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사)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양·한방협진병원에 근무하는 한방병동간호사의 직무분석

KCI등재

양·한방협진병원에 근무하는 한방병동간호사의 직무분석

Job Analysis of the Nurses working on Western Oriental Medicine Cooperative Hospital

김영희 ( Kim Young Hee ) , 정면숙 ( Jung Myun Sook )
  •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 : 인문사회 21 8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7년 08월
  • : 963-982(20pages)

DOI

http://dx.doi.org/10.22143/HSS21.8.4.49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양·한방협진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한방병동간호사의 직무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은 전국 24개 양·한방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한방병동간호사 9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한방병동간호사의 12개 임무는 간호사정, 간호진단, 간호계획, 간호수행, 간호평가, 물품관리, 인력관리, 환경관리, 문서관리, 협력관계 형성, 자기계발하기, 한방고유업무이다. 한방병동간호사의 임무 중 협력관계형성은 중요도와 수행빈도에서 가장 높게 나왔으며, 중요도가 가장 낮은 것은 간호진단, 수행빈도가 낮은 것은 자기계발하기로 나타났다. 병원유형과 직위에 따른 임무의 중요도는 간호사정에서, 수행빈도는 물품관리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병상 수별 중요도의 차이는 간호사정, 간호계획, 간호수행에서, 수행빈도는 자기계발하기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상과 같은 직무분석을 토대로 양·한방협진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한방병동간호사의 업무능력향상을 위한 한방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로 이용 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the purpose of analyzing the job of Oriental medical unit nurses in the Western-Oriental medical cooperative hospital. With regard to data collection, a structured questionnaires was used for 90 nurses of Oriental medical units who were serving at 24 Western-Oriental medical cooperative hospitals. And collected data analysis was conducted using the SPSS/WIN 18.0. The result of the study showed the job of nurses on oriental medicine wards was classified into the 12 duties were nursing assessment, nursing diagnosis, nursing planning, nursing implementation, nursing evaluation, supplies management, management of human resources, management of environment, management of document, formation of cooperative relationships, self-development and nursing activity in Oriental medicine. As the results of the study, formation of cooperative relationships was highest in terms of task importance and frequency. Lowest in task importance was nursing diagnosis and lowest in task frequency was self-development. Depending on hospital type and nurses` position, task importance was found most significant in nursing assessment and task frequency, in supplies management. And depending on the number of beds, task importance was found most significant in nursing assessment followed by nursing planning and nursing implementation in order and task frequency, most significant in self-development. These finding from the job analysis of Oriental medical unit nurses serving at Western-Oriental medical cooperative hospitals could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the development of nursing education programs in the field.

ECN

I410-ECN-0102-2018-300-000730070


UCI

I410-ECN-0102-2018-300-000730070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기타(사회과학)
  • : KCI 등재
  • : -
  • : 격월
  • : 2093-8721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10-2018
  • : 1283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청소년의 미디어중독과 공격성의 관계에서 진로성숙도의 매개효과

저자 : 김정은 ( Kim Jung-eun ) , 최용민 ( Choi Yong-min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16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미디어중독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간에서 진로성숙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2015년 한국아동청소년 역량 측정조사에 선정된 중학생 총 3,404명이며 SPSS 21.0, AMOS 21.0을 사용하여 구조모형분석과 매개효과검증인 Sobel 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미디어중독과 공격성이 높았으며 진로성숙도는 여학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적이 낮고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의 경우가 미디어중독과 공격성이 높았으며 진로성숙도는 성적이 우수하고 경제수준이 좋은 학생이 높게 나타났다. 미디어중독과 진로성숙도는 공격성에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으며 진로성숙도는 미디어중독과 공격성을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정신건강과 진로성숙을 위한 실천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2중국특색 자유주의의 탄생: 중국 근대 전통을 둘러싼 전반서화파(全般西化派)의 입장변화를 중심으로

저자 : 김현주 ( Kim Hyunju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7-30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글의 목적은 근대 중국에서 자유주의자들이 보여주었던 전통에 대한 입장 변화를 분석하고, 근대중국에서 자유주의적 가치들이 결코 공동체의 전통과 별개로 수용될 수 없었음을 보여줌으로써 중국특색 자유주의가 탄생하였음을 논증하는 것이다. 중국 근대 자유주의는 오사시기에 전통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하였다. 그들에게 있어서 전통은 구체제와 구세력을 상징하는 동시에 자유와 민주 등과 같은 서구의 새로운 가치들을 받아들이는 데에 장애물로 인식되었기 때문에 타도의 대상으로 치부되었다. 그러나 자유주의 내부에서, 특히 절충조화파에 의해 전통과 서구사상을 조화시키고자 하는 시도가 있었는데, 그에 대해 자유주의자들은 절충조화파의 태도를 수구 또는 보수라고 비난하였다.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자유주의자들 내부에서도 절충조화를 받아들이는 자들이 늘어났고, 결국 중국 근대의 자유주의는 전통에 대해 부정적 입장에서 긍정적 또는 객관적으로 해석하려는 입장으로 전환하였다. 이것은 곧 중국적 자유주의의 성립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며, 전통의 자유주의적 수용, 또는 자유주의의 전통과의 융합과정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결론적으로, 공동체의 정체성의 반영인 전통을 배제하고는 개혁은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함으로써 근대중국의 자유주의는 전통과의 융합을 시도하게 됨으로써 공동체적 가치들을 수용함으로써 당대중국에서 전통을 적극적으로 긍정하고 있는 중국특색 자유주의의 탄생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3예비유아교사의 음악극 기획 및 공연 경험이 음악교수효능감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저자 : 윤수인 ( Yoon Soo In ) , 박윤 ( Park Yun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31-53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음악극 기획 및 공연 경험이 음악교수효능감과 정서지능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음악극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는 N대학교 2학년 27명을 실험집단으로, 음악극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지 않은 C대학교 유아교육과 2학년 27명을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음악 극 공연에 대한 계획·실행·평가의 전 과정을 직접체험 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음악극에 대한 이론만 학습하였을 뿐 음악 극 기획 및 공연을 경험하지 않았다. 연구결과 첫째, 음악 극 기획 및 공연을 경험한 예비유아교사는 음악교수효능감 점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향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음악극 기획 및 공연을 경험한 예비유아교사는 정서지능 점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음악극이 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의 대안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4기초연금 소득역전 완화방안 연구

저자 : 서대석 ( Dae-seok Seo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55-72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우리나라 기초연금은 65세 이상 노인 중 소득 하위 70% 미만자에게 지급하기 때문에 선정기준선 부근에서 약20만원의 소득역전 현상이 나타나므로 이를 완화하기 위해 계단식 감액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2만원(부부는 4만원) 수준의 소득역전은 막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득역전 현상의 원리를 분석하여 계단식이 아닌 사선형 감액 시스템을 적용하면 근본적 문제가 해소될 수 있음을 밝혔다. 아울러 예산 증액 및 행정적 어려움 등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으로 외국의 사례를 비교·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먼저, 거주기간을 포함한 다양한 감액시스템을 적용하고 둘째, 호주의 연금대부 및 연금보너스제도 등 수급탈락자와 감액대상자에 대한 소득창출 전략 등이다. 외국은 소득역전 완화방안 대신 매우 다양한 보완대책을 추진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소득역전을 예방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주고 있다.

5자기효능감에 따른 읽기전략의 사용양상분석

저자 : 송지영 ( Song Jiyeong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73-85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자기효능감에 따른 읽기전략의 사용양상을 살펴보기 위해 광주광역시 모대학의 학생 384명을 대상으로 자기효능감의 정도와 읽기전략의 사용양상에 대해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분석결과 자기효능감이 높은 집단일수록 모든 전략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었으며 사용 순위에 있어 두 집단 모두 문제해결 읽기전략, 총체적 읽기 전략, 지원적 읽기전략의 순서로 동일하게 나타났고 모든 전략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모든 읽기전략을 더 많이 사용함을 알 수 있었으며 두 집단 모두 독해과정을 본인 스스로 미리 계획할 필요가 없고 별도의 도구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 문제해결 읽기전략을 다른 전략들에 비해 더 선호함을 알 수 있었다.

6북한이탈청소년의 `떠남` 과정의 번역: 행위자-네트워크 이론을 중심으로

저자 : 엄태완 ( Eom Taewan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87-101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북한이탈청소년의 탈북 과정의 인간/비인간 행위자 네트워크의 블랙박스를 해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행위자-네트워크 이론`의 인식론적, 방법론적 토대에서 진행되었으며, 연구참여자는 북한이탈청소년 남녀 4명이었다. 이 연구에서의 구체적 도구는 Callon(1986)이 제시한 번역의 4단계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해체된 블랙박스에서의 필수통과지점(OPP)은 `브로커와 돈의 혼종적 결합체`임을 확인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은 탈북 과정에 포함되었던 다른 인간/비인간 행위자들로부터 점점 접근성이 약화되었으며, OPP인 브로커와 돈의 혼종적 결합체에 의해 모든 것이 통제되기 시작하였다. 결국 연구참여자들은 탈북 네트워크 속에서 인간 행위자인 브로커와 비인간 행위자인 화폐가 전체 집단의 대변인이 되어가는 과정 속에 참여하고 있었다.

7항공기 승객의 객실안전정보인식 개선에 관한 연구

저자 : 유경인 ( Yoo Kyung In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03-124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승객의 안전정보 인식은 항공기사고에서 생존의 주요요인이지만, 승객들은 승객브리핑 등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있다. 주의력 결핍에 의한 안전정보 미비로, 비상상황 시 부상 또는 사망에 이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승객의 인식을 정보전달자인 객실승무원과의 인식 차이 및 인구통계학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주의 미흡 요인을 인식 미비/오류/자만으로 식별하였다. 결론으로 법규의 개정 및 맞춤형 브리핑 등의 구체적 대안을 제시하여 항공안전에 기여할 것이다. 본 논문의 한계인 승객의 정보처리능력과 착륙 전 승객브리핑에 관한 향후 연구가 요구된다.

8목표지향성이 높은 대학생들의 정서, 인지 및 행동적 특성

저자 : 윤선아 ( Seon-ah Yoon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25-141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목표 지향성이 높은 대학생들의 동기, 정서, 인지 등 심리적 특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 345명에게 목표 지향성, 긍정 및 부정 정서, 인지 결함 및 행동 활성화/억제 체계 척도를 실시하고, 목표 지향성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을 구분하여 인지, 정서, 행동 지표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목표 지향성을 뚜렷이 가질수록 긍정 정서와 행동 활성화 경향성은 증가하고, 처벌에 대한 두려움이나 부적 정서, 인지적 오류는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목표 지향성이 동기, 정서 및 인지 등 심리적 변인들에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핵심적인 변인임을 시사한다.

9학교급식 지원 관련 법적 쟁점 및 정책실행의 갈등분석

저자 : 이재술 ( Lee Jae Sul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43-163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학교급식 지원정책 확대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구조를 분석해 보고자하는 시도이다. 이를 위해 학교급식을 지원하기 위한 지방자치단체 조례와 상충하는 국제협약, 상위법, 관련판례 및 갈등구조를 실증 분석했다. 분석결과 전국 광역자치 단체들이 경쟁적으로 도입한 학교급식 지원을 위한 조례들이 일부 국제협약 및 상위법과 상충하며 교육청, 지방자치단체 학부모들 간의 갈등이 촉발되었다. 그러나 판례는 상위법 우선원칙, 학부모의 식품비 부담 원칙 등을 확인하고 있다. 이른바 무상급식으로 불리는 학교급식 지원 정책은 현실적으로 많은 재원이 지속적으로 투입되는 계속 사업이다. 때문에 지방교육청 단독으로 시행할 수 없어 지방자치단체 재정 지원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교육협력사업인 학교급식 지원 정책의 안정적 유지를 위하여 관련 조례와 상위법인 학교급식법의 개정이 필요할 것으로 평가된다.

10대학생의 자아정체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저자 : 정유선 ( Jung Yoo-sun ) , 박미연 ( Park Mi-yeon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65-183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진로발달과 관련한 중요 요인인 자아정체감, 진로성숙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서울과 경기권 소재 2개 대학의 남녀학생 30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본 연구의 자료분석을 위해 회귀분석 및 매개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대학생의 자아정체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아 정체감수준이 높아질수록 진로성숙도의 수준이 높아지고,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수준이 높아질수록 진로성숙도의 수준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 진로교육에서 정확하고 올바른 자기인식과 긍정적인 자기 신념 등과 같은 정의적 특성을 강화하고 자기이해와 진로 탐색, 진로계발과 같은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대학생들이 진로에 대한 준비를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진로교육에 대한 방향성에 대해 논의 하였고,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언급하였다.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세계지역연구논총
36권 3호 ~ 36권 3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21권 3호 ~ 21권 3호

KCI등재

국제지역연구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SSCI SCOUPUS

Korea Observer
49권 3호 ~ 49권 3호

KCI등재

정보화정책
25권 3호 ~ 25권 3호

KCI등재

독서연구
48권 0호 ~ 48권 0호

PKO저널
16권 0호 ~ 16권 0호

KCI등재

인문사회 21
9권 4호 ~ 9권 4호

산업진흥연구
3권 2호 ~ 3권 2호

현상과 진상
2018권 9호 ~ 2018권 9호

스마트앱 연감
2018권 0호 ~ 2018권 0호

Web Korea Annual
2018권 0호 ~ 2018권 0호

KCI등재

분쟁해결연구
16권 2호 ~ 16권 2호

환경포럼
220권 0호 ~ 222권 0호

기초연구보고서
2018권 0호 ~ 2018권 0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15권 0호 ~ 5권 0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10권 0호 ~ 9권 0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19권 0호 ~ 26권 0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1권 0호 ~ 4권 0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18권 1호 ~ 30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