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빅데이터 기반의 사회연결망 분석을 이용한 관광지 이미지 인식에 관한 연구

KCI등재

빅데이터 기반의 사회연결망 분석을 이용한 관광지 이미지 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wareness of Destination Image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based on Big Data

한지연 ( Han Ji-yeon ) , 김홍범 ( Kim Hong-bumm )
  • : 한국관광학회
  • : 관광학연구 41권8호
  • : 연속간행물
  • : 2017년 09월
  • : 91-119(29pages)

DOI

http://dx.doi.org/10.17086/JTS.2017.41.8.91.119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관광지의 경쟁력 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관광지 이미지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빅데이터 기반의 사회연결망 분석을 통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추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온라인 여행 커뮤니티인 트립어드바이저로부터 서울의 117개의 관광지 및 관광상품에 해당하는 최근 5년간(2012년 1월부터 2016년 12월 31일까지) 작성된 리뷰를 분석단위로 활용하였다. 특히, 관광지 이미지를 인지적·정서적 차원으로 접근하여 텍스트 마이닝을 수행함으로써 23개의 구성개념과 200개의 이미지 요인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요인을 바탕으로 사회연결망 분석인 중심성 분석을 수행하여 관광지의 경쟁력 제고에 필요한 이미지 요인을 규명하였다. 분석결과, 관광지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창출에 도움이 되는 구성개념은 7개, 관광지 이미지에 대하여 여행객이 심리적으로 가깝게 느끼는 구성개념은 14개, 관광지의 경쟁력 제고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이미지 구성개념은 8개, 여행객이 관광지 이미지를 인식하는데 있어 파급력이 높은 구성개념은 11개로 나타났다. 이러한 관광지 이미지의 세부적인 인식조사는 실현가능한 마케팅 전략 수집에 기초자료가 될 뿐만 아니라 관광분야의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체계와 이론적 토대를 제공한 점에서 시사점을 가진다.
This study aims to extract meaningful information through a social network analysis based on Big data in order to investigate if a tourist`s awareness of destination image favorably affects competitiveness of tourist destination. A web crawler was employed to gather online review data from 117 destinations and tourism products in Seoul, Korea using Tripadvisor. This web crawler is representative of the online travel community used throughout global tourism industry. Specifically, 23 image factors and 200 components composing two aspects of cognitive and affective images were derived using a system of text mining analysis. This study tried to identify and enhance destination competitiveness by investigating a tourist`s awareness in terms of their destination image. This was measured using indicators of network analysis that were degree centrality, closeness centrality, between centrality and eigenvector centrality. The following results were found: First) 7 image components help to create a positive image of tourist awareness in terms of destination image. Second) 14 image components feel psychologically close to tourists in terms of destination image. Third) 8 image components favorable influence and enhance the competitiveness of destination. Fourth) 11 image components have a greater impact greater than the others when tourists have a perceived destination image. Implications and suggestions are presented along with the findings of the study, which will contribute to the theoretical framework by suggesting a new perspective for measuring destination image based on Big data.

ECN

I410-ECN-0102-2018-300-000713757


UCI

I410-ECN-0102-2018-300-000713757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관광학
  • : KCI 등재
  • : -
  • : 격월
  • : 1226-053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77-2018
  • : 2749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정치적 갈등이 여행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사례연구 - 사드로 인한 한중간 정치적 갈등을 중심으로 -

저자 : 안소현 ( An So-hyun ) , 준우선 ( Juan Yuxian ) , 이충기 ( Lee Choong-ki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8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1-3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사드로 인한 한중간의 정치적 갈등이 한국이나 중국으로 여행을 계획했던 한국인과 중국인의 여행의사결정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사례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연구참여자들은 한중간의 정치적 갈등을 인식하게 되면서 여행을 가도 괜찮을지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불안감의 원인은 물리적, 정서적 폭력의 발생 가능성 때문이며, 폭력의 발생 가능성은 가치의 충돌로부터 비롯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연구참여자들은 이러한 위험가능성을 예측하고 정보를 수집하면서 여행을 진행하거나 취소하는 선택을 하게 된다. 이때의 선택은 자기범주화이론을 적용하여 해석이 가능한데, 사회정체성에 영향을 받은 연구참여자들은 사회적 가치를 따르기 위해 여행을 취소하는 반면, 개인정체성에 영향을 받은 연구참여자들은 개인적 가치에 의해 여행을 진행 또는 취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의 자기범주화에는 한국인과 중국인의 사회심리적인 배경이 고려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기업구성원의 일-생활의 균형이 사회적 지지, 정서적 몰입,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환대산업을 중심으로 -

저자 : 김미정 ( Kim Mi-jung ) , 유형숙 ( You Hyung-sook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8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31-51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환대산업에 종사하는 구성원들이 느끼는 일-생활 균형과 정서적 몰입, 직무만족, 이직의도와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환대산업에 종사하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조사하였으며, 총 325부가 최종분석에 이용되었다. 실증분석 결과, 환대산업에 종사하는 구성원들의 일-생활의 균형은 일-가정, 일-여가, 일-성장, 3개 요인으로 도출되었고 3개의 하위요인 중 일-여가와 일-성장은 정서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정서적 몰입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과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의 인식 수준이 높고 낮음에 따른 다중집단분석을 한 결과, 일-생활의 균형이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상사지지의 조절효과는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동료지지는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환대산업에 종사하는 젊은 세대들은 개인의 일과 생활의 영역이 조화롭게 분배되어 생활을 스스로 통제하고 조절할 수 있는 환경을 선호하기 때문에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통하여 조직에 정서적으로 몰입해서 직무에 만족하고 이직하지 않는 구조를 운영해야한다는 점을 본 연구에서는 시사하고 있다.

3계획행동이론의 적용을 통한 승마 참여자의 행동지속성에 관한 연구

저자 : 김보경 ( Kim Bo-kyung ) , 노정희 ( Noh Jeong-hee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8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53-70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여가활동으로 승마 참여자들의 참여의도와 행동지속성과의 이론적 관계를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하여 살펴보고자한다. 자료의 수집은 대구ㆍ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2015년 5월 1일부터 5월 29일까지 승마참여 기간이 6개월 이상인 참여자를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해 이루어졌다. 총 280부의 설문지를 배부, 176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14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62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승마에 대한 태도와 지각된행동 통제력은 승마에 대한 지속적 참여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속적 참여의도와 지각된 행동 통제력은 행동지속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주관적 규범은 지속적 참여의도와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승마 참여에 대한 개인의 태도와 지각된 행동 통제력은 승마 참여에 대한 지속적 참여의도와 행동지속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예측할 수 있다.

4의료관광객에 대한 의료관광서비스품질이 만족과 신뢰를 매개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안토노바인나 ( Antonova Inna ) , 배상욱 ( Bae Sang-wook ) , 양위주 ( Yhang Wii-joo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8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71-89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의료관광서비스품질이 만족과 신뢰를 매개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예비조사를 거쳐 최종 설문지를 이용하여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을 한 뒤 AMOS 21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공분산구조방정식을 사용하여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중 의료기관 서비스품질은 의료관광객의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에서는 의료기관 서비스품질의 세 가지 차원인 과정품질, 결과품질, 환경품질 모두가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는 비슷하였으나 결과품질과 환경품질이 과정품질보다 조금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료관광코디네이터품질 또한 의료관광객의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많은 선행 연구와 유사한 결과로, 의료관광객이 지각하는 만족이 고객의 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의료관광객의 만족과 신뢰는 각각이 충성도의 차원인 재이용의도와 추천의도 모두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5빅데이터 기반의 사회연결망 분석을 이용한 관광지 이미지 인식에 관한 연구

저자 : 한지연 ( Han Ji-yeon ) , 김홍범 ( Kim Hong-bumm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8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91-119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관광지의 경쟁력 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관광지 이미지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빅데이터 기반의 사회연결망 분석을 통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추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온라인 여행 커뮤니티인 트립어드바이저로부터 서울의 117개의 관광지 및 관광상품에 해당하는 최근 5년간(2012년 1월부터 2016년 12월 31일까지) 작성된 리뷰를 분석단위로 활용하였다. 특히, 관광지 이미지를 인지적·정서적 차원으로 접근하여 텍스트 마이닝을 수행함으로써 23개의 구성개념과 200개의 이미지 요인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요인을 바탕으로 사회연결망 분석인 중심성 분석을 수행하여 관광지의 경쟁력 제고에 필요한 이미지 요인을 규명하였다. 분석결과, 관광지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창출에 도움이 되는 구성개념은 7개, 관광지 이미지에 대하여 여행객이 심리적으로 가깝게 느끼는 구성개념은 14개, 관광지의 경쟁력 제고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이미지 구성개념은 8개, 여행객이 관광지 이미지를 인식하는데 있어 파급력이 높은 구성개념은 11개로 나타났다. 이러한 관광지 이미지의 세부적인 인식조사는 실현가능한 마케팅 전략 수집에 기초자료가 될 뿐만 아니라 관광분야의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체계와 이론적 토대를 제공한 점에서 시사점을 가진다.

6관광산업 발전이 도시-농촌 소득불균형 완화에 미치는 영향 - 중국 동부, 중부, 서부지역 간 차이 비교 -

저자 : 김준호 ( Kim Joon-ho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8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21-135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빠른 경제성장과 함께 소득격차가 확대되고 있는 중국에서 관광산업 발전이 도시와 농촌의 소득 불균형을 감소시키는 효과 및 지역 간, 즉 동부, 중부, 서부지역에서 관광산업 발전이 도시-농촌 소득불균형에 미치는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 실증분석으로 살펴보았다. 연구대상 기간은 1994년부터 2014년까지 30개 성을 대상으로 424개 관측치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관광산업 발전은 전체적으로 도시-농촌 소득불균형을 감소시켰으며, 관광산업 발전의 도시-농촌 소득불균형 감소 효과는 동부에서 중부와 서부지역으로 갈수록 더욱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관광산업이 내륙지역으로 갈수록 산업구조 개선과 연관 산업으로의 파급효과를 나타내 농촌지역의 경제수준 향상에 더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7관광기업 고용주브랜드 측정도구 개발 연구 - 전공 대학생의 관점으로 -

저자 : 김정아 ( Kim Chung-ah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8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37-153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미래종사자라 할 수 있는 관광 관련 정공 대학생이 지각하고 있는 고용주브랜드에 대한 측정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외 문헌연구를 통하여 구성된 설문지를 경기도, 부산, 대전 및 경주의 4년제 대학교에서 관광관련 전공 대학생에게 설문을 실시 한 후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및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설문기간은 2017년 5월 16일에서 6월 9일로, 561부 회수 되어 미완성 1부를 제외 한 560부가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사용 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23 통계패키지와 AMOS 23으로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 56개 설문항목으로 직무환경 고용주브랜드(친종사자, 신조직문화, 기업의 명성, 친숙도), 복지혜택 고용주브랜드(일반복지, 추가혜택), 채용활동 고용주브랜드(기업정보, 학교·동문활용, 경험자구전, 기업의 면접태도)로 구성된 척도개발을 하였다.

8전시회 서비스 품질 지각이 참가자 만족 및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 3차원 서비스 품질 모형 적용 -

저자 : 이유안 ( Lee Yu-an ) , 김인신 ( Kim In-sin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8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55-173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Brady and Cronin(2001)이 개발한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된 포괄적인 서비스 품질 모형(상호작용, 환경, 결과 품질)에 기초하여 전시회 서비스 만족도에 가장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품질의 결정 요인이 무엇인지 검토하고, 참관객의 만족도가 제품 구매 의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즉, Brady and Cronin(2001)에 서비스 품질 모형에 따르면 상호작용 품질의 하위 요인을 태도, 행동, 전문성으로 구성하였으며, 물리적 환경 품질 하위 요인을 주변 환경, 디자인, 사회적 요인으로 구성하였고, 결과 품질 하위 요인은 대기시간, 유형성, 밸런스 요인으로 구성하여 측정하여 세 가지 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과의 관계를 검토하였다. 2015년 부산 식품 대전 참관객으로부터 수집한 총 390부의 설문 자료를 바탕으로 구조 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해서 가설을 검증한 결과, 상호작용 품질, 물리적 환경 품질, 결과 품질 모두 전시회 서비스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시회의 만족도는 제품 구매의도와 재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특히, 결과 품질이 상호작용 품질과 환경 품질 요인보다 방문객의 만족도에 가장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전시회 서비스 경쟁력 향상을 위한 이론적, 실무적인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9KANO모형과 Timko의 고객만족계수를 이용한 항공사 기내이벤트 선호도 이해

저자 : 장혜정 ( Jang Hye-jung ) , 김형곤 ( Kim Hyoung-gon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8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75-192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KANO모형을 통해 항공사에서 차별화 전략의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는 기내이벤트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이해하는 것이다. 덧붙여, Timko의 고객만족계수를 적용하여 개별 기내이벤트에 대한 고객의 만족/불만족을 측정하였으며, 이를 통해 기내이벤트 개발과 관련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항공사에서 실제로 시행하고 있는 기내이벤트를 모두 취합한 후 중복된 항목을 제외한 18개의 기내이벤트를 대상으로 각 이벤트의 시행여부에 대한 긍정ㆍ부정의 질문을 한 쌍의 형태로 구성된 KANO설문지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총 18개의 이벤트는 10개의 매력적 품질, 7개의 무관심 품질, 1개의 당연적 품질로 분류되었다. 일원적 품질요소와 역 품질 요소는 본 연구에서는 도출되지 않았다. 또한, KANO모형으로 도출된 값을 토대로 Timko의 고객만족계수를 측정하여 기내이벤트 도입에 있어 고려할 수 있는 우선순위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KANO모형의 개념을 국내 항공사에서 시행중인 18개의 기내이벤트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를 평가하기 위해 적용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고, 이를 통해 항공사 서비스 차별화 전략의 일환으로 활용되고 있는 기내이벤트 서비스 도입에 있어 직관적 결정이 아닌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토대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실무적 시사점이 있다.

10세계권역별 방한 외래관광객의 특성에 따른 차이 분석 - 방한 외래관광객 누적 통계자료를 중심으로 -

저자 : 황경호 ( Hwang Kyung-ho ) , 윤아영 ( Yoon Ah-young ) , 정남호 ( Chung Nam-ho ) , 구철모 ( Koo Chul-mo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8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93-212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지난 14년간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래관광객의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외래관광객 연령대, 방한 목적, 수송수단의 특성을 외래관광객의 거주 국가를 기준으로 분류한 세계권역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한국관광공사에서 조사된 외래관광객 통계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이 자료를 바탕으로 수집된 분석대상은 누적 외래관광객 15,427,051명이었다. 방한 외래관광객의 거주 국가를 기준으로 분류한 15개 세계권역별 외래관광객 연령대, 방한 목적, 수송수단의 차이를 카이제곱 검정을 통해 분석한 결과, 연령대별, 방한 목적별, 수송수단별로 세계권역 간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이와 함께, 본 연구는 세계권역별 방한 외래관광객의 연령대, 방한 목적, 수송수단의 차이를 시각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대응일치분석을 병행하였다. 대응일치분석결과, 세계권역별 연령대, 방한 목적, 수송수단 간의 공간적 위치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실제 데이터에 의한 실증적 분석을 통해 방한 외래관광객의 경험적 측면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이를 토대로 외래관광객 유치 활성화를 위한 이론적ㆍ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의의를 가진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85권 0호 ~ 85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2권 10호 ~ 42권 10호

KCI등재

관광연구
33권 7호 ~ 33권 7호

KCI등재

호텔관광연구
76권 0호 ~ 76권 0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84권 0호 ~ 84권 0호

KCI후보

MICE관광연구(구 컨벤션연구)
53권 0호 ~ 53권 0호

KCI후보

Tourism Research
43권 3호 ~ 43권 3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2권 9호 ~ 42권 9호

KCI등재

관광연구
33권 6호 ~ 33권 6호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Sciences
16권 1호 ~ 16권 4호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Sciences
17권 1호 ~ 18권 2호

KCI등재

이벤트컨벤션연구
30권 0호 ~ 31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2권 8호 ~ 42권 8호

KCI등재

관광연구
33권 5호 ~ 33권 5호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82권 0호 ~ 82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2권 7호 ~ 42권 7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83권 0호 ~ 83권 0호

KCI등재

호텔관광연구
75권 0호 ~ 75권 0호

문화관광연구
20권 1호 ~ 20권 1호

여가관광연구
29권 0호 ~ 29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