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감성지능이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적응유연성의 조절효과: 관광관련 전공대학생을 중심으로

KCI후보

감성지능이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적응유연성의 조절효과: 관광관련 전공대학생을 중심으로

최우성 ( Choi Woo-sung )
  • : 한국관광산업학회
  • : Tourism Research 42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7년 03월
  • : 147-172(26pages)

DOI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IV. 분석결과
V. 결론
참 고 문 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관광을 전공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감성지능이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관계에서 적응유연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감성지능이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감성조절에 대해 높게 지각할수록 성격의 스트레스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타인감성의 이해에 대해 높게 지각하면 가족환경의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감성조절에 대해 높게 지각할수록 학업의 스트레스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자기감성 및 타인감성의 이해에 대해 높게 지각할수록 취업불안 스트레스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성활용에 대해 높게 지각하면 학교환경 스트레스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감성지능이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적응유연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적응 유연성의 하위요인인 통제성, 사회성, 긍정성에 대해 높게 지각하면 취업스트레스가 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verified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s felt by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tourism, on job-seeking stress and also the moderating effect of resilience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job-seeking stress. The analysis drew out the following results. First, the emotional response to regulation of emo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job-seeking stress suggests that the character stress decreases. And, the heightened perception of the other`s emotion appraisal suggests that the stress of the family environment increases. Next, the study showed that the higher perception of regulation of emotion was reduced to reduce academic stress. Moreover, the perceived self-emotion and other`s emotion appraisal has decreased the stress of reducing job insecurity. Also, the school environment stress decreases when it comes to perceived sensitivity to emotional use. Second, it is reported that if the emotional intelligence control the effect of moderating resilience in relation to job-seeking stress, it is more likely that the resilience of flexibility, sociability and positivity is reduced to the lower part of the control.

ECN

I410-ECN-0102-2018-300-000399424


UCI

I410-ECN-0102-2018-300-000399424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관광학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9-571x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88-2018
  • : 783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진지성 여행과 삶의 질의 관계 - 여행자아관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저자 : 강명보 ( Kang Myeong-bo ) , 문상정 ( Moon Sang-jeong )

발행기관 : 한국관광산업학회 간행물 : Tourism Research 42권 1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19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진지성 여행과 삶의 질의 관계에서 여행자아관여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리고 진지성여행과 삶의 질의 관계에서 여행경력수준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를 탐색적인 수준에서 접근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구ㆍ경북에 거주하는 일반인 416명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기간은 2016년 5월~6월 사이에 이루어졌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세 가지의 특징이 밝혀졌다. 첫째, 진지성 여행과 삶의 질의 관계를 탐험적인 수준에서 확인한 결과 진지성 여행이 삶의 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둘째, 진지성 여행과 여행자아관여의 상호작용항이 삶의 질에 유의미한 설명력을 지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셋째, 진지성 여행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은 여행경력 수준에 따라 유의미하게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전체적으로 본 연구 결과는 삶의 질을 유도하는 변수로서 진지성 여행의 개념이 유의한 설명력을 가진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진지성 여행과 삶의 질의 관계에서 여행자아관여의 조절효과를 규명할 수 있는 최초의 시도였다는 점에서 이론적으로 가치가 있을 것이다.

2서비스 인카운터에서 심리적 거리가 상호작용 편안함과 대인 신뢰에 미치는 영향 - 문화 간 역량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저자 : 김동현 ( Kim Dong-hyun ) , 김영현 ( Kim Young-hyun )

발행기관 : 한국관광산업학회 간행물 : Tourism Research 42권 1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21-42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오늘날과 같은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다문화주의 사회에서 문화가 서로 다른 사람들과 보다 효과적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문화 간 역량(Intercultural Competence)이 핵심 역량으로 중요시되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화적 다양성이 존재하는 서비스 인카운터(Service Encounter) 상황에서 근무하는 종사원들이 경험하는 심리적 거리가 상호작용 편안함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상호작용 편안함이 대인 신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심리적 거리가 상호작용 편안함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가 서비스 종사원의 문화 간 역량에 따라 어떻게 조절될 것인지 검토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 번째, 심리적 거리는 상호작용 편안함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두 번째, 상호작용 편안함은 대인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종사원이 경험한 심리적 거리가 상호작용 편안함의 영향관계에서 문화적 공감, 열린 마음, 유연성이 부분적으로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심리적 거리가 상호작용 편안함에 정(+)의 영향을 미칠 때, 문화 유사성은 문화적 공감이 증진시키는 조절효과를, 문화 친밀성은 문화적 공감이 억제하는 조절효과를, 마지막으로 문화 유사성은 유연성에 의해 억제하는 조절효과를 보인다.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종사원 입장에서 문화적 차이로 인하여 고객과 발생 할 수 있는 심리적 거리를 극복하기 위해 각 문화간 역량의 어떤 차원을 강조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3근무환경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직업정체성의 조절효과: 커피전문점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저자 : 나홍규 ( Na Hong-kyu ) , 라채일 ( Ra Chae-il ) , 우여름 ( Woo Yeo-reum )

발행기관 : 한국관광산업학회 간행물 : Tourism Research 42권 1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43-64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지각하는 근무환경이 심리적 소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조사하였다. 또한 근무환경이 심리적 소진과 같은 부정적인 종사원의 태도 및 행동을 완충시켜 줄 수 있는 조절변수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이는 심리적 소진은 조직에게 큰 경제적 손실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성원의 태도로서 직업에 대한 태도가 업무수행에 대한 업무성과에 크게 영향을 주는 직업정체성의 조절효과를 파악하였다 .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근무환경 중 물리적 환경과 보상체계에 대해 높게 지각하면 심리적 소진이 낮아지고 반대로 근무억제에 대해 높게 지각하면 심리적 소진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상체계, 물리적 환경 순으로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커피전문점에서는 물리적 환경과 보상체계에 대한 개선과 강화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넷째, 본 연구에서는 직업정체성이 근무환경과 심리적 소진의 영향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현재의 자신의 직업을 통해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능력이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직무능력개발이나 전문적인 기술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정책을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4호텔기업 종사원의 여가활동 참여유형과 복지만족, 조직몰입과의 영향관계연구

저자 : 양진연 ( Yang Jin-youn )

발행기관 : 한국관광산업학회 간행물 : Tourism Research 42권 1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65-84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호텔기업 종사원의 여가활동 참여유형에 따른 복지만족과 조직몰입과의 차이 검증을 목적으로 하였다. 설문은 부산, 경남에 위치한 특1급 호텔기업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300부를 배부하여 최종 246부를 연구 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Ver21.0 program을 이용한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 결과 첫째, 여가활동 참여유형(취미활동 집단 vs 오락활동, 휴양활동 집단)에 따라 복지만족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석결과 유의확률이 .000의 수치를 보여 <가설1>은 채택되었다. 둘째, 여가활동 참여유형에 따라 조직몰입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석결과 유의확률이 .306의 수치를 보여 <가설2>는 기각되었다. 참고로 호텔기업 종사원들이 가장 많이 참여하는 여가활동 유형은 스포츠형, 오락형, 취미형, 사교형, 휴양형 순으로 나타났으며 남성종사원들은 스포츠형과 오락형을 선호하며 여성 종사원들은 사교형과 오락형 여가활동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기업은 근무환경 특수성으로 인하여 종사원의 인적관리가 일반기업보다 어렵다. 본 연구를 통하여 여가활동 참여유형은 직무태도(조직몰입)에 직접적인 영향관계는 형성되지 않았지만 복지만족과의 긍정적 영향관계를 확인하였다. 따라서 첫째, 호텔기업은 인적자원관리 차원에서 종사원의 여가활동 참여 유형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으며, 나아가 직장 내 동아리지원과 같은 법정 외 복지제도 설계시 여가활동 참여유형별 효과검증을 통한 차별화 지원전략이 필요함을 제언한다. 둘째, 호텔기업 종사원의 여가활동 지원 확대 등을 통한 내부고객관리(Internal Marketing) 전략이 지속적으로 필요함을 제언한다.

5프랜차이즈 본부의 사회적책임(CSR)활동이 가맹점이 인지하는 브랜드 이미지와 가맹점의 경영성과, 재계약의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임현철 ( Lim Hyun-cheol ) , 권후진 ( Kwon Hoo-jin )

발행기관 : 한국관광산업학회 간행물 : Tourism Research 42권 1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85-107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 내에서 외식 프랜차이즈 본부의 CSR 활동이 브랜드 이미지, 경영성과, 재계약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포괄적인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제안된 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대구 및 경북 지역의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에서 본부와 충분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 소유주 또는 고용점장, 매니저와 팀장급 이상의 직원 19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PC 18.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먼저, 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이 실시되었으며, 연구모형을 구성하는 각 연구단위들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각각의 연구단위에 대한 요인분석 후 신뢰도 분석이 실시되었다. 요인들에 대한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은 요인 분석결과 남은 변수들에 대하여 Cronbach`s α 값을 이용하여 실시되었다. 그리고 각 연구단위들 간의 상관관계분석이 실시되었으며, 연구가설에 대한 검증과 연구모형의 구조적 관계 분석을 위하여 회귀분석이 실시되었다. 분석 결과, 모든 연구단위 들에 대한 요인의 설명력은0.6 이상으로 집중타당성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신뢰도 값은 0.8 이상으로 나타나 각 측정변수들의 신뢰성이 확보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프랜차이즈 본부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본부의 이미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랜차이즈 본부의 이미지는 경영성과와 재계약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영성과는 재계약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6호텔 인턴사원의 고용불안정성이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조원섭 ( Cho Won-seb ) , 김판영 ( Kim Pan-young )

발행기관 : 한국관광산업학회 간행물 : Tourism Research 42권 1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09-123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호텔산업분야 인턴사원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인턴고용은 종업원에게 고용불안정성을 가중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인턴사원의 고용불안정성에 대한 통제와 관리는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지속적으로 연구하여 효율적 관리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본 연구는 호텔 인턴종사원 196명을 대상으로 직무불안정성이 직무만족 그리고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 직무불안정성의 구성요인인 무력감과 직무상실가능성은 직무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이들 요인은 이직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즉 무력감과 직무상실가능성으로 구성된 직무불안정성은 직무만족을 감소시키고 이직의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턴 종업원의 채용이 일반화되어 가고 있는 시점에서 종업원의 직무상실 가능성과 무력감 관리의 중요성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에 미래 훌륭한 서비스 인력의 선발뿐만 아니라 인건비 절감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기 위하여 인턴시스템은 필수불가결한 것이라 하더라도 이를 방치하거나 양산하면 경영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호텔 경영자는 인턴종업원의 직무만족을 제고하고 이직의도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이를 관리하는 시스템의 도입과 평가적도와 절차의 확립을 통하여 선의적 호텔 인턴제도 정착의 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7도시재생측면에서 관광축제의 영향인식에 관한 연구: 광주 추억의 7080 충장축제를 중심으로

저자 : 최상규 ( Choi Sang-kyu ) , 임명재 ( Lim Myung-jae ) , 정강환 ( Jung Kang-hwan )

발행기관 : 한국관광산업학회 간행물 : Tourism Research 42권 1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25-145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에서는 도시재생의 다양한 연구 분야 가운데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도시재생기법 중,`축제`에 집중하여 문화관광축제의 도시재생 영향인식과 주민지지에 관한 연구를 했다. 본 연구에서는 총 2개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첫째는 문화관광축제의 도시재생 영향인식의 요인 중 경제·물리적 재생효과를 제외한 상권역량 재생효과, 사회·문화적 재생효과, 계층적 편견 회복효과는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지역재생 주민지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는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에 따른 지역재생 영향인식에 대한 차이를 검토하였다. 분석결과 상권역량 재생효과는 혼인여부, 직업, 학력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으며, 경제·물리적 재생효과는 직업에 따른 차이가 검토되었다. 사회·문화적 재생효과는 거주기간, 거주지역, 직업, 학력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으며, 계층적 편견 회복효과는 직업에 따른 차이가 검토되었다. 본 연구의 주제는 관광분야에서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으나 아직 미개척 분야인 축제와 도시재생 영향인식에 관하여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으로 접근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8감성지능이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적응유연성의 조절효과: 관광관련 전공대학생을 중심으로

저자 : 최우성 ( Choi Woo-sung )

발행기관 : 한국관광산업학회 간행물 : Tourism Research 42권 1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47-172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관광을 전공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감성지능이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관계에서 적응유연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감성지능이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감성조절에 대해 높게 지각할수록 성격의 스트레스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타인감성의 이해에 대해 높게 지각하면 가족환경의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감성조절에 대해 높게 지각할수록 학업의 스트레스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자기감성 및 타인감성의 이해에 대해 높게 지각할수록 취업불안 스트레스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성활용에 대해 높게 지각하면 학교환경 스트레스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감성지능이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적응유연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적응 유연성의 하위요인인 통제성, 사회성, 긍정성에 대해 높게 지각하면 취업스트레스가 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양면성 혁신의 인식수준이 조직몰입 및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 환경 동태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저자 : 최호준 ( Choi Ho-joon )

발행기관 : 한국관광산업학회 간행물 : Tourism Research 42권 1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73-195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오늘날 환경 동태성이 높은 기업환경에서 새로운 역량을 개발하여 장기적 성장을 목표로 하는 탐험(exploration)혁신과 기존의 역량을 재배치하고 확장하여 단기적 성장을 목표로 하는 활용(exploitation) 혁신은 경쟁기업과의 경쟁우위 확보를 통한 지속적 성장의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양면성 혁신에 대한 직원의 인식수준에 따라 종사원의 조직에 대한 몰입의 정도가 높아지게 되면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유발하여 기업의 성과향상을 추구할 수 있을 것으로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주장하고 있다. 호텔기업의 지속적 경쟁우위를 위해서는 혁신행동이 수반되어야 하는데 서비스 산업 중심의 관점에서 혁신행동은 종사원이 고객에게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 및 프로세스 등을 수행하는 것으로 정의 할 수 있다. 조직과 개인의 관계에 있어 조직에 대한 일체감이 강한 종사원은 애착의 정도가 높고 조직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게 되어 조직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행동이 나타난다. 같은 맥락으로 다양한 선행연구에서 조직몰입과 혁신행동 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양면성 혁신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은 직원들은 조직 몰입을 통해 혁신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 되는데 이는 종사원들이 조직에 몰입할수록 공식적으로 조직에서 요구하는 수준 이상의 과업을 수행하고자 하는 행동의 수준이 높아지게 되며 동료들을 자발적으로 도와주고 조직과 관련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조직몰입의 수준이 높아지게 된다. 본 연구는 국내 호텔 직원들을 대상으로 양면성 혁신의 인식수준이 혁신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증연구를 수행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양면성 혁신의 인식수준은 조직몰입에 정(+)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서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은 혁신행동에 정(+)의 역할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속적 몰입은 혁신행동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양면성 혁신의 인식수준이 지속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환경 동태성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양면성 혁신의 인식수준이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환경 동태성에 의한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호텔기업에서는 이루어지지 않았던 양면성 혁신에 대한 연구를 통해 인적자원의 효율적 관리와 조직몰입을 매개로 하여 고객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혁신행동의 개발을 위한 이론적 근거와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10호텔레스토랑 고객가치가 고객희생과 고객충성도의 관계에 미치는 매개효과

저자 : 하용규 ( Ha Yong-kyu ) , 강상묵 ( Kang Sang-muk )

발행기관 : 한국관광산업학회 간행물 : Tourism Research 42권 1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97-214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호텔기업의 경쟁우위를 위해서는 다수의 고객유지에 집중한 전략을 추진하여야 한다. 선행연구들은 고객유지와 관련성을 갖는 개념으로 고객충성도, 고객희생, 고객가치가 있다는 관점에서 수행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호텔기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첫째, 고객희생과 고객가치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고, 둘째, 고객희생과 고객충성도와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셋째, 고객가치와 고객충성도의 관계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고객희생과 고객충성도의 관계에 미치는 고객가치의 매개효과에 대해서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코자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특1등급 호텔 곳의 레스토랑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연구목적 하에 수행한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 기업의 고객희생은 고객가치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객희생은 고객충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가치는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객희생과 고객충성도의 관계에 고객가치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목적에 대한 분석결과, 호텔레스토랑 경영관리 측면에서 고객희생, 고객가치, 고객충성도에 집중한 고객관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시행하는데 새로운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는 시사점을 밝혀냈다. 또한 본 연구에 대한 기여도와 본 연구의 한계점을 언급하고 본 연구를 바탕으로 미래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85권 0호 ~ 85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2권 10호 ~ 42권 10호

KCI등재

관광연구
33권 7호 ~ 33권 7호

KCI등재

호텔관광연구
76권 0호 ~ 76권 0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84권 0호 ~ 84권 0호

KCI후보

MICE관광연구(구 컨벤션연구)
53권 0호 ~ 53권 0호

KCI후보

Tourism Research
43권 3호 ~ 43권 3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2권 9호 ~ 42권 9호

KCI등재

관광연구
33권 6호 ~ 33권 6호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Sciences
16권 1호 ~ 16권 4호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Sciences
17권 1호 ~ 18권 2호

KCI등재

이벤트컨벤션연구
30권 0호 ~ 31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2권 8호 ~ 42권 8호

KCI등재

관광연구
33권 5호 ~ 33권 5호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82권 0호 ~ 82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2권 7호 ~ 42권 7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83권 0호 ~ 83권 0호

KCI등재

호텔관광연구
75권 0호 ~ 75권 0호

문화관광연구
20권 1호 ~ 20권 1호

여가관광연구
29권 0호 ~ 29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