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분야에서의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기초 연구

KCI등재

유아교육분야에서의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기초 연구

A Basic Study for Utilizing Big Data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이연승 ( Lee Yeon-seung )
  • : 한국유아교육학회
  • : 유아교육연구 37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7년 08월
  • : 585-610(26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현재 많은 공공 기관과 민간 기관에서 향후 빅데이터가 미래 국가경쟁력의 주요 요소가 될 것으로 인식하고 공공정책 분야에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사회현안 및 행정수요를 파악해 공공서비스의 대응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분야에서 빅데이터의 활용 및 적용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의 개념 및 특성을 기초로 유아교육분야에서의 교육 및 정책수립의 활용적 가치를 탐색해 보았다. 그결과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유아교육정책을 유아 통합 데이터 시스템 구축,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보제공, 오피니언 마이닝(Opinion Mining) 기법을 활용한 교육과정 개발, 유아교사를 위한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 교육 등의 4가지로 제안하였다.
Currently, many public institutions and civilian departments recognize that big data will be major factors of future competitiveness of nations henceforth. They also expect to increase responsiveness of public service by identifying current social issues and administrative demands using big data.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a direction for application of big data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policy. In order to conduct this study we explored the value of education and policy mak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rea based on the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f the big data. As a result, This study suggest five policies as early childhood education policy using big data: establishment suggests early childhood integrated data system, information provision using big data, development of curriculum utilizing opinion mining, education of data literacy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establishment of child crisis management system.

ECN


UCI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격월
  • : 1226-9565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76-2017
  • : 1894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유아인성 및 인성교육 관련 연구의 동향과 과제

저자 : 박리나 ( Park Reena ) , 황해익 ( Hwang Hae-ik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유아교육연구 37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7-32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2001년 1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수행된 유아인성 및 유아인성교육 관련 연구들의 동향을 분석하여 현재 요구되어지는 과제를 논의함으로써 향후 유아인성 관련 연구의 방향을 모색해나가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KCI에 등재된 국내학술지에 발표된 유아 인성을 주제로 한 논문 137편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시기,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내용에 따라 유아인성과 유아인성교육 관련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였다. 첫째, 유아인성 관련 학술지 연구는 최근 2012년을 기점으로 급증하였다. 둘째, 유아인성 관련 연구들은 주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실행을 주제로 하고 있었다. 셋째, 유아인성 관련 연구는 양적연구와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진행되었고, 주로 만 5세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연구과정에서 활용된 인성 검사 도구는 프로그램 효과 검증을 위해 개발되어진 것들이 주로 사용되고 있었다. 넷째, 유아인성 관련 연구들에서는 관계적 인성을 가장 많이 다루고 있었으며, 하위 인성내용별로는 존중, 친사회성, 배려 등의 순으로 빈번하게 다루어지고 있었다.

2유아교사의 성격강점이 회복탄력성과 소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황해익 ( Hwang Hae-ik ) , 채혜경 ( Chae Hye-kyoung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유아교육연구 37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33-54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성격강점, 회복탄력성, 소진과의 관계를 탐색하고, 성격강점이 회복탄력성과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B시와 G시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171명을 대상으로 성격강점, 회복탄력성, 소진 척도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한 자료의 분석은 상관분석과 단계별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성격강점과 회복탄력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으나, 성격강점과 소진, 회복탄력성과 소진은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의 성격강점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아교사의 성격강점 중 낙관성, 사랑, 자기조절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성격강점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활력, 신중성, 관대성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교사의 회복탄력성을 높이고, 소진을 줄이기 위해 유아교사 성격강점을 활용한 교사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3위계적 선형 모형(HLM)을 이용한 유아의 수학적 성향 관련 변인 탐색

저자 : 변선주 ( Byun Sun Joo ) , 김숙자 ( Kim Suk Ja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유아교육연구 37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55-83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위계적 선형 모형(HLM)을 이용하여 유아의 수학적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B지역 공·사립 유치원 만 5세반 유아 246명과 이들의 어머니 246명, 그리고 담임교사 23명이다. 유아의 수학적 성향에 대한 유아수준 변인(유아의 성별, 월령, 수학지식, 어머니의 수학적 태도, 가정수학교육환경)과 교사수준 변인(수학적태도,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수학교수효능감)의 주 효과 및 두 수준 변인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수준 변인은 월령이 유아의 수학적 성향 전체와 융통성, 자신감, 지속성, 자기점검, 적용성에 영향을 미치고 수학지식이 유아의 수학적 성향 전체와 하위 구성요소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교사수준 변인은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이 유아의 수학적 성향 중 융통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성별과 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유아의 수학지식과 교사의 수학적 태도 간 상호작용이 유아의 수학적 성향 중 자기점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410~18개월 영아교사의 성인애착과 영아의 기질이 영아의 몸짓언어(Baby Sign)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신애선 ( Shin Ae-sun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유아교육연구 37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85-109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영아교사 성인애착과 영아 기질, 영아 몸짓언어의 관계 및 영아의 몸짓언어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전북 I시, J시의 27곳의 가정어린이집과 영아전담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10~18개월 영아와 그 담임교사 92명이다. 연구결과 첫째, 영아교사 성인애착은 영아의 몸짓언어와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영아교사 성인애착 유형별로 살펴보면, 불안애착과 회피애착은 지시적 몸짓언어, 관습적 몸짓언어, 표상적 몸짓언어와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영아의 몸짓언어와 기질의 하위요인 중 적응성은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영아 기질의 유형별로 살펴보면, 접근-회피는 관습적 몸짓언어와 정적 상관관계를, 적응성은 지시적 몸짓언어, 표상적 몸짓언어와 부적 상관관계를, 반응강도는 지시적 몸짓언어, 표상적 몸짓언어와 정적 상관관계를, 기분은 지시적 몸짓언어와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영아교사 성인애착과 영아 기질이 영아 몸짓언어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영아교사의 성인애착 중 불안애착이 가장 큰 영향력이 있었다. 지시적 몸짓언어와 관습적 몸짓언어에 대해서는 영아교사 성인애착 중 불안애착이, 표상적 몸짓언어에 대해서는 영아 기질의 반응강도가 가장 큰 영향력이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영아의 몸짓언어 발달을 위한 영아교사의 심리적 요인과 영아의 내적 요인에 대한 탐색과 영향력을 밝혀 영아와 상호작용하는 영아교사의 의사소통 능력 증진을 위한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5Schiller 미학이론에 기초한 영유아 부모 미학모임 참여 경험: 어머니의 반성을 중심으로

저자 : 양혜련 ( Yang Hye Ryeon ) , 임부연 ( Lim Boo Yeon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유아교육연구 37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11-13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Schiller 미학이론을 기초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영유아 부모의 미적 성장을 위한 미학 모임을 운영하고, 이를 통해 참여자들이 어떠한 경험을 하였으며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영유아 부모 미학모임은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9명과 함께 2016년 1월부터 6월까지 12회기에 걸쳐서 진행되었고, 미학을 비롯한 철학적·교육학적 내용에 대한 강의를 중심으로 워크숍과 토론, 예술 경험 등을 병행하였다. 또한 미학모임 경험을 통한 참여자들의 성장과 반성을 살펴보기 위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과, 참여자들은 부모 미학모임을 통하여 나에 대한 탐구정신이 발아하고, 물신성을 넘어서는 자유를 갖게 되었으며, 주체적인 양육 역량을 생성해나가고 있었다. 또한 예술을 통해 자녀와 조우하고, 혼돈과 질서의 경계를 넘나들면서 부모와 자신으로서의 성장을 거듭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미학이 부모의 양육철학을 정립하는 데에 기여하고, 부모의 성찰이 부모로서의 역량을 신장시키며, 예술이 부모-자녀 관계에서의 교육적 가치 가진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6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혁명 담론의 비판적 분석을 통한 유아교육적 함의

저자 : 이경민 ( Lee Kyungmin ) , 윤혜경 ( Yoon Hyekyung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유아교육연구 37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37-155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이하여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교육혁명에 대한 담론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유아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에서 교육혁명의 요구에 대한 최근 담론을 검색하여 최종 24편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Fairclough(1995, 2004)의 비판적 담론 분석(critical discourse analysis)의 세 가지 차원 텍스트(text)분석, 담론적 실천(discourse practice)분석, 사회적 실천(social practice)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결과는 4차 산업혁명, 인재상, 교육과정, 교육환경, 유아교사 등의 5개 범주의 텍스트가 나타났으며 5개 범주별 담론적 실천 분석과 사회적 실천 분석을 통한 유아교육적 함의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새로운 시대의 요구를 반영한 유아교육의 방향 모색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7융합인재교육을 위한 유아공학교육의 적용에 대한 고찰

저자 : 홍혜경 ( Hong Haekyung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유아교육연구 37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57-183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아 융합인재교육(STEAM)을 추구하는 시점에 유아공학교육의 적용을 위해 발달적 적합성과 타당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이를 토대로 구체적 방향과 과제를 조명하는 기초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유아공학교육의 의미 및 필요성, 유아공학교육에 대한 동향과 입장을 살펴보고, 유아의 공학적 행동 출현의 근거, 유아 공학활동에서의 공학적 사고, 공학 설계과정의 적용 사례연구를 통해 발달적 적합성을 도출하였으며, 유아공학교육의 적용을 위한 핵심요소 및 모형, 누리과정 및 STEAM 분야와의 통합, 유아공학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및 교수원리와 전략을 모색하였다. 본고는 유아공학 교육의 필요성 및 이론적 타당성을 토대로 가능한 적용방안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으며, 이를 토대로 추후 유아공학교육의 적용을 위한 논의와 구체적이고 다양한 효과적 교수-학습방안을 모색하는 작업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8그림책 읽기 과정에 참여한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경험양상

저자 : 윤혜경 ( Yoon Hyekyung ) , 이경민 ( Lee Kyungmin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유아교육연구 37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85-205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관점에서 드러나는 그림책 읽기 경험양상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0~만 5세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8명으로 매주 1회, 회당 2시간정도, 총 12회, 그림책 읽기 과정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읽기 경험에 참여한 어머니의 면담, 저널 등을 수집하였다. 연구의 자료는 트라이앵귤레이션(triangulation)을 준거로(Mathison, 1998) 다양한 자료 수집, 심층 기술을 하였으며(Denzin, 1989) 연구자가 유아교육 전문가 3인과 독립적으로 자료 분석에 참여하는 다중 참여자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드러난 그림책 읽기 과정에 참여한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경험양상은 그림책 재발견, 자녀와의 그림책 읽기 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 의하면, 그림책 읽기 경험은 유아뿐만 아니라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에게도 그림책의 구성요소와 그림책에 대한 이해를 돕는 긍정적인 역할과 기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부모-자녀와의 그림책을 활용한 읽기 경험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9전공심화과정의 영유아 학급운영관리 과목에서 팀 기반학습(Team based-learning) 적용에 관한 실행연구

저자 : 곽영숙 ( Young-suk Kwak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유아교육연구 37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207-245 (3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몇 년째 강의해오던 영유아 학급운영관리 과목에서 적용했던 교수학습방법이 학습자에게 스스로 참여하고 의사결정을 할 기회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팀 기반학습을 적용하고자 한 실행연구이다. 개선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순환과정의 실행연구를 통해 팀 기반학습 적용의 실행과정과 팀 기반학습 적용의 실행이 학습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Kemmis와 McTaggart(2005)가 제시한 순환적인 실행연구 과정에 따라 총 5회차의 실행이 이루어졌으며, 실행 중 적용된 팀 기반학습은 사전계획단계, 선행학습단계, 준비도 확인단계, 개념적용 문제해결단계 의 절차를 거쳤다. 5차 실행을 거칠 때마다 구체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개선계획을 수립하고, 실행과정을 관찰하고, 평가하고, 평가와 반성을 기초로 다시 계획을 수정하고는 과정을 순환적으로 반복하며 연구를 진행해 나가고자 하였다. 팀 기반학습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적 자료는 팀 기반학습에서 나의 역할 돌아보기, 실제 현장의 적용 가능에 대한 기대감, 팀 학습에 대한 매력 느끼기, 팀 학습이 학습과 성장에 기여하는 것들을 체감하기로 분석되었다. 팀 기반학습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팀만족도와 팀 효능감 의 사전-사후 조사를 통해 팀 만족도와 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10정서표현동작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성, 일상스트레스와 생리적 반응에 미치는 효과

저자 : 오지은 ( Oh Jee-eun ) , 이순형 ( Yi Soon-hyung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유아교육연구 37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247-272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동작을 통해 정서를 표현하는데 중점을 둔 정서표현동작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의 정서성, 일상스트레스와 생리적 반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하여 회기 당 30분으로 구성된 총 16회기의 정서표현동작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B시의 유아교육기관에 재학 중인 5세 유아 69명을 실험집단 36명과 통제집단 33명으로 나누어 실험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정서표현동작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전체 유아를 대상으로 사전과 사후에 정서성, 일상스트레스와 심박변이도, 뇌파를 측정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공변량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정서표현동작프로그램은 유아의 정서성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일상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또한 유아의 심박변이도와 뇌파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 즉, 이 연구에서 개발한 정서표현동작프로그램은 유아의 건강한 심리·생리적 발달을 돕는다. 또한 이 연구는 정서표현동작프로그램의 효과를 심리와 생리적 관점에서 함께 살펴보았다는 의의가 있다.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권 0호(1995) ~ 24권 4호 (2017)

용인시 태교도시조성 학술세미나
0권 0호(2017) ~ 0권 0호 (2017)

KCI등재

상담학연구
1권 1호(2000) ~ 18권 5호 (2017)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15권 1호(2009) ~ 23권 5호 (2017)

KCI등재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1권 1호(1999) ~ 18권 2호 (2017)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1권 1호(1982) ~ 36권 5호 (2017)

KCI등재

유아교육학논집
1권 1호(1997) ~ 21권 5호 (2017)

KCI등재

열린유아교육연구
1권 1호(1996) ~ 22권 5호 (2017)

KCI등재

C-초등수학교육
1권 0호(1997) ~ 20권 4호 (2017)

KCI등재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1권 1호(2000) ~ 18권 4호 (2017)

KCI등재

윤리교육연구
1권 0호(2001) ~ 46권 0호 (2017)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1권 0호(1976) ~ 37권 5호 (2017)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1권 1호(2002) ~ 16권 3호 (2017)

KCI등재

교육철학
1권 0호(1978) ~ 64권 0호 (2017)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1권 1호(2002) ~ 16권 3호 (2017)

KCI등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1권 0호(1981) ~ 60권 4호 (2017)

KCI등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권 2호(1996) ~ 23권 3호 (2017)

KCI등재

교육법학연구
1권 0호(1988) ~ 29권 3호 (2017)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1권 0호(1987) ~ 30권 3호 (2017)

KCI등재

중등교육연구
51권 1호(2003) ~ 65권 3호 (2017)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