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주요 외국 반도체장비 기업들의 윤리경영(Ethical Management)에 대한 비교 사례 연구

KCI등재

주요 외국 반도체장비 기업들의 윤리경영(Ethical Management)에 대한 비교 사례 연구

A Comparative Case Study on Ethical Management of Major Foreign Semiconductor Equipment Companies

권영화 ( Young-hwa Kwun )
  •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 : 전문경영인연구 20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7년 08월
  • : 21-49(29pages)

DOI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대상 선정과 연구방법
Ⅳ. 각사의 사례분석
Ⅴ. 각사의 비교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최근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의 등장과 함께 반도체산업도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한국은 경제의 심각한 불황에도 불구하고 메모리산업에서 큰 호황을 누리고 있어 반도체산업은 국내에서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그리고 최근 국내기업들에서 비윤리적 행동들이 발생하여 윤리경영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또한, 비윤리적 행동으로 국내기업들에 대한 신뢰를 추락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와 같은 상황을 보면 아직도 많은 국내기업들은 윤리경영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윤리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윤리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게 되면 우수한 성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이 이미 증명이 되어오고 있다. 따라서 지금과 같은 불황의 시점에서 기업들은 윤리경영의 적극적 실천으로 기업의 경쟁우위를 가져와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만 한다. 나아가 국내기업들도 윤리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해야만 경쟁력을 가져오게 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국 반도체장비 기업들을 사례연구의 대상으로 삼게 되었다. 그 이유는 외국 반도체기업들이 국내 반도체기업들보다 오래전부터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윤리경영을 실천하여 기업의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있어 많은 국내 반도체기업들에 시사하는 바가 클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반도체기업보다 윤리경영의 측면에서 앞서있는 외국반도체장비 기업들을 대상으로 윤리경영의 실제현황에 대한 비교사례 연구를 진행하고 국내 반도체기업들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Recently, as the 4th industry is going to be prosperous continuously, so the semiconductor industry is expected to grow greatly. In addition, as Korean memory companies are doing a great job in the world, so the interest in the semiconductor industry is also growing in Korea now.
Meanwhile, there were ethical scandals in Korea these days. So many companies were in trouble, and there was also criticism toward domestic companies. If we consider this kind of things, many Korean companies are not still executing ethical management. However, ethical management is very important because it can bring competitiveness to companies, and can lead companies to sustainable management. Therefore, this study chose foreign semiconductor equipment companies to analyze and compare their ethical management. Consequently, foreign semiconductor equipment companies were doing an excellent job in ethical management, and there were several common things as well as a distinct feature in each company.
Finally, this study suggested implications which can be helpful to ethical management in Korean semiconductor companies.

UCI(KEPA)

I410-ECN-0102-2018-300-000716187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6-8380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8-2018
  • : 683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국내 생명보험 산업의 효율성 분석

저자 : 김병철 ( Byung-cheol Kim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0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2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국내 21개 생명보험회사를 대상으로 방사적 모형과 비방사적 모형을 이용하여 효율성을 비교하고, 효율성 분해와 회귀분석을 통해 효율성 향상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방사적 모형에 의한 평균 DEA-CCR효율성은 9.5%의 비효율성이 존재함을 보여주고 있고, 비방사적 SBM-CCR효율성은 15.7%의 비효율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규모의 수익 효과를 살펴보면 CRS가 약 47.6%, DRS가 약 33.3%, IRS가 19.1%를 차지하고 있다. 방사적 모형과 비방사적 모형 간의 효율성 차이를 순위합 검증(rank-sum test) 분석결과 CCR, BCC, SE 효율성 모두 방사적 모형과 비방사적 모형 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효율성 분해결과 비효율성은 혼합효율성에서 순수 기술효율성과 규모효율성 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효율성 결정요인과 관련 투입·산출요소를 중심으로 토빗모형(tobit model)을 이용하여 회귀분석결과 모집인 비율은 모든 효율성에서 부(-)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고, 운용자산이익률과 인당 수입보험료는 모든 효율성에 대해 정(+)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사업비율은 BCC 효율성에서만 정(+)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으나 비유의적이었다. 효율성 증대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으로 집중화 전략, 전사적 혁신관리, 차별화 및 특화 전략, convergence를 통한 종합적 서비스 개발, ICT개발, 빅데이터를 이용한 서비스 개발 등을 제시하였다

2주요 외국 반도체장비 기업들의 윤리경영(Ethical Management)에 대한 비교 사례 연구

저자 : 권영화 ( Young-hwa Kwun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0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21-49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의 등장과 함께 반도체산업도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한국은 경제의 심각한 불황에도 불구하고 메모리산업에서 큰 호황을 누리고 있어 반도체산업은 국내에서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그리고 최근 국내기업들에서 비윤리적 행동들이 발생하여 윤리경영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또한, 비윤리적 행동으로 국내기업들에 대한 신뢰를 추락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와 같은 상황을 보면 아직도 많은 국내기업들은 윤리경영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윤리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윤리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게 되면 우수한 성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이 이미 증명이 되어오고 있다. 따라서 지금과 같은 불황의 시점에서 기업들은 윤리경영의 적극적 실천으로 기업의 경쟁우위를 가져와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만 한다. 나아가 국내기업들도 윤리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해야만 경쟁력을 가져오게 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국 반도체장비 기업들을 사례연구의 대상으로 삼게 되었다. 그 이유는 외국 반도체기업들이 국내 반도체기업들보다 오래전부터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윤리경영을 실천하여 기업의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있어 많은 국내 반도체기업들에 시사하는 바가 클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반도체기업보다 윤리경영의 측면에서 앞서있는 외국반도체장비 기업들을 대상으로 윤리경영의 실제현황에 대한 비교사례 연구를 진행하고 국내 반도체기업들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3한국 모기업의 지식이전능력이 해외자회사 기술이전 성과에 미치는 영향: 기술 암묵성에 따른 경로 차이와 조절 효과

저자 : 정재휘 ( Jae-hwi Jeong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0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51-68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국내 다국적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이전 성과의 결정요인을 기술공급자의 모기업의 전수능력과 기술도입자의 흡수역량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이러한 구조적 관계에 기술적 특성이 미치는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 다국적기업 중 해외 생산기능을 확보하고 있는 17개국 소재 195개 해외자회사를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모기업의 전수능력은 기술이전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해외자회사의 흡수역량증진을 통해 간접적으로도 기술이전 성과 향상에 기여함을 확인하였다. 기술 암묵성의 조절효과 검증 결과, 명시적 기술이전에 있어서는 모기업의 전수능력이 기술이전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암묵적 기술이전에 비해 더욱 크게 나타난 반면, 암묵적 기술이전에 있어서는 자회사 흡수역량이 기술이전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명시적 기술이전에 비해 더욱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연구에서 상호 독립적으로 기술이전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되었던 전수역량과 흡수역량 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이러한 경로는 이전되는 기술의 특성(기술 암묵성)에 따라 영향력이 달라진다는 조절효과를 밝혀낸 점에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4수출기업의 외화부채사용에 대한 연구

저자 : 이가연 ( Ka-youn Yi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0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69-85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타인자본을 조달하여 사용하는 기업들 중에서 외화부채를 사용하는 기업의 재무적 특성은 다를 수도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의 관심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화부채사용 및 기타 재무적인 특성들은 수출기업과 비수출기업간 차이가 있는가? 둘째, 수출의 비중이 높은 기업일수록 외화부채의 비중이 더 높아지는가?
실증분석을 위해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비금융산업의 12월 결산법인 중 자본잠식인 기업들은 제외하고 자료입수가 가능한 기업들을 선정하였다. 2001년부터 2016년까지의 16년간 기업별 년도별 총 6,545개의 표본을 수집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외화부채비율과 같은 기업의 재무적 특성이 수출기업군과 비수출기업군간에 평균적으로 차이가 나는지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출기업이 비수출기업에 비해서 외화부채비율, 차입금비율 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주주지분율은 비수출기업군이 수출기업군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화부채의 비중에 영향을 주는 재무적 특성을 찾아내기 위해 패널분석을 실시하였다. 기업들 중 수출비중이 높을수록 외화부채비중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익성, 성장성이 높은 기업일수록 외화부채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5변혁적 리더십, 자기효능감, 조직몰입 간 관계: 한국과 중국 근로자 간 차이비교

저자 : 임굉지 ( Hong-zhi Lim ) , 남기섭 ( Ki-seob Nam ) , 박상현 ( Sang-hyeon Park ) , 이선희 ( Sun-hee Lee ) , 정진섭 ( Jin-sup Jung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0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87-103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중국 근로자를 대상으로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자 하였으며, 자기효능감에 대한 조절효과도 실증하고자 하였다. 한국과 중국의 다양한 업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서베이(survey)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개별적 고려와 동기부여는 한국과 중국 모두 조직몰입에 긍정적 효과로 나타났으나, 카리스마와 지적자극의 경우에는 서로 상반된 결과가 도출되었다. 즉, 한국의 경우 카리스마는 기각, 지적자극은 채택되었으나, 중국은 그 반대의 결과가 나타났다. 둘째,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의 경우, 한국에서는 개별적 고려, 동기 부여 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나, 중국의 경우는 모두 기각되었다. 결론 부문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6조직문화가 기업의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강희경 ( Hee Kyung Kang ) , 추교완 ( Gyo Wan Choo ) , 신지민 ( Jimin Shin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0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05-128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기업의 조직문화와 학습조직, 조직경쟁력 간의 관계에 관해 고찰하였다. 조직이 역동적인 환경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가 여부는 구성원들이 조직변화에 유연하게 따라오는가에 달려있다. 구성원들의 가치관이나 행동의 변화는 조직이 도입하는 제도나 전략과 같은 가시적인 부분이 아니라 공유가치, 이념, 믿음 등으로 이루어지는 조직문화의 변화를 통해 가능하므로 조직의 지속가능성은 조직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직문화가 조직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고 특히 두 변수 간의 영향관계에서 학습조직이 가지는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학습조직 활동을 지원하는 조직 시스템 내의 문화적 요소와 학습조직 활동 사이에는 시너지 관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조직문화와 조직경쟁력 간의 메커니즘을 밝히는 하나의 변수로 학습조직을 선정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보았다. Cameron과 Quinn(1999)의 경쟁가치 모형을 토대로 조직문화유형을 분류하였으며, 조직경쟁력은 인적자원경쟁력, 내부프로세스역량, 대고객역량으로 구분하였다. 학습조직은 Watkins와 Marsick(1996)의 모형에 근거하여 사람영역, 구조영역의 학습조직으로 나누어 측정하였다. 변수 간에 설정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216개 표본을 수집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과업지향, 변화지향, 관계지향 문화는 학습조직을 매개로 조직경쟁력에 정(+)의 영향을 주고 있으며 위계문화는 조직경쟁력에 직접효과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를 제시하였다.

7한국 전자상거래무역의 수출입구조 및 기여도 분석 연구

저자 : 김승철 ( Seung-chul Kim ) , 이건희 ( Keon-hee Lee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0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29-145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전 세계적으로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이 매년 10%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한국의 2015년, 2016년 전체 무역수출입액은 감소한 반면 전자상거래무역은 평균 80%이상 성장하였다. 특히 전자상거래무역의 시간 및 비용절감형 특징은 해외 판로 개척에 애로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 및 1인 창업기업에 더 큰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통계청의 <국가(대륙)별/상품군 별 온라인 쇼핑 해외직접 판매액 및 구매액>자료를 활용하여 전자상거래무역의 수출입구조 및 기여도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 전자상거래무역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우리나라의 경우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출입액은 전체 무역수출입액의 0.1%로 미미한 수준이지만 수출의 마이너스 성장에 비해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출은 80% 이상 고성장을 하는 등 전자상거래무역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수출은 중국을 중심으로 화장품과 의류 및 패션관련 상품, 수입은 의류 및 패션관련 상품, 음식료품 중심으로 미국과 EU에서 수입되는 편향적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편향적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구축하고 전자상거래 정보공유, 결제 및 금융서비스, 스마트물류, 통계모니터링, 전자상거래 리스크 관리 및 예방 등 총합적인 전자상거래무역거래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8항공서비스 기업의 CSR메시지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메시지 특성과 항공사 유형 간의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안대천 ( An Dae-chun ) , 왕진 ( Wang Chen ) , 이인구 ( Lee In-ku ) , 전민아 ( Jeon Min-ah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0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47-165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항공서비스 기업의 CSR메시지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심층적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메시지 소구유형과 메시지 조절초점유형 효과를 항공사 유형 간에 비교, 검증하였다. 메시지 소구유형은 감성과 이성메시지로 구분하였고, 조절초점 메시지는 예방과 촉진메시지로 양분하여 대형과 저가항공사 간에 소비자 반응을 비교하기 위하여 두 개의 2x2 집단 간 실험설계(메시지 소구유형 x 항공사 유형; 메시지 조절초점유형 x 항공사 유형)를 적용하였다. 모두 424명이 참여한 실험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항공서비스 이용객의 소비자 태도는 이성적 CSR메시지보다는 감성적 메시지의 경우 더 호의적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대형항공사의 경우에는 이성적 메시지보다 감성적 메시지가 더 호의적인 소비자의 기업에 대한 태도를 유발하였고, 저가항공사의 경우에는 이성적 메시지에 노출된 경우 소비자 태도가 더 호의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촉진적 성격의 CSR 메시지의 효과가 일반적으로 크게 나타났지만, 대형항공사의 경우에는 촉진적 메시지, 저가항공사의 경우에는 예방적 메시지가 소비자의 기업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를 유발하는데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가 내포하는 이론적 시사점과 기업의 CSR마케팅 전문경영자의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9역동적인 역량, 마케팅혁신, 지속적인 경쟁우위 그리고 성과간의 관계와 환경변화의 조절 영향: 전문경영인의 관점에서

저자 : 양영익 ( Young-ik Yang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0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67-191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역동적인 역량이 마케팅혁신에 미치는 영향, 둘째, 마케팅혁신이 지속적인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 셋째, 환경변화가 역동적인 역량과 마케팅혁신간의 관계에서 미치는 조절적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구조방정식 분석결과, 시장 감지와 자원재배치가 마케팅혁신을 증대시키고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강화함으로서 궁극적으로 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킨다는 가설들이 지지되었다. 또한 마케팅혁신이 시장 감지, 자원재배치와 지속적인 경쟁우위간의 관계에서 매개적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환경변화가 역동적인 역량과 마케팅혁신간의 관계에서 조절적 역할을 한다는 가설들이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은 실무적 시사점을 가진다. 첫째, 마케팅혁신을 강화하여 지속적인 경쟁우위와 성과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시장 감지, 자원재배치와 같은 역동적인 역량이 좋은 전략적 지향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역동적인 역량이 지속적인 경쟁우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혁신을 통해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증대시키기 때문에, 역동적인 역량을 강화하는 기업의 활동이 마케팅혁신으로 연결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10베트남 유통시장 진출을 위한 베트남 및 해외유통기업 사례 연구: 사이공 코웁마트와 빅씨를 중심으로

저자 : 정갑연 ( Gap-yeon Jeong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0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93-216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향후 베트남 유통시장에 진출할 한국 유통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현재 베트남 유통시장에서 활동하는 유통기업들의 전략 사례를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에서는 베트남 유통시장 및 베트남 소비자들의 특성을 살피고, 현지 유통기업인 사이공 코웁마트(Saigon Co-op Mart)와 외국 유통기업인 빅씨(Big C)의 전략 사례를 통해 향후 베트남 유통시장에 진출할 한국 유통기업들에게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베트남 경제 및 유통시장 현황과 베트남 소비자의 일반적인 특성, 소비자계층 및 지역별 소비자 특성 등을 제시하여 베트남 유통시장에 대한 제반적인 사항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베트남 유통시장 및 소비자들에 대한 사항과 사이공 코웁마트 및 빅씨의 전략 사례를 토대로 본 연구는 한국 유통기업들이 베트남 유통시장에서 실행할 수 4가지 전략인 (1) 제품 품질관리 및 다양화 전략, (2) 고객맞춤화 서비스 전략, (3) 베트남 지역별 전략, (4) 내부마케팅 전략 등을 제안하였다. 또한 베트남 유통시장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에 기여한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은 물론 향후 베트남 유통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하는 한국 유통기업들은 베트남 유통시장의 현황 및 소비자들의 특성을 면밀히 분석하여, 그 타당성을 확인하고, 전략에 반영하여 실행해야 한다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17권 2호 ~ 17권 2호

KCI등재

기업경영연구(구 동림경영연구)
84권 0호 ~ 84권 0호

KCI등재

마케팅관리연구
24권 2호 ~ 24권 2호

POSRI 이슈리포트
2019권 4호 ~ 2019권 4호

KCI후보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JSBI)(구 벤처경영연구)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의료경영학연구
13권 1호 ~ 13권 1호

KCI등재

고객만족경영연구
21권 1호 ~ 21권 1호

KCI등재

중소기업연구
41권 1호 ~ 41권 1호

KCI후보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JSBI)(구 벤처경영연구)
22권 1호 ~ 22권 1호

지방재정
2019권 1호 ~ 2019권 1호

KCI등재

금융공학연구
18권 1호 ~ 18권 1호

KCI등재

보험학회지
118권 0호 ~ 118권 0호

KCI등재

리스크 관리연구
30권 1호 ~ 30권 1호

KCI등재

통상정보연구
21권 1호 ~ 21권 1호

KCI등재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21권 1호 ~ 21권 1호

KCI등재

인적자원관리연구
26권 1호 ~ 26권 1호

KCI등재

생산성논집(구 생산성연구)
33권 1호 ~ 33권 1호

KCI등재

한국경영공학회지
24권 1호 ~ 24권 1호

KCI등재

지식경영연구
20권 1호 ~ 20권 1호

KCI등재

정보시스템연구
28권 1호 ~ 28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