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아동교육학회> 아동교육> 가정과 연계한 효 중심 유아 인성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효과

KCI등재

가정과 연계한 효 중심 유아 인성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효과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young children`s Character Educational Program related with Family based on filial piety and its effects

임성혜 ( Lim Sung-hye ) , 부성숙 ( Pu Sung-sook )
  • : 한국아동교육학회
  • : 아동교육 26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7년 05월
  • : 295-325(31pages)

DOI

10.17643/KJCE.2017.26.2.15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과 연계한 효 중심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및 효 관련 국내외 문헌과 선행 연구를 토대로 가정과 연계한 효 중심 유아 인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프로그램은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유치원 교육활동 24개, 가정 연계 교육활동 18개로 구성되었고, 회기별 교육과정은 12주에 걸쳐 주 2회씩 총 24회로 진행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밝히기 위해 유아의 인성수준, 효 행동, 또래상호작용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가정과 연계한 효 중심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인성수준, 효 행동, 긍정적 또래 상호작용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정과 연계한 효 중심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가능성 및 유치원-가정 간 긴밀한 협력적 연계를 통해 교육 내용의 일관성, 지속성을 유지할 때 효과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character educational program centered on family-based on filial piety and verify its effects by applying on five-year-old children. In order to develop young children`s character educational program related with family based on filial piety, literature regarding character and filial piety was reviewed and a draft program proposal was composed based on the review, which was then revised by consulting with the experts. After modifying the draft, young children`s character educational program related with family based on filial piety was constructed. The program consists of educational goals, objectives, teaching contents, teaching methods and evaluation. To investigate influence upon character level, filial piety, and interaction among same age group, analysis methods were analyzed using ANCOVA. It was conducted by selecting pro-test as dependent variables and by selecting pre-test scores as a covariance. In conclusion, the young children`s character educational program related with family based on filial piety has brought positive effect towards young children`s character level, filial piety, and positive interaction among same age groups. Therefore, the young children`s character educational program related with family based on filial piety can help to develop attitude to practice filial piety for parents and can help to develop desirable relationship with others.

ECN

I410-ECN-0102-2018-300-000627163


UCI

I410-ECN-0102-2018-300-000627163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6-2722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1-2018
  • : 139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영아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원장역량, 영아-교사관계, 코칭역량의 차이

저자 : 김정희 ( Kim Jung-hee ) , 정희정 ( Chung Hee-jung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6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5-22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영아교사를 대상으로 개인변인에 따른 원장역량, 영아-교사관계, 코칭역량 간의 차이를 규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전국의 어린이집 영아반 담임교사로 재직 중인 379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원장역량 질문지(박창현, 2012), 영아-교사관계 질문지(정미조, 2009), 코칭역량 질문지(서수진, 2013)를 사용하였다. 연구문제해결을 위해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ANOVA 검증, Scheffe의 사후검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아교사의 보수, 학력, 기관유형에 따른 원장역량은 차이가 있었다. 둘째, 영아-교사관계는 교사의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셋째, 영아교사의 코칭역량은 학력과 기관유형, 교사의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영아교사의 개인변인을 고려하여 영아-교사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과 영아교사의 코칭역량 및 원장의 역량을 개발하고 발휘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하는데 기초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2예비 영유아교사의 정서조절곤란이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성인애착과 공감능력의 조절효과

저자 : 김춘경 ( Kim Choon-kyung ) , 조민규 ( Cho Min-kyu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6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23-40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영유아교사의 정서조절곤란이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성인애착과 공감능력이 작용을 하는지를 규명하여, 예비 교사들 행동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구·경북에 있는 4년제와 3년제 유아교육과 및 보육관련 예비영유아교사 929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교사의 정서조절곤란은 행동문제와 정적인 상관을 보여주었으며, 성인애착과 공감능력과는 부적 상관을 보여주었다. 둘째, 정서조절곤란이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성인애착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애착이 높을수록 정서조절곤란이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력은 낮아졌다. 셋째, 정서조절곤란이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공감능력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감능력이 높을수록 정서조절곤란이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력은 낮아졌다.

3중학생이 지각한 학급맥락과 학업유능성 및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 기본심리욕구 충족과 수업참여의 매개효과

저자 : 신현숙 ( Shin Hyeon-sook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6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41-65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동기발달의 자기시스템 모형(self-system model)에 따라, 지각된 학급맥락이 중학생의 학업유능성과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주는 과정에서 기본심리욕구 충족과 수업참여(수업시간 중 학습활동에 참여하기)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모형은 예측변인(지각된 학급맥락)이 각각의 결과변인(학업유능성, 주관적 안녕감)과 관계를 이루는 직접경로, 예측변인과 결과변인의 관계를 기본심리욕구 충족이 매개하는 경로, 수업참여가 매개하는 경로, 기본심리욕구 충족과 수업참여가 순서대로 매개하는 직렬매개경로를 모두 포함하는 부분매개모형이고, 경합모형은 직접경로가 제거 된 완전매개모형이다. G광역시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 남녀학생 577명에게 자기보고형 질문지를 실시하여 수집한 자료에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과 부트스트래핑 절차를 실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모형에 비해 경합모형이 경험적 자료에 더 적합한 모형으로 판명되었다. 기본심리 욕구 충족과 수업참여가 매개변인으로 고려되면, 지각된 학급맥락이 학업유능성이나 주관적 안녕감과 직접 관계를 이루는 경로는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지각된 학급맥락과 학업유능성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 충족의 매개효과, 수업참여의 매개효과, 기본심리욕구 충족과 수업참여의 직렬매개효과가 모두 유의하였다. 셋째, 지각된 학급맥락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는 기본심리욕구 충족의 매개효과만 유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긍정적인 학급맥락이 중학생의 기본심리욕구 충족에 영향을 주고, 기본심리욕구 충족이 수업참여에 기여함으로써 학업유능성을 증진시킬 수 있지만, 주관적 안녕감은 기본심리욕구 충족만을 매개로 한 학급맥락의 영향력에 의해 증진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 연구의 결과는 동기발달의 자기시스템 모형에 대한 경험적 근거를 제공하고, 긍정적인 학급환경이 학업유능성이나 주관적 안녕감과 이루는 관계의 상이한 설명기제를 제시하며, 학업유능성과 주관적 안녕감이 저조한 중학생들을 위한 개입의 구성요소를 제안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끝으로, 이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기술하였다.

4학업상황에서의 자기통제와 학습전략의 관계: 성별의 차이를 중심으로

저자 : 임효진 ( Lim Hyo-jin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6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67-85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학업성취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자기통제와 학습전략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 이와 같은 관계가 남학생과 여학생 집단에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를 탐색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자기통제의 요인은 학업만족지연, 충동성 억제, 과제지속성을, 학습전략의 요인은 인지전략과 초인지전략을 포함하였고, 하위요인들 간의 관련성과 이에 따른 성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서울지역 중학교 1학년 학생들 857명(남: 449명, 여: 40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잠재평균비교와 다집단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성별에 따른 자기통제와 학습전략 요인들의 잠재평균 차이에서는 자기통제의 요인 중 과제지속성에서 남학생의 잠재평균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이외의 요인들에서는 성별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대체로 자기통제가 높은 학생들이 학습전략의 사용빈도가 높았지만, 하위요인들의 관계를 반영하는 경로들에서는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남학생 집단에서는 학업만족지연이 인지전략과 초인지전략에 미치는 정적인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난 반면 여학생 집단에서는 과제지속성이 인지전략과 초인지전략에 미치는 정적인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났다.

5다차원 학습양식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저자 : 정영주 ( Jeong Young-ju ) , 박병기 ( Bak Byung-gee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6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87-113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들의 학습양식을 세분화하여 파악할 수 있는 다차원적인 학습양식 척도를 개발하여 타당화하는 것이었다. 학습양식은 실행, 선호, 효과의 3가지 발현차원과 정보유형(문자적 대 도형적), 정보처리(전체적 대 분석적), 정보이해(활동적 대 반성적), 학습태도(의존적 대 독립적 대 협력적)의 4 가지 형태차원의 결합으로 개념화되었다. 네 가지 형태차원은 다시 9개의 하위요인으로 세분화된 셈이다. 척도개발은 발현차원과 형태차원의 3x4 다차원 개념구조에 의거하여 이루어졌다. 척도의 문항은 실행, 선호, 효과의 3가지 발현차원별로 각각 36 개씩, 총 108개가 개발되었다. 개발된 문항은 대학생들과 전문가 3인의 내용타당화 과정을 거쳤으며, 신뢰도분석 과정에서 문자적 정보유형 하위요인에서 하나의 문항이 삭제되었다. 최종적으로 이 연구에서 개발한 척도는 실행차원 35문항, 선호차원 35문항, 효과차원 35문항 총 10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다차원 학습양식 척도의 타당성은 구인타당도와 준거타당도의 두 가지 측면에서 검토되었다. 구인타당도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는데, 측정모형에 대한 적합도 및 요인계수 검토 결과 큰 문제가 발견되지 않아 구인타당성이 지지되었다. 사고양식과 자기조절학습과의 상관분석을 통해 검토된 준거타당성도 지지되었다. 학습양식에 대한 이론과 연구, 그리고 학습자에 대한 이해와 교육의 측면에서 다차원 학습양식 척도개발의 의의와 함의가 논의되었다.

6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권영애 ( Kwon Young-ae ) , 이순복 ( Lee Soon-bok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6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15-129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울산시에 소재한 만 5세 유아 308명과 그들의 담임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VIF지수, enter방식의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교사효능감은 유아의 사회적 능력 하위변인인 친사회적 행동, 낮은 수준의 외적 행동문제, 낮은 수준의 내적 행동문제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교사-유아 상호작용 하위 변인 중 행동적 상호작용은 유아의 사회적 능력 하위변인인 친사회적 행동에, 교사-유아 상호작용 하위변인 중 정서적 상호작용은 낮은 수준의 외적 행동문제에, 교사-유아 상호작용 하위 변인 중 행동적 상호작용은 낮은 수준의 내적 행동 문제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7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업낙관성 잠재집단 유형과 인지, 동기, 정서 변인들의 예측효과 분석

저자 : 김영숙 ( Kim Young-suk ) , 조한익 ( Cho Han-ik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6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31-154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업낙관성 잠재집단 유형과 인지, 동기 및 정서 변인들이 학업낙관성 잠재집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9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로 남학생은 403명, 여학생은 331명, 총 734명이다. 학업낙관성 잠재집단 유형을 살펴보기 위한 측정도구는 학업낙관성, 국어, 수학교과 성적이며, 예측요인들의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한 측정도구는 인지전략, 메타인지전략, 성취목표지향성, 자기결정성, 성취정서 등이다. 학생용 설문지와 교사용 설문지는 2013학년도 11월에 배부하여 12월 말에 수거하였으며 학업성취도 결과는 C도교육청의 교육연구정보원에서 11월말에 실시한 도학력평가의 국어, 수학 교과 점수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학업낙관성 잠재집단 유형은 3개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잠재집단 1은 교사신뢰와 가족의 학업지지를 바탕으로 한 학업효능감형으로, 잠재집단 2는 가족의 학업지지를 바탕으로 한 학업효능감형으로, 잠재집단 3은 낮은 학업효능감형으로 명명하였다. 이 세 집단에서 학업성취도가 가장 높은 집단은 잠재집단 1이며, 잠재집단 2, 잠재집단 3의 순서로 학업성취도가 낮게 나타났다. 잠재집단 1에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요인들로는 숙달목표, 수행접근, 수행회피, 자기결정성, 즐거움, 지루함, 불안감으로 나타났다. 잠재집단 2에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요인들로는 자기결정성, 즐거움으로 나타났다. 잠재집단 3에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요인들은 나타나지 않았다. 잠재집단 3을 참조변인으로 하여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한 결과 잠재집단 1과 잠재집단 2는 잠재집단 3에 비해서 자기결정성이 높고 즐거움과 불안감 정서가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업낙관성 잠재집단 유형을 살펴보고 이러한 잠재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 동기, 정서 변인들의 예측요인을 확인함으로써 각 집단 별로 차별적인 교육적 처치가 필요함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8팝업북 읽어주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언어적 이해 및 반응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유나 ( Kim You-na ) , 김영실 ( Kim Young-sil ) , 윤진주 ( Youn Jin-ju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6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55-171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팝업북 읽어주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언어적 이해 및 반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전북 W군에 위치한 S어린이집과 M어린이집의 만 2세 영아 30명으로, 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이다. 실험집단에는 팝업북을 읽어주는 활동을 주 1회 8주 동안 총 8회기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교육을 실시하였다. 영아의 언어적 이해 능력 측정은 Ireton(1992)의 Child Development Inventory(CDI)를 김정미, 신희선(2006)이 국내 타당화한 Korean Child Development Inventory(K-CDI)를 사용하였고, 영아의 언어적 반응 유형 측정은 Whitehurs(1988), Whitehurst와 Valdes-Menchaca(1992)의 언어적 반응 분석 기준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김금주(1999)의 도구를 본 연구의 목적에 적절하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팝업북 읽어주기 활동은 만 2세 영아의 언어적 이해 능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팝업북 읽어주기 활동은 만 2세 영아의 언어적 반응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끌었으며, 특히 응답하기, 요청하기, 자발적 대화에 관련된 언어적 반응이 활발히 이루어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만 2세 영아의 언어적 발달 특성에 적합한 문학 활동을 모색하는데 있어서 교수매체로서 팝업북의 적절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교사가 팝업북을 활용한 교수방법을 고안할 때 실제적인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9어린이집 중간관리자의 대인관계 어려움에 대한 고찰

저자 : 모아라 ( Mo A-ra ) , 이소현 ( Lee So-hyun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6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73-185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중간관리자의 대인관계에 대한 어려움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어린이집 중간관리자 6명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중간관리자들은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들을 대표하는 역할을 하며 겪는 어려움을 통해 리더십의 부족에서 어려움을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중간관리자들은 어린이집 내에서 발생되는 갈등상황 속 갈등 관리 부분에서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간관리자들은 갈등상황 속에서 본인만이라도 참고 순응하여 어린이집이 원활하게 운영되기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중간관리자들이 건강한 문제해결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고는 볼 수 없었다. 셋째, 중간관리자는 학부모, 영유아 등 어린이집 업무와 관련되어 발생하는 문제 상황 속에서 대인관계 어려움은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년간의 보육경험과 자기개발을 통해서 평교사들보다는 확실히 문제상황 대처에 대한 많은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음이 반영된 결과로 볼 수 있다.

10보육교사 직무스트레스 관련 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저자 : 박희숙 ( Park Hee-sook ) , 석성경 ( Seok Seong-gyeong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6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87-206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분류하여 요인군들의 효과성을 살피고 출판연도에 따른 변화추이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효과크기 변환이 가능한 논문 60편을 선정하여 메타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보육교사 직무스트레스 관련 요인들의 전체효과크기는 유의미한 큰 효과크기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 직무스트레스 관련 요인군의 효과크기는 유의미한 효과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개인특성요인군, 심리적요인군은 중간 효과크기를 보였고, 대인관계 요인군, 직무관련요인군, 근무환경요인군 순으로 큰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특히 대인관계요인군의 원장과의 관계요인은 동료, 부모, 원아와의 관계요인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가장 큰 효과크기로 나타났다. 셋째, 출판연도에 따른 보육교사 직무스트레스 관련 요인의 전체 효과크기 변화추이는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최근 2016년 하반기에 가까울수록 심리적요인군은 효과크기가 낮아지는 반면 근무환경요인군, 대인관계요인군, 직무관련요인군은 효과크기가 점점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후보

Journal of Asia Pacific counseling
4권 1호 ~ 8권 2호

KCI등재

미술교육연구논총
55권 0호 ~ 55권 0호

KCI등재

통합교육과정연구
12권 4호 ~ 12권 4호

KCI등재

아동교육
27권 4호 ~ 27권 4호

KCI등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5권 4호 ~ 25권 4호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24권 5호 ~ 24권 5호

KCI등재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19권 2호 ~ 19권 2호

KCI등재

C-초등수학교육
21권 4호 ~ 21권 4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19권 5호 ~ 19권 5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7권 5호 ~ 37권 5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38권 5호 ~ 38권 5호

KCI등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1권 4호 ~ 61권 4호

KCI등재

윤리교육연구
50권 0호 ~ 50권 0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3권 1호 ~ 5권 0호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0권 3호 ~ 10권 3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2권 1호 ~ 2권 2호

KCI등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9권 3호 ~ 19권 3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10권 0호 ~ 9권 0호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31권 3호 ~ 31권 3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1권 1호 ~ 11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