 협업체계 구축 → 지속적인 사후관리로 이루어지는 정책 모델이 정립되어야 하며, 이러한 모델이 제도적으로 정착되도록 법적인 기반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3사이버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청소년과 성인집단의 비교연구를 중심으로

저자 : 이승현 ( Lee Seung Hyun ) , 이창한 ( Lee Chang Han )

발행기관 : 한국경찰학회 간행물 : 한국경찰학회보 66권 0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65-90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청소년과 성인의 사이버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가지 환경적 요인을 분석하는데 그 주된 목적이 있었다. 특히 개인적, 사회 환경적 요인이 상이한 청소년집단과 성인집단에 동일한 설문문항으로 사이버폭력의 원인을 비교분석하는 데 연구의 주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2015년 10월부터 11월까지 조사한 청소년 전국표본 3,000명과 성인표본 1,500명의 데이터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성인집단의 회귀방정식에서 각 각의 독립변인들이 종속변수의 57.8%와 47.5%의 변량을 설명할 정도로 이 연구에 포함된 독립변인들의 설명력이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 사이버폭력 가해요인의 설명력인 36.0%와 27.5%보다 약 2배정도 높은 설명력을 보였다. 특히 성인의 공격성향은 청소년집단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종속변인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남에 따라 공격성향은 모든 범죄의 가장 강력한 요인으로 추정할 수 있었다. 성인집단의 경우, 직장요인, 사회요인, 온라인요인이 성인의 사이버폭력가해의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이 3가지 요인은 청소년 사이 버폭력의 원인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설명하지 못했지만 성인집단에서는 통계적 유의미성을 가짐에 따라 청소년집단과 가장 뚜렷한 차이점을 보였다. 이는 청소년들이 20대 이상으로 점차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청소년집단에서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쳤던 개인의 심리적 요인은 점차 약화되고 대신에 인간관계의 확장이나 사회적 상호작용의 증대에 따라 직장요인, 사회요인 그리고 온라인요인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사이버폭력의 원인을 설명할 때 가장 많은 연구대상이 된 청소년 집단 뿐만 아니라 같은 독립변수를 사용하여 성인집단에도 동일하게 적용하여 사이버폭력의 원인을 비교분석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4사무직 종사자의 직장폭력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저자 : 이장욱 ( Lee Jang Wook ) , 이윤호 ( Lee Yoon Ho )

발행기관 : 한국경찰학회 간행물 : 한국경찰학회보 66권 0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91-122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사무직 종사자들의 직장폭력 실행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는 것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직장폭력은 단순히 가해자와 피해자 사이의 개인적 문제에 그치지 않고 소속된 조직은 물론 사회 전반에까지 막대한 피해와 부작용을 초래한다. 서구에서는 직장폭력의 사회적 심각성이 대두되면서 직장폭력의 원인과 대책을 모색하려는 논의들이 활발하다. 반면, 국내의 기존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피해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가해자의 관점에서 '직장폭력을 유발하는 요인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이 연구에서는 수도권 소재 사무직 종사자들의 개인적 요인(자기애성향·특성분노), 상황적 요인(직무좌절 상황), 환경적 요인(경영진의 폭력통제, 구성원의 폭력수용)이 직·간접적인 언어적 및 물리적 직장폭력 실행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시나리오 방식을 활용한 설문조사와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무직 종사자의 특성분노가 높을수록(p<.001) 직접적인 언어적 폭력의 실행의도가 높아졌다. 둘째, 특성분노가 높을수록(p<.001) 간접적인 언어적 폭력 실행의도가 높아졌다. 셋째, 특성분노가 높고(p<.001), 폭력수용수준이 높을수록(p<.001) 직접적인 물리적 폭력 실행의도가 증가하였다. 넷째, 연령이 많고(p<.05), 특성분노가 높고(p<.001), 폭력수용수준이 높을수록(p<.001) 간접적인 물리적 폭력의도가 증가하였다.

5국군교도소 재소자의 긴장이 부정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이종협 ( Lee Jong Hyup ) , 정수웅 ( Jeong Su Ung ) , 이창배 ( Lee Chang Bae )

발행기관 : 한국경찰학회 간행물 : 한국경찰학회보 66권 0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23-144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국군교도소 재소자의 긴장이 부정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으로 검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군교도소 운영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시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군교도소에 수용 중인 95명의 재소자에 대해 전수조사를 진행하였으며, 불성실한 설문 5부를 제외한 90명의 설문을 최종적으로 실제 분석단계에서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일반긴장이론에서 추출한 변수 중 '목표달성의 실패'는 재소자들의 '부정적 감정'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선행연구들에서 제시된 '부정적 감정의 발생', '긍정적 자극의 소멸' 변수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재 국군교도소내 재소자의 인권관리는 상대적으로 잘 이루어지고 있으나, 재소자 대부분이 20대의 초범이기 때문에 미래에 대한 불안이 강하게 나타난 결과로 해석된다. 이를 바탕으로, 국군교도소 재소자의 부정적 감정을 낮추기 위해서는 출소 후 직업선택의 자유와 고등교육기관 진학기회를 박탈당하지 않도록 다양한 지원 및 교육프로그램의 마련이 필요하다는 정책적 제언이 가능할 것이다.

6미국 해안경비대원의 내재적 동기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국책 연구원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저자 : 이형우 ( Lee Hyoung Woo ) , 이동영 ( Rhee Dong Young )

발행기관 : 한국경찰학회 간행물 : 한국경찰학회보 66권 0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45-171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공공조직에 종사하는 공무원들은 외재적 보상보다 사명감, 성취감 등 내재적 요인에 의하여 더욱 동기부여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공무원들의 내재적 만족의 영향요인을 살펴보는 것은 공공조직 성과증진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공공조직 구성원들은 직무에 따라 다양한 내재적 만족의 영향요인을 가질 수 있는데, 특히 해안경비나 구조 등을 담당하는 해양경찰은 다른 공무원들과는 다른 내재적 동기만족 요인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미국 연방정부 내에서 서로 성격이 상이한 직무를 수행하는 해안경비대원과 국책연구원 연구원들을 대상으로 내재적 동기만족의 영향요인을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명하달의 관료제적 성격이 강한 해안경비대원의 경우 임무의 명확성이 내재적 동기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교적 자유롭고 혁신적인 사고를 중시하는 연구원의 경우 경력개발가능성이 내재적 동기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성과주의 인사정책의 경우, 해안경비대원의 경우에는 내재적 만족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밝혀진 반면, 연구원의 경우 내재적 동기를 강화시키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7직무스트레스가 경찰 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저자 : 오지은 ( Oh Ji Eun ) , 박종승 ( Park Jong Seung )

발행기관 : 한국경찰학회 간행물 : 한국경찰학회보 66권 0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73-198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5년간 직무 중 부상을 당한 경찰공무원은 9,519명으로 연평균 약 1,900명 이상의 경찰공무원이 공무수행 과정에서 부상을 당하고 있다. 이 중 절반에 가까운 44.4%(4,224명)의 경찰공무원은 안전사고로 인해 부상을 입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런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서 국내외의 산업재해와 관련된 연구에서는 직무스트레스와 같은 사회심리적 업무환경과 산해재해의 발생관계를 규명하려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경찰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사회심리학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서울, 경기지역의 363명의 경찰공무원을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와 안전행동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안전행동의 하위요인인 안전순응행동과 안전참여행동 모두에 역할갈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안전순응행동에는 동료지지가 안전참여활동에는 상사지지와 직업안전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경찰의 안전행동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멘토링 강화, 관리자에 대한 대인관계 교육, EAP프로그램의 활성화 등의 인적 강화 전략을 제시했으며, 역할갈등을 줄이기 위해 관리자들의 명확한 업무분장과 일관성 있는 정책 집행 노력 등을 제시했고, 직업안전성 제고를 위해 공정한 승진기회 부여 및 능력에 적합한 임무 부여 등을 제시했다.

8범죄로부터 안전한 스마트 시티 구축 연구

저자 : 유재두 ( You Jae Doo )

발행기관 : 한국경찰학회 간행물 : 한국경찰학회보 66권 0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99-222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인간은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최첨단기술 등을 개발하고 이용하고 있다. 그 중 최근 우리 사회에서 많이 사용되며 친숙한 단어가 있는데 바로 '스마트'이다. 그 결과 스마트 시티라 하여 도시 설계에 응용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스마트 시티에 대해 합의된 개념은 없지만, 기본적으로 안전을 최우선으로 설계되어야 함은 당연할 것이다. 그렇다면 안전한 스마트시티는 어떻게 구축되어야 할까? 이에 이 연구에서는 안전한 스마트 시티 구축을 위해 필요한 방안이 무엇인지를 고찰하였다. 이론적 배경으로 스마트 시티와 유사한 설계로서 세계 최초로 구현하였지만 여러 제반적 문제로 인해 유명무실화 된 경험이 있는 유비쿼터스 도시 등 첨단 도시 유형과 범죄로부터 안전한 도시에 필요한 요소와 현황 등을 살펴보았다. 특히 한국의 2016년 인구 대비 범죄 발생 건수 등 기본 통계 자료를 통해 범죄로부터 안전한 스마트 시티 구축을 위한 기본 계획, 플랫폼과 운영 방안 및 모형을 제시하였다.

9경찰 의사소통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인천지방경찰청을 중심으로

저자 : 전진선 ( Jeng Jin Seon ) , 최응렬 ( Choi Eung Ryul )

발행기관 : 한국경찰학회 간행물 : 한국경찰학회보 66권 0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223-254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경찰조직에서의 의사소통은 조직의 목표달성과 조직원 상호간의 신뢰와 사기에 절대적 영향을 미친다. 의사소통은 상사와 부하가 일체가 되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중요한 매개요소임과 동시에 상·하급자간의 협동적 노력과 결합도를 강화시킬 수 있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소통경로'에 따라 의사소통을 상향식ㆍ하향식ㆍ수평식으로 분류하여 경찰조직에서 실질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의사소통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리고 의사소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어떤 방안으로 접근해야 할 것인지를 인천지방경찰청을 중심으로 경찰조직의 의사소통 특징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다음과 같은 의사소통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경찰조직의 계층적 특수성과 관련하여 파생되는 권위주의적 조직문화를 개선하기 위한 제도적, 환경적, 인식적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하향적 의사소통의 경우 부서별 특성에 따라 현장 근무부서에 맞는 새로운 의사소통의 경로를 활성화하는 것이 요구된다. 정보의 양과 질적 측면에 있어 일정 수준의 통제를 통해 조직구성원들 중 특히 실제 국민과 접촉하여 업무를 수행할 하급자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0일반주택지역 CPTED 사업에 대한 범죄감소효과 평가: 서울 노원구 '일반주택 범죄제로화 사업'을 중심으로

저자 : 임형진 ( Lim Hyung Jin ) , 강용길 ( Kang Young Gil )

발행기관 : 한국경찰학회 간행물 : 한국경찰학회보 66권 0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225-248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서울 노원구에서 CPTED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일반주택 범죄제로화 사업」의 범죄감소효과를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노원경찰서의 협조로 범죄데이터가 수집되었으며, 사업이 추진된 24개 지역의 사업 전후 4개월간의 범죄(전체범죄, 살인, 강도, 성폭력, 절도, 침입절도, 폭력, 방화)가 대응표본 검정(Pairwise t-test) 등의 통계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는 노원구의 「일반주택 범죄제로화 사업」은 전체범죄, 절도, 주거침입절도, 폭력에 범죄감소효과가 있으며, 그 효과는 특히 범죄발생건수가 상당수 이상(10건 이상) 되는 지역에서 더 크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몇 가지 정책적 제언을 시사한다. 첫째, 절도와 폭력이 문제되는 지역에서 이를 감소하기 위해 CPTED 사업이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다. 둘째, CPTED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범죄가 적게 발생한 지역보다는 범죄가 많이 발생한 지역을 선정하여 추진할 필요가 있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행정논총
1권 0호(1962) ~ 56권 1호 (2018)

The KAPS
14권 0호(2008) ~ 52권 0호 (2018)

KCI등재

한국정책학회보
1권 1호(1992) ~ 27권 1호 (2018)

한국정책학회 동계학술발표논문집
1998권 0호(1998) ~ 2017권 0호 (2017)

정부와 정책
1권 1호(2008) ~ 10권 1호 (2017)

KCI등재

한국경찰학회보
1권 0호(1999) ~ 68권 0호 (2018)

도시문제
1권 1호(1966) ~ 53권 591호 (2018)

지방행정
1권 7호(1952) ~ 67권 772호 (2018)

KCI등재

지방정부연구
1권 1호(1997) ~ 21권 4호 (2018)

KCI등재

한국인사행정학회보
1권 1호(2002) ~ 16권 4호 (2017)

KCI등재

국정관리연구
1권 1호(2006) ~ 12권 4호 (2017)

KCI후보

민주사회와 정책연구
1권 0호(2001) ~ 33권 0호 (2018)

KCI등재

지방행정연구
1권 1호(1986) ~ 31권 4호 (2017)

KCI등재

한국지방행정학보 (KLAR)
1권 1호(2004) ~ 14권 3호 (2017)

KCI등재

한국경찰학회보
1권 0호(1999) ~ 68권 0호 (2018)

KCI등재

의정연구
1권 0호(1995) ~ 52권 0호 (2017)

KCI등재

정부학연구
1권 0호(1992) ~ 23권 3호 (2017)

International Journal of Policy Studies
1권 1호(2010) ~ 8권 2호 (2017)

KCI등재

국가정책연구
1권 0호(1987) ~ 31권 4호 (2017)

KCI등재

한국행정사학지
1권 0호(1992) ~ 41권 0호 (2017)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