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임신 ·출산 ·육아 지원정책에 대한 임산부의 요구분석

KCI등재

임신 ·출산 ·육아 지원정책에 대한 임산부의 요구분석

Assessment on the needs of pregnant women regarding pregnancy, childbirth, and parenting-related support policies

정미라 ( Chung Mi Ra ) , 김해미 ( Kim Hae Mi ) , 강수경 ( Kang Su Kyoung )
  • : 한국유아교육학회
  • : 유아교육연구 37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7년 04월
  • : 127-148(22pages)

DOI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IV. 논의 및 결론
참 고 문 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저출산 · 고령사회 기본계획에 따른 임신 · 출산 ·육아 지원정책에 대한 임산부들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지역의 임산부 37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Borich 공식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로 임신 ·출산 · 육아 복지정책에 대한 요구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시행 중인 정부의 임신 및 출산 관련 모든 정책에서 임산부가 인식하는 중요도와 활용도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요구도 분석결과,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이 가장 높게 나타나 최우선 순위에 뽑혔고, 다음으로 신생아 집중 치료 병상 확충, 선천성 대사이상/신생아 청각선별 검사 및 환아관리, 미숙아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지원으로 `신생아 의료지원` 영역의 요구가 높게 나타났으며, 뒤이어 산모 · 신생아 도우미 서비스, 아이돌봄서비스, 출산장려금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임신 ·출산 · 육아 관련 정책 중 개선할 부분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needs of pregnant women for support policies related to pregnancy, childbirth and parenting that are currently in operation. For this purpose,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378 pregnant women in Seoul and Gyeonggi area, to determine the priority of pregnancy, childbirth and parenting-related support policies using Borich`s formula and the Locus for Focus model. The results showed significantly different levels of needs for various policies in terms of utilization and importance. Participants selected, as the highest priority, the support for infertility treatment costs. High demand was shown for the expansion of neonatal intensive care sickbeds, inborn error metabolism/neonatal hearing screening and child care, and support for medical costs for premature baby/congenitally abnormal child in medical support area, followed by maternal/newborn helper service and child care service, maternity subsidies policy. Based on these results, this study suggests implications for further development and improvement of pregnancy, childbirth and parenting-related policies.

UCI(KEPA)

I410-ECN-0102-2018-300-000372636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격월
  • : 1226-9565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76-2019
  • : 2034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유아의 쌓기 활동에 나타난 공학적 사고와 공학설계 과정

저자 : 홍혜경 ( Hong Haekyung ) , 안유경 ( Ahn Yu Kyung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유아교육연구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5-31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아들의 쌓기 활동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의 관찰을 통해 유아의 공학적 사고와 공학설계과정의 출현을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Y와 W어린이집의 만 5세아 2개반, 각 18명씩 총36명(남아 19명, 여아 17명)이었으며, 각 주 2회 8주 동안 총 32회 쌓기 활동 행동을 관찰하고 동영상 촬영을 하였다. 자료 분석은 공학적 사고와 공학설계 과정을 범주화하고 사례를 추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쌓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공학적 사고는 목적 지향적 사고, 문제해결 사고, 대안 통합, 패턴의 반복, 설계 검증으로 모든 하위요소가 유아의 쌓기 활동과정에서 나타났다. 둘째, 쌓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공학설계 과정은 설계도 그리기를 활용하는 반에서는 목표설정, 설계하기, 시도하기, 재조정/검증하기, 공유/평가하기의 모든 과정이 포함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자유로운 쌓기 활동만을 제공하는 반에서는 시도하기, 재조정/검증하기, 공유/평가하기의 과정만이 나타났으며, 목표설정과 설계하기에 관련된 행동이 가시적으로 표출되지 않았다. 그러나 구성물에 대한 의도를 반영하는 행동을 통해 암묵적으로 목표설정과 계획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에 나타난 유아의 공학 출현에 대한 구체적 사례는 유아에게 공학교육의 적용이 발달적으로 적합하다는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2유아의 음악적 흥미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저자 : 김향숙 ( Kim Hyang-sook ) , 신동주 ( Shin Dong-ju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유아교육연구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33-55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흥미에 관한 문헌과 선행연구 및 유아음악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음악적 흥미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밝히고, 이에 기초하여 유아의 음악적 흥미를 평가할 수 있는 검사도구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성된 검사도구의 문항은 유아교육 전문가의 협의를 거쳐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였고, 요인분석 및 상관 분석을 실시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노래부르기, 음악감상하기, 음악관련 신체표현하기, 악기연주하기, 음악 만들기 등의 5개 음악활동영역으로 구성되었으며, 즐거움, 호감도, 지속성, 적극성, 주의 등 흥미의 5개의 요소를 포함한 전체 25문항으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검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는 매우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3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놀이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또래상호작용간 관계에서 유아 기질요인의 매개효과

저자 : 송영주 ( Song Young Joo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유아교육연구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57-79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아동패널 5차년도(2012)자료를 대상으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또래상호작용, 기질 간 경로관계를 분석보고,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놀이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에서 기질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평균 연령 4세 4개월인 486명 남·여아의 또래 놀이행동척도와 기질척도 점수, 그들의 어머니 자료인 온정과 통제 차원으로 구성된 양육행동 척도 점수를 분석하였다. 온정적 양육과 통제적 양육은 점수에 대해 서로 다른 가정을 하고 있음을 고려하여 두 요인을 구분하여 경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은 놀이단절을 직접 설명하지는 않으나 유아의 사회성 기질과 정서성 기질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었다. 또한 어머니의 통제적 양육은 놀이단절과 놀이방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사회성 기질과 활동성 기질을 통해 간접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쳐 유아의 기질이 통제적 양육과 놀이에서 나타나는 부정적 또래상호작용을 완전 매개하였다. 결론적으로 어머니의 양육 행동이 놀이에서의 유아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경로에서 기질은 매개역할을 하였다.

4유아의 자아개념 군집에 따른 유아의 발달 차이에 관한 연구

저자 : 임현주 ( Lim Hyun-ju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유아교육연구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81-102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 자아개념은 어떠한 형태를 지니는지 군집분석하고 나누어진 자아개념 상위·하위 집단에 따라 유아의 발달(언어발달, 인지발달, 또래관계, 문제행동)은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았다. 이러한 분석은 한국아동패널 6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였는데 연구대상은 60∼66개월 월령의 유아 1,438명과 어머니이다. 데이터는 기술통계, 군집분석, t-검증으로 통계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자아개념이 원만한 집단일수록 유아의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에서 높은 점수를 보여주고 있었다. 유아의 또래관계에서는 유아의 자아개념이 원만하면 또래상호작용에서 높은 점수를 보여주고 있었으며, 자아개념 하위집단의 유아는 놀이단절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내고 있었다. 문제행동은 자아개념 하위집단의 유아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고 있었다. 이에 유아의 긍정적 발달을 위해 원만한 자아개념의 형성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5보육교사의 놀이성과 정서지능,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이 음악지도 적극성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임형남 ( Lim Hyeong Nam ) , 방은영 ( Bang Eun Young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유아교육연구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03-125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놀이성과 정서지능,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이 음악지도 적극성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이루기 위한 자료 수집을 위하여 S시와 K도에 소재한 어린이집 교사 265명을 대상으로 놀이성, 정서지능,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 및 음악지도 적극성을 묻는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미 응답 문항과 이상치를 제거한 240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문제를 확인하기 위한 자료 분석방법은 변인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구조모형의 측정 모형의 타당성을 검증한 결과 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탔다. 보육교사의 놀이성과 정서지능은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은 보육교사의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은 음악지도 적극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음악지도 적극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의 매개 효과는 부분매개로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보육교사의 놀이성, 정서지능 및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이 음악지도 적극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이며 음악인식의 간접효과가 발생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6임신 ·출산 ·육아 지원정책에 대한 임산부의 요구분석

저자 : 정미라 ( Chung Mi Ra ) , 김해미 ( Kim Hae Mi ) , 강수경 ( Kang Su Kyoung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유아교육연구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27-148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저출산 · 고령사회 기본계획에 따른 임신 · 출산 ·육아 지원정책에 대한 임산부들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지역의 임산부 37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Borich 공식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로 임신 ·출산 · 육아 복지정책에 대한 요구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시행 중인 정부의 임신 및 출산 관련 모든 정책에서 임산부가 인식하는 중요도와 활용도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요구도 분석결과,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이 가장 높게 나타나 최우선 순위에 뽑혔고, 다음으로 신생아 집중 치료 병상 확충, 선천성 대사이상/신생아 청각선별 검사 및 환아관리, 미숙아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지원으로 `신생아 의료지원` 영역의 요구가 높게 나타났으며, 뒤이어 산모 · 신생아 도우미 서비스, 아이돌봄서비스, 출산장려금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임신 ·출산 · 육아 관련 정책 중 개선할 부분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7조모의 문지기 역할과 손자녀 문제행동과의 관계에서 조모-성인자녀 갈등과 조모역할만족도의 이중매개효과

저자 : 강수경 ( Kang Su-kyoung ) , 최혜정 ( Choi Hye-jeong ) , 정미라 ( Chung Mi-ra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유아교육연구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49-168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조모의 문지기 역할과 손자녀 문제행동 간의 관계에서 조모-성인자녀 갈등과 조모역할만족도의 순차적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기도에 거주하고 영아기 손자녀를 양육하는 조모와 손자녀 60쌍이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SPSS 23.0, AMOS 23.0)으로 기술통계, 상관분석과 구조모형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모의 문지기 역할과 조모-성인자녀 갈등, 조모역할만족도 및 손자녀 문제행동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모의 문지기 역할과 손자녀 문제행동 간의 관계에서 조모-성인자녀 갈등과 조모역할만족도가 순차적으로 이중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기초로 손자녀의 발달을 지원하고 조모의 손자녀 양육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였다.

8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영아발달 간의 관계 연구: 상호작용 행동과 양육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

저자 : 김영미 ( Kim Young-mi ) , 김정미 ( Kim Jeong-mee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유아교육연구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69-187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상호작용 행동, 양육효능감과 영아발달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상호작용 행동과 양육효능감의 이중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과경기도에 거주하는 6~18개월 영아와 어머니 139쌍이었다. 자료 수집은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 영아발달은 부모보고 질문지를 통해 그리고 상호작용 행동은 비디오 촬영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는 첫째, 양육스트레스는 상호작용 행동, 양육효능감, 영아발달과 부적상관이 있으며, 상호작용 행동은 양육효능감과 영아발달과 정적상관을, 양육효능감은 영아발달과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양육스트레스는 상호작용 행동과 양육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영아 발달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양육스트레스가 낮은 어머니일수록 영아와 반응적이고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하고, 양육효능감이 높아 영아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9설치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이은영 ( Lee Eunyoung )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유아교육연구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89-213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설치미술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A유치원과 B유치원의 만 4세 유아 35명(남 16명, 여 19명)이며, A유치원 유아 20명은 실험집단으로, B유치원 유아 15명은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절차는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의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유아의 창의성 측정을 위해 전경원(1999)의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6년 9월부터 12월까지 12주 동안 이루어졌고, 실험집단은 감상하기, 계획하기, 구성하기, 전시/평가하기의 4단계로 구성된 설치미술활동을, 비교집단은 만 4세 누리과정을 토대로 유치원 연간교육계획에 의해 수립된 미술활동을 적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program을 이용하여 통계처리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아의 창의성 전체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의성의 하위요소별로 살펴보면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상상력의 모든 하위요소에서, 창의성 검사의 하위영역별로 보면 언어 창의성과 신체 창의성에서 두 집단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설치미술활동은 유아의 창의성을 발달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결론내릴 수 있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교육학논총
39권 1호 ~ 39권 2호

KCI등재

윤리교육연구
52권 0호 ~ 52권 0호

KCI등재

교육철학
70권 0호 ~ 70권 0호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2019권 1호 ~ 2019권 1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39권 2호 ~ 39권 2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20권 2호 ~ 20권 2호

한국교육공학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2017권 1호 ~ 2017권 1호

한국교육공학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2016권 2호 ~ 2016권 2호

KCI등재

C-초등수학교육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SCOUPUS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2권 2호 ~ 62권 2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11권 2호 ~ 11권 2호

인성·감성교육
1권 2호 ~ 1권 2호

교육연구
3권 2호 ~ 3권 2호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5권 1호 ~ 25권 1호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1권 1호 ~ 11권 1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39권 1호 ~ 39권 1호

KCI등재

중등교육연구
67권 1호 ~ 67권 1호

KCI등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4권 1호 ~ 24권 1호

KCI등재

한국초등교육
30권 1호 ~ 30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