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자치행정학회> 한국자치행정학보> 평생교육학습자의 학습능력이 교육성과와 직무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KCI등재

평생교육학습자의 학습능력이 교육성과와 직무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dividual Learning Ability on Education Performance and Job Performance of Learners in Lifelong Education

남기영 ( Nam Gi-young ) , 윤준상 ( Yoon Jun-sang )
  • : 한국자치행정학회
  • : 한국자치행정학보 30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12월
  • : 225-244(20pages)

DOI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 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평생교육학습자의 학습능력이 교육성과와 직무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력과 이에 있어 교육성과의 매개변수로써의 수행 여부를 밝혀내는데 목적을 갖고 평생교육 학습자 900명을 대상으로 실증 조사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평생교육자의 문제해결능력, 자기개발능력, 대인관계능력은 직무수행능력과 교육성과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문제해결능력과 직무수행능력의 관계에서 교육성과의 매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개발능력과 직무수행능력의 관계에서 교육성과의 매개는 채택되었고 대인관계능력과 직무 수행능력의 관계에서 교육성과의 매개도 채택되었다. 이는 문제해결능력이 직무수행능력에 긍정적인 매개효과로서 교육성과와의 연관성이 낮음을 시사한 것으로 볼 수 있는 반면 자기개발능력과 대인관계능력에 따른 직무수행능력을 개선 또는 향상 시키는데 교육성과가 높을수록 긍정적인 매개효과를 갖게 됨을 의미한다. 이 같은 연구결과 문제해결능력과 직무수행능력의 관계에서 교육성과의 매개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기개발능력과 직무수행능력의 관계에서 교육성과의 매개효과가 채택되었고 대인관계능력과 직무 수행능력의 상호관계에서 교육성과의 매개효과가 채택되어 상호관계의 유용성을 지지해 준 것으로 평가 할 수 있다.
This study is intended to look into the effects of lifelong education learners` learning ability on educational outcomes and job performance competency, and the mediating effects of educational outcomes. To achieve this, a survey was empirically carried out to 900 lifelong education learners. The findings showed that their problem solving ability, self-development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both job performance competency and educational outcomes. Meanwhile, their educational outcomes were not mediate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ir problem solving ability and job performance competency. But their educational outcomes were mediate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ir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nd job performance competency as well a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ir self-development ability and job performance competency. This suggests that while their problem solving ability has a low relationship with their educational outcomes as a positive mediating effect of their problem solving ability on their job performance competency, their educational outcomes have a positive mediating effect on improving their job performance competency in their self-development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By these findings, the mediating effects of their educational outcomes were not adopte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ir problem solving ability and job performance competency, but the mediating effects of their educational outcomes were adopte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ir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nd job performance competency as well a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ir self-development ability and job performance competency, supporting the usefulness of relationship.

ECN

I410-ECN-0102-2018-300-000234013


UCI

I410-ECN-0102-2018-300-000234013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행정학
  • : KCI 등재
  • : -
  • : 계간
  • : 1738-7779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85-2018
  • : 932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정보격차가 장년층의 인터넷기반 사회·경제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저자 : 황영호 ( Hwang Young-ho )

발행기관 : 한국자치행정학회 간행물 : 한국자치행정학보 30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21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정보격차가 장년층의 사회경제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베이비붐 세대와 베이비붐 이전세대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장년층의 정보격차를 완화할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베이비붐 세대와 베이비붐 이전세대의 인터넷 기반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각각 살펴보면, 베이비붐 세대는 베이비붐 이전세대에 비해 학력과 모바일정보콘텐츠제작능력 차이가 PC를 매개로 한 인터넷 기반 사회적 참여에, PC이용능력과 모바일정보콘텐츠제작능력 차이는 인터넷 기반 사회적 참여에, 학력, 모바일정보생산 및 공유능력, 모바일네트워킹능력 차이는 PC를 매개로 한 인터넷 기반 경제활동 참여에, 인터넷사용능력, 모바일정보콘텐츠제작능력, PC네트워킹능력 차이는 스마트모바일을 매개로 한 인터넷 기반 경제활동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베이비붐 이전세대는 PC정보생산 및 공유능력과 PC네트워킹능력의 차이가 인터넷 기반 사회적 참여에, 직업, 소득, PC이용능력 차이가 PC를 매개로 한 인터넷 기반 경제활동 참여에, 모바일정보생산 및 공유능력 차이가 스마트모바일을 매개로 한 인터넷 기반 경제활동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정책적 시사점으로 개별 맞춤형 IT 교육정보와 일원화된 정보서비스 제공, IT 관련 정책 수요조사, 실태분석, 희망정책 등 발굴을 통한 맞춤형 기술의 개발 및 보급, 확산, IT소통 나눔 자원봉사 등 재능기부 활용 등을 제시하였다.

2In Search of Conditions Affecting Adolescents` Happiness in OECD Countries

저자 : 이기주 ( Ki-joo Lee ) , 최영출 ( Young-chool Choi )

발행기관 : 한국자치행정학회 간행물 : 한국자치행정학보 30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1-33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질적비교 연구방법 (Qualitative Comparative Analysis, QCA)을 활용하여 비교 국가적 관점에서 청소년들의 행복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청소년의 행복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조건들의 결합상태를 분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지금까지 어떤 변수에 대한 영향연구들은 대부분 회귀분석이나 구조방정식과 같은 양적 분석방법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사회현상들의 경우 특정변수의 값이 낮은 경우에도 다른 변수들과의 결합이 이루어지는 조건하에서는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사회현상을 설명하는 데에는 QCA 방법이 적합하다. 특히 사례 수가 많지 않은 경우에도 일반적인 양적 방법과는 달리 질적으로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이 QCA 방법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QCA 방법을 통하여 OECD 국가들에 적용해 본 결과 청소년의 행복도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개의 결합조건들이 발생함을 알 수 있다. 모델 1의 경우에는 오스트리아가 포함되며, 모델 2의 경우에는 핀란드, 그리고 모델 3의 경우에는 스페인이 포함된다. 다만, 이 연구에서는 공통적으로 적용되어야 할 변수값의 부재인 국가들이 있어서 전체 OECD 국가들이 연구에 포함되지 못한 점이 한계라고 할 수 있다.

3무상복지정책과 재정적 고려에 대한 연구 : 공공선택론적 시각에서

저자 : 박민정 ( Park Min Jeong )

발행기관 : 한국자치행정학회 간행물 : 한국자치행정학보 30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33-57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우리사회는 무상급식과 무상보육이라는 복지정책의 도입으로 인하여 사회적 정치적으로 큰 파장을 가져왔고, 아직도 이러한 복지정책시행을 위한 재원마련의 어려움으로 인해서 예산편성 상에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무상복지정책을 도입한 정책의 산출자들과 이러한 정책의 혜택을 보는 수혜자들은 과연 무상복지정책들이 가져오게 되는 재정적 부담을 산정하고 있는 것인지, 보다 구체적으로 이러한 재정적 지출 증가를 필요로 하는 재원 마련을 위해서는 증세라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는 것인지를 본 연구를 통해서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공공선택론 입장에서 대규모의 재정지출을 가져오는 정책에 대해 산출자와 수혜자들은 각각 자신들의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입장에서 이러한 재정지출에 수반되는 재원마련에는 관심이 없다고 본다. 이러한 전제 하에서 실제 최근 무상복지정책 두 가지를 대상으로 하여 정책의 산출자, 수혜자 양자에서 재정적 고려 즉, 증세에 대한 고려를 하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4게임중독이 청소년들의 주관적 행복인식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전대성 ( Jun Dae-sung ) , 김동욱 ( Kim Dong-wook )

발행기관 : 한국자치행정학회 간행물 : 한국자치행정학보 30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57-76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그동안 청소년들의 게임중독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지만 인터넷 게임중독을 병리적 현상으로 간주하여 게임중독의 발생원인과 부정적인 결과에 중점을 두어왔다. 따라서 왜 청소년들이 게임중독에 빠지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은 부족한 편이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게임중독이 청소년들의 주관적인 행복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통하여 왜 청소년들이 게임중독에 빠지는지에 대한 실증분석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게임중독은 청소년들의 주관적 행복인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높은 청소년들의 게임중독 정도가 높아질수록 주관적 행복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통하여 청소년들이 게임중독에 빠지는 이유는 스트레스 해소를 통한 주관적인 행복인식이 증가하기 때문이라는 시사점을 제시해주고 있다.

5교육지원청 업무 협업관계에 대한 탐색적 연구

저자 : 김민희 ( Kim Min-hee )

발행기관 : 한국자치행정학회 간행물 : 한국자치행정학보 30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77-94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복잡하고 어려운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업행정이 강조되고 있다. 지방교육행정기관에서도 학교교육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협업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교육지원청을 대상으로 담당업무 간 협업관계 정도 및 유형을 탐색적 차원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먼저 연결중심구조 분석결과에 의하면 총무, 초등, 경리 담당 업무에 대한 협업 중심구조가 강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담당업무별 협업관계 유형 분석 결과 가장 많은 유형은 협력형이었으며 소외형, 경쟁형, 요청형 등의 유형도 일부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교육지원청의 담당업무 구조는 협력형을 지향하되, 교육지원청의 주요 목적인 단위학교 지원 기능을 중심으로 보다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업무 재설계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6방과후 돌봄서비스 만족도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순규 ( Kim Soon-gyu ) , 장아영 ( Jang A-yeong ) , 이소임 ( Lee So-im ) , 유안나 ( You An-n

발행기관 : 한국자치행정학회 간행물 : 한국자치행정학보 30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95-113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방과후 돌봄서비스 만족도 관련 요인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문화가정 아동과 비다문화가정 아동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방과후 돌봄서비스 만족도 요인은 시설 및 교사관계 영역과 생활영역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자료수집을 위해 전라북도 장수군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827명의 설문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1.0을 이용하여 독립표본 t-검정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다문화가정과 비다문화가정 아동의 적응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다문화가정 아동의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방과후 돌봄서비스 만족도 요인은 무엇인가? 또한 비다문화가정 및 모든 아동의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방과후 돌봄서비스 만족도 요인은 무엇인가?이다. 첫 번째 연구문제와 관련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다문화가정 아동과 비다문화가정 아동의 적응 평균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비다문화가정 아동의 적응 평균이 다문화가정 아동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 둘째 연구문제는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다문화가정 아동의 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생활영역의 또래관계 변수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다문화가정 아동의 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시설 및 교사관계 영역의 시설환경과 생활영역의 또래관계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문화가정과 비다문화가정 모두를 대상으로 한 분석에서도 시설환경과 또래관계가 유의미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다문화가정 아동과 비다문화가정 아동의 적응을 높이기 위해 방과후 돌봄 기관의 적절한 환경개선과 방과후 돌봄서비스 내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이 강조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7지방정부 국제기구를 통한 도시외교의 제도화 기반과 특성 연구 -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사례 중심 -

저자 : 송기돈 ( Song Khee-don )

발행기관 : 한국자치행정학회 간행물 : 한국자치행정학보 30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13-139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외교와 관련된 국제제도화의 참여주체와 이슈영역은 복합적임에도 불구하고, 지방정부의 주체성 및 이슈접근에 대한 학문적 관심은 중앙정부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 이러한 배경에는 지방정부 또한 공식적 정부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으로 중앙정부의 외교주체 주류성이라는 오인이 작용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국제외교의 민주화·개방화와 지구화-지방화의 수렴이라는 추세로 중앙정부 중심의 외교적 한계에 대한 보충성 차원에서 다중트랙 외교의 한 주체로서의 도시외교가 국가하위적(sub-national) 차원에서 새로운 경로로 인식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국제제도의 한 유형으로서 지방정부국제기구의 대표성을 지닌 세계지방정부연합(UCLG)을 중심으로 통합 이전 및 이후 단계의 제도화 과정에서 관찰되는 기반 및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국제제도의 특성화된 분석틀에 따라 UCLG의 일반적인 제도적 기반 및 이슈영역별 특성을 고찰한 후, 도시외교의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외교양식(지구거버넌스와 다중트랙 외교), 외교정향(평화구축), 외교행태(도시외교 주체·영역 간 중층적 파트너십과 네트워크성 등)별로 제도적 특성을 분석·도출하고 자 한다. 이를 통해 국가하위적 주체들로 구성된 UCLG와 같은 지방정부국제기구가 지구이슈를 관리하는 지구거버넌스의 새로운 구성적 행위주체가 될 수 있음이 자연스럽게 규명될 것으로 기대한다.

8헌법과 교육기본법에 나타난 교육권 분석

저자 : 김광석 ( Kim Gwang-suk ) , 주동범 ( Ju Dong-beom )

발행기관 : 한국자치행정학회 간행물 : 한국자치행정학보 30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39-161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헌법 및 교육기본법에 나타난 교육권과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보장 내용을 고찰하고 나아가 교육법제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헌법과 교육기본법에 보장된 교육권과 공교육 내실화 내용을 교육가치적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공교육의 기초를 `평등성`과 `공공성`으로 인식하고 `자율` 및 `경쟁`이라는 가치와 대비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헌법은 공교육에 대하여 공공성과 평등성을 인정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자율과 자유`도 공공성과 평등성을 지키는 범위 내의 개인적 권리여야 함을 보여 주고 있다. 둘째, 헌법과 헌법의 교육적 가치를 내포하고 있는 교육기본법의 규정은 `인간의 존엄과 가치`가 행복적 권리로 추구되고 이는 균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로 보장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헌법과 교육기본법은 `교육받을 권리`의 기회와 `차별 없는 교육 기회의 가치`를 보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헌법 및 교육기본법은 `모든 국민`이 교육의 권리로 누려야 할 `공공성`의 혜택을 명문화하여 학습자가 누려야 할 공공의 혜택을 보장하고 있다.

9영농인의 농업법인 조직 참여가 농업소득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동신 ( Kim Dong-shin ) , 조덕호 ( Cho Deok-ho ) , 여창환 ( Yeo Chang-hwan )

발행기관 : 한국자치행정학회 간행물 : 한국자치행정학보 30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61-185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농업소득은 농촌 경제 뿐만 아니라, 농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농업소득에 대한 연구는 큰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영농인의 농업법인 조직 참여를 중심으로 농업소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농업법인 조직에 영농인의 참여가 실질적으로 농업소득에 직접적인 영향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둘째, 영농 경지규모와 농업소득의 관계에서 영농인의 농업법인 조직 참여가 미치는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통계청에서 매 5년마다 전국을 범위로 실시하는 농림어업총조사 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독립표본 t-검정과 다중회귀분석방법을 사용하여 농업소득에 영향을 미치는 농업법인 조직 참여의 직접적 효과와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농업법인 조직에 참여하는 영농인의 농업소득이 참여하지 않는 영농인의 농업소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농 경지규모가 클수록 농업소득이 향상되었고, 이 때 영농 경지규모와 농업소득의 관계를 영농인의 농업법인 조직 참여가 조절효과를 보였다. 주목할 점은 영농인의 농업법인 참여의 조절효과가 영농경지규모와 농업소득의 관계에서 음(-)의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정부가 농업소득 향상을 위하여 영농인들에게 농업법인 참여를 장려하는 것과 더불어 영농 경지규모에 따라 적절한 농업법인 참여의 전략과 방향을 함께 제시해야 한다는 정책적 시사점을 보여준다.

10새만금 한·중경협단지의 유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저자 : 곽영길 ( Kwak Young-kil ) , 조승현 ( Cho Seong-hyun ) , 박덕규 ( Park Duk-gyu )

발행기관 : 한국자치행정학회 간행물 : 한국자치행정학보 30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85-205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중 FTA(자유무역협정) 발효를 계기로 전라북도 새만금 단지에 한국과 중국 양국이 조성키로 합의한 `새만금 한·중경제협력단지`유치 사례를 중심으로 대한민국 최초로 한·중합작단지 유치에 성공한 요인을 분석했다. 이 연구는 다음의 세가지 질문에 따라 진행했다. 첫째로 대한민국의 유사 이래 처음 시도되는 한·중합작단지에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어떠한 역할을 했는가? 둘째로 이 과정에서 새만금의 입지론적인 성공요인은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한국정부는 한·중경제협력단지의 바람직한 산업모델을 성공적으로 제시한 것인가? 세가지 질문을 통해 입지적 요인을 시작으로 경험적 성공요인, 미래기술혁신 관련 요인, 인센티브제도,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을 중심으로 분석했다. 이 같은 분석결과 특정의 한 두가지 요인이 아니라 포도알 처럼 다양한 성공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다원적 성공요인`으로 결론을 내렸다. 양국간 경제협력과 우의 증진이라는 대의명분이 밑바탕이 됐음은 물론이다. 따라서 새만금 한중경제협력단지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양국간 글로벌 공조체제 구축과 정교한 로드맵이 긴요하다는 결론을 도출 할 수 있었다.

123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Korean Journal of Policy Studies
33권 2호 ~ 33권 2호

KCI등재

의정연구
54권 0호 ~ 54권 0호

KCI등재

한국행정사학지
43권 0호 ~ 43권 0호

KCI등재

정부학연구
24권 2호 ~ 24권 2호

KCI등재

한국경찰학회보
71권 0호 ~ 71권 0호

KCI등재

지방정부연구
22권 2호 ~ 22권 2호

정부와 정책
10권 2호 ~ 10권 2호

도시문제
53권 597호 ~ 53권 597호

지방행정
67권 778호 ~ 67권 778호

KCI등재

한국거버넌스학회보
25권 2호 ~ 25권 2호

한국정책학회 기획세미나
2018권 1호 ~ 2018권 2호

International Journal of Policy Studies
9권 1호 ~ 9권 1호

한국정책논집
13권 0호 ~ 17권 0호

KCI등재

한국경찰학회보
70권 0호 ~ 70권 0호

KCI등재

한국자치행정학보
32권 2호 ~ 32권 2호

KCI등재

한국인사행정학회보
17권 2호 ~ 17권 2호

KCI등재

국가정책연구
32권 2호 ~ 32권 2호

The KAPS
53권 0호 ~ 53권 0호

KCI등재

한국행정연구
27권 2호 ~ 27권 2호

KCI등재

국정관리연구
13권 1호 ~ 13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