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공유숙박 잠재적 이용자의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확장된 목표지향적 행동모델을 적용-

KCI등재

공유숙박 잠재적 이용자의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확장된 목표지향적 행동모델을 적용-

An Exploratory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Behavioral Intentions of Potential Users of the Sharing Economy: An Application of the Extended Model of Goal-Directed Behavior

이예진 ( Lee Ye-jin ) , 윤지환 ( Yoon Ji-hwan )
  • : 한국관광학회
  • : 관광학연구 41권5호
  • : 연속간행물
  • : 2017년 05월
  • : 109-127(19pages)

DOI

http://dx.doi.org/10.17086/JTS.2017.41.5.109.127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 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최근 공유경제는 ICT의 발전과 더불어 세계적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그 중, 공유숙박은 관광 및 환대 산업 분야에서 이용자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공유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한 산업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공유경제를 이용해본 경험자보다는 이용해보지 않은 비경험자가 전반적으로 많은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을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공유숙박, 그 중 Airbnb를 대상으로 아직까지 Airbnb를 이용해본 경험이 없는 관광객이 향후 Airbnb를 이용함에 있어 어떠한 요소들을 중요하게 고려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이들이 공유숙박 이용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까지의 심리 프로세스를 목표지향적 행동 이론을 기반으로 규명하였다. 더불어, 잠재적 이용자들이 Airbnb 이용 과정에서 장애물로 인지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플랫폼 위험과 호스트 위험으로 구분하여 추가하였다. 설문 기법을 통한 연구 결과, 소비자의 태도, 주관적 규범, 긍정적/부정적 기대감정은 열망을 통해 Airbnb 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인지된 위험의 경우, 개인이 인지하는 플랫폼 위험은 호스트 위험에는 긍정적 영향, 열망에는 부정적 영향을 나타내었으며, 호스트 위험은 Airbnb 이용의도에 부정적 영향관계를 나타내었다. 이 연구는 잠재적 공유경제 이용자를 이해하는데 기여하였다는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연구결과를 기초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has evolved into a sharing economy as a global trend. Shared economy users are increasing at an extremely fast rate especially in relation to the tourism and hospitality industry. Despite such growth, the number of users not-yet a part of the shared economy still outweighs the users by far. Therefore, this study aims at understanding the decision-making processes of potential users throughout the sharing economy, in particular Airbnb. To achieve this, a survey methodology was implemented based on a Model of Goal-directed Behavior. In addition, this study analyzed the concept of perceived risk and divided this concept into platform risk and host risk. The results indicate that attitude, subjective norms, and positive/negative anticipated emotions all positively affect the intention to use Airbnb via desire. In respect to perceived risks, platform risk positively influences host risk and negatively influences the intention to use Airnb. In addition, host risk negatively influences desire. This study explicates how our approach improves the understanding of the potential for the further development of the sharing economy market.

ECN

I410-ECN-0102-2018-300-000352736


UCI

I410-ECN-0102-2018-300-000352736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관광학
  • : KCI 등재
  • : -
  • : 격월
  • : 1226-053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77-2018
  • : 2725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관광통역안내사의 쇼핑 및 선택관광 지향행위에 대한 탐색적 연구 - 푸코의 규율권력 관점을 중심으로 -

저자 : 안소현 ( An So-hyun ) , 이충기 ( Lee Choong-ki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5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1-34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푸코의 규율권력 관점으로 관광통역안내사의 쇼핑 및 선택관광 지향행위를 분석하였다. 관광통역안내사는 현 여행업계에 적합한 수익을 창출하는 관광통역안내사로 양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를 관계, 지식, 감시라는 규율권력의 관점으로 분석한 결과, 유자격 관광통역안내사는 전문화된 관광지식 및 관광객과 맺은 관계를 통하여 관광객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이를 이용하여 쇼핑 및 선택관광을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무자격 관광통역안내사는 전문화된 관광지식이 부족하여 관광객에게 제대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기 때문에 강매, 협박 등을 통하여 쇼핑 및 선택관광을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통역안내사의 쇼핑 및 선택관광 판매 실적은 시험과 같이 점수화되어 순위가 매겨져 서열화 되고, 이에 따라 관광통역안내사는 보상과 처벌을 받는 과정을 겪으며 수익창출의 역할을 내면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회적 관점에서 푸코의 규율권력을 토대로 관광통역안내사의 쇼핑 및 선택관광 지향행위의 분석을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를 가진다.

2호텔직원의 직급에 따른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과 조직침묵의 영향관계에 대한 연구

저자 : 백수진 ( Paek Su-jean ) , 강재완 ( Kang Jae-wan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5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35-51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서울시내 특1급 호텔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과 조직침묵의 영향관계와 직급 간의 조절효과를 분석함으로써 호텔산업에 있어서 효율적인 경영성과 및 인적자원관리를 위해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 시사점을 밝히고자 하였다. 총 50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으며 이들 중 총 500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호텔의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고, 직급 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집단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은 조직침묵을 구성하는 체념적 침묵, 방어적 침묵, 친사회적 침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급은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과 조직침묵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은 직원의 조직침묵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입증해주는 것으로, 호텔은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을 제거해야 하고, 직급에 따라 차별적인 인적자원관리를 해야 한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와 호텔의 경쟁력 향상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3역사유산 관광 체험 동기와 자아 정체성 진화에 관한 탐색적 연구 - 대마도 역사 유적지를 중심으로 -

저자 : 이종열 ( Lee Chong-ryeol ) , 이형룡 ( Lee Hyung-ryong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5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53-72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소외되었던 역사유산에 대한 사고 전환의 가능성을 진단하고, 침탈당한 역사에 대한 분노가 관광 체험 동기와 자아 정체성 진화 과정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 방법은 탐색적 연구로서 질적 연구 방법 중 근거 이론을 적용하였다. 연구의 표본은 대마도 역사유산 관광객 중 9명을 목적 표집 하였다. 인터뷰 참가자는 여자 5명, 남자 4명이 참가하였고, 학생, 직장인, 주부로 구성되었다. 인터뷰 자료 분석결과 하위 범주 43개, 상위 범주 16개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에 참여한 관광객의 침탈당한 역사에 대한 분노가 역사유산 관광 체험 동기와 자아 정체성 진화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고, 둘째, 침탈당한 역사 유적지 관광을 통하여 어두운 역사에 대한 사고 전환의 필요성 인식과 자아 정체성 진화가 체화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셋째, 본 연구를 통하여 한, 일 양국 간 현실을 이해하고 새로운 미래 설계의 계기 마련, 그리고 삶의 태도에 변화를 기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역사유산이 배경이 된 연구에서는 그 연구에 참여한 사람의 역사에 대한 인식과 기억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4공동체 환경변화와 축제에 대한 담론

저자 : 오순환 ( Oh Soon-hwan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5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73-89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축제는 공동체를 결속시키는 역할을 하기에 축제와 공동체는 불가분의 관계를 맺는다. 우리나라 역시 공동체의 정치적·경제적 변화에 발맞춰 축제도 제정일치적 축제, 마을축제, 장시축제, 향토축제, 지역축제 등으로 변화해왔다. 오늘날의 주류인 지역축제는 대부분 관주도 축제로써 지자체가 예산을 투입하고 주최한다. 그러나 이들 관주도 지역축제는 축제성 보다는 관광객유입에 따른 경제 활성화 또는 단체장홍보를 목적으로 기획되며, 방문객의 효율적 수용을 위해 공연중심의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등 정치적·상업적 축제로 변질되었다. 따라서 오늘날의 지역축제는 만남·어울림·화해라는 축제성의 구현보다는 과시·경제·홍보를 강조하는 지역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더욱이 예산의 효율성을 강조하고 감시하는 언론이나 시민단체 등의 압력으로 인해 일반적 지역축제의 축제성 상실은 더욱 커지고 있다. 그러나 유럽제국에서 순수한 축제적 기쁨만을 강조하는 축제가 활기를 띠듯이 우리나라의 축제문화도 축제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소규모축제, 사이버공동체축제의 가능성을 검토해보았는데, 특정한 목적을 공유하는 공동체가 추진하는 동호회 성격의 소규모 축제일수록 축제성 및 지속성에서 발전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더불어 시공간의 초월이 가능한 모바일 환경에서 SNS를 매개로 다양한 동호회활동을 하거나 특정한 가치를 공유하는 사이버공동체들이 주관하는 축제들도 축제성 구현이 잘되는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연구대상인 소규모축제 및 사이버공동체축제의 사례가 많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문헌연구의 한계 상 축제참가자들이 느끼는 축제성의 측정을 비롯하여 축제의 예산·규모에 대한 정확한 상관관계를 통계적으로 규명하지는 못하였다.

5항공사 FFP의 마일리지 적립과 공제의 등가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 K항공사의 탑승을 통한 적립과 보너스 항공권 이용을 중심으로 -

저자 : 정선자 ( Jeong Seon-ja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5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91-107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FFP는 주목받는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항공사 마일리지의 금융적 가치에 대한 연구나 적립과 공제 시의 등가성 여부는 검토된 바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FFP가 여전히 유효한 가치를 지닌 마케팅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탑승으로 적립되는 마일리지와 보너스 항공권 발급에 사용되는 마일리지의 등가성을 비교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국내 첫 민간 항공사이며 아시아 항공사 중 처음으로 FFP를 도입했다는 점에서 K항공사의 프로그램을 선정하였다. 적립의 등가성 파악을 위해서는(1)기내등급이 같으면서 예약등급이 다른 경우를 비교하고, (2)기내등급이 서로 다른 경우로 나누어 비교하였다. 보너스 항공권 발급 시의 등가성 확인을 위해서는 보너스 항공권을 이용하는 목적지와 이용시기로 구분하여 비교하였다. 이후 세계적인 항공사 제휴프로그램인 SKYTEAM과 STAR ALLIANCE의 회원사 중 우리나라에 취항하는 주요 항공사들의 제도와 비교하고 항공사와 회원 각각에게 효율적인 방안을 제안하였다.

6공유숙박 잠재적 이용자의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확장된 목표지향적 행동모델을 적용-

저자 : 이예진 ( Lee Ye-jin ) , 윤지환 ( Yoon Ji-hwan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5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09-127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공유경제는 ICT의 발전과 더불어 세계적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그 중, 공유숙박은 관광 및 환대 산업 분야에서 이용자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공유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한 산업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공유경제를 이용해본 경험자보다는 이용해보지 않은 비경험자가 전반적으로 많은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을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공유숙박, 그 중 Airbnb를 대상으로 아직까지 Airbnb를 이용해본 경험이 없는 관광객이 향후 Airbnb를 이용함에 있어 어떠한 요소들을 중요하게 고려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이들이 공유숙박 이용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까지의 심리 프로세스를 목표지향적 행동 이론을 기반으로 규명하였다. 더불어, 잠재적 이용자들이 Airbnb 이용 과정에서 장애물로 인지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플랫폼 위험과 호스트 위험으로 구분하여 추가하였다. 설문 기법을 통한 연구 결과, 소비자의 태도, 주관적 규범, 긍정적/부정적 기대감정은 열망을 통해 Airbnb 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인지된 위험의 경우, 개인이 인지하는 플랫폼 위험은 호스트 위험에는 긍정적 영향, 열망에는 부정적 영향을 나타내었으며, 호스트 위험은 Airbnb 이용의도에 부정적 영향관계를 나타내었다. 이 연구는 잠재적 공유경제 이용자를 이해하는데 기여하였다는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연구결과를 기초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7비즈니스 생태계 관점에서 관광산업 건강성에 관한 연구

저자 : 전효재 ( Joun Hyo-jae ) , 김성윤 ( Kim Sung-yun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5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29-140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국가 전략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관광산업에 대해서 동태적 현상을 파악하는 것은 정책발굴을 위한 기초 단계이며 나아가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관광비즈니스 산업을 생태계 관점에서 건강성을 진단하고 발전방향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먼저 우리나라의 관광산업을 관광진흥법에 속해 있는 사업체들로 규정하고 산업분석기법을 통해 건강성 분석을 실시한다. 본 연구에서 적용할 분석단위는 관광진흥법에서 분류하고 있는 7개의 업종을 기초로 한다. 다만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50%이상을 차지하고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여행업을 4개의 독립업종으로 구분하였으며, 허가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질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 카지노업은 제외하였다. 따라서 대상업종의 분석단위를 9종으로 설정하고, 건강성 분석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정부승인통계인 관광사업체 기초통계조사의 6년간 원자료를 이용하였다. 관광산업 건강성 분석을 위해서 각 연도별 사업체수, 매출액 및 종사자수를 바탕으로 생산성 및 강건성의 측정지표를 구성하였다. 제시된 업종별 건강성 분석을 동태적으로 분석한 결과 해당업종의 안정적인 성장추세와 정책지원을 통해 잦은 생멸구조를 개선시키고, 산업내 안정성을 도모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산업정책의 구조적 틀을 경영학적 관점에서 관광분야 연구에서 제시할 수 있는 초기연구로 다양하고 심층적인 후속연구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8방한 외국인 관광객 재방문 의도 결정 요인

저자 : 김진후 ( Kim Jin-hoo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5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41-154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방한 외국인 관광객 수가 증가하고 그들을 둘러싼 인접국과의 경쟁이 심해짐에 따라 기존 방문객의 재방문을 유도하는 것이 과거보다 더 중요한 상황이다. 그들의 재방문 결정 요인을 밝히기 위한 연구가 많이 수행됐지만, 중요한 설명 변수가 누락된 모형과 대표성이 약한 표본을 사용했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관련 변수들을 포괄적으로 포함한 외국인 관광객 재방문 의도 설명 모형을 세우고, 이를 3천여 명의 중일 관광객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이용해 추정했다. 추정 결과 전반적 여행 만족도, 한국 이미지, 방문 횟수가 방한 중일 관광객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설명 요인으로 확인됐다. 관광객 국적, 관광 형태도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났는데, 다른 조건이 같을 때 중국인보다 일본인 관광객이, 단체 관광객보다 개별 자유 여행객이 더 강한 재방문 의도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만족도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양의 영향은 방문 횟수가 증가할수록 약해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결과는 만족, 이미지 등 일부 설명 변수만 고려한 선행 연구 결과가 변수 누락에 따른 편의(omitted variable bias)를 포함하고 있을 가능성이 큼을 시사한다. 나아가, 방한 외국인 관광객 재방문 의도와 그 결정 요인 사이의 관계를 더 포괄적으로, 정확히 이해하는 데 기여한다.

9특 1급 호텔 조리 종사원이 인지하는 직무특성이 직무만족도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성별과 경력의 조절효과 -

저자 : 홍윤주 ( Hong Yun-ju ) , 김영욱 ( Kim Young-wook ) , 김영중 ( Kim Young-joong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5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55-170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특 1급 호텔 조리 종사원이 인지하는 직무특성이 직무만족도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찰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해 319개의 표본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의 신뢰성, 적합성을 검토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총 8개의 가설을 검증하였으며 모형의 적합도는 χ2=421.770(df 234), p<.001, CMIN/df=1.802, GFI=.906, AGFI=.880, NFI=.881, CFI=.937, TLI=.933, RMSEA=.045.으로 조사되었다. 연구결과, 직무특성 중 기술다양성(β=.149), 과업중요성(β=.299), 자율성(β=.455)은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만족도(β=.508)는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특 1급 호텔 조리종사원이 인지하는 직무특성은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특 1급 호텔 조리종사원이 인지하는 직무특성과 직무만족도 및 조직몰입과의 인과관계에서 성별과 경력의 차이는 부분적으로 존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10서열프로빗 모형을 적용한 관광리조트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인도네시아지역 리조트를 중심으로 -

저자 : 한은진 ( Han Eun-jin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1권 5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71-181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인도네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관광리조트 국내ㆍ외 방문객을 대상으로 관광리조트 이용 실태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관광리조트방문동기ㆍ만족도ㆍ개인 성향 이용실태 변수 군이 인도네시아 관광리조트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서열프로빗 모형(ordered probit model)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2016년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인도네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국내ㆍ외 관광리조트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총 26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회수된 표본 자료는 SPSS와 LIMDEP 8.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요인분석ㆍ서열프로빗 모형(ordered probit model)분석을 실시하였다. 추정된 결과는 인도네시아 관광리조트 이용의 개인 소비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관광리조트 방문동기, 관광리조트 방문만족도, 관광리조트 재방문 의향, 개인성향, 관광리조트 이용실태 등은 잠재소비자를 설명할 수 있는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으며 잠재소비자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관광리조트 시장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후보

이벤트컨벤션연구
30권 0호 ~ 31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2권 8호 ~ 42권 8호

KCI등재

관광연구
33권 5호 ~ 33권 5호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82권 0호 ~ 82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2권 7호 ~ 42권 7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83권 0호 ~ 83권 0호

KCI후보

호텔관광연구
75권 0호 ~ 75권 0호

문화관광연구
20권 1호 ~ 20권 1호

여가관광연구
29권 0호 ~ 29권 0호

KCI후보

Tourism Research
43권 2호 ~ 43권 2호

KCI후보

MICE관광연구(구 컨벤션연구)
52권 0호 ~ 52권 0호

KCI등재

관광연구
33권 4호 ~ 33권 4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2권 6호 ~ 42권 6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82권 0호 ~ 82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2권 5호 ~ 42권 5호

KCI등재

관광연구
33권 3호 ~ 33권 3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81권 0호 ~ 81권 0호

KCI후보

Tourism Research
43권 1호 ~ 43권 1호

KCI후보

MICE관광연구(구 컨벤션연구)
51권 0호 ~ 51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2권 4호 ~ 42권 4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