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유튜브 온라인 동영상 광고 트렌드 분석

KCI등재

유튜브 온라인 동영상 광고 트렌드 분석

Analyzing the Trend of Online Video Advertising on Youtube

이운형 ( Woon-hyung Lee )
  •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 : 한국디자인포럼 51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05월
  • : 95-103(9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연구배경 유튜브를 비롯한 영상 콘텐츠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동영상 콘텐츠로 활용되는 바이럴 영상광고와 시청 중 나타나는 인스트림 광고 등 온라인 동영상 광고가 활발하게 제작되고 있다. 유튜브에서의 온라인 영상광고는 영상광고의 특징뿐만 아니라 인터넷 광고의 특성도 가지고 있어 기존의 TV광고의 제작과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따라서 기존의 영상 매체를 이용한 광고와는 다른 형태의 크리에이티브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 온라인 동영상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특성에 관해 고찰하며, 최근 유튜브에서 활용되고 있는 광고들을 분석하여 현재 트렌드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통해 향후 온라인 동영상 광고 제작에 본 연구의 결과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연구결과 유튜브에서의 영상광고 형태는 바이럴 영상광고와 인스트림 광고 형태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었다. 광고 크리에이티브 측면에서 성공적인 유튜브 광고영상들의 경우 시청자들의 주목을 끌고 광고 회피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유머러스한 내용과 영상을 많이 채택하고 있었으며, 이는 시청자들 사이에 공유를 통해 광고 효과를 누리는 결과로 이어지게 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론 유튜브 온라인 동영상 광고의 경우 효과적인 광고 목표의 달성을 위해 감성적이면서도 재미있는 메시지를 통한 소비자들의 설득과 함께 광고회피 현상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크리에이티브 전략이 요구된다 하겠다.
Background Content market including Youtube is being exploded, thus online video advertising such as viral and in-stream advertising is being produced actively. Online video advertising has the characteristics of the internet advertising as well as video advertising. Therefore it should be approached by the different method compared to TV advertising. Therefore, the research about its creative is needed, different to legacy advertising.
Methods In this paper, the characteristics of creative will be examined and recent Youtube advertising will be analyzed.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understand the trend of online video advertising and use the result in the field of advertising.
Result in the result of analysis, the form of online video advertising on Youtube is mainly the form of video content. It can be divided into two types, first one is the viral video advertising which targets the effect of viral marketing and second one is in-stream advertising which is played before playing the main video content. On the side of creative, successful advertising used humorous contents and images in order to get the audiences` attention.
Conclusion In the case of Youtube online video advertising, effective creative strategy is needed to minimize the avoiding advertising and persuade consumers through emotional and fun message.

ECN

I410-ECN-0102-2018-600-000143509


UCI

I410-ECN-0102-2018-600-000143509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미술
  • : KCI 등재
  • : -
  • : 계간
  • : 2233-9205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6-2018
  • : 1801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재난 정보디자인의 매체별 시각요소 분석 -인쇄, 컴퓨터, 모바일 매체를 중심으로-

저자 : 현은정 ( Eun-jeong Hyun ) , 임경호 ( Kyung-ho Lim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51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7-18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본 연구는 재난 정보를 위험사회에서 안전한 생활을 영위하게 하는 데 필수불가결한 수단으로 인식함에 따라 재난 정보의 효과적인 정보 시각화를 위해 재난 정보디자인의 매체별 시각요소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대국민 재난 정보 서비스를 토대로 인쇄 매체의 매뉴얼, 컴퓨터 매체의 웹 사이트, 모바일 매체의 어플리케이션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정보 시각화의 필수요건인 자크 베르텡의 그래픽 요소와 타이포그래피의 표현요소가 갖는 주요 시각요소를 색채, 형태, 크기, 위치와 방향으로 도출하였다. 그리고 조형원리에 근거한 정보디자인의 시각적 효과를 분석기준으로 국내·외 재난 정보디자인의 매체별 시각요소를 비교분석하여 국내 재난 정보디자인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국내 재난 정보디자인은 정보의 양은 많으나 정보의 위계나 구분을 나타내는 시각요소 간의 차이가 작고, 여백은 부족하고 불규칙하였다. 그리고 색채의 사용량은 많았으며 텍스트의 가독성은 뛰어나지만, 자간과 행간, 글자의 크기와 무게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국내 재난 정보는 정보전달자 중심으로 제작되어 사용자가 정보습득에 대한 실효성이 낮고, 매체별 통일성이 없는 정보디자인으로 사용성에 혼란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 효과적인 재난 정보디자인을 위해서는 신뢰성 있는 정보설계와 시각요소 간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조화롭게 구성해야 하며, 정보의 위계 및 구분을 명확히 하여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 또한, 구상적 이미지와 최소한의 텍스트를 사용하여 공간의 효율성과 정보전달력을 높여야 하며, 재난 정보디자인의 통합 가이드라인을 구축하여 효과적인 재난 정보전달체계를 형성해야 한다.

2제품 인터페이스 개발을 위한 프로토타이핑 지원도구에 관한 연구

저자 : 김성룡 ( Sung-lyong Kim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51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9-28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현대의 제품시스템에서 효율적으로 사용자가 목적하는 콘텐츠까지 접근하도록 사용자의 시스템 조정과 결정 행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효율적인 인터페이스의 디자인은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프로토타이핑은 효율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중요한 디자인 과정으로 다양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으나 이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원도구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수준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로토타이핑을 통한 데이터 수집과 분석 및 활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토타이핑 지원도구를 제안한다.
연구방법 선행 연구와 문헌 연구를 통해 기 개발된 프로토타이핑 지원 도구와 데이터 시각화 방법들을 연구하고,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형태를 정의하고, 구조를 설계하여 새로운 프로토타이핑 지원도구를 제안한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된 프로토타이핑 지원도구는 기능 모델과 사용자 행위 모델로 구성되어 있다. 기능 모델은 데이터 시각화 방법 중 리스트 소팅 다이어그램을 이용해 사용자 입력행위를 시각화하여 보여줌으로써, 설계된 인터페이스가 효율적으로 작동하는지를 살펴볼 수 있고, 사용자 행위 모델은 플로우차트 다이어그램을 이용해 사용자의 행위 수행과 수행에 따른 결과로의 진행 과정을 시각화하여 보여줌으로써 사용자의 제품 사용 패턴을 쉽게 찾고, 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결론 개별 디자이너의 경험을 바탕으로 단편적으로 행해지던 데이터의 분석을, 시각화된 데이터를 통해 비교·분석하게 함으로써, 디자이너가 제품시스템의 기능적 사용 패턴과 사용자의 실제적 행위 패턴을 쉽고 빠르게 발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제품 시스템 전반에 대한 인터페이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3모바일 스크린-인터페이스에 관한 매체미학적 고찰

저자 : 윤현철 ( Hyun-chul Yoon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51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9-40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우리는 스크린이 현실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수단이 된 모바일 스크린 사회에 살고 있다. 본 연구는 모바일 스크린-인터페이스와 재매개적 특성 및 지각방식에서 기존 미디어와의 차이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먼저 스크린과 프레임의 개념 및 스크린-인터페이스의 개념을 재정의 하고 그 변화과정을 계보학적으로 분석하며 재매개적 관점에서 표상방식과 구성원리에 대해 논의한다. 아울러 이동성과 촉각적 시각성이라는 관점에서 모바일의 지각적 특성을 살펴본다.
연구결과 1)모바일 스크린은 잠재적으로 대상, 경계, 창문-프레임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고 있다. 2)스크린-인터페이스는 감성적 인터페이스이며 인간의 지각방식을 결정하는 적극적 매체이다. 또한 3)투명성과 불투명성을 동시에 가지며 인간의 감각을 증강하고 스펙터클한 경험을 제공하는 신체의 확장이다. 4)모바일은 전체 창, 페이지 슬라이딩, 증강현실, VR 파노라마, 멀티모달 인터페이스 등으로 기존 미디어를 확장, 개조, 흡수, 공격, 차용하며 재매개하고 있다. 5)모바일 이용자는 이중적 이동성을 가진 디지털 산보자이며 선택적 몰입을 한다. 6)모바일 스크린-인터페이스는 가상적 이동성으로 원격현전을 구현하며 사교적 풍부성, 사회적 현실감, 내가 아닌 대상이 이곳에 이전하여 함께 있음, 심리적 몰입, 매체 내 사회적 대상과의 교류에 대한 현전감이 높다. 7) 모바일 스크린-인터페이스의 매체 수용방식은 시각보다 몸이 우선하는 촉각적 시각성이다.
결론 대상, 경계, 창문-프레임의 성격을 모두 갖춘 비물질화된 디지털 프레임인 모바일 스크린-인터페이스는 감성적 인터페이스로서 기존 미디어를 다양한 방식으로 차용, 개조하며 재매개하는 신체의 확장이며 투명-불투명을 넘어 숨겨진 상태로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잠재적 인터페이스로서의 특성을 갖고 있다. 또한 이중적 이동성을 갖는 가장 작은 스크린으로써 동시편재성, 선택적 몰입, 촉각적 시각성이라는 매체미학적 특성을 갖고 있다.

4모꾸메가네(Mokumegane)기법을 활용한 상품개발디자인 연구 -장신구, 안경, 볼펜을 중심으로-

저자 : 문선영 ( Sun-young Moon ) , 정양희 ( Yang-hee Jung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51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41-50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산업혁명이후 현대사회는 대량생산으로 만들어지고 보급되고 사용되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대량상품이 아닌 고부가가치적 핸드메이드 작품 또는 제품을 소유하고자 하는 현대인들이 욕구는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이러한 현대인에게 라이프스타일에 필요한 내재욕구를 파악하여 추구하는 가치에 맞춰 금속공예기법 가운데 오래된 기법 중 하나인 모꾸메가네(Mokumegane)기법을 활용하여 상품디자인 및 제작해보고자 한다. 저렴한 공예품이 아닌 희소성 있는 모꾸메가네기법을 활용한 안경, 장신구, 볼펜 등을 중심으로 현대적인 상품을 디자인하고 일본 전통기법 계승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품에 접목하여 고부가가치를 높여 공예품을 대중화할 수 있도록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모꾸메가네기법의 역사와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금속의 종류를 분류해서 알아보았다. 그리고 여러 가지 무늬를 나타내는 모꾸메가네 판재의 제작과정을 그림으로 나타내었다. 모꾸메가네를 응용한 장신구와 볼펜을 제작하고 안경은 다양한 자연스러운 무늬로 재현한 3D 시뮬레이션으로 디자인하여 수정보완을 하여 착용가능한 시제품 제작하였다.
연구결과 이를 통해 전통금속공예기법 중 모꾸메가네를 계승하고 볼펜, 장신구, 안경을 고부가치적 가치를 높여 대중성과 심미성을 모두 얻을 수 있었다.
결과 2개 이상의 금속을 융접한 판재를 잘 표현하기 위해 니이로 착색방법도 제시하여 고급화되고 있는 소비문화에 맞춘 소재생산의 초석을 다지고자한다.

5모델리스트의 직무특성과 직무환경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지현 ( Kim Ji-hyeon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51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51-65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본 연구에서는 패션상품개발에 핵심인력인 모델리스트를 대상으로 직무특성, 직무환경의 하위차원을 밝히고 이 요인들이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직무특성, 직무환경, 조직몰입,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자료수집 및 분석은 패션브랜드와 패턴전문 사무실에 근무하는 모델리스트 140명에게 설문을 배부하여 136부를 최종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고 통계방법은 SPSS 21.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t-test,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연구결과로는 직무특성의 요인으로 과업중요성, 과업정체성, 자율성, 업무진행 수렴성이 도출되었고, 직무환경 요인으로는 성과보상, 승진, 대인관계, 보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직무특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과업정체성과 자율성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직무특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자율성 요인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환경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승진과 보수 요인으로 나타났고, 직무환경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성과보상과 대인관계 요인으로 나타났다.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직무특성, 직무환경, 조직몰입, 직무만족도의 차이분석에서는 성별, 연령, 직급, 복종, 직군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모델리스트의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모델리스트의 직무특성 및 직무환경에 대해 분석해볼 필요가 있으며 과업정체성, 자율성, 승진과 보수, 대인관계 등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6패션분야 학점은행제 표준교과과정과 교육기관 현황 분석

저자 : 김선영 ( Kim Sun Young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51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67-82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열린 교육,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전개된 학점은행제는 패션분야에서도 전문 인력을 창출할 수 있는 디딤돌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패션분야 학점은행제의 교과과정 및 교육기관 현황을 파악한 것으로 관련 연구 활성화 및 패션분야 표준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 연구방법은 문헌 조사방법이며, 2015년 1월 기준 패션디자인, 패션비즈니스 전공을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24개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내용은 학위, 전공별 표준교육과정, 교육기관의 세부전공 및 교과목 개설 현황 등을 분석하였고, 교육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분석 결과로 첫째, 학점은행제 패션분야는 패션디자인과 패션비즈니스 전공 두 가지로 지정되어 있으며, 교육기관은 인정직업훈련원이 가장 많았고, 기술계학원, 대학부설 사회교육원의 순이었다. 둘째, 표준교육과정에 고시된 과목은 이론과 실습 병행 과목이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학위나 전공별로 전공 필수과목 개수는 유사하게 구성되었지만, 전공 선택 과목은 전공에 따라 큰 차이를 보였다. 셋째, 표준교육과정에 고시된 전체 과목은 패션마케팅 분야가 가장 많았고, 패션디자인, 의복구성, 섬유소재, 복식사 분야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전공학점으로 인정되는 국가자격증은 패션디자인 전공의 경우 8개이고, 패션비즈니스 전공은 1~2개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육기관마다 표준교육과정에서 고시한 과목에 준하여 운영 중이나 전공 필수 과목을 제외한 전공 선택 과목은 각 기관별로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각 기관 모두 유사한 과목만이 개설되어 과목별 편중을 나타냈다.
결론 이상의 연구를 통해 패션분야 학점은행제에 관한 제고 및 평생학습으로서 패션 교육의 확대 필요성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변화된 교육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대학과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면 학점은행제를 통한 평생교육의 활성화는 물론 패션직업 창출의 다양성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7미용소비가치가 미용실 이용동기와 점포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

저자 : 박보연 ( Park Bo-yeon ) , 유태순 ( Yoo Tai-soon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51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83-94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본 연구는 미용실 고객들을 대상으로 미용소비가치가 미용실 이용동기와 점포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과 미용실 고객들의 이용동기와 점포선택기준 간의 연령별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연구를 기초 하여 미용 소비가치를 이해하고 연령별 고객의 차이점을 자료로 제공하여 미용실 영업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자료를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방법 대구지역에 거주하는 만 20세에서 50세 이상의 성인여성 49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 23.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여 사후검증으로 Duncan-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회적, 감정적, 기능적가치는 정기이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기본선택을 할수록 감정적, 기능적 가치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물리적 선택을 많이 할수록 기능적 가치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본 선택을 하는 경우 정기 이용과 특별이용이 높았고, 물리적 선택과 고급선택을 하는 경우 특별이용 보다 정기이용이 높았다. 넷째, 연령별 차이에서는 사회적, 기능적가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0대의 사회적, 기능적가치가 가장 높았다.
결론 고객의 미용소비가치가 미용실의 이용동기와 점포선택기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0대고객이 가장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고객의 미용소비가치와 연령별 차이를 더욱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8유튜브 온라인 동영상 광고 트렌드 분석

저자 : 이운형 ( Woon-hyung Lee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51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95-103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유튜브를 비롯한 영상 콘텐츠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동영상 콘텐츠로 활용되는 바이럴 영상광고와 시청 중 나타나는 인스트림 광고 등 온라인 동영상 광고가 활발하게 제작되고 있다. 유튜브에서의 온라인 영상광고는 영상광고의 특징뿐만 아니라 인터넷 광고의 특성도 가지고 있어 기존의 TV광고의 제작과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따라서 기존의 영상 매체를 이용한 광고와는 다른 형태의 크리에이티브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 온라인 동영상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특성에 관해 고찰하며, 최근 유튜브에서 활용되고 있는 광고들을 분석하여 현재 트렌드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통해 향후 온라인 동영상 광고 제작에 본 연구의 결과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연구결과 유튜브에서의 영상광고 형태는 바이럴 영상광고와 인스트림 광고 형태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었다. 광고 크리에이티브 측면에서 성공적인 유튜브 광고영상들의 경우 시청자들의 주목을 끌고 광고 회피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유머러스한 내용과 영상을 많이 채택하고 있었으며, 이는 시청자들 사이에 공유를 통해 광고 효과를 누리는 결과로 이어지게 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론 유튜브 온라인 동영상 광고의 경우 효과적인 광고 목표의 달성을 위해 감성적이면서도 재미있는 메시지를 통한 소비자들의 설득과 함께 광고회피 현상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크리에이티브 전략이 요구된다 하겠다.

9청년스타트업 공간지원 서비스디자인에 관한 연구

저자 : 김현선 ( Hyun-sun Kim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51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05-113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지식기반 산업으로서 스타트업은 혁신의 전제로서 다양성과 대면접촉의 기회와 복잡한 생산시설이 아닌 다소 적은 면적을 요하며, 다양한 기능과 결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중요시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최근 대두대고 있는 청년 스타트업 분야에서, 서비스디자인을 통한 공간지원에 성공한 국내외 사례를 바탕으로 국내외 스타트업 공간지원 서비스디자인 도입 현황을 살펴보고 성공의 원인을 비교 분석하여 시사점과 발전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스타트업과 성장생태계 및 서비스디자인의 개념을 정의하고, 서비스디자인을 도입하고 있는 현황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결과, 청년스타트업에서 서비스디자인을 통한 혁신이 가능하려면 청년스타트업 공간은 지자체의 지원과 전문가와 기업들의 참여로 선순환적인 생태계를 구성하여 운영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청년스타트업 공간은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높고, 빠른 조직구성과 변화속도에 맞는 유연한 점유공간 활용이 선호되었다. 그리고 의사소통과 대면접촉의 편의를 위하여 열린건축 평면과 다목적 공간 형성이 효과적일 수 있음을 살펴보았다.
결론 이번 연구를 통해 스타트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이 기대되는 가운데 공간지원 서비스디자인은 앞으로 이 분야에 반영되어야하는 필수적인 요인으로 예상된다.

10개념미술에서 텍스트의 시각적 조형성에 관한 연구 - 제니 홀저와 바바라 크루거를 중심으로 -

저자 : 김상욱 ( Kim Sang Uck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51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15-124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시각예술에 있어 언어의 사용은 다양한 매체와 표현방식으로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 까지 단순한 텍스트의 영역을 넘어서는 조형성을 위한 요소로서 작용해 왔다. 본 연구는 모더니즘에 대한 예술적 인식론의 반향으로 탄생한 개념미술에서 텍스트의 조형성 중심으로 대중들에게 언어적 표현이 어떠한 형식으로 확장되었는지 매체의 시각적 활용을 중심으로 살피고자 한다.
연구방법 언어 혹은 텍스트의 시각적 조형성과 매체확장적 방법론을 이해하기 위하여 우선 개념미술과 그 표현 방법에 대한연구를 진행한다. 텍스트가 시각적인 예술영역에서 대중과 어떠한 수렴과정을 거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제니 홀저와 바바라 크루거의 작업에 대하여 분석하도록 한다.
연구결과 언어의 사용은 텍스트가 가지고 있는 본래의 기능과 함께 매체의 전용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로서 발전하게 된다. 제니 홀저와 바바라 크루거는 텍스트의 형식적 내용적 확장성에 개인의 서술 혹은 사회적 메시지의 결합을 시도하여 작가에 의한 매체 전용의 예를 보여주게 된다.
결론 제니 홀저는 순수미술 영역에서 텍스트를 시각적 조형성의 중심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여 매체의 역할을 텍스트의 일부로 수렴하게 하는 실험을 진행하게 된다. 이를 통해 언어는 언어자체의 기능에 한정되지 않고 조형적 커뮤니케이션의 시스템으로 발전한다. 크루거의 경우는 상업적 환경에 대한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회성이 반영된 매체전복의 시각시스템을 구축하고 청중에게 강한 메시지를 역설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을 취함으로서 매스미디어의 역살을 역이용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개념미술에 있어 언어의 역할은 대중의 참여와 함께 해석의 다양성이 우선시 되는 매체의 확장성에 기여하게 된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19권 5호 ~ 19권 5호

조형논총
13권 0호 ~ 14권 0호

KCI등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4권 0호 ~ 54권 0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3호 ~ 18권 3호

동양미술사학
7권 0호 ~ 7권 0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64권 0호 ~ 64권 0호

KCI후보

한국화예디자인학연구
39권 0호 ~ 39권 0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60권 0호 ~ 60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1권 3호 ~ 21권 3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19권 4호 ~ 19권 4호

KCI등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3권 0호 ~ 53권 0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2호 ~ 18권 2호

KCI등재

강좌 미술사
50권 0호 ~ 50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19권 3호 ~ 19권 3호

KCI등재

미술사와 시각문화
21권 0호 ~ 21권 0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59권 0호 ~ 59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1권 2호 ~ 21권 2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62권 0호 ~ 63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19권 2호 ~ 19권 2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1호 ~ 18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