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평창동계올림픽 자원봉사동기, 인정·보상, 연결성, 봉사활동 참가의도와의 관계연구 - 연결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KCI등재

평창동계올림픽 자원봉사동기, 인정·보상, 연결성, 봉사활동 참가의도와의 관계연구 - 연결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Volunteer Motivation, Recognition Reward, Connectedness, and Volunteering Intention in the PyeongChang Olympic Games: The Role of Connectedness as a Mediator

안영주 ( An Young-joo )
  • : 한국관광학회
  • : 관광학연구 41권6호
  • : 연속간행물
  • : 2017년 06월
  • : 191-205(15pages)

DOI

http://dx.doi.org/10.17086/JTS.2017.41.6.191.204


목차

Ⅰ. 서 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
Ⅴ. 결 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평창 시는 2018년 동계올림픽과 동계패럴림픽을 유치하게 되었다. 올림픽 대회의 성공적인 대회 진행을 위해 약 23,000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올림픽 기간인 2월 9일부터 25일까지 올림픽 게임 운영에 필요한 활동을 할 예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평창동계올림픽 자원봉사 동기와 인정ㆍ보상을 선행변수로 하여 자원봉사자들의 연결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자원봉사자들의 연결성이 자원봉사 참여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온라인설문을 통해 총 232명의 응답자에게 받은 데이터로 구조방정식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목적중심적 동기, 여가적 동기, 그리고 자기중심적 동기는 연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정ㆍ보상부분에서는 경제적 인정보상이 연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연결성은 자원봉사참여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자원봉사자 인적관리를 위한 이론적ㆍ실무적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The city of PyeongChang will host the Olympic and Paralympic Winter Games in 2018. The PyeongChang Olympic Games organization strives to recruit and train qualified volunteers and increase the intention to volunteer because approximately 23,000 volunteers are necessary to hold the Olympics from February 9th to the 25th in 2018.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volunteer motivation, recognition reward, connectedness, and volunteering intention. An online survey was conducted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as us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volunteer motivation, recognition reward, connectedness, and volunteering intention. This was done using data collected from 232 respondent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that purposive motivation, leisure motivation, and egoistic motivation had a positive effect on connectedness. Economic recognition and rewards positively influence connectedness. Connectedness has a positive effect on volunteering inten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provid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ECN

I410-ECN-0102-2018-300-000598905


UCI

I410-ECN-0102-2018-300-000598905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관광학
  • : KCI 등재
  • : -
  • : 격월
  • : 1226-053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77-2018
  • : 2715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축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지각된 기술수용과 수용의도의 관계 연구-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저자 : 임선아 ( Lim Sun-ah ) , 김창수 ( Kim Chang-soo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6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1-3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타인과의 관계형성이나 정보 및 지식을 교류하는 주요 커뮤니케이션 매체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능동적인 이용형태는 다양한 정보를 선택할 수 있게 되면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파급력은 다양한 분야에 사회적으로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축제분야에서의 소셜 네트워크서비스 활용은 미비한 실정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축제정보를 경험한 이용객의 만족도를 측정하여 축제분야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라는 새로운 매체의 이용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Davis(1986)의 기술수용모델을 수용하였으며, 기존 모델이 축제분야의 특성을 다양하게 대변할 수 없다는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제시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축제정보를 검색한 경험이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1월 22일부터 2월 13일까지 off-line 조사와 on-line 조사를 실시하여 총 382부의 유효 표본을 획득하였으며, 이 가운데 불성실한 응답 11부를 제외한 총 371부(97%)를 연구의 표본으로 사용하였다. 검증 결과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특성을 반영하는 지각된 기술수용 요인은 축제 정보를 제공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지속사용의도와 축제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여 축제정보를 검색한 방문객들은 제공되는 정보의 신뢰도에 따라 지속적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의도와 함께 향후 검색한 축제를 직접 방문하거나 타인에게 추천하는 미래행동 의도가 형성됨을 시사하고 있다.

2단기선교여행의 관광학적 의의

저자 : 이윤정 ( Lee Yoon-jung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6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31-44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관광학에 있어서 단기선교여행이라는 새로운 연구 화두를 제시하고 단기선교여행과 관련하여 연구되어야 할 주제는 무엇인지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단기선교여행 참여자 수의 급증과 사회문화적인 영향력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관광학에서 단기선교에 대한 연구는 극히 드물었다. 단기선교여행은 종교여행의 한 유형으로 종교여행은 관광산업에서도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종교여행의 한 유형으로써의 단기선교여행에 대해서는 개념정의조차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 단기선교여행의 기본적인 연구 주제로써 본 연구에서는 여행 동기, 여행 경험, 또한 지역주민들에게 끼치는 영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단기선교여행에 대한 보다 나은 이해를 제공함으로써 앞으로의 단기선교여행에 관한 연구의 단초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를 통해 관광학에 있어 종교관광의 연구범위의 확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3노스텔지아를 통한 지동벽화골목의 보존가치 측정

저자 : 박세영 ( Park Se-young ) , 이원석 ( Lee Won-seok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6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45-62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공공미술인 벽화를 이용하여 조성된 수원 지동 벽화골목의 경제적 보존가치를 알아보기 위해 비시장제의 가치를 추정할 수 있는 가상가치평가법을 사용하여 살펴보았다. 특히 본 연구는 관광객들이 지동 벽화골목에서 느끼는 노스텔지아가 벽화골목의 보존 기금에 대한 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상가치평가법에서 발생하는 편의를 최소화하기 위해 응답자의 응답을 재확인하는 2단계 접근법과 응답자가 “예” 또는 “아니오”로만 응답을 하도록 하는 이선선택형 기법을 통해 지동 벽화골목의 지불의사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지동 벽화골목에서 노스텔지아를 느낀 관광객은 벽화골목의 보존 기금에 지불의사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동 벽화골목의 경제적 가치 금액은 1인당 18,966원으로 추정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사람들은 지동 벽화 골목을 관광함으로써 노스텔지아를 느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앞으로 벽화골목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관광객들의 노스텔지아적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벽화 주제에 대한 고려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4공연예술 선택특성이 비주류 공연 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신혜승 ( Shin Hye-sung ) , 한주희 ( Han Ju-hee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6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63-80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합리적 행동이론에 근거하여 선택특성이 비주류 공연으로 분류된 공연예술작품의 관람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 모형은 공연예술작품의 선택 특성으로 정보적, 상황적, 품성적 변수들로 구성 하였으며, 합리적 행동이론을 구성하는 변수들인 태도, 주관적 규범, 그리고 행동 의도가 사용 되었다. 본 연구는 공연예술작품의 관람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303개의 유의한 표본으로 분석을 진행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안된 연구 모델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 공연예술작품의 선택특성은 합리적 행동 이론의 적용 가능성을 보여주며, 미래 관람의도 분석에도 큰 가능성을 보였다. 둘째, 품성적 특성은 태도와 주관적 규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태도와 주관적 규범은 모두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5사람들은 왜 혼자 여행을 떠나는가

저자 : 유숙희 ( Yu Sook-hee ) , 이훈 ( Lee Hoon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6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81-99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30대 나 홀로 여행객은 왜 혼자 여행을 떠나며 여행 경험의 본질적 의미는 무엇인지를 이해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통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13명의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여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심층인터뷰를 통해 수집된 진술은 현상학적 자료분석 방법 중 Colaizzi 분석법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34개의 구성된 의미와 8개의 주제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통해 `진정한 자아와 마주함`, `다른 여행자와의 공동체감을 느낌`, `여행지의 진정성 체험`, `삶과 여행의 의미` 등 4개로 범주화하였다. 각 범주의 주제는 `나의 일상을 다시 바라봄`, `여행을 통해 성장함을 느낌`, `함께 공유하는 즐거움을 느낌`, `함께 나누는 진정한 행복을 느낌`, `현지인과의 교감을 느낌`, `여행지와 동화됨을 느낌`, `일상에서의 도피`, `치유를 통한 일상으로의 회복` 등으로 나타났다. 관광자가 관광에서 무엇을 추구하는가의 문제는 자신의 일상에서 무엇을 잃고 사는가의 문제로, 여행을 통한 실존적 진정성 추구는 관광의 중요한 동기로 이해되어야 한다. 관광은 관광자에게 통찰의 순간을 제공하며 다시 일상으로 돌아갔을 때 관광자의 진정한 삶을 변화시키는데 기여한다.

6사회적 경제 관점에서 본 내생적 지역관광발전의 과제와 정책적 함의

저자 : 심원섭 ( Shim Won-seop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6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01-125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안적 관광발전론으로서 사회적 경제의 지역적 의미와 그 역할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사회적 경제가 갖는 내생적 지역관광발전의 함의에 초점을 맞추고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 사회적 경제와 내생적 발전, 내생적 지역관광발전의 의미를 이론적으로 살펴보았고, 해외의 사회적 경제를 통한 내생적 지역발전 사례와 국내의 관광분야 사회적 경제 운영사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사회적 경제의 관점에서 지역의 내생적 관광발전을 추진하기 위한 과제와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사회적 경제 개념을 토대로 지역의 내생적 관광발전을 위해서는 첫째, 사회적 경제가 지역의 내생적 관광발전을 위한 중요한 틀이 될 수 있다는 필요성 인식과 이를 위한 제도적 토대 마련이 필요하다. 둘째, 지역관광이 사회적 경제를 통해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내의 자발적 네트워크와 협력적 거버넌스가 형성되어야 한다. 셋째, 사회적 자본 형성과 투명하고 참여 구성원 보호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 넷째, 지역관광혁신인재의 양성과 지역주민 역량강화가 필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 경제가 내생적 지역관광발전의 틀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지역관광정책에 대한 인식전환, 내생적 지역관광발전의 생태계 구축, 지역사회 및 지역자원 중심의 관광사업모델 개발 및 지원, 제도적 인프라 구축 등이 정책적으로 필요하다.

7게스트하우스에 대한 FIT의 인식 분석 및 유형화 - Q방법론에 의한 한국인과 외국인 관광객 비교를 중심으로 -

저자 : 오정근 ( Oh Jeong-keun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6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27-149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게스트하우스에 대해 FIT 한국인 관광객과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여 게스트하우스에 대한 진정한 의미를 살펴볼 수 있도록 Q방법론을 적용하여 관광객의 인식을 분석하여 유형화하고 한국인 관광객과 외국인 관광객의 인식내용을 비교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게스트하우스 이용 경험이 있는 여행객 대상의 게스트하우스 인식분석 결과, 한국인 여행객과 외국인 여행객은 각각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즉, 한국인 여행객은 제1유형 `정보교류소통공간`, 제2유형 `중요특별숙박공간`, 제3유형 `대체숙박시설공간`, 제4유형 `여행편의공간`으로 분류되었고, 외국인 여행객은 제1유형 `가치효율공간`, 제2유형 `소통교류공간`, 제3유형 `외래관광객 대체숙박공간`, 제4유형 `흥미로운 문화숙박공간`으로 분류되었다. 한국인 여행객과 외국인 여행객의 게스트하우스 인식내용에서 공통적 인식으로는 대체숙박시설과 여행편의효율공간이란 인식이었고, 차별화 된 인식으로는 한국인 여행객은 정보교류 및 특별공간 등의 기능적 의미에 대해 중점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외국인 여행객은 소통교류 및 문화숙박공간 등의 문화교류적 의미에 대해 중점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게스트하우스의 정책적 육성과 전략적 발전 방안으로 한국인 여행객을 위해 정보시스템 구축, 시설 편의성 경쟁력 확보 등과 외국인 여행객을 위해 문화교류공간, 레저스포츠공간 구성 등의 보완이 시급히 요청된다.

8실존적 진정성 추구가 자유여행 및 나홀로여행 선호에 미치는 영향 - 연령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저자 : 심창섭 ( Shim Chang-sup ) , 김정아 ( Kim Chung-ah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6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51-166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개인이 관광을 통해 실존적 진정성을 추구하는 정도가 이들이 여행형태에 있어 자유여행 또는 나홀로여행을 선호하는 정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이 인과관계에 있어서 개인의 연령이 미치는 조절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성인남녀 34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으며 탐색적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조절회귀분석 등의 통계기법을 활용하여 자료의 분석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존적 진정성의 하위차원인 내재적 진정성과 대인적 진정성에 대한 추구는 모두 자유여행 선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재적 진정성은 나홀로여행 선호에 영향을 미치지만 대인적 진정성 추구는 나홀로여행 선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인의 연령이 실존적 진정성과 자유여행 및 나홀로여행 선호의 관계에 있어 미치는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개인의 연령은 내재적 진정성과 자유여행 선호와의 관계 그리고 내재적 진정성과 나홀로여행 선호와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보이는 반면 대인적 진정성과 자유여행 선호 그리고 대인적 진정성과 나홀로여행 선호와의 관계에는 연령의 조절효과가 유의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그동안 개념적·정성적으로 주로 접근되어 온 실존적 진정성과 여행형태와의 관계를 정량적 기법을 통해 유효화하는 의미를 지닐 수 있으며 추상적인 단계에 머물러있던 실존적 진정성의 하위차원을 보다 구체화하여 관광마케팅의 주요 요소로서 활용할 계기를 마련하였다고 할 수 있다.

9전시회 서비스스케이프가 참관객의 혼잡지각과 대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연구 - 한국국제관광전에서의 방문동기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저자 : 한진석 ( Han Jin-seok ) , 김남조 ( Kim Nam-jo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6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67-19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Manning(1999)의 확장된 혼잡지각 모형을 바탕으로 전시회 서비스스케이프가 전시회 참관객의 혼잡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며, 참관객의 혼잡지각인식이 대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다. 또한 전시회장의 서비스스케이프와 참관객의 혼잡지각이 방문동기에 따라 영향을 받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대한민국 관광산업을 대표하는 전시회인 `한국국제 관광전`을 경험한 참관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307부가 실증 분석에 사용되었다. 다중회귀분석 및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시회장의 서비스스케이프는 참관객의 혼잡지각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참관객의 혼잡지각 인식은 대응행동으로 나타나게 된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또한 대응행동은 참관객의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동기에 따른 차이분석은 전시회장의 서비스스케이프요인 중 편의성 부분에서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론적 시사점은 Manning의 혼잡지각 모형을 전시회에 적용하여 검증함으로서 `혼잡지각`의 연구 분야를 전시회 및 MICE 산업 분야로 확장시켰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서비스스케이프를 선행변수로, 방문의도를 조절변수로 사용함으로서 혼잡지각 이론의 확장에 기여하였다.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전시회를 개최하는 전시주최자에게 참관객들의 혼잡요인을 파악할 수 있는 논리적 근거를 제시해 주었으며, 혼잡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전시회장 서비스스케이프의 집중적 관리의 필요성을 제시한 것이다.

10평창동계올림픽 자원봉사동기, 인정·보상, 연결성, 봉사활동 참가의도와의 관계연구 - 연결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저자 : 안영주 ( An Young-joo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6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91-205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평창 시는 2018년 동계올림픽과 동계패럴림픽을 유치하게 되었다. 올림픽 대회의 성공적인 대회 진행을 위해 약 23,000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올림픽 기간인 2월 9일부터 25일까지 올림픽 게임 운영에 필요한 활동을 할 예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평창동계올림픽 자원봉사 동기와 인정ㆍ보상을 선행변수로 하여 자원봉사자들의 연결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자원봉사자들의 연결성이 자원봉사 참여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온라인설문을 통해 총 232명의 응답자에게 받은 데이터로 구조방정식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목적중심적 동기, 여가적 동기, 그리고 자기중심적 동기는 연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정ㆍ보상부분에서는 경제적 인정보상이 연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연결성은 자원봉사참여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자원봉사자 인적관리를 위한 이론적ㆍ실무적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2권 7호 ~ 42권 7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83권 0호 ~ 83권 0호

KCI후보

호텔관광연구
75권 0호 ~ 75권 0호

문화관광연구
20권 1호 ~ 20권 1호

여가관광연구
29권 0호 ~ 29권 0호

KCI후보

Tourism Research
43권 2호 ~ 43권 2호

KCI후보

MICE관광연구(구 컨벤션연구)
52권 0호 ~ 52권 0호

KCI등재

관광연구
33권 4호 ~ 33권 4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2권 6호 ~ 42권 6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82권 0호 ~ 82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2권 5호 ~ 42권 5호

KCI등재

관광연구
33권 3호 ~ 33권 3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81권 0호 ~ 81권 0호

KCI후보

Tourism Research
43권 1호 ~ 43권 1호

KCI후보

MICE관광연구(구 컨벤션연구)
51권 0호 ~ 51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2권 4호 ~ 42권 4호

KCI후보

이벤트컨벤션연구
25권 0호 ~ 28권 0호

KCI후보

이벤트컨벤션연구
29권 0호 ~ 29권 0호

KCI등재

관광연구
33권 2호 ~ 33권 2호

KCI등재

관광연구
33권 1호 ~ 33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